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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교육론

아동, 건강, 보육교사 등 부모교육론 요약 정리 3. 부모교육의 역사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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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부모교육의 역사Ⅰ

1. 우리나라의 부모교육
우리나라의 부모교육
- 체계적으로 부모를 교육한 기록은 아보기 어려우나 구전과 문들을
통해 부모들이 자녀를 양육하면서 지켜야 할 지침들은 전해지고 있다.
- 서양 문화
에서는 아기를 0세로 보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아기를 1세로 한다. 이는 엄마 뱃속에서 자란 달을 아 있는 전한
생명체로 인식하기 때문이며, 실제적 예는
아의 발육과정을 소상하게
기술해
은 동의보감에서 수 있다.
- 이
에도 우리나라의 많은 고서를 통해 우리 조상들이 생명을 소중히
하고 수
태순간 부터 태아에게 관심과 정성을 들였다는 것을 미짐작
할 수 있다.

 

2. 조선시대의 부모교육
조선시대 태교에서는 임부가 끊임없이 자기 수양을 통해 심신안정과 정
서관리를 함으로써 태아의 심성이 올바르게 형성되고 발달하는데 작용
한다고 보았다. 부모가 태아에게 좋은 영향을 주기 위해서는 언행을 조
심하고, 마음가짐을 바르게 하여 부모의 정서를 순화시켜야 한다고 하
였다.


유교윤리가 지배적이던 전통사회는 예로부터 효와 예의 유교적인 윤리
를 바탕으로 한 가족관계를 중시하여 부모가 자녀를 교육하였다.

 

부모-자녀의 개인적인 관계를 떠나 신분과 가계를 위주로 한 교육으로
여성들의 교육은 주로 책을 통한 안방교육이었으며, ‘엄부자모’의 교육
을 어린 나이에 시작하였다.

 

아동의 양육에 있어서 무조건적인 사랑과 함께 아동에 대한 체벌을 경
계하고 원칙 있는 훈육을 강조하였다.

 

기본적으로 우리의 전통교육은 유아의 심성과 그 타고난 본능을
고려하여 가르침을 주도하는 유아 중 사상에 입하였다. 자녀의 심
성을
스르지 고 그 본성을 중하여 가르야 한다는 것은 자녀 교
육 지침서인 사소
(士小節)의 ‘동에서 서술하고 있다.

 

조선시대 부모교육은 이덕무의 사소과 율격몽요결에 나타나
있다.
- 사소절(이덕무): 자, 여자, 아동이 갖춰야 할 리적인 지침이 주체적으
로 기록되어 있다.

 

사전의 인륜 편에서는 남자성인들이 부인, 자녀, 친인과의 관계에서
갖추어야 할 도리를, 부의 인륜 편에서는 여자성인이 남, 시부모, 동
서들과의 관계에서
갖추어야 할 도리를 제시하였으며, 동의 경장
에서는 어린이들이 갖추어야 할 부모기기, 어른에 대한 예의 등을 기
았다.

 

격몽요결(율이이): 학문의 에 들어선 이들이 공부해야 할 바른
을 인도해 주기 위한 용으로 서하고 학문하
는데 있어서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였다.

 

3. 사소
사소의 특
- 예의의 실행은 사소한 예절을 닦음으로써 가능하다고 하여, 실생활과
결부된 사소한 예절을
깨닫고 실옮길 수 있도록 구체적인 법도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 , 실사구시의 이념하의 자, 여자, 어이가 가정생활과 사회생활을 하
는 데 있어서
규범이 되는 법을 적어 놓았다.
- 특히 사전과 부의 인
륜편과 동의 경장에서는 사람으로서 지켜야 할
적인 행실을 조그만 데게 하여 이 되게 하는데 역
두고
자는 자로서, 여자는 여자로서, 어이들은 어이들로서 사리를
깨닫고 생하고 실을 여가지 면에서 제시하였다.

 

4. 행동
어린이의 기상은 영리하고 어나라도 들떠 날뛰는 데 이르지 아야
하고,
하고 순라도 잔약하고 무른 데 이르지 아야 한다.

 

5. 가르쳐 익힘
어린이를 가르때는 반먼저 마음가짐을 공하게 하고 학
정대하게 하도
인도할 것이다. 그리고 장성하면 스라 공
부하되, 반
정하고 우아한 이를 하고 한 무리와의 교제를 끊
리고, 경전의 가르침을 배반하지 아야 로소 된 무리가 되는
것을 면할 것이다.

 

6. 격몽요결
이이선이 1577선조10(42)에 해주에서

 

7. 격몽요결 서문
부모는 마땅히 자녀를 사랑해야 하며,
자녀는 마땅히 부모에게 효도해야 하며,
신하는 마땅히 에게 성해야 하며,
과 아사이는 마땅히 가 있어야 하며,
은이는 마땅히 어른을 공경해야 하며,
친구 사이에는 마땅히 믿음으로써 사는 도리가 있어야 한다.

 

8. 격몽요결 학교모
제자 된 사람은 마땅히 그대로 행하고 스된 사람은 더욱 이것으로서
먼저 자신을 바르게 하여 본보기가 되기 바다.

- 인생의 목표를 정하고 을 세우는 일이다.
-
을 바르게 하는 것이다. 구용을 잘 지켜서 에 배도록 해야 한다.
-
서 하는 것이다.
-
가는 것이다.
-
망 등에 의해서 본 마음을 어기지 래 그대로의 상를 지
니며,
때부이미 갖추어져 있는 도성을 기르는 것이다.
- 어버이를
김이다.
- 스
기는 것이다.
-
라 사는 일이다.
-
안일을 잘 보살피는 일이다.
- 사람을 가
이 사는 일이다.
- 과거를 보는 것이다.
- 사람으로서의 도리를 지키는 일이다.
- 참된
마음하게 여기는 것이다.
-
이나 행을 겸손마음으로 신중히 하는 것이다.
- 학교에서의 생활이다.
-
글 읽는 방법이다.

 

이상의 16 가지 조은 본보기이제자 된 사람은 벗끼리 서로 타일
힘쓰뿐만 라 마음에 간직하여 언제나 고 지
켜야 한다.

 

9. 조선시대 부모교육의 특
첫째, 아동교육의 방법은 아동의 연라 달라다. 특교육의 측면
은 태
기부터 강조된 반면, 교육은 어린 시·한정되어 강조되
었다.
- 아동기의 시내기부으며 아 역시 하나의 인격체로 보고
교를 통해 교육하였고, 교는 매우 중요시 되다.
- 아동의 연
7세가 되기 이전에는 더 양육에 관심을 기울였으며, 특히
3세 이전의 아동은 아무런 규이 아동이 원하는 대로 행동하도록 두
다.
-
7세 이에는 사리분을 가르치기 시하였으며 녀의 성의 차이에
의해
각각 다르게 교육하였을 뿐만 아니라 교육의 책임도 서서히 달라지기 시하였다.

 

둘째, 한 마디로 ‘()’라고 현할 수 있다.
- 여기서 란 사과 가르침을 의미하는 것으로 아동에 대한 사과 가
르침간의
형을 중시하였다. 따라서 아동의 양육에 있어서 조건적인
과 함께 감정적인 아동에 대한 체을 경계하고 원있는 훈육을
강조하였다.

 

10. 대시대의 부모교육
일제 강점기를 은 우리나라는 1914에 미국 선교사 Brownlee가 개
성에 유치원을
설립하고 ‘자모회’를 조직하여 어머니들을 교육시면서
조직적인 부모교육이 시작되었다.
미국을 중심으로 부모교육이 진행인 1920에 우리나라는 일제
하에 있어 부모교육이 보수 없었다.
여성교육은 소수의 양반계과 일본인 자녀들을 대상으로 실시되었고
이화여자대학 보육과에서 ‘부모교육’이라는 과목이 개
되면서 부모교
육은 본
적인 관심의 대상이 되었다.
사친회라는 학부형 원회를 조직하여 아동교육에 어머니들을 참여시
으나 1950대에 이르사친회는 조직 목적과 달리 많은 부작용이 발
하여 지되었다.
625 전이 있던 1950대는 부모교육이 활발할 수가 없었다.
치원 중심으로 자모회가
영되기는 으나 625전의 여로 호
로 없었다.
1960대 이아동연구 및 인지발달의 중요성 등이 부되면서 부모교
육에 대한 인식이
대되기 시작하였고, 아동교육에 대한 관심과 부모
역할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부모교육에
화가 일어
며 체계적인 교육이 실시되었다.

11. 현대시대의 부모교육
1970에 한국행동과학연구소의 주관으로 워크숍 형태의 부모교육이 실
시되면서 신문,
지, TV, 라디등의 대중매체에서 부모교육을 위한
용을 다었으며, 유아교육기관에서는 기관 특성에 적합한 부모교육
프로그램도 개발하여 실시하기 시작
다. 유아교육이라는 전문지도
간되었고 놀잇감도 제작·되었다.

 

1980대를 어서면서 우리나라는 경제적 여건이 좋아우유를
는 가정이 증가하자 모유의 우수성을 강조하
나, 실제적 양육관련 부
모교육에 관심을
기 시작다. 부모들이 수동적인 입장에서 어나
능동적으로 자녀교육에 참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인식과
더불어 교육
기관중심의 부모교육이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1980대에는 기관중심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기 시작하였고,
1982
에 유아교육진법이 제정되면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실시가 본
화되었다.

 

1990대 이우리나라 사회가 산업화, 도시화되면서 이혼모의 증가,
취업모의 증가, 다문화가족의 증가, 한 부모 가족과 조가정 등의 증가
는 부모 역할의
복잡성을 증가시고 부모들의 교육에 대한 요구도 많
다.

 

한 요구에 라 교육기관, 사회체, 여성체와 정부기관을 중심으
로 부모와 자녀관계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이나 부모의 양육 효능

중심으로 한 부모교육이
국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많이 실행되었다.

 

2000대 들어면서 우리나라는 저출산과 고화 문제해결을 위해
산·
양육·노인부양을 국가와 사회 공동체의 모든 구성원이 함께 책임을
하고 여성과 고자에 대한 사회·문화적 차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
하며 양성평등 사회를 이기 위하여 여가지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가정의 교육적 기능을 회하는 것이 목적인 자녀의 북돋우는 부모
훈련(
PET) 등 한국원에서는 7의 부모교육 프로그램과 10
의 부모교육 지침서를 개발하고 보하였다.

 

2007에는 서시가 연한 ‘서시 여성가족재단’에서 건강지원
터를 위탁·운영하게 되어 건강한 가족문화의 형성을 위해 다양한 사
을 하고 있다.

 

최근 우리나라의 부모교육은 점차 양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고 할 수 있다.
- 첫째, 우리나라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형는 아직도 많은 수가 강의나 강연
위주의 소극적인 형
하는 수동적인 유형이고 교육내용 역시 장기적
이지 못하며, 기능적이고 단
적이다.
- 둘째, 부모교육의 프로그램의 대상은 주로 중
계층의 가정을 대상으로
실시되고 있다.
- 셋째, 현
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아버지의 역할 및 교육적 기능에 대한
프로그램이 부
된 어머님 교육의 위를 어서지 못하고 있다.
-
째, 지역사회의 기관 및 자원 , 매스미어, 교회, 원, 종단체와
모임, 기
체 등을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적극 활용
할 수 있는 국가적
·사회적 인식과 계이 필요하다.
- 다
째, 조상들로부내려는 전통적인 부모교육에 관한 내용들이 아
직 체계적으로 분
, 정리되어 있지 으므로 역사적으로 이어 내려
부모교육에 대한 정리 연구가 시
하다.

 

12. 우리나라 부모교육의 현
우리나라에서 부모교육을 위한 공식적인 국가적 지원체계가 아직 마련
되어있지
으며, 대학이나 여성체, 사회체, 지역사회 협의회 등의
기관에서 주로 부모교육이 실시되고 있는 실정이다.

 

일반적으로 국에서 보된 부모교육 프로그램 위주로 실시되고 있으며,
구체적으로는 한국심리상
연구소에서 실시하는 ‘부모효율성훈련(P.E.T)’
과 한국상
심리터에서 실시하는 ‘적극적 부모 역할 훈련(A.P.T)’을 들수 있다.

 

한국 원에서 부모교육 전공분야의 대학교수인사를 초빙
하여 23일 간의 워크숍을 통해 교수요원을 위하였다. 2000부터
더욱 활발하게 부모교육 교수요원이 양성되어, 20017까지 460
의 교수요원들이 부모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으로 부모교육은 유아교육 기관이나 대학 는 사회체에서 적극
적으로 많은 부모들이 참여하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시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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