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모교육론

아동, 건강, 보육교사 등 부모교육론 요약 정리 2. 부모교육의 개념 및 본질

반응형

2. 부모교육의 개념 및 본질


1. 부모교육의 목적
▶ 부모교육의 목적 3가지
- 유아발달 및 교육에 중요한 영향을 주는 부모역할을 지지하고 촉진시키
는 활동 및 경험이 포함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 부모 자신을 아동복지에 책임이 있는 보호자, 유아의 첫 번째 교육자,
지역사회의 공헌자라고 인식하도록 한다.
- 부모는 부모참여 프로그램의 계획, 운영에 대한 의사결정에 참여하고,
부모를 위한 활동과 관찰자, 지원자로서 부모참여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


▶ 한국행동과학연구소(1983)의 부모교육의 목적
- 자녀의 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한 부모의 역할을 인식하도록 부모를 돕는다.
- 자녀의 사회, 정서, 인지, 언어, 신체발달과 이러한 발달을 촉진하는 환경
조성에 관한 지식을 갖도록 돕는다.
- 유아교육상 부모로서 당면하는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필요한 정보와 기법
을 습득하도록 부모를 돕는다.
- 일상생활에 필요한 일반상식을 갖도록 돕는다.

2. 부모교육의 목적과 프로그램
- 부모교육 프로그램들을 조사해 보면 정보나누기, 기술훈련, 자기인식
증진시키기, 문제 해결하기의 4가지 영역 중 일부가 부모교육의 목적이
된다.


3. 정보 나누기
- 정보나누기의 목적은 부모에게 도움이 된다고 판단되는 개념이나 사실을
알려주는 일이 주된 것이다. 많은 책, 소책자, 녹음테이프, 비디오테이프
등이 아동발달과 부모역할에 관한 정보를 쉽게 전달해 주고 있다.


4. 기술훈련
- 정보제공은 부모의 행동변화를 가져오기에는 불충분한 경우가 종종
있다.
- 그리하여 기술훈련이 거의 모든 부모교육 집단에서 실시된다. 역할놀이,
시범 보이기, 행동연습 등의 방법이 정보나누기를 뒷받침해 주고 부모에
게 특정한 자녀양육기술을 가르치는 데 자주 사용된다.
- 부모들은 나-전달법, 반영적 경청, 시범 보이기, 칭찬, 격려, 가족회의를
하는 방법, 타협, 한계설정, 아동의 행동형성 등의 방법을 익힌다.


5. 자기인식
- 자기인식은 자신의 양육방식에 영향을 주어 온 부모세대의 방식을 인식
하는 것과 부모가 가진 가치관이 어떻게 해서 부모가 원하지 않는 방향
으로 자녀에게 영향을 주는가를 깨닫는 것을 말한다. 부모교육의 목적은
가치 명료화(value clarification)를 넘어서 부모의 가치체계에 변화를
가져오는 것까지 꾀하고 있다.


6. 문제해결하기
- 문제해결하기의 목적은 아동발달의 광범위한 영역에 적용할 수 있는
문제해결의 기본적인 방법을 부모들에게 가르쳐서 부모가 중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문제해결은 문제파악하기, 문제의 소유자 결정하기,
가능한 개입방법 탐색하기, 개입방법에 따른 결과 예상하기, 시행계획
세우기, 시행된 계획의 효율성 평가하기의 단계로 진행된다.

7. 부모교육의 문제점
▶ 부모교육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면서도 현실적으로 많은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모든 부모들에게 효율적인 부모교육의 기회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는 것


▶ 부모교육과 연관된 문제점 (김덕순, 1996)
- 부모교육을 누가(who) 하느냐?
- 부모교육의 시기를 언제(when)로 하느냐?
- 부모교육을 어디에서(where) 실시하는가?
- 부모교육의 목적과 내용은 무엇(what)인가?
- 부모교육을 어떤 방법(How)으로 실시할 것인가?


8. 부모교육 문제점의 해결방안
▶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대상자를 선정한다
- 중류층 부모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 저소득층 부모들을 대상으로 한다.
- 취업모를 대상으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 아버지들을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실시에 대한
연구도 필요하다.
- 편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부모교육프로그램도 필요하다.


▶ 부모교육 대상에 적합한 부모교육자를 선정하여야 한다
- 대상이나 주제에 적합한 부모교육자를 선정하여 강사로 초청하게
된다.
- 부모교육자 훈련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는 매우 의미 있는 것이며, 이에
대한 관심과 연구가 요구된다.


▶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대상자를 선정한다
- 부모들에게 부담을 주지 않도록 실시기간과 시간을 결정 하여야 한다.
- 장소선정에도 유의하여야 할 것이다.


▶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활동을 게획하여 실시하여야 한다.

▶ 부모와 부모교육자의 요구를 조사하여 프로그램에 반영하기 위한 과정
평가도 필수적으로 실시되어야 한다


▶ 부모교육 프로그램 대상의 특성을 고려하여야 한다
- 우리나라 부모들의 특성, 유아기 자녀를 두고 있는 부모들의 학습
특성과 교육적 요구 등을 모두 고려해야 한다.
- 대상의 특성이 비슷한 사회경제적 배경이나 연령이 비슷한 자녀를
기르고 있는 부모들로 이루어진 소집단 학습형태를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할 경우 다양한 활동들을 적극적으로 활용
할 필요가 있다


▶ 다양한 학습장치, 즉 멀티미디어 등을 활용하는 것도 부모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바람직한 방법이므로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야한다


▶ 강의와 토론을 함께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9.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 Johnson이 밝혀낸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 자녀들을 다루는데 보다 자신감을 갖게 되었다.
- 부모 자신과 자녀들 간의 관계를 개선할 수 있게 되었다.
- 가정 내의 구성원들 간에 보다 협동적이고 조화로운 관계를 형성, 유지하게 되었다.
- 자녀들의 행동과 성장발달들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 부모가 자녀를 다루는 과정에서 자신이 취하고 있는 행동에 대한 이유를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10. 자녀에게 나타난 효과
▶ 부모와 자녀들에게서 언어적, 인지적 발달이 증진되었다
▶ 협동적이며, 자기 자신을 보다 긍정적으로 인식하였으며, 보다 자기
주장적이며, 자녀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하는 태도가 향상되었다


11. 형제자매에게 나타난 효과
▶ 상호작용하는 다른 사람들에 대한 간접적인 효과도 나타남


12. 이웃과 지역사회에 나타난 효과
▶ 친구와 이웃, 지역사회, 친지들에 이르기까지 그 영향이 미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