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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교육론

아동, 건강, 보육교사 등 부모교육론 요약 정리 13. 부모효율성 훈련 이론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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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부모효율성 훈련 이론Ⅰ

1. 부모효율성훈련 PET 프로그램
토마스 고든(Thomas Gordon)은 시고 대학에서 임상심리학 사학위
았으며 임상심리학적 경을 가지고 정서적·지적인문제가 있는 유
아들을 치
하기 시작하였다.

 

그 결과 유아들의 정서적·지적인 문제의 대부분이 의학적인 문제라기보
다 부모-자녀 간의 문제로서 부모들을 교육시
으로써 해결할 수 있다
고 보았다.

 

그는 부모-자녀관계를 향상시기 위해 인간관계에 점을 부모효율
성훈련(
Parent Effectiveness Training: PET)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부
모교육을 체계적으로 이
어 나다.

 

프로그램의 기본 가정은 부모와 자녀의 관계는 정과 경에 바탕을
하고 친한 관계여야 하며, 생산적이고 협동적이며 책임
는 시
길러내는 것이 부모의 중요한 역할이라는 것이다.

 

부모-자녀관계를 함한 모든 인간관계는 상호적이므로 부모-자녀관계
정적인 관계를 유지하지 못할 때는 부모 및 자녀의 상호작용 방식
을 면
해야 한다고 다.

 

1962년 초기에는 포니사데나의 에서 17의 부모가 참여
으나 19701980에는 60만 명의 부모가 참여고, 199080
만 명이 참여하는 등 미국 전역으로 확산되었다.

 

한국에서는 1989한국심리 상연구소가 부모훈련 한국지부로 계
고 개
하여 영하고 있다.

 

기에는 부모-자녀관계가 화되었나 정상적이지 은 경우의 부모
들이 참여하였으나
최근에는 정상적인 발달과정에 있으며 부모-자녀관
계도 원
한 부모들과 영아나 유아의 부모, 예부모들이 참여하고 있
다.

 

훈련대상도 기에는 중가정에서부터 시작하였으나 점차 득층
부모교육으로
대되었다.

 

PET는 부모들의 의사소통기술을 발달시는 것과 부모-자녀 사이의
등을 해결하는 방법에 점을 맞추었으나 최근에는 정신분, 유아심
리 및 유아발달 이론을
합한 인간관계 이론으로 아들여지고 있다.

 

부모-자녀관계 향상을 위해 개발된 프로그램으로서 인간관계에 점을
었으므로 에 교사, 행정가, 상자, 관리자, 중역들을 위한 훈련으로
까지
확산되었다.

 

2. 프로그램의 목
부모효율성훈련 프로그램은 부모 역할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고 자녀와
개방적인 의사소통을 하여 개방적인 상태를 유지할 수 있게 하며, 부모
자녀관계가 결
되고 그들 사이의 장과 등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
을 발
하게 하는 것을 목로 한다.

 

부모-자녀 간의 효율적 인간관계 형성기법을 개발하기 위해 수용을 나
는 언어사용 능을 향상시다.

 

협동적이고 생산적인 부모-자녀관계가 형성수 있도한다. 그
위해 누구도
완벽한 부모 을 할 수 없다는 것을 인식하게 한다.

 

부모-자녀 간의 인간관계에서 자녀의 행동을 바르게 이해하고 자신의
정을 올바로 현할 수 있는 현기법을 습하도하여 자녀와의
관계에서 문제가 발
할 경우 효과적으로 대할 수 있는 의사소통능
기술을 습하도한다.

 

PET는 이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부모들은 부모 역할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고 자녀와 의사소통을 하여 상호 간에 개방적인 상태를 유지할
수 있으며 부모
자녀관계를 더욱 수 있다고 한다.

 

3. 용 및 원리
PET 프로그램은 부모-자녀관계는 신정을 바탕으로 한 정적
인 관계가 바람직하며 자녀의 행동과 태도에
라 부모의 수용능
태도가
화되어야 하므로 다음과 부모훈련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부모들은 언제나 일관된 행동으로 아이를 대할 수는 없다. 자녀의 행동
에 대한 부모의
느낌은 계해서 화하기 때문에 상 일관성이 있어
야 한다는 것은 어려
일이다.

 

엄마가 실제로 아이의 행동을 수용하지 으면서도 수용하는 것처럼
동할 때, 아이는 엄마의
과 행동에서 는 이중 시지 때문에 자신
이 사랑
고 있는지, 부모의 진실성과 정직성을 의심하게 된다.

 

부모-자녀관계가 원하기 위해서는 부모가 자신의 수용능파악
으로써 자녀행동에 대한 지
과 이해를 알아보고 문제의 소지자가 누구
인지를 알아
는 것이 중요하다. 문제를 소지한 사람이 부모인지, 자녀
인지를 아는 것은 바람직한 인간관계 형성을 위한 해결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수용수파악
- 자녀의 행동을 수용하는 수준은 부모의 기분, 안사정, 주위경, 사회
분위기에 따라 변화하게
련이며 자녀의 출생위에 따라서도 달라진다.
- 부모효율성훈련은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상담, 대면, 문제해
결 등의 기술을 교육한다. 이
한 교육의 중요성은 관계를 수용할 수 있
도록
어 사용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목표다.
- 아동의 행동은 같으나 이 행동을 어
정도 수용하는지의 정도는 부모
개인의 속성과 많은 관련이 있다.

 

문제의 소지자 파악
- PET는 부모의 수용 정도를 파악자녀와 부모 중 구에게문제가
있는지
파악하여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술을 설정하는 데 필요한
원인분
을 한다. 문제를 가진 사람을 는 것이 문제해결을 위해 중요할
뿐 아니라 그에 따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도 달라져야 하기 때문
이다.
- 첫째, 부모가 문제의 소지자가 되는 경우로 부모의
리나 행동을 방해하
거나 침해하는 유아의 행동으로 인해서 부모가
절, 등을 는 경우
- 둘째, 유아 자신이 문제의 소지자가 되는 경우로 유아 자신의 문제 때문
에 화를
다든지 절감을 느낀다든지 행하다는 생을 하거나 적응
을 못하여 나
나는 행동의 경우
- 셋째, 문제의 소지자가 부모도, 자녀도 아
경우로 자녀는 자신의
를 만족시키고 있고,
구충족을 방해받지 으며 부모 한 자녀의 행동
으로
리를 침해받거나 행동에 지장을 받지 기 때문에 부모나 자녀
느 쪽에도 문제가 는 경우

 

자녀를 는 기법의 사용
- 고든은 문제 소지자를 낸 후에는 이에 적합한 기술을 적용하여야 한
다고 하였다. 유아가 문제를 소지한 경우에는 조력기술(
helping skills)을
사용하여 해결하도록 하며 부모가 문제를 소지한 경우에는
직하고 차
분한
도로 유아를 대할 때 문제해결이 다고 한다.

 

- 수동적 경이나 침(passive listening or silence)
: 부모가
을 많이 하게 되면 자녀들이 하고 있는 문제를 부모
에게
하기가 어다.
- 인식반응 보이기(
acknowledgement responses)
: 침
어소통의 걸할 수 있는 반면에 유아에게 시지
가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전달되기도 하므로 반응을 보여야 한다.
- 계속
하도록 격려하기(door openers or invitations)
: 유아들이 자신의 감정과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려 할 때 계속해서

할 수 있도록 격려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 적극적 경
(active listening)
: 수동적 경
이나 침이 그들어주는 도인 것에 비하여 적극적
하는 것이 중요하다.

 

요인적 언어
- 부모들의 장애요인적 현은 부모-자녀관계를 불편하게 만들기 때문
에 감정이입이 이
어질 수 있는 생적이고 정적인 대화기법을 습득
하는 것이 필요하다.
- 사회학적
어이을 토대로 인(1973)은 사회계층에 따라 사용하는
어법에 차이가 있다고 하였다. 특히 어
니가 아동의 행동을 통제할 때
사용하는
어에 차이가 있다고 보다. 어니가 아동의 행동을 통제할
때 제시하는
어는 자녀에 대한 부모의 양육도 및 양육행동을 구체적
으로
러낸 라 할 수 있다.

 

명령적 통제유형: 역할을 아동에게 의 주지 으며 제한된 어
법을 주로 사용한다. 아동의 행동을 체벌이나 위협
등으로 관리하려 하며 부모의 지시에 대한
복종과 수
용한다.

 

지위지향적 통제유형: 사회의 특수한 보적 지위에 내재규범
라 아동의 행동을 통제한다. 여기에서 행동 통제의 준거는 부모나 아동의 심리적 특성이 아
가족
는 사회의 규범이나 아동의 지위 규범이다.

 

인성적 통제유형: 아동의 사회적 지위보다는 개인의 동기, 의도, 성향,
등의 심리적 특성을 고려하여 행동을 통제하는 유형이다.

 

부모는 아동에게 행동 선택에 대한 을 부여한다. 부모의 지시에
대해 아동이 의문을 제기할 경우 그에 관련된 부가적
설명새롭게 해
다. 이한 과정은 아동 스스로 자신의 행동에 대한 결과를 인지할
수 있으며, 행동에 대해
하고 책임질 수 있다. 퍼즈(Gumperz,
1973)는
스타인의 이론을 토대로 자녀 통제를 위해 영국 사회계
에서 사용하고 있는 언어통제 유형과 언어사용의 실제 사를 다음과
8-2로 정리하였다.

 

어통제 유형 통제 방법 및 준거
명령적 통제 ∙ 체벌
∙ 언어적 벌
∙ 명령
“너 엄마한테 혼날 줄 알아.”
“자꾸 그러면 때려 줄 거야.”
“남의 물건 훔치지 마.”
“가서 자.”
지위지향적
통제
∙ 지위규범 (연령/성)
∙ 사회 및 보편 규범
(가족/사회 규칙)
“너만한 애가 누가 그런 행동을
하니?”
“남자애들은 인형을 가지고 노
는 게 아니야.”
“동생이 형한테 대들면 되겠니?”
“우리 집안에서는 그런 짓을 못
하게 되어 있어.”
“남의 물건을 훔치는 것은 나쁜
짓이다.”
“그런 행동을 하면 엄마가 너보
고 착하다고 하겠니?”
인성적 통제 ∙ 부모중심
(인지, 정의, 권위 강화)
∙ 제3자 중심
∙아동중심 (인지, 정의)
“네가 자꾸 그러면 아빠가 싫어
하실 거야.”
“아빠의 입장에서는 너의 행동
이 옳다고 하지 않으실 거야.”
“학교에 가지 않으면 성적이 떨
어질 텐데.”
“학교에 가지 않고 친구들을 많
이 사귈 수 있겠니?”
“너의 뜻은 잘 알겠지만…….”

역할개념의 혼동
- 부모-자녀관계를 유지하면서 부모들은 대개 개인으로서의 역할과 부모로
서의 역할의 이중적 역할개념 가지고 있다.
개인적 인간으로서는 부족
함이 많다고
고 있으면서도 부모로서의 역할개념 속에는 한 부
모,
훌륭한 부모가 되어야 한다는 의식적인 기대를 는 경향이 있어
부모-자녀 간의 의사소통이 어려
지고 있다.

 

자녀양육방법의 무지
- 자녀양육과 유아발달에 관한 많은 연구는 부모-자녀관계에 영향을 주어
고 새로운 양육방법이 개발되지만 대부분 부모들은 자녀육아방법에
대해 모르고 방법을 그대로 실행하려 하는데 이
도와 양육방법은
부모-자녀 간의 효율적인 인간관계와 건설적인 대화에 장애요인이 되고있다.

 

성인중심적 인간관
- 부모들은 대개 친이나 동그리고 친구를 대할 때와 유아를 대할 때
차이를 나
타낸다. 유아에게는 때로 체이나 훈육이 필요하고 유아는
부모나 어른을 공경해야 한다는 사고를 가지고 있으나 성인들과의 관계
는 동등한 관계로 생
하는 것이다.

 

<<요약>>

1. 부모효율성훈련 PET프로그램
- 토마스 고든은 부모-자녀관계를 향상시키기 위해 인간관계에 초점을
둔 부모효율성훈련(Parent Effectiveness Training: PET)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부모교육을 체계적으로 이끌어 나갔다.
- 한국에서는 1989년 한국심리 상담연구소가 부모훈련 한국지부로 계
약하고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다.
2. 자녀를 돕는 기법의 사용
- 수동적 경청이나 침묵
- 인식반응 보이기
- 계속 말하도록 격려하기
- 적극적 경청
3. 장애요인적 언어표현
- 명령적 통제유형
- 지위지향적 통제유형
- 인성적 통제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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