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부모교육의 역사Ⅱ
1. 18세기 이전의 부모교육
▶ 플라톤의 주장
- 저서 국가론을 통해 “이상적인 국가는 교육에 의해 실현되므로 자녀를
바르게 양육하고 교육하는 일이 중요하다.”
- “교육은 가족구성원을 위해서가 아니라 국가를 강하게 하기 위해 이루어
져야 한다.”
▶ 아리스토텔레스의 주장
- 플라톤과 달리 “아동은 국가가 아니라 자기 가족에 의해서 키워져야 한다.”
- “아동은 선량한 시민으로 성장하도록 양육되어야 하며, 부모가 이 역할을
감당하여야 한다.”
- “5세까지는 유아의 성장이 지체되지 않도록 충분히 먹이고 추위에 익숙
해지도록 건강하게 양육해야 한다.”
- “7세 까지는 가정에서 어머니나 유모의 양육을 받아야 한다.”
▶ 17~18세기에 이르러 유럽을 중심으로 종래의 전성설(前成說)에서 탈피
하여 독립된 시기로서 아동기의 중요성이 인식되기 시작
▶ 유아사망률의 감소로 인해 이러한 변화가 일어났으며, 가족은 좀 더 민
감하게 아동의 복지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양육과 교육 측면에서 가정
의 중요성이 강조되었으며, 아동기가 독립된 발달 시기로 인식되기 시작
▶ 그러나 오늘날처럼 아동 개인의 욕구나 발달 특성이 고려되지 못하는
초보적인 수준에 불과하였으나, 현대 부모교육의 기원을 이 시기부터
찾을 수 있음
▶ ‘모친 학교(Mother's school)’ -코메니우스-
- 가정을 학교교육의 기초단계이며 최초의 교육의 장으로 보았다.
- 어머니가 교사가 되어 아이의 능력과 적성에 맞는 교육을 실시할 것을
주장
- 교육의 단계를 4단계로 분류하고 0~6세까지의 아이들은 어머니의 무릎에
서 이루어지는 교육을 생애 최초이자 가장 중요한 교육의 단계로 보았다.
- ‘모친 학교는’ 부모교육의 기원이며 어머니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
▶ 백지설 -로크(1632~1704)-
- 1698년 어머니에게 보내는 “교육에 관한 고찰(Some thoughts concerning
education)”에서 인간의 본성은 “백지와 같은 상태(Tabula rasa)”로 태어
나므로 교육에 의해 좌지우지될 수 있다고 주장
- 경험과 관찰이 모든 생각의 근원이라고 했다.
2. 18~19세기의 부모교육
▶ 성선설 -루소(1712~1778)-
- 아동의 본성이 왜곡되지 않도록 자연적인 방법으로 자녀를 양육할 것을
주장
- 그는 저서 에밀(Emile, 1762)을 통해 “아동의 내면에 잠재하여 있는 천성
이 자연스럽게 발현되기 위해서는 아동을 존중해야 하며, 구속해서는 안
된다.”는 자연친화적 아동양육방법을 주장
- 아동의 내적 동기를 강조하고 주입식으로 가르쳐서는 안 되며 아이들을
자연 속에 놔두라고 하였다.
- 당시 미국 사회의 청교도적인 견해로 인해 루소의 주장은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 페스탈로치(1747~1827)의 견해
- 대표적 부모교육가라 할 수 있음
- 자녀교육에 있어 부모가 결정적 역할을 맡고 있다고 주장
- 가정교육과 어머니 역할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
- ‘부모교육의 아버지’라 불리며 어머니의 무릎교육과 어머니-자녀의 관계를
통해 도덕교육과 종교교육이 실시되어야 한다고 주장
▶ 프뢰벨(1782~1852)의 견해
- 저서 ‘인간교육’을 통하여 유아가 가지고 있는 신성을 강조하며, 부모는
이 신성을 잘 계발해야 한다고 믿었음
- 그는 신성을 계발하는 데 있어 유희와 노작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였으며,
놀잇감인 ‘은물’을 고안
- 1843년 초에 저술한 “어머니와 아기의 노래(mutter und kose-lieder)”에서
아이가 어머니의 무릎에 앉는 순간부터 가르쳐야 한다면서 어머니의 중
요성을 강조
▶ 19세기까지 유럽에서는 아동기에 대한 개념이 없었으며, 아동들을 마치 성인처럼 취급
▶ 도제제도(apprenticeship)가 유일한 학교의 형태
▶ 아버지, 어머니는 아이들에 대한 뚜렷한 역할이 있었으며 자녀양육에
대한 관심이 많고 어머니의 영향이 매우 중요시되었음
▶ 프뢰벨(1843)의 저서 ‘어머니와 아기의 노래’는 어머니가 아이에게 들려
줄 수 있는 노래와 손 유희를 담은 책
▶ 프뢰벨은 아동교육에서 부모 역할이 크다는 것을 강조
▶ 이 시기에 본격적으로 부모교육이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음
▶ 19세기 후반까지 대부분의 부모들은 효율적인 부모 역할보다는 아동의
신체적 생존에 더 많은 관심을 갖고 있었다.
▶ 미국에서는 19세기 중반부터 중류층 부모와 빈곤계층 부모를 대상으로
정부 또는 단체의 프로그램이나 소책자, 잡지, 서적, 대중매체를 이용해
다양한 부모교육이 이루어졌다.
▶ 특히, 이민 정착회와 자유 유치원협회는 저소득층과 새로운 이민자들을
상대로 부모교육과 유치원 운동을 펼쳤으며 자유 유치원협회와 기독교
여성연맹(WCTU)은 부모교육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다.
▶ 아동연구를 처음으로 체계적으로 한 홀(S. Hall)은 부모로 하여금 아이
들의 말과 행동을 관찰하도록 하여 양육일기를 쓰게 하는 등 부모들이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할 것을 권했다.
▶ 홀의 생각은 부모교사 협의회(PTA: Parent-eacherAssociation)에 영향
을 주어 부모교육과 부모참여가 학교활동의 일부로 활성화되는 계기를
만들었다.
3. 20세기의 부모교육
▶ 20세기에 들어서면서 부모-자녀관계에 대한 용어가 출연
▶ 미국에서 부모교육은 1920년대부터 사용하기 시작한 개념이다.
▶ 1960년을 기점으로 이전에는 교사나 전문가로부터 부모가 ‘교육받는’
수동적인 입장이 강조되었으나 20세기는 아동의 세기라고 할 만큼 아
동에 대한 연구 및 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짐
▶ 1910년대는 저소득층 어머니들을 위한 부모교육에 관심
▶ 1920년대에는 중류계층의 부모들이 적극적으로 자녀양육에 관심을 표명
하였고 아동 연구소를 중심으로 부모-자녀관계 연구와 부모회 조직이
활발해졌다.
▶ 1950년대 이후에는 부모들이 교육기능의 조력자로서, PTA를 조직하고
부모교육을 받기 시작했으며 저소득층의 취학 전 자녀를 위한 보상교육
프로그램인 Head Start 운동을 선두로 하였다. 1960년대 이후에 보다
체계적인 부모교육을 실시되는 계기가 되었다.
▶ 미국의 헤드스타트,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연계교육 프로그램, 가정중심
프로그램은 부모의 적극적인 참여를 권장하여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다
양화에 크게 공헌하였다.
▶ 1970년대 이후 훨씬 더 다양한 부모교육 프로그램들이 개발되었다.
1972년 16개의 홈스터디 프로그램이 가족에게 제공되었다.
▶ 1980년대는 경비절감의 시기로 정부의 재정적 지원이 감소되었으며,
STEP(Systematic Training for Effective Parenting), PET(Parent
Effective Training), APT(Active Parenting Today) 같은 체계적 부모
교육 프로그램이 제공되었다.
▶ 1980년대 초 치명적인 에이즈의 발생, 10대 임산부와 미혼모의 증가, 약
물 중독, 아동학대 등이 부각되었던 시기에는 더욱 더 부모교육의 필요
성이 요구되었고 다양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실행되었다.
▶ 20세기 후반의 부모교육이론들은 20세기 초반에 정립되기 시작한 이론들
의 장점과 연구결과들을 종합한 후, 실생활에서 부모-자녀관계를 보다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화되고 구체화 되었다.
▶ 아버지도 교육에 참여해야 한다는 주장도 많아졌다.
▶ 2001년 유아기가 두뇌발달 등에 중요함이 백악관 회의에서 강조되고 미
국 학생들의 기초학력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아동 낙오 방지법이 제정
되었다.
▶ 2001년 미 노동부는 신생아나 갓 입양한 아이를 돌보기 위해 휴가를 받는
취업부모에게 정부가 실업수당을 지급하도록 하였다.
▶ 이제 부모교육은 한 가정의 자녀를 위한 것이라기보다는 국가차원의 인재
양성을 위한 기반으로 실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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