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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교육론

아동, 건강, 보육교사 등 부모교육론 요약 정리 12. 행동주의 부모교육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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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행동주의 부모교육 이론

1. 행동주의 양육이론
부모교육에 있어 행동주의적 접방식은 (Watson)에 의해 개발되
었다. 행동주의에서 인간의 행동은 학습의 결과라고 본다.

 

므로 인간의 부보다는 부로 나타나는 행동에 관심을 가지며 자
녀의 행동은 대부분 학습된 것으로 개인과
경의 상호작용에 른 결
과라고 가정한다.

 

라서 건전한 부모-자녀관계를 위해서는 부모가 좋은 모이 되는 것
이 중요하고
경을 화시는 일이 중요한 과제라고 보고 있다.

 

Watson의 심리학에 근거한 영아 및 아동의 심리학적 양육이책이
되고 부모교육 강연이 자주 이어진 이로 행동주의적 양육방법은
서구
계에 영향을 미치게 되었으며 1940대에 이르러 Skinner에
의해 행동주의 심리학적 기
를 가진 부모교육이론으로 리 알려지게 되었다.

 

2. 행동주의 양육이론의 기
인간의 행동이 학습된 결과라면, 학습된 과정을 게 하나 다시 학습
하여 행동을
화시수 있다는 가정이 성된다.

 

대부분의 개인행동은 경과 관계된 것이기 때문에 행동을 화시
위해서는 우선
경이 화되어야 한다. 학습과 학습이 일어나는 상
의 영향을 강조함으로써 부모교육에서 행동수정이론을 사용하는 계를
명확히 알 수 있다.

 

유아의 행동을 지도하고 발달시며, 통제할 수 있는 기술을 익히고 향
상시
는데 중점을 고 있으므로 부모들은 유아를 화시는 지도자
의 역할을 하게 된다.

 

대개의 부모들은 아동의 행동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부모 역할 기술을
하고 어 한다. 아동의 수 있는 행동영역은 과(excess),
(deficit), 유지(maintenance)의 문제행동에 대한 평가에 라 정해
질 수 있다.

 

행동주의적 입장의 부모교육의 일반적인 목적
- 첫째, 부모에게 행동수정이의 기적인 원리를 훈련한다.
- 둘째, 부모에게 행동을 관
하는 기술과 가하는 능력을 훈련한다.
- 셋째, 행동수정의 원리를 적용하여 자녀의 행동 변화를 유도한다.

 

3. 행동주의 양육이론의
인간의 행동 = 학습의 결과

 

인간의 부보다는 부로 나타나는 행동에 관심을 가지며 바람직한 행
동이라고
생각한다.

 

유아의 행동을 위해 학습된 용을 수정함으로써 행동을 화시켜야 행
동은
경적 자극과 반을 반하면서 모델링을 통하여 바람직한 행동
으로 형성되어 간다.

 

행동주의이론은 부모-자녀관계에서 부모는 사회화의 대행자로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부모가
경의 결정인자라고 본다. 그
로 아동의 모든 행동은
화 가능하며 부모는 자녀의 문제행동을
는 기술이 필요하다.

 

이때 가장 중요한 점은 부적행동과 정상적인 행동에 대한 정의를 분
명히 설정하는 일이다. 행동주의이론은 부모에게 자녀의 행동을 지도
관리하고 발달시
수 있는 기술을 습하고 자녀들의 지도자 역할을
강조한다.

 

행동수정의 원리
- 행동수정이관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을 중시하여 자녀의 행동과
경자극 간의 조적 조건형성에 관심을 두고 있다.
- 따라서 행동이 발생한 장소, 시간, 사건과 사건의 간격 등 자녀에게 영향
을 주는 자극을 조
적으로 형성하여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한다.
- 부모교육에 적용되는 행동수정원리는 행동주의 심리학이
중 자녀들은
부모의 행동을 모방하여 행동을 하게 된다는 모방학습이
과 인위적으로
자극과 반응을 조정하는 조
적 조건형성이이 중심이 된다.
- 자녀가 어
행동을 을 때 보상이나 격려를 통해 바람직한 행동은 강
화시키고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은
한 경험이나 회행동을 통해 소
거시키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행동을 강화시기 위한 원리
- 정적강화: 정적이고 바람직한 행동에 대해 더 자주 나나도록 강화
을 주는 방법이다.
­ 예) 발하는 학생에게 플러수를 서(강화) 발를 많이 하게
하는 것
- 부적강화: 부정적인 행동에 대해 처
이나 한 반응을 함으로써 부정
적 행동을 제거하고 건전한 행동을 증가시키는 강화방법이다.
­ 예) 발를 하지 는 학생에게 수를 아서(강화) 발를 하게 만는 것

 

행동을 발달시기 위한 원리
- 행동조성(shaping): 어떤 목표행동을 정해고 계적인 강화계으로
행동을 습득하게 하는 것이다.
­ 예) 안 하는 아이가 어을 하면 시 강화를 주는 것
- 행동계
(Premack principle): 빈도가 높은 행동에 빈도가 은 행동을 강
화하는 것이다.
­ 예) 기 좋아하는 아이에게 30분 공부하면 2시간 게 해준다고 하는 것
-
진적 접원리: 새로운 행동을 습득하도록 가르치기 위해서는 행동을
습득할 때
지 계속 강화해 나가면서 진적으로 접한다.
- 모방원리: 바람직한 행동을 하는 영향력 있는 사람을 관
하여 모방할 기
회를 제공함으로써 새로운 행동을 가르치는 것이다.
­ 예) 아동들이 TV에서 래하는 것을 보고 나서 새로운 래를
배우거나, 가정에서 부모들의 행동을 관
하고 소이를 할 때
부모의 행동을 그대로
내 내게 되는 것
- 신호제시 원리: 자녀가 잘못한 행동을
지른 보다 행동을 하기 직전에
올바른 행동을 할 수 있도록 기
시키거나 신호를 주는 것
­ 예) 다음 날 손님이 방문하도록 예정되어 있다면 아이들과 그 시간
에 해야 할
속을 정해 서로 간에 의사소통을 하는 것
- 변
원리: 특정상황에서 아동이 바람직한 행동을 하도록 가르치려면 상황
을 구
하는 신호를 발하도록 도와주고, 그 행동이 그 신호
에 적합할 때에만 강화를 해준다.
­ 예) 새로운 자를 배운 아동에게 방바이나 자를 때는 강화
를 해주지
고 공책에 때만 강화를 해주는 것

 

행동을 유지시기 위한 원리
- 대체원리: 이미 효과가 어진 강화을 가지고 유아를 강화시킬 필요가
있을 때 사용한다. 강화과정에서 효과가
는 강화을 더 효
과가 있는 강화
을 주기 직전에 함께 으로써 강화을 대체
하는 효과를 가져다준다.  

- 간적 강화원리: 자녀에게 새로이 습득된 행동을 자발적으로 계속하도록
격려하기 위해서는 바람직한 행동에 대한 강화빈도를
차 감소시켜 간적으로 강화를 주어야 한다.

 

부적한 행동을 중기 위한 원리
- 포화원리: 바람직하지 는 행동을 중단시키기 위해 바람직하지 은 행
동을 계속하도록
용하거나 강요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스스
로 중단하게 하는 방법이다.
­ 예) 으감자 에는 아것도 는 아동에게 3일 동안 매 식사
다 으감자만을 주는 것
- 소거원리: 바람직하지
은 행동을 한 무런 강화도 받지 못하도록
상황을 조정한다. 이
한 원리는 관심과 같은 방법이다.
­ 예) 자기가 하고 은 대로 못 할 때소리를 지르는 아동에게 조
한 관심도 보이지 으면, 처에는 더소리를 지르지만
나중에는 그 행동이 중단된다.
- 대체행동의 강화원리: 바람직하지
은 행동과 모되거나 동시에 할 수
는 대체적 행동을 강화시키는 방법
­ 예) 교실에서 교사의 이 자리를 아다니는 학생에게
시키려는 생
보다는 그 아이가 시라도 자리에 아 있을 때 강화
해 주는 것
- 부적강화원리: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그만두도록 하기 위해서는 그 행
동이 향상되
을 때 즉각적으로 운 상황이
도록 조정하는 방법

 

정서적 반수정을 위한 원리
- 회원리: 자녀가 할 상황과 한 상황을 동시에 제시함으로써 특정
한 상황을
하도록 가르치는 것
- 공포감소의 원리: 아동에게 어
특수한 상황에 대한 공포를 극복하도록
도와주기 위해서는 공포를
는 상황에서 아동이 지
내는 시간을
차 증가시켜 공포를 극복하게 하는 것
­ 예) 토하는 아이를 높은 의자에 고 간식을 준 우리
은 토리서 보게 하였다. 그 아이가 경미한 두려움을
정도지만 토점점 이 접다. 그런 후 아이가 하지 도록 주의하면서 이를 반복하자 침내 아이는 한 으로 과자를 으면서 다른 으로 토수 있게 되다.

 

행동수정을 위한 전
- 적행동의 정: 적행동은 관이 가능한 구체적인 행동에 국한하여
설정하여야 한다.
- 행동의 측정과 기록:
목표행동을 설정하고 나면 수정하고자 하는 행동의
한 수준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행동과 관련된 자를 수하여야 한다. 부모는
자녀의 행동을 가장 정
하게 수 있는 사람이므
로 자세히
관적인 입장에서 자녀 행동을 관
록하는 것이 좋다.

계속적 기록 일화기록법이라고도 하는데 자녀가
주어진 시간 동안 한 행동을 모두
기록한다.
사건중심 기록 사건을 일으키는 행동을 모두
기록하는 것으로 이 방법은 유아 개인
목표행동을 이 관하게 하는
이 있으나 관을 명하고
세심하게 해야 하는 어려움이 따른다.
부모들이 비교적
게 사용할 수
있다.
지속성 기록 시간을 정해 고 그 시간 동안 목표
행동이 나다면 어정도 지속하
는지 기록하는 방법이다.
간격적 기록 하는 시간을 등하게 배정하고,
배정된 시간 내에 문제행동이 나

는지를 기록하는 것이다. 부모들은

고 관해야 하지만 그 만
행동의 빈도와 지속성을 수 있
다.
시간표집 기록 간격적 기록과 비하나 부모가
한 관
시간을 임의로 정하고 간격도
임의로 정해
목표행동이 나
는가를
파악하는 방법이다.

- 행동의 분: 행동분은 관된 행동을 가하는 것으로 행동을 유발시
키는
행자극(Antecedent), 행동(Behavior), 행동
속자극(Consequence)을 발해 내는 일로서 초기 단
계에 해당된다.
행자극은 행동의 단서가 되는 것이고, 행
동은 수정하기 원하는 문제행동을
한다. 속자극은 이
한 문제행동을 은연중에 강화시켜 주는 자극을 의미한다.

 

- 강화와 : 목표행동이 명해지고 이에 대한 관적 자가 수되면 행
동주의 원
들을 적용한다. 지속시키고 은 행동은 더 자주
일어나도록 강화해 주고, 소
시키고 은 행동은 일종의
을 사용함으로써 감소시키도록 한다.

- 행동수정에서 사용하는 강화원리
­ 강화는 행동이 발생한 시 하여야 한다. 행동이 발생한 한참 지나서
다른 행동을 할 때 강화를 한다면
행동을 강화하기보다는 에 발
생한 행동을 강화하는 결과가 된다.
­ 강화는 목표행동에 도달할 때지 반복하여야 한다. 일단 목표행동에 도
달된 것을
신하게 되면 차적으로 감소시켜야 한다.
­ 강화는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하면서 목표행동이 바람직하지 은 행동은
강화시키지
는 양면전을 사용해야 한다. 예로서, 바람직하지 은 행
동은
관심한 도를 보이면서 바람직한 행동에 대해서는 칭찬과 관심
을 나
내는 등과 같은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 모과 행동형성: 모과 행동형성은 새로운 행동을 학습하도록 하는
자극이 된다. 유아는 직접적인 경험에 의하여 학습하
는 것뿐만 아니라
인의 경험이나 다른 사람을 관
함으로써 자신의 행동을 변화시다.

 

- 유아는 부모, 래 친구, 교사를 관하면서 그들의 행동을 자연스
모방하게 되는데 특히 가정에서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는 성인을 가장
많이 모방하고 학습하게 된다.

 

4. 부모교육의
행동수정이론에서 활용하는 부모교육은 강사중심의 집단형태로 진행되
며, 행동수정기법을 사용해 본 부모들의 경
등을 프로그램
으로 하고 있다.

 

행동수정이론에서는 주입식 방법을 는 것이 특인데, 부모들이
책을
고 주제에 라 자신이 직접 써보는 활동도 함된다.

 

행동수정이론에서 부모교육 프로그램으로 활용되는 주입식 방식은 행동
수정이론의 기본원리, 개념, 적용방법 등을 강의형식으로 교육한 다음
과제를 부과하여 다음 모임에서 서로의 경
을 나누기도 하고 프로그램
의 자습자
가 주로 활용된다.

 

지식이 없는 사람이라도 행동수정원리에 의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강
의 선택, 강화계획, 성공적인 적용기술에 대한 은 주의와 함께 부
모들에게 행동을
명확히 개념화할 수 있고 그 행동을 측정할 수 있는
기법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행동수정의 효과는 그 원리를 사용하는 개인의 능에 달려 있으며
기간에 효과를 보았다 하라도 계적인 자기 강화를 통하여 지적인
효과를
수 있다.

 

행동수정이론의 장점 ODell(1974)-
- 개인은 단 내에서도 행동수정 기법을 동시에 배울 수 있다.
- 지속적이고 경험적인 모
이며 개인훈련에 소요되는 시간이 비교적 다.
- 기초지식을 가지고 있지
은 부모들에게도 게 이해시킬 수 있으며 간
소한 절차로 전문적
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
- 대다수의 문제행동은 자극을 주면 반응하는 특성을 활용할 수 있다.
-
READ 부모교육프로는 전문가의 개입을 최소화하여 부모가 자녀에
게 행동수정 기술을 적용할 수 있도록 고안된 프로그램이다. 특히 정신지
체 아동의 부모에게 아동의
어능력 자조능력, 사회성 기술을 가르치는
것이 주
적이라 할 수 있다.
- 어
이와 함께 아가기(Living with children, C. R. Patterson and M.
E. Gullin, 1971)는 부모가 가정에서 아동의 행동을 관하고 기록하여
바람직한 행동을 형성하도록
는 방법과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제거
시키는 기술을 훈련하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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