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부모의 역할과 영아발달Ⅱ
1. 유아기 부모 역할
▶ 만 3~5세를 가리키는 유아기는 모든 발달이 가장 민감하게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유아기는 일생 중 지능, 호기심, 창조력이 가장 빨리 발달하고
왕성한 시기이므로 적절한 교육적 배려가 필요하다. 유아기는 자기 주변
에 대한 탐색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지므로, 부모는 안전한 환경을 제공해
주어야 하며, 신변처리와 관련된 훈련도 필요하다. 또한 인지 발달을 위한
충분한 지적 자극이나 학습 기회, 언어적 상호작용의 기회를 제공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2. 유아기 발달 특징
▶ 유아의 신체발달
- 신체발달은 유아의 운동능력 발달에 영향을 미치며 다양한 운동능력의
출현은 또래관계와도 관련되어 사회성 발달에도 영향을 미친다. 부모는
유아의 신체발달을 위해 균형 잡힌 영양 식단을 마련하고 규칙적인 생활
습관을 길러주도록 해야 한다.
영양: 유아의 바람직한 식습관 형성을 위해 가급적이면 인스턴트 식품을
자주 주지 않는다. 그리고 음식을 거부할 때에는 지나친 관심을 보
이지 말고 오히려 잘 먹을 때 격려해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 수면: 규칙적이고 충분한 수면은 유아가 낮 동안 활발히 활동할 수 있는
힘이 되며 건강한 신체발달에 도움이 된다. 낮잠을 자지 않으려 할
경우 잠자기를 강요하기보다 점심시간 이후 휴식시간을 주어 편안한
가운데 쉬도록 해 주는 것이 좋다.
- 사고 발생 방지: 유아의 사망원인 가운데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
은 부주의한 사고이다. 유아들은 집안에서 사용하는 여
러 가지 도구들이나 가전제품의 기능에도 관심을 가지며
실제로 만지고 조작해 보고 싶어 한다. 부모가 허용하는
수준에서 여러 도구들을 마음껏 다뤄보는 것은 이 시기
의 호기심을 충족시키고 탐색활동을 촉진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된다.
▶ 유아의 지적발달
- 언어발달: 유아기는 어휘의 습득과 언어에 대한 이해력의 증가로 언어발달이
급속히 이루어진다. 부모는 유아가 바르고 풍부한 언어를 접할 수
있는 문해환경을 조성해 주어야 한다.
- 또한 글을 읽고 쓰게 되는 6~7세경에는 글로 의사를 전달하는 경험을
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 한글 및 수 개념의 발달: 비고츠키의 근접발달지대(ZPD) 이론에 비추어
볼 때 유아의 한글 읽기나 수 개념 발달은 성
인의 도움으로 보다 확장될 수 있다.
- 성인에 의한 일방적인 전달방식은 흥미를 잃기 쉬우므로 유아의 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도록 환경조성에 힘써야 한다.
▶ 유아의 사회성 발달
- 유아는 자신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면서 다른 사람과 자신의 특성을 구별
할 수 있으며 자신의 소유물에 대해 집착하는 행동을 보인다. 이러한 특성
은 주위의 또래나 다른 사람과의 관계가 증가하는 시기에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자아개념: 유아기의 중요한 발달과업은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하는 것이다.
주도성 발달: 에릭슨의 발달이론에 의하면 유아기는 ‘주도성과 죄책감’의 시기이다.
- 성 역할 발달: 성에 관한 관심이 싹트는 유아기에 가정에서 시작되는 성
교육은 성에 관한 지식보다는 성에 대한 인식과 바람직한
자세를 갖게 한다.
- 뇌 발달: 유아기는 전두엽이 집중적으로 발달한다.
3. 부모 역할
▶ 부모 역할
- 오감각을 자극하는 경험 제공
유아기에는 뇌의 모든 부분이 골고루 발달되어야 하므로 어느 한 쪽으
로 편중된 학습은 지양해야 한다. 예를 들어 글자를 읽고 쓰는 것만 강
조한다든지 비디오를 많이 시청하게 하는 것과 같이 일방적이고 편중된
학습 방법은 바람직하지 않다.
- 소근육, 대근육 활동
뇌의 가장 넓은 면적을 차지하는 것이 손을 관할하는 부위이므로 손을
많이 사용하는 소근육 활동놀이는 두뇌발달에 도움을 준다.
손 근육이 발달하는 시기는 생후 18개월 이후이지만 갓난아기 때부터
손을 많이 움직이고 기어 다니게 하는 것이 좋다.
손을 활용하는 놀이로 젓가락 사용, 종이 찢기, 점토놀이, 운동화 끈 매기,
가위질하기 등이 좋다.
- 충분한 수면과 영양의 제공
갓난아이들의 뇌는 신경세포는 있지만 신경회로 즉 시냅스가 발달하지
않아서 매우 엉성한 구조를 갖고 있다. 그래서 갓난아이들이 보고 듣고
느끼는 엄청난 양의 정보를 받아들이다 보면 뇌는 쉽게 지친다. 지친
아이의 뇌세포는 잠을 통해 기억을 재정비해야 하므로 충분한 수면은
뇌 발달에 필수적이다.
- 적절한 신체접촉
피부는 뇌와 같은 외배엽에서 발달하기 때문에 피부세포는 뇌와 밀접히
연결되어 있고 그래서 피부를 ‘제2의 뇌’라고도 한다. 피부는 뇌와 신경
회로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피부를 통한 조그만 자극도 바로 뇌에 전달
되므로 피부 감각을 발달시키면 곧 뇌신경에도 자극을 주고 뇌 발달과 연결되는 것이다.
- 적절한 훈육
유아들은 해도 되는 일과 해서는 안 되는 일에 대한 학습이 필요하므로
부모들은 이제 훈육을 해야 한다. 훈육이란 유아를 지도하는 광범위한 긍
정적인 체계를 말하는 것으로 의지나 감정 등의 함양을 통해 바람직한
인격형성을 주목적으로 하는 교육 작용이다.
<<학 습 정 리>>
1. 유아의 신체발달
- 영양 : 가급적이면 인스턴트식품을 자주 주지 않는다.
2. 유아의 지적발달
- 언어발달
풍부한 언어를 접할 수 있는 문해 환경을 조성해 주어야 한다.
- 한글 및 수 개념의 발달
성인에 의한 일방적인 전달방식은 흥미를 잃기 쉬우므로 유아의
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도록 환경조성에 힘써야 한다.
3. 유아 사회성 발달
- 자아개념, 주도성 발달. 성 역할 발달. 뇌 발달
4. 부모 역할
- 충분한 수면과 영양의 제공
- 적절한 신체접촉
- 적절한 훈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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