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원봉사론

사회복지, 복지학과, 복지사 등 과목 자원봉사론 요약 정리 23. 자원봉사 교육프로그램

23. 자원봉사 교육프로그램

1. 교육내용에 따른 분류


1) 자원봉사에 있어 교육의 중요성
- 기본적인 활동 유도
- 활동의 장기화
- 자원봉사자 소그룹모임 가능
- 인센티브의 역할
- 전문성 강화
- 평생교육
- 정보교환

 

2) 자원봉사교육의 원리
- 자발성
- 참여성
- 수용성
- 개별성

 

3) 교육의 내용
- 조직에 대한 교육
- 자원봉사 개념과 자원봉사자의 자세에 대한 교육
- 봉사활동업무에 대한 교육(표준화된 업무 수행과정의 학습)
- 변화에 따른 대비 교육(예측 가능한 사례를 통해 교육)
- 직무설계에 따른 책임 교육
- 자원봉사자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교육

 

4) 교육내용에 따른 분류
(1) 오리엔테이션(기본교육)
- 봉사자의 욕구파악
- 자원봉사자에게 기관의 업무나 자원봉사자 활동상황에 대한 정확한 정보의 제공이 선행
- 기관의 목표와 자원봉사자 자신의 목표를 조정하고, 기관에서 제공하려고 하는 봉사활동 영역과
자원봉사자가 원하는 활동영역의 조정
- 자원봉사자의 자질과 규칙에 대한 내용전달을 통하여 자원봉사자의 활동에 대한 기준을 제공
- 봉사자들이 기본적으로 자원봉사활동을 이해할 수 있는 공식적인 교육교재를 마련
- 교재는 책자뿐만 아니라 시청각 자료(비디오테이프, CD 등)가 적절
- 기관에 관한 내용(기관목적, 기능, 주요사업, 운영현황 등)과 자원봉사활동에 관한
내용(자원봉사프로그램 목적, 세부사업내용, 일정, 자원봉사자의 역할 내용, 준비물, 사전지식 등),
자원봉사자의 역할과 자세에 관한 내용(자원봉사자의 기능, 마음가짐, 활동수칙 등), 자원봉사활동
사례 등이 포함

 

(2) 직무교육
-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구체적인 활동내용과 봉사자의 임무, 역할, 행정적 절차 등을 가르치는
과정
- 실제적으로 봉사활동이 이루어지는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으며, 현장과 유사한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음.
- 봉사자들이 봉사활동에서 느낄 수 있는 막연한 기대감이나 역할모호성을 제거하여 실제
봉사활동에서의 만족도를 높이기도 하며, 봉사활동 시 발생될 수 있는 위험 요소 및 문제점을
사전에 감지할 수 있도록 해 줌.
- 봉사활동 현장의 환경에 대한 내용(위치, 주변 환경 및 여건, 지역실태, 물리적 여건 등),
표준화된 봉사활동 내용(시간, 과업내용, 세부활동 지침 등), 다른 봉사자와의 관계(팀리더와의
관계, 동료 봉사자와의 협조관계, 관계 속에서의 자신의 역할 찾기 등), 책임과 권한에 관한
사항(봉사활동 내에서의 기관, 자원봉사 관리자, 봉사자의 책임과 권한에 대한 명확한 구분,
과실에 대한 대처 등), 자원봉사활동 실적 관리 사항

 

(3) 전문교육
- 자원봉사자들이 맡게 될 여러 책무에 관련된 전문적 기술과 지식을 제공하는 교육
- 자원봉사 인력의 변화에 따른 순조로운 전환
- 자원봉사자들의 충실한 업무활동을 유발하고 그들에게 향후 책무의 단계를 알려줌으로써
자원봉사자들에게도 혜택을 제공
- 자원봉사자들의 경력 개발을 향한 중간단계로서 기관에서 계속 봉사할 수 있도록 동기를 유발
- 보다 전문적인 자원봉사활동을 원한다면 그 만큼 자원봉사자에 대한 투자도 아끼지 말아야
한다.

 

(4) 재교육
- 활동의 시간이 점점 길어지면서 봉사자들은 되풀이되는 현장 속에서 안이해지고 해이해지며,
활동 자체도 타성에 젖게 됨.
- 일정한 기간 동안 봉사하면서 조직에 대한 흐름을 이해하게 되면서 봉사자간의 소속감을
확인하고 느끼고자 하는 욕구도 생기며, 다른 봉사자나 직원들과의 관계가 빈번해지면서 관계의
어려움에 접하게 됨.
- 재교육은 어느 정도의 봉사활동 경험을 가지고 있는 봉사자를 위한 교육이기 때문에 단순한
강의 보다는 자신의 사례를 풀어 놓고 전문가의 전문적인 의견이 필요- 자신을 점검할 수 있는
기회를 갖고 기관과 직원, 클라이언트에게 더욱 필요한 봉사자가 되게 하는 매개체 등이 교육

 

(5) 사회교육(평생교육)
- 봉사활동을 종종 자신의 개발(self-develpment)로 보고 있으며, 봉사활동을 통하여 배울 수 있는
학습기회가 자원봉사자들에게 만족감 제공
- 자원봉사자들의 자존심을 높여주고, 프로그램의 어떤 부분에 관한 지식을 증대시키고, 직원들의
전문지식을 공유하게 하여서 자원봉사자들을 인간으로 성장

 

(6) 수퍼비젼(평가교육)
- 자원봉사자의 활동 전에 활동의 목적과 오늘의 목표에 대한 재점검과 활동 후의 활동 점검,
평가 중요
- 자원봉사자의 활동에 대한 기관의 관심과 검토/평가과정은 소속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으며,
자원봉사자의 자질 향상에도 도움
- 서비스의 질을 향상
-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관리가 용이

 

2. 교육방법에 따른 분류
1) 강의
2) 시청각 교육
3) 워크샵
- 의사전달을 더 잘할 수 있도록 활성화 시키는 방법
- 특정문제를 교육이나 훈련하는 하나의 방법
4) 세미나
- 하나의 주제를 놓고 여러 분야의 전문가 혹은 실무자들이 토론하면서 다양한 시각과 특성을
파악하도록하는 교육방법
5) 분임토의
- 교육생들이 직접참여하여 일정한 주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경험, 의견을 표현할 수 있는
참여형 교육방법
6) 역할극
7) 사례발표와 수퍼비젼
8) 가상연습(simulation hours)
9) 사이버교육
10) 타 기관방문

 

3. 교육대상 및 특성에 따른 분류


1) 청소년
- 청소년 자원봉사의 특성
▲ 청소년은 아동과 성인 사이의 중간에 존재하는 과도기적 특성을 보이며 성인이 되기 위한
예비적인 시기
▲ 에릭슨의 발달이론에 따르면 청소년기는 자신이 누구인지를 탐구하고 자신의 정체성을
형성하는 시기이다. 이는 자신이 수행하는 다양한 역할을 검토하고 이 역할들을 자신을 인식하는
정체성으로 통합.
▲ 청소년은 성인의 부속물이 아닌 독립된 인격체로서 다양하고 전체적인 존재로 어떠한
상황에서도 존중되어야 할 사회적 존재

 

- 청소년자원봉사 효과
▲ 개인적 측면 : 정서를 포함한 성격발달, 지적발달에 긍정적인 영향, 경험적 학습의 기회제공,
새로운 역할 수행, 자신의 유능감, 성인 역할의 탐색, 여가 시간의 활용, 자아성취감, 의사결정과
책임감, 사회의 다양성 이해
▲ 교육적 측면 : 교육과 현실의 통합, 부가적인 학습지원, 행동수정, 학교와 지역사회의 관계증진,
학생과 교사간의 의사소통 증진 및 관계증진에 기여
▲ 지역사회 측면 : 미래의 자원으로서 청소년 자원의 개발, 지역사회 자원의 확보, 청소년 및
학교와의 관계 증진, 공동체의 의식의 함양, 지역주민 간의 이해 폭의 확장 등에 기여

 

- 학생자원봉사 관련주체 구성도

학생자원봉사
교육체계
(교육행정가/교사)
학생 / 학부모
자원봉사활동터전
(사회복지기관시설,
자연환경, 문화유적,
지역사회, 공공기관 등)
자격 있는 복지
시민 자질 향상
자원봉사조정기관
(청소년자원봉사센터,
언론기관자원봉사사무국,
각종자원봉사센터 등)

- 학생자원봉사 문제점
▲ 주무부처 : 제도시행에 있어서 최소한의 기준제시 미흡, 관련 기관간의 연계체계 미흡,
형식적인 교사연수, 활동경비 지급 미흡 등
▲ 교사 : 학생 자원봉사에 대한 인식과 준비 미흡, 자료부족, 업무과중, 프로그램 개발 미흡 등
▲ 학생 : 시간마련의 어려움, 인식 및 정보부족, 점수따기식 자원봉사
▲ 학부모 : 자원봉사 필요성에 대한 인식부족, 봉사활동으로 인한 성적저하 우려 등

 

2) 대학생
- 대학의 사회봉사기능
▲ 학문적 연구결과를 활용함으로써 이루어지는 봉사활동
▲ 대학생의 인적자원을 활용
▲ 대학생이 직접 사회에 참여하는 활동
- 대학 자원봉사의 필요성
▲ 스스로 타인에게 봉사하는 자원봉사의 경험을 통한 인격적 성장.
▲ 자신의 잠재능력을 실현하고 전문성을 실험 기회.
▲ 지역사회에 대하여 공동체 의식과 사회적 책임 실천 기회.
▲ 사회 및 국가 그리고 전 세계 인류의 발전 실현 기회.

 

- 대학생 자원봉사의 특성
▲ 학생들의 바른 인성과 성숙한 자아 형성 활동.
▲ 학생들의 전문지식 및 기술의 적용과 연마를 지원 활동.
▲ 학생들에게 사회적 책임감과 사회지도자로서의 능력 배양 활동.
▲ 대학 내 건전한 대학문화의 정착 활동.
▲ 대학교육의 확충과 국제화 촉진 활동.
▲ 대학과 지역사회 간의 연계, 협력을 통한 봉사네트워크 구축 활동.
▲ 지역공동체 의식 확산과 사회통합 활동.

 

- 대학 자원봉사교육의 원칙
▲ 사회봉사 프로그램에는 공동의 선을 추구하기 위한 책임 있고 진취적인 인물들이 가담되어야
한다.
▲ 사람들에게 자신들의 사회봉사 경험을 비평할 수 있는 조직된 기회를 부여해야 한다.
▲ 참여자 모두에게 분명한 사회봉사와 학습목표를 구체화시켜야 한다.
▲ 사회봉사수혜자가 봉사의 필요성을 인식할 수 있는 욕구를 갖도록 하여야 한다.
▲ 사회봉사자와 기관조직의 책임을 분명히 하여야 한다.
▲ 상황의 변화를 감안하는 준비과정을 통해 서비스제공자와 서비스 욕구를 연계 지어야 한다.
▲ 조직의 진지하며 적극적이고 일관된 실천을 기대해야 한다.
▲ 목표달성을 위해 훈련, 감독, 모니터링, 지원, 인정, 평가 등이 뒤따라야 한다.
▲ 시간적인 여유를 지녀야 하고, 이는 관계자 모두의 이해에 부합하여야 한다.
▲ 다양한 계층의 참여와 역할을 기획하여야 한다.

 

- 대학 자원봉사교육을 위한 모형

동아리활동 기존의 학생회나 동아리가 스스로 활동을 할 때 대학에서 지원함
중개, 알선 대학의 봉사활동 담당 조직에서 학생봉사활동을 지원하고 외부기관단체와의
연계를 통한 공동참여와 적시적소 배치를 지원함
학점인정 학과 또는 해당 교과목에 대하여 학점을 인정해주는 제도 도입과 개선
교과실습 전공 또는 교과목의 일부로 자원봉사활동을 포함시키는 경우.
개인 교수가 선택할 수도 있고 단과대학 차원에서 인정하는 경우도 있음.
과목확대 사회봉사 교과실습을 학과차원 또는 단과대학 차원에서 봉사활동을 장려하는
제도
교양과목 특정 학과 또는 단과대학에서 독립과목을 개설하여 사회봉사이론과 실기를
학생들이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
현재 많은 대학들이 이 모형을 따르고 있음
과목확대 학과 또는 단과대학에서 해당 전공의 필수과목으로 사회봉사를 포함시키는 제도
교양과목 대학의 교육정책상 사회봉사를 ‘졸업필수’ 과목으로 선택하는 경우

 

3) 주부(여성)
- 여성 자원봉사의 시대적 필요성
▲ 유휴여성인적자원의 증대에 따른 사회적 활용의 문제가 심각히 대두
▲ 여성 개인의 잠재능력 개발과 활용에 대한 욕구가 증대
▲ 여성의 생산적 여가활동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대
▲ 여성 노동력이 필요한 사회복지 수요가 증대
▲ 사회 전체의 자원봉사활동 생활화 분위기를 주도하는 여성의 역할이 강조

 

- 자원봉사 현황

구분 내용
불우이웃돕기 아동 결식아동돕기, 의료비 지원, 미아보호
청소년 소년소녀가장돕기, 장학사업, 청소년 상담 및 운영, 기타
노인 독거노인, 경로잔치, 고부간 정나누기 행사,
노인간호봉사단
저소득층 지원 실직가정돕기, 모자가정돕기, 합동결혼식, 자매결연,
호스피스, 환경미화원 돕기, 출산지원비, 기타
장애인 행사자원봉사, 장애인 결연사업
시설지원 아동시설, 모자보호시설, 장애인시설, 한국복지재단후원
공동모금회 성금기탁, 기부금 헌납, 기타
지역사회봉사 재난위기지원 수재민 돕기, 재해 현장 봉사
지역사회봉사활동 지역청소, 꽃길조성
농촌일손돕기 농번기 농사일 돕기
기타 교도소 방문, 군부대 위문, 병원 및 의료서비스 자원봉사,
농산물 직거래 자원봉사, 기타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주관
봉사활동 참여
지자체 주관 행사 자원봉사, 실업자 취업안내, 기타
봉사활동을 위한 기금마련 바자회, 휴경지작물재배, 재활용품 수집

 

- 여성자원봉사의 활성화 방안
▲ 여성 개인의 자원봉사활동 의식개발
▲ 여성 사회교육기관의 자원봉사활동 기능강화
▲ 여성 자원봉사 기능의 활성화
▲ 여성단체의 자원봉사활성화
▲ 여성 자원봉사관련 기관 간의 연계

 

4) 조기 은퇴자
- 직업 상실의 소외감을 채워 줄 수 있는 기회
- 재취업으로 연결하려는 욕구파악 이해
- 취업의 감각을 살릴 수 있는 교육필요
- 다양한 인센티브 제공 등을 통한 참여동기 충족

 

5) 기업 자원봉사
- 기업자원봉사의 특성
▲ 기업의 사회기여활동의 변화: 좋은 기업정신
▲ 큰 사회에서 좋은 회사로: 사회적 책임 지향의 이념
▲ 기업본업을 살린 자원봉사: 사회전담부서 설치
-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동기: 이타주의, 기술정체성, 기업시민정신, 기술과 인적자원, 마케팅,
지역사회개발, 마케팅, 임직원 사기, 정치적 후원, 지도자의 관심, 기업의 정체성, 세금혜택
-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의의
▲ 기업자체의 전반적인 경제적, 사회적 목적 달성과 구성원 및 이해 당사자들의 기대 부응에
효과적인 도구의 역할
▲ 지역사회의 다양한 문제해결을 위해 인적 자원과 에너지 공급의 근원이 됨
▲ 직장은 자신과 타인을 돕는 방편으로 자원봉사활동을 지원, 격려함으로 도덕적으로 올바른
위치 지키고, 기업 자체의 노동력을 강화한다.
- 활성화 방안
▲ 기업 자원봉사 개념의 정립과 전파
▲ 추진조직과 인력
▲ 자원봉사 프로그램 개발과 정착
▲ 자원봉사 참여 직원에 대한 지원제도 정착
▲ 외부 단체와의 연계 및 공동 프로그램 참여 및 개발
▲ 기업 자원봉사 활동의 문제점
▲ 지역의 중요한 문제가 아닌 평범한 활동에 참여
▲ 모든 임직원에 적용되지 못하고 있다.
▲ 기업의 이윤 추구와 공동의 이익의 충돌

 

6) 노인세대
- 필요성 : 자기성숙, 공동체 의식강화, 자원봉사의 당사자성
▲ 자원봉사의 당자사성 : 객체의 주체화, 탈낙인화, 탈병리화, 탈전문화
: 자원봉사의 당사자성은 ‘고독의 보편화’와 ‘욕구의 다양화
특수화’의 사회에서는 지리적으로
가깝고, 상황적으로 유사한 욕구를 지닌 사람이 자원봉사를 하게 될 때 발휘되는 것으로 당사자
본인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게 된다.

 

- 노인 자원봉사의 활동거리
▲ 젊은 세대에 대한 지식 전송. 지도 활동
▲ 자원을 활용하는 활동
▲ 손수 복지활동에 필요한 물품 만드는 활동
▲ 거리를 아름답게 만드는 활동
▲ 지역을 지키는 점검, 조사 활동
▲ 고독, 고립을 방지하는 방문 활동
▲ 서로 만남의 장을 만들어 사는 보람을 높이는 활동
▲ 시설 노인이나 아동을 초청하는 활동
▲ 지역봉사지도원으로 활동

 

- 독특한 자원봉사활동 탐색

본인의
특성을
살린다
희망하는
활동장소
희망하는
활동대상
흥미 있는
활동분야
기능(일) 관심주제 현재 활동자의 상황
원래의
직업
자원봉사센
아동 문화 돕는다 인간소외 독신생활
취미 가까운 곳 중.고교생,
대학생
복지 조사한다 넓힌다, 사회진출 여성의 노부부세대
집(공간
제공)
개인의 집 모자.정부자가 국제협력 교유 . 전한다 정보화 아들 부부와 , 딸
동거
핸디캡(거동
불편 등)
가게, 희사 노인 교육 하게 한다 국제화 3세대 동거
시간 학교 장애인 평화 모은다,
모집한다
합리화 거동 불편
연륜 공공시설 외국인 생명 만든다 고령화 재활훈련

 

- 노인자원봉사조정자의 유의사항
▲ 노인의 성격이나 습관을 파악한다.
▲ 자원봉사활동을 인생설계의 가운데 둔다.
▲ 건강, 안전에는 만전을 기한다.
▲ 주머니 사정에도 주의한다.
▲ 클라이언트라도 자원봉사활동을 할 수 있다.
▲ 부부 가족관계도 배려한다.
▲ 노인은 자원봉사자이기도 하다.
▲ 다양한 메뉴를 준비해서 활동의 게기를 만든다.
▲ 활동에 들어가기 전에 강의를 충분히 해야한다.
▲ 잘못된 계산식 남녀 비율과 연령 구성에 주의한다.

 

- 자원봉사활동 범위확대
▲ 잠재된 노인 자원봉사자 발굴
▲ 다양한 홍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체계구축
▲ 기업의 퇴직준비교육, 사원교육, 종교단체에 참여권유
▲ 노인관련시설이용자에게 권유
▲ 노인 활동을 자원봉사활동으로 발전시킴
▲ 공익증진활동
▲ 개인활동에 대해 학습, 그룹조직, 대상과 접촉, 행정과 연계, 활동의 확산 등
▲ 자원봉사활동의 장을 넓힘
▲ 활동처의 다양화 모색

 

4. 교육주체에 따른 분류


1) 관리자 (내부직원)
- 기관의 직원은 장기간 그 분야에서 활동한 사람
-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많은 정보를 공유한 사람
- 자원봉사기관의 입장에서 기관의 지침을 제공 문제발생 가능
- 오리엔테이션, 캠프 등에서 진행

 

2) 외부강사
- 넓은 시야에서 자신의 업무이해 도움

 

3) 자원봉사자
- 다른 어떤 강사보다 동질감을 줄수 있다는 장점
- 공유와 생동감
- 신뢰감의 약점이 있음

 

4) 클라이언트
- 자원봉사 자신들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클라이언트 입장에서 평가받은 기회
- 클라이언트 입장에서 다시 들을 수 있는 기회
5) 외부 교육전문기관 위탁
- 교육전문기관에 위탁

 

5. 교육환경에 따른 분류
1) 고정형 회의실
- 움직임이 적은 강의, 세미나, 시청각 교육
- 자원봉사자가 적은 경우, 익명성의 교육이 더 타당하다고 판단하는 경우

 

2) 이동식 회의실
- 이동성이 높은 교육시 적당
- 분임토의 워크숍, 역할극
- 자원봉사자들간의 역동성 프로그램

 

3) 수련장(캠프장)
- 일정기간 봉사활동을 한 봉사자들이 봉사자 간의 친목도모
- 다른 봉사자의 모습을 통해 자신의 모습을 돌아볼 수 있게 함

 

4) 외부기관
- 일상적인 봉사현장에서 벗어난 다양한 체험 기회 제공

 

6. 강사풀 활용
- 다양한 채널을 통해 각 분야의 전문가 리스트 확보
- 사회복지학과 관련 교수, 자원봉사전문가, 교육 가능한 사회복지기관 실무자, 자원봉사자,
수혜자
- 이론과 실기를 접목한 교육진행
- 사회복지협의회, 사회복지사협회, 직능단체 협회 등 협력 유지

 

7.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1) 자원봉사 교육프로그램의 특성
- 자원봉사자 교육프로그램은 우선 봉사자의 자발성을 상승시킬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봉사자들의 자발성을 도모할 수 있는 교육내용이나 교육방법, 특히 교육장의 분위기 등의 선택이
그것이다.
- 자원봉사자에 대한 수용성을 포함하는 것이어야 한다. 봉사자들이 갖고 있는 문제나 욕구를
받아들일 수 있는 열린 교육이 되어야 함을 강조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 봉사자들의 개개인의 능력이나 개인적인 환경, 전문성 정도를 모두 고려한 교육은 되지
못하더라도 참여하는 봉사자에 대한 개별성을 인정한 교육프로그램이 되어야 한다.


2) 세부 운영지침
- 첫째, 교육의 목표를 정확히 설정하라
▲ 기관, 직원, 자원봉사, 수혜자 입장에서 어떠한 측면의 변화를 기대하는지에 대한 목표 설정
- 둘째, 여러가지의 교육방법을 선택하라


▲ 강의와 분임토의 연결, 시청각 교육과 사례발표, 수퍼비젼
▲ 시간안배 고려

 

- 셋째, 강사를 잘 선택하라
▲ 고려: 교육의 목표와 자원봉사 특성, 교육내용 설명
▲ 성별, 연령 고려

 

- 넷째, 유사한 과목의 개설을 피하라
▲ 교육의 유사성과 지겨움 방지

 

- 다섯째, 현장형 학습을 강화하라
▲ 사회봉사활동 소게서 일어나는 문제점이나 이슈를 중심으로 설명하고 교육

 

- 여섯째, 교육프로그램의 평가를 실시하라
▲ 교육의 만족도 측정
▲ 교육 프로그램 개발자료 활용

 

- 일곱째, 교육진행에 대한 체크리스트를 만들어라
▲ 교육일정에 필요한 업무 세분화
▲ 담당 직원 자원봉사자 명단, 체크리스 작성
▲ 교육일정에 대한 구체성 확보

 

3) 과정(순서)
* 자원봉사자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치면서 작성되어야 한다.

 

- 1단계 : 기관, 자원봉사 관리자(유급직원), 자원봉사자, 수혜자, 지역사회에서의 욕구에 대한
정확한 사정이 필요하다. 즉, 자원봉사자 각각의 관심분야, 능력, 태도와 관련되어야 하며, 기관의
목적에 부합하고 현실에서의 실행 가능성이 높으며, 자원봉사자 개개인의 관심분야와 상호연관성
등이 고려되어야 한다.

 

- 2단계 : 교육프로그램 목표설정
* 자원봉사활동의 실행과 평가를 촉진시키기 위해서 목표는 성문화된 양식으로
측정 가능하도록 설정되어야 하며, 이때 목표는 활동적인 목표와 교육적인 목표로 구분하여
실시한다.

 

- 3단계 :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 자원봉사자의 요구, 관심, 시간 및 기관의 재정, 목적, 그리고 지역사회의 특성, 현황을
사전에 고려하여 교육방법, 장소, 설비장치, 인적 물적 자원을 포함한 교육과정을 결정해야 한다.
* 또한, 이 교육프로그램은 기관의 목적달성에 기여하도록 계획되어야 한다. 교육 및 훈련과정은
기관의 업무를 모두 강화시키는 보조자로서의 역할이 아닌, 자원봉사자의 활동의 약점을 보완하여
적극적으로 봉사활동에 참여하게 하는 기능을 한다는 입장에서 추진되어야 한다.

 

- 4단계 : 교육실시
* 동료직원, 교육을 도와줄 전문가, 기관의 협조가 반드시 필요하며, 봉사자에게 필요한
교육시간대를 선정하는 것도 중요하다. 교육 효과를 도출해 내기 위한 다양한 기술과 기법을
사용하고, 내용이 충실한 성문화된 교재를 준비해야 한다.
* 물리적 환경 조성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 5단계 : 평가
* 교육목표의 달성여부 확인하는 과정이자 향후계획을 위한 기초과정이 평가 단계이다.
* 그러나 각각의 단계마다 평가가 포함되어 있어야 하며, 목적과 대상이 명확하게 표현되어야
효과적인 평가가 가능하다.
* 성공과 실패의 원인을 정확히 분석하여 교육프로그램의 변경 및 재구조화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