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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교육론

노인복지학과, 평생교육사, 평생교육 복지사1급! 노인교육론 요점 정리 8강 퇴직준비교육

제 8 장 퇴직준비교육

 

1. 퇴직의 정의 및 개념

(1) 정의

1) 경제적 정의

- 직장 내 유급 직위에서 물러나는 현상 그리고 퇴직 연금을 받는 상황

- 퇴직 후 시간제 근무, 퇴직 연금을 받지 못하는 경우, 실직을 당한 경우 등을 포함하고 있지 못한 정의

 

2) 사회적 정의

- 한 개인이 가졌던 지위와 그 지위에 따라 수행하던 역할의 변화

- 직장에서 부여하는 지위와 역할의 수행에서 스스로 지위와 역할을 찾는 모습으로의 변화(자원봉사 역할, 시간제 근로 역할, 지역사회 내 역할, 조부모 역할 등)

 

3) 심리적 정의

- 퇴직에 대해 갖는 심리적 태도로 사람마다 서로 다름(예: 인생의 종착역, 새로운 시작 등)

- 퇴직자가 퇴직에 대해 갖는 심리적 정의에 따라 퇴직 이후 정체성, 타인과의 상호작용, 일상생활 모습 등이 달라짐

 

 

(2) 사회적 노화이론에서 바라본 퇴직의 개념

1) 역할 이론(Role Theory)

- 한 개인은 일생 동안 신체적 성숙, 역연령(曆年齡)의 변화 등에 따라 사회에서 요구하거나, 본인의 요구에 의해 수행하는 역할의 변화 발생

- 한 개인이 사회에서 수행하는 역할은 그 개인의 자기 개념을 형성함

- 퇴직은 ‘직장인’으로서의 다양한 역할을 잃게 되는 현상임과 동시에 ‘퇴직자’라는 새로운 역할을 맡게 되는 현상

- 사회화의 과정을 통해 사회가 개인에게 요구하는 역할을 적절하게 수행하는 방법을 배우게 되는데 퇴직준비교육의 기회가 없고 퇴직자간의 만남의 기회가 적은 현실에서 ‘퇴직자’로서의 사회화 기회 적음

 

2) 활동 이론(Activity Theory)

- 노년기는 중·장년기의 연장으로서 노인은 중·장년기 때 수행했던 활동, 가졌던 사회적 관계, 누렸던 사회적 지위를 유지할 수 있으며, 이렇게 되는 것이 성공적 노화라고 가정

- 보다 많은 활동을 수행하는 노인은 보다 자신의 삶에 만족하고, 긍정적 자아상을 갖고 있으며, 노년기에 잘 적응했다고 볼 수 있음

- 현실적으로 퇴직이란 중·장년기에 수행했던 활동을 더 이상 할 수 없도록 만드는 위기

- 퇴직으로 인해서 이전에 가졌던 사회적 지위, 사회적 관계망, 금전적 보수 등 을 가질 수 없게 됨으로 퇴직자는 부정적 자아상과 떨어지는 삶의 만족도를 경험하게 됨

 

3) 분리 이론(Disengagement Theory)

- 한 사회가 유지되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이전 세대가 갖고 있던 권력을 다음 세대로 물려주는 것이 필요함

- 퇴직은 이전 세대가 자신이 수행하던 사회적 역할로부터 분리되도록 하는 사회적 제도임

- 퇴직은 퇴직자가 어쩔 수 없이 수행하던 직장 내 역할에서 벗어나서 자기 자신의 뜻대로 시간을 사용할 수 있는 여가를 얻는 기회

- 퇴직은 사회의 유지 및 발전을 위해서와 퇴직자 개인을 위해서 필요한 현상임

 

2. 퇴직으로 인한 삶의 변화

(1) 경제적 수입원 감소

- 일로 인해 정기적으로 받던 봉급이 들어오지 않게 됨

- 연금과 개인 자산이 준비되지 않은 경우 퇴직 이후 경제적 어려움 발생

- 자녀가 경제적으로 독립하지 않은 경우 가족 전체의 더욱 큰 영향 발생

- 경제적 수입원 감소는 생활 방식의 변화 및 사회적 관계망 축소로 이어질 수 있음

 

(2) 생활 질서가 사라짐

- 직장인은 직장 관련 일정과 직장 내 사회적 관계에 따라 생활의 질서가 결정됨

- 퇴직자는 타인에 의해 규정된 하루 일과가 아닌 퇴직자 스스로 결정한 하루 일과를 살게 됨

- 스스로 생활의 질서를 만들지 못할 경우 퇴직자는 무료하고 의미 없는 시간을 보내게 됨

 

(3) 자아정체성 변화

- 직장인은 자신이 하는 일로 인해 자아정체성을 형성함

- 퇴직으로 인한 직장에서의 지위와 역할의 상실은 삶의 목적과 가치에 대해 돌아보도록 함

- 퇴직자는 직장과 분리된 자아정체성을 형성해야 하는 과제를 갖게 됨

 

(4) 사회적 관계망의 변화

- 퇴직 전에는 비슷한 일을 하는 사람들끼리 사회적 관계망을 형성함

- 퇴직으로 인해 기존의 사회적 관계망은 서서히 감소하거나 한 번에 사라짐

- 퇴직 후 새로운 일자리, 동아리 활동, 자원봉사 활동 등으로 새로운 사회적 관계망 형성 가능

 

(5) 의미 있는 경험의 축소

- 직장인은 일로 인한 성취감, 보람, 생활의 활력 등을 얻게 됨

- 퇴직 이후 새로운 삶의 보람과 가치를 줄 수 있는 활동 찾을 필요 있음

- 평생교육참여, 자원봉사활동, 재취업 등 가능

 

3. 퇴직과 생활 만족도

(1) 퇴직에 대한 긍정적 태도

- 일을 삶의 모든 것으로 여기던 사람은 퇴직에 대한 부정적 태도를 가지게 됨

- 퇴직에 대한 부정적 태도는 막연한 두려움과 심리적 스트레스를 주게 됨

- 퇴직준비교육을 통해 퇴직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갖고 실제적 준비를 할 필요 있음

 

(2) 여가를 즐길 줄 아는 태도

- 여가 시간의 증가는 퇴직으로 인해 발생하는 가장 큰 변화

- 퇴직 전에 여가를 즐길 줄 알던 사람이 퇴직 이후에 삶의 높은 만족도를 보임

- 소모적 여가 활용(잠자기, TV 보기, 잡담 등)이 아닌 생산적 여가 활용 (평생교육 참여, 취미생활, 자원봉사 등) 필요

 

(3) 경제적 여유

- 퇴직 이후에 각종 연금 및 자산으로 인한 일정한 수입원 확보가 되어야 경제적 여유 발생

- 퇴직 이후에 의료기관 이용, 취미 활동, 사회적 관계 형성을 위해 경제적 여유가 필요함

- 경제적 여유가 있을 경우 퇴직 이후의 높은 생활만족도 보임

 

(4) 건강한 신체 상태

- 건강은 퇴직 이후에 여가활동과 대인관계의 범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 건강하지 않을 경우 의료비 지출이 늘어 퇴직 이후 경제적 추가 부담 발생

- 건강한 신체를 가질수록 퇴직 이후 생활만족도가 높음

 

(5) 좋은 가족 관계

- 퇴직 이후 가족과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게 됨

- 가족 특히 부부간의 관계가 원만할수록 생활만족도가 높음

- 가족이 퇴직자의 심리 상태 변화, 사회적 역할 변화를 이해하고 퇴직자를 지원해줄 수록 퇴직자의 생활만족도 향상

 

4. 퇴직준비교육의 필요성

(1) 정년퇴직제도 운영

- 20세기 초반부터 실시됨. 일정한 나이가 지나면 개인의 능력과 상관없이 퇴직을 해야 하는 제도

- 우리나라는 정년 퇴직제도를 채택하고 있으며, 2013년 정년연장법의 국회 통과로 2016년 1월 1일부터 공공기관, 지방공사, 지방공단 등과 300인 이상 대형사업장에서, 2017년 1월 1일부터는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그리고 300인 미만 모든 사업장에서 정년이 60세로 연장 예정

(2) 정년 보다 빠른 퇴직

- 실질적으로 대부분의 직장인이 정년보다 빨리 퇴직을 함

- 주된 직장에서 약 54세에 퇴직을 하고 그 후 약 14년간 노동시장에서 일을 하다가 약 68세에 최종적으로 노동활동 중지

 


주된 일자리에서의 퇴직연령
주된 일자리에서 은퇴 후 제2의 근로기간
최종은퇴연령
전체
54.1세
14.0년
68.1세
남성
54.4세
12.9년
67.3세
여성
53.8세
14.5년
68.3세

출처: 방하남(2010). 베이비붐세대의 고용안정을 위한 한국기업의 정년제도 현형과 개선방향. 제13차 베이비붐세대고용대책위원회 발표자료. 한국노동연구원.

 

(3) 제대로 안된 퇴직 준비

- 바쁜 직장 업무, 가족 부양, 퇴직준비교육의 기회 부족 등으로 인해 퇴직준비가 부족함

- 건강생활습관 갖기, 사회적 관계형성, 소득과 자산 준비, 생산적 여가활동 보내기 등의 준비 필요

 

5. 퇴직준비교육의 목적 및 내용

 

(1) 퇴직준비교육의 목적

1) 노화에 따른 신체적, 사회적, 심리적 변화 이해

- 퇴직 이후 발생할 신체 상태 변화, 사회 및 가족관계 변화, 심리 상태 변화 등에 대한 이해

- 신체적 건강 유지 및 심리적 안정감 유지가 목적

 

2) 퇴직 이후의 실제 삶의 문제 대비

- 수입원의 감소 및 여가 시간의 활용 방법 모색

- 시간 관리 교육, 취미생활관련 교육, 재정 관리법 교육, 재취업교육 등 진행

 

3) 퇴직 이후 장기간의 삶 설계

- 퇴직 이후 20-30년 간의 삶의 목표 재정립 필요

- 인생 회고와 새로운 목표에 따른 구체적 인생 계획 수립

 

(2) 퇴직준비교육의 내용

영역
주제
내용
자기
이해
인생 회고
자서전 쓰기, 주요인생사건 기술 등을 통해 지난 삶에 대한 반성과 감사함 찾기
목표 설정
퇴직 이후 삶의 방향 설정 및 자기 개발 계획 수립
성격 이해
심리 검사를 통한 자신의 성격의 장단점 파악
죽음 준비
자신 및 가족의 의미있는 죽음을 준비하기 위한 죽음 관련 지식 및 태도 습득
퇴직계획서 작성
퇴직 이후 생활에 대한 구체적 계획 수립 이후 동료 퇴직자와의 정보 교환
건강
노인성 질병
중장년층이 경각심을 가져야 하는 노인성 질환과 그 예방법 소개
운동 관리
노인성 질환 예방을 위한 적합한 운동 방법 소개와 운동의 효과 소개
식단 관리
노후의 건강 증진을 위해 피해야 할 음식과 균형잡힌 식단 소개
생활 관리
금주금연의 필요성 강조 및 충분한 수면, 건강검진, 스케일링 중요성 소개
건강 관리
노인 대상 각종 의료 지원 서비스 이해, 건강관리 계획 수립
재무
연금 관리
국민연금, 기초(노령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 주택연금, 즉시연금 등의 예상 수령액 계산 및 관리방법 이해
부동산 관리
미래 부동산 시장의 분석을 통해 처분할 부동산과 투자할 부동산 여역 파악 통한 자산 관리
세금 관리
퇴직 이후 알아야할 세무 지식에 대한 이해를 통해 적절한 금융 재무 방법 이해
재무 설계
유동자산, 부동산, 부채내역, 예상 지출 내역 등의 분석을 통해 퇴직 이후 25-30년간의 재무 설계
대인관계 및 사회 활동
부부 관계
퇴직 이후 부부간 관계의 변화 이해 및 효과적 의사소통법 탐구
가족 관계
성인 자녀, 형제자매와의 관계 이해 및 관계 회복 방법 탐구
친구 관계
노년기 친구의 중요성 이해 및 새롭게 사람 사귀는 법 이해
자원봉사
자원봉사의 장점 이해, 자원봉사 기회 탐색
평생 교육
평생교육을 통한 자원봉사 및 취미 개발 방법 탐색
취업 및 창업
취업 및 창업 능력 검사
직업 적성검사, 창업 적성검사, 성격 유형 판단, 목표 설정
취업 준비 관리
취업 자료 찾기, 취업 현황 분석, 구직서류 작성법, 면접법
창업 준비 관리
사업계획서 작성, 창업 현황 분석, 사업 아이템 분석, 상권 분석
취업기회 탐색
노인 취업 박람회, 취업 성공 기관, 취업능력 개발 기관 방문 등

 

1) 자기 이해

- 퇴직 후 20-30년간의 장기적 삶 설계가 필요함

- 자기 이해를 통해 삶의 목표 재설계

 

2) 건강 영역

- 건강이 확보되어야 취업, 자원봉사활동 등의 다양한 활동 가능

- 의료비 지출로 인한 소득 감소 등 예방 가능

 

3) 재무 영역

- 수입원 감소는 퇴직자 및 그 가족에 큰 영향을 미침

- 가능한 일찍 재무 영역에 대한 준비가 요구됨

 

4) 대인관계 및 사회활동

- 긍정적 가족 관계를 갖기 위한 다양한 활동

- 새로운 사회적 역할 수행을 위한 다양한 활동

 

5) 취업 및 창업

- 경제적 어려움 극복을 위한 재취업 및 창업 준비

- 기존 직업, 개인 성격, 환경 등을 고려한 재취업 및 창업 준비 진행 필요

 

(3) 퇴직준비교육의 예: 포스코의 전직지원(아웃플레이스먼트:outplacement)교육

- 정년퇴직을 약 6개월 앞둔 직원을 대상으로 진행

차수
영역
주요내용
1
예비교육
ㆍ 오리엔테이션: 운영취지 설명, 컨설턴트 활용방안 등
ㆍ 재무관리교육 탐색: 재무상태분석, 자산관리방법 탐색 등
ㆍ 퇴직 후 변화예측과 대처방법: 인생설계, 지난 날 회사 등
2
생애관리교육
ㆍ 부부합동워크샵: 부부화합의 중요성, 자산관리, 건강관리 등
ㆍ 삶의 수준 진단: 생애목표 수립, 활동계획서 작성 등
ㆍ 중년기 이후 건강관리: 유익한 식생활, 운동방법, 질병관리 등
ㆍ 심리적 안정: 도전의식 고취, 퇴직 스트레스 관리 등
3
재취업
교육
ㆍ 취업목표 설정: 직업 적성검사, 성격유형 진단, 목표 설정 등
ㆍ 채용면접 기술: 모의면접, 채용의도 분석, 면접 대응 기술 등
ㆍ 재취업 현황 파악: 재취업 분야 탐색, 재취업 환경 분석 등
ㆍ 구직서류 작성: 서류 작성, 구직 활동 등
4
창업교육
ㆍ 성공적 창업 방법: 지원제도 탐색, 판매 및 영업 전략 수립 등
ㆍ 창업 준비 실제: 사업계획서 작성, 상권분석 및 입지선정법 등
ㆍ 사업아이템 선정: 업종별 고려사항, 창업소요자금 탐색 등
ㆍ 적성검사: 적성검사 실시, 창업 목표 설정 등
5
재무관리교육
ㆍ 재무설계 탐색: 재무설계, 재산배분 사례 및 방법 등
ㆍ 금융투자: 금융상품, 펀드, 주식, 경제기초 지식 등
ㆍ 부동산 투자: 관련법규, 기본지식, 개발예정지 탐색 등
ㆍ 경매를 통한 부동산 취득: 경매방법, 공매실행방법 등
6
사후관리교육
ㆍ 퇴직 후 3개월 카운슬링: 생활법률, 재무, 창업, 재취업 분야 등
ㆍ 퇴직 후 지속적 정보: E-Mail 및 정보지 받기 등

 

6. 퇴직준비교육의 과제

1) 퇴직준비의 필요성 인식 확대

- 근로자는 바쁜 삶으로 인해 퇴직 준비 필요성 인식 부족

- 기업은 장기적 관점의 근로자 경력 개발에 대한 인식 부족

- 국가는 퇴직자의 인적자원활용에 대한 인식 확대 중

- 퇴직준비에 대한 근로자 개인, 기업, 국가적 관심 및 투자 필요

 

2) 장기적 퇴직준비교육 운영

- 대부분 퇴직 1년 전 혹은 몇 달 전 실시되고 있음

- 심리적, 사회적, 경제적 영역에 걸쳐 장시간의 준비가 요구됨

- 장기적 관점에서 40대 중반 이후 근로자 대상 교육 필요

 

3) 효율적 교육 방법 채택

- 강의식 교육 이외에 퇴직 후 성공 사례 조사, 현장 방문, 유사한 목표를 가진 퇴직예정자들의 조별 활동 등 필요

- 퇴직은 가족 전체의 문제이므로 퇴직예정자와 그 가족이 함께 받는 교육 필요

* 연습문제

1. 퇴직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경제적 정의에 의하면 유급 직위에서 물러나 퇴직 연금을 받는 상황을 가리

킨다.

② 사회적 정의에 따르면 직장에서 수행하던 역할에서 벗어나 새로운 역할을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③ 사회적 정의에 따르면 주된 직장에서 퇴직한 후 자원봉사활동을 하는 것은 퇴직이

아니다.

④ 퇴직에 대한 심리적 정의는 퇴직 직후에 형성된 것이 지속되는 경향이 있다.

④ 퇴직에 대한 심리적 정의는 퇴직 이후에 어떠한 경험을 하는지에 따라 시간이

지나면서 변화한다.

 

2. 다음은 어떤 이론에 대한 설명인가?

•노년기는 중장년기의 연장으로서 노인은 중장년기의 수행활동, 사회적 관계, 사회적

지위를 유지할 수 있으며, 이렇게 되는 것이 성공적 노화라고 가정

•이 이론의 주장에는 사회에서 경제적 활동을 하는 구성원이 가치가 있다고 여기는

자본주의 사회의 인식이 반영됨

① 역할 이론 ② 계속 이론 ③ 활동 이론 ④ 분리이론

③ 활동 이론에서는 한 인간의 활동은 생활의 만족도 및 사회의 발전을 위해 필요하며,

따라서 퇴직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활동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가정한다.

 

3. 퇴직준비교육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① 정년이 보장되어 있는 경우 정년 근처에 이르러 퇴직을 준비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② 퇴직 이후를 대비한 ‘소득과 자산’ 및 ‘여가활동’ 영역의 준비교육이 필요하다.

③ 퇴직 준비교육은 퇴직 이후 10년 정도의 삶을 준비하는 교육을 의미함

④ 건강 영역의 준비는 다른 교육에서 많이 다루므로 퇴직준비교육에서는 이에 대한

교육을 배제하는 경향이 있음

② ① 퇴직준비에는 많이 시간과 고민이 필요하므로 5~10년 전부터 퇴직준비교육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③ 퇴직 준비교육은 퇴직 이후 장기간의 인생설계에 대한 삶을

준비하는 교육을 의미한다. ④ 퇴직 이후 건강한 삶은 모든 활동에 기초가 되므로 건강을

준비하는 교육내용이 반드시 들어가야 한다.

 

4. 퇴직자의 생활만족도 향상을 위한 퇴직준비교육의 주요 내용이 아닌 것은?

① 재무 영역 ② 자기이해 영역 ③ 부부관계 영역 ④ 외국어 영역

④ 퇴직 이후 높은 생활만족도를 갖기 위해서는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어야 하며, 자신이

어떠한 것을 좋아하고 어떠한 인생의 방향을 추구해야 하는지에 대한 확신과 좋은

부부관계가 전제되어야 한다. 외국어 영역은 퇴직 이후 삶의 만족도와 직접적 관련이

부족하다.

 

5. 퇴직준비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이 아닌 것은?

① 개인뿐만 아니라 기업체 및 국가 역시 퇴직준비교육의 필요성을 보다 인식해야 한다.

② 40대 초중반 부터 차근히 장기적으로 퇴직준비교육을 진행해야 한다.

③ 현재 많은 교육이 가족과 함께 프로그램을 진행하는데, 효과성이 떨어지므로 미래에는

가족 참여를 제한해야 한다.

④ 강의식 교육을 진행하기보다는 사례조사, 현장 방문, 조별 발표 등의 다양한 교육방법을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③ 퇴직은 개인적 사건임과 동시에 가족 전체가 경험하는 사건이므로 가족도 함께

퇴직준비교육에 참여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현재는 가족 참여 프로그램의 수가 적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