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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교육론

노인복지학과, 평생교육사, 평생교육 복지사1급! 노인교육론 요점 정리 12강 노인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12장. 노인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1. 노인교육 프로그램 현황

 

현재 우리나라에서 운영되고 있는 노인교육기관은 크게 여섯 가지로 분류해 볼 수 있는데, 노인교실, 사회복지회관과 노인종합복지관, 대한노인회에서 지원하는 노인대학교, 대학에서 운영하는 평생교육원, 종교기관 및 종교단체, 정부기관 및 민간단체이다(평생교육백서, 2003). 노인교육기관의 교육 프로그램은 표준화된 교육과정이 별도로 있지 않기 때문에 각 기관마다 프로그램의 내용과 구성, 진행 및 운영방법에 있어 차이가 있다.

각 노인교육기관의 프로그램들을 간단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노인교실

노인교실은 보건복지부의 지원을 받는 여가복지시설로, 노인복지법 36조에 규정되어 있는 ‘노인들에 대하여 사회활동 참여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건전한 취미생활, 노인건강 유지, 소득보장 기타 일상생활과 관련된 학습프로그램을 제공함을 목적으로 하는 시설’이다. 1978년 ‘노인교실 설치요강’에 따라 설립된 노인교실의 설립 목적은 청소년들에게 경로사상을 일깨워주고 경로효친의 방법을 익히게 하며, 노인들에게 경로당 기능을 하는 휴식처를 제공하는 데 있었다. 하지만 노인교실의 교육내용이 경로사항이나 휴식기능에 국한되는 것은 아니고 기관에 따라 특성이나 강사 수급 등에 맞추어 여러 프로그램들이 운영되고 있고, 교육프로그램이 별도로 없는 곳도 있다. 김신일, 홍기형, 나항진 외(2002)의 연구에 따르면, 노인복지, 건강관리와 안전, 취미학습, 가족관계, 시사문제, 법률, 종교, 교양 및 상식, 사회생활, 종합학습, 영농 등의 교과영역의 여러 프로그램들이 운영되고 있다.

 

2) 사회복지회관과 노인종합복지관

보건복지부 산하의 사회복지관은 전 연령을 대상으로 다양한 복지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기관인데, 노인을 위한 교육 및 여가 프로그램도 다수 운영하고 있다. 또 노인을 대상으로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노인종합복지관은전국에 100여개가 설치 운영되고 있고, 무료 또는 저렴한 비용으로 노인에게 건강관리, 생활 및 심리상담, 교육 및 여가 프로그램, 봉사단 및 구직준비 등의 복지증진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3) 대한노인회에서 지원하는 노인대학

대한노인회는 사단법인으로 우리나라 노인관련기관 중 가입자 및 규모가 가장 큰 단체이다. 2012년 12월을 기준으로 전국 244개소의 시·군·구지회와 2,025개의 리·동 단위의 분회를 가지고 있고, 여기에서 지원하는 346개의 노인대학과 61,819개의 경로당이 있다(대한노인회, www.koreapeaple.co.kr). 대한노인회의 주요사업 중 하나인 노인대학운영은 크게 노인지도자대학, 노인대학, 경로당 노인대학으로 나뉜다. 노인지도자대학은 노인지도자 양성과 교육을 목적으로, 노인지도자의 역할, 교양과목, 건강관리, 국내외 정세 등의 교육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노인대학은 노인들에게 지역사회에서 존경받는 노인으로서 품위를 향상시키고, 현대사회에 적응하는 능력을 배양하고, 노인 각자의 잠재능력을 재개발시키고, 노인건강관리에 관한 지식을 부여함으로 여생을 보람있게 보낼 수 있도록 하는데에 교육목적을 두며, 교양과목과 국내외정세, 지적인 정보제공, 건강관리 등의 교육내용으로 구성된다. 또 경로당 노인대학은 건강, 운동 및 식품영양에 대한 비중이 크고, 효(孝), 노인의 역할, 대인관계 등의 일부 프로그램들을 운영한다.

 

4) 대학의 평생교육원

대학의 평생교육원에서 운영하는 노인교육프로그램은, 교수나 전문가들로부터 수준높은 지식을 배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이를 원하는 노인학습자의 수요가 있기는 하나, 다른 노인교육시설에 비해 교육비가 비싸다는 장벽이 있다. 이러한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2000년에 정보통신부 지원 ‘실버넷 운동’이나 2002년 교육부의 지원 등을 통해 대학 평생교육원에 참여하는 노인학습자의 교육비를 무상 또는 할인으로 혜택을 주기도 하였다.

 

5) 종교기관

종교기관에서 운영하는 노인교육 프로그램은 해당종교의 선교, 신앙심 제고, 종교인으로서의 삶을 살고 노년의 자신에 되돌아볼 수 있는 등의 교육목적을 갖고 있다. 교육내용으로는 신앙생활교육, 노년기에 대해 이해하고 적응하도록 돕는 교육, 건강생활 등과 함께 소풍, 성지순례, 견학, 취미활동 등의 행사 등으로 구성되는 경우가 많다.

 

6) 정부 및 민간기관

노인교육을 지원 및 실시하고 있는 이밖의 정부기관 및 민간단체로는 교육과학기술부, 시도교육청, 농업진흥청, 박물관, 도서관, 여성단체, 여성회관 등의 평생교육기관 등이 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특히 저소득자, 저학력자, 노인, 장애자 등의 취약계층을 돕기 위해 교육프로그램들을 공모 및 지원하고 있다. 또 시도교육청 산하 교원연수원에서는 퇴직예정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퇴직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 국립중앙박물관의 ‘은빛문화학교’는 노인들에게 우리나라 역사와 전통문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관심을 유도하고 교양활동을 통해 보람있는 노후생활에 도움을 주고자 전문적인 교육활동을 하고 있다. 그리고 농촌진흥청은 노인공동 부업지도, 건강관리 및 교양강좌 등을 강의하는 노인교실, 생활개선 공동생활 프로그램 등을 운영한다(나항진, 2004).

 

7) 다양한 교육프로그램들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다양한 노인교육 현장에서 기관의 설립목적이나 교육목표에 따라 다양한 교육활동들을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내용적인 측면에서 공통되는 부분들도 많이 있다. 대략적으로 영역을 구분하여 노인교육프로그램의 내용들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교양을 쌓고 인문학적 지식을 얻기 위한 목적으로 철학, 역사, 인문학, 시사, 예술 등의 교육프로그램들이 있고, 강의나 토론을 주된 교육방법으로 하되, 견학(역사탐방 등), 실습(다도 등)도 이루어진다. 또 문학, 문예, 예술 영역으로 소설이나 시를 읽거나 쓰기, 회화, 서예, 합창, 연주, 사진, 연극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밖에도 여행이나 체험, 건강관리, 언어습득, 정보화교육 등이 있고, 생활 적응을 돕기 위한 요리, 가사, 노후생활에 대한 정보제공 및 상담 등이 있다. 그밖에 종교와 영성에 관한 프로그램, 정서지원을 위한 상담이나 집단활동 등이 이루어지고 있다. 최근에는 봉사단 구성과 봉사활동에 대한 교육, 그리고 부업 및 취업준비를 위한 직업교육도 중요한 교육내용의 하나로 운영되는 추세이다.

 

<표> 노인교육프로그램의 영역과 내용

영역
세부 프로그램 (예시)
교양
인문학, 시사토론, 노인인권, 예술감상, 다도, 교양/초청 강좌
철학/역사
동양철학, 서양철학, 우리역사, 동양역사, 서양역사, 역사탐방
문학/문예
세계명작, 한국문학, 문예창작, 낭송, 자서전 집필
문화예술
공예, 회화, 서예, 합창, 노래교실, 연주, 사진, 연극, 마술
여행/체험
국내여행, 해외여행, 전통문화유산관람, 박물관관람, 영화관람
운동/댄스
체조, 요가, 탁구, 수영, 한국무용, 볼룸댄스
건강관리
건강강좌, 자세교정, 수지침, 단전호흡 등
언어
한글, 한문, 영어, 일본어, 중국어, 수화/점자, 수학, 검정고시
정보화
컴퓨터기초, 문서, 인터넷, 홈페이지, 포토샵, 컴퓨터자격증, 휴대폰
생활
요리, 가사, 노후경제생활, 노후생활적응, 법률/소비자상담
종교/영성
경전읽기, 종교활동
정서지원
개인상담, 집단상담, 미술/음악치료, 회상요법, 유가족모임
직업교육
손글씨, 제과제빵, 조리, 전문기술, 노인일자리사업

 

보다 확장하여, 노인복지관 및 노인시설에서 이루어지는 노인 대상 프로그램들을 살펴보면, 대략 아래 표와 같이 구분해볼 수 있다. 노인들의 요구와 실제적 필요에 맞추어 건강지원 활동들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 하위영역으로 진료/재활치료, 위생과 영약에 대한 복지지원, 재가돌봄과 요양, 건강관리와 운동을 지원하기 위한 상담과 교육, 서비스 등이 있다. 또 노인들이 사회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역내 봉사를 안내하고 영유아보육, 장애인보조 등의 봉사활동을 위한 간단한 교육을 병행한다. 또 직업교육 및 직업알선을 통해 고용을 지원하고, 노인들로 구성된 문화예술, 학습, 취미 등 다양한 동아리활동의 운영을 지원 및 보조한다.

 

<표>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의 영역과 내용

영역
하위영역
세부 프로그램 (예시)
건강지원
진료/재활치료
위생/영양
재가돌봄/요양
건강관리/운동
양방진료, 한방진료, 검사, 물리치료, 운동처방
이미용, 목욕서비스, 경로식당, 도시락배달
방문요양, 방문목욕, 복지용구 임대, 노인돌봄
건강상담, 자세교정, 수지침, 안마, 체조, 요가
사회봉사
관내봉사
지역사회봉사
이용안내, 급식보조, 프로그램 보조/강의
영유아보육, 장애인복지, 전문분야 자문, 후원
고용지원
직업교육
- 공익형 일자리
- 교육형 일자리
- 복지형 일자리
- 인력파견형 일자리
- 시장형 일자리
제과제빵, 전문기술, 노인일자리사업 교육
초등 급식도우미, 지하철질서 계도
강사, 문화재해설사, 1·3세대 강사
독거노인돌봄지원, 다문화가정지원
시험감독관, 가정도우미, 경비원
공동작업장운영, 매장운영, 택배
소득/주거
주거개선
도배장판, 집수리, 노인요양시설입소정보
자율
동아리활동
문화예술, 학습, 취미동아리, 쉼터운영

 

 

2. 노인교육 프로그램 개발

 

노인교육을 위해 새로운 프로그램을 만들거나 기존 프로그램을 수정 보완하여 프로그램을 개선하려는 노력의 과정을 프로그램 개발(program development)이라고 한다.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는 흔히 5P의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5P란, 목적(purpose), 대상(person), 문제(problem), 일정(process), 지역(place)의 앞자를 따서 지칭하는 것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① 프로그램의 내용이 목적(purpose)에 적합해야 하며, ② 대상자(person)의 능력과 흥미 수준에 맞아야 하고, ③ 대상자의 생활에서 발생하는 문제(problem)를 통합적으로 고려하여야 하며, ④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일정(process)에 따라 진행하고, ⑤ 지역(place) 및 문화적 특성을 충분히 고려하여야 한다(신복기 외, 2005).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절차를 밟는 것도 중요하지만,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는 사람이 사회문제나 대상자의 욕구를 얼마나 진지하게 생각하며 이것들을 어떻게 해결하고 돕고자 하는가에 따라 프로그램의 개발과정과 실행 효과가 달라질 것이다.

일반적인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절차는 프로그램 기획, 요구분석, 프로그램 설계, 프로그램 실행, 평가의 순서로 이루어지며, 노인교육 프로그램 역시 노인의 특성과 교육요구를 토대로 위의 과정을 거쳐 개발을 하게 된다. 노인을 대상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각 과정에서 특히 주의하거나 고려해야할 점들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림] 노인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과정

1) 프로그램 기획

프로그램 기획이란, 개발할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형태를 결정하는 것으로, 프로그램의 내용 구성, 교육방법, 실행과 평가에 이르기까지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중요한 과정이다. 프로그램의 개발에 앞서 사전 준비로서 운영기관과 조직의 상황을 분석하고, 프로그램 개발의 목적과 기본 방향을 설정한다. 그리고 개발한 프로그램의 대상이 될 잠재적 학습자가 누구이며 어느 정도의 잠재 학습대상이 있는지를 파악하고 그들의 교육요구와 필요를 분석한다. 이 때 확인된 교육적 요구와 필요를 교육목표로 전환하는 활동들이 프로그램 기획 단계에 이루어진다.

특히 노인을 대상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에는 전반적인 노인의 특성과 문제로서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심리적 요구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노인들의 신체적 특성이라면 건강에 대한 관심과 욕구가 높고 실제 건강증진을 위한 지식습득과 운동에 참여하고자 한다. 또한 당뇨, 치매 등의 질병 가능성이 있으므로, 교육내용은 물론이고 교육방법을 결정할 때에도 노인의 신체적 특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또한 인지적 측면에서는 학습능력에의 변화가 있고 기억력 감퇴 등 노인이기 때문에 약화되는 부분이 있는 반면 경험이 많다는 강점이 있다. 따라서 아동이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방법과는 차별화할 필요가 있다. 또한 변화된 신체적, 심리적 상황에 맞추어 새로운 학습방법을 사용하는 것도 중요한 교육의 내용이 될 수 있다. 노인들은 또한 사회적 측면에서 큰 변화를 겪게 된다. 익숙했던 사회적, 직업적, 가정적 역할에서 물러나는 경우가 많다. 직장을 은퇴할 뿐만 아니라 가정에서도 다음 세대에 주도권이나 여러 역할들을 물려주게 되고, 사회적 관계가 축소되거나 변화될 수 있다. 이와 같은 큰 변화를 수용하고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돕고 축소되거나 상실되는 사회 뿐만 아니라 노년기에 사회적 관계를 새롭게 형성하거나 의미를 찾을 수 있도록 돕는 것, 그리고 신체적 정신적 능력 저하나 경제적 환경 변화 등에 적응하는 새로운 방법과 지식을 습득하도록 돕는 것 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노년기의 변화는 자존감 상실, 소외와 고독, 실존문제에 대한 고민 등 심리적으로도 큰 영향을 미치며, 이러한 심리적 문제에 초점을 맞춘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이나 또는 다른 내용을 다루더라도 노인들의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심리적 특성을 고려하여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강의 및 운영 전반에 주의를 하여야 한다.

 

2) 요구 분석

요구(needs)는 현재의 상태와 희망하는 상태 간에 차이가 발생하는 불균형 상태일 때 발생한다. 이것을 교육적 차원에 적용해보면, ‘교육요구’란 현재의 교육 수준과 기대되는 교육 수준 사이에 존재하는 차이를 학습을 통해 해소하고자 하는 욕구라고 볼 수 있다. 현재 능력 수준이 바라는 수준에 비해 부족하고, 그 부족함을 학습을 통해 충족시키고자 할 때 교육요구가 발생한다. 요구를 수집할 때에는 개인적 요구, 사회적 요구, 기관의 요구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또한 기관의 목적, 가능성, 실수요자의 관심을 고려하여 요구수렴 및 우선순위를 결정하여야 하며 이러한 것들을 프로그램의 목표와 내용에 반영하여야 한다.

노인의 교육욕구는 크게 5가지로 제시해볼 수 있다(이해주, 2011). 우선 환경적응 욕구(copying needs)이다. 노인들은 노화로 인하여 능력과 지식, 신체기능이 약화되는 개인 내적 변화를 겪을 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익숙했던 직장생활이나 가정에서의 역할에서 물러나고 사회적으로 축소되거나 새로운 사회생활을 경험하게 되는 등 개인 외적 변화도 크다. 따라서 이러한 변화에 잘 적응하고 사회에서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 교육을 받고자 하는 욕구가 높다. 둘째, 표현의 욕구(expressive needs)이다. 자발적인 신체운동과 사회적 활동, 새로운 경험 그 자체에서 만족을 얻고자 한다. 셋째, 사회에 공헌하고자 하는 욕구(contributive needs)이다. 노인들은 사회에 기여하고 헌신하고자 한다. 어디에서 누구를 대상으로 봉사할 수 있을지에 대해 정보를 얻고자 하고, 사회봉사활동을 위해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을 배워서 자신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과 사회를 위해 헌신하고자 하는 욕구가 있다. 넷째, 영향을 주려는 욕구(influence needs)이다. 노인들은 지역사회에 대해 이해하고 자신들이 할 수 있는 사회적 역할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고자 한다. 노인들은 그동안의 경험과 지식을 토대로 지역사회에 의미 있는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젊은 세대에게 지식이나 기술훈련을 시키거나, 유경험자로서 또는 어른으로서 사회적 지지를 제공하고, 기관이나 개인의 활동에 대한 평가를 제공하는 등의 영향을 줄 수 있는데, 이러한 역할을 할 수 있는 대상을 소개받거나 이에 필요한 기술 및 지식을 교육받고자하는 욕구가 있다. 끝으로 초월적 욕구(transcendence needs)이다. 신체적 노화와 사회적 변화를 경험하면서 더 중요하고 근본적인 인생의 의미를 깨닫고, 초월적 존재에 대해 알고자 하는 욕구가 있다.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요구 분석을 할 때에는 현재 상태와 원하는 상태 간의 간극을 분석하여야 하는데, 크게 학습자 개인의 요구 분석, 사회적 요구 분석, 그리고 운영기관의 요구분석으로 구분해볼 수 있다. 학습자 개인의 필요나 요청들을 통해 개인적 요구를 분석하여 프로그램 개발에 반영하기도 하지만, 아직 학습자 개인의 요구가 높지는 않으나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거나 교육 필요가 있는 내용을 발굴하여 프로그램 개발에 반영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사회적으로 노인 자살문제나 성(性)에 관한 문제가 대두된다면, 바람직한 문제의 해결 및 이해를 돕기 위한 캠페인이나 교육프로그램을 구성할 수 있다. 또한 운영기관의 목적이나 철학에 따라 학습자들에게 선도, 전도의 목적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도 있다.

 

요구수집의 방법으로는 질문지법, 면접법, 집단토의, 델파이법 등이 있다. 질문지법은 질문을 제시하고 다수의 대상자로부터 요구를 확인하는 방법이다. 잠재적 학습자 집단이 비교적 많고 널리 분포되어 있을 때 특히 유용하다. 단 주어진 질문 외의 다른 내용들을 응답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질문지를 구성할 때 충분한 사전정보 및 지식을 토대로 의미 있는 질문들을 제시하여야 효과를 볼 수 있다. 면접법은 얼굴을 맞대고 직접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으로, 질문지법의 일방적인 자료수집 한계를 보완할 수 있으며 심도 있고 진실성 있는 응답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면접자 선정과 교육과정이 어렵고,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며, 자료를 이해하고 수집하는데에 면접자의 편견이나 주관적 해석이 작용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집단토의는 잠재적 학습자나 교육과 관련된 여러 사람들로부터 토의를 통해 교육요구를 도출해내는 방법이다. 비형식적이고 질적인 방법이지만, 대상자들의 진정한 요구를 수집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끝으로, 델파이법은 전문가들로부터 의견을 수렴하는 방법으로, 잠재 학습자의 요구뿐만 아니라 사회적 필요성이나 미래에 일어날 수 있는 사건을 예견하여 프로그램 개발에 반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3) 프로그램 설계

프로그램 설계란, 프로그램 기획과 요구분석 단계에서 확인된 교육적 요구와 필요를 기초로 하여,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화하는 과정을 가리킨다. 노인학습자의 전반적인 특성뿐만 아니라 특정 프로그램의 잠재적 학습자가 될 대상의 연령, 성별, 신체조건, 교육적 배경과 정의적 특성 등을 분석하고 초점화하여, 교육목표와 교육내용, 교육방법을 선정하고 교수학습 지도안을 구성하게 된다.

학습자분석이란, 학습자의 연령, 성별, 신체조건, 교육적 배경, 정의적 특징 등을 고려하는 것이 포함되어있다. 예를 들어서 자기주도적인 학습자와 수동적인 학습자의 경우, 그들에게 제시할 학습내용과 방법이 달라질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학습자를 분석하는 것이 첫 단계이다. 그 다음으로 학습목표를 구체적으로 설정하는데, 어느 정도의 기간 동안, 어떠한 행동/지적 변화를 일으킬 것인지에 대한 학습목표를 설정하게 되고, 학습목표가 나중에 프로그램을 평가하고 개별학습자를 평가하는데에 근거자료로 활용된다. 세 번째로 학습내용선정의 경우 선정기준(효과성, 효율성, 적시성, 긴급성, 중요성, 요구성), 학습내용의 조직원리(계열성, 통합성, 계속성)를 고려해야 한다. 다음으로 학습방법을 선정 할 때, 앞에서 설정한 학습내용을 어떻게 하면 보다 효과적으로, 효율적으로 전달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을 말한다. 지식을 전달하느냐, 기능적인 변화를 일으키고자 하느냐, 태도를 다루느냐에 따라서 보다 적절한 학습방법이 존재할 수 있다. 지식적인 측면에서는 게임법(암기 용이하도록), 기억교수법(선행학습, 선행기억과 연관 지어 등)을 활용할 수 있으며 지적 내용을 전달하고 이해시키는데 있어서는 강의, 토의, 사례연구, 견학 등이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운동이나 기능의 습득의 경우 시범, 시청각자료 활용, 실습과 같은 구체적인 활동에 참여하는 것이 좋은 교수방법이며, 태도를 변화하는데에는 환경을 조작하여 본인이 체험을 하거나 또는 그 상황에 장기간 머무르면서 합숙을 하는 것 또한 장기간체험에 해당된다. 태도를 하기 위해서는 실제로 해 보는 것들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학습방법들, 교육방법들을 어느 한가지에만 치우치지 않고, 프로그램을 운영할 때 다양한 교수방법들을 적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학습내용과 학습방법들을 구체적으로 지도안에 담아서 이후에 프로그램을 실제 실행하고 운영할 때 참고할 수 있는 지도 자료를 만들 수 있다.

교육목표는 일정한 기간 동안 성취해야할 구체적인 과업으로, 어떤 내용에 대해 어떤 행동 변화를 일으킬 것인가가 포함된다. 교육목표를 세울 때에는 교육대상자들의 개인적 요구와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가, 교육기관의 목적과 요구에 부합하는가, 사회적 요구에 부합하고 사회정의와 국가발전을 반영하는가, 철학적 이념에 부합하는가를 고려하여야 한다. 교육목표를 설정할 때에는 구체적인 행동용어로 표현하고, 어느 정도의 기간 동안 얼마나 자주 교육을 할 것인지에 대한 교육기간을 설정한다. 그리고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였는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평가기준을 함께 명시한다.

교육내용을 선정할 때는 효과성(기대되는 학습성과), 효율성(최소 노력으로 최대 효과), 적시성(학습자의 능력과 상황에 적절한 내용), 긴급적(사회적 상황과 지역적 요구에 따른 우선순위 고려), 중요성(가치 있는 내용), 요구성(학습자가 요구하는 내용)의 기준을 고려하여 선정하고, 교육내용의 위계와 상호관련을 고려하여 계열성 있게 조직하고, 교육내용이 학습자의 경험 속에 의미 있게 통합되도록 촉진한다. 또한 동일한 학습내용을 반복적으로 제시하여 학습자에게 내면화, 습관화, 인격화 될 수 있도록 계속성 있게 구성한다.

교육방법을 선정할 때에는, 학습자의 특성이나 교육내용에 적합한 교육방법이 무엇일지를 고민하여야 하는데, 특히 노인학습자의 경우에는 일방적인 강의법으로 전체 교육프로그램을 구성하기보다 여러 감각기관을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방법이 적절하고, 강의나 토의에 있어서도 매체를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노인학습자들의 청력, 시력 저하 및 기억력 감퇴를 돕기 위한 방법들을 고려하여야 한다. 지식을 전달해야할 때에는 게임이나 기억법을 활용하여 지식의 기억을 도울 수 있고, 전문지식의 이해를 돕기 위해 강의와 토의, 사례연구나 견학 등의 여러 교육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노인교육에서는 지적인 정보제공과 이해뿐만 아니라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기능을 습득하거나 태도를 변화시켜야 하는 경우도 많이 있다. 이럴 때에는 시범이나 시청각 자료 활용, 실습, 상황설정연습과 역할극 등이 효과적이며, 체험, 예상되는 환경의 설정 등의 방법도 유용하다.

한정란 외(2009)의 연구에 따르면, 노인들도 연령에 따라 교육요구에서의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인 중에서도 비교적 나이가 젊은 노인들은 지식획득을 위해 교육을 받고자 하는 요구가 높았고, 교육방법에 있어서도 견학이나 실습 등 실제 해보는 활동을 선호하였다. 선호하는 교육주제로는 건강, 경제, 자원봉사 등이 있었다. 반면 나이가 많은 노인들은 건강관리를 위한 교육요구가 압도적으로 높았고, 교육방법에 있어서는 강의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건강관리라는 교육목적에 강의식 방법이 그리 적합하지는 않으나, 이러한 조사결과는 노년층 노인의 신체적 활동기능 저하에 따른 것으로 추측해볼 수 있다. 이와 같이 노인들도 연령, 성별, 이전의 경험 등에 따라 교육적 요구가 다양하고 이들을 위해 필요한 교육내용과 적절한 교육방법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구체적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에는 잠재적 학습자들의 교육요구 및 특성을 정확히 파악하고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밖에도 프로그램 설계에는 예산수립, 강사진 구성, 홍보에 대한 계획 등을 포함된다.

 

4) 프로그램 실행

프로그램 실행은 구체적인 활동 단계로서, 프로그램의 교수학습안과 실행 형태가 결정된 후에 실천에 옮기는 단계이다. 프로그램 실행 단계를 통해 비로소 프로그램이 실천되는 것이기 때문에 평생교육자들의 역량이 구체적으로 발휘되는 단계라고 할 수 있다.

프로그램의 실행 단계는 크게 준비, 실시, 정리의 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프로그램이 효과적으로 실행되고 운영될 수 있도록 준비단계에 철저한 확인과 점검을 한다. 준비물점검표 등을 문서화하여 일정별로 준비하고 점검하는데에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프로그램을 실시할 때는 담당자들의 역할을 분담하고, 프로그램 지도안 및 예상치 못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의 대처방법 등을 사전에 고려한다. 또한 그동안 준비한 교육내용을 실제 학습자에게 전달하는 실행단계를 거친다. 끝으로 정리단계에서는 실행한 프로그램의 실행과정과 결과를 기록하고 정리한다. 이러한 정리 자료는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자료로 활용될 수 있고, 다음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준비로 이어진다. 프로그램 실행단계에는 예산, 인력, 기자재와 시설, 홍보, 교육생 관리, 강사진 관리, 수업 관리 등이 포함된다.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에는 노인학습자들과의 라포 형성이 굉장히 중요하다. 경로의 마음으로, 존중하는 마음으로 노인학습자들이 이 프로그램에 잘 참여할 수 있도록 신뢰로우며 친밀한 라포를 형성하는 것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며, 프로그램을 진행하는데 있어서는 목표에 도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도달하는 과정 자체가 의미 있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과정에 충실히 참여하고 그 안에서 체험과 변화를 갖도록 하는 것 또한 매우 고려해야할 점이다. 지도방침도 노인들을 대상으로 할 때는 비지시적인 지도 방법이 보다 적합하며, 교육내용과 방법의 혼용의 경우, 노인학습의 경우 교육방법 자체가 중요하고 의미 있는 교육내용이면서 교육목표인 경우가 있는 경우를 말한다.

프로그램 실행을 위해 담당자가 직접 강의를 하는 경우도 있지만, 관리를 하는 경우에는 강사섭외, 강의의뢰서 송부, 강사료 책정 및 지급, 학습자 명부작성 및 출결 점검, 학습자 생활관리 등을 수행하게 된다.

노인교육 프로그램의 인간관계형성, 스트레스해소, 삶의 활력을 얻는 것이 참여 동기가 되었으며, 배우자가 없는 경우, 자녀 내외와 거주하는 경우, 가족소득과 최종학력이 참여율에 영향을 미치며, 노인학습자들이 노인교육 프로그램에 비참여 하게 되는 요인으로는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모를 경우, 교육이 불필요한 경우, 공부하기에 나이가 많은 경우, 건강의 문제가 해당되었다. 노인교육 프로그램 교육희망분야에서 컴퓨터, 외국어, 휴대폰 다루기 영역이 가장 높았다.

 

5) 프로그램 평가 및 환류

교육 프로그램의 평가란, 설정한 교육목표에 어느 정도 도달했는지, 교육과정이 계획대로 진행되었는지, 그리고 학습자들의 학습과 성장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를 확인하는 과정을 말한다. 프로그램의 평가는 지금의 교육효과와 학습자들의 변화를 점검할 뿐만 아니라, 향후의 교육프로그램을 기획 및 운영하는데에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고, 기관 차원에서는 해당 기관의 교육 프로그램이 지역사회와 국가에 얼마나 공헌하는지를 밝히는 효과도 있다.

커트패트릭(Kirkpatrick)은 교육평가를 4가지 영역으로 학습자 만족도, 프로그램의 효과성, 실제행동이나 지식에서의 변화, 효율성을 제시한 바 있다. 학습자 만족도 평가란 학습자의 반응을 통해 그들이 프로그램에 대해 느낀 호의의 정도를 평가하는 것이다. 효과성 또는 목표성취 정도의 평가란 프로그램을 통해 학습자가 어떤 지식, 태도, 기능을 습득하였는지를 평가하는 것이다. 또 실제 행동 평가란 교육프로그램을 이수한 후 실생활에 어떤 긍정적 변화가 일어났는지를 평가하는 것이다. 끝으로 프로그램의 효율성 평가란 프로그램 운영에 투자한 시간과 노력, 비용과 비교해 볼 때 교육성과가 어떠한지를 평가하는 것이다.

 

노인교육 프로그램은 개발과 실행 단계에서 노인학습자들의 요구를 충실히 따르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현재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노인학습자의 참여와 관심을 유지하면서 새로운 노인학습자를 교육에 끌어들이기 위해 좋은 교육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홍보하여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프로그램의 평가 단계에 노인학습자들의 참여를 높이고, 그 결과를 다음 프로그램의 개발과 실행에 적극적으로 환류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권중돈 외(2012)은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이 잘 운영되기 위한 조건으로 다음의 8가지를 제시하였다. 첫째 접근용이성이다. 아무리 좋은 프로그램을 기획하더라도 프로그램에 참여할 노인들의 접근이 쉽지 않다면 잘 운영될 수가 없다. 특히 노인학습자들은 신체 기능이 저하되어 일상생활에서의 활동범위가 제한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노인의 접근성을 높일 수 있는 교통편의서비스를 제공하고 가급적 노인들의 접근이 쉽고 용이한 공간에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이 좋다. 둘째 지속적이다. 노인의 경우 프로그램을 통해 변화를 이끌어내기까지 최소 3개월 이상 지속적이고 정기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적합성이다. 노인의 욕구에 맞도록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프로그램의 개발 단계에서 교육요구 파악이 잘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넷째 포괄성이다. 노인들의 복합적인 욕구와 기대, 문제를 함께 수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노인의 특정 욕구를 해결하기 위한 특화된 프로그램도 필요하겠지만, 가능하다면 두 가지 이상의 복합적인 욕구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더 적절하다. 예를 들어 인문학 강좌를 통한 지적인 욕구충족과 함께 배운 지식을 토대로 초등학생들에게 교육봉사를 한다든지 하는 공헌의 욕구를 함께 충족시키는 것도 좋은 예가 된다. 그밖에 예술학습을 하고 그 성과물을 발표하거나 전시하여 자기표현을 하거나 가족과 대화의 장을 마련하는 등의 프로그램 개발도 노인학습자들의 복합적인 교육욕구를 충족하는데에 유용할 수 있다. 다섯째 통합성이다. 기관 안에서 교육 프로그램과 운동 및 건강 서비스, 동아리 등을 통합적으로 운영함으로써 그 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다. 여섯째 공평성이다. 교육 프로그램이 지위, 연령, 문제의 경중에 관계없이 노인학습자에게 공평하게 기회가 제공되고 전달될 수 있도록 고려한다. 차별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실시가 필요하다. 일곱째 비용의 적절성이다. 기관 및 조직 내의 가용재원 범위 내에서 프로그램 운영경비를 적정 수준으로 확보하고, 필요하다면 외부 재정후원, 민간 재정기관 프로그램 공모 등에 응모하여 외부 자원을 유입하는 적극적인 방안의 마련도 필요하다. 직접 수혜자인 노인에게 교육비를 부담하게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으나, 자칫 교육기회가 비용에 의해 차별화될 수 있으므로, 적정 수준을 고민해보는 것이 필요하다. 끝으로 평가와 환류이다. 평가와 환류는 교육 프로그램이 제대로 잘 운영되었는지, 프로그램을 통해서 노인학습자가 충분히 원하던 변화를 일으켰는지에 대한 지속적인 점검과 평가가 필요하다. 프로그램의 운영에 있어서는 학습자의 변화뿐만 아니라 프로그램 전반의 운영이 원활했는지 살펴봐야하며, 프로그램이 실시되었던 시설, 기관, 그리고 강사들에 대한 평가도 평가와 환류의 범위 내에 포함된다. 설명한 바와 같이 프로그램의 효과와 효율성, 프로그램 실행의 적절성을 수시로 점검하고 프로그램의 수정 보완에 반영한다. 이러한 평가를 통해 노인교육 프로그램이 발전하고, 노인학습자의 필요와 만족을 보다 충족시킬 수 있게 된다.


* 연습문제

1. 다음은 노인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기관 중 어느 기관에 해당하는 설명인가?

노인들의 사회활동 참여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건전한 취미생활, 노인건강유지,

소득보장 및 기타 일상생활과 관련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한 시설이다. 당초

설립목적은 경로사상 고취와 휴식기능이 많았으나 교육내용은 여기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① 노인교실 ② 사회복지관 ③ 노인지도자대학 ④ 노인대학 ⑤ 경로당 노인대학

① 노인교실은 경로사상 고취, 휴식 제공의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나 교육내용은

노인복지, 건강관리와 안전, 시사문제, 영농 등과 같이 다양하게 나타난다.

 

2. 노인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고려해야 하는 사항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프로그램의 내용이 목적에 적합해야 한다.

② 대상자의 능력과 흥미수준에 맞아야 한다.

③ 대상자의 생활에서 경험하지 못하는 문제와 연관 짓는다.

④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일정에 따라 진행한다.

⑤ 지역 및 문화적 특성을 고려하여 진행한다.

③ 노인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에는 대상자의 생활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통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3. 노인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절차 중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단계는?

구체적인 활동 단계로서 크게 준비, 실시, 정리의 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① 프로그램 기획 ② 요구분석 ③ 프로그램 설계 ④ 프로그램 실행

⑤ 프로그램 평가 및환류

④ 프로그램 실행 단계에 해당하는 설명으로, 프로그램의 교수학습안과 실행형태가

결정된 후에 실천에 옮긴다.

 

4. 노인교육 프로그램 설계 단계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학습자의 연령, 성별, 신체조건, 교육배경, 정의적 특성 등을 고려한다.

② 교육목표는 구체적으로 선정한다.

③ 교육내용 선정 시 효과성・효율성・적시성・긴급성・중요성・요구성을 고려한다.

④ 교육방법은 어느 한 가지에만 치우치기보다 다양한 교수방법을 적용하여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이 적절하다.

⑤ 일방적인 강의법으로 전체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⑤ 노인학습자의 경우 일방적인 강의법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것보다 여러

감각기관을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방법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5. 다음은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 및 복지 프로그램이 잘 운영되기 위한 조건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노인들의 특정한 욕구를 해결하기 위한 특화된 프로그램도 필요하지만, 가능하다면 두 가지

이상의 복합적인 욕구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더 적절하다.

① 적합성 ② 포괄성 ③ 통합성 ④ 공평성 ⑤ 지속성

② 노인들의 복합적인 욕구와 기대, 문제를 함께 수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즉 포괄적인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