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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원봉사론

사회복지, 복지학과, 복지사 등 과목 자원봉사론 요약 정리 20. 프로그램 개발

 20. 프로그램 개발

 

1. 프로그램 기획

 

1) 기획이란
○ 기획(planning) :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계획하는 과정
○ 계획(plan) : 기획의 구체화된 형태

 

2) 왜하는가
○ 의도하는 프로그램을 실현하기 위해
○ 기관/자신의 사업내지 프로그램을 만들고 실행하기 위해
○ 외부에 프로그램의 실현 등을 설득하여 승인받기/설득하기

 

3) 사회복지 프로그램 기획의 성격 (우수명, 2004)
① 책무성(accountability)을 기반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② 긍정적인 미래를 지향한다.
③ 사회 구조 속에 위치한다.
④ 사회복지적 가치에 기반한 합리적 의사결정과정이다.
⑤ 전문화된 지식체계에 기반한다.
⑥ 계속적인 순환과정이다.

 

4) 기획의 특징

5) 기획과 평가에서의 책무성 바라보기

6) 프로그램 기획의 특징
○ 지향점
-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로 프로그램과정에서 구체적으로 표현됨
- 명확한 목적과 목표 = 기획 인증의 가능성↑
- 실질적인 프로그램의 일관성 있는 수행 (나침판 역할)

 

○ 현장실천 중심의 프로그램
- 사회복지사는 현장의 작은 변화나 새로운 출현에 늘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고, 왜 그런 변화가
나타났으며, 무엇이 문제이며 과제인가 늘 고민하고, 그러한 것들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과
실천력들을 다양하게 산출해 낼 수 있어야 한다. = 경험적 상상력(매너리즘의 극복의지 발현이
중요)

 

○ 개방성
- 돌발변수 발생에 대한 역동성과 가변성 확보
- 실천가로서의 겸손성 (항상 100%가 옳은것이 아니다)
- 시대변화에 대응능력 확보

 

○ 다양한 대안탐색
- 다양한 정보 및 자료수집, 기존 사례들의 실행 결과들을 검토
- 관련 전문가의 의견을 토대로한 의견제시
- 대안의 합리성과 타당성, 실현가능성, 기관의 비젼, 지역사회에서의 역할, 동원가능한 자원과
인력

 

○ 인증가능성
- 타당성, 예산과 자원, 인증기관의 특성과 가치
- 현실적 실현 가능성

 

○ 학습과 성장의 지향
-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가 중요
- 기획을 통하여 구성된 내용들은 프로그램 계획의 토대가 되며, 프로그램의 수행을 통해 얻어진
경험의 체계화, 문서화 과정은 기획의도와 비추어 평가의 근간이 되므로 프로그램의 성장에
밑거름이 된다.

 

7) 기획의 일반과정
(1) 비전 및 문제의 규정
(2) 목표 설정
- 구체성, 명료성, 측정가능성, 달성가능성, 타당성, 시간제한성
(3) 자료와 정보수집
- 기존연구자료, 선행계획서, 전문가 인터뷰
- 기초조사(서베이, 탐문조사, 문헌조사 등)
(4) 기획의 책무성 검토
- 합목적성, 사회복지기관의 내외적 상황과 실현가능성
(5) 대안 탐색
- 대안 선택으로 인한 효과가 사회복지기관의 비전이나 목적에 부합한가?
- 각 대안의 실현시 영향을 미칠수 있는 클라이언트와의 관계, 지역사회 관계고려
- 각 대안들의 분석(장단점)
- 현실적으로 실현 가능성이 있는가 (기관, 인력, 자원 등의 여러 가지 상황별 비교)
- 불확실성이나 돌발 가능성 등의 발생 가능 등의 다각도 점검
(6) 최선안의 채택
- 적법성과 현실가능성
- 조직적 관점에서 고려
(7) 세부계획 수립 및 집행준비
- 집행전단계
- 제반활동들간의 배열과 조합(언제, 어디서, 누구에 의하여, 어떤 방법으로 수행할 것인가?)
(8) 지시조정 및 통제과정
(9) 평가기준에 따른 진단
(10) 환류

 

8) 기획의 모형
(1) 일반모형

(2) 프로그램개발에서 고려해야 할 주요내용

* 관련자원과 변수
① Client(수혜대상)
② 서비스제공자(직원)
③ 필요한 자원
④ 조직의 구조와 성격
* 필요한 서비스(활동)선택 ·
제공시 고려사항
① 서비스에 대한 정의
② 서비스내용
③ 개입방법
* 고려사항
① 기대하는 결과는 무엇인가?
② 프로그램의 한계상 어쩔 수
없이 얻게 되는 결과는
무엇인가?

(3) 프로그램 개발 과정모형
○ 선형적 모형

○ 비선형적 모형

○ 통합적 모형

9) 기획의 실무과정

욕구/ 문제의 이해 사회적 관점 구조기능주의, 갈등주의, 상호작용주의, 교환주의
마르크스주의 등
미시적 관점 클라이언트 문제나 욕구, 위기의 발생, 생애발달단계 등
경험적 관점 경험의 상상력, 브레인스토밍, 기존자료의 검토

 

아이디어의 도출 아이디어 내는
방법
마인드 맵(mind map) 자유로운 연상작용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토론방식
과제탐구 방식의 연구방식
개선과 발전 프로그램 진행 결과들의 성과분석
클라이언트의 욕구/만족도 분석(정확한 욕구분석과 삶의
질 기준이 무엇인가 명확한 제시가 필요)
지향과제 및 문제해결에 대한 의지(기관, 사회복지사)
슈퍼비젼 (사회복지사, 기관, 프로그램)
독창적이고
새로운 형태
경험을 통한 새로운 방식이나 형식으로 재창조
새로운 경험/선진지 견학/교육과 학습
결론 문제찾기, 자주토론하기, 대안모색 훈련 → 자기학습,
자기학습 → 철학, 사회학, 자연과학 등의
다학문적입장에서 폭넓은 학습이 필요

 

기획의
유형
사용처별
유형
내부용 기획
외부용 기획
개발동기별
유형
개선형 기획(기존 프로그램의 업그레이드)
개발형 기획
홍보마케팅형 기획 (단순형, 계획적 체계형, 목적형)
학습형 기획(훈련목적, 완결보다 훈련/경험에 초점)
의사소통
유형별 유형
하의상달형 기획(bottom-up)
상의하달형 기획(top-down)
사업목적별
유형
문제해결형 기획 - 욕구/문제해결, 전문인력 역량이 관건
역량강화형 기획 - 사회적 권익, 자조능력 향상, 자기보장능력강화
삶의 질 개선형 기획 - 클라이언트 보변적 욕구반영, 눈높이접근, 지역사회
자원과 인프라 반영
보호원조형 기획 - 물질적, 정신적 직접서비스, 낙인과 수치감 조장하지
않은 세밀한 배려 : 작은 것을 더 소중이, 친절, 겸손, 함께함, 냉정함, 분석적


2. 프로그램 작성기법

 

1) 프로포절 심사시 고려사항
○ 프로그램 운영의 비용효과성
○ 지역사회 다른 조직에의 기여도
○ 지역사회 다양성 반영
○ 문제의 예방적 효과
○ 기록의 신빙성
○ 프로그램의 참신성과 혁신성
○ 다른 재단으로부터의 지원금 수혜
○ 재단과의 과거관계에서의 신뢰도
○ 기관(법인)의 객관적인 평판-전문성, 성향 등
○ 직원들의 자질, 전문성

 

2) 프로포절에 포함된 내용
(1) 표지 : 기관 및 프로그램에 대한 개괄적 소개
(2) 문제(욕구) 분석
(3) 프로그램 대상자 선정
(4) 목적 및 목표 설정
(5) 서비스 구성 : 서비스 전달 계획
(6) 예산계획 : 간접비용, 직접비용, 단위비용, 자부담 등
(7) 평가계획
(8) 신청기관의 능력 : 과거 프로그램 수행능력, 기관의 구조(이사회, 직원, 자원봉사자 포함)
(9) 장래 예산계획 : 프로포절 프로그램이 종료된 후 예산확보계획
(10) 추천서 : 다른 전문기관, 클라이언트, 지역사회지도자 등으로부터의 추천서

 

(1) 표지 : 기관 현황과 신청 프로그램 현황 및 개요
(가) 기관현황
① 일반적으로 기관현황은 신청 년도를 기준으로 작성한다.
② 기관명 : OO 복지관, OO 집, OO 단체
③ 법인 형태: 비영리법인, 사단법인, 재단법인, 임의단체 등
④ 기관의 분야 (예 : 장애인복지, 노인복지, 종합복지 등)
⑤ 프로그램 주제(예 : 사회통합프로그램, 자립강화프로그램 등) : 일반적으로 범주가 제시됨.
⑥ 타 기관으로부터의 지원여부 : 민간 재단이나 정부로부터 자금을 지원받은 내용
(타단체/기관에서 해당년도에 시행중인 사업이 비슷하거나 중복 등 일체 금지 : 확인됨)
⑦ 기관연혁 : 기관의 주요 사업과 중요한 역사적 사건들에 대한 간략한 서술 (신청 사업과
연관된 사업/경험 삽입)
⑧ 직원 및 조직체계
직원 : 기관의 전문성을 파악할 수 있도록 자격증 소지자별로 전 직원을 분류하여 인원수를
기재함 (실명기재)
㉡ 조직체계 : 조직표만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조직체계에 따른 직원 현황을 알 수 있도록
조직표에 직원의 배치 현황을 명시함 (자원봉사인력 표기)


 

(나) 신청 프로그램 현황
① 사업 / 프로그램명
* 대상, 목적, 방법 등이 나타나도록 한다. (예 : 성인정신지체인의 자립 기능강화를 위한
집단프로그램) 그러나 참신하게! 특히 대상에 있어 사각지대에 존재하는 사람들이나 문제를
심각하게 경험하고 있는 집단을 구체적으로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② 프로그램 요약
*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내용을 알 수 있도록 가능한 간략하게 서술함.
* 프로그램의 동기(문제제기), 목적, 내용 등과 함께 성과에 대한 제시가 있어야 함.
③ 프로그램 실행기간
* 프로포절 신청을 받는 프로그램은 대개 1년 지원을 원칙으로 하나 장기지원이나 연속지원이
필수적일 경우, 그 사유를 구체적으로 기재하여야 함
④ 프로그램 예산
* 신청 프로그램의 총 예산, 지원금을 제외한 나머지 기관 부담금, 전체 예산 중 재단이 지원할
금액의 비율 등 -- 자부담(sharing cost)

(2) 문제(욕구) 분석
(가) 문제규정/분석
① 프로그램을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와 원인을 정확히 파악해야 목적과 목표가 분명해진다.
정의된 문제는 신청프로그램이 궁극적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목적과 연관된다. 문제의 원인은
신청프로그램이 달성해야 할 목표와 연관되는 것이기 때문에 원인을 정확히 파악할 경우 목표를
구체적으로 명시할 수 있다. 따라서 신청한 프로그램이 해결하고자 하는 표적집단의 문제 및
욕구가 반드시 정의되어야 하고, 그 문제의 원인이 명시되어야 한다. 이러한 문제정의와 원인은
선행연구 혹은 경험적 근거에 의해 논리적으로 제시되어야 한다.

 

② 대부분 문제(자원부족)는 해결책(자원의 지원)을 가지고 정의된다. 이러한 접근은 기존의
서비스 기술의 한도 내에서 문제를 해결하려는 경향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문제에 대한 참신한
정의를 통해 새로운 프로그램의 개발을 시도할 필요가 있다.
㉠ 문제정의는 기술적 요소와 정치적 요소를 동시에 고려해야 한다.
㉡ 문제는 상대적으로 정의되어야 한다.
㉢ 문제정의는 가치중립적이라기보다는 가치몰입적이다.
㉣ Need(욕구) : 무능력 / Demand(수요) : 실수요
(예 : 노숙자와 집 : 노숙자가 많다고 주택 수요가 증가하는 것은 아니다)

 

③ 욕구분석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 생활수준 변화 (예: 60년대 → 90년대)
㉡ 사회정치적 환경 (예 : 탁노소에 대한 태도변화)
㉢ 자원 및 기술 (예 : 신장이식 → 수요증가)

 

④ 욕구의 유형
㉠ 규범적 욕구 ㉡ 인지적 욕구 ㉢ 표출적 욕구 ㉣ 상대적 욕구

 

⑤ 개념틀(예시)
* A라는 특성과 배경을 가진 클라이언트들이 B라는 조건/환경에서 살고 있고 D에 의해 생긴
C라는 문제/요구를 가지고 있다.
* 클라이언트들은 E때문에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 이 문제는 다른 문제들 F와 관련되어
있으며 적절히 다루어지지 않는다면 G라는 장
단기적 영향을 가져올 것이다.
* 그 욕구/문제들이 지역 사회에 미치는 영향은 H이다.
* 다른 사람들은 이 문제를 다루 때 I라는 방법을 사용했다. 그들이 개입한 결과는 J였다.
* 지금 가장 유망한 개입 전략은 K이다.

 

⑥ 자료찾기
* 문제를 가장 객관적이고 사실적으로 기록하고 있는 것은 자료다. 질적이고 신빙성 있고 믿을
만한 글이나 사례를 인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 활용가능자료
- 기존에 운영되었던 유사 프로그램
- 잡지, 신문, 책, 정기간행물, 기관지
- 인터넷
- 해당 분야 전문가와의 인터뷰
- 실행가능성 조사 및 욕구사정 자료
- 시에서 작성한 통계자료(또는 통계청)

 

⑦ 자료수집의 범주
- 문제의 발생률에 관한 자료 : 문제의 감속, 지속, 증가여부, 클라이언트의 현재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경제적 지위
- 문제를 일으키거나 그에 기여하는 요소들을 나타내 주는 자료와 연관된 문제에 대한 자료
- 대상지역의 욕구와 다른 도시, 지역, 다른 주와의 욕구 비교 자료
- 개입하지 않았을 때 나타날 수 있는 장
단기적 결과에 관한 자료(비용분석가능)
- 서비스 수요를 입증해 주는 자료 : 대기자 목록, 서비스 신청, 문화적으로 적절한 서비스의
결여, 비용 등
- 효율적인 개입 전략과 평가결과에 관한 조사 연구 등 그 분야 전문가들로부터 나온 자료

 

(3) 대상자 선정
* 문제 규모를 정확하게 보여주기 위해서는 일반집단, 위험집단, 표적집단, 클라이언트 집단의
수를 명시하여야 한다.
* 다음 개념정의에 근거해 각 집단의 수를 산출하되, 그 근거를 제시한다.

 

* 표적집단과 클라이언트의 수가 동일하게 산출될 수도 있다.
* 그러나 기관의 여건상 표적집단 모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클라이언트의 수가 표적집단 수보다 적게 선정되어야 한다.
(1) 일반집단 : 대상집단이 속한 커다란 일반 인구 집단
(2) 위기집단 : 문제에 노출된 인구 집단
(3) 표적집단 : 문제에 노출되어 신청프로그램이 해결대상으로 삼은 인구 집단
(4) 클라이언트의 수 : 신청프로그램이 서비스 대상으로 삼는 인구 수
○ 예) 1 ※ 근거 자료 - 2001년 부천교육청 통계 자료

대상구분 대상자 산출근거 인원수(%)
일반집단 부천시 초등학생 100,000명※
위기집단 초등학생 중 학교부적응 아동 2,000명
(일반집단의 2%)
표적집단 학교부적응 학생 중 저소득 가정 아동 200명
(위험집단의 10%)
클라이언트수 표적집단 중 프로그램에 참여하기로 동의한 아동 20명

○ 예) 2

대상구분 산출근거 인원수
일반집단 광주광역시 재가노인
(광주광역시노인인구 77,325명 - 시설노인 560명)
<자료: 2001 광주광역시정백서>
76,765 명
위험집단 광주광역시 재가치매노인
(광주광역시재가노인 76,765명 × 8.7%)
<자료: 1997, 변용찬, 광주광역시 치매유병율>
6,679 명
표적집단 광주광역시 북구 재가치매노인
(광주북구노인 24,345명- 시설노인 0명 × 8.7%)
2,118 명
클라이언트수 쉼터 입소가능 연인원
(1일 10명 ×주3일 × 4주 × 12개월)
1,440 명

○ 예) 3

대상구분 서비스대상자 산출근거 단위수(명)
일반 대상 광주 북구지역 일하는 빈곤층 + 만성빈곤계층*
1,839명 + 6,204명 = 8,043명
8,043
위기 대상 광주북구 각화근린지역 480명 + 3,240 일하는명 빈곤층 = 3,720+명만성빈곤계층* 3,720
표적 대상 문화동(각화동+문흥동) 지역사회 184명 +내745 일하는 명 빈곤층 + 만성빈곤계층 829
클라이언트 수 사업대상 일하는 빈곤층 + 아동/노인/중증장애인 포함된
만성빈곤계층
100명 + 200명
300

 

(4) 목표(Goals)와 세부목표(Objectives) 설정
(가) 목적의 진술(Statements of Purpose)
- 목표 그리고 세부목표는 목적의 진술을 위한 시작으로 단계의 부분이다. 목적의 진술은
계속적인 철학적 관점을 제공하고, 조직화 혹은 지역사회 서비스체계의 존재를 명백하게 만든다.
(나) 목표
- 목표는 개입의 의도된 범위에 관한 간결한 진술을 의미한다. 목표는 지역사회조직화, 행정
그리고 서비스 공급수준을 결정하는 기준이 된다.
(다) 세부목표
- 프로그램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것으로 프로그램이 잘 진행되면 결과적으로 그 세부목표들이
달성되어야 함. 그래서 성과에 대한 평가는 그 세부목표의 달성 여부를 평가하는 것임.
- 따라서 세부목표는 실현가능하도록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언어로 표현되어야 하며, 또한
프로그램 시행 후 목표달성 여부를 평가할 수 있도록 측정가능한 언어로 표현되어야 함.
(라) 세부목표의 유형
① 성과 세부목표
- 표적집단의 질적인 생활변화를 언급한다. 질적인 생활변화는 행동변화, 지위 내에서의 변화,
기술의 증가, 자기인식의 변화, 혹은 많은 형태의 변화가 될 수 있다.
- 성과 세부목표는 미래의 표적대상을 위한 증진되는 진술, 그리고 보다 가치 있는 진술을
묘사해야만 한다.
② 과정 세부목표
- 이 목표는 관리기능, 성과 세부목표의 달성을 위한 과정과 진보를 모니터하고 조절해가는 것을
지닌다.
- 또한 이 목표는 다룰 수 있는 수행도구를 만드는 효과적인 도구이며, 또한 그것들은 수행방법의
사후평가를 위한 기반을 제공한다.
(마) 예1
- 프로그램의 목적
* ‘치매 쉼터’ 운영을 통하여 치매에 관한 사회적 지지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치매노인의 삶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치매노인 주수발자 및 가족의 부양부담을 경감시키며, 치매에 대한 지역
사회 내 사회적 지지망 형성을 목적으로 한다.

 

- 프로그램의 목표
* 목표 1 : 치매노인 및 그 가족을 위한 사회적 지지
하위목표 1-1 : 치매 쉼터 개원
하위목표 1-2 : 전문인력 양성 및 확보
하위목표 1-3 : 모집 및 홍보 활동

 

* 목표 2 : 양질의 케어를 통한 치매노인의 잔존 기능유지와 삶의 질 향상
하위목표 2-1 : 치매 진단 및 상담
하위목표 2-2 : 쉼터 운용을 통한 잔존기능 유지와 삶의 질 향상
하위목표 2-3 : 재가치매노인 사례관리를 통한 잔존기능 유지와 삶의 질 향상
하위목표 2-4 : 진행상황별 서비스 알선 및 이송
* 목표 3 : 주수발자 및 가족부양부담 경감
하위목표 3-1 : 치매교육 및 부양상담
하위목표 3-2 : 주수발자의 부양기술과 자기관리 방법 습득
하위목표 3-3 : 가정봉사원파견을 병행한 부양부담 경감
하위목표 3-4 : 치매가족 구성원의 자기역할 인식과 수행능력 증진
* 목표 4 : 지역사회내 사회적 지지망 형성
하위목표 4-1 : 치매에 관한 홍보와 정보제공
하위목표 4-2 : 치매지지집단 모임을 통한 지역사회내 인식제고
하위목표 4-3 : 치매 사회적 망 형성
(바) 예2
- 사업목적
* 광주북구 문화동(각화동+문흥동)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일하는 빈곤층과 만성빈곤층에게
지역사회 지지, 지원형 네트워크 형성을 기반으로 다양한 생활지원과 자활자립지원 프로그램을
통하여 가족의 기능향상과 사회적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여 사회통합 증진을 목적으로 한다.
- 사업목표
* 목표 1 : 사업홍보를 통하여 대상자확보와 지역사회 네트워크망을 구성한다.
* 1-1 사업홍보, 상담 및 대상자선정을 통해 개인별 사례관리 계획을 수립한다.
(목표인원 : 일하는 빈곤층 100명, 만성빈곤층 200명 확보)
* 1-2 지역사회내 기관/ 단체 면담 및 사업설명회등을 통한 지역사회 지역자원을 확보한다.
(목표 : 2/4분기 8개 단체, 4/4분기 15개 단체 확보, 간담회 및 사례회의 5회)
* 목표 2 : 빈곤층에게 다양한 생활지원을 통하여 가족기능을 유지 강화시키고, 가정의 안정을
도모한다.
* 2-1 가정가사지원을 통하여 가족의 영양과 생활필요 요소들을 경감시킨다.
(재가서비스 300명x10회, 생필품지원 300명x4회, 밑반찬 및 영양지원 300명x12월)
* 2-2 오후 아동보육지원을 통하여 자녀양육부양을 경감시킨다. (오후아동보육 30명x11월x주5회)
* 2-3 재가노인보육 지원을 통한 가족부양부담을 경감시킨다. (오후노인보육 30명x11월x주5회)

 

* 목표 3 : 빈곤층에게 역량강화(Empowerment) 지원프로그램을 통하여 자기보장기능 서비스를
제공한다.
* 3-1 일하는 빈곤층을 중심으로 자기기능 능력증진 훈련 프로그램을 통하여 생활자립형 학습을
지원한다.
(목표 : 자격증교육 100명x2회, 취업정보제공 100명x4회, 취업훈련제공 100명x1회)
* 3-2 만성빈곤층을 중심으로 보호작업장을 통하여 재활자립형 학습 및 일터를 제공한다.
(목표 : 보호작업장 개설 3개소, 공동부업장 1개소)
* 목표 4 : 지역사회내 조직체와 연계를 통한 Mentoring사업을 전개하여 지역사회 통합증진을
도모한다.
* 4-1 지역사회 조직체와 단위사업별 Mentoring형 사업을 전개하여 단위사업의 자생력을
확보한다.
(목표 : 단위사업별 연계 3개 단체 이상 결연, 1차년도 자생력 50%확보)
* 4-2 사랑의 정 나눔 행사를 통하여 사업을 홍보하고 지역사회통합을 도모한다.
(목표 : 사랑의 정나눔 행사 년2회 실시, 지역주민위한 행사 년1회실시)
(5) 프로그램 구성
(가) 프로그램 담당인력(실명 기재)
- 일반적으로 프로그램 수행역할에 대해 총괄, 조정, 협조 등으로만 명시하고 있는데, 좀 더
구체적으로 프로그램에서 담당하는 역할을 명시해야 한다.
- 또한 스탭의 능력에 따라 프로그램의 효과가 좌우될 수 있으므로, 프로그램 수행 역할에 관련된
경력이나 훈련을 구체적으로 명시하여 한다. 할당시간의 경우, 주 단위의 전체 시간 중에서
담당자가 신청 프로그램에 투여하는 시간을 명시하여야 한다.
○ 예) 신청사업의 담당인력 구성

이 름 담당부서 및 직위 경 력 담 당 역 할 할당시간
박찬호
홍길동
OOO
OOO
정무성
가톨릭대학교 교수
재가복지 팀장
**기업 부장
교수 10년
사회복지5년
기업 15년
슈퍼비젼
상담 및 재가복지
자원봉사
주당 2시간
주당 10시간
주당 10시간

(나) 프로그램 구조 : 개입목표별 프로그램의 내용 및 수행방법
- 이론 및 경험적 기반에 의해 각 목표별 프로그램 내용을 서술하고, 기술적 기반에 근거해
수행방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여야 한다. 또한 이러한 프로그램 내용과 수행을 위한 스탭의
역할과 클라이언트의 역할을 구체적으로 명시하여야 한다.

 

① 형태 및 구조
- 프로그램 내용을 시행하는데 적합한 프로그램 형태가 무엇인지 논하는 항목으로, 프로그램이
시행되어야 할 기간, 소요시간, 간격, 그리고 프로그램 크기, 장소 등에 대해서도 언급한다.

 

② 프로그램의 매개체(수행방법)
- 제시될 프로그램에 활용되는 매개체(역할놀이, 시범, 강의, 토의, 설문지, 지침서, 시청각 기재
등)로 어떤 것들이 적합할 수 있는지 서술한다.

 

③ 스탭의 역할 및 과업
- 프로그램을 위해 스탭이 해야 하는 역할과 과업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서술한다.

 

④ 클라이언트의 역할 및 과업
-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클라이언트가 변화를 위해 스스로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 그리고
변화를 위한 구체적인 과업은 무엇인지 서술한다.
○ 예) 사업내용 및 사업추진방법 양식

결과목표 하위목표 프로그램 내용 및 수행방법 프로그램매개체 담당자 역할
Ⅰ. 아동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정서적
발달을
도모한다.
1. 아동들의
지역안전망
확보를 위한
쉼터를
조성한다.
∙ 우리들의 공간 만들기
- 장소: 복지관 2,3층 베란다
- 내용: 아이들의 휴식공간마련과
원예놀이를 통한 지적, 심리적,
사회적 효과를 가져 오도록 함.
∙ 스스로 공간이용하기
- 내용: 셀프 간식 만들기,
셀프카페, 셀프 공부방, 셀프
놀이공간
- 쉼터공간마련
- 꽃씨 심기
(허브 키우기,
채소 가꾸기)
- 셀프도구
- 원예도구
- 쉼터조성
- 원예놀이를
통해 아동의
변화를 관찰해봄
- 기록 등을
통하여 이용자
관리를 수시
점검함
2. 개별․집단
상담을 통해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킨다.
∙ 개별상담(아동, 보호가족세대원)
- 장소: 개별 상담실
- 내용: 검사지를 통해 아동의
심리상태를 점검하고 보호가족
세대원의 아이관심도 정도를
파악하도록 함.
(MMPI, HTP 묘화검사)
- 현실적인 자신을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는 길 모색
∙ 집단상담
- 장소: 집단상담실
- 내 용: 자신의 다양한 측면
알아보기, 자기자신칭찬하기, 자신의
감정 생각 표현해보기
- 나 알리기
- 나의 과거,
미래 집단토론
- 자기칭찬
- 친구칭찬하기
- 나전달법
- 감정이야기
하기 발표
- 검사자/해석
- 아동의
자기표현 돕기
- 아동의견 존중
- 상담지도
(개별, 집단)
- 칭찬을 통해
아동이 타인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도록 도움.
3. 아동의
정서활동지원을
위한
아동도서관
운영을
실시한다.
∙ 아동도서관개설
- 시간: 15:00 ~ 18:00
- 주2회
- 내용: 사서관리, 도서대여,
글쓰기대회(월1회), 독후감 전시회,
도서회원관리
- 청소년
공부방
- 도서대장
- 도서회원카드
- 스스로 도서관
관리 및 이용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함.
세부사업명 일정 목표 사업진행내용
사업홍보 지속 사업홍보 - 유인물홍보: 사업내용을 수록한 홍보물을 제작하여, 각기관서,
상가, 아파트관리사무소, 지역주민, 지역내 기관 및 단체 등에게
문화동 동사무소와 협조하여 홍보한다.
대상자선정 3회 사업대상자
선정
- 일하는 빈곤층 대상자선정은 박영주 팀장하에 최근3년간
자활사업 참여자 중 자활공동체 및 자활업그레이드사업에
적응하지 못하고 탈락한 계층과, 자활근로 등에 형식적으로
참여하지만 근로의욕이 있는 계층을 중심으로 대상자 선발
- 만성빈곤층 대상자 선정은 윤혜진 사회복지사를 중심으로
임대아파트 6년 이상 거주자나, 조부모+아동, 장애+아동, 장애,
노인이 실질적 세대주, 가정파탄으로 해체된 가정,
수급자+치매/장애노인 가정중심으로 대상자를 선정한다.
사례관리
계획수립
3회 개인별/
대상별
사례관리
계획을
수립 한다.
- 선정된 대상자를 중심으로 Case management 실시를 위한
개인별, 대상별로 관리계획을 수립한다.
사업설명회 2회 사업설명을
통한
사업홍보와
지역자원
유치
- 사업취지를 설명하기 위한 설명회를 개최한다. 설명회는 복지관
후원자 및 후원기관, 문화동지역 유관단체, 사회복지 관련학과를
중심으로 사업설명회를 개최하며, 지역 내 언론기관등과 적극
연계하여 사업을 홍보한다.

(다) 프로그램의 내용 및 실시방법
① 프로그램의 기간, 간격, 소요시간, 장소 등 프로그램의 형태와 구조를 파악할 수 있도록 정확히
기재한다.
② 프로그램 일정표
* 진행일정표에 따라 프로그램 내용과 수행방법에서 제시된 내용을 재구성하는 것이다.
* 진행일정표에 따라 프로그램 매개체, 사회복지사, 클라이언트의 역할까지도 구체적으로 명시할
수 있다면 프로그램 담당자가 원활하게 프로그램을 진행시킬 수 있으며, 그 프로그램이 다른
기관의 스텝들에 의해 다른 기관의 대상자까지도 쉽게 적용될 수 있다.

 

(6) 예산수립
(가) 프로그램 예산
- 신청 프로그램의 총예산을 인건비, 관리비, 기자재 및 집기 구입비, 수용비, 사업비등의
항목으로 나누어 각 항목의 산출근거를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① 직접비
- 신규시설, 신규인력 등 신청 프로그램을 위해 직접 현금으로 새롭게 지출되는 경비이다.
② 간접비
- 기관의 기존시설(예: 사무실, 집기 등)이나 인원(관장, 기존 스탭 등) 중 신청프로그램에 활용될
부분이다. 기존인력 및 시설을 활용하는 경우는 이들이 신청 프로그램에 할당되는 비율을 근거로
간접경비를 계산한다.
(나) 자금조달계획
- 예산항목별 자금조달계획을 알 수 있도록 신청 프로그램의 총예산을 신청분과 자부담 분으로
나누어, 항목별 산출 근거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여야 한다. 자부담일 경우, 기부금, 수혜자 부담금
등으로 나누어 조달방법을 기재해야한다.

(7) 평가계획
(가) 프로그램 과정평가
- 과정평가는 프로그램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진행과업의 달성여부를 평가하는 것으로 이 항목은
프로그램 일정표에서 설정된 진행과업(예 : 클라이언트 참여확보, 홍보 등)의 시기별 공정표를
작성하여야 한다.
- 수행시기는 각 진행과업별로 분기별, 월별 등 어느 구분이나 가능하며 또한 진행 과업의
달성여부를 평가할 수 있는 평가방법을 제시하여야 한다(월별 업무일지 등).
- 여기서 제시한 진행과업의 수행시기별 목표달성정도를 평가하여 중간보고서에 기재하여야 하며,
목표가 미달성되었을 경우 그 사유와 이에 대한 대처방안을 상술하여야 한다.

 

(나) 프로그램의 총괄평가
① 평가지표
- 프로그램의 효과가 있다는 것은 결국 설정된 목표가 프로그램의 실시로 달성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프로그램 시행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목표달성 정도를 정확히 반영할 수
있는 지표가 선정되어야 한다.
② 측정도구
- 지표상의 변화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구조화된 측정도구가 사용되어야 한다. 그 측정도구가
의도한 바대로 지표상의 변화를 제대로 측정할 수 있는지 여부를 알기 위해서는 측정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가 검증되어야 한다.
③ 평가방법
- 프로그램 실시의 성과를 제대로 평가하기 위해서는 각 연구에 적합한 조사설계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예) 평가계획

성과
평가
자존감향상 올바른
직업관
형성
약물남용
예방
건전한
여가활동
지각결근
일수의
감소
서비스의
질적향상
안전사고
발생률 감소
평가
지표
자아인식도
자기주장능력
직업
필요성의
인식도
장래인생
계획
약물남용에 대한
이해
약물남용
청소년의
발견과 전문기관
의뢰
취미활동의
종류
지각결근
일수
사용자
만족도
안전사고
발생율
측정
도구
자존감척도
사전사후설문
사전사후
설문
사전사후설문
의뢰 기록지
사전사후
설문
근무일지 설문지 전년도
안전사고
통계자료
평가
방법
사전사후설문
의 자존
감 척도를
통해 평가
사전사후
설문의
직업인식
항목을
통해 평가
약물사용고위험
검사와
약물남용인지도
검사를 통해
평가
사전사후
설문의
여가활동
항목을
통해 평가
교육 전,
교육 후의
근무일지를
통해 평가
교육이수
3개월 후
사용자에게
설문하여
평가
전년도
안전사고율과
교육년도의
안전사고율
비교평가

(다) 성과에 대한 평가
- 성과에 대한 평가는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효율성, 질, 효과성에 대한 정보를 보고하고
규칙적으로 수집함에 의해 이루어질 수 있다.

 

① 효율성 관점 (Efficiency Perspective)
- 투입(Input)에 대한 산출물(Output)의 비율로 생산성을 평가하는 것이 효율성 관점이다.
- 즉 동일한 투입(Input)하에 더 많은 산출물(Output)을 생산하는 것은 무엇인지, 동일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더 효율적인 방법들은 없는가, 얼마나 경제적으로 목적을 성취하고 있는가 등을
파악하려 한다. 휴먼 서비스 프로그램에서 예를 들면 제공된 서비스의 양과 프로그램을 종결하는
클라이언트의 수(Outoput)를 파악하고 이를 투입된 비용(Input)과 관련하여 비교하는 것이다.

 

② 품질 관점(Qualitiy Perspective)
- Total Quality Management(TQM)은 질적인 고려사항을 포함하여 생산성에 대한 고전적인
정의를 개정한 것이다.
- TQM이론에 따르면 생산성은 프로그램에 높은 질을 가진 서비스가 제공될 때 증가하고 낮은
수준의 서비스가 제공될 때 감소한다는 것이다.
- 예를 들면 사회복지서비스 프로그램에서 높은 수준의 서비스는 시행착오의 감소, 과정시간의
단축, 재원의 증가, 클라이언트의 만족감 향상, 비용감소, 지역사회로부터의 이미지 개선 등의
결과를 가져온다는 것이다. 품질 관점(Qualitiy Perspective) 이란 투입(Input)과 관련하여 질적인
산출물(Output)을 최대화하는 것을 추구한다.

 

③ 효과성 관점 (Effectiveness Perspective)
- 프로그램에 의해 의도된 결과나 급부들이 성취되었는가에 주된 관심이 있다.
- 효과성관점은 투입(Input)에 대한 성취 혹은 결과(Outcomes)의 비율과 관련이 있으며 이
관점에서는 투입(Input)과 관련하여 성취 혹은 결과(Outcomes)를 최대화하는 것을 추구한다.
- 사실상 투입(Input)을 별로 고려하지 않고 변화된 것을 중심으로 측정한다.

 

<표> 결과에 대한 평가의 형태

종류 결과평가의 4가지 형태
상태(condition) 노숙자 → 쉼터 수적인 계수 (numeric counts)
지위(status) 실직자 → 취업
행위(behavior) 비행청소년 → 학교출석
기능(functioning) 일상생활 기능수준의 향상 기능수행척도
(level of functioning scales)
태도(attitude) 가치의 변화 표준화된 측정 (standardized measures)
감정(feeling) 소속감
인지(perception) 자존감, 만족도 표준화된 측정 (standardized measures)
내담자 만족도 (client satisfaction)

- 성과 측정은 4가지로 분류된다.
① 수량집계(Numerical counts)
* 클라이언트의 flow와 관련된 명목적 측정이다. 이는 특수한 질문에 대해 예 또는 아니오 대답을
요구한다.
② 표준화된 척도(Standardized measures)
* 실천가들에 의해 널리 사용되고 타당화된 객관적인 도구이다
(예 : Minneesota Multiphasic Personality Inventory(MMPI)와 Stanford-Binet와 같은 표준화된
지능검사가 있다.)
③ 기능 척도(Level of funtioning scales)
* 특별한 집단과 문제에 친숙한 다른 전문가들과 직원에 의해 발달된 도구이며, 프로그램이나
서비스를 구체화하는 것이다. 실천가들은 기능의 여러 면에 관한 클라이언트를 평가하도록
요구되어진다.
④ 클라이언트의 만족도(Client satisfaction)
* 만족은 좀더 실체적인 것, 궁극적인 성과와 같은 것들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 클라이언트
만족 측정은 “매우 만족”에서 “매우 불만족”까지의 반응을 갖는 질문들의 발전을 요구한다.
- 궁극적인 성과를 결정함에 있어서 4가지 측정 중 어떠한 것이라도 사용할 수 있다.
- 그러나 양적 총계 또는 기능 척도는 궁극적인 성과에 더 적절하다. 그 이유는 궁극적인 성과
기대는 중간성과 기대보다 더 포괄적이고 넓은 범위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 그래서 표준화된 척도나 클라이언트 만족도의 점수보다 더 포괄적인 측정을 요구한다.
- 성과 측정은 생활 조건의 안전성, 만족한 인간관계, 고용, 교육, 그리고 다른 주된 생활 활동과
성취감과 같은 삶의 질의 전반적 요인들을 포함하고 있다.

평가 목표 Ⅰ 목표 Ⅱ
치매노인 및 그 가족 사회적지지 양질의 치매노인 케어서비스
평가지표 쉼터개원
상담인력 1일1명이상 투입가능인력확보
가정봉사원 1일1명이상
투입가능인력확보
노인1명당 8명 봉사원 확보
정기적 사업홍보
쉼터 만족도 30%향상
치매노인 잔존유지기능 90%유지
협력기관 4개 이상 확보 및 관계유지
사례관리대상노인 30명이상 확보
측정도구 쉼터개원
상담실 운영 현황철 및 사업실적서철
가정봉사원, 상담원,도우미 사례관리 및
현황철
사업홍보철
쉼터이용 만족도
사전사후검사지(회원용,가족용)
치매조사도구
치매노인 사례관리기록카드
협력기관현황철
평가방법 쉼터개원 여부
상담실 운영일지를 통하여 1일 참여자
및 상담실적 등을 파악함
프로그램 참가인력 현황을 조사하여
노인1명당8명의 가정봉사원 확보여부를
확인함
쉼터 이용전후 만족도를 측정함.
치매조사는 상담실을 통하여 실시하며
MMSE, 하세가와식 지능평가 스케일,
치매진단 항목 기준표등을 통하여 검사를
실시함.
치매노인 사례관리기록카드 작성여부
등을 확인하여 단계별로 진행여부 확인
사례관리 치매노인가족 등의 프로그램
만족도등을 통하여 검사

 

평가 목표 Ⅲ 목표 Ⅳ
주수발자 및 가족부양부담경감 지역사회내 지지망형성
평가지표 치매가족 1사례당 1회 이상 정기
상담율
주수발자 교육참가 시 80%이상 참가율
주수발자 중 사회교육 참가의 60%이상
참가율
쉼터이용 및 프로그램만족도의
60%이상 성공유인도
주수발자 및 가족부양경감율 30%이상
감소
협력기관 10개이상 확보율
참가기관의 만족도 60%이상 성공유인
프로그램참가자의 60%이상 만족도
측정도구 상담기록일지
가족부양부담 사정도구
치매가족 주수발자 사회교육
참여관리일지
쉼터 이용 사전사후 만족도 검사도구
협력기관 현황철 및 사업실적서철
참가기관의 만족도 검사도구
프로그램참가자의 만족도 측정도구
평가방법 상담기록일지 등을 통하여 회원가족이
정기적인 상담여부 확인
프로그램 이용가족의 가족부양부담
사정도구를 통하여 경감도를 측정함.
주수발자의 프로그램 참여 전후의
생활만족도 측정과 사회교육프로그램
참가도등을 조사.
협력기관의 현황철 및 사업실시
현황철을 통하여 지역사회 지지망을 확인
협력기관의 프로그램 참여에 따른
만족도 조사
프로그램진행 참가자들의 만족도 검사
등을 통하여 사업의 활성화와
지역지지기반 여부 등을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