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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원봉사론

사회복지, 복지학과, 복지사 등 과목 자원봉사론 요약 정리 21. 프로그램 개발 사례

21. 프로그램 개발 사례

 

1. 사회복지 프로그램 사례
1) 프로그램 작성의 노하우
(1) 프로그램 접근

 

○ 프로그램 프로포절의 의미
- 사업자금확보, 양질의 프로그램 전개
- 클라이언트를 어떻게 잘 포장할 것인가
- 인력을 어떻게 확보하고 관리할 것이가
○ 클라이언트(소비자, 수혜자)눈 높이
- 클라이언트 눈높이에서 프로그램 시작
- 클라이언트 이해와 현장에서의 일체감, 동질감, 함께함
- 한가지 프로그램에서 연속상의 프로그램 진행

 

○ 정보력
- 프로그램의 정보력이 좌우(시대흐름, 신정보, 정부정책, 자치구정책, 기업동향)
- 사회복지/자원봉사 패러다임변화
- 기업의 동향(복지->사회서비스, 문화투자, 소외계층과 연결)
- 시장화

 

○ 지원기관의 특성
(2) 제목

구분 내용
기본구조 --누구에게(대상) -----무엇을(내용)
의미 포괄성, 추상성, 직설법, 호감유인성,
누구라도 공감 가는 것, 목적을 한 문장으로 압축함
내용 클라이언트 직접대면, 새로운 영역, 흥미영역, 관심영역
참고사항 최근3년 간 제목검색, 중복을 피할 것, 현재 관심있는 시사점
정부동향, 기업동향, 지역특성

(3) 대상

구분 내용
기본구조 구체적인 클라이언트, 실질적 사업참여자
의미 클라이언트 분석, 데이터베이스 평소관리, 사업성과분석,
클라이언트 사례관리, 기관-지역-클라이언트- 사회복지사,
구체적 클라이언트에 대한 문제점/사업필요성 도출
내용 소와계층아동(1단계) → 아동세대, 조손가정아동, 한부모, 다문화, 기로기, 맞벌이,
질환, 장애
세부구분(2단계) → 부모(보호자)여부, 건강여부, 경제(독립)생활여부, 특별성 여부
지원여부(3단계) → 정부지원여부, 후원지원여부
구체적 대상자 선정(4단계) → 사례별, 특성별
참고사항 사업의 영역확보, 평소사례관리를 어떻게 하는가?
사업대상자에 대한 분석형, 보호연속체적사례관리

(4) 문제점
○ 내가 해결할 수 있는 문제점이 문제점
○ 문제점 분석적 접근 : 인프라, 전달체계, 지역사회안전망, 역량강화, 네트워크
○ 인프라

구분 내용
기본구조 사업참여 물적자원
의미 사업참여시 물자원확보 여부
사업비 산출근거
내용 장소/공간 : 사업진행에 필요한 장소(기관사업 중복성)
장비 : 필요장비(소모품/비소모품)확인
참고사항 사업비 산출시 비소모품(기자재, 장비)은 탈락가능성

○ 전달체계

구분 내용
기본구조 인적체계
의미 사업참여의 인적자원 체계
내용 기관동료(본연의 업무에 지장 없게)
자원봉사자(정기, 비정기 : 개인, 단체)
클라이언트(모집, 접수, 관리)
수퍼바이져(전공, 비전공 : 유명, 덜유명 : 전공, 비전공)
참고사항 사업참여에 대한 인력에 대한 배치와 적절성

○ 지역사회안전망

구분 내용
기본구조 클라이언트에 직접 전달하는 서비스
의미 클라이언트에게 직접/간접적으로 제공하는 것
내용 재가복지, 후원, 결연, 정서, 가사, 간병 등
참고사항 클라이언트 직접적으로 인지할 수 있는 것

○ 역량강화

구분 내용
기본구조 인력체계에 대한 역량강화
자신이 할 수 있는 프로그램
의미 동료, 자원봉사자, 클라이언트를 중심으로 하는 empowerment
자신의 위치와 역량확인
자신 있는 프로그램 진행, 사기, 자신감
내용 대상 : 동료, 자원봉사, 클라이언트
방법 : 직접, 간섭, 실기실습
자신의 위치확인 : 할 수 있는 영역, 할 수 없는 영역
자신의 프로그램 진행능력 : 시간 활용 할 수 있으나 시간상 못하는 것,
업무중복문제, 자원동원문제, 협력사업
참고사항 자신의 프로그램에 대한 자신감, 충만감이 뛰어나야함.
이것 아니면 안 된다.

○ 네트워크

구분 내용
기본구조 지역사회 네트워크/ 거버넌스
의미 사업의 지역사회 알림, 홍보, 평가 기능
사업의 화합, 협력, 일체감, 완성감
내용 전체가 하나됨 행사, 캠프, 세미나, 워크샵, 00날행사, 00만남행사, 축제, 바자회,
평가보고서
참고사항 사업의 의미가 외부 도출됨
내부 : 사업참여자 일체감, 완성감, 평가
외부 : 홍보, 지원기관 의도 기여, 보고서 완성

(5) 목적목표

구분 내용
목적 목표들의 집합체, 1-2개문장, 추상성, 포괄성
목표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취해야만하는 행동을 위한 진술
하위목표 집합, 2-4개 목표, 실현가능성, 기술적 실행성
하위목표 결과목표 집합체, 2-4개 하위목표, 구체적 평가가능/확인
측정 가능한 문장으로 기술, 구체적 실현가능성
결과목표 프로그램단위, 문제욕구의 직접적 해결점
평가 가능한(기술적) 문장, 프로그램명(구체적 사업명과 동일)

(6) 예산

구분 내용
기본구조 실질 소요사업비
의미 사업에 필요한 실질적 사업비 산출
사업비 조율시 최소한의 한계선 마련(한계선 미만시 포기?)
내용 사업 필요한 직접사업비 산출
간접비 산출 필요(타 사업 중복성 확인)
참고사항 실질 사업비를 근거로 한 사업 제출 여부
기관과 사업비 협상시 근거자료

(7) 프로그램 구성

구성요소
참가자 프로그램 담당자 환경/장소 실시시간
장비/도구 실시방법 활동내용 실시주체

(8) 서비스 제공시 고려사항
○ 낙인, 대체성, 표적효율성, 거래
○ 사회문제 해결에 대한 적합성
○ 평등성 : 분배적 정의 실현
○ 형평성 : 편향 없이 공평한 서비스 제공
○ 적절성 : 바람직한 수준
○ 비용효과성 : 산출>투입
○ 사회적 효과성 : 보편적인 사회적 할당

 

(9) 서비스 전달체계 확인
○ 통합성과 지속성
- 클라이언트가 한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비슷한 자격기준을 요구하는 다른 프로그램에
참여하는데 있어 자격심사를 다시 받는다든지 혹은 자격심사를 다시 받는다든지 혹은 자격신청을
하기 위해 여기저기 돌아다니지 않게 설계

 

○ 접근가능성
- 클라이언트들이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접근가능한 거리위치, 고려

 

○ 책임감
- 책임감 있게 접근시 클라이언트는 문제해결을 위한 높은 확신감, 신뢰감 확보

 

○ 의사결정 참여
- 기관결정에 시민참여, 클라이언트 참여

 

○ 다양성
- 사회복지사들과 조직에서 클라이언트의 인종, 민족, 성별, 문화 등 다양성 인식

 

2) 사회복지 프로그램 사례
(1) 프로그램명 : 빈곤가족 방임 방치된 아동을 위한 정서지지 및 가족지원 프로그램
(2) 프로그램 필요성
○ 문제점
- 00동지역 1,500세대 중 1,000세대 저소득층
- 빈곤으로 인한 방임방치아동 증가(물리적, 환경적 조건 제약, 가정보호기능과 교육기능 마비)

 

○ 사례유형
- 모자가정이면서 세대주가 정신장애(초등저학년)
- 편부가정세대 아동(초등저학년)
- 고령노인(80대, 치매증상)과 아동세대(초등저학년)
- 의도적/의존적으로 아동을 보호하는 세대

 

○ 사업대상
- 빈곤으로 인한 방임방치 아동세대(초등생이 실질적으로 가장 역할을 하고 있는 세대)

 

(3) 필요성/접근방향

필요성 접근방향
1. 사회정서 및 여가문화공간 부족
- 부모의 통제를 벗어나 있는 상황에서
정서적인 발달을 유도하기 위한 적당한 놀이
공간과 교육공간 필요
아동쉼터 조성
2. 학업성취 동기 및 학교생활 약화
- 저소득층아동이 일반아동에 비해 낮은
부력감과 자존감 형성. 학업성취와 실행의
정도 및 사회적응도 낮음
저소득층 아동에게 학습기회 및 학업동기
기회부여와 자신감 형성
3. 가족정서 및 기능 약화
- 부모들이 근로수입에 의존하는 계층이기
때문에 아동들을 지도해주기 힘든 상황
가족구성원별 사례관리(부모의 무관심을
관심의 방향으로)

(4) 프로그램 목적
- 빈곤의 순환으로 인해 방해되고 방임되어진 아동들을 위해 지역사회 안전망 차원의 정서적
지지의 아동쉼터를 제공하고 학교 및 가정교육 보완의 학습 및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며
가족결속력 강화를 위한 Family management를 통하여 아동이 건전하고 바른 성장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5) 프로그램 목표

원인도출 목표 하위목표
사회정서 및
여가문화공간부족
아동을 안전하게 보호
정서적 발달 도모
아동쉼터 조성
자아존중감 향상
아동 도서관 운영 실시
학업성취 동기
및 학교생활약화
학교교육과
가정교육 보완
자기보호기술 수행능력 증진
학습수행능력과 흥미도 향상
생활의 질적향상 도모
인간관계 형성의 범위 증대
가족정서
및 기능약화
Family management를
통한 가족간의
유대관계를 향상
아동이해와 보호자의 아동관심도 향상
가족유대감 만족도 증진
사례관리 실시

(6) 서비스 대상 선정 기준 및 인원수

대상구분 산출근거 인원수
일반집단 00광역시 북구지역 결손가정세대 아동 2,279명
위험집단 000동지역 결손가정세대 아동 372명
표적집단 정신장애모자가정 초등아동세대(25명),
편부모가정초등아동세대(38명),
고령노인 80세이상과 초등 아동세대(15명)
78명
클라이언트수 표적집단중 초등아동이 실질적 가정 역할하는 세대 중 본
프로그램에 희망하는 세대아동
30명

(7) 기대효과
○ 쉼터 및 아동도서관를 통한 아동의 정서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원예활동 등을 통한 창의력
증진과 자아표현을 계발시킨다.
○ 자기보호기술확보로 가정의 기능을 보완하고, 학습지도를 통한 학교부적응 아동의 기초학력
다지기와 또래집단을 통한 사회성계발훈련을 증진시킨다.
○ 가족구성원별 사례관리와 보호연속체적 가족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빈곤가족 방임
방치된 아동을 위한 total 사례관리를 통한 2차적 사회문제를 예방한다.
○ 빈곤가족 방임
방치 아동 가족기능강화사업의 모델링을 제공한다.

 

(8) 세부내용

결과목표 하위목표 프로그램 내용 및 수행방법 프로그램매개체 담당자 역할
Ⅰ. 아동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정서적
발달을
도모한다.
1. 아동들의
지역안전망
확보를 위한
쉼터를
조성한다.
∙ 우리들의 공간 만들기
- 장소: 복지관 2,3층 베란다
- 내용: 아이들의 휴식공간마련과
원예놀이를 통한 지적, 심리적,
사회적 효과를 가져 오도록 함.
∙ 스스로 공간이용하기
- 내용: 셀프 간식 만들기,
셀프카페, 셀프 공부방, 셀프
놀이공간
- 쉼터공간마련
- 꽃씨 심기
(허브 키우기,
채소 가꾸기)
- 셀프도구
- 원예도구
- 쉼터조성
- 원예놀이를
통해 아동의
변화를 관찰해봄
- 기록 등을
통하여 이용자
관리를 수시
점검함
결과목표 하위목표 프로그램 내용 및 수행방법 프로그램매개체 담당자 역할
Ⅰ. 아동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정서적
발달을
도모한다.
2. 개별집단
상담을 통해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킨다.
∙ 개별상담(아동, 보호가족세대원)
- 장소: 개별 상담실
- 내용: 검사지를 통해 아동의
심리상태를 점검하고 보호가족
세대원의 아이관심도 정도를
파악하도록 함.
(MMPI, HTP 묘화검사)
- 현실적인 자신을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는 길 모색
∙ 집단상담
- 장소: 집단상담실
- 내 용: 자신의 다양한 측면
알아보기, 자기자신칭찬하기, 자신의
감정 생각 표현해보기
- 나 알리기
- 나의 과거,
미래 집단토론
- 자기칭찬
- 친구칭찬하기
- 나전달법
- 감정이야기
하기 발표
- 검사자/해석
- 아동의
자기표현 돕기
- 아동의견 존중
- 상담지도
(개별, 집단)
- 칭찬을 통해
아동이 타인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도록 도움.
3. 아동의
정서활동지원을
위한
아동도서관
운영을
실시한다.
∙ 아동도서관개설
- 시간: 15:00 ~ 18:00
- 주2회
- 내용: 사서관리, 도서대여,
글쓰기대회(월1회), 독후감 전시회,
도서회원관리
- 청소년
공부방
- 도서대장
- 도서회원카드
- 스스로 도서관
관리 및 이용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함.

 

결과목표 하위목표 프로그램 내용 및 수행방법 프로그램매개체 담당자 역할
Ⅱ.
학습 및
교육프로그
램을 통해
학교교육과
가정교육을
보완할 수
있도록
돕는다.
1. 아동들의
자기보호기술
수행능력을
증진시킨다.
(자기보장교육)
∙ 시간관리 프로그램 및 돈 관리
방법
- 효과적으로 돈쓰는 방법에 대해
알려줌.
∙ 시청각교육 및 소양교육
- 내용: 성교육, 환경위생,
응급처치, 위급상황대처하기
∙ 음식만들기
(밥하기, 반찬, 김밥, 간식만들기)
∙ 가정생활교육
(세탁기 사용법, 집안 청소하는
방법, 바퀴벌레 사용법, 모기향
사용하기, 양초/성냥사용하기,
비상약품구비하기)
- 시간일지양식
작성 후 토론
- 용돈
계획서작성
- 시청각교육
- 음식 만들기
- 프로그램지도
- 시청각 교육시
아동반응관찰
- 강사의뢰
결과목표 하위목표 프로그램 내용 및 수행방법 프로그램매개체 담당자 역할
Ⅱ.
학습 및
교육프로그
램을 통해
학교교육과
가정교육을
보완할 수
있도록
돕는다.
2. 다양한
교육 매개체를
통해 아동들의
학습수행능력과
공부에 대한
흥미도를
향상시킨다.
(학교학습보완)
∙ 학습지도
- 내용: 숙제지도, 기초학습지도
∙ 독서지도: 읽기능력, 쓰기능력증진
∙ NIE교육: 창의력증진
∙ 놀이지도: 레크리에이션을 통해
공동체함양과 새로운 놀이문화제공
- 과제
- 게임
- 토론
- 교과서,
참고서, 문제집
- 읽기,
쓰기교육
- 브레인스토밍
- 신문지
- 아동이
기초학습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함.
- 놀이지도 수행
3. 바른생활
습관에 의한
생활의 질적
향상을
도모한다.
(가정학습보완)
∙ 전통예절 익히기
- 내용: 인사법, 손님예절,
교통안전 익히기
- 전통놀이 익히기
- 견학을 통해
우리선조들의
풍습 알아보기
- 초청강의
- 강사섭외
- 프로그램수행
- 예절교육을
통해 실생활에서
사용하고 변화될
수 있도록 유도
4. 또래모임을
통한 인간관계
형성의 범위를
증대시킨다.
(사회교육보완)
∙ 동아리집단구성
- 풍물패, 기자동아리, 게임동아리,
딱지
․팽이치기동아리
- 대학교
자원봉사팀과
연계
- 아동 동아리
집단이 구성될
수 있도록 함.
- 자원봉사와
연계
- 동아리구성시
지지자역할

 

결과목표 하위목표 프로그램 내용 및 수행방법 프로그램매개체 담당자 역할
Ⅲ. family
management
를 통한 가족
간의
유대관계를
향상시킨다.
1. 가정방문을
통한
아동이해와
보호자의
아동관심도를
향상시킨다.
∙ 가정방문
- 전화상담 및 서신상담
- 가정방문
- 알림장
- 서신교환
- 아동에 대한
검사와
관찰행동자를
통해 아동을
파악함
- 가정방문
상담을 통해
부모와 상담함
결과목표 하위목표 프로그램 내용 및 수행방법 프로그램매개체 담당자 역할
Ⅲ. family
management
를 통한 가족
간의
유대관계를
향상시킨다.
2. 가족캠프를
통한
가족유대감의
만족도를
증진시킨다.
∙ 보호 가족 만남의 시간 갖기
- 실시: 년 2회(1박2일)
- 방법: 세대원에게 1일
일당지급
(후원금품 동시제공),
가족구성원 참석, 가족성원
중심의 캠프진행
- 가족캠프
- 캠프계획서
- 가족캠프진행
- 가족 간의
유대감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유도
3. 가족구성원별
보호연속체적
사례관리를
실시한다.
∙ 사례관리
- 가족구성원별 개인사례관리
일지/카드/화일철 작성하기,
개인별사례관리회의
- 사회복지관 재가복지팀과
연계한 보호서비스제공
- 가족구성원별
기록카드
- 사례회의
- 서비스 명부
- 가족구성원별
사례관리
- 재가복지팀과
대상자간의
연계를 위한
지원역할

 

(9) 사업 실행일정

(10) 프로그램의 기술적 기반

빈곤가족 방임방치된 아동을 위한 정서지지 및 가족지원서비스
(고령세대 +초등아동세대, 정신장애를 가진 한부모가정 +
초등아동, 저소득 가정중 초등아동이 실질 가장세대)
정서적프로그램
- 자기보호기술
- 학습지도(학교학습보완)
- 바른생활지도(가정학습보완)
교육프로그램
- 자기보호기술
- 학습지도(학교학습보완)
- 바른생활지도(가정학습보완)
- 또래모임(사회교육보완)
가족기능프로그램
- 가정방문
- 가족캠프
- family management를 통한
관리(재가복지팀과 연계된
보호연속체서비스제공)
쉼터 및 아동도서관를 통한 아동의 정서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원예활동 등을 통한 창의력
증진과 자아표현을 계발시킨다.
자기보호기술확보로 가정의 기능을 보완하고, 학습지도를 통한 학교부적응 아동의
기초학력 다지기와 또래집단을 통한 사회성계발훈련을 증진시킨다.
가족구성원별 사례관리와 보호연속체적 가족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11) 사업비
○ 총사업액 11,728,000원
○ 신청금액 8,825,000 원
○ 직접사업비 중 자부담 2,903,000원 (총 신청금액의 24.75%)
○ 신청금액 중 인건비 2,000,000원(총 신청금액의 17.05%)
(12) 평가

평가 목표1 목표2 목표3
평가지표 ∙ 아동 쉼터의 이용과 활용도
60%이상
∙ 아동 쉼터의 프로그램이
만족도 60%이상증진
∙ 아동들의 성격과 행동에
변화가 있는가?
- 자아존중감 30%향상
∙ 아동 도서관운영이 아이들에
의하여 운영되고 있는가?
- 참가율 60%이상
∙ 아동들이자기보호수행
- 능력 50%이상 증진
∙ 아동들의 학습능력
50%이상 향상
∙ 아동들의 행동평가
50%이상 향상
∙ 또래모임을 통해 인간관계
형성의 범위 50%이상 향상
∙ 가정방문을 통해 부모가
아동에 대한 관심도
30%이상 향상
∙ 가족캠프를 통해 가족
유대감이 증대되었는가?
∙ 가족구성별 사례관리에
의하여 서비스가
이루어지고 있는가?
∙ 가족구성원의
생활만족도 30%이상 향상
측정도구 ∙ 쉼터이용 만족도검사
∙ 상담일지
∙ 검사지(MMPI, 부모관계
진단검사지, HTP묘화검사지),
자아존중감 검사도구
∙ 도서관이용일지 및 운영일지
∙ 아동의 시간일지양식
∙ 용돈계획서
∙ 학습능력향상도 검사지
∙ 행동평가검사지
∙ 아동이 또래 형성집단
범위도 측정
∙ 가정환경조사서
∙ 가족구성원별 사례
관리일지 작성
∙ 가족캠프 참여 후
만족도 검사지
∙ 가족생활만족도검사지
평가 목표1 목표2 목표3
평가방법 ∙ 쉼터이용 사전사후검사
∙ 아동 검사지 전후검사
∙ 개별상담일지를 통한 아동
변화상태 변화
∙ 자아존중감검사
∙ 도서관 운영일지를 통한
운영상태점검
∙ 도서관 운영에 따른만족도
검사
∙ 시간일지 양식을 통해
자신의 시간관리 변화도 파악
∙ 용돈계획서 작성 전후
변화도 측정
∙ 가정생활관찰일지
∙ 학습능력향상도
사전
사후검사
∙ 행동평가 사전
사후검사
∙ 아동의 또래 형성집단
범위도 측정 사전
사후
∙ 가족캠프 참여후 만족도
검사
∙ 가정환경 조사서를 통한
상담여부 확인
∙ 가족구성원 생활만족도
검사

2. 자원봉사 프로그램 사례
(1) 사업명 : 자원봉사자 육성사업(인터넷 검색자료)
(2) 사업의 개념과 필요성
○ 사업의 개념 : 자원봉사육성사업이란 크게 보면 자원봉사활동과 관련된 모든 과정을 포함한다.
즉 자원봉사자 모집, 조직에 대한 오리엔테이션, 자원봉사자 업무와 관련한 기본 훈련의 제공,
과업기준의 제시, 관리감독자에게 접근할 수 있는 기회의 제공, 자원봉사업무활동 및 활동시간에
관한 기록 유지, 정기적 업무평가, 자원봉사 관련 직원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의 제공 등 모든
과정이 이에 해당된다.

 

○ 사업의 필요성
- 일반적인 필요성
- 청소년 자원봉사의 필요성
- 대학생 사회봉사활동의 필요성
- 사회복지기관에서의 필요성

 

(3) 대상

대상구분 산출근거 단위수
일반집단 00시에 거주하는 시민* 9,895,217
위험집단 ○○구에 거주하는 지역주민** 458,998
표적집단 일반집단 중 자원봉사를 하고자
하는 의지를 가진 자
***
클라이언트 수 표적집단 중 복지관에서 활동하고 있는 성인 및
대학생, 청소년 자원봉사자***
728

(4) 대상집단의 문제정의 및 욕구사정

 

(5) 사업의 목적
- 지역주민에게 적성과 연령에 맞는 자원봉사활동을 제공함으로써 지역사회에 관심을 가지고
활동 할 수 있는 사회참여 욕구를 충족하고 더 나아가 지역사회가 가지고 있는 문제해결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6) 사업의 목표
○ 목표1. 각 대상자에게 적합한 자원봉사활동의 기회를 제공한다.
하위목표1) 대상자의 연령과 적성에 알맞은 자원봉사활동의 배치를 한다.
하위목표2) 대상자별 관심영역과 특성을 고려하여 자원봉사의 기회를 제공한다.
○목표2 . 봉사활동에 대한 교육을 통해 지역사회에 대한 관심을 갖도록 한다.
하위목표1) 지역사회에 대한 관심을 가질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하위목표2) 지역사회중심의 자원봉사 활동을 실시한다.
○목표3. 봉사활동의 관리를 통한 재참여를 유도하고자 한다.
하위목표1) 자원봉사활동 간담회를 통해 지속적인 참여를 유도하고자 한다.
하위목표2)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보상적 측면에서 복지관 행사 참여 및 우수자원봉사자를
표창한다.

 

(7) 운영방법

(8)사업내용
○ 자원봉사 모집

○ 배치구조

○ 자원봉사자 활동과정

○ 자원봉사자 활동분야

활동영역 활 동 내 용
재가복지사업 도시락배달 : 독거노인 위주의 도시락 배달(차량 및 배달서비스)
김치배달 : 배달서비스.
.이
미용서비스 : 매월 격주(24주) 화요일 10시~15시
이동목욕사업 입욕 서비스 : 10~16시
국수나라 음식조리 및 배식 : 매주 토요일 10시~12시
장애인 주간보호소 수업보조, 환경미화, 말벗, 청소 등
장애청소년 방과후학교 수업보조, 환경미화, 말벗, 청소 등
CBR 물리치료 : 거동불편 어르신에게 물리치료 실시
보호작업시설 정신지체 장애우들과 수업진행 및 작업수행(매일 10시~15시)
장애아어린이집 발달장애 및 정신지체 어린이들의 수업진행 보조 및 사회적응 훈련
치매단기보호센터 치매어르신 생활 보조, 말벗 등
방과후학교 초등학생 방과후 학생 수업보조(매일 오전 10시~17시)
기타 복지후생사업분야 - 청소, 이미용 보조, 이동목욕보조
행정업무분야 - 각종 행정 서류정리 및 업무보조, 전산작업보조

○ 관리과정

(9) 수행인력

(10) 예산

(11) 평가

평가 목표1 목표2 목표3
평가지표 1. 각 대상자에게 적합한
자원봉사활동의 기회를
제공한다.
2. 봉사활동에 대한 교육을
통해 지역사회에 대한
관심을 갖도록 한다.
3. 봉사활동의 관리를 통한
재참여를 유도하고자 한다.
평가방법 ① 자원봉사 등록대장 : 각 프로그램에서 활동하고 있는 자원봉사자 및
전문자원봉사자의 현황을 파악한다.
② 자원봉사자 배치 현황표 : 각 프로그램별 자원봉사자의 배치현황을 파악하여
적절한 배치가 되었는지 파악한다.
③ 자원봉사 교육(일지): 자원봉사교육에 대한 평가를 한다. 교육프로그램의 개발을
통해 교육과 자원봉사 기회의 접목을 통한 프로그램을 통해 만족도를 알아본다.
④ 만족도 조사 : 자원봉사자의 특성에 맞는 활동에 배치되었는지 여부와 활동내용에
대한 만족도를 측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