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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교육론

아동, 건강, 보육교사 등 부모교육론 요약 정리 7. 부모의 역할과 영아발달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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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부모의 역할과 영아발달Ⅰ

1. 태기의 부모 역할

 

자신의 자녀가 고 건강하게 자라기를 원하지 는 부모는 없다.

 

부모의 양육행동을 결정하는 요인은 부모의 성이나 기질 그리고 부모가
가진 아동발달에 대한 이해나 지식, 기술, 태도 등이
합적으로 작용하여
아동발달의 심리적
경을 이게 된다.

 

대부분의 부모가 자녀에게 적합하지 은 양육행동을 한다면 자녀를 사
랑하지
아서가 아라 발달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나 아이의 특성에
는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일 것이다.

 

이 장에서는 발달에 라 부모의 역할이 어게 다른지를 보도한다.

 

의 10가르침보다 어머니의 태중 교육 10개더 낫다.이 있
다. 한 개의
세포에서 시작된 태아는 하1개 이상의 신경세포
되며 르게 신경세포을 형성해간다.

 

임신 4개월만 되어도 정서를 고 있는 대뇌 변연계가 모습을 갖추
시작함으로 엄마의 정서에
라 태아의 성이나 인이 많은 영향을
는다.

 

엄마의 마음이 평하면 엄마의 에서 좋은 호르이 분되고, 그것이
을 통해 태아의 에도 전해진다.

 

임신 6개까지는 의 1천억 개의 신경세포가 형성되는 시기로서 이
중요한 시기에 엄마가 신체적 심리적으로
안함을 유지하면서 올바른
마음가짐과 교육적인
노력을 하느냐라 태아의 신경 세포질을 결정
한다. (김미랑, 1996)

 

태아기의 부모 역할은 주로 태교라고 할 수 있다.

 

2. 태교의 개념
태교의 개념
- 교의 사전적 정의: 임부가 아에게 좋은 영향을 주기 위하여 마음
과 행동을 가는 일로써 마음, 행, 감정 등을 정화
시키는 행위
(한국어 대사전, 1976)
-
교의 주체에 따른 분
­ 의적 개념: 임신부 중심
­ 의적 개념: 부모 및 주위 사람들을 포함
-
교 시기에 따른 분(인영, 2000)
­ 의적 개념: 임신 기간이 주 대상
­ 의적 개념: 임신 이전 시기지를 포함
-
교는 아를 하나의 인격체로 간주하여 모체의 생리적·심리적·사회적·
경적 요소가 아에게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뿐만 아니라 출생
의 성장과 발달에도 영향을 주는 것
-
아는 부모로부유전자를 받지만, 신체적 특성과 기질로 직결되는 유전자의
발현은 부모가 제공하는 자
경에 따라서 달라진다.
-
내에서 시되는 의 발단 단계에 도록 올바른 교를 통하여 지
인 전두등을 잘 발달시키면, 바른 성을 형성하는데 보이 된다. (김
수용, 2
005)

 

태교의 개념 토마스 -
- “모든 인간은 자기 자신의 나이를 생하고 있는 것보다 있다. 왜냐하면 우리는 이 지구상에 어나기 전에 전개의 세상이고, 가장 아다운 이며, 소우주인 어니의 자속에서 생활한 경험, 움직이
고 활동하면서 생명을
고 있었던 기간, 어니가 은 여러 환경의 영향을 받은 기간이 있기 때문이다.”라고 중 기간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태교의 개념 사무엘 테-
- “출생 전 9개이란 기간의 인간 역사가 출생 의 인생 70년 역사보다
고 위대한 간이다.”

 

태교의 개념 레오나르도 다치-
- “어니가 망하는 일이 동시에 어니로부터 태아에게 옮겨지고,
에게
인되어 어영향으로 나타난다. 그래서 하나이자 동일한 영혼이
두 육체를 지배하고, 동일한 한
이 두 인간에게 영향을 주고 있다.”

 

태교의 개념 프로이-
- “임신부에게 어감정에 의해 고통이 생을 때 육체적 및 심리적 변화
아에게 일어수도 있다.” 라며 출생 전 심리학에도 다란 공
한 바 있다.
- 현대과학은
단 기자의 발달과 과학이 발달함에 따라 아발달에 관
한 증거들이
나도 많이 나다. 이제는 아가 어소리에 반응을
하는지,
엄마의 기분에 따라 아이가 어게 움직이는지 잘 려져 있다.

 

3. 태교법
태교법
- 모성이란 자신보다 아이를 하는 능적인 것으로 모에게 그대로 적용된다.
- 한의학에서는 조용한
에서 지내며 자세를 바르게 하고, 상 기마음
으로 지내며, 조용한 음악고, 교양서적을 으며, 임신이 인되면
성교를 절제하고,
라지 도록 하며, 과도한 심을 버리고, 소화기능이
하되므로 과식을 하지 아야 한다.
- 술은 가
시지 고, 침··은 극히 신중을 기하며, 술을 고 달
이는
은 금하고, 지나치게 누워 있지 고 수시로 보행하며, 신체적 충
격을 주거나 배를
라매서는 안 된다고 한다.
- 식의 경우도 성질이 찬 음식을 과식하지 으며, 기식을
라고 고하고 있다.


태교
- 음악은 사람의 감정, 호르, 호, 혈압 등에 영향을 미친다. 엄마가 임신
중에
래식 음악을 많이 들으면 안한 상알파파로 변하고
심리상는 아기에게 전해진다.
-
음악태교는 교법 가운데 가장 게 접할 수 있는 방법, 임신 8주가
지나면
의 성장이 이어지기 시하므로 음악태교를 하는 것이 좋다.
- 임신 6개
에 들어서면 아의 청각 기능이 거의 성되고 에서 기
을 관장하는 부위 역시 기능을 하기 시한다. 따라서 아는 고·저·장단
등 다양한
음악을 구분하고 기할 수 있게 된다.
- 이 시기에 좋은 소리를 많이 들려주어 기분 좋은 자극과 행복한 기

많이
도록 하는 것이 음악태교의 목표이다.

 

음식태교
- 우리나라 전통교에서는 식에 관한 내용도 많지만 실제로는 소화되기
쉬운 것으로
영양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 임신초기의 가장
문제는 입이지만 아직 아도 고 필요로 하는
지도 적어, 입으로 인해 잘 지 못해도 아에게 미치는 영향은 다.
-
은 것을 조금되 차고 신이 있는 식이 입에 좋고, 구토
가 심할 때는 수분 보충을 충분하게 해주면 된다. 그
나 차
질과 칼슘려 나가는 것이 좋다.
- 양질의 단
질은 주로 동성 단질로 고기, 지고기, 간, 달, 우유,
, 생등에 들어 있는데, 식성 식도 좋은 단질 공원이
된다.
또 태아의 와 이는 임신 초기에 기초가 련되므로 칼슘을 충분
하게
해 주어야 한다.
- 입
이 가라고 식이 생기기 시하는 임신 중기에는 과한 식을 조심
해야 한다. 아기를 위해서
로리보다는 질적으로 우수한 식을 는 것
이 중요하다.
- 임신 중기 이
아가 모체의 분을 수해 자신의 혈액을 만들기
하므로 분을 충분하게 공하는 것이 좋다.

 

태교
- 담을 제부느냐에 대한 해는 전문가다 차이가 있다.
기관이 발생하기 시하는 3해야 한다는 이야기가 있는가 하
부의 소리를 들을 수 있는 5나 되어야 효과가 있다는 이
야기도 있다.
-
담의 시시기는 부모 마음이 가는 대로 정하는 것이 좋다. 그나 임신
5어서는 것은 좋지 다.
-
담의 시은 이을 부르는 것에서 시한다. 아기의 진을 미리
지어 부르는 것도 좋고, 가능하면 사
운 애이나 명을 만들어 부
르는 것도 좋다. 애
을 만들면 어함이 고 이을 부르며 구체적으로
담을 나수 있다.
-
담을 할 때는 부지만 분명한 투로 해야 한다.

 

4. 태아를 위한 준비
내환
- 경은 부로부의 자극이 어정도 차단되는 비교적 안전한 .
경이 적절하지 못한 경우 그 영향은 아에게 치명적이다.
- 바람직한
경을 위해 금지되는 것과 용되는 것에 대한 기준은 시대
로 다르나, 그 중요성에 대한 인식에는 변함이 다.
- 신생아 1
00여 명 중 4명은 다운증후군, 정신박약아, 선천성 심장등 크고
선천성 기형아로 다. 이들 중 유전적인 원인에 의한 기형아는
2
0~25%과하고, 나지가 , 질, 물남용 등의
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
- 아이를
기 전 그리고 아의 월령에 따라 검사하고 이에 대비하는 것
이 건강한 아이를
기 위해 임부가 해야 할 일이다.

 

임신 전
- 체 검사: 진은 부 발진과 을 동반하는 바이스 감에 의한 질이다.
- 매
반응 검사: 매검사는 모자보건법에 의해 의적으로 받도록 되어 있다.
- 빈
검사: 소에 빈이 전없던 건강한 여성이라도 임신을 하면 빈이 되기 다.

- 간검사: 간인도 모르게 고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은 경험
이나 증상이
없었다 할지라도 검사를 받아야 한다.
- 당
: 당은 유전되기 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가능성이 의심된다면
검사를 받아 보아야 한다.
- 자
종, 소종양 검사: 자부나 육층에 나나는 자종은
일상생활이나 임신 출
등에 다른 영향을
미치지
는다.
- 유전검사: 장애를 유발할 수 있는 우
·열성유전자의 보유여부를 유전검사를
통해 미리
수 있다.

 


- 초음파: 아의 모습을 수 있으며 신경계 결함이나 기신체적 이상을
밝혀낼 수 있으나 유전적인 질에 대한 진단은 할 수 다.
- 양수검사와
법: 양수검사는 체 이상이나 유전적인 질
수 있으나 유의 위험이 있다.

 

심리적 · 물리적 준비
- 첫 째, 임부의 심신 상와 조건
- 두
째, 남편을 비롯한 가족 관계의 정
- 세 째, 임부를 둘경 요인의
-
네 번째, 양육경 구성과 관련된 질적인 준비

 

5. 영아기 신체적·정서적 발달
영아기는 출생부터 1, 2까지로 우리나라 나이로 까지의 시
기. 우리
속담“세 이 여든까지 간다.는 시가가 바로 이 시기.

 

인간의 일에서 신체적 성장이 가장 도로 이어지는 시기이고
신체와
의 성장이 급속도로 이어진다.

 

신체적 성장
- 건강한 영아의 경우 신장은 1동안 1.5배, 체중은 3배 정도 증가하고
돌 무이 되면 신장은 성인 키의 절반가이 되고 체중은 출생 시 체중의 4배가 된다.

- 출생 첫 1간은 통이 가장 른 성장을 보인다. 그 다다리 그
리고
발의 서로 발달한다. 손목의 경우 성인은 28개인데 반해
돌 무에는 3개뿐이다. 영아의 는 유연하기 때문에 크게 상을 입
는 경우가 거의
고 회복도 르지만 연력에 대한 저항이 적어
모양이
게 변형된다.
- 치아는
아가 6주 때부형성되기 시하고 보통 첫 이는 생후 4~12
사이에 나기 시하여 12개정도면 6~8개 정도의 치아가 다.

 

영아기의 정서
- 영아기 정서현의 특은 정서상은 시간 동안 지속되며 현은
하지만 금방 다가 우는 등 정서상가 자주 변하고 정서출이 빈해진다.
­ : 배미소가 어지고 진정한 기은 생2, 3현되기 시한다.
­ : 분노 표출을 구 충족의 수단으로 활용하기도 한다.
­ 공포: 영아의 주변에는 공포의 감정을 유발하는 자극이 비교적 적다.
­ 안: 사람을 두려하는 은 6~8에 나나기 시하여
12개
경에 가장 심하게 된다.

 

발달
- 영아기는 전가 고발달하는 시기로 리의 좋고 나은 이 신경세포의
히는 정도, 스가 나 정교하게 많이 발달하느냐에 따라 결정
이 된다.
- 시
스의 발달은 만 3지 일생을 통해서 가장 활발하게 이어진다.
-
고도의 정신활동을 담당하는 대질을 이는 부분 , 전두, 측두,
두정
, 발달한다.
- 이 시기에는 다양한 영역의 정보를
성하게 전달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발달의 기초가 된다.

 

6. 부모 역할
부모 역할
- 영아기는 모든 것을 부모에게 의지하기 때문에 개인적 구충족이 되지
으면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부모와 영아의 상호용은 나 자주하느냐 보다는 어상호용이 일어나는가가 더 중요하다.
- 기
적인 신감 형성
­ 적인 신감이란 양육자인 부모가 영아의 구를 일관성 있고 민감
하게 충족시켜
때 그 사람에 믿음이므로 양육자에게는 일관성
있는 양육
도를 유지하는 것이 요구된다.
- 상호관계 형성
­ 어를 배우기 이전의 영아의 의사현 방법으로 울, 미소, 이 등
이 있는데 영아기에 상호
용을 통하여 영아가 게 되는 것은 자신이
인과 분리된 존재라는 사실을 깨닫는 것과 어니와 인이 나내는
행동유형이 다르다는 것을 아는 것이다.
- 적절한
이개입
­ 부모는 영아가 자기 주도적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하지만
때로는
하게 지켜보기도 해야 한다.
- 감
자극의 제공과 반응 주기
­ 영아를 보는 부모는 영아의 반응에 민감하게 반응해야 한다.
­ 많이 가르주려고 하지 고 아이로부배우려 하고 이가 진행되는
동안
칭찬하고, 라고, 감하고, 공감해주어야 한다.
-
식사와 운동
­ 영아기는 신체 운동기능이 발달되어 있지는 지만 신경계의 발달과 신체
운동기능 그리고 신체의 부
격하게 성장하고 발달하므로
식사와 운동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시기로 충분한 공을 해주어야 한다.
- 적절한
경 구성
­ 영아기 부모들은 영아가 경과 분위기를 만들어주어 주도적
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적절한
놀잇감과 자극을 제공해 주는 것이 좋다.

 

<<요약정리>>
1. 태교의 개념
- 임부가 태아에게 좋은 영향을 주기 위하여 마음가짐과 행동을
삼가는 일로써 마음, 언행, 감정 등을 정화시키는 행위
2. 태교법
- 음악태교, 음식태교, 태담 태교
3. 임신 전 검사
- 풍진 항체 검사, 매독, 혈청 반응 검사, 빈혈 검사, 간염 검사, 당뇨
병, 자궁근종, 난소종양 검사, 유전검사
4. 태내 진단 검사
- 초음파, 양수검사와 융모막 채취법
5. 영아기의 정서표현
- 기쁨, 분노, 공포, 불안
6. 부모 역할
- 기본적인 신뢰감 형성, 상호관계 형성, 적절한 놀이개입
- 감각자극의 제공과 반응 주기, 균형 잡힌 식사와 운동
- 적절한 환경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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