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부모교육의 역사Ⅰ
1. 우리나라의 부모교육
▶ 우리나라의 부모교육
- 체계적으로 부모를 교육한 기록은 찾아보기 어려우나 구전과 문헌들을
통해 부모들이 자녀를 양육하면서 지켜야 할 지침들은 전해지고 있다.
- 서양 문화권에서는 태어난 아기를 0세로 보는데 우리나라에서는 태어난
아기를 1세로 한다. 이는 엄마 뱃속에서 자란 열 달을 살아 있는 온전한
생명체로 인식하기 때문이며, 실제적 예는 태아의 발육과정을 소상하게
기술해 놓은 동의보감에서 찾아볼 수 있다.
- 이 외에도 우리나라의 많은 고서를 통해 우리 조상들이 생명을 소중히
하고 수태순간 부터 태아에게 관심과 정성을 들였다는 것을 미루어 짐작
할 수 있다.
2. 조선시대의 부모교육
▶ 조선시대 태교에서는 임부가 끊임없이 자기 수양을 통해 심신안정과 정
서관리를 함으로써 태아의 심성이 올바르게 형성되고 발달하는데 작용
한다고 보았다. 부모가 태아에게 좋은 영향을 주기 위해서는 언행을 조
심하고, 마음가짐을 바르게 하여 부모의 정서를 순화시켜야 한다고 하
였다.
▶ 유교윤리가 지배적이던 전통사회는 예로부터 효와 예의 유교적인 윤리
를 바탕으로 한 가족관계를 중시하여 부모가 자녀를 교육하였다.
▶ 부모-자녀의 개인적인 관계를 떠나 신분과 가계를 위주로 한 교육으로
여성들의 교육은 주로 책을 통한 안방교육이었으며, ‘엄부자모’의 교육
을 어린 나이에 시작하였다.
▶ 아동의 양육에 있어서 무조건적인 사랑과 함께 아동에 대한 체벌을 경
계하고 원칙 있는 훈육을 강조하였다.
▶ 기본적으로 우리의 전통교육은 유아의 심성과 그 타고난 본능을 충분히
고려하여 가르침을 주도하는 유아 존중 사상에 입각하였다. 자녀의 심
성을 거스르지 말고 그 본성을 존중하여 가르쳐야 한다는 것은 자녀 교
육 지침서인 사소절(士小節)의 ‘동규’편에서 서술하고 있다.
▶ 조선시대 부모교육은 이덕무의 사소절과 율곡의 격몽요결에 잘 나타나
있다.
- 사소절(이덕무): 남자, 여자, 아동이 갖춰야 할 윤리적인 지침이 주체적으
로 기록되어 있다.
▶ 사전의 인륜 편에서는 남자성인들이 부인, 자녀, 친인척과의 관계에서
갖추어야 할 도리를, 부의 인륜 편에서는 여자성인이 남편, 시부모, 동
서들과의 관계에서 갖추어야 할 도리를 제시하였으며, 동규의 경장 편
에서는 어린이들이 갖추어야 할 부모섬기기, 어른에 대한 예의 등을 기
록해 놓았다.
▶ 격몽요결(율곡 이이): 학문의 길에 들어선 이들이 공부해야 할 바른 길
을 인도해 주기 위한 내용으로 독서하고 학문하
는데 있어서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였다.
3. 사소절
▶ 사소절의 특징
- 큰 예의의 실행은 사소한 예절을 닦음으로써 가능하다고 하여, 실생활과
결부된 사소한 예절을 깨닫고 실천에 옮길 수 있도록 구체적인 법도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 즉, 실사구시의 이념하의 남자, 여자, 어린이가 가정생활과 사회생활을 하
는 데 있어서 규범이 되는 법칙을 적어 놓았다.
- 특히 사전과 부의 인륜편과 동규의 경장편 에서는 사람으로서 지켜야 할
도덕적인 행실을 조그만 데까지 알게 하여 착한 삶이 되게 하는데 역점을
두고 남자는 남자로서, 여자는 여자로서, 어린이들은 어린이들로서 사리를
알고 깨닫고 생각하고 실천할 점을 여러가지 면에서 제시하였다.
4. 행동거지
▶ 어린이의 기상은 영리하고 뛰어나더라도 들떠 날뛰는 데 이르지 않아야
하고, 후하고 순박하더라도 잔약하고 무른 데 이르지 않아야 한다.
5. 가르쳐 익힘
▶ 어린이를 가르칠 때는 반드시 먼저 마음가짐을 공명하게 하고 학업을
정대하게 하도록 인도할 것이다. 그리고 장성하면 스승과 벗을 따라 공
부하되, 반드시 단정하고 우아한 이를 취하고 악한 무리와의 교제를 끊
어버리고, 경전의 가르침을 배반하지 않아야 비로소 잡된 무리가 되는
것을 면할 것이다.
6. 격몽요결
▶ 율곡 이이선생이 1577년 선조10년(42세)에 해주에서 쓴 책
7. 격몽요결 – 서문
▶ 부모는 마땅히 자녀를 사랑해야 하며,
▶ 자녀는 마땅히 부모에게 효도해야 하며,
▶ 신하는 마땅히 임금에게 충성해야 하며,
▶ 남편과 아내 사이는 마땅히 우애가 있어야 하며,
▶ 젊은이는 마땅히 어른을 공경해야 하며,
▶ 친구 사이에는 마땅히 믿음으로써 사귀는 도리가 있어야 한다.
8. 격몽요결 – 학교모범
▶ “제자 된 사람은 마땅히 그대로 행하고 스승 된 사람은 더욱 이것으로서
먼저 자신을 바르게 하여 본보기가 되기 바란다.”
- 인생의 목표를 정하고 뜻을 세우는 일이다.
- 몸가짐을 바르게 하는 것이다. 구용을 잘 지켜서 몸에 배도록 해야 한다.
- 독서 하는 것이다.
- 말을 삼가는 것이다.
- 욕망 등에 의해서 본 마음을 어기지 않고 항상 본래 그대로의 상태를 지
니며, 날 때부터 이미 갖추어져 있는 도덕성을 기르는 것이다.
- 어버이를 섬김이다.
- 스승을 섬기는 것이다.
- 벗을 골라 사귀는 일이다.
- 집안일을 잘 보살피는 일이다.
- 사람을 가까이 사귀는 일이다.
- 과거를 보는 것이다.
- 사람으로서의 도리를 지키는 일이다.
- 참된 마음을 귀하게 여기는 것이다.
- 몸가짐이나 언행을 겸손한 마음으로 신중히 하는 것이다.
- 학교에서의 생활이다.
- 글 읽는 방법이다.
▶ “이상의 16 가지 조항은 본보기이니 제자 된 사람은 벗끼리 서로 타일
러서 힘쓰도록 할 뿐만 아니라 마음속에 간직하여 언제나 잊지 않고 지
켜야 한다.”
9. 조선시대 부모교육의 특징
▶ 첫째, 아동교육의 방법은 아동의 연령에 따라 달라졌다. 특히 교육의 측면
은 태내기부터 강조된 반면, 교육은 어린 시절에 집중·한정되어 강조되
었다.
- 아동기의 시작은 태내기부터 보았으며 태아 역시 하나의 인격체로 보고
태교를 통해 교육하였고, 태교는 매우 중요시 되었다.
- 아동의 연령이 7세가 되기 이전에는 좀 더 양육에 관심을 기울였으며, 특히
3세 이전의 아동은 아무런 규제 없이 아동이 원하는 대로 행동하도록 두
었다.
- 7세 이후에는 사리분별을 가르치기 시작하였으며 남녀의 성별의 차이에
의해 각각 다르게 교육하였을 뿐만 아니라 교육의 책임도 서서히 달라지기 시작하였다.
▶ 둘째, 한 마디로 ‘애(愛)’라고 표현할 수 있다.
- 여기서 ‘애’란 사랑과 가르침을 의미하는 것으로 아동에 대한 사랑과 가
르침간의 균형을 중시하였다. 따라서 아동의 양육에 있어서 무조건적인
사랑과 함께 감정적인 아동에 대한 체벌을 경계하고 원칙 있는 훈육을
강조하였다.
10. 근대시대의 부모교육
▶ 일제 강점기를 겪은 우리나라는 1914년에 미국 선교사 Brownlee가 개
성에 유치원을 설립하고 ‘자모회’를 조직하여 어머니들을 교육시키면서
조직적인 부모교육이 시작되었다.
▶ 미국을 중심으로 부모교육이 진행될 무렵인 1920년에 우리나라는 일제
침략 하에 있어 부모교육이 보편화될 수 없었다.
▶ 여성교육은 소수의 양반계층과 일본인 자녀들을 대상으로 실시되었고
이화여자대학 보육과에서 ‘부모교육’이라는 과목이 개설되면서 부모교
육은 본격적인 관심의 대상이 되었다.
▶ 사친회라는 학부형 후원회를 조직하여 아동교육에 어머니들을 참여시켰
으나 1950년대에 이르러 사친회는 조직 목적과 달리 많은 부작용이 발생
하여 폐지되었다.
▶ 6․25 전쟁이 있던 1950년대는 부모교육이 활발할 수가 없었다. 각 유
치원 중심으로 자모회가 운영되기는 했으나 6․25전쟁의 여파로 호응
은 별로 없었다.
▶ 1960년대 이후 아동연구 및 인지발달의 중요성 등이 부각되면서 부모교
육에 대한 인식이 확대되기 시작하였고, 아동교육에 대한 관심과 부모
역할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부모교육에 변화가 일어났으
며 체계적인 교육이 실시되었다.
11. 현대시대의 부모교육
▶ 1970년에 한국행동과학연구소의 주관으로 워크숍 형태의 부모교육이 실
시되면서 신문, 잡지, TV, 라디오 등의 대중매체에서 부모교육을 위한
내용을 다루었으며, 유아교육기관에서는 기관 특성에 적합한 부모교육
프로그램도 개발하여 실시하기 시작했다. 유아교육이라는 전문잡지도
출간되었고 놀잇감도 제작·보급되었다.
▶ 1980년대를 넘어서면서 우리나라는 경제적 여건이 좋아져 우유를 먹이
는 가정이 증가하자 모유의 우수성을 강조하거나, 실제적 양육관련 부
모교육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부모들이 수동적인 입장에서 벗어나
능동적으로 자녀교육에 참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인식과 더불어 교육
기관중심의 부모교육이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 1980년대에는 기관중심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기 시작하였고,
1982년에 유아교육진흥법이 제정되면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실시가 본격화되었다.
▶ 1990년대 이후 우리나라 사회가 산업화, 도시화되면서 이혼모의 증가,
취업모의 증가, 다문화가족의 증가, 한 부모 가족과 조손가정 등의 증가
는 부모 역할의 복잡성을 증가시켰고 부모들의 교육에 대한 요구도 많
아졌다.
▶ 이러한 요구에 따라 교육기관, 사회단체, 여성단체와 정부기관을 중심으
로 부모와 자녀관계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이나 부모의 양육 효능감을
중심으로 한 부모교육이 외국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많이 실행되었다.
▶ 2000년대 들어오면서 우리나라는 저출산과 고령화 문제해결을 위해 출
산·양육·노인부양을 국가와 사회 공동체의 모든 구성원이 함께 책임을
공감하고 여성과 고령자에 대한 사회·문화적 차별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
하며 양성평등 사회를 이루기 위하여 여러 가지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 가정의 교육적 기능을 회복하는 것이 목적인 자녀의 힘을 북돋우는 부모
훈련(PET) 등 한국청소년 상담원에서는 7종의 부모교육 프로그램과 10
종의 부모교육 지침서를 개발하고 보급하였다.
▶ 2007년에는 서울시가 출연한 ‘서울특별시 여성가족재단’에서 건강지원센
터를 위탁·운영하게 되어 건강한 가족문화의 형성을 위해 다양한 사업
을 하고 있다.
▶ 최근 우리나라의 부모교육은 점차 양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고 할 수 있다.
- 첫째, 우리나라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형태는 아직도 많은 수가 강의나 강연
위주의 소극적인 형태를 취하는 수동적인 유형이고 교육내용 역시 장기적
이지 못하며, 기능적이고 단편적이다.
- 둘째, 부모교육의 프로그램의 대상은 주로 중류계층의 가정을 대상으로
실시되고 있다.
- 셋째, 현재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아버지의 역할 및 교육적 기능에 대한
프로그램이 부재된 어머님 교육의 범위를 넘어서지 못하고 있다.
- 넷째, 지역사회의 기관 및 자원 즉, 매스미디어, 교회, 병원, 각종단체와
모임, 기업체 등을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적극 활용
할 수 있는 국가적·사회적 인식과 계몽이 필요하다.
- 다섯째, 옛 조상들로부터 내려오는 전통적인 부모교육에 관한 내용들이 아
직 체계적으로 분석, 정리되어 있지 않으므로 역사적으로 이어 내려오는
부모교육에 대한 정리 연구가 시급하다.
12. 우리나라 부모교육의 현황
▶ 우리나라에서 부모교육을 위한 공식적인 국가적 지원체계가 아직 마련
되어있지 않으며, 대학이나 여성단체, 사회단체, 지역사회 협의회 등의
기관에서 주로 부모교육이 실시되고 있는 실정이다.
▶ 일반적으로 외국에서 보급된 부모교육 프로그램 위주로 실시되고 있으며,
구체적으로는 한국심리상담연구소에서 실시하는 ‘부모효율성훈련(P.E.T)’
과 한국상담심리센터에서 실시하는 ‘적극적 부모 역할 훈련(A.P.T)’을 들수 있다.
▶ 한국 청소년 상담원에서 부모교육 전공분야의 대학교수급 인사를 초빙
하여 2박 3일 간의 워크숍을 통해 교수요원을 위촉하였다. 2000년부터
는 더욱 활발하게 부모교육 교수요원이 양성되어, 2001년 7월까지 460
명의 교수요원들이 부모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 앞으로 부모교육은 각 유아교육 기관이나 대학 또는 사회단체에서 적극
적으로 많은 부모들이 참여하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시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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