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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교육론

아동, 건강, 보육교사 등 부모교육론 요약 정리 6. 부모의 역할

반응형

6. 부모의 역할

1. 부모 역할의 개념
부모 역할
- 자녀를 양육한다.(Parenting)는 것으로 아이를 고 그 아이가 자라 성인
이 되어
독립할 때보는 것
-
한 부모가 부모로서 행동하는 것을 하는 것으로 최에 와서 하나의
기술(
technique)이며 역할, 기대, 도를 포함하는 개념으로 장되고 있다.
- 19
80년대부아버지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양육은 아버지로서의 양육
(
Fathering)과 어니로서의 양육(Mothering)으로 구분되기도 한다.
- 부모가 양육하는 것만 아니라 형제, 친
, 동등 다른 사회 구성원과의
상호
용도 포함해야 하는 것
- 심리학자들은 양육의 개념을 인간이 성장
·발달하는 데 있어 신체적·사회적·
정서적·지적 발달에 도움을 주는 총체적 과정으로 정의

 

양육의 정의 모리(1978)-
- 자녀의 임신, 출, 양육과정에 대해서 구체적인 계을 수하고 자신들의
능력을 잘 발
할 수 있도록 적절한 지식과 기술을 발전시켜 나가는 일
-
앞선 과정에서 생나는 여가지 요구를 충족시켜 나가는 일

 

양육의 정의 햄머와 터(1985; 1996)-
- 부모가 되어가는 과정이나 상(a process or the state of being a parent)라고 정의

 

현대로 어와 부모 역할을 수행하기 어려이유
- 현대사회에서는 과거의 대가족 제도 하에서 힐 수 있었던 양육의 과정과
다양한 양육 모
이 가능으나 현는 이한 양육과정을 수 있는
기회나 모
의 기회가 모두 단절된 상이기 때문

 

최근에 하나의 대안으로서 인들을 프로그램의 실시요원으로 각종 복지기
관이나 지역사회
터 등에서 ‘영아 보기 프로그램’에서 활동하는 기회를
인기에 있는 성인보다 성공적인 양육을 이행한 사람들의 조언을
는 방법 등을 활용

 

가장 중심적인 부모 역할은 자녀와 부모의 계적인 상호작용으로서 자녀
들이 건강하고
독립심이 강한, 책임있는 어른으로 성장할 수 있도
도와주는 것이다.

 

2. 부모의 양육유형
양육
- 부모는 아이를 출하는 그 간부이 보살피고 교육한다. 이고,
저귀아주고, 우고, 아주는 부모의 양육행동은 다양한 방식으로 이
어지지만 보적인 공통성이 존재한다.
- 양육행동의 보
적인 공통성은 일반적으로 양육유형으로 대된다.
- 생
하고 마음먹으면 아이도 행복하고 부모 자신들도 행복해져서 여유를
가질 수 있다. 이
한 모든 생도를 우리는 부모의 양육도,
양육유형이라고 한다.

 

3. 바움린양육유형
바움린양육유형 -바움린(Baumrind, 1973)-
- 가정 안에서 이어지는 부모와 자녀 간 상호용을 직접 관한 결과 부모의
통제 형
에 따라 양육행동을 독재적 양육(authoritarian parenting), 위적 양
육(
authoritative parenting), 용적 양육(permissive parenting)으로 구분하였다.
-
독재적 양육행동: 절대적 규칙에 따라 자녀를 통제하는 것으로 자녀는 규칙
따라야 하는지 모르지만 부모의 지시와 명을 거역할 수 다.

 

 

- 위적 양육행동: 자녀와의 상호용에서 정서적이고 애정적이나 규칙 준수
요구에 있어 일관적이다.
-
용적 양육행동: 자녀의 충동적 행동에 대해 수용적일 뿐 아니라, 통제나
을 거의 하지 는다.

부모유형 부모의 양육행동 유형 자녀의 발달특성
권위적
양육
∙바람직한 행동에 대한 분명한
태도 유지
∙규칙에 대해 충분한 의사소통을
하며 규칙준수를 단호하게 요구
∙자녀의 요구를 고려하며 성숙
되고 독립적인 행동을 기대함
∙자녀와의 공동활동을 계획함
∙자기 통제적이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려 함
∙열성적이고 다정다감함
∙새로운 상황에 관심과 호기심을
보임
∙목적이 분명하며 성취지향적임
∙성인에게 온순하고 협조적임
∙또래와의 관계유지가 좋음
독재적
양육
∙자녀를 반사회적이고 충동적인
존재로 봄
∙규칙을 충분히 설명하지 않으
면서 엄격하게 강요함
∙옳지 않은 행동에 대해 처벌
∙자녀의 욕구와 의견을 고려
하지 않음
∙자녀와의 공동활동 계획하지
않음
∙기분 변화가 심하고 행복하
지 않음
∙수동적, 적대적, 스트레스를
받기 쉬움
∙갈등이 많고 화를 잘 내나
두려움도 많음
∙공격적이거나 수줍음을 교
대로 나타냄
∙행동에 목적이 없음
허용적
양육
∙규칙에 대한 설명도 없고, 규칙의
강요가 없다.
∙자녀의 떼쓰기에 순응하며
일관성 없는 양육태도
∙절제 안 된 충동과 욕구 표현도
수용함
∙성숙된 행동에 대한 기대나
요구가 없다.
∙옳지 않은 행동을 간과하거나
허용함
∙충동적, 공격적, 불순종적임
∙자기의존도가 낮고 성취지향도
도 낮음
∙자기조절 또는 자기통제가
안됨
∙부모에게 반항적이고 지배적
태도
∙감정의 기복이 심함
∙자신의 행동에 목적의식이
결여됨

 

4. 쉐퍼의 양육유형
쉐퍼양육유형 쉐퍼(Schaefer, 1959)-
- 부모의 양육행동은 30년 이상의 종단 연구자를 토대 애정-적대(love-hostility),
자율-통제(autonomy-control)라는 차원에서 설명될 수 있다고 하였다.
-
애정-적대차원: 애정차원은 칭찬이나 애정는 아동의 요구에 민감
한 것이지만 적대차원은 비
하거나 애정도 현하지
는 등 애정 차원과는 다른 행동을 한다.
-
자율-통제차원: 부모의 통제는 자녀의 바람직하지 은 행동 발달에 영
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
나고 있다. 그나 부모의 통제
를 자녀에게 성숙한 행동을 요구하는 정도로 개념화한다
면, 도와주기,
동성, 이심, 친절, 자기 통제 등과 같
정적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나고 있다.

 

5. 아지 양육
지 양육 (Fathering)
- 최핵가족화 경향과 등한 부부관계가 부상하면서 아버지의 역할 및
아버지가 자녀양육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관심이 고조 되고 있다.
- 이것은 시대적 변화에 따른 가족구성원 간의 역할 변화에 기인하지만

거, 이혼 등이 어나면서 한 부모 에서 자라는 아동들이 어나고 있는
사회 현상에도 그 원인이 있다고
수 있다.
- 전통적인 개념의 좋은 아버지 : 가족
단의 지배자
- 진보적인 개념의 좋은 아버지 : 아버지가 자신의 발달은
물론 자녀의 자율
성이나 자기 조절의 발달에 관심을
갖음
- 전통적으로 아버지는 어니보다 자녀를 구속하며 주로 가정 에서
일을 하고 지역사회의 일에 더
심이며 정치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 아버지는 가정 내부로 사회를 가져
고, 사회 속으로 가족을 이기도 하며
자녀들을 어
니의 보호에서 해방시켜 으로써 자녀들이 성인으로 자라서
사회에서 그들의 책임을 수용할 수 있게 해준다.
- 19
70년대 초반부아동들을 대상으로 아버지의 행동 특성 및 아버지-자녀
관계에 대한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어
으며, 변하는 현대사회에서의 아
버지 역할에 대한 새로운 변화가 일고 있다.

 

지에 대한 관심이 증하게 된 게기
- 아동 발달적 측면에서 때 아버지의 양육행동이 어니의 양육 행동과는
질적으로 다르며 자녀는 부모 모두에게 애
행동을 보인다는 것이 밝혀
으로 해서 아버지의 능력이 새게 인식되고 아버지의 영향력을 중시하
게 되
다.
- 여성의 사회참여가 증가하면서 아버지의 역할이 중요하게 되
다.

 

지 역할의 중요성 유영주(1985)-
- 첫째, 아버지는 도구적·수단적 역할을 담당하고 가정의 경제적 담당자로서
생활비를 조달한다.
- 둘째, 아버지는 자녀들의 사회적 지위의
표본이 된다.
- 셋째, 아버지는 자녀와 좋은 동
적 관계를 가질 수 있다
-
째, 아버지는 이성적이고 공정한 단자의 역할을 한다.

 

애착형성
- 아버지-자녀의 애관계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그버그(M. Greenberg)
와 모리스(
N. Morris)의 연구에 의하면, 아버지들은 자녀가 음 3
동안 자녀들과의 결속을 다져나가기 시
한다고 한다.
- 이는 아버지가 자녀와의 애
관계 형성을 생의 초기부도와주고 있
보여준다.

 

사회성 발달
- 유아의 초기 발성에 관한 연구에서 어니는 만져주면서 반응하고 아버지
는 소리를 내어 반응하는 경향이 있는데 유아는 아버지가 자신을 대하는
방법에 영향을 받아 의사소통의 기술을 발전시켜 나간다고
다.

 

인지 발달
- 아버지는 자녀의 인지발달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
(K. Alison)과 라크 스(Clark-Stewartt)의 연구에 의하면,
아버지와 어
니는 각각 유아의 인지발달에 도움을 주지만 그 방법에서는 차이가 있다고 한다.

 

동기 육성과 성 역할 학습 리(Mobely, 1976)-
- 성동기에 관하여는 학업·업·경제·생활 등 여면에서 유아에게 가장
영향을 주는 사람은 아버지라고 하였다.

 

6. 어머니 양육
머니 양육 (Mothering)
- 아이가 이 세상에 어나서 처으로 접하는 사람인 어니로 하여 아동
의 사회화의 기초가 형성되고 어
니와의 부접으로 아기는 안정감을
는다.
-
할로우(Harlow)의 원이 실험에 의해 아기는 부접을 하는 사람에
게서 안정감을
고 두려움을 해소한다는 것을 게 되다.
- 생
첫 1의 어니와의 관계에서 기적 신감(basic trust)이 형성되고
특히, 초기의 어
니와의 관계는 그 의 아동의 성장발달에 중요한 요소로
용한다.
- 어
니는 아동의 동일시 모이 되며 어니의 양육도는 아동의 인성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들이 많다.

전통적 개념 진보적 개념
가사의 의(요리, 소,
래)를 수행 한다.
자녀의 신체적 구를
충족시
다.
교육을 수행한다.
자녀의 훈련을 담당한다.
자신감과 자율성을 위해 자녀를
훈련한다.
자녀의 정서적 구를
충족시
다.
자녀의 사회성 발달을
격려한다.
자녀의 지적 성장을 자극한다.
아동의 양육경을 제공한다.
개인의 발달적 구에 관심을
는다.
이해심을 가지고 훈육한다.

- 전통적 개념의 좋은 어니: 격하며 양육과 통제의 기능을 모두 포함
- 진보적 개념의 좋은 어
니: 전통적인 개념과 달리 격히 정해진 방식에
통성 있는 방식으로 역할 수행을 하도록 강조
- 좋은 어
니: 아이들을 때리지 고, 해서는 안 되는 일을 하지 도록
지도해 주며,
식을 만들고 아기를 보며, 키스해 주며, 자녀를 보살피는 일을 한다.
- 나
니: 아이들을 때리고, 키스해 주지 으며, 을 정하지 는 사람으로 사되다.

 

머니 역할의 중요성 유영주(1985)-
- 첫째, 어니는 자녀의 인성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 둘째, 어
니는 자녀의 사회화 과정에서 최초이며 가장 장기간 사회화의
대행자 역할을 담당한다.
- 셋째, 어
니는 자녀에 대하여 현적·정서적 역할을 담당한다.
-
째, 자녀의 건강과 위생 담당자의 역할을 한다.
- 다
째, 어니는 아버지-자식 간에, 사회-가정 간에 교적 역할을 한다.
- 여
째, 어니는 도적 교육 담당자이다.

 

신체발달
- 어니 역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녀의 생이나 신체발달과 관련된 것이다.
- 어
니가 안고 고 토여주는 행위 자체가 아기의 신체발달 그리고 건강한 발달과 직결된다.

 

사회정서발달

- 임신기간 중 어니의 정서상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우리나라 전통
에서도 강조하고 있다.
- 생의 초기에 어
는 주 양육자와 기적 신감을 형성한 아동은
의 인간관계에서 신감을 게 되며, 그지 못한 경우에는 인에
대한
신감으로 인해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어다고 하였
다. 어
니의 역할은 아동의 사회정서발달의 원이 된다.

 

역할의 다양성: 현대사회에서 장된 어머니의 역할-(김경,1989)-
- 남편의 동반자: 오늘날의 아내는 전통사회에서의 아내와는 다른 존재이다.
- 다중 역할자(
Multi player): 현대사회는 어니 역할이나 역할기대가 높아
으며, 전통적인 어니와 다른 측면에서 사회화
와 관련된 활동 등이 증대되고 있다.
- 가정 관리자: 가계를 계
하고 을 구입하는데 있어서 오늘날의 어니들은
예전에 기대된 것보다도 더 많은 일을 한다.
- 지역사회의
조자: 어니는 지역사회에서의 역할 장으로 종교 활동과
지역사회 활동이 증대하여
커뮤의 중심역할을
하고 있다.
- 가족 부양자: 최
을 가진 여성취업자가 43%정도가 된다는 보고가 있다.
- 의사결정
자: 여성이 결혼을 하고도 직을 가으로써 가족의 생계 부양
과 가정의 예
관리, 자녀의 교육, 주요 구입 등에서
많은
한을 게 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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