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 상호교류 분석이론Ⅰ
1. 역사적 배경
▶ 교류분석이론(transactional analysis : TA)은 부모-자녀 간의 의사소
통과 상호교류 방법을 개선시키기 위한 목적에서 1950년대에 미국의
정신의학자 에릭 번(Eric Berne)이 개발한 이론이다.
▶ 1964년『사람들이 구사하는 게임(Games people play)이라는 저서를 쓴
후 상호교류이론을 시작하게 된다. 그러나 번(Berne)의 교류분석이론을
일반 대중에게 보급시킨 사람은 해리스(Harris, 1969), 제임스와 종워드
(James & Jongeward, 1971)이다.
▶ 번(Berne)이 작고한 후 ‘나도 옳고 당신도 옳다.’(I'm O.K, You're
O.K), “이기려고 태어났다.(Born to win)”라는 책을 집필하여 번의 이
론을 일반에게 알려 부모-자녀 관계에 크게 영향을 주었다.
2. 기본가정 및 목적
▶ 기본가정
- 모든 사람들은 좋게(OK) 태어났으나, 좋지 않게(not OK) 느끼도록 배울 수 있다.
- 사람의 인성은 부모 자아상태, 성인 자아상태, 어린이 자아상태로 구분할 수 있다.
- 사람들이 겪는 발달과정에 따라 건강하거나 때로는 건강하지 못한 인성
이 형성될 수 있다.
- 사람들은 자신의 인성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해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 어린이들은 스스로 자신의 지각, 신념, 행동에 영향을 주는 결정을 할 수 있다.
- 긍정적인 스트로크(stroke), 즉 신체접촉, 돌보기, 들어주기, 칭찬하기, 사
랑하기 등은 강한 인성을 형성하는데 필수적이다.
▶ 목적
- 첫째, 자신의 자아상태를 파악하여 성인자아가 어린이자아와 부모자아의
부정적인 영향력과 혼합되지 않고 자유롭게 기능하여, 자녀가 부모의 부
당한 금지나 명령들을 독립적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능력을 기른다.
- 둘째, 부모로 하여금 세 가지 자아상태들을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각 자아상태가 쉽게 이동할 수 있는 융통성을 길러서 다
른 사람과 효과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한다.
- 셋째, 부모와 자녀가 자신의 과거 경험을 통해 형성된 부정적 생활 자세
를 버리고 ‘자기긍정-타인 긍정’(I'm OK-You're OK)의 생활 자세를 선
택 결정할 수 있도록 한다.
- 결국 부모교육의 목적은 개인이 자신의 자아상태를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능력을 함양하는 것이다.
3. 인성의 자아구조
▶ 부모자아상태
- 부모자아상태(parent ego state)란 아동이 환경 내에서 의미 있는 타인들
즉 부모, 형제, 그 외에 자신과 관계있는 사람들의 행동을 모방하거나 학
습한 태도와 지각 내용들을 내면화하여 심적으로 기록한 것이다.
- 부모 자아상태는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 가정 내에서의 관습,
예의, 전통적 습관, 가치 등을 인식하고 적응하도록 심리적으로 지시해
준다. 즉 부모 역할을 하는 인물을 모방한 행동과 사고, 감정들을 나타낸다. 그러므로 부모 자아상태를 가지고 있는 아동은 부모의 가치와 양육태도를 그대로 반영하게 된다.
- 따라서 부모 자아상태는 아동이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효율적으로 생
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과 기능을 하며 생활에 필요한 반응들을
자동적으로 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게 된다.
▶ 부모 자아상태의 분류
- 양육적 부모자아상태(NP : nurturing parent ego state)
아동이 정신적·신체적으로 올바르게 성장하도록 돌보고 보호하는 기능을
말한다.
- 통제적 부모자아상태(CP : controlling parent ego state)
통제적 부모자아상태는 자신이나 타인의 권리를 인정하지 않고 주로 비
판, 비난, 질책과 관련되어 있다.
통제적 부모자아상태가 지나칠 경우는 다른 사람을 지배하려고 하고 아
동자아상태가 변화되도록 영향을 미쳐 아동은 자신의 정체감을 확립하지
못하고 수동적으로 끌려가는 생활을 하게 된다.
부모자아상태가 아동의 도덕성과 가치판단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므로 부
모는 아동의 권리를 존중하여 스스로 자율적으로 자신의 생활을 계획하
고 수행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 성인 자아상태(A : adult ego state)
- 지금, 여기와 같은 현재 상황에서 직접적으로 반응하는 행동, 사고, 감정
들을 나타낸다.
- 이것은 생존에 필요한 심리적 상태로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발생하는
사건들을 객관적으로 파악하여 상황에 맞게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기제이다.
- 사실들을 중심으로 관찰하여 정보를 수집, 정리, 통합하게 되므로 감정에
지배되지 않고 정신적으로 성숙하다.
- 이 성인 자아상태는 부모자아와 아동자아 사이를 조절하고 객관적으로
중재하는 역할을 한다. 번이 의미하는 성인은 발달연령이나 생활연령이
아니고 아동일 경우에도 느낄 수 있는 성인으로서의 자아상태를 말한다.
▶ 아동자아상태(C : child ego state)
- 인성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 아동자아는 출생 시부터 지니게 되는 기본 자아상태로 원천적 욕구나 기
본감정을 표출하는 심리적 기제이며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얻게
되는 자극과 반응에 대한 경험과 느낌이다.
- 아동자아상태는 아동이 지각하는 외현적 사건과 관련된 내적 사건과 반
응들에 대한 기억으로 이들 사건과 관련된 감정과 느낌들을 수반한다. 그
러므로 거의 대부분은 느낀 것에 대한 기억이다.
- 아동자아상태의 분류
천성적 자아(NP : natural ego state)
순응적 자아(AP : adapted ego state)
▶ 천성적 아동자아(NP : natural ego state)
- 타고난 그대로의 개성을 지닌 자아상태로 언어적 단서는 ‘싫어, 좋아, 내
꺼야, 미워, 울기, 소리치기’ 등으로 자신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출할 수
있으며 매우 창의적이다.
▶ 순응적 아동자아(AP : adapted ego state)
- 아동 스스로의 자율적인 표현보다는 다른 사람의 감정과 의견을 중요시
하며 자신의 느낌이나 감정을 타인에게 맞추어 가는 경향이 있다.
- 번은 지나치게 순응적인 아동 자아상태는 아동의 정신적 건강에 장애를
일으키며, 심리적인 부담이 되어 건강한 삶을 영위하기 어렵다고 주장한다.
- 따라서 부모는 자녀의 욕구, 감정, 창의적인 행동이나 생각을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는 정서적·심리적 자유를 주어야 한다.
▶ 아동자아상태, 성인자아상태, 부모자아상태 등 세 자아상태는 상황에 따
라 각각 다르게 행동을 지배하게 된다.
▶ 일반적으로 각각의 자아상태가 적절하게 사용되어야 개인의 감정이나
사고활동, 행동을 잘 통합하고 조절하여 외부 세계에 잘 반응할 수 있다.
▶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자아상태가 지나치게 경직되어 자아구조 간의 에
너지 이동이 원활하지 못한 경우를 배타(exclusions)라 한다.
▶ 자아상태가 배타적일 경우 외부 세계에 적응하기 어렵고 수용할 수 있
는 중요한 인식이나 개인의 욕구, 문제해결과 같은 일들을 차단시키므
로 일상생활에서 많은 문제를 경험하게 된다. 자아상태 간의 배타는 그
경계가 벽처럼 차단되어 에너지가 한 곳으로만 사용되기 때문에 한 가
지 자아상태만이 개인의 행동을 지배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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