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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교육론

아동, 건강, 보육교사 등 부모교육론 요약 정리 41. 장애아 가정 부모교육

41. 장애아 가정 부모교육

1. 장아가정 부모교육
아기를 임신할 경우에 대부분의 부모는 건강하고 정상적인 아기가 태어
나기를 기대한다. 과학과 의학의 발달에
라 선적인 장아의 수는
어들었지, 의의 사고로 인해 장가 발한 경우는 오히려 증가
하고 있다.
한 여성의 출산 이 높아지는 것은 장출산율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아가정이를 가진 사람이 1인 은 그 이상이 있는 가정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장
부모가 장자녀를 가진 경우, 장부모가
자녀를 가진 경우, 부모가 장자녀를 가진 경우 모
한다. 일반적으로 장의 대부분이 선적인 요인보다 적 요
인에 의하여 이
어지므로, 장부모가 자녀를 가지나,
부모가 장자녀를 가진 경우가 장인가정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으로 화되고 있지, 아직도 사회
곳곳에서 차이 이어지고 있다. 차이가 차이 되지 는 사회를
들기 위해 개인도 사회도 노력해야 할 것이다. 여기서는 장를 가진
자녀를
부모를 위한 교육용으로 한정하여 언하고자 한다.

 

2. 장아가정의 특성
일반적으로 아기가 자라면서 주요한 발달의 특들이 기 유아기에 나
타난다.
- 5~6세가 되면 아동들은 도움 이 혼자 걸어다니면서 수 있다.
-
어로써 복한 상적인 현을 하고 자기관리를 수행한다.

 

아의 부모들은 기 유아기에 많은 어려움을 는다.

 

심한 장상태를 수반하는 아이들은 이 시기에 주로 발되며, 어
아이들은 태어나면서부터 인되기도 한다. 특히 명확한 신체적 결함이
염색체 이상에 의한 장인된다. 그나 어아이는 유
아기가 지
때까지도 장여부가 인되지 는다. 그다가 장
명될 때 부모의 라움은 다.

 

라우스(Klaus, 1975)의 자녀의 장명 후 부모의 반과 적5
- 1단계: 충격이며, 그 다이 부정의 시기
- 2단계: 부모들은 혼란스
우며 장애가 아니라는 판별을 받기 위해
를 위해서 이리
- 3단계: 장애의 출현을 필연으로 여기는 단계로써 가족들은 아동에 대해
슬픔과 분, 그리고 격한 감정을 . 이 시기가
가족들에게는 가장 어
다. 부모들은 자신의 행복과 일생 동안 양
육을 책임져야 하는 것에 대해서
정한다.
-
4단계: 장애아동이 나에게 있다는 것에 대해서 진적인 수용을 하는 과정
-
5단계: 장애에 대한 인식이며 그 상황이 장기적 수용으로 전된다.
­ 수용은 어니의 개인차에 따라 다르다.
­ 이때 부모와 가족들은 다른 많은 서비스를 제공해 사람과 상호 관련
성이 필요하다.
정신건강을 정해 주는 관계자, 사회 사자, 특수교
사, 내과의사, 전문적인 프로그램, 교회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 그리고
지체아동이나
비아를 위해 결연한 원과 같은 단체이다.
­ 장애아동의 부모들은 그들의 요구를 충족시켜 관계자가 을 때
부모 스스로가 자신의 아동을 위한 주도적 결정자가 되어야 한다. 그

나 가족들은 효과적으로 을 결정할 수가 다.

 

3. 장아가정 부모교육의 필요성
아의 부모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장아의 출생이나 진시부
터 부모 사
망 후 아동의 거취문제를 결정하는 것까지 각각의 시기
에 알
은 교육이나 상을 수행할 수 있는 전문기구의 영이 필요하다.

 

한 전문기구에서 부모회를 조직 활성화하고 부모교육을 강화해야
한다. 한국에서는 아직도 특수아 부모교육이
중으로 실시되지 못
하고 있다. 특수학교마다 구성된 어
머니회나 부모회 영이 전문적으로
활성화되어
영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인 것이다.

 

가정에 장아동이 있을 경우에는 아동이 장를 극할 수 있도
함을 교정
는 보상해 주어야 한다. 장아 부모가 할 수 있는 일은
특수교육 방법을
익히는 것이다.

 

아를 위한 부모교육의 필요성
- 장애아의 특한 요구의 이해에 적절한 도움을 준다.
- 가정과 학교와의 일관성 있는 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 특수교육 방법 개발을 위해 부모와 교사와의
력을 통하여 습득한 훈련
을 가정에서 생활로
옮길 때 장애로 인한 다른 장애를 일 수 있어서
이차적인 장애예방을 할 수 있다.
- 장애아부모 교육을 통하여 조기치
교육의 효과를 높일 뿐만 아니라 장
애아부모로서 자신감을 가지고 자녀교육에 소신을
게 된다.
- 사회에서
정적인 장애자관의 확립에 가정이 모이 될 수 있다. 부모가
정적인 장애자관을 가질 때 형제, 친, 이도 그도를 가지게
된다.

 

4. 장아가정 부모교육의
부모교육의 : 자녀를 가정에서 보는 방법, 학습시는 방법, 사회
각종 정보 제공 등
- 부모들에게 심리적인 안정감과 자신감 심어 주기
­ 장애자녀의 수용을 위한 도변화에 조력해야 한다.

­ 부모들이 가족구성원들 사이에서 의식과 부적절한 감정에서 야
기되는
안감을 해소시켜 준다.
­ 자녀에 대한 적절한 기대치를 도록 지도한다.
­ 부모로 하여금 자신의 자녀 지도를 잘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게 한다.
- 정보교

­ 자녀가 하는 프로그램의 적과 활동, 이등의 이해
­ 자녀의 일반적인 성장발달의 문제과 장애에 의한 문제
­ 가정에서 장애자녀의 이상행동의 유형 이해
­ 강화, 보상, 훈련 등의 교육적인 개념과 지도가 일관성을 도록 하기
- 부모와 자녀의 관계 개

­ 부모가 해야 할 상호접에 관한 충분한 전략적 방법과 정보의 제공
­ 부모가 자녀양육에 필요한 기술 습득기회 제공
­ 부모들이 문제을 전문가들에게 상의할 수 있는 기회의 제공

 

4. 장아가정 부모교육의 문제점과 지원방향
아동을 위한 특수교육과 서스들은 점진적으로 발전되고 있으나
아동 가족. 특부모를 위한 프로그램은 필요성강조되었지 보
적으로 시행되고 있지 못한 형이다.

 

우리나라에서 장아동 부모들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아직까지
실한 이론적 체계와 실적 경에 자신을 가지고 있지 못한 경향
을 보이고 있다.

 

우리나라 장아동 부모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정에서는 장아동, 나
아가 장
인에 대한 정책, 행정, 사회구조, 사회일반의 인식, 교육경,
지 인프라 구등 전반적인 상과 이한 것을 인식하는 부
모들의 특성에
민감할 필요가 있다.

 

라서 우리나라에서는 서구 문화에서 개발된 일반 아동 부모교육 프
로그램들을 그대로 적용하기보다는 우리 현
에 부합하는 부모교육 프
로그램을 개발하여야 한다.

 

[] 아 부모교육의 문제점

부모의 측면 기관의 측면
자녀의 장애특성에 따른 학습활동에
대한 이해와 인식의 부족
기관의 일방적인 부모교육 운영
자녀의 발달시기에 적합한 지식과
대처 기술이나 지도방법이 미숙
부모교육의 내용과 방법이 다양하지
못함
환경 조성자 및 모델로서의 역할 수행
미숙
부모교육 자원인사로서의 인적자원 부족
참여하는 일부 학부모 중심 학교 일과운영으로 인한 질 높은
부모교육 계획의 소홀

아동 부모와 가족을 위한 지원방향
- 장애 부모의 장애 유형에 따른 개화된 장애인 및 가족지원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
- 장애 부모가 자녀들과의 관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해결에 도움을 제
공하는 상담 및 가족관계 개
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련되어야 한다.
- 육아에
서 자녀의 임신, 출에 대한 건강관리와 전, 산후 관리 지원
서비스가 체계적으로
련되어야 하고 자녀양육을 위한 가정 도우미 제
도의
대 실시, 보육 및 교육 시설의 우이용이 보장되어야 하며 자녀
들의 이동성도
보되어야 한다.
- 장애 부모는
물론 그 자녀들에 대한 상담구의 접성이 용이해져야 한
다. 그
므로 전문 상담기구의 상설화가 필요하다.
- 장애를 가진 부모를 위한 전문기관이 설
되어야 한다.
­ 예) 미국TLG(Through the Looking Glass), PGEE Program(The
Portage
Guide to Early Edu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