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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원봉사론

사회복지, 복지학과, 복지사 등 과목 자원봉사론 요약 정리 18. 자원봉사활동 과정1

18. 자원봉사활동 과정1

<봉사활동 과정이해의 중요성>
- 관리자로서의 기초적인 내용
- 자원봉사에 대한 전체적인 조망
- 관리능력의 향상, 효율적인 인력활용
- 자원봉사의식의 확대
- 과정은 일방적인 단계가 아니라 순환적인 단계
- 자원봉사홍보 → 모집 → 면접 → 교육 및 훈련 → 배치 → 수퍼비젼 → 평가 → 인정과 보상
→ 사후관리

 

1. 자원봉사 홍보

 

1) 홍보의 개념
- 홍보란 불특정 다수에게 상품이나 서비스의 존재를 알려주고, 또 이에 대한 필요성을 설득하여
구매 혹은 참여활동을 촉진시켜 주는 설득 커뮤니케이션의 한 형태
- 홍보란 자원봉사센터가 여러 가지 매체를 활용, 일반 시민 및 특정 시민과 상호작용하여 시민이
자원봉사활동과 센터에 대해 우호적인 감정을 갖도록 하고 호의적인 관계를 유지하고자 하는
일련의 과정

 

2) 홍보 기능 및 중요성
- 홍보기능(미국 PR협회: 여론분석기능, 대중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상담역, 대외활동과
커뮤니케이션 프로그램의 수행기능, 공공정책에 대한 대응기능, 자원관리기능
- 사회문화적 기능 : 일반정보와 특수정보를 합쳐 최소 정보제공기능
- 학습적기능, 유혹의 기능, 욕망의 전환기능, 시간 및 공간적 요소로서의 기능, 문화의 통속화
기능
- 홍보 긍정적 역할 : 여론에 대한 감수성, 공공이익 추구, 유익성 제공, 정보욕구충족
- 홍보 부정적 역할 : 사실과장, 커뮤니케이션 혼란과 불신감, 약점은폐

 

3) 홍보의 종류와 특성
-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이미지 제고를 위한 홍보 :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기본 정신과 철학을
교육하고 널리 알림으로써 지역사회 구성원으로서 가져야하는 책임과 연대감, 참여의식을
불러일으키고자 의도된 홍보(언론 매체에 기고, 인터뷰 등)
- 자원봉사조직의 지지기반 확산을 위한 홍보 : 자원봉사단체나 기관의 역할과 가치, 수행하는
프로그램의 중요성과 효과를 알림으로써 지역사회로부터 자원봉사센터의 신뢰를 확보
유지하고자
의도된 홍보(홍보 리플렛, 소식지, 사업보고서 등)
- 자원봉사활동 기회에 대한 홍보 : 자원봉사에 관한 상세한 수요처 및 일감 소개를 통하여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이 자원봉사에 참여하도록 하는 홍보(대중매체, 인터넷, 박람회, 봉사대회 등)

 

4) 자원봉사에 있어 홍보의 중요성
- 자원봉사의식 확대 및 참여동기 극대화
- 잠재적 자원봉사자를 활동자로
- 자원봉사수요처 개발
- 자원봉사조직에 대한 이해도모
- 봉사활동 실적 홍보

 

5) 자원봉사 홍보내용 및 방법
- 홍보방법 선택기준
▲ 홍보의 질(음향, 영상, 화상의 질, 인쇄매체의 독특성), 접근가능성(영향권, 도달거리)
▲ 접근비용(금전적, 시간적, 심리적 비용), 메시지 내용에 대한 기억의 지속성
▲ 매체에 대한 호감반응성, 메시지의 반복가능성

 

- 홍보단계 : 정보수집→홍보계획→전달(커뮤니케이션)→평가
- 홍보대상에 대한 접근의 다양성
- 홍보내용
▲ 자원봉사에 대한 기초지식(정의, 자세, 역할, 발달사, 과정 등)
▲ 자원봉사자 및 수요처 모집(일반모집과 표적모집)
▲ 자원봉사프로그램 및 사업 안내
▲ 교육안내
▲ 실적 및 평가

 

▲ 자원봉사 실천방법
- 홍보방법 : 대중매체, 현수막, DM, 전화, 리플렛, 소식지, 평가보고서, 특별행사,
영화만들기(다큐멘터리), 지역정보지, 자원봉사라는 글씨 새기기, 가두행진, 캠페인, 샌드위치맨,
배너, 자막, 자원봉사 컴퓨터 게임프로그램 개발

 

6) 효과적인 홍보과정
- 1단계 : 홍보의 목적 및 대상자 설정

 

- 2단계 : 홍보수단 선정(일반시민 → 특정집단)
▲ 신문과 방송, 캠페인, 인터넷 홈페이지, (전자)우편
▲ 정기간행물 및 기타 인쇄매체(소책자, 전단, 교육자료집, 백서, 활동사례집, 포스터, 비디오,
기념품등)

 

- 3단계 : 홍보자료 제작
▲ 보도자료 작성법 : 좋은 보도자료라면 접수하는 매체의 기자가 내용을 더 손질하지 않고도
그대로 기사화해도 좋을 만큼 충실하게 작성

 

- 4단계 : 홍보자료 배부 및 홍보활동
▲ 홍보물 비치시에는 해당기관이나 그 장소의 담당자에게 허락을 얻고 홍보물 비치의 목적을
설득력 있게 전달
▲ 자원봉사자가 홍보활동을 할 경우, 사전교육을 통해 무엇을, 왜, 어떻게, 누구에게 홍보해야
하는지를 분명히 알려주고 역할을 부여
▲ 모집 : 사회복지시설이나 해당 기관이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자원봉사자를
발굴하는 제반 활동, 자원봉사자 발견하는 과정, 자원봉사자가 관심을 갖고 계속해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과정
▲ 수요처와 자원봉사자와의 수급체계의 기초

 

2. 모집
- 모집 : 선발을 하기 위하여 조직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자격과 능력을 갖춘 지원자들을
발굴하여 조직으로 유인하는 일련의 과정
- 모집의 목적 : 조직에 필요한 자원봉사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유능하고 원만한 대인관계를 맺을
수 있는 능력을 지닌 자원봉사자를 선발하는데 있음. 특히 자원봉사부문에 있어서는 유급의 직원
모집과는 다르게 자발성과 무보수성을 전제로 하므로 자원봉사자의 모집을 위한 동기부여가 더
중요하다 할 수 있음.

 

- 모집과정의 내용
▲ 자원봉사 신청자의 개인적인 관심이나 욕구를 파악 (욕구사정-자원봉사가 꼭 필요한 곳
파악하기)
▲ 외부사정 파악 (외부 다른 유사 기관 상황 파악- 왜 그들은 어떻게 왜 자원봉사자를
모집하는가
▲ 내부사정 파악 (행정적 협조요청, 직무요인 파악)
▲ 기관의 목적 및 철학을 고려한 모집
▲ 자원봉사자의 업무 및 역할의 구체적 명시
▲ 기관 및 지역사회를 고려한 프로그램의 목표의 이해

 

- 모집상의 유의할 점
▲ 수급체계를 염두해 두지 않고 양적으로 확대하는 경우, 적절한 배치가 이루어지지 않아 인적,
물적, 시간적인 손실을 초래
▲ 표적집단이 들어있는 대상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
▲ 자원봉사자가 참여하게 될 업무를 규정하고 업무에 맞는 봉사자 집단 구성
▲ 표적집단에 대한 이해
▲ 자원봉사프로그램에 대한 목적, 진행계획, 기타 관련사항에 대한 이해
▲ 다양한 계층을 수용한 준비

 

- 모집과정(대구시 자원봉사센터, 2007)
▲ 1단계 : 모집목표 설정단계(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는 단계)
* 모집 전 점검사항에 비추어 부족한 부분을 조정해 놓고 모집목표를 수립.
* 업무의 내용은 무엇이며, 어떤 자격 혹은 능력을 지닌 사람을, 언제까지 몇 명을 모집하기를
원하는가에 대한 해답을 찾는 단계로 설명 할 수 있음.
▲ 2단계 : 모집대상 설정 단계(누가 이 일을 하기를 원할 것인가에 대해 구체화하는 단계)
* 일반적 모집, 표적모집(전문적, 특수적)
▲ 3단계 : 홍보수단설정 단계(어떤 방법으로 알릴 것인가)
* 연락, 전달방식, 홍보매체, 홍보방법, 대상층에 대한 설득력과 이해
▲ 4단계 : 홍보자료 제작단계(홍보내용에 어떠한 메시지를 담을 것인가)
* 참가하는 사람들의 동기는 무엇인가? 즉 표적집단별 동기를 파악해 보아야 함.
* 그들에게 무엇을 말해야 하나? 지역사회의 요구, 업무내용, 혜택 중 어떤 부분을 어떻게
강조하고 대상층 별로 어떤 동기에 맞게 메시지를 조정할 것인가를 결정해야 함. 목표 집단이
설정되면, 그 집단에 속한 각 개인에게 가장 중요한 욕구가 무엇인지 추정하는 것이 가능함.
* 그러면 그 욕구에 직접적으로 호소할 수 있는 메시지를 전달해야 한다.
* 사람들은 애국심 자신의 가족을 지켜야한다는 욕구, 경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욕구 등 다양한
형태의 참여동기 중 어떤 동기를 강조하느냐에 따라 상이한 반응을 보임.

 

1) 기관 측의 사전 준비
-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업무 설계
- 업무설계에 따른 업무설명(업무 명칭, 업무 목적, 업무 책임분야, 업무 수행기간, 책임계통,
자원봉사자의 자격조건 업무수행에 소요되는 시간, 선발방법, 업무수행에 소요되는 교육 및 기간,
업무수행에 부수적으로 따르는 요구나 행사 및 업무수행이 종료된 후에도 지속적으로 자원봉사에
참여할 수 있는 방법과 절차, 보상과 관련된 내용)
- 자원봉사봉사활동에 대한 기관의 규정이 마련되어 기관의 규정을 직원들이 수용할 수 있는
교육 실시
- 자원봉사 활동규정의 일관된 개념에 따라 기관에 소속된 직원들의 자원봉사 활동에 대한 개념
습득
- 자원봉사의 역할에 대한 이해

 

2) 모집활동
- 표적집단의 설정(수요집단의 필요와 우선순위에 의한 표적집단 선택)
- 활용가능한 집단 목록 작성
- 집단과 그 구성원에 대한 지속적인 관계설정과 유지
- 표적집단에 따른 차별화된 간단명료한 홍보문구를 사용하여 관심유발
- 잠재적 욕구를 자극할 수 있도록, 시각적 효과
- 1년 단위의 모집계획 세우는 것이 바람직
- 모집방법 : 대중모집과 개별적 모집(안내문발송과 유선모집), 자기모집(개별신청), 비공식적
모집(기존의 자원봉사자에 의한 모집- 봉사자의 지속성을 높이는 방법), 일반적 모집

 

- 모집률을 높이기 위한 모집기법 : 창조적, 모집대상에 맞는 방법선택 신문, 잡지, 라디오,
텔레비전 , 포스터, 스티커, 연설, 팜플렛, 기타 프린터물, 전시, 인적자원활용, 기관방문, 기관개방,
기관의 정기간행물 등

 

3) 접수
- 자원봉사자 모집 홍보를 통해서 전화문의 혹은 기관을 내방하는 잠재적 자원봉사자에 대한
접수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이 필요함.
- 자원봉사자 접수시 준비할 사항
▲ 첫째, 이용하기 편리한 센터 만들기 : 자원봉사활동의 희망문의도 편지, 전화, 내방이 있는데
대부분이 전화임. 그러나 갑자기 내방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으므로 이런 경우에 대비한 자원봉사
관리조정자의 준비가 필요함.

 

▲ 둘째, 접수방법은 자원봉사활동을 하고 싶은 의사가 있는 사람으로부터의 문의는 크게 세 가지
타입으로 나누어 둠.
① 우선 자원봉사활동 일반에 대해서 듣고 싶은 경우(특히 희망하는 활동이 명확하지 않는 경우)
② 희망하는 활동내용이나 지역이 확실하며, 그 조건에 맞는 활동처를 찾고 싶어 하는 경우
③ 신문 등의 자원봉사자 모집 란을 보고 구체적인 사례나 행사에 참가하고 싶어 하는 경우
* 소개, 의뢰하기 : ②③의 경우 꼭 내방하지 않더라도 전화만으로도 가능함.
* 내방요청 : 단순한 문의나 소개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원칙적으로 내방하여 시간을 들여 면접을
하여야만 함. 우선 만남을 통해 활동 동기나 희망이 명확하고, 적절한 활동처를 결정할 수 있음
* 자료송부 : 편지문의 혹은 즉시 활동을 시작하려는 자세가 아닌 경우 우선 자료를 보내는 것이
좋음.

 

3. 면접

- 면접(interview)이란
▲ 자원봉사 신청자가 자원봉사활동을 시작하기 전에 자원봉사 관리자와 만나는 첫 번째
대면접촉
▲ 자원봉사자는 자신이 관심 있는 활동영역에 대한 정보를 얻게 되고 자원봉사관리자 역시
배치에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기회를 갖는 것임
▲ 면접을 통해 실시하고 가능한 관리자와의 일대일 상담을 통해 상호 충분한 의견 교환이 필요
▲ 자원봉사자의 활동에 대한 기대, 목표, 참여동기에 따라 적합한 업무부여, 기술이나 재능,
잠재력을 소유한 자원봉사자 본인이 희망하는 업무가 없을 경우 무리한 배치보다는 새로운
업무를 개발하여 배치하도록 노력해야 함

 

- 효과적인 봉사자의 면접 : 개인적 상황, 자원봉사 욕구사항, 기관욕구 사항

 

1) 면접준비
- 장소 : 교통편리, 찾기 편한 곳, 사생활 비밀보장, 친밀하고 편안함, 많이 노출되는 것 피할 것,
전화나 방문으로 면접이 방해받지 않도록, 면접동안 자원봉사자가 개인의 존중과 편안함을 느끼게
해주는 것 중요

 

- 면접자가 갖추어야 할 사항
▲ 기관의 성격, 조직내 프로그램, 목표, 추진방향에 대한 지식
▲ 선발되어질 봉사자의 임무배치에 대한 이해
▲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과 충분히 듣고 말하는 효율적인 의사소통 기술
▲ 동기부여 능력
▲ 질문에 답할 수 있는 순발력
▲ 자원봉사 신청자에 대한 통찰력
▲ 상담기법(무조건적인 지지와 수용/직면)
▲ 첫인상의 중요성
▲ 자원봉사자가 수행할 일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
▲ 자원봉사자의 욕구에 기반 : 새로운 자원봉사자 업무를 만들 수 있는 능력
▲ 잠재적 자원봉사자 이해: 욕구와 연계
▲ 면접의 전반적인 과정 동안 조직화된 체계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
▲ 자원봉사자와 협상할 수 있는 능력
▲ 자원봉사자가 기관에 적합하지 않을 경우, 면접자의 기분을 상하지 않게 필요하지 않다고 말할
수 있는 능력

 

- 신원증명, 의료검증, 복장의 착용, 활동보고서 제출 등을 요구(절차의 까다로움이 자원봉사에
대한 심리적 접근성을 떨어뜨릴 수도)
- 일방적인 정보획득을 벗어나 상호정보의 교환의 장으로

 

2) 면접의 실제
- 성공적인 면접은 조직과 봉사자들 사이에 이상적 결합을 창출하는 것으로 양자 편익의 가능성
속에서 상호이익의 영역영역을 결정짓는 합의의 장
- 면접의 내용
▲ 봉사활동 동기에 대한 탐색 (왜 그들은 자원봉사활동을 하고자 하는가?)
▲ 신청자의 관심, 능력의 탐색 및 선호하는 작업환경의 형태
▲ 가족이나 환경의 여건 탐색
▲ 하고 싶은 일과 할 수 있는 것

 

- 신청서 양식에 있는 내용은 기록지에 빠진 것만 이해
- 항상 감사한 마음과 태도
- 모든 지원자에게 공정한 기준 적용
- 다음 기회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
- 다음 과정에 대한 자세한 소개 (무작정 기다리지 않도록)

 

- 주의할 점
▲ 구체적인 설명(육하원칙, 대상/장소 특성 등)
▲ 흥미유발
▲ 긍정적인 접근
▲ 가치교환의 측면 강조
▲ 이슈의 민감성
▲ 지원자의 개인적 성격과 존엄성을 존중
▲ 면접 내용을 사전에 준비
▲ 질문 내용은 간단 명료
▲ 면접 내용은 논리적이고 체계적이어야 함
▲ 지원자의 결점을 지적하거나 비판해서는 안됨
▲ 면접 중에 지원자의 자존심을 상하게 해서는 안됨
▲ 비밀유지, 면접내용을 선발 이외의 용도를 이용해서는 안됨

 

3) 면접과정
- 1단계 : 면접 전 준비단계
▲ 지원자에 대하여 최소한의 자격 요건을 확인하는 과정, 지원자의 장점을 발견할 수 있도록
끌어내는 질문을 준비해야 함
- 2단계 : 면접단계
▲ 선발과정에 대한 적절한 설명, 자원봉사자의 기대 파악 등 서로의 의사를 교환하는 과정으로서
협상과정임
- 3단계 : 면접 후 업무
▲ 새로운 자원봉사자의 배치와 업무의 위탁을 위해 해당 직원들의 협조 구하기, 자원봉사자가
제출한 서류에 대한 재검토 과정 등을 포함. 가능한 빨리 이 과정을 끝내야 한다는 점. 면접과
배치 사이에 시간이 많이 소요될수록 자원봉사자의 탈락율이 높아짐

 

4. 교육훈련

 

1) 교육훈련 개념
- 개인 또는 기관의 잠재력의 실현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는 모든 노력을 내포하는 개념
- 봉사에 필요한 적절한 정신적 자극과 기술 개발
- 인간 내부의 발전 가능성을 파악하고 훈련하여 그 행위의 계획적 변화를 추구하는 과정
- 기관의 의무이자 봉사자의 권리라는 시각
- 어떤 자세로 봉사해야 하는지, 타 봉사자와 직원과의 관계, 활동현장의 규칙, 수혜자를 대하는
자세, 기술적 숙련성 보충 등
- 자원봉사자 교육은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도록 동기를 부여하거나, 참여하고 있는 사람들이
자원봉사활동을 효과적으로 수행해 낼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과정으로 볼 수 있음
- 즉, 자원봉사자들이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서 자원봉사활동을 하도록 도와주기
위해서는 먼저 자원봉사자 개개인이 충분한 교육과 훈련, 정규적인 지도감독, 인정과 보상 그리고
평가를 받아야 함 (Wilson, 1976: 25-39)

 

- 자원봉사자의 교육대상자로서의 특징
▲ 성인여성의 참여율이 높다.
▲ 교육시간대가 다르다.
▲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기가 어렵다.
▲ 다양한 계층의 사람이 존재(학습능력이 고려)
▲ 교육 목표가 다양

 

2) 교육의 형태
- 오리엔테이션
▲ 자원봉사자가 기관에 대한 이해, 자원봉사활동의 목적과 중요성, 활동내용을 이해하도록 하고
소속감을 심어주는데 목적이 있음
▲ 환영, 기관의 기능, 기관의 현황과 역사, 자원봉사의 역할, 이득과 인센티브, 법규와 규칙,
조직구도, 정책과 절차, 자원봉사자의 반응

 

- 기초교육
▲ 일반적으로 기관과 활동희망자간의 활동을 시작할 때 자원봉사자들을 정신적으로 무장시킬 수
있는 교육(가치, 이념)과 자원봉사 업무의 목적과 목표 및 방법에 대한 내용을 교육함

 

▲ 기초교육 과정
① 기관과 활동희망자간의 업무협정 혹은 계약서(working agreement or contract) 또는
자원봉사활동신청서를 작성케 함
② 활동희망자들을 정신적으로 무장시킬 수 있는 교육(정신교육) 병행
③ 앞으로 추진될 업무의 목적과 목표 및 방법에 대한 내용 숙지
④ 사회복지 및 자원 복지에 대한 기초적 인식과
⑤ 활동 과정에서 자원봉사자들이 지켜야 할 일등 활동에 필요한 기초적인 내용을
교육함(정신교육과 방법론 교육·업무동의서 작성)

 

▲ 기초교육의 내용 : 자원봉사활동의 기본철학을 기초로 한 이론 교육, 자원봉사의 기본개념 및
실천방법(필요성 및 국내외동향, 기본철학, 목표, 실천방법, 기술 등의 이론교육), 분야별 프로그램
내용 및 실천방법, 실천 시 주의사항, 기관의 사업내용 및 사업목적 소개 등
자원봉사의 정의와 필요성, 자원봉사의 특성, 자원봉사의 필요성, 자원봉사자의 역할과 자세,
자원봉사 활동의 동향, 자원봉사활동 프로그램, 자원봉사활동시 유의사항, 자원봉사센터의 기능

 

▲ 업무(기술)교육의 내용 :업무와 관련된 기술과 특정업무에 필요한 행동들을 가르쳐 주는
것으로서 자원봉사자들간의 유대감을 높일 수 있도록 인간관계훈련이나 레크리에이션 등을
포함(구체적인 업무수행방법, 원리와 기술 / 업무 수행 시 준수사항 / 문제발생 및 응급 시
처리방법 / 활동 분야별 사례발표 등)

 

- 보수교육
▲ 활동 중 자원봉사자를 대상으로 기능을 강화하는 등 전문성을 제고할 목적과 자원봉사자에
대한 정보파악, 활동자 간의 상호유대 형성, 소속감 강화를 통한 자원봉사자 사후관리에 중점을
두고 교육을 실시하여 보다 지속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

 

▲ 재교육
* 활동 중 자원봉사자대상으로 기능을 강화하는 등 전문성을 제고할 목적과 자원봉사자에 대한
정보파악, 자원봉사자 간의 상호유대 형성, 소속감강화를 통한 자원봉사자 사후관리에 중점을
두고 교육을 실시하여 보다 지속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
* 자원봉사자로서의 의욕을 높이며,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내용
* 커뮤니케이션 기술 및 인간관계훈련
* 활동분야에 대한 새로운 정보와 기술제공, 활동 중 발생하는 문제해결 능력증진
* 주입식보다 본인이 참여하는 토론, 토의식 강의가 적당
* 다른 자원봉사 수요처 견학 및 교류
* 참여훈련 실시(역할극, 분임토의, 사례발표 등)

 

▲ 리더교육
* 동아리 및 봉사팀, 전문봉사단 등의 리더그룹(경우에 따라서는 활동 경력이 오래된 봉사자들을
대상으로 지도력 양성교육을 하는 경우도 있음.)을 대상으로 함
* 리더십 훈련
* 효과적인 의사소통 훈련
* 갈등관리 훈련(본인이 리더로 있는 자원봉사팀 내 자원봉사자간 갈등, 활동처와의 갈등,
자원봉사센터와의 갈등 등)
* 자원봉사자 모집 및 기금마련
* 자원봉사자로서의 사명감과 비전세우기 워크숍

 

3) 교육과정의 단계
- 1단계 : 자원봉사자, 기관, 지역사회의 욕구사정
▲ 각각의 관심분야, 능력, 태도와 관련
▲ 기관의 목적, 현실에서의 실행가능성, 자원봉사자 개개인의 관심분야와 상호연관성 고려

 

- 2단계 : 교육프로그램 목표 설정
▲ 자원봉사활동의 실행과 평가를 촉진시키기 위해서 목표는 성문화된 양식으로 측정가능하도록
설정
▲ 목표는 활동적인 목표와 교육적인 목표로 구분
▲ 기본소양교육내용
* 인간의 가치와 존엄의 확신을 기초로 하는 사회복지 철학과 기본적 인권에 관한 내용
* 인간의 이해와 전인적 인간교육에 관한 내용
* 민주주의 이념에 관한 내용
* 가정을 비롯한 지역사회의 이해와 그 기능회복을 위한 내용

* 가정, 지역사회 및 국가의 주인의식을 자각하게 하는 내용
* 사회문제의 이해와 사회발전에 대한 공동책임의식을 갖게 하고 공동선을 위하여 자발적
자주적으로 참여하고 협동하도록 하는 내용
* 복지사회의 이념과 그 실천방안에 대한 내용
* 자원봉사활동의 이론과 실제에 관한 내용
* 기타 인간의 바람직한 생활과 공동복지를 위해 필요한 내용

 

- 3단계 : 교육프로그램 개발
▲ 자원봉사자의 요구, 관심, 시간 및 기관의 재정, 목적 그리고 지역사회의 특성, 현황을 사전에
고려하여 교육방법, 장소, 설비장치, 인적물적 자원을 포함한 교육과정을 결정
▲ 교육프로그램이 기관의 목적달성에 기여하도록 계획
▲ 교육 및 훈련과정은 기관의 업무를 모두 강화시키는 만병통치약이 아니라 자원봉사자의
활동의 약점을 보완하여 적극적으로 봉사활동에 참여하게 하는 기능

 

- 4단계 : 교육실시
▲ 동료직원, 교육을 도와줄 전문가, 기관의 협조가 반드시 필요
▲ 봉사자에게 필요한 교육시간대 선정
▲ 교육효과를 고려하여 학습과목의 순서를 배치
▲ 바람직한 결과를 도출해 내기 위한 다양한 기술과 기법을 사용
▲ 내용이 충실한 성문화된 교재 준비
▲ 물리적 환경 조성

 

- 5단계 : 평가
▲ 교육목표의 달성여부 확인하는 과정
▲ 향후계획을 위한 기초과정
▲ 전단계에 대한 평가가 포함
▲ 목적과 대상이 명확하게 표현되어야 효과적인 평가가 가능
▲ 성공과 실패의 원인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