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
1. 인본주의 양육이론
▶ 기노트(H. Ginott) - 인본주의 양육이론의 창시자
▶ 매슬로우(Maslow)와 로저스(Rogers)의 인본주의 심리학의 영향을 받
았으며, 엑슬린(Axline)으로부터 놀이치료를 배웠다. 그리고 슬라브슨
(Slavson)으로부터 심리학 역동성, 부모-자녀관계의 발달수준에 대한
이론을 배우면서 부모교육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 그는 정상적인 어린이가 정서장애나 행동장애를 일으키는 원인은 부모
가 자녀양육에 대한 경험이나 정보가 부족하거나 효율적으로 자녀를 양
육하는 방식을 모르기 때문이라고 보고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였
다. 인본주의 양육이론은 부모-자녀 간의 긍정적인 상호작용 경험의 기
회를 제공하는 것을 강조하며, 부모-자녀 간의 의사소통 기술을 증진시
키는 방법을 제안하고 있다.
2. 인본주의 양육이론의 기초
▶ 기노트는 아동중심의 양육을 기본 가정으로 하고 있으며 “아동은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자신의 행동을 적절히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의 소유자”
라고 보고 있다.
▶ 그러므로 부모는 자녀의 인성, 신체적 특성, 성격에 관계없이 자녀를 있
는 그대로 수용하여야 한다고 하였다. 자녀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어 자
녀들이 부모에게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싶은 마음이 일어나도록 하
며, 자녀들의 느낌에 대해 적절하게 반응을 하기 위해서는 상담자로서
의 기술을 익혀야 한다고 하였다.
▶ 부모-자녀관계에 있어서 부모는 자녀를 있는 그대로 수용하여야 하며,
자녀들과의 대화를 중시하며 이해심과 동정심을 가지고 자녀를 인격체
로 존중해야 한다.
▶ 인본주의 양육이론이 주장하는 부모교육의 목표
- 자녀에게 효과적으로 반응할 수 있는 기술을 갖도록 하는 것이다. 부모가
자녀의 긍정적인 감정은 물론 부정적인 감정까지도 수용하고 인정하는
능력과 자신감을 지녀야 하며 아동의 입장에서 사고하고 이해하여 아동
이 자신을 인정하고 충분히 기능할 수 있도록 적절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능력과 기술을 습득해야 한다.
3. 부모교육의 내용
▶ 인본주의 양육을 주장하는 입장의 부모교육의 기본원리는 부모와 자녀
사이의 상호작용을 촉진시키고 의사소통을 용이하게 하는데 있다. 기노
트의 원리는 그의 저서 “부모와 자녀 사이” 그리고 “부모와 십대 사이”
에 잘 나타나 있다.
▶ “부모와 자녀 사이”, “부모와 십대 사이”의 중요 내용
- 의사소통을 통한 감정의 이해
- 부모의 태도
- 부모의 역할과 훈육원리 등
▶ 기노트와 같은 인본주의적 양육의 기본철학은 자녀는 부모에 의해 양육
되기 때문에 부모의 모습을 닮으면서 성장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러므
로 부모-자녀관계는 사랑과 존경에 의해서만 성장할 수 있다고 믿는다.
▶ 기노트의 제시 - 부모와 자녀 사이의 상호작용과 대화를 증진시킬 수
있는 방법
- 자녀와의 대화는 인격을 존중하는 태도로 해야 하며 대화하는 기술이 필
요하다.
- 칭찬이나 긍정적 강화를 과용하지 말아야 한다. 객관적인 평가와 함께 적
절한 칭찬과 보상이 바람직하다.
- 자녀의 인성을 공격하지 않으면서 자신의 감정 상태를 언어로 표현하는
본보기를 보여주어야 한다.
- 거친 말씨나 빈정대기, 위협, 뇌물공세 등은 어린아이를 변화시킬 수 없
다.
- 부모와 자녀 사이의 눈높이를 맞출 때 의사소통은 더 효과적으로 이루어
진다.
- 유아들에게 자기 행동에 대해 책임질 기회를 주는 것이 좋다.
- 아이들이 이해할 수 있는 정도의 한계가 합리적으로 주어질 때 책임감과
좋은 버릇을 기를 수 있다.
- 체벌은 효과적이지 못하며 오히려 어린 유아에게는 해를 준다.
▶ 기노트는 부모교육에서 실제적인 문제를 중요시하고 이에 필요한 양육
기술 전략을 배우도록 하였다.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다음의 네 단계를
거친다.
- 불평 늘어놓기 단계
- 감수성 향상 단계
- 개념형성 단계
- 기술습득 단계
▶ 불평 늘어놓기(recitation) 단계: 지도자는 부모가 자녀와 있었던 여러
문제와 자녀에 대한 불만, 분노, 죄책감 등을 스스럼없이 이야기하도록 격
려하고, 그 이야기를 공감 수용하며 적극적으로 들어준다.
▶ 감수성 향상(sensitization) 단계: 부모는 자녀의 문제를 자녀 입장에서
생각해 보고 문제해결을 하도록 시도한다. 이 단계에서 지도자는 부모가
자녀 중심으로 문제를 생각하고 감정이입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개념형성(concept formation) 단계: 부모가 자녀의 문제와 행동에 대해
감수성이 향상되면 부모가 자녀의 문제를 다루는데 왜 실패했는지 원
인을 파악하게 되고 실제 상황에 적용해 보면서 부모가 자녀의 행동
을 이해하고 통찰력을 갖게 된다.
▶ 기술습득(skill learning) 단계: 3단계까지 배운 자녀양육 기술을 실제
가정에서 자녀에게 직접 적용해 봄으로써 문제를 해결하는 단계이다. 가정에
서 감정적 의사소통을 바람직한 방법으로 해보거나 부모 스스로의 감정을 표
현해 보는 등 실제로 적용시켜 본 뒤 결과에 대해 다시 토론을 한다.
▶ 부모교육의 운영은 부모-자녀관계를 향상시키는 데 목적을 두고, 한 집
단을 보통 10~20명으로 구성하여 1주에 1회씩 90분 정도로 15주간 계
속적으로 실시하는 부모상담모임(Guidance group for parents)을 통해
이루어진다.
▶ 지도자는 상담기술과 통찰력을 가지고 있으며 부모가 죄책감과 불안,
방어 등을 감소시킬 수 있는 공감적인 분위기를 형성하고 양육의 어려
움과 문제를 솔직하게 표현하도록 모임을 이끌어 나간다.
▶ 부모들의 상담모임은 집단토의 형식을 취하는데 대개의 경우 자녀의 연
령에 따라 유아기, 아동기, 사춘기 등으로 나누어 발달상 일어날 수 있
는 유사한 문제를 중심으로 집단을 만들고 토의하게 되는데 연령에 따른 동일 집단은 다양한 경험을 나눌 수 있는 기회를 제한한다는 비판도
있다.
▶ 기노트의 부모교육을 받은 사람들의 평가는 부정적 효과와 긍정적 효과
로 나뉜다. 일반적으로 기노트의 전략은 자율성과 지적능력을 충분히
갖춘 유아에게는 비효율적이라는 부정적 평가와 정서장애아들과 문제를
가진 유아의 부모들에게 효과적이라는 긍정적 평가가 있다.
학 습 정 리 |
1. 인본주의 양육이론 - 인본주의 양육이론의 창시자인 기노트(H. Ginott)는 매슬로우 (Maslow)와 로저스(Rogers)의 인본주의 심리학의 영향을 받았으며, 엑슬린(Axline)으로부터 놀이치료를 배웠다. 2. 부모교육의 내용 - 불평 늘어놓기(recitation) 단계 - 감수성 향상(sensitization) 단계 - 개념형성(concept formation) 단계 - 기술습득(skill learning) 단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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