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모교육론

아동, 건강, 보육교사 등 부모교육론 요약 정리 15. 상호교류 분석이론Ⅰ

반응형

15. 상호교류 분석이론Ⅰ

1. 역사적 배경
이론(transactional analysis : TA)은 부모-자녀 간의 의사소
통과 상호교
방법을 개선시기 위한 목적에서 1950대에 미국의
정신의학자 에
릭 번(Eric Berne)이 개발한 이론이다.

 

1964사람들이 구사하는 게임(Games people play)이라는 서를
상호교이론을 시작하게 된다. 그(Berne)의 교이론을
일반 대중에게 보
사람은 해리스(Harris, 1969), 제임스와 종워드
(James & Jongeward, 1971)이다.

 

(Berne)이 작고한 ‘나도 신도 다.’(I'm O.K, You're
O.K), 이기려고 태어다.(Born to win)라는 책을 필하여 의 이
론을 일반에게 알려 부모-자녀 관계에
게 영향을 주었다.

 

2. 기본가정 및 목적
기본가정
- 모든 사람들은 좋게(OK) 으나, 좋지 게(not OK) 도록 배울 수 있다.

- 사람의 인성은 부모 자아상, 성인 자아상, 어이 자아상로 구분할 수 있다.
- 사람들이
는 발달과정에 따라 건강하거나 때로는 건강하지 못한 인성
이 형성될 수 있다.
- 사람들은 자신의 인성발달을
진시키기 위해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 어
이들은 스스로 자신의 지, 신념, 행동에 영향을 주는 결정을 할 수 있다.
-
정적인 스로크(stroke), 신체접, 보기, 들어주기, 칭찬하기, 사
하기 등은 강한 인성을 형성하는데 필수적이다.

 

목적
- 첫째, 자신의 자아상파악하여 성인자아가 어이자아와 부모자아의
부정적인 영향력과 혼합되지
고 자유게 기능하여, 자녀가 부모의 부
당한 금지나 명
들을 독립적으로 할 수 있도록 능력을 기른다.
- 둘째, 부모로 하여금 세 가지 자아상
들을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자아상게 이동할 수 있는 통성을 길러서 다
른 사람과 효과적인 관계를
을 수 있도록 한다.
- 셋째, 부모와 자녀가 자신의 과거 경험을 통해 형성된 부정적 생활 자세
를 버리고
자기정-(I'm OK-You're OK)의 생활 자세를
결정할 수 있도록 한다.
- 결국 부모교육의
적은 개인이 자신의 자아상를 자율적으로
수 있도록 능력을 함양하는 것이다.

 

3. 인성의 자아구조
부모자아상태
- 부모자아상(parent ego state)란 아동이 경 내에서 의미 있는 인들
부모, 형제, 그 에 자신과 관계있는 사람들의 행동을 모방하거나 학
습한
도와 지내용들을 내면화하여 심적으로 기록한 것이다.
- 부모 자아상
는 해야 할 것과 하지 아야 할 것, 가정 내에서의 관습,
예의, 전통적 습관, 가치 등을 인식하고 적응하도록 심리적으로 지시해
준다.
부모 역할을 하는 인을 모방한 행동과 사고, 감정들을 나타낸다. 그므로 부모 자아상를 가지고 있는 아동은 부모의 가치와 양육도를 그대로 반영하게 된다.
- 따라서 부모 자아상
는 아동이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효율적으로 생
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과 기능을 하며 생활에 필요한 반응들을
자동적으로 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게 된다.

 

부모 자아상태의 분
- 양육적 부모자아상(NP : nurturing parent ego state)
­ 아동이 정신적·신체적으로 올바르게 성장하도록 보고 보호하는 기능을
한다.
- 통제적 부모자아상
(CP : controlling parent ego state)
­ 통제적 부모자아상는 자신이나 인의 리를 인정하지 고 주로 비
, 비, 질책과 관련되어 있다.
­ 통제적 부모자아상가 지나경우는 다른 사람을 지배하려고 하고 아
동자아상
가 변화되도록 영향을 미아동은 자신의 정체감을 확립하지
못하고 수동적으로
려가는 생활을 하게 된다.
­ 부모자아상가 아동의 도성과 가치단에 중요한 영향을 치므로 부
모는 아동의
리를 중하여 스스로 자율적으로 자신의 생활을 계
고 수행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성인 자아상태(A : adult ego state)
- 지금, 여기와 같은 현상황에서 직접적으로 반응하는 행동, 사고, 감정
들을 나
타낸다.
- 이것은 생
에 필요한 심리적 상경과의 상호용에서 발생하는
사건들을
관적으로 파악하여 상황에 게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기제이다.
- 사실들을 중심으로 관
하여 정보를 수, 정리, 통합하게 되므로 감정에
지배되지
고 정신적으로 성숙하다.
- 이 성인 자아상
는 부모자아와 아동자아 사이를 조절하고 관적으로
하는 역할을 한다. 이 의미하는 성인은 발달연이나 생활연
아니고 아동일 경우에도
수 있는 성인으로서의 자아상한다.

아동자아상태(C : child ego state)
- 인성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 아동자아는 출생 시부
지니게 되는 기자아상로 원구나 기
감정을 출하는 심리적 기제이며 경과의 상호용을 통하여
되는 자극과 반응에 대한 경험과
느낌이다.
- 아동자아상
는 아동이 지하는 현적 사건과 관련된 내적 사건과 반
응들에 대한 기
으로 이들 사건과 관련된 감정과 느낌들을 수반한다. 그
므로 거의 대부분은 느낀 것에 대한 기이다.
- 아동자아상
의 분
­ 성적 자아(NP : natural ego state)
­ 응적 자아(AP : adapted ego state)

 

성적 아동자아(NP : natural ego state)
- 그대로의 개성을 지자아상어적 단서는 어, 좋아, 내
야, 미, 울기, 소리치기등으로 자신의 감정을 자유출할 수
있으며 매우
의적이다.

 

적 아동자아(AP : adapted ego state)
- 아동 스스로의 자율적인 현보다는 다른 사람의 감정과 의을 중요시
하며 자신의
느낌이나 감정을 인에게 맞추어 가는 경향이 있다.
-
은 지나치게 응적인 아동 자아상는 아동의 정신적 건강에 장애를
일으키며, 심리적인 부담이 되어 건강한
을 영위하기 어다고 주장한다.
- 따라서 부모는 자녀의
구, 감정, 의적인 행동이나 생을 자연스
현할 수 있는 정서적·심리적 자유를 주어야 한다.

 

아동자아상태, 성인자아상태, 부모자아상태 등 자아상태는 상
각각 다르게 행동을 지배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각각의 자아상태가 적하게 사용되어야 개인의 정이나
사고활동, 행동을
통합하고 조하여 계에 할 수 있다.

 

하나 는 그 이상의 자아상태가 지나치게 경직되어 자아구조 간의 에
지 이동이 원활하지 못한 경우를 배타(exclusions)라 한다.

 

자아상태가 배타적일 경우 계에 적하기 어고 수용할 수 있
는 중요한 인식이나 개인의
구, 문제해결과 은 일들을 차
로 일상
활에서 많은 문제를 경하게 된다. 자아상태 간의 배타는 그
경계가
처럼 되어 에지가 한 으로사용되기 때문에 한 가
지 자아상태
이 개인의 행동을 지배하게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