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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교육론

노인복지학과, 평생교육사, 평생교육 복지사1급! 노인교육론 요점 정리 10강 죽음준비교육

10 장 죽음준비교육

1. 죽음준비교육의 개념

(1) 대상에 따른 분류

- 자신의 죽음을 준비하고자 하는 학습자: 자신의 죽음에 대한 인식, 죽음에 대 한 실질적 준비

- 사별을 준비하거나 사별을 경험한 사람: 심리적 고통을 해소하고 인생의 의미 및 목적 정립

- 직업적으로 죽음을 자주 접하는 사람: 죽어가는 사람과 사별을 경험하는 사람과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하는 방법 습득

(2) 내용에 따른 분류

- 인지적 차원: 죽음의 정의, 죽음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 말기환자에 대한 정보, 임종, 사별 등에 대한 지식적 이해를 추구하는 활동

- 심리적 차원: 본인의 죽음에 대해 심리적 준비, 죽음의 과정과 사별과 관련된감정을 이해하도록 돕는 활동

- 행동적 차원: 유언서 작성, 사전의료의향서 작성, 장례의식 참관 등의 기회를 제공하고, 죽음을 앞 둔 사람을 간호하는 훈련 활동

- 가치적 차원: 삶의 소중함에 대한 인식 및 자살, 안락사, 죽음 판정의 기준 등 윤리적 문제에 대한 개인적 가치 기준 마련

2. 노인 죽음준비교육의 필요성

(1) 노년기 죽음에 대한 관심 증가

- 노년기는 다른 시기보다 죽음에 가까운 시기

- 타인의 죽음을 통해 자신의 죽음에 대한 의식이 가속

- 죽음에 대한 관심이 긍정적 죽음준비로 이어져야 함

(2) 노인의 자살 증가

- 2008년-2012년 사이 1일 평균 약 11명의 노인 자살

- 노인 자살자수가 대한민국 평균보다 약 2배 이상 높음

- 죽음에 대한 바른 이해를 통해 자살 방지 노력

(3) 노년기 죽음에 대한 불안감 극복

- 불안감의 원인: 사랑하는 사람과의 이별, 자신 존재의 사라짐에 따른 상실감, 알지 못하는 사후 세계에 대한 공포, 죽음에 대한 무력감 등

- 죽음에 대해 갖는 불안감 영향 요인(서혜경, 2009)

① 종교 : 종교적 사람 < 비종교적 사람 < 중간 수준의 종교

② 건강 : 건강이 좋지 않다고 여길 수록 불안감 증가

③ 사회적 관계: 관계망이 좁을수록 불안감 증가

- 죽음의 의미 탐구와 준비를 통해 불안감 극복 노력

3. 죽음준비교육의 목적

(1) 자신의 죽음과 관련된 목적

- 자신의 죽음을 인식하고 삶의 소중함을 돌아본다: 인생의 유한성을 깨닫고 과거의 삶에 대한 반성과 함께 인생의 가치관 재정립

- 죽음에 대한 공포심을 제거한다: 죽음의 공포에 대한 원인을 탐구하고 죽음의 긍정적 의미 탐구

- 죽음에 대한 개인적 견해를 갖는다: 종교, 가정, 환경, 교육적 배경을 통해 갖게 된 개인적 견해와 다른 다양한 죽음에 대한 견해를 접할 기회 갖기

(2) 타인의 죽음과 관련된 목적

- 사별에 따른 슬픔과 이를 극복하는 과정에 대해 이해한다: 사별이 주는 슬픔의 특성과 슬픔을 극복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

- 죽음을 맞이하는 사람이 죽음에 대해 갖는 태도에 대해 인지한다: 죽어가는 사람이 갖는 심리적 변화 이해 및 이들이 존엄하게 죽음을 맞이할 수 있는 방법 탐구

- 죽음을 맞이하는 사람과의 상호작용 방안을 탐구한다: 말기 환자를 간호하면서 생길 수 있는 윤리적 문제를 고민하고 이들과의 효과적 의사소통 방법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

(3) 일반적 목적

- 죽음에 대한 의학적, 법률적 개념을 탐구한다: 의학적 죽음의 정의와 뇌사 판정의 개념, 죽음에 따른 다양한 법적 절차에 대한 학습

- 죽음과 관련된 윤리적 문제에 대한 개인의 철학을 확립한다: 안락사, 자살, 말기 환자의 자기 생명권 결정범위, 의료인의 윤리성 등 죽음과 관련한 다양한 윤리적 문제 탐구

- 자신과 타인의 자살을 예방한다: 자살을 고민하는 사람들의 심리 상태와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 자살이 타인에게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한 이해

4. 노년기 죽음준비교육의 내용과 활동

(1) 노년기 죽음준비교육의 내용

1) 죽음의 개념

죽음의 유형
내용
의학적 죽음
모든 체세포의 기능 상실로 인체의 세포가 불가역적 상태로 변화한 것을 의미. 즉 뇌 또는 심장박동의 완전한 정지
사회적 죽음
의학적으로 생명은 유지되고 있으나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을 할 수 없는 상태
법적 죽음
의사가 죽음을 판정한 후 이를 기준으로 죽음을 법적으로 인정한 상태

2) 죽음의 특성

- 불가역성(不可逆性): 모든 인간은 죽은 후 이전의 삶의 영역으로 다시 돌아올 수 없음

- 평등성(平等性): 죽음은 누구에게나 찾아옴. ‘인간은 죽는다’라는 명제에는 예외가 존재하지 않음

- 불가지성(不可知性): 죽음 이후의 세계가 존재하는지 어느 누구도 알 수 없음

3) 연명의료 중단에 대한 이해

- 죽음을 곧 앞 둔 사람에게 생명연장을 위해 제공되는 의료행위를 유보하거나 중단함으로써 환자가 자연사(自然死)하도록 유도하는 행위

- 환자가 의식이 있는 경우: 호스피스(hospice)를 통해 환자 스스로 결정할 수 있음

- 환자가 의식이 없는 경우: 미리 작성한 사전의료의향서, 환자의 평소의 견해, 가족 및 의료진의 판단에 따라 조심스럽게 결정해야 함

연명의료 대상
대상 환자의 조건
① 회생 가능성이 없을 것
② 질병 원인을 치료하는 데 반응하지 않을 것
③ 급속도로 악화하고 있을 것
대상 의료의 종류
심폐소생술, 인공호흡기, 혈액투석, 항암제 투여
환자 의사를 확인하는 방법
환자의 명시적
의사가 있음
① 치료 직전에 의사와 함께 작성한 연명의료계획서
② 사전의료의향서 + 담당의사의 확인
환자의
의사 추정 가능
① 사전의료의향서 + 의사 2명 확인
② 가족 2인 이상 진술 + 의사 2명 확인
환자의
의사 추정 불가능(대리 결정)
① 가족 전원의 합의 + 의사 2명 확인
② 적법한 대리인 결정 + 의사 2명 확인
③ 대리인 없는 경우 병원윤리위원회 결정

(2) 노년기 죽음준비교육의 활동

1) 유언서 작성

- 유언서 작성을 통해 인생의 방향에 대한 고민 가능

- 유언서 작성을 통해 본인 사후 가족들이 겪을 수 있는 갈등 해결 가능

- 법적 효력을 위해 민법 제 1066조에 따라 내용, 작성 날짜, 작성인의 주소, 작성인 성명, 날인이 있어야 함

- 일반적 내용: ① 시신처리 방법 ② 장례식 ③ 유산 내역 및 처리 방법 ⑤ 남기고 싶은 말

2) 사전의료의향서 작성

- 의식불명의 상태에서 자신이 받는 의료행위를 사전에 결정함으로써 자신이 겪을 수 있는 고통과 가족의 수고에 대해 준비할 수 있는 기회

- 국가가 인정한 양식은 존재하지 않으며 대형 병원양식이나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 자체 양식사용 가능

- 작성 후 본인이 타인이 쉽게 발견할 수 있는 곳에 두거나 가족 또는 공공기관에 맡기도록 함

3) 기타 활동

가. 체험 및 견학

- 입관체험, 영정 사진찍기, 호스피스 자원봉사 등

- 장례식장 및 묘지 견학

나. 토론법

죽음과 관련한 윤리적 문제(자살, 연명의료중단 등)에 대한 토론

죽음에 대한 생각과 느낌에 대한 토론, 가상 유언장 작성 후 토론

다. 회고

- 용서, 화해, 감사 등과 관련한 시간을 돌아보기

- 마음을 전하고 싶은 사람에게 마음 전달

나(이름: )는 명료한 정신 상태에서 직접 이 사전의료의향서를 작성합니다. 이 사전의료의향서는 내가 죽음에 임박하여 스스로 결정을 내리기 어려울 때 의료진과 가족들이 나의 치료 방침을 결정할 때 참고하여 주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나는 언제라도 이 사전의료의향서를 변경하거나 철회할 수 있음을 알고 있습니다.

1. 다음과 같은 시기에 이 사전의료의향서를 반영하여 주십시오.

2. 연명의료가 신체적, 정신적 고통만 증가시키는 상황에서는 다음과 같은 선택을 존중하여 주십시오.

[사전 의료 의향서 양식] 계속

나의 생명에 관한 가치관을 가장 잘 반영할 수 있는 대리인으로(이름:__________, 관계:______________)를 지정하며, 여기에 기술되지 않은 사항이 발생한다면 의료진은 나의 대리인과 상의하여 결정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년 월 일

* 본 서식은 ‘보건복지부 생명윤리정책연구센터’, '사전의료의향서 실천모임', '정혁규(2012)' 양식을 참고하였음

5. 노인 죽음준비교육의 실제

- 웰다잉교육, 죽음준비학교, 이별학교, 인생마무리학교, 하늘소풍학교 등의 이름으로 진행

- 복지시설(노인복지관, 사회복지관, 노인대학 등), 지방자치단체 시설(평생학습관, 주민자치센터 등), 종교시설 등에서 진행됨

- 노인학습자로만 구성된 경우와 노인과 다른 연령대 학습자가 함께 듣는 경우로 구분 가능

- 일반적으로 주 1회 씩 약 8-10주 동안 진행됨

회기
제목
교육 내용 및 방법
1
지상에서 영원으로 가는 길
프로그램 소개, 참석자 소개, 학습자간 친밀감 형성
2
영원의 세계 산책
죽음의 의미 탐구, 죽어가는 과정에서 생기는 감정과 태도 이해
3
사랑하는 사람과의 이별과 홀로서기
사별 후의 슬픔과 애도 과정 이해, 사별의 대처 방안 탐구
4
버리고 떠나는 준비
장례 철차 이해, 장례식 설계, 묘비명 작성
5
품위 있는 죽음
안락사 및 자살에 대한 논쟁 인식, 사전의료의향서 작성
6
내 삶의 여백 멋진 마무리
인생 곡선 그리기 통해 삶의 의미 돌아보기, 앞으로 남은 삶의 의미 숙고

6. 노인 죽음준비교육의 과제

- 노인과 함께 가족이 공동으로 교육 프로그램 수강이 필요함

- 죽음준비교육과 함께 죽음과 관련한 전문가의 상담이 함께 병행되어야 함

- 학습자의 다양한 특성(종교, 성별, 장애유무, 가족관계 등)을 고려한 차별적교육 프로그램 운영 필요

* 연습문제

1. 죽음준비교육의 개념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중고생은 자신의 죽음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므로 교육 대상에 포함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

② 타인의 죽음을 자주 경험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에게 사별의 고통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

③ 인지적 차원에서 죽음을 어떻게 정의할 것인지, 죽음과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지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

④ 가치적 차원에서 자살, 안락사, 낙태 등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지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

① 죽음과 사별은 누구나 언제든지 경험할 수 있는 것이므로 나이와 상관없이

중고생에게도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다음은 죽음의 어떠한 개념에 대한 설명인가?

생명유지를 위한 기본적 기능은 하고 있지만 주변의 자극에 대해서 무의식・무반응 상태.

사회적으로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을 수 없는 식물인간의 상태

① 의학적 죽음② 사회적 죽음 ③ 존재론적 죽음 ④ 법적 죽음

② 사회적으로 인간이 살아 있다는 것은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상호작용이 불가능한 상태를 사회적 죽음으로 인식한다.

 

3. 다음은 죽음의 어떠한 특성에 대한 설명인가?

죽음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모든 사람에게 공통적으로 발생하는 현상으로 성별, 인종,

경제적 지위, 학력 등을 막론하고 모든 사람에게 자신의 죽음에 대해 돌아보는 기회가

필요하다.

① 불가역성 ② 평등성 ③ 불가지성 ④ 불시성

② 죽음은 어떠한 사람이든지 피할 수 없다는 ‘평등성’에 대한 설명으로, 이러한 죽음의

특성으로 인해 전 인류에게 죽음준비교육이 필요하다.

 

4. 노년기 죽음준비교육의 활동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① 건강 증진을 위한 운동

② 죽음과 관련된 윤리적 문제(자살, 안락사 등)에 대한 토론

③ 장례식장 및 화장터 방문 ④ 가상 유언서 작성

① 건강 증진은 퇴직준비 및 기타 다양한 노인을 위한 교육의 목적에 포함되며,

죽음준비교육과 직접적 관련이 없다.

 

5. 노인 대상 죽음준비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이 아닌 것은?

① 한 사람의 죽음이 미치는 영향은 가족 전체에 미치므로 가족을 대상으로 한

죽음준비교육이 보다 활성화되어야 한다.

② 강의는 짧은 시간 동안 많은 정보를 제공하는 효과적 교수방법으로 강의법만으로

구성된 죽음준비교육이 보다 활성화되어야 한다.

③ 노인의 높은 자살 비율은 매우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서 노인의 자살을 방지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해야 한다.

④ 노인을 대상으로 한 죽음준비교육이 보다 긍정적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개별 상담이 동시에 진행되어야 한다.

② 죽음준비교육은 강의법 이외에 견학, 토론, 체험 등의 다양한 교육방법을 동시에

활용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