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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교육론

아동, 건강, 보육교사 등 부모교육론 요약 정리 10. 민주주의적인 부모교육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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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민주주의적인 부모교육 이론

 

1. 주적 양육이론의 기
주적 양육이론
- 아들(A. Adler, 1870~1987)의 개인심리학(individual sychology) 이
서 출발되
다.
-
라이스는 비나 의과대학을 하고 정신과 인과정을
아들의 아동보호상담소에서 연구하다가 1939링컨센에 최
초로 부모상담
를 설치하고 부모교육을 실행하였다.
- 그는 민주적 부모교육 이
을 발전시으며, 미국뿐 아니라 전 세계의 부
모교육, 가족상담, 교육 및 심리치
에 많은 영향을 미다. 이 이을 부
모교육에 적용하여 발전시
프로그램들은 효율적인 부모양육방식과 인
간관계의
등성을 강조한다. 민주적 관계에 의한 양육이라이
(
Dreikurs)에 의해 발전되다.

 

주적 양육이론은 가족 에서 일어나는 아동의 사회화 과정을 중요시
하였다.

 

부모가 사회화를 담당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믿으며 부모의 태도,
가치, 가족 분위기와 가족 간의 관계는 자녀의 인성을 형성하는데 결정

적인 역할을 한다고 한다.

 

라이스는 주적 인간관계가 아동의 자아개념, 자아 이상 및 가치
관을 형성하는데 긍정적 영향을 주는
심요소로 보고 주적 부모-자
녀관계를 강조하였다.

 

부모의 아동에 대한 지식, 정보나 경의 부족이 아동의 부적적 행동
을 일으
는 원인이 된다고 생각하였으므로 바람직한 부모 역할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고 부모를 교육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믿었다.

 

주적 관계이론은 부모자녀관계의 평등성에 입하여 바람직한 상호관
계를 발전시
고자 하는 것이 극적인 목이다.

 

2. 부모교육의
라이스는 부모들이 주적 양육태도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아동을 이해하고 아동 스스로가 행동할 수 있도동기를 유발 시
있는 양육기술을 가르
야 한다고 주장한다.

 

가정은 부모와 자녀가 평등한 한 개체로서 중하고 주사회
를 훈련하는 장으로 보고 자녀들이 자기통제와
독립적인 사람이
있도
하는 전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므로 라이스의 주적
양육이론은
주적 전이라고도 할 수 있다.

 

활양식
- 사회화 과정을 통하여 형성되는 인성, 도, 신념, 능력 등에 따라서 결정
되는
의 방식을 의미
- 자녀는 부모와의 상호
용을 통하여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고 경계해 나
가면서
4~5세경에는 생활양식을 거의 형성하게 된다.
- 아동의 생활양식은 가정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가정
경을 통해 습득된
다.
- 유아기는 생활
도와 생활양식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이다. 유아들은 부
모에게 상대적
등감을 가지며 자기 자신에 대해 부정적인 개념을 가지
고 있다. 그 이유는 아이들은 기
적으로 어른들에 비해 “할 수 는 일” 이 많으며 “조심해야 할 것”도 많고 “두려운 것”도 많다. 이한 생은 유아들은 어른들에 비해 “고 어리다.”고 생하기 때문에 게 되는 것 이다.
- 부모는 아이들의 생활양식과
도를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적 결과
리적 결을 경험할 수 있도록 질서를 중하고 일관성 있는 생활도를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행동의 이해
- 민주적 양육이구하는 목표나 전략은 아동의 행동에는 적이 있
을 이해하고 자녀와 등한 관계를 형성하는데 있다.
- 민주적 가정을 만들기 위한 부모의 방안
­ 첫째, 가정의 분위기를 정적으로 조성해야 한다.
­ 둘째, 가족구성원 간의 책임과 의를 수반한 리를 준수하도록 한다.
­ 셋째, 부모-자녀간의 속을 반시 지켜야 하고 행이 일치되도록 해야 한다.
­ 째, 부모들은 아동의 행동목표를 인식할 필요가 있다.

 

관심 : 아동들은 가족이나 집단에 소되고 안정기 위하
여 관심의 중심 대상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행사하기: 아동은 관심 기를 통해 주의중을 으려고 노력하지
이 목가 달성되지 못하면 자기가 하고 은 대로 해
나 자기의 대한 활용하여 반한다.

 

하기: 아동들이 관심을 기의 방법으로 존재감
못한 경우
앙갚음이나 수의 방법을 계획한다.

 

부적한 행동하기: 아이들은 자신의 못된 행동이 이고자 하는 목
를 달성하지 못한 경우 존재감을 가지지 못할
게 실하고 모든 것을 기하고 무
가 하고자 하는 의
을 상실하고 부적하게 행동
하기 시작한다.

 

리적인 행동하기: 리적 행동은 아이들이 성장하면서 게 되는
, 조바심 은 것에서 발하는 것으로 부모의
관심과
노력으로 수 있다.

 

자연적 결과, 리적 결과 전
- 자연적 결과는 어이가 어행동을 하였을 때 부모의 개입이 이도
자연적으로
게 되는 것이다.
- 어
행동을 하고 나서 그 결과로 나타난 상황을 자연스수 있도
록 하는 것은 아동들에게 매우 강력한 교훈적 기능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아침에
을 자게 되면 학교에 지하게 된다는 것은 자연적으로
게 되어 있다. 그나 대부분의 부모들은 자녀가 자연적 결과를 경험하
도록 내버려 두지
는다.
- 부모들은 자녀가 경험해야 할 자연적 결과를 미연에 방지하여 아동 스스
로 책임질 기회를
박탈하고 의심을 가지게 한다. 그므로 이 경우 주
의할
은 자녀를 통제하고 구를 자제하고 소리를 하지 아야
한다는 것이다.
- 아동이 바람직하지
은 행동을 하였을 때 경험하는 결과는 처이나 리적 결과가 있는데 이 둘은 성질이 다르다. 리적 결과는 아동으로 하
여금 스스로 책임 있는 행동을 하도록 격려하는 것이지만 처

경험이다.

논리적 결과 처 벌
- 사회적 질서의 강조
- 잘못된 행동에 대한
리적
설명
- 인
권존중, 행위와 행위자의
분리
- 현
나 미래 행동에 관심
-
중과 의 전달함
-
부여
- 위의 강조
- 잘못된 행동과

- 도
단 내포
- 과거 행동에 관심
-
관심, 위
- 복종을 요구

- 민주적 양육이이 강조하는 원리는 처보다는 리적 결과나 자연적
결과가 중요하다는 것이다.
-
라이스의 이에서 강조하는 자연적·리적 결과의 사용 원리는
같다.

- 일관성 있는 행동을 한다.
- 애정적인 
도를 가지면서 동시에 단호한 면도 필요하다.
- 
을 적게 하고 행동을 많이 한다.
- 자녀와 함께 책임의식을 나
다.
- 자녀의 행동
목표와 정서를 이해한다.
- 자녀를 복종시키려는 
도를 삼가고 투쟁을 거절한다.
- 자녀에게 최대한의 자율성을 보장한다.
- 자녀들이 좋아하는 
도만을 가진 부모보다는 책임 있는 부모가
되도록 
력한다.

- 드라이커스의 부모연구회는 보통 8~12명이 한 팀으로 부부 참석 
하며 1주 1회 모임에 2시간 정도가 소요된다.

- 지도자는 지침서를 사용하게 된다. 부모연구회에서는 부모의 상황, 아동
의 상황, 훈련방법과 구체적인 기술
히기, 그리고 문제 있는 아동의 이
해와 적용에 관한 교육을
8~12주 정도 실시하고 있다.
- 부모연구회의 기
본 목적은 사회적 동등체의 개념이 민주적 가족단위로
공생하는 데 필요한 기
조건을 명화한다. 그리고 모든 행동에는
이 있으며, 인간은
적을 향해 움직이는 것임을 이해하게 하고, 가족의
력에 기여할 수 있는 책임 있는 개인의 발달에 적합한 행동을 인해
주는 것 등을 포함한다. (한국교육개발원, 19
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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