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행동주의 부모교육 이론
1. 행동주의 양육이론
▶ 부모교육에 있어 행동주의적 접근방식은 왓슨(Watson)에 의해 개발되
었다. 행동주의에서 인간의 행동은 학습의 결과라고 본다.
▶ 그러므로 인간의 내부보다는 외부로 나타나는 행동에 관심을 가지며 자
녀의 행동은 대부분 학습된 것으로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따른 결
과라고 가정한다.
▶ 따라서 건전한 부모-자녀관계를 위해서는 부모가 좋은 모델이 되는 것
이 중요하고 환경을 변화시키는 일이 중요한 과제라고 보고 있다.
▶ Watson의 심리학에 근거한 영아 및 아동의 심리학적 양육이란 책이 출
판되고 부모교육 강연이 자주 이루어진 이후로 행동주의적 양육방법은
서구 세계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으며 1940년대에 이르러 Skinner에
의해 행동주의 심리학적 기초를 가진 부모교육이론으로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2. 행동주의 양육이론의 기초
▶ 인간의 행동이 학습된 결과라면, 학습된 과정을 잊게 하거나 다시 학습
하여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가정이 성립된다.
▶ 대부분의 개인행동은 환경과 관계된 것이기 때문에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우선 환경이 변화되어야 한다. 학습과 학습이 일어나는 상황
의 영향을 강조함으로써 부모교육에서 행동수정이론을 사용하는 단계를
명확히 알 수 있다.
▶ 유아의 행동을 지도하고 발달시키며, 통제할 수 있는 기술을 익히고 향
상시키는데 중점을 두고 있으므로 부모들은 유아를 변화시키는 지도자
의 역할을 하게 된다.
▶ 대개의 부모들은 아동의 행동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부모 역할 기술을
습득하고 싶어 한다. 아동의 변화될 수 있는 행동영역은 과잉(excess),
결핍(deficit), 유지(maintenance)의 문제행동에 대한 평가에 따라 정해
질 수 있다.
▶ 행동주의적 입장의 부모교육의 일반적인 목적
- 첫째, 부모에게 행동수정이론의 기본적인 원리를 훈련한다.
- 둘째, 부모에게 행동을 관찰하는 기술과 평가하는 능력을 훈련한다.
- 셋째, 행동수정의 원리를 적용하여 자녀의 행동 변화를 유도한다.
3. 행동주의 양육이론의 내용
▶ 인간의 행동 = 학습의 결과
▶ 인간의 내부보다는 외부로 나타나는 행동에 관심을 가지며 바람직한 행
동이라고 생각한다.
▶ 유아의 행동을 위해 학습된 내용을 수정함으로써 행동을 변화시켜야 행
동은 환경적 자극과 반응을 반복하면서 모델링을 통하여 바람직한 행동
으로 형성되어 간다.
▶ 행동주의이론은 부모-자녀관계에서 부모는 사회화의 대행자로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부모가 곧 환경의 결정인자라고 본다. 그러므
로 아동의 모든 행동은 변화 가능하며 부모는 자녀의 문제행동을 변화
시키는 기술이 필요하다.
▶ 이때 가장 중요한 점은 부적응 행동과 정상적인 행동에 대한 정의를 분
명히 설정하는 일이다. 행동주의이론은 부모에게 자녀의 행동을 지도
관리하고 발달시킬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하고 자녀들의 지도자 역할을
강조한다.
▶ 행동수정의 원리
- 행동수정이론은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을 중시하여 자녀의 행동과 환
경자극 간의 조작적 조건형성에 관심을 두고 있다.
- 따라서 행동이 발생한 장소, 시간, 사건과 사건의 간격 등 자녀에게 영향
을 주는 자극을 조작적으로 형성하여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한다.
- 부모교육에 적용되는 행동수정원리는 행동주의 심리학이론 중 자녀들은
부모의 행동을 모방하여 행동을 하게 된다는 모방학습이론과 인위적으로
자극과 반응을 조정하는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이 중심이 된다.
- 자녀가 어떤 행동을 했을 때 보상이나 격려를 통해 바람직한 행동은 강
화시키고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은 불쾌한 경험이나 회피행동을 통해 소
거시키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 새로운 행동을 강화시키기 위한 원리
- 정적강화: 긍정적이고 바람직한 행동에 대해 더 자주 나타나도록 강화물
을 주는 방법이다.
예) 발표하는 학생에게 플러스 점수를 줘서(강화물) 발표를 많이 하게
하는 것
- 부적강화: 부정적인 행동에 대해 처벌이나 불쾌한 반응을 함으로써 부정
적 행동을 제거하고 건전한 행동을 증가시키는 강화방법이다.
예) 발표를 하지 않는 학생에게 점수를 깎아서(강화물) 발표를 하게 만드는 것
▶ 새로운 행동을 발달시키기 위한 원리
- 행동조성(shaping): 어떤 목표행동을 정해놓고 계획적인 강화계획으로 목
표행동을 습득하게 하는 것이다.
예) 말 안 하는 아이가 어쩌다 말을 하면 즉시 강화를 주는 것
- 행동계약(Premack principle): 빈도가 높은 행동에 빈도가 낮은 행동을 강
화하는 것이다.
예) 놀기 좋아하는 아이에게 30분 공부하면 2시간 놀게 해준다고 하는 것
- 점진적 접근원리: 새로운 행동을 습득하도록 가르치기 위해서는 행동을
습득할 때까지 계속 강화해 나가면서 점진적으로 접근 한다.
- 모방원리: 바람직한 행동을 하는 영향력 있는 사람을 관찰하여 모방할 기
회를 제공함으로써 새로운 행동을 가르치는 것이다.
예) 아동들이 TV에서 노래하는 것을 몇 번 보고 나서 새로운 노래를
배우거나, 가정에서 부모들의 행동을 관찰하고 소꿉놀이를 할 때
부모의 행동을 그대로 흉내 내게 되는 것
- 신호제시 원리: 자녀가 잘못한 행동을 저지른 후보다 행동을 하기 직전에
올바른 행동을 할 수 있도록 기억시키거나 신호를 주는 것
예) 다음 날 손님이 방문하도록 예정되어 있다면 아이들과 먼저 그 시간
에 해야 할 약속을 정해 서로 간에 의사소통을 하는 것
- 변별원리: 특정상황에서 아동이 바람직한 행동을 하도록 가르치려면 상황
을 구별하는 신호를 발견하도록 도와주고, 그 행동이 그 신호
에 적합할 때에만 강화를 해준다.
예) 새로운 글자를 배운 아동에게 방바닥이나 벽에 글자를 쓸 때는 강화
를 해주지 않고 공책에 쓸 때만 강화를 해주는 것
▶ 새로운 행동을 유지시키기 위한 원리
- 대체원리: 이미 효과가 없어진 강화물을 가지고 유아를 강화시킬 필요가
있을 때 사용한다. 강화과정에서 효과가 없는 강화물을 더 효
과가 있는 강화물을 주기 직전에 함께 줌으로써 강화물을 대체
하는 효과를 가져다준다.
- 간헐적 강화원리: 자녀에게 새로이 습득된 행동을 자발적으로 계속하도록
격려하기 위해서는 바람직한 행동에 대한 강화빈도를
점차 감소시켜 간헐적으로 강화를 주어야 한다.
▶ 부적절한 행동을 중단시키기 위한 원리
- 포화원리: 바람직하지 않는 행동을 중단시키기 위해 바람직하지 않은 행
동을 계속하도록 허용하거나 강요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스스
로 중단하게 하는 방법이다.
예) 으깬 감자 외에는 아무것도 먹지 않는 아동에게 3일 동안 매 식사
때마다 으깬 감자만을 주는 것
- 소거원리: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한 후 아무런 강화도 받지 못하도록
상황을 조정한다. 이러한 원리는 무관심과 같은 방법이다.
예) 자기가 하고 싶은 대로 못 할 때마다 큰 소리를 지르는 아동에게 조
그마한 관심도 보이지 않으면, 처음에는 더욱 큰 소리를 지르지만
나중에는 그 행동이 중단된다.
- 대체행동의 강화원리: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과 모순되거나 동시에 할 수
없는 대체적 행동을 강화시키는 방법
예) 교실에서 교사의 허락 없이 자리를 떠나 돌아다니는 학생에게 좌중
시키려는 생각보다는 그 아이가 잠시라도 자리에 앉아 있을 때 강화
해 주는 것
- 부적강화원리: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그만두도록 하기 위해서는 그 행
동이 향상되었을 때 즉각적으로 혐오스러운 상황이 끝나
도록 조정하는 방법
▶ 정서적 반응 수정을 위한 원리
- 회피원리: 자녀가 피할 상황과 불쾌한 상황을 동시에 제시함으로써 특정
한 상황을 피하도록 가르치는 것
- 공포감소의 원리: 아동에게 어떤 특수한 상황에 대한 공포를 극복하도록
도와주기 위해서는 공포를 느끼는 상황에서 아동이 지
내는 시간을 점차 증가시켜 공포를 극복하게 하는 것
예) 토끼를 무서워하는 아이를 높은 의자에 앉혀놓고 간식을 준 후 우리
에 넣은 토끼를 멀리서 보게 하였다. 그 후 아이가 경미한 두려움을 느
낄 정도까지만 토끼를 점점 가까이 접근시켰다. 그런 후 아이가 너무 두려워하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이를 반복하자 마침내 아이는 한 손으로 과자를 먹으면서 다른 손으로 토끼와 놀 수 있게 되었다.
▶ 행동수정을 위한 전략
- 표적행동의 선정: 표적행동은 관찰이 가능한 구체적인 행동에 국한하여
설정하여야 한다.
- 행동의 측정과 기록: 목표행동을 설정하고 나면 수정하고자 하는 행동의
정확한 수준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목
표행동과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여야 한다. 부모는
자녀의 행동을 가장 정확하게 알 수 있는 사람이므
로 자세히 객관적인 입장에서 자녀 행동을 관찰 기
록하는 것이 좋다.
계속적 기록 | 일화기록법이라고도 하는데 자녀가 주어진 시간 동안 한 행동을 모두 기록한다. |
사건중심 기록 | 사건을 일으키는 행동을 모두 누적 기록하는 것으로 이 방법은 유아 개인 과 목표행동을 깊이 관찰하게 하는 이점이 있으나 관찰을 명확하고 세심하게 해야 하는 어려움이 따른다. 부모들이 비교적 쉽게 사용할 수 있다. |
지속성 기록 | 시간을 정해 놓고 그 시간 동안 목표 행동이 나타났다면 어느 정도 지속하 는지 기록하는 방법이다. |
간격적 기록 | 관찰하는 시간을 균등하게 배정하고, 배정된 시간 내에 문제행동이 나타나 는지를 기록하는 것이다. 부모들은 눈 을 떼지 않고 관찰해야 하지만 그 만 큼 행동의 빈도와 지속성을 알 수 있 다. |
시간표집 기록 | 간격적 기록과 비슷하나 부모가 편리 한 관찰시간을 임의로 정하고 간격도 임의로 정해 놓고 목표행동이 나타나 는가를 파악하는 방법이다. |
- 행동의 분석: 행동분석은 관찰된 행동을 평가하는 것으로 행동을 유발시
키는 선행자극(Antecedent), 행동(Behavior), 행동 뒤에 오
는 후속자극(Consequence)을 발견해 내는 일로서 초기 단
계에 해당된다. 선행자극은 행동의 단서가 되는 것이고, 행
동은 수정하기 원하는 문제행동을 말한다. 후속자극은 이러
한 문제행동을 은연중에 강화시켜 주는 자극을 의미한다.
- 강화와 벌: 목표행동이 명확해지고 이에 대한 객관적 자료가 수집되면 행
동주의 원칙들을 적용한다. 지속시키고 싶은 행동은 더 자주
일어나도록 강화해 주고, 소멸시키고 싶은 행동은 일종의 벌
을 사용함으로써 감소시키도록 한다.
- 행동수정에서 사용하는 강화원리
강화는 행동이 발생한 즉시 하여야 한다. 행동이 발생한 후 한참 지나서
다른 행동을 할 때 강화를 한다면 먼저 행동을 강화하기보다는 뒤에 발
생한 행동을 강화하는 결과가 된다.
강화는 목표행동에 도달할 때까지 반복하여야 한다. 일단 목표행동에 도
달된 것을 확신하게 되면 점차적으로 감소시켜야 한다.
강화는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하면서 목표행동이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은
강화시키지 않는 양면작전을 사용해야 한다. 예로서, 바람직하지 않은 행
동은 무관심한 태도를 보이면서 바람직한 행동에 대해서는 칭찬과 관심
을 나타내는 등과 같은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 모델링과 행동형성: 모델링과 행동형성은 새로운 행동을 학습하도록 하는
자극이 된다. 유아는 직접적인 경험에 의하여 학습하
는 것뿐만 아니라 타인의 경험이나 다른 사람을 관찰
함으로써 자신의 행동을 변화시킨다.
- 유아는 부모, 또래 친구, 교사를 관찰하면서 그들의 행동을 자연스럽게
모방하게 되는데 특히 가정에서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는 성인을 가장
많이 모방하고 학습하게 된다.
4. 부모교육의 운영
▶ 행동수정이론에서 활용하는 부모교육은 강사중심의 집단형태로 진행되
며, 행동수정기법을 사용해 본 부모들의 경험 교환 등을 프로그램 내용
으로 하고 있다.
▶ 특히 행동수정이론에서는 주입식 방법을 쓰는 것이 특징인데, 부모들이
책을 읽고 주제에 따라 자신이 직접 써보는 활동도 포함된다.
▶ 행동수정이론에서 부모교육 프로그램으로 활용되는 주입식 방식은 행동
수정이론의 기본원리, 개념, 적용방법 등을 강의형식으로 교육한 다음
과제를 부과하여 다음 모임에서 서로의 경험을 나누기도 하고 프로그램
의 자습자료가 주로 활용된다.
▶ 지식이 없는 사람이라도 행동수정원리에 의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강
화물의 선택, 강화계획, 성공적인 적용기술에 대한 깊은 주의와 함께 부
모들에게 행동을 명확히 개념화할 수 있고 그 행동을 측정할 수 있는
기법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 행동수정의 효과는 그 원리를 사용하는 개인의 능력에 달려 있으며 단
기간에 효과를 보았다 하더라도 계속적인 자기 강화를 통하여 지속적인
효과를 볼 수 있다.
▶ 행동수정이론의 장점 –O’Dell(1974)-
- 개인은 집단 내에서도 행동수정 기법을 동시에 배울 수 있다.
- 지속적이고 경험적인 모델이며 개인훈련에 소요되는 시간이 비교적 짧다.
- 기초지식을 가지고 있지 않은 부모들에게도 쉽게 이해시킬 수 있으며 간
소한 절차로 전문적 재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
- 대다수의 문제행동은 자극을 주면 반응하는 특성을 활용할 수 있다.
- READ 부모교육프로젝트는 전문가의 개입을 최소화하여 부모가 자녀에
게 행동수정 기술을 적용할 수 있도록 고안된 프로그램이다. 특히 정신지
체 아동의 부모에게 아동의 언어능력 자조능력, 사회성 기술을 가르치는
것이 주목적이라 할 수 있다.
- 어린이와 함께 살아가기(Living with children, C. R. Patterson and M.
E. Gullin, 1971)’는 부모가 가정에서 아동의 행동을 관찰하고 기록하여
바람직한 행동을 형성하도록 돕는 방법과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제거
시키는 기술을 훈련하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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