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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교육론

아동, 건강, 보육교사 등 부모교육론 요약 정리 40. 한부모가정 부모교육

40. 한부모가정 부모교육

1. 한부모가정의 개념
배우자와의 이혼 및 사, 별거로 인해 배우자 없이 혼자 자녀를
는 아
는 어머니와 그의 자녀로 구성된 가정을 의미

 

가족지 관점에서는 ‘부모 가족’, 모자지법에 근거한 행정적인 관
점에서는 ‘
부모 가정’, 통계에서는 ‘부모 가구’라는 어를 사용하고 있다.

 

최근에 한국여성우회를 중심으로 결, 결의 의미가 강한
부모’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대신, ‘전한 하나의 가족’이라는 의미로
‘한부모’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이는 가족에 대한 가치관의
화에
지 한 부모라도 정상적인 가족의 주로 보기 위한 노력
이라고 수 있다.

 

Schlesinger(1969)의 정의
- 부모 중 한과 18세 이하의 자녀가 함께 사는 부모-자녀

 

Again, Orthner, Brown, Ferguson 등의 정의
- 한 가정에서 사는 한부모와 요보호아동으로 구성된 가족

 

한국여성개발원의 정의
- 부모 중 한의 사망, 이혼, 유기, 거로 인하여 모와 그
자녀로 이
어진 가족

 

즉, 한 부모와 그 부모의 보호를 요하는 자녀로 구성된 집단을 지
으로써 자녀가 있
라도 그 자녀를 보호하지 는 부모는 혼자 사는 것
으로 보아 가족이나
집단으로 보기 어다는 의미를 내포한다.

 

2. 한부모가정의 증가요인
이혼, 사, 별거, 유기, 미혼모 등의 발증가

 

에는 사이 한부모가정의 주원인이었으나, 최근 들어 증하는 이
혼율로 인하여 이혼,
별거가 한부모가정을 만드는 주원인이 되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나라의 한부모가정은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여성 한부모가정
이 2001
939,284대(남성 한부모 227,979대) 2002955,805
대(남성 한부모(231,417대) 2003에는 972,267대(남성 한부모
234,902
대)로 나타다.

 

가치관의
- 대화로 인하여 개인주의, 자유주의 사상은 결혼관, 가족관, 도관 등
가치관과 생활방식의 변화를 가져
단보다는 개인의 애정과 행복을
중시하는 경향이 나
다. 더구나 여성의 이혼이 인정되지 않았던 유교
적 사고방식에서
어나 결혼이 인 자신의 행복을 해한다면 이혼을
함으로써 새로운 생활의 출발을 하는 것이므로 이혼한 사람을 사회적,
적으로 비할 수 다는 생게 되다.

 

여성의 교육수과 의식수의 향상
- 성에 대한 수직적 관계지위를 어나 수관계로서 대등한 인격적 주
체로서의 지위를 요구하게 되
다.

 

여성의 사회적, 경제적 지위의 향상
- 산업화, 도시화에 부수되는 인구의 이동, 핵가족화, 소득의 증대, 여성의
취업기회 대 등의 제반 요인이 이혼율을 상시키는 요인으로 용하
여 한부모가정도 증가하고 있다.

 

이혼의 법제적 요인의
- 이혼을 통제하는 방법 가운데 가장 강력한 수단으로, 이혼법의 입법
여하에 따라 이혼율이 달라진다.
자전주의, 유책주위, 주의로의
이혼제도의 변
사에 따라 이혼이 증가세에 있다. 우리나라 민법도는
유책주의를 지양하고 제1호에서 제
5호의 구체적 이혼원인 에 제6호에
상적, 상대적 이혼원인을 정하고 있는데 이는 이혼증가의 한 요인
이 되고 있다.

 

미디어의 영향
- 미어를 통하여 이혼이 사회적인 일, 한 사람들의 특한 경험
이 아니라 하나의 일반적인 사회현상으로
현되고 이혼에 대한 현 역
시 매우
정적으로 변화하면서 이혼에 대한 사회의 용적인 도가 증
가하였다.
-
물론 이혼이 증가기 때문에 미어에서도 이혼을 정적으로 투사한다
는 의
도 있을 수 있으나, 이혼율의 상에 있어서 미어의 영향을
을 수는 는 것으로 사된다.
- 특히 과거와는 달리 이혼녀의 당당한 자기
기나 이혼 생활 성공담
은 이혼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정적으로 변화시키는데 일조한 것으로
수 있다.

 

3. 한부모가정의 문제
사회는 다화 하였지한부모가정에 대한 사회의 고정관념은 고하
다. 한부모가정은 다양한 가정의 형태로 인정하기보다는 실
한 가족,
된 가족, 심지어는 사회 의 가족이라는 인식이 지배적이다.

 

여성 한부모가정의 경우 사회집단으로부터 직·간접 차
있어 고통스
러운 을 유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여성 한부모들은 이혼
이나 사
은 장기적 별거 유기 등에 의해 가장의 역할과 어머니
역할을
행하는 경우가 많다. 이 과정에서 는 상충격으로 인해
인 분와 고통을 극하기도 전에 사회적 편견, 주이웃의 편견
배타성, 일
집단이라는 인, 이혼, 사의 책임에 대한 난 등으
로 상
와 고통이 배가되고 자존감의 하을 경한다. 이는 여성 한부
뿐만 라 그 가족 전체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한부모의 심리상태
- 우울증은 보통, 부와 모의 차이는 없었으며, 정적 심리상인 자
감 정도는 보통보다 높고, 모가 부보다 자감이 높다. 특히
부모 자신의 에 대한 통제감 정도는 보통으로 나고, 모가 부보
다 높
다.
-
의 만족도는 부보다 모가 더 높아 심리적 적응에서 모가 부보
다 적응을 잘하는 것으로 나
다.
- 한부모가
는 스트레스 정도는 보통 이상이고, 부가 모보다 더
많이
다. 그리고 부가 모보다 더 많이 혼할 의사를 보였다.

 

자녀양육
- 아동 관리의 문제가 가장 크다. 자녀를 다는데 어려움을 는 것은
한부모가 되는 과정에서 자녀들이 상처를 받
을 것이라는 이유로 한 부
모들은 더
한다.
-
한 한부모로 아이들을 키우기 때문에 사회적 편견을 받지 기 위해서
는 성적보다도
히려 심성적으로 올바르게 자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 아이와 의사소통이 되지
는 경우는 아이가 어리거나 모두 성장하
여 자기 방식의 생활을
으려는 것으로 보이며, 성장한 자녀의 경우는
부모
에 대한 방식에 문제제기를 하는 경우도 있어 한부모 입장에
서는 이
인의 처지를 자녀에게 이해시키는 것이 시 어게 다가
며 이한 심정의 이 의사소통을 더게 한다.
- 자녀양육에 있어서 혼자서도 아이들을 반
이 키다는 이야기를 들어야
한다고 대부분의 한부모는 생
한다. 그래서 자녀를 양육할 때 학에 대한 기대보다도 나친구들과 어울리지 는 부분에 더 많은 관심을 보인다.

 

4. 한부모를 위한 부모교육
한국사회도 여가지 문제가 합적으로 작용하여 이상 양육 및 보
호 등
동의 일차적인 책임을 가족에게 전적으로 부수 없는 상
태에 이르게 되었다. 특
한부모가정의 경우 경제적 어려움뿐만
라 사회활동과 취업으로 인하여 자녀를 보호하고 양육하는 것으로 인한
은 한부모들의 어려움을 가중시켜 가족해체로 이어지는 등 문제가 가중되고 있다.

 

나 우리나라의 한부모에 대한 대책은 매우 보적 수머물러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제 국가와 사회가 한부모가족의 어려움을 나누어
야 할 때에 이르게 되었다. 이에 대한 기본적인 방안 및 대안으로서 대
된 것이 바로 한부모가정의 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과 실행이다. 대부분 한부모가정은 부모 역할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라서 이들에게 바람직한 부모 역할이 무이며 한부모 상태에서
부모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어
게 하는 것이 바람직한지에 대한 교육
이 필요하다. 그리고 부모 역할을 할 수 있도
역할 연습을 한 다
양한 기술을 훈련시
으로써 부모 역할 능길러주어야 한다.

 

에도 가족사회사가들과 지지적인 관계을 형성함으로써 전문적
이고 체계적지원을
해야 한다. 그리고 유사집단 지지프로그램이
나 상
스를 강화하여 한부모가족의 정서적·심리적 문제를 해결해
수 있는 전문 교육프로그램과 상사가 요구된다.

 

한 이미 선진 국가에서 하고 있는 것처럼 가정의 자녀보호기능을 지
원하기 위해서 일
부터 아동수제도를 도입하여 경제적으로 도와주는 일도 필요하다.

자아향상 프로그램
- 여성 한 부모는 미혼모와 이혼이나 사, 거, 유기 등의 이유로 인해
배우자를 상실한 것에 대해 일종의 자책감,
의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존재가치에 대한 의식이 매우 은 경우가 많다.
- 이로 인해 한부모 여성은 스스로의
에 대해 적극적이고 자기 발전적인
자신감을 가지지 못하고 매사에 소극적이며 위
도를 보이는 경향이 있다.
- 한부모 여성의 경우 자아
중감이 높을수록 정적 사고방식을 게 되
며 자신의
도 스스이 인정하고 수용할 수 있으나, 은 경우에는
부정적이고 소심하며
등감과 함께 방어적이고 회적인 특성을 보인다고 수 있다.
- 따라서 여성 한부모가 진
적이고 발전적이며 원만한 사회생활을 영위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자아
중감과 사회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이 제공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
- 한부모가정의 사회적응을 위해서는 가족구성원
자가 적응을 위한
이 필요하며 자아
중감 및 사회성 증진 교육을 통해 사회화가 가능하
다는 연구와 한부모가족의 적응을 위한 프로그램의
정적인 효과를 검
증한 연구가 매우 유용하다.
- 이혼
소득층가정 한부모들은 역기능적인 심리, 사회적 요인 등이
나는데 이 단프로그램을 통해서 그한 역기능을 이고, 건전한
자아상을 가지게 하고 건전한 부모-자녀관계를
력하게 하는데 그 주된
적을 프로그램이다.
- 프로그램의
목표
­ 한부모의 부정적인 정서 감소를 통해 자아중감을 향상한다.
­ 자신에 대한 이해력을 향상시다.
­ 자신에 대한 자신감을 가진다.
­ 자신의 가정, 회사, 사회에서의 역할을 분다.
­ 건전한 관계상을 형성한다.
­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고 중한다.
­ 다른 사람과 력하는 도를 가지도록 한다.
- 적응력 향상: 자아
중감을 향상시켜 사회생활 및 가정에 대한 적응력을 높일 수 있다.
- 대인관계능력 및 자기
현력 향상: 정적인 자아상의 확립으로 인해 자녀생활 전반에 있어 정적인 행동을
증가시
과 동시에 대인관계능력 및 자기현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문제행동
화: 심리행동적 문제로 인하여 사회 및 가정생활에 부적응을
보이는 한부모에게
단지도를 통해 문제행동을 화시
켜 올바른 자녀양육기능을 향상시
다.
- 위
3가지를 목표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프로그램 내용으로는 성격검사
MMTIC, 칭찬하기, 상장주기, 역할극 등이 있다.

 

아동학대방지 프로그램
- 아동학대는 단한 가정 내 문제가 아사회적인 문제로 학대받은 아동
들은 장
·단기적으로 심한 신체적, 정신적 유증을 을 가능성이 높다.
이와 같은 관
에서 사대책 련보다는 사전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 한부모가정이나 이혼 가정에서
는 부모들의 상실감과 지나친 책임감으
로 인해 아동학대는 보통가정에서 보다 심
하게 나타날 수 있다. 학대를
사람도, 학대에서 지켜사람도 기 때문이다.
- 아동학대 예방
3단계 프로그램
­ 1차적 예방 프로그램: 일반 시민 및 한부모가정을 대상. 학대가 발생하기
전에 이
어지는 예방활동 프로그램
­ 2차적 예방 프로그램: 아동학대 발생위험이 높은 단을 파악하여 학대
가 발생하지
도록 하는 예방활동 프로그램
­ 3차적 예방 프로그램: 학대가 이미 발생한 가정의 아동학대에 개입하여
할 뿐 아니라 아동학대의 발방지를 는 프로그램

 

교육
- 한부모의 가장 어려움은 경제적인 면이다.
- 대부분의 직
도 일용직이 과반수를 고, 자영·행상이 많다. 직
는 여성 한부모는 ·음, 성 한부모는 건설노무자가 가장 많
고, 그다으로 한부모 모두 매서비스, 제조, 전문, 사직 등의 이다.
- 이
한 현실에서 한부모들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하나인 직교육은 가
장 중요한 문제를 해결해 주는
이기도 하다. 한부모들이 직훈련이나 기술교육을 경험한 비율은 모와 부 모두 20% 이하인 것으로 나다.
- 이에 따라 지역복지차원으로
나 인력개발원에서 무료 훈련
프로그램을 실시하거나,
한 비용으로 전문적인 직훈련 및 기술교육
을 받을 수 있도록
고하고 있다.

 

STEP 부모교육 프로그램
- STEP(Systematic Training For Effective Parenting) 프로그램은 부모-
자녀의 인간관계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이다.
-
STEP “당신도 유능한 부모가 될 수 있다.”라는 프로그램의 주제를
하고 부모들이 주일
다 스프로그램 장을 실하면서 기록한
장의 가지를 매주 회수하여 자로 모아다.
- 이와 같이
STEP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되면서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장을
미리
에 따라 그 장의 주제에 대해 이해하게 되고 실제로 자녀와
의 관계에서 적용이 가능하다고 생
되는 것에 높은 관심을 기울이게 된다.
- 일상적인 반응은
STEP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부모 자신이 반성을 하게
에 따라 부정적인 반응들이 진적으로 어들게 된다.

 

지를 위한 교육프로그램
- 과거에는 한부모가정은 모자가정에 포스가 맞춰져 있다. 그
려 부자가정이 가정생활만족도나 자녀관계에 있어 상대적으로 더 어려움
을 수 있다. 그므로 모자가정에 비해 부족한 부자가정을 위한 교
육 프로그램을
충하는 등의 사회 관심이 절실한 실정이다.
- 한부모가정의 부는 자녀를 데리고 혼자 가정을
려나가야 하므로 역할
등 및 역할 가중의 소지를 안고 있고 혼자 가족을 부양해야 하는 생
적 역할과 자녀를 보고 가사동을 수행해야 하는 적 역할을 양
할 수는 어려운 경에 처해 있다. 이한 측면에서 문제들을
처리할 수 있는 교육이 이
어져야 할 것이다.
- 가사로 인한 스
트레스 관리
­ 부자가정의 부가 일차적으로 직면하는 어려움은 그동안 배우자에 의해
관리되
가사문제를 자신이 처리해야 한다는 이다. 대리 관리자도
고 자녀는 어리고 일을 계속해야 할 경우 부자가정의 부는 당감을 게 되고 이로 인한 스트레스 상에 처하게 된다.
- 자녀양육에 대한 교육
­ 부자가정에서 가장 심하게 여기고 있는 어려움은 자녀양육과 관련된
문제이다. 실제로 부자가정의 많은 아버지들이 자녀들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는 일이나 자녀들의 관심과
구를 다는 일에 미숙하여 부와
자녀 사이에 문제가 일어
소지가 있다.
-
혼 문제에 대한 조및 교육
­ 대부분 한부모가정의 경우 상당시간 배우자 상실로 인한 다란 충격과
책감을 안고 아간다. 부자가정의 부는 부부관계 스스로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는 것에 대하여 거부반응을 보이고 가
하려
하는 경향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