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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교육론

아동, 건강, 보육교사 등 부모교육론 요약 정리 11.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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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

1. 인본주의 양육이론

 

노트(H. Ginott) - 인본주의 양육이론의 시자

 

로우(Maslow)와 로스(Rogers)의 인본주의 심리학의 영향을
았으며, 린(Axline)으로부터 이치를 배다. 그리고
(Slavson)으로부터 심리학 역동성, 부모-자녀관계의 발달수에 대한
이론을 배우면서 부모교육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는 정상적인 어린이가 정서장나 행동장를 일으는 원인은 부모
가 자녀양육에 대한 경
이나 정보가 부족하나 효율적으로 자녀를 양
육하는 방식을 모르기 때문이라고 보고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였
다. 인본주의 양육이론은 부모-자녀 간의 긍정적인 상호작용 경
의 기
회를 제공하는 것을 강조하며, 부모-자녀 간의 의사소통 기술을 증진시
는 방법을 제안하고 있다.

 

2. 인본주의 양육이론의 기
노트는 아동중심의 양육을 기본 가정으로 하고 있으며 아동은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자신의 행동을 적
절히 통제할 수 있는 능의 소유자
라고 보고 있다.

 

므로 부모는 자녀의 인성, 신체적 특성, 성에 관계없이 자녀를 있
는 그대로 수용하여야 한다고 하였다. 자녀의 이야기를
들어주어 자
녀들이 부모에게 자신의
정을 현하고 은 마음이 일어나도
며, 자녀들의
느낌에 대해 적하게 반을 하기 위해서는 상자로서
의 기술을
혀야 한다고 하였다.

 

부모-자녀관계에 있어서 부모는 자녀를 있는 그대로 수용하여야 하며,
자녀들과의 대화를 중시하며 이해심과 동정심을 가지고 자녀를 인

중해야 한다.

 

인본주의 양육이론이 주장하는 부모교육의 목
- 자녀에게 효과적으로 반응할 수 있는 기술을 도록 하는 것이다. 부모가
자녀의
정적인 감정은 물론 부정적인 감정지도 수용하고 인정하는
능력과 자신감을 지녀야 하며 아동의 입장에서 사고하고 이해하여 아동
이 자신을 인정하고 충분히 기능할 수 있도록 적절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능력과 기술을 습득해야 한다.

 

3. 부모교육의
인본주의 양육을 주장하는 입장의 부모교육의 기본원리는 부모와 자녀
사이의 상호작용을
진시고 의사소통을 용이하게 하는데 있다. 기
의 원리는 그의 부모와 자녀 사이그리고 부모와 대 사이
나타나 있다.

 

부모와 자녀 사이, 부모와 대 사이의 중요
- 의사소통을 통한 감정의 이해
- 부모의

- 부모의 역할과 훈육원리 등

 

노트은 인본주의적 양육의 기본학은 자녀는 부모에 의해 양육
되기 때문에 부모의 모습을
으면서 성장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
로 부모-자녀관계는 사랑과
경에 의해서성장할 수 있다고 믿는다.

 

노트의 제시 - 부모와 자녀 사이의 상호작용과 대화를 증진시
있는 방법
- 자녀와의 대화는 인격을 중하는 도로 해야 하며 대화하는 기술이 필
요하다.
-
칭찬이나 정적 강화를 과용하지 아야 한다. 관적인 가와 함께 적
절한
칭찬과 보상이 바람직하다.
- 자녀의 인성을 공격하지
으면서 자신의 감정 상어로 현하는
보기를 보여주어야 한다.
- 거친
나 빈정대기, 위, 공세 등은 어아이를 변화시킬 수
다.
- 부모와 자녀 사이의
높이를 출 때 의사소통은 더 효과적으로 이
진다.
- 유아들에게 자기 행동에 대해 책임질 기회를 주는 것이 좋다.
- 아이들이 이해할 수 있는 정도의 한계가 합리적으로 주어질 때 책임감과
좋은 버
을 기를 수 있다.
- 체
은 효과적이지 못하며 히려 어유아에게는 해를 준다.

 

노트는 부모교육에서 실제적인 문제를 중요시하고 이에 필요한 양육
기술 전
을 배우도하였다.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다음의 계를
친다.
- 불평 늘기 단계
- 감수성 향상 단계
- 개념형성 단계
- 기술습득 단계

 

기(recitation) : 지도자는 부모가 자녀와 있었던 여
문제와 자녀에 대한 불만, 분, 등을 스스없이 이야기하도록 격
려하고, 그 이야기를 공수용하며 적극적으로 들어다.

 

수성 향상(sensitization) : 부모는 자녀의 문제를 자녀 입장에서
생각해 보고 문제해결을 하도시도한다. 이 계에서 지도자는 부모가
자녀 중심으로 문제를
생각하고 정이입을 할 수 있도도와다.

 

개념형성(concept formation) : 부모가 자녀의 문제와 행동에 대해
수성이 향상되면 부모가 자녀의 문제를 다는데 패했는지 원
인을
파악하게 되고 실제 상에 적용해 보면서 부모가 자녀의 행동
을 이해하고 통
찰력게 된다.

 

기술습(skill learning) : 3계까지 배자녀양육 기술을 실제
가정에서 자녀에게 직접 적용해
으로써 문제를 해결하는 계이다. 가정에
정적 의사소통을 바람직한 방법으로 해보나 부모 스스로의 정을
현해 보는 등 실제로 적용시켜 본 결과에 대해 다시 토론을 한다.

 

부모교육의 영은 부모-자녀관계를 향상시는 데 목적을 고, 한
을 보통 1020으로 구성하여 1주에 1회90분 정도로 15주간 계
적으로 실시하는 부모상모임(Guidance group for parents)을 통해
어진다.

 

지도자는 상기술과 통찰력을 가지고 있으며 부모가 안,
방어 등을
소시수 있는 공적인 분위기를 형성하고 양육의 어려
움과 문제를
직하게 현하도모임을 이어 나간다.

 

부모들의 상모임은 집단토의 형식을 하는데 대개의 경우 자녀의 연
라 유아기, 아동기, 사기 등으로 나누어 발달상 일어수 있
는 유사한 문제를 중심으로
집단들고 토의하게 되는데 연른 동일 집단은 다양한 경을 나수 있는 기회를 제한한다는
있다.
노트의 부모교육을 은 사람들의 평가는 부정적 효과와 긍정적 효과
로 나
다. 일반적으로 기노트의 전은 자율성과 지적능
유아에게는 효율적이라는 부정적 평가와 정서장아들과 문제를
가진 유아의 부모들에게 효과적이라는 긍정적 평가가 있다.

학 습 정 리
1. 인본주의 양육이론
- 인본주의 양육이론의 창시자인 기노트(H. Ginott)는 매슬로우
(Maslow)와 로저스(Rogers)의 인본주의 심리학의 영향을 받았으며,
엑슬린(Axline)으로부터 놀이치료를 배웠다.
2. 부모교육의 내용
- 불평 늘어놓기(recitation) 단계
- 감수성 향상(sensitization) 단계
- 개념형성(concept formation) 단계
- 기술습득(skill learning)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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