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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원봉사론

사회복지, 복지학과, 복지사 등 과목 자원봉사론 요약 정리 24. 자원봉사조직

24. 자원봉사조직

 

1. 자원봉사조직의 특성 및 유형


1) 자원봉사조직의 개념과 유형
○ 개념
- 조직이란 2명 이상의 다양한 사람들이 한정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의식적으로 통합하여
효율적으로 협동할 수 있도록 통제되고, 합목적적으로 조정되는 행동체계
- 조직의 구성요소로는 구성원, 목적, 구성원의 역할, 활동내용, 구성원 상호 간의 규범 등으로
설명
- 블라우(Blau, P. M.)와 스코트(Scott, W. R., 1975)의 조직유형 분류법에 따르면 자원봉사조직은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본적인 기능을 갖고 있는 서비스 조직
- 서비스 조직과 관련하여 인간 서비스 조직이라는 용어가 지배적으로 사용(인간 서비스 조직이
다른 조직과 구별되는 중요한 요소는 그 조직의 의도적 결과 또는 산출물의 성격)

 

○ 유형
- 인간 서비스 조직은 두 가지 형태, 즉 서비스 전달조직과 서비스 계획조직으로 구분
▲ 인간 서비스의 전달조직 : 실제로 서비스를 특정한 클라이언트 대상층에게 직접 제공하는
조직을 의미
▲ 계획조직 : 서비스 자체를 실제로 전달하지는 않으나 특정한 지역이나 특정한 책임의 영역
내에서 인간 서비스를 계획하고 관리하며 자금을 조달하고 조정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조직

 

○ 머리(Murry, 1973)의 자원봉사조직의 역할
- 첫째, 클라이언트에게 정보나 지지 및 조언 등의 직접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
- 둘째는 자원봉사자 자체의 자조집단적 성격
- 셋째는 압력단체로서의 기능
- 넷째는 다양한 자원 제공의 역할
- 다섯째는 상호 조정 및 보완기능

 

2) 자원봉사조직의 특성
- ‘자원봉사활동을 개인의 산발적인 활동만으로는 그 목적을 달성할 수 없다.’라는 명제에서
자원봉사조직의 필요성은 시작
- 보다 효과적인 자원봉사활동을 위해서는 조직적이고 계획적인 집단활동으로 발전하는 것이 필요
- 자원봉사조직의 특성 : 자율성, 비직업성, 비교환성, 자기초월성, 커뮤니케이션적
- 자원봉사조직의 기반 : 결정에의 대등한 참여(참여민주주의, 결정과 실행의 일체성)
- 자주관리, 활동자원의 자기창출(볼런터리즘, 탈관료제적 조직) 네트워크형 조직의 특성

 

(1) 점진적 형식화 과정
- 자원봉사조직은 구성원의 자발성을 전제로 하고 있으므로 그들을 통제할 공식적 권한이 없는
조직이며, 따라서 모든 조직의 형태 중 관료제 성격이 가장 희박한 조직에서 시작
- 점차적으로 관료화 과정을 거치게 되고, 조직은 보다 엄격한 구조를 개발시켜 결국 평범한
회원제의 기반에서부터 분리
- 이러한 형식화는 사회구조의 복잡성 증가, 사회관계의 표준화, 그리고 조직의 규모 증대와
효율성 추구 등으로 인한 관료제화라고 설명

 

(2) 목표의 불안전성
- 조직 목표의 대체 또는 계승에 의한 조직 목표의 변화는 사회적 환경의 압력을 민감하게
수용하는 자원봉사조직의 특징
- 목표를 확장, 수정하거나 바꾸는 조직 자체의 능력은 조직이 존속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요소

 

(3) 투과성
- 자원봉사조직의 가장 대표적인 특성은 투과성 조직
- 자원봉사조직은 회원 자격이 유연하다는 것이며, 가입과 탈퇴, 그리고 재가입이 자유로우며,
심지어 조직활동에 참여하지 않는 회원에 대해서도 제제할 방법이 없다.
- 다양한 사회적 환경 변화의 압력을 민감하게 수용하는 경향
- 회원이 줄거나 기존 회원이 흥미를 상실할 수도 있고 재정적 자원을 상실할 수도 있음.
- 자원봉사조직은 외부 환경에 열려 있는 투과성 조직

 

(4) 일선상(front line) 조직
- 자원봉사조직의 특징은 어떠한 공식적인 권력구조가 없다는 것
- 자원봉사조직은 공식적인 위계질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에 있어서는 권한의 분산이
이루어져 모든 구성원이 동등한 권한을 가진 일선조직
- 일선조직의 특성은
▲ 첫째, 조직의 주도권이 일선에서 활동하는 자원봉사자의 단위과업
▲ 둘째, 각 단위과업은 상호 독립적 수행
▲ 셋째, 필드에서 수행되는 단위과업활동을 직접 감독하기 어렵다는 점

 

3) 자원봉사조직의 기능상 분류
(1) 자원봉사활용조직
- 여러 가지 장애로 인하여 사회적으로 자립이 곤란한 조건하에 있는 사람들이 가족의 보호,
양호를 받지 못하는 경우에 생활, 치료상의 모든 장애에 대응하는 수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운영조직을 총칭
- 다양한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종합복지관이나 아동상담소 같은 이용시설, 관공서나 병원,
환경시설, 지역사회발전회 등의 단체

 

(2) 자원봉사지원조직
- 지역사회 내에 산발적으로 흩어져 있는 자원봉사활동 창구를 체계적으로 통합하여 지역에서
필요로 하는 욕구에 대응하며, 자원봉사 활동프로그램을 개발하거나 자원봉사자를 모집하여
연결하여 주는 일을 수행
- 지역사회 내의 모든 계층을 대표하여 각 자원봉사활동 개별 단체와 유기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자원봉사활동의 구심점으로서의 역할 및 정보 교환의 장으로서 역할을 수행

 

2. 자원봉사센터의 개념과 기능

 

1) 지역사회 자원봉사센터의 개념과 기능, 평가
○ 개념
- 자원봉사자를 모집하여 자원봉사 수요처와 자원봉사자를 연계하고 배치하며, 자원봉사활동
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수요처 파악 및 자원봉사자의 만족도 조사를 하는 조직

 

○ 기능
- 자원봉사기관의 효율적 운용 점검, 시범적인 자원봉사 프로그램 개발 등 정기적인 조사
연구활동 기능을 담당
- 연계가 제대로 수행되지 못한 분야의 자원봉사자를 활용하여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시행하거나
틈새 서비스 수혜자를 겨냥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시행하는 등 직접적인 서비스 제공 기능을
담당
- 공공 간, 공공-민간 간, 민간 간 자원봉사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각 기관별 특화된 서비스 선정
및 공동 추진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담당
- 홍보 및 캠페인, 각종 행사를 통하여 지역주민의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공동 인식과
자원봉사활동을 하고자 하는 동기 조성에 이바지
- 자원봉사자와 자원봉사관리자에 대한 교육기능을 담당

 

○ 평가
- 자원봉사활동을 효율적으로 관리, 운영하기 위해서는 지역주민들이 자원봉사활동의 올바른
정신을 이해하고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조직적, 체계적으로 일관성 있게 주도해
나갈 수 있는 추진체계가 확립되어야 함.

 

○ 자원봉사 추진체계는 주민들의 자원봉사활동에의 접근성을 용이하게 하고 자원봉사활동을
조직화함으로써 효율적인 서비스가 행해지도록 지원, 관리하는 기관으로 가장 대표적인 것이
자원봉사센터

 

(1) 자원봉사센터의 정의
○ 자원봉사센터조직에 대한 정의
- 종합적으로 프로그램을 개발, 육성하고 전문가에 의한 지도, 지원능력을 갖추고 자원봉사자의
교육·훈련은 물론 이를 토대로 전 주민과 더불어 복지공동체 문화를 창출하려는 의지와 지식,
실천능력을 겸비할 수 있도록 매개 역할을 하는 전문적 종합자원봉사기관

 

- 촛불재단(Point of Light Foundation, 1993)에서는 효과적이고 창조적인 자원봉사활동의
촉진과 지역사회 자원의 극대화를 통해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고 지역사회의
수요를 충족시키며, 자원봉사주의의 옹호자 및 촉매자로서 기여하고, 자원봉사자들의 노력을
지지하고 리더십을 제공하며, 지역사회의 자원봉사활동을 위한 중심적인 정보센터로서의 역할을
하는 조직
- 행정안전부(2003)에서는 자원봉사센터를 자원봉사 프로그램 개발 및 자원봉사 수요처 개발,
지원, 자원봉사자 모집, 면접, 배치, 교육, 훈련, 자원봉사활동 실적 관리, 홍보, 네트워크 형성,
정보 제공, 자원봉사단체 및 타 부처센터와 공조사업 등을 수행하는 조직으로 규정

 

○ 자원봉사센터의 역할
- 자원봉사 의식의 저변 확대를 위하여 자원봉사자 및 수혜자 개발, 홍보활동, 연구조사활동,
네트워크 구축의 기능을 담당
- 자원봉사 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하여 직접 프로그램의 개발 연계, 연계 및 안내 프로그램을 실시
- 자원봉사활동의 체계적인 관리시스템 구축을 위하여 봉사단 구성(조직화)과 활동 실적 관리,
봉사자 및 수요처 관리, 인센티브 부여의 역할을 담당
- 자원봉사교육의 전문화를 위하여 소양교육, 기술 훈련(전문교육), 사회교육, 관리자 및 지도자
교육, 교재 발간 등의 업무
- 센터조직 운영 및 행정 지원 시스템 수립을 통하여 조직의 활성화를 꾀하는 조직

 

(2) 자원봉사센터 운영의 기본방향
- 자원봉사센터의 기본적 철학을 유지시킬 수 있도록 운영되어야 하는데 법적 지원과 비물질적
지원이 필요
- 현대 산업사회가 파괴한 인간의 삶을 치유하고 상실된 인간성과 가정의 기능을 회복하고
보완하며 더불어 사는 공동체 의식을 소생시키는 원동력으로 기능 수행
- 운영의 전문관리자 육성이 필요하며, 창의적인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
- 관료적인 형태 운영을 탈피하고, 자율성유지

 

 

2) 자원봉사센터의 업무영역

업무추진방향 업무영역 세부 업무내용
자원봉사의식의
저변확대
자원봉사자 및
수혜자개발
등록봉사자 확대
실제 활동인원 확대
신규 수요처 확대
홍보활동 내용별:봉사자 모집 홍보, 수요처발굴홍보, 봉사활동홍보, 조직홍보, 붐조성, 표적모집 등
방법별
- 지자체홍보(소식지, 홈페이지, 인터넷, 현수막, 사진전, 웹매거진 등)
- 언론매채 홍보, 붐 조성을 위한 이벤트
연구조사  자원봉사의식조사 자원봉사활동실태 및 만족도조사, 자원봉사자 수혜자 만족도조사, 지역자원조사 등
⋅세미나 워크샾
네트워크 구축 온라인 네트워크: 홈페이지
오프라인 네트워크: 실무적인 협조망 구축
 자원봉사박람회, 대축제 등 행사성 네트워크
자원봉사
프로그램
활성화
직접프로그램개발 틈새 공공서비스에 대한 보완적 프로그램 개발
연계 및
안내프로그램
수요처 개발
⋅자원봉사 활용 수요기관에 봉사자 배치 및 연계
자원봉사
활동의
체계적인
관리시스템
봉사단구성
(조직화)
전문분야별 봉사단 및 봉사동아리 구성.
정기적 모임및 활동
활동실적관리 통합 전산프로그램개발 및 활용
⋅봉사수첩관리, 마일리지제, 인증제 발급
봉사자 및
수요처관리
봉사자 접수상담 및 관리상담
수요처 접수상담 및 관리상담
⋅모니터링
인센티브 부여 시간인증제에 의한 포상, 활동실비(교통비, 식비, 재료비
등), 활동복, ID카드, 상해보험, 배지, 각종 기념품 제공
자원봉사
교육의
전문화
소양교육 자원봉사 기본교육 및 재교육
기술훈련
(전문교육)
⋅자원봉사활동에 필요한 전문기술훈련
사회교육 ⋅자원봉사자 및 일반시민들에게 필요한 다양한 교육
관리자 및
지도자 교육
운영에 필요한 행정교육
⋅리더십, 조직관리, 갈등 교육
교재발간 ⋅과정별 교재 제작, 교육 만족도 조사
업무추진방향 세부 업무내용
센터조직 운영 및
행정지원시스템 수립
행정 매뉴얼
단체 및 자치구 자원봉사센터 평가 매뉴얼
조례, 시행규칙
자원봉사단체 예산지원
예산, 조직, 건물, 특수시책, 지시사항
직원 전문성(채용, 자격, 재교육 등)
중장기 종합계획 및 연간 운영계획
센터 후원 시스템 및 자문회의, 운영위원회 운영

3) 자원봉사센터 유형변수
○ 자원봉사센터 운영 주체별 유형
- 지방자치단체의 직영
▲ 지방자치단체에 업무에 자원봉사활동 포함, 이를 주관하는 담당자 혹은 담당부서가
지방자치단체의 조직에 포함
▲ 공무원에 의해 자원봉사활동이 조직화
▲ 지방자치단체에 의해 예산이 직접 집행
▲ 일정한 예산을 확보하여 자원봉사자들에게 최소한의 역할과 기능제공, 그 지역의 자원봉사활동
수요 파악 역할 담당
▲ 장점: 성숙되지 않는 자원봉사자 자원영입, 공무원 활용의 인건비 절감
▲ 단점: 공무원의 비전문성, 찾은 인사이동, 예산집행의 경직성, 주민참여의 타율성, 정치성 및
일회성 행사동원. 자원봉사활동 지속성의 어려움

 

- 자원봉사 대행조직의 운영
▲ 지방자치단체가 자체적으로 자원봉사업무를 집행하지 않고 이를 대행할 수 있는 조직을
사회단체로 만들어 운영하는 형태
▲ 실질적인 인력, 예산, 정관 및 운영위원의 선임에 관한 권한은 지방자치단체에 있음
▲ 자원봉사활동이 주민의 자발성과 민간자원 활용의 이념적 측면강조
▲ 사회단체로 민간단체의 성격을 많이 가지고 있는 것처럼 보임
▲ 직영체제에 가까우며 수요처 개발과 정보확보에 어려움
▲ 지방자치단체 자원봉사 관련부서와 경쟁이나 갈등, 업무중복 우려

 

- 민간위탁 운영
▲ 기존의 자원봉사 관련 법인에 자원봉사활동과 관련된 업무 이관하면서 예산지원
▲ 지방자치단체에서 예산지원을 받아 시녀단체로 전략위험성 내포
▲ 민간법인의 재정여건에 따라 법인의 장과 센터장이 겸임하는 경우 전문성/독립성 위험 내포
▲ 위탁법인 선정에 문제점 노출시 자원봉사활성화 기대 어려움
▲ 민간자원 활용과 자율적인 활동 전개의 장점

 

- 민간단체 운영
지방자치단체로부터 그 어떤 지원도 받지 않고 자원봉사에 관심을 가진 주민들이 모여 자체적인
회비와 후원금으로 운영하는 경우

 

○ 운영체계 선택의 변수
- 첫째, 그 지역의 자율성과 자치 의식의 정도에 대한 이해
- 둘째, 지역주민의 자원봉사에 대한 이해 정도와 민주적인 훈련 정도, 혹은 기존의
자원봉사활동의 성숙도 파악
- 셋째, 지역사회의 행정책임자와 지역사회 대표들의 자원봉사센터 육성에 대한 확고한 의지와
지원 또한 자원봉사센터 운영방법 선택
- 넷째, 지방자치단체장의 자원봉사센터에 대한 이해
- 다섯째, 지방자치단체의 재정능력과 정책결정의 우선순위

 

4) 자원봉사센터 운영평가
○ 평가의 개념 및 중요성
- 평가란 어떤 것의 장점, 유용성, 가치 등을 결정하는 과정
- 평가이유: 프로그램 개선, 효용성 판단, 관리운영의 효과성 증진, 책임성 제고, 정보제공
- 기본목적: 프로그램 효과성 측정으로 사업의 지속, 중단, 확대, 축소등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제공
- 기관의 일반적 목적: 활동의 효율성 제고와 사업운영에 대한 의사결정 기초자료, 인센티브
근거자료,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기관 운영 기반조성
- 체계적 평가의 이유: 합리적인 경영통제, 업무자들에게 피드백 평가제공, 서비스 혁신 가능,
책임성과 순응을 가지도록 돕는 기능담당, 대외관계 속에서의 역할(외부 공개로 홍보와 비난 방어,
외부지지 구축)
- 사업평가 목적: 프로그램 계획이나 운영에 환류적 정보제공, 책임성있는 과업이행, 평가 이론
형성에 기여

 

○ 평가지표
- 평가차원은 이해관계자 집단의 목적, 평가의 초점, 평가설계 방법, 평가자의 역할 등에 의해
다양한 차원으로 수행됨. 어떤 가치기준과 초점에 의해 평가 결과가 다양함

 

- 자원봉사센터 평가지표 
▲ 조직운영 및 인적관리
▲ 자원봉사프로그램 활성화
▲ 자원봉사교육의 전문화
▲ 자원봉사관리시스템의 체계화
▲ 자원봉사의식의 저변확대
▲ 봉사자 만족도 및 실시평가단 종합 평가

 

○ 평가방법
- 서류평가: 총괄표(요약서), 자가평가표, 실적및 증빙자료철
▲ 사업의 계획성, 전문성, 체계성, 효과성, 투명성, 참여성, 참신성, 지속성 등 종합적으로 고려한
총괄배점
- 현장평가 : 평가단 구성하여 자원봉사센터 방문(서류평가 확인)
- 설문평가 : 봉사자 및 수혜자, 수요기관에 전화 혹은 문서를 보내 만족도 측정


○ 평가모델 활용
- 연구결과는 활용도에 따라 그 값어치가 달라짐
- 평가의 평가 : 평가의 계획서나 평가내용을 다른 사람에게 평가 받음
- 자원봉사센터의 정기적인 평가는 자원봉사센터 운영의 활성화 긍정적 영향
- 실적위주, 순위경쟁에서 진정한 의미의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인식전환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