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프로그램 개발 사례
1. 사회복지 프로그램 사례
1) 프로그램 작성의 노하우
(1) 프로그램 접근
○ 프로그램 프로포절의 의미
- 사업자금확보, 양질의 프로그램 전개
- 클라이언트를 어떻게 잘 포장할 것인가
- 인력을 어떻게 확보하고 관리할 것이가
○ 클라이언트(소비자, 수혜자)눈 높이
- 클라이언트 눈높이에서 프로그램 시작
- 클라이언트 이해와 현장에서의 일체감, 동질감, 함께함
- 한가지 프로그램에서 연속상의 프로그램 진행
○ 정보력
- 프로그램의 정보력이 좌우(시대흐름, 신정보, 정부정책, 자치구정책, 기업동향)
- 사회복지/자원봉사 패러다임변화
- 기업의 동향(복지->사회서비스, 문화투자, 소외계층과 연결)
- 시장화
○ 지원기관의 특성
(2) 제목
구분 | 내용 |
기본구조 | --누구에게(대상) -----무엇을(내용) |
의미 | 포괄성, 추상성, 직설법, 호감유인성, 누구라도 공감 가는 것, 목적을 한 문장으로 압축함 |
내용 | 클라이언트 직접대면, 새로운 영역, 흥미영역, 관심영역 |
참고사항 | 최근3년 간 제목검색, 중복을 피할 것, 현재 관심있는 시사점 정부동향, 기업동향, 지역특성 |
(3) 대상
구분 | 내용 |
기본구조 | 구체적인 클라이언트, 실질적 사업참여자 |
의미 | 클라이언트 분석, 데이터베이스 평소관리, 사업성과분석, 클라이언트 사례관리, 기관-지역-클라이언트- 사회복지사, 구체적 클라이언트에 대한 문제점/사업필요성 도출 |
내용 | 소와계층아동(1단계) → 아동세대, 조손가정아동, 한부모, 다문화, 기로기, 맞벌이, 질환, 장애 세부구분(2단계) → 부모(보호자)여부, 건강여부, 경제(독립)생활여부, 특별성 여부 지원여부(3단계) → 정부지원여부, 후원지원여부 구체적 대상자 선정(4단계) → 사례별, 특성별 |
참고사항 | 사업의 영역확보, 평소사례관리를 어떻게 하는가? 사업대상자에 대한 분석형, 보호연속체적사례관리 |
(4) 문제점
○ 내가 해결할 수 있는 문제점이 문제점
○ 문제점 분석적 접근 : 인프라, 전달체계, 지역사회안전망, 역량강화, 네트워크
○ 인프라
구분 내용 |
기본구조 사업참여 물적자원 |
의미 사업참여시 물자원확보 여부 사업비 산출근거 |
내용 장소/공간 : 사업진행에 필요한 장소(기관사업 중복성) 장비 : 필요장비(소모품/비소모품)확인 |
참고사항 사업비 산출시 비소모품(기자재, 장비)은 탈락가능성 |
○ 전달체계
구분 | 내용 |
기본구조 | 인적체계 |
의미 | 사업참여의 인적자원 체계 |
내용 | 기관동료(본연의 업무에 지장 없게) 자원봉사자(정기, 비정기 : 개인, 단체) 클라이언트(모집, 접수, 관리) 수퍼바이져(전공, 비전공 : 유명, 덜유명 : 전공, 비전공) |
참고사항 | 사업참여에 대한 인력에 대한 배치와 적절성 |
○ 지역사회안전망
구분 | 내용 |
기본구조 | 클라이언트에 직접 전달하는 서비스 |
의미 | 클라이언트에게 직접/간접적으로 제공하는 것 |
내용 | 재가복지, 후원, 결연, 정서, 가사, 간병 등 |
참고사항 | 클라이언트 직접적으로 인지할 수 있는 것 |
○ 역량강화
구분 | 내용 |
기본구조 | 인력체계에 대한 역량강화 자신이 할 수 있는 프로그램 |
의미 | 동료, 자원봉사자, 클라이언트를 중심으로 하는 empowerment 자신의 위치와 역량확인 자신 있는 프로그램 진행, 사기, 자신감 |
내용 | 대상 : 동료, 자원봉사, 클라이언트 방법 : 직접, 간섭, 실기실습 자신의 위치확인 : 할 수 있는 영역, 할 수 없는 영역 자신의 프로그램 진행능력 : 시간 활용 할 수 있으나 시간상 못하는 것, 업무중복문제, 자원동원문제, 협력사업 |
참고사항 | 자신의 프로그램에 대한 자신감, 충만감이 뛰어나야함. 이것 아니면 안 된다. |
○ 네트워크
구분 | 내용 |
기본구조 | 지역사회 네트워크/ 거버넌스 |
의미 | 사업의 지역사회 알림, 홍보, 평가 기능 사업의 화합, 협력, 일체감, 완성감 |
내용 | 전체가 하나됨 행사, 캠프, 세미나, 워크샵, 00날행사, 00만남행사, 축제, 바자회, 평가보고서 |
참고사항 | 사업의 의미가 외부 도출됨 내부 : 사업참여자 일체감, 완성감, 평가 외부 : 홍보, 지원기관 의도 기여, 보고서 완성 |
(5) 목적목표
구분 | 내용 |
목적 | 목표들의 집합체, 1-2개문장, 추상성, 포괄성 |
목표 |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취해야만하는 행동을 위한 진술 하위목표 집합, 2-4개 목표, 실현가능성, 기술적 실행성 |
하위목표 | 결과목표 집합체, 2-4개 하위목표, 구체적 평가가능/확인 측정 가능한 문장으로 기술, 구체적 실현가능성 |
결과목표 | 프로그램단위, 문제욕구의 직접적 해결점 평가 가능한(기술적) 문장, 프로그램명(구체적 사업명과 동일) |
(6) 예산
구분 | 내용 |
기본구조 | 실질 소요사업비 |
의미 | 사업에 필요한 실질적 사업비 산출 사업비 조율시 최소한의 한계선 마련(한계선 미만시 포기?) |
내용 | 사업 필요한 직접사업비 산출 간접비 산출 필요(타 사업 중복성 확인) |
참고사항 | 실질 사업비를 근거로 한 사업 제출 여부 기관과 사업비 협상시 근거자료 |
(7) 프로그램 구성
구성요소 | |||
참가자 | 프로그램 담당자 | 환경/장소 | 실시시간 |
장비/도구 | 실시방법 | 활동내용 | 실시주체 |
(8) 서비스 제공시 고려사항
○ 낙인, 대체성, 표적효율성, 거래
○ 사회문제 해결에 대한 적합성
○ 평등성 : 분배적 정의 실현
○ 형평성 : 편향 없이 공평한 서비스 제공
○ 적절성 : 바람직한 수준
○ 비용효과성 : 산출>투입
○ 사회적 효과성 : 보편적인 사회적 할당
(9) 서비스 전달체계 확인
○ 통합성과 지속성
- 클라이언트가 한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비슷한 자격기준을 요구하는 다른 프로그램에
참여하는데 있어 자격심사를 다시 받는다든지 혹은 자격심사를 다시 받는다든지 혹은 자격신청을
하기 위해 여기저기 돌아다니지 않게 설계
○ 접근가능성
- 클라이언트들이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접근가능한 거리위치, 고려
○ 책임감
- 책임감 있게 접근시 클라이언트는 문제해결을 위한 높은 확신감, 신뢰감 확보
○ 의사결정 참여
- 기관결정에 시민참여, 클라이언트 참여
○ 다양성
- 사회복지사들과 조직에서 클라이언트의 인종, 민족, 성별, 문화 등 다양성 인식
2) 사회복지 프로그램 사례
(1) 프로그램명 : 빈곤가족 방임 방치된 아동을 위한 정서지지 및 가족지원 프로그램
(2) 프로그램 필요성
○ 문제점
- 00동지역 1,500세대 중 1,000세대 저소득층
- 빈곤으로 인한 방임방치아동 증가(물리적, 환경적 조건 제약, 가정보호기능과 교육기능 마비)
○ 사례유형
- 모자가정이면서 세대주가 정신장애(초등저학년)
- 편부가정세대 아동(초등저학년)
- 고령노인(80대, 치매증상)과 아동세대(초등저학년)
- 의도적/의존적으로 아동을 보호하는 세대
○ 사업대상
- 빈곤으로 인한 방임방치 아동세대(초등생이 실질적으로 가장 역할을 하고 있는 세대)
(3) 필요성/접근방향
필요성 | 접근방향 |
1. 사회정서 및 여가문화공간 부족 - 부모의 통제를 벗어나 있는 상황에서 정서적인 발달을 유도하기 위한 적당한 놀이 공간과 교육공간 필요 |
아동쉼터 조성 |
2. 학업성취 동기 및 학교생활 약화 - 저소득층아동이 일반아동에 비해 낮은 부력감과 자존감 형성. 학업성취와 실행의 정도 및 사회적응도 낮음 |
저소득층 아동에게 학습기회 및 학업동기 기회부여와 자신감 형성 |
3. 가족정서 및 기능 약화 - 부모들이 근로수입에 의존하는 계층이기 때문에 아동들을 지도해주기 힘든 상황 |
가족구성원별 사례관리(부모의 무관심을 관심의 방향으로) |
(4) 프로그램 목적
- 빈곤의 순환으로 인해 방해되고 방임되어진 아동들을 위해 지역사회 안전망 차원의 정서적
지지의 아동쉼터를 제공하고 학교 및 가정교육 보완의 학습 및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며
가족결속력 강화를 위한 Family management를 통하여 아동이 건전하고 바른 성장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5) 프로그램 목표
원인도출 | 목표 | 하위목표 |
사회정서 및 여가문화공간부족 |
아동을 안전하게 보호 정서적 발달 도모 |
아동쉼터 조성 자아존중감 향상 아동 도서관 운영 실시 |
학업성취 동기 및 학교생활약화 |
학교교육과 가정교육 보완 |
자기보호기술 수행능력 증진 학습수행능력과 흥미도 향상 생활의 질적향상 도모 인간관계 형성의 범위 증대 |
가족정서 및 기능약화 |
Family management를 통한 가족간의 유대관계를 향상 |
아동이해와 보호자의 아동관심도 향상 가족유대감 만족도 증진 사례관리 실시 |
(6) 서비스 대상 선정 기준 및 인원수
대상구분 | 산출근거 | 인원수 |
일반집단 | 00광역시 북구지역 결손가정세대 아동 | 2,279명 |
위험집단 | 000동지역 결손가정세대 아동 | 372명 |
표적집단 | 정신장애모자가정 초등아동세대(25명), 편부모가정초등아동세대(38명), 고령노인 80세이상과 초등 아동세대(15명) |
78명 |
클라이언트수 | 표적집단중 초등아동이 실질적 가정 역할하는 세대 중 본 프로그램에 희망하는 세대아동 |
30명 |
(7) 기대효과
○ 쉼터 및 아동도서관를 통한 아동의 정서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원예활동 등을 통한 창의력
증진과 자아표현을 계발시킨다.
○ 자기보호기술확보로 가정의 기능을 보완하고, 학습지도를 통한 학교부적응 아동의 기초학력
다지기와 또래집단을 통한 사회성계발훈련을 증진시킨다.
○ 가족구성원별 사례관리와 보호연속체적 가족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빈곤가족 방임․방치된 아동을 위한 total 사례관리를 통한 2차적 사회문제를 예방한다.
○ 빈곤가족 방임․방치 아동 가족기능강화사업의 모델링을 제공한다.
(8) 세부내용
결과목표 | 하위목표 | 프로그램 내용 및 수행방법 | 프로그램매개체 | 담당자 역할 |
Ⅰ. 아동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정서적 발달을 도모한다. |
1. 아동들의 지역안전망 확보를 위한 쉼터를 조성한다. |
∙ 우리들의 공간 만들기 - 장소: 복지관 2,3층 베란다 - 내용: 아이들의 휴식공간마련과 원예놀이를 통한 지적, 심리적, 사회적 효과를 가져 오도록 함. ∙ 스스로 공간이용하기 - 내용: 셀프 간식 만들기, 셀프카페, 셀프 공부방, 셀프 놀이공간 |
- 쉼터공간마련 - 꽃씨 심기 (허브 키우기, 채소 가꾸기) - 셀프도구 - 원예도구 |
- 쉼터조성 - 원예놀이를 통해 아동의 변화를 관찰해봄 - 기록 등을 통하여 이용자 관리를 수시 점검함 |
결과목표 | 하위목표 | 프로그램 내용 및 수행방법 | 프로그램매개체 | 담당자 역할 |
Ⅰ. 아동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정서적 발달을 도모한다. |
2. 개별․집단 상담을 통해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킨다. |
∙ 개별상담(아동, 보호가족세대원) - 장소: 개별 상담실 - 내용: 검사지를 통해 아동의 심리상태를 점검하고 보호가족 세대원의 아이관심도 정도를 파악하도록 함. (MMPI, HTP 묘화검사) - 현실적인 자신을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는 길 모색 ∙ 집단상담 - 장소: 집단상담실 - 내 용: 자신의 다양한 측면 알아보기, 자기자신칭찬하기, 자신의 감정 생각 표현해보기 |
- 나 알리기 - 나의 과거, 미래 집단토론 - 자기칭찬 - 친구칭찬하기 - 나전달법 - 감정이야기 하기 발표 |
- 검사자/해석 - 아동의 자기표현 돕기 - 아동의견 존중 - 상담지도 (개별, 집단) - 칭찬을 통해 아동이 타인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도록 도움. |
3. 아동의 정서활동지원을 위한 아동도서관 운영을 실시한다. |
∙ 아동도서관개설 - 시간: 15:00 ~ 18:00 - 주2회 - 내용: 사서관리, 도서대여, 글쓰기대회(월1회), 독후감 전시회, 도서회원관리 |
- 청소년 공부방 - 도서대장 - 도서회원카드 |
- 스스로 도서관 관리 및 이용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함. |
결과목표 | 하위목표 | 프로그램 내용 및 수행방법 | 프로그램매개체 | 담당자 역할 |
Ⅱ. 학습 및 교육프로그 램을 통해 학교교육과 가정교육을 보완할 수 있도록 돕는다. |
1. 아동들의 자기보호기술 수행능력을 증진시킨다. (자기보장교육) |
∙ 시간관리 프로그램 및 돈 관리 방법 - 효과적으로 돈쓰는 방법에 대해 알려줌. ∙ 시청각교육 및 소양교육 - 내용: 성교육, 환경위생, 응급처치, 위급상황대처하기 ∙ 음식만들기 (밥하기, 반찬, 김밥, 간식만들기) ∙ 가정생활교육 (세탁기 사용법, 집안 청소하는 방법, 바퀴벌레 사용법, 모기향 사용하기, 양초/성냥사용하기, 비상약품구비하기) |
- 시간일지양식 작성 후 토론 - 용돈 계획서작성 - 시청각교육 - 음식 만들기 |
- 프로그램지도 - 시청각 교육시 아동반응관찰 - 강사의뢰 |
결과목표 | 하위목표 | 프로그램 내용 및 수행방법 | 프로그램매개체 | 담당자 역할 |
Ⅱ. 학습 및 교육프로그 램을 통해 학교교육과 가정교육을 보완할 수 있도록 돕는다. |
2. 다양한 교육 매개체를 통해 아동들의 학습수행능력과 공부에 대한 흥미도를 향상시킨다. (학교학습보완) |
∙ 학습지도 - 내용: 숙제지도, 기초학습지도 ∙ 독서지도: 읽기능력, 쓰기능력증진 ∙ NIE교육: 창의력증진 ∙ 놀이지도: 레크리에이션을 통해 공동체함양과 새로운 놀이문화제공 |
- 과제 - 게임 - 토론 - 교과서, 참고서, 문제집 - 읽기, 쓰기교육 - 브레인스토밍 - 신문지 |
- 아동이 기초학습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함. - 놀이지도 수행 |
3. 바른생활 습관에 의한 생활의 질적 향상을 도모한다. (가정학습보완) |
∙ 전통예절 익히기 - 내용: 인사법, 손님예절, 교통안전 익히기 |
- 전통놀이 익히기 - 견학을 통해 우리선조들의 풍습 알아보기 - 초청강의 |
- 강사섭외 - 프로그램수행 - 예절교육을 통해 실생활에서 사용하고 변화될 수 있도록 유도 |
|
4. 또래모임을 통한 인간관계 형성의 범위를 증대시킨다. (사회교육보완) |
∙ 동아리집단구성 - 풍물패, 기자동아리, 게임동아리, 딱지․팽이치기동아리 |
- 대학교 자원봉사팀과 연계 |
- 아동 동아리 집단이 구성될 수 있도록 함. - 자원봉사와 연계 - 동아리구성시 지지자역할 |
결과목표 | 하위목표 | 프로그램 내용 및 수행방법 | 프로그램매개체 | 담당자 역할 |
Ⅲ. family management 를 통한 가족 간의 유대관계를 향상시킨다. |
1. 가정방문을 통한 아동이해와 보호자의 아동관심도를 향상시킨다. |
∙ 가정방문 - 전화상담 및 서신상담 |
- 가정방문 - 알림장 - 서신교환 |
- 아동에 대한 검사와 관찰행동자를 통해 아동을 파악함 - 가정방문 상담을 통해 부모와 상담함 |
결과목표 | 하위목표 | 프로그램 내용 및 수행방법 | 프로그램매개체 | 담당자 역할 |
Ⅲ. family management 를 통한 가족 간의 유대관계를 향상시킨다. |
2. 가족캠프를 통한 가족유대감의 만족도를 증진시킨다. |
∙ 보호 가족 만남의 시간 갖기 - 실시: 년 2회(1박2일) - 방법: 세대원에게 1일 일당지급 (후원금품 동시제공), 가족구성원 참석, 가족성원 중심의 캠프진행 |
- 가족캠프 - 캠프계획서 |
- 가족캠프진행 - 가족 간의 유대감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유도 |
3. 가족구성원별 보호연속체적 사례관리를 실시한다. |
∙ 사례관리 - 가족구성원별 개인사례관리 일지/카드/화일철 작성하기, 개인별사례관리회의 - 사회복지관 재가복지팀과 연계한 보호서비스제공 |
- 가족구성원별 기록카드 - 사례회의 - 서비스 명부 |
- 가족구성원별 사례관리 - 재가복지팀과 대상자간의 연계를 위한 지원역할 |
(9) 사업 실행일정
(10) 프로그램의 기술적 기반
빈곤가족 방임․방치된 아동을 위한 정서지지 및 가족지원서비스 (고령세대 +초등아동세대, 정신장애를 가진 한부모가정 + 초등아동, 저소득 가정중 초등아동이 실질 가장세대) |
||
▸정서적프로그램 - 자기보호기술 - 학습지도(학교학습보완) - 바른생활지도(가정학습보완) |
▸ 교육프로그램 - 자기보호기술 - 학습지도(학교학습보완) - 바른생활지도(가정학습보완) - 또래모임(사회교육보완) |
▸가족기능프로그램 - 가정방문 - 가족캠프 - family management를 통한 관리(재가복지팀과 연계된 보호연속체서비스제공) |
▸쉼터 및 아동도서관를 통한 아동의 정서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원예활동 등을 통한 창의력 증진과 자아표현을 계발시킨다. ▸자기보호기술확보로 가정의 기능을 보완하고, 학습지도를 통한 학교부적응 아동의 기초학력 다지기와 또래집단을 통한 사회성계발훈련을 증진시킨다. ▸가족구성원별 사례관리와 보호연속체적 가족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
(11) 사업비
○ 총사업액 11,728,000원
○ 신청금액 8,825,000 원
○ 직접사업비 중 자부담 2,903,000원 (총 신청금액의 24.75%)
○ 신청금액 중 인건비 2,000,000원(총 신청금액의 17.05%)
(12) 평가
평가 | 목표1 | 목표2 | 목표3 |
평가지표 | ∙ 아동 쉼터의 이용과 활용도 60%이상 ∙ 아동 쉼터의 프로그램이 만족도 60%이상증진 ∙ 아동들의 성격과 행동에 변화가 있는가? - 자아존중감 30%향상 ∙ 아동 도서관운영이 아이들에 의하여 운영되고 있는가? - 참가율 60%이상 |
∙ 아동들이자기보호수행 - 능력 50%이상 증진 ∙ 아동들의 학습능력 50%이상 향상 ∙ 아동들의 행동평가 50%이상 향상 ∙ 또래모임을 통해 인간관계 형성의 범위 50%이상 향상 |
∙ 가정방문을 통해 부모가 아동에 대한 관심도 30%이상 향상 ∙ 가족캠프를 통해 가족 유대감이 증대되었는가? ∙ 가족구성별 사례관리에 의하여 서비스가 이루어지고 있는가? ∙ 가족구성원의 생활만족도 30%이상 향상 |
측정도구 | ∙ 쉼터이용 만족도검사 ∙ 상담일지 ∙ 검사지(MMPI, 부모관계 진단검사지, HTP묘화검사지), 자아존중감 검사도구 ∙ 도서관이용일지 및 운영일지 |
∙ 아동의 시간일지양식 ∙ 용돈계획서 ∙ 학습능력향상도 검사지 ∙ 행동평가검사지 ∙ 아동이 또래 형성집단 범위도 측정 |
∙ 가정환경조사서 ∙ 가족구성원별 사례 관리일지 작성 ∙ 가족캠프 참여 후 만족도 검사지 ∙ 가족생활만족도검사지 |
평가 | 목표1 | 목표2 | 목표3 |
평가방법 | ∙ 쉼터이용 사전사후검사 ∙ 아동 검사지 전후검사 ∙ 개별상담일지를 통한 아동 변화상태 변화 ∙ 자아존중감검사 ∙ 도서관 운영일지를 통한 운영상태점검 ∙ 도서관 운영에 따른만족도 검사 |
∙ 시간일지 양식을 통해 자신의 시간관리 변화도 파악 ∙ 용돈계획서 작성 전후 변화도 측정 ∙ 가정생활관찰일지 ∙ 학습능력향상도 사전․사후검사 ∙ 행동평가 사전․사후검사 ∙ 아동의 또래 형성집단 범위도 측정 사전․사후 |
∙ 가족캠프 참여후 만족도 검사 ∙ 가정환경 조사서를 통한 상담여부 확인 ∙ 가족구성원 생활만족도 검사 |
2. 자원봉사 프로그램 사례
(1) 사업명 : 자원봉사자 육성사업(인터넷 검색자료)
(2) 사업의 개념과 필요성
○ 사업의 개념 : 자원봉사육성사업이란 크게 보면 자원봉사활동과 관련된 모든 과정을 포함한다.
즉 자원봉사자 모집, 조직에 대한 오리엔테이션, 자원봉사자 업무와 관련한 기본 훈련의 제공,
과업기준의 제시, 관리감독자에게 접근할 수 있는 기회의 제공, 자원봉사업무활동 및 활동시간에
관한 기록 유지, 정기적 업무평가, 자원봉사 관련 직원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의 제공 등 모든
과정이 이에 해당된다.
○ 사업의 필요성
- 일반적인 필요성
- 청소년 자원봉사의 필요성
- 대학생 사회봉사활동의 필요성
- 사회복지기관에서의 필요성
(3) 대상
대상구분 | 산출근거 | 단위수 |
일반집단 | 00시에 거주하는 시민* | 9,895,217 |
위험집단 | ○○구에 거주하는 지역주민** | 458,998 |
표적집단 | 일반집단 중 자원봉사를 하고자 하는 의지를 가진 자 |
*** |
클라이언트 수 | 표적집단 중 복지관에서 활동하고 있는 성인 및 대학생, 청소년 자원봉사자*** |
728 |
(4) 대상집단의 문제정의 및 욕구사정
(5) 사업의 목적
- 지역주민에게 적성과 연령에 맞는 자원봉사활동을 제공함으로써 지역사회에 관심을 가지고
활동 할 수 있는 사회참여 욕구를 충족하고 더 나아가 지역사회가 가지고 있는 문제해결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6) 사업의 목표
○ 목표1. 각 대상자에게 적합한 자원봉사활동의 기회를 제공한다.
하위목표1) 대상자의 연령과 적성에 알맞은 자원봉사활동의 배치를 한다.
하위목표2) 대상자별 관심영역과 특성을 고려하여 자원봉사의 기회를 제공한다.
○목표2 . 봉사활동에 대한 교육을 통해 지역사회에 대한 관심을 갖도록 한다.
하위목표1) 지역사회에 대한 관심을 가질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하위목표2) 지역사회중심의 자원봉사 활동을 실시한다.
○목표3. 봉사활동의 관리를 통한 재참여를 유도하고자 한다.
하위목표1) 자원봉사활동 간담회를 통해 지속적인 참여를 유도하고자 한다.
하위목표2)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보상적 측면에서 복지관 행사 참여 및 우수자원봉사자를
표창한다.
(7) 운영방법
(8)사업내용
○ 자원봉사 모집
○ 배치구조
○ 자원봉사자 활동과정
○ 자원봉사자 활동분야
활동영역 | 활 동 내 용 |
재가복지사업 | ․도시락배달 : 독거노인 위주의 도시락 배달(차량 및 배달서비스) ․김치배달 : 배달서비스. .이․미용서비스 : 매월 격주(2․4주) 화요일 10시~15시 |
이동목욕사업 | ․입욕 서비스 : 10~16시 |
국수나라 | ․음식조리 및 배식 : 매주 토요일 10시~12시 |
장애인 주간보호소 | ․수업보조, 환경미화, 말벗, 청소 등 |
장애청소년 방과후학교 | ․수업보조, 환경미화, 말벗, 청소 등 |
CBR | ․물리치료 : 거동불편 어르신에게 물리치료 실시 |
보호작업시설 | ․정신지체 장애우들과 수업진행 및 작업수행(매일 10시~15시) |
장애아어린이집 | ․발달장애 및 정신지체 어린이들의 수업진행 보조 및 사회적응 훈련 |
치매단기보호센터 | ․치매어르신 생활 보조, 말벗 등 |
방과후학교 | ․초등학생 방과후 학생 수업보조(매일 오전 10시~17시) |
기타 | ․복지후생사업분야 - 청소, 이미용 보조, 이동목욕보조 ․행정업무분야 - 각종 행정 서류정리 및 업무보조, 전산작업보조 |
○ 관리과정
(9) 수행인력
(10) 예산
(11) 평가
평가 | 목표1 | 목표2 | 목표3 |
평가지표 | 1. 각 대상자에게 적합한 자원봉사활동의 기회를 제공한다. |
2. 봉사활동에 대한 교육을 통해 지역사회에 대한 관심을 갖도록 한다. |
3. 봉사활동의 관리를 통한 재참여를 유도하고자 한다. |
평가방법 | ① 자원봉사 등록대장 : 각 프로그램에서 활동하고 있는 자원봉사자 및 전문자원봉사자의 현황을 파악한다. ② 자원봉사자 배치 현황표 : 각 프로그램별 자원봉사자의 배치현황을 파악하여 적절한 배치가 되었는지 파악한다. ③ 자원봉사 교육(일지): 자원봉사교육에 대한 평가를 한다. 교육프로그램의 개발을 통해 교육과 자원봉사 기회의 접목을 통한 프로그램을 통해 만족도를 알아본다. ④ 만족도 조사 : 자원봉사자의 특성에 맞는 활동에 배치되었는지 여부와 활동내용에 대한 만족도를 측정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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