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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원봉사론

사회복지, 복지학과, 복지사 등 과목 자원봉사론 요약 정리 17. 자원봉사 관리자의 역할과 자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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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자원봉사 관리자의 역할과 자세

1. 자원봉사관리자의 역할

 

1) 자원봉사활동의 관리목표
○ 자원봉사활동의 관리의 중요성
- 자원봉사자로서의 소속감
- 자원봉사자의 지속적인 활동유도
- 자원봉사조직의 활성화
- 자원봉사의식의 확대

 

○ 자원봉사관리자의 중요성
- 자원봉사자에게 인간 삶의 질적 향상과 지역사회 개선을 위한 커다란 변화의 힘을 발휘하도록
자극하는 역할
- 자원봉사자가 가진 동기, 관심, 재능 및 기술을 필요로 하는 수요처에 연결하고
자원봉사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봉사할 수 있도록 제공
- 다양한 역할의 복합물
- 다양한 상황과 가지각색의 사람들에 대하여 적절히 대응하는 유연성(융통성)에 좌우
- ct와 자원봉사자, 기관에 대한 입장 이해

 

○ 자원봉사 관리목표
- 과업을 지지하는 환경의 창출
- 책임의 위임을 통한 자발성 확대
- 효과적인 의사전달 구축
- 환류의 제공 (공식적/비공식적)
- 업무수행의 평가
- 업무상 문제점의 해결과 교육훈련

 

○ 자원봉사관리자의 역할 범위
- 피셔와 콜( Fisher & Cole)
▲ 자원봉사관리자들의 직무지침서에는 다음의 5가지를 전부 또는 일부를 포함하지만,
지도자(leader)와 관리자(manager)로서의 역할이 가장 중요
▲ 자원봉사자들의 지도자와 봉사활동 지침의 결정자
▲ 자원봉사 프로그램의 관리자와 인사관리자
▲ 조직에서 활동하는 자원봉사자들의 옹호자
▲ 조직과 조직에서 활동하는 자원봉사자들 사이에서의 주요 의사전달자
▲ 자원봉사 프로그램의 지지를 위한 기금 조성자

 

- 맥컬리와 린치(McCurley & Lynch, 1998)
▲ 효과적인 자원봉사관리자로서 가장 중요한 역할은 자문가의 역할임
▲ 자문가의 역할은 구체적으로 기관과 지역사회에 어떠한 욕구들이 있는지, 자원봉사자들의
역할이 무엇인가, 이들을 어떻게 동기부여 시킬 것인가에 대한 분석을 동료직원들과 함께
공유하고 나누는 역할임

 

▲ 자문가 역할 수행을 위해 요구되는 세가지 능력
① 다른 사람들과 좋은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고, 자원봉사자들이 원하고 바라는 것이
무엇인가를 잘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됨
② 변화하는 개인, 집단, 사회적 욕구와 관심에 대해 유연한 대처와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이
갖추어져야 함
③ 잠재적인 기회를 찾아내고 그 기회를 현실화 시킬 수 있는 구조와 체계를 만들어 낼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함

 

- 볼런티어21(활동업무와 관련한 역할)
▲ 자원봉사센터, 사회복지기관, 시설, 기타 지역사회의 다양한 기관과 단체들에 대해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관심을 유발시키고 봉사자들을 친절하게 받아들이며 협조 분위기를
조성하는 역할
▲ 자원봉사자를 육성하기 위한 총체적 계획을 입안하고 소그룹 리더를 지도, 지원하는 역할
▲ 자원봉사활동 신청자를 위한 접수 및 오리엔테이션을 지원하는 워커 역할
▲ 자원봉사자 또는 소그룹 리더를 위한 교육훈련자의 역할
▲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를 위하여 소그룹 모임 또는 협의체와 지역사회 내의 타자원체계와의
연결
협동을 위한 관계 형성을 위한 매개자의 역할
▲ 자원봉사활동 프로그램의 연구개발자 및 평가지도자의 역할

 

○ 자원봉사관리자의 역할
- 서비스와 욕구를 조정하는 조정자로서의 역할(수급조정 기능)
▲ 할 수 있는 일과 하고 싶은 일 구분
▲ 현재 기관에서 필요로 하는 분야와 자원봉사자와의 욕구조절
▲ 우선 a업무하다가 b업무로 상황설득

 

- 새로운 프로그램 개발
- 직무활동을 지휘 통제하는 감독자로서의 역할
▲ 직무설계 : 자원봉사업무의 유형과 난이도 정리
▲ 능력에 따라 업무양 늘이기/줄이기
▲ 능력에 따라 분야 늘이기/줄이기

 

- 훈련을 담당하는 훈련자로서의 역할(교육=관리)
- 자원봉사자의 자유로운 활동을 촉진하는 리더로서의 역할
- 중간지도자의 활용

- 공공관계와 지역사회 관계자로서의 역할(지역사회 자원 및 욕구 파악/연락조정)
- 조직 내외의 컨설턴트로서의 역할: 자문, 수퍼비젼
- 계획수립(목표설정/목표수립/행동계획)
- 조직수행(직무설계 : 업무의 명확성 / 자원봉사자에 의해 수행되어야 하는 명확한 이유 /
프로그램의 지속성을 위한 인센티브)
- 요원구성(모집 : 적절한 자원봉사자 확보 / 면접 : 동기와 욕구의 확인 / 교육 및 훈련 :
업무수행의업무지도 및 잠재력 개발 / 배치 : 의미 있는 직무의 약속)
- 감독(지도감독 / 수퍼비젼)
- 통제(평가 : 인정과 보상)
- 기타 행정적 활동 및 대책(기록유지활동 / 재정적 관리 / 위험과 책임 대책)

 

2) 자원봉사활동 유지방법
○ 자원봉사자 및 단체, 수혜자 및 수요기관의 인적사항 및 활동 실적 관리
- 자원봉사활동 실적관리(양적실적/질적실적)
▲ 자원봉사자 개인 파일정리(신청서, 사진, 활동일지)
▲ 자원봉사 전산프로그램 관리
▲ 자원봉사 실적서식(등록자수-단체/개인, 청소년, 남녀 등 구분

 

- 분야별 등록자수, 분야별 활동현황, 분야별 수혜자수)
▲ 자원봉사자 수첩관리
▲ 자원봉사자 활동관리(월/년)

 

- 자원봉사관련 서식
▲ 자원봉사자 신청서(개인사항/기관필요사항)
▲ 자원봉사수혜자 신청서(개인 및 기관사항/개인 및 기관필요사항)
▲ 자원봉사자 접수대장
▲ 자원봉사수혜자 접수대장
▲ 분야별 활동대장(연결대장)
▲ 월별 자원봉사자 관리대장

 

○ 자원봉사연결 상황 및 봉사활동 내용, 시간 등

 

○ 인센티브 및 교육이수 현황
- INCENTIVE의 유형 및 분석
▲ 비금전적 보상 : 각종행사에의 초대, 봉사원 간의 친목회 주선, 기관 간행물 우송, 표창 및
시상, 관련 부서와의 회식에 동참, 취미
교양강좌 개설(교육프로그램)
▲ 경제적 보상 : 식비지급, 교통비 지급, 소액수당 지급, 일반적 수당 지급(실비지급의 한계)
▲ 정신적 측면의 보상이 중요
▲ 지식, 경험, 기술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자원봉사자의 사회 심리적 욕구가 충족되도록

▲ 상해보험, 자원봉사마일리지제, 자원봉사은행, 품앗이은행
▲ 문화행사 초대권
▲ 자원봉사자 공간
▲ 교육(컴퓨터 및 문화강좌 등)의 우선권

 

○ 소그룹관리
- 모든 자원봉사자를 관리하는 것이 어려운 상황에서 봉사자를 지역별, 연령별, 활동 요일 혹은
시간대별, 기능별로 구분하여 소그룹화하는 것은 관리 차원에서도 유리
- 참여하는 봉사자들 간의 소속감과 민주적 의사결정 과정 참여를 통한 책임성을 유도
- 자원봉사자 간에 혹은 회원 간의 발전적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수단으로써 소그룹화는 그
자체가 자원봉사조직을 발전시키기 위한 수단
- 소그룹화를 통해 봉사자들은 동료에 의한 수퍼비전으로 사랑의 주관적 공동체를 경험하며, 자기
인식과 자기 성숙의 단계를 거치게 됨.
- 자신의 봉사활동이 함께 하는 구성원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며, 수혜자들에게 꼭 필요한
활동이 되고 있다는 사명감을 느끼게 됨.
- 자원봉사자조직을 전문봉사단으로 육성하는 것이 필요한데 기능별 분류를 통한 동질적 활동을
추구함으로써 관리의 활성화뿐만 아니라 수혜자의 접근성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과 서로 보충적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
- 전문봉사단은 전문직과 봉사활동과의 연계가 필요하며 이들에 대한 인센티브도 필요
- 전문봉사단의 활동이 더 활발해지기 위해서는 봉사단 명칭 사용에도 신경을 써야 함.
▲ 예를 들면 이미용봉사활동을 하는 봉사단을 ‘사랑의 가위손봉사단’으로 하거나 시각장애인을
위한 녹음봉사를 하는 봉사단의 경우 ‘SEE’라고 하는 것

 

3) 갈등관리
○ 갈등의 개념은 희소자원이나 업무의 불균형 배분 또는 목표, 가치인지 등의 차이로 인해 발생
되는 개인, 집단 및 조직의 심리, 행동 또는 그 양면에 나타나는 대립적 상호작용
○ 갈등은 무조건 나쁘다고 볼 수는 없으며, 갈등의 수준에 따라 조직 유효성에 적절한 갈등의
순기능성을 갖게 하는 갈등도 있음.
○ 자원봉사조직 내의 갈등의 유형
- 외부 갈등 : 외부의 영향력 있는 자원이나 조직에 의해 갈등을 겪게 되는 경우
- 내부 갈등 : 내부 봉사자들의 봉사활동 추진과정에서의 개별적 갈등이나 주도권 갈등 등이 포함
○ 조직 내 갈등 시 나타나는 봉사자들의 증상은 봉사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회피하려고 하거나
억압적 반응을 보이는 경우
- 직접적이고 표현적인 반응을 통해 갈등이 더 악화되기도 한다.
○ 갈등관리의 개입이 있어야 하는데 갈등을 보이는 봉사자들의 인정과 격려, 수퍼비전을 통해
전반적인 통솔장치를 발휘해야 하며, 가끔은 원칙과 소신으로 지배하는 모습도 필요
○ 격렬한 갈등 상황은 적절히 회피하거나 타협을 통해서 조정
○ 무엇보다 교육을 통해서 봉사자들이 속해 있는 조직의 갈등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장치가 필요

 

4) 자원봉사활동 실적 전산관리
○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정보망을 구축하고 업무를 전산화하는 것은 자원봉사활동을 체계적,
효율적으로 관리하는데 관건
○ 자원봉사자 및 활동의 총괄적 관리와 네트워크화를 추진
○ 자원봉사 정보의 통합적 접근도 가능
○ 자원봉사활동 업무와 자원봉사 신청자를 연결하는 내용이 주류를 이루지만 자원봉사
업무수행에 가장 적합한 자원봉사자를 연결하는 내용뿐만 아니라 진행과정에 대한 관리내용도
포함
○ 정보의 표준화, 전문화, 공유화로 양질의 정보 서비스를 받고자 하는 욕구를 충족
○ 온라인(ON-LINE)을 통한 자료 집중관리는 신속 정확한 업무관리를 구현하고, 인력증가 억제
및 비용절감
○ 업무 처리 절차의 자동화는 시간을 절약하며, 자료의 공유화 및 연계화로 업무능률 향상을 도모
○ 각종 통합 정보의 일관된 파악이 가능하고, 정보수집과 보고업무의 효율화를 기대할 수
있으며, 무엇보다도 신속한 지원으로 민원 서비스를 개선

 

5) 재정관리
○ 자원봉사조직은 대부분이 비영리기관으로 사람과 자원의 동원과 창조적인 해결책을 어느 정도
확보했는가에 따라 그 역할과 비전의 달성 정도가 달라짐.
○ 자원봉사조직은 틈새시장, 타당성과 유능성, 경쟁력, 유연성, 가시성, 재정계획, 관리, 리더십
등의 개념들을 자주 사용하는 조직
○ 자원봉사조직에서 재정 확보 방안은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데 이사들의 적극적 참여,
중심 있는 운영, 수입원의 다양화 등이 필요하며, 재정적 자금제공자들이 재정적 결정을 하지
않도록 해야 함.
○ 모금활동을 위한 다양한 사업 및 기술(skill)이 필요하며, 홍보 활성화의 적극적인 방안 모색 필요
○ 지속적인 자금제공자에 대한 관리 및 관계 유지가 중요하며, 제공받을 당시의 목적에 맞는
재정집행 내용에 대한 지속적인 안내와 홍보.

 

○ 모금을 전담하는 이사진 충원도 필요하며, 이사를 후원이사와 활동이사로 구분하여 재정적인
측면을 부담하는 영역 분담필요.
- 이사들을 위한 기금조성 원칙으로는 이사의 책임성 강조, 이사들의 보상적 만족감의 강조, 사업
혹은 사례 중심의 자금 충원, 이사의 동기 확보 등이 전제되어야 함.

 

○ 모금방안 준비과정
- 재정발전계획 세우기
- 사례 개발
- 정체감 구축과 모금
- 연례모금 캠페인 실시
- 강력한 재정개발위원회 조성

 

○ 모금활동의 유형
- 회원 기부운동
- 모금 홍보
- 거액 기부
- 특별행사
- 법인과 재단의 서비스 비용 부담
- 훈련과 워크숍 비용 부담
- 출판물
- 캠페인

 

○ 모금활동 유의해야 할 지침
- 개발전문가 고용
- 법인 표적화하기
- 재단 표적화하기
- 현물과 서비스
- 기부자 인정해 주기
- 매스컴과 최신 기술 활용
- 인터넷 활용

 

6) 조직관리
○ 이사회
- 자원봉사조직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집단
- 정책과 프로그램 개발, 지역사회조직 개발, 모금과 자원 개발의 역할을 담당함.
- 효과적인 이사진의 구성이 중요
- 이사들은 역할과 조직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선행되어 순환계획을 공유하고 이사회의 참석
의지가 확고해야 함.
- 이사회의 자기평가와 이사의 개인 업적과 전체적인 위원회 운영과의 조화
- 하위 조직으로 임원회의, 분과위원회 등을 둘 수 있음
- 이사회의 리더십이 있어야 자원봉사조직의 활성화를 기할 수 있음.

 

○ 사무국
- 이사회의 조직 구성에서 사무국의 역할과 이사회와의 역할 구분이 분명해야 하며,
자원봉사조직에서 이루어지는 기능에 따른 조직 구성이 필요함.
- 사무국 조직에 대한 명확한 임무 설정 및 인력의 전문성 제고
- 직원의 공개채용을 통해 투명성 확보

 

○ 법적 제도요건 충족
- 자원봉사조직은 법적 및 제도적 요건을 정확히 지켜야 함
- 정관, 운영규정, 업무지침

 

○ 감사시스템
- 감사시스템을 가동할 수 있도록 하여 운영의 정상화와 투명성 담보

 

○ 사업계획
- 자원봉사조직의 사업계획은 기본방향과 목적(장기목표와 단기 목표)을 토대로 작성
- 자원봉사자, 경쟁자, 협력자의 판단을 필요로 함.

 

2. 자원봉사자관리자의 자세

 

1) 기술과 자질
○ 성공적인 관리자의 기술(skill)
- 효율성 지향
- 영향력에 대한 관심 : 자원봉사자, ct, 지역사회, 기관
- 적극성
- 자기확신감
- 구두발표기술
- 개념화 능력
- 개념의 진단적 사용(실제적용)
- 사회화된 권력의 적절한 활용
- 집단과정의 관리

 

○ 관리자의 자질(인성)
- 포용력과 리더십
- 인간에 대한 이해와 지식: 사람파악, 개별성인정,
- 행복에 관한 직관력
- 자원봉사 동기 파악 (동기에 맞는 접근- 생색파와 침묵파)
- 사업추진력(기관책임자와의 갈등/자원봉사자와의 갈등 시 해결방법/ 예측 가능한 변수들에 대한
고려 및 대안설정, 통제)
- 통찰력(전인적 접근)

 

2) 자원봉사관리자의 기본지식
○ 기본지식
- 자원봉사동기화 이론 : 욕구이론, 기대이론, 목표설정이론, 강화이론, 유용성이론, 인간자본이론,
교환이론, 사회화이론, 이타주의-사회심리학
- 마케팅 이론 : 모집 측면, 유지 및 보전, 자원개발, 전략( 미분화된 전략/ 집중적 전략/ 분화
혹은 양분된 전략)
- 조직이론 및 조직관리이론
- 자원봉사자의 관리상담의 이론과 실제
- 수퍼비전과 리더십기술
- 갈등관리

- 커뮤니케이션
- 사례관리

 

3) 지원봉사자관리자의 업무(박태영 외, 2008)
○ 받아들임(욕구, 활동 희망자의 접수 등)
- 자원봉사자의 서비스를 요구하는 의뢰와 자원봉사를 희망하는 신청, 활동내용에 관한 상담,
클라이언트의 상담, 활동평가 등 여러 가지 의견들을 민감하고 확실하게 받아들여야 함

 

○ 모집(자원봉사자, 클라이언트 파악)
- 자원봉사자들이 찾아오기만을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잠재 자원봉사자 층에 활동을
호소하거나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파악해야 함

 

○ 연결(조정, 소개)
- 관리자의 핵심적인 역할로서 자원봉사활동을 요청하는 사람과 자원봉사를 희망하는 사람을
연결하고 조정하는 업무
- 실질적으로 가장 어려움이 발견되는 역할이기도 함

 

○ 교육(훈련)
- 활동시작 전, 활동 시작 후에 필요한 훈련이나 교육의 기회를 만들어 활동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
- 관리자의 중요한 역할 중의 하나로 포함됨

 

○ 네트워크(사회행동)
- 지역사회의 다양하고 새로운 욕구에 대한 대응을 위하여 새로운 자원봉사팀을 결성하거나, 활동
프로그램 개발, 개인이나 단체 간의 새로운 관계망을 형성하기, 새로운 제도나 정책을 제안하기
위한 사회행동 등
- 관리자의 창의성이 요구되어 짐

 

○ 기록(정리, 통계)
- 전화, 면접, 활동수급조정의 통계, 연간 사업보고서 작성 등 행정적인 역할
- 기록을 통해 자원봉사 관리의 전체적인 경향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으며, 행정기관 및
주민에게 자원봉사에 대한 객관적 자료로 활용할 수도 있음

 

○ 홍보(알림) 교육(훈련)
- 지역사회에 대한 홍보와 클라이언트에 대한 홍보로 구분됨
- 지역사회 홍보 : 자원봉사의 의의와 필요성,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기존 정책 및 제도의 미비,
자원봉사 기대효과 등
- 클라이언트에 대한 것 : 자원봉사자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활용방법, 자원봉사에 참여방법 등

 

○ 정보수집(모으기)
- 자원봉사관리자는 자원봉사 관련 상담에 응하는 것과 활동처의 연결, 자원봉사 수요요청에
대응하기 위해 구체적인 정보를 파악하고 있어야 함.
- 공적 사회복지제도의 내용과 사회복지시설과 기관, 자원봉사단체와 그 활동상황, 각종 재원의
내용과 활용방법, 자원봉사 관련프로그램 등

 

4) 자원봉사자와 관리자와의 올바른 관계설정
○ 자원봉사자의 역할과 관리자와의 역할 기준
○ 자원봉사자의 책임과 관리자 책임과의 기준
○ 권한구분 기준

 

5) 윤리강령
○ 미국AVA(자원봉사관리협회) 자원봉사 관리전문인 윤리강령(요지)
- 신뢰성(Trustworthiness)
- 배려(Caring)
- 사회공헌과 책임성(Philanthropy and Social Responsibility)
- 공정과 공평(Fairness and Equity)
- 사생활보장(Privacy)
- 존중(Respect)
- 책무(Accountability)
- 책임(Responsibility)

 

○ CCVC(자원봉사인증협의회)의 자원봉사관리자로서 가져야 할 윤리적 책임감
-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자원봉사에 관한 확고한 개인적 철학을 가지고 있어야 함
- 인간의 기본적 욕구를 충족시키며 인간의 가치를 증진시킬 수 있는 사회적 분위기 조성에
앞장서야 함
- 자원봉사 활동은 수요처와 활동가 상호 모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이어야 하며 그러한
이해가 우선되어져야 함
- 인간의 존엄성을 향상시키고 존중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에 앞장서야 함
- 개인의 사생활을 보호해야 하며 어떠한 형태의 개인적인 자료도 존중 받고 보호받아야 함을
인식해야 함
- 다양한 배경을 가진 봉사자 개개인들을 인정하고 존중해야 함
- 유급직원들의 업무를 확대하고 질적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함
- 전문가로서 신뢰감을 줄 수 있어야 함
- 활동을 위한 자원이 부족하더라도 끝까지 최선을 다해야 하며 완성도 있는 결과를 이끌어
내도록 최선을 다해야 함
- 매사 공정한 판단과 결정을 위해 자신을 위한 지식, 기술, 능력 개발을 위해 항상 노력해야 함
- 장기적으로 더 나은 성과를 이룰 수 있도록 반성적 사고를 사려 깊게 추구함
- 업무수행 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언제나 친절하고, 관대하고, 온유한
성품을 유지하도록 함

 

- 의사결정을 위한 자료의 수집과 분석에 있어 열린 사고를 가지고 공정한 추진 과정을 거치도록

- 차별적이며 편견이 개입 된 행동을 방지하기 위해 객관적이고 공정한 표준을 갖고 업무에
임하도록 함
- 기관, 직원, 자원봉사자를 대표하는 활동에 있어 분명한 입장을 표명함
- 이해 갈등이 야기 될지 모르는 환경, 절차, 정책을 다루는데 있어 확고한 정체성을 가지고
있어야 함
- 자원봉사자나 유급 직원들과의 관계에 있어 수용적 자세를 가지고 진실에 바탕을 둔 관계를
유지해야 함
- 일시적 편의에 따라 타협하지 않으며, 전문가로서의 기본적인 윤리적 가치를 확고히 가지고
일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

 

○ 일본 자원봉사관리자 기본지침(추구하는 가치와 부과되는 역할)
- 어떠한 사회를 지향하는가?
① 한 사람 한 사람의 자유로운 의사, 자유로운 생활방식이 존중되는 사회
② 한 사람 한 사람이 자신의 힘으로 살아갈 수 있는 사회
③ 한 사람 한 사람의 “약함”을 나누는 사회
④ 한 사람 한 사람이 역할을 가진 대등한 기관에서 움직일 수 있는 사회
⑤ 다양한 문화를 인정하는 글로벌 사회
⑥ 사람들이 협동해서 사회적 과제해결을 할 수 있는 사회
⑦ 사람들이 자유롭게 사회 만들기에 기획하여 참여할 수 있는 사회
⑧ 결과보단 과정을 중시하는 사회
⑨ 효율을 우선하지 않고, 풍부한 인간관계를 창조하는 사회
⑩ 자연환경을 지키고, 삶을 계승하고 지속가능성이 있는 사회

 

- 어떠한 자원봉사자를 붙잡을 것인가?
: 자원봉사관리자에게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자원봉사활동의 본질 이해
① 자원봉사는 시민사회를 구성하는 중요한 핵심임
② 자원봉사는 자신의 의지로 시작 됨
③ 자원봉사 자신의 관심 있는 활동을 자유롭게 선택함
④ 자원봉사활동에 대해서 책임 가지고 그 역할을 부과함
⑤ 자원봉사는 공감을 활동의 에너지로 함
⑥ 자원봉사는 보람과 성과를 추구함
⑦ 자원봉사활동을 통해서 자신의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해냄
⑧ 자원봉사활동을 통해서 다른 사회문화를 이해함
⑨ 자원봉사활동에 새로운 관점과 제안을 본보기로 행동함
⑩ 자원봉사는 값싼 노동력이 아니라 무한한 창조력임

 

- 어떠한 자원봉사자와 마주 대할 것인가?
: 자원봉사관리자는 자원봉사와 활동을 희망하는 사람들을 지원하고 협동하는 것이 필요함
① 자원봉사자의 의지를 확인하고, 희망을 존중함
② 자원봉사자 한 사람 한 사람의 경험에 관심을 가지고 활동동기를 존중함
③ 자원봉사자 한 사람 한 사람의 내면에 있는 힘과 가능성을 믿음
④ 자원봉사자는 공감하는 느낌을 중요시 함
⑤ 자원봉사자의 다양한 의견과 사고방식을 수용하고 활용하는 자세를 가짐
⑥ 자원봉사자와 관리자는 대등하다는 자각을 가져야 함
⑦ 자원봉사자와 관리자의 역할의 다름을 인식하라
⑧ 풍부한 정보, 사회자원의 네트워크를 만듦
⑨ 자원봉사가 새로운 과제와 활동에 도전하는 것을 응원함
⑩ 자원봉사자와 과제를 공유하고, 생각하는 자세를 가져라

 

- 어떠한 자원봉사 관리를 행할 것인가?
① 자원봉사가 활동을 통해서 ‘시민’으로서 성숙의 과정을 중요시하고 그것을 지킴
② 자원봉사자의 동기, 욕구 뛰어난 분야 등을 정중하게 듣고, 활동선택에 도움이 될 만한
정보와 자료를 제공함
③ 자원봉사 관리자 자신이 비전과 사회관을 가지고, 자원봉사와 관계자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함
④ 사람과 사람, 사람과 조직을 대등하게 연결, 일방적인 인간관계 및 상하관계가 생기지 않도록
정비를 함
⑤ 자원봉사의 힘이 활성화 되도록 환경을 만들고, 활동에의 욕구가 높아질 수 있도록 궁리함
⑥ 개개의 활동, 다양한 단체의 발전에 쉬지 않고, 다른 사람과 협동하는 의의를 발견하고
네트워크 만들기를 추진함
⑦ 자원봉사 동료가 문제의식을 공유하는 장을 만들고 쌍방향의 의논에 따라 상호가 학습함
⑧ 자원봉사를 사회만들기와 조직활동·운영에 중요한 구성원으로서 인식하고, 활동의 기획과
실시, 평가에 참여가능 하도록 만듦
⑨ 자원봉사 문제제기와 제안을 폭넓게 받아들이고 해결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함
⑩ 곤란한 과제를 사회에 개방하고, 다양한 사람이 나타나고 대화의 장을 만드는 것에 따라
보다 좋은 사회창조로 향함

 

6) 우리나라의 경우 자원봉사자 윤리강령
○ 자원봉사관리자로서의 전문자격이나 역할이 명확하지 않아, 대부분 대학에서 사회복지학을
전공한 이들이 사회복지 및 자원봉사현장에 근무하거나 다년간의 경험이 많은 자원봉사현장의
리더가 자원봉사관리자의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 현실임.

 

7) 자원봉사관리자 자격제도(교육, 시험, 관련학과 규정 등)
○ 관련학과의 범위
○ 자원봉사학과의 설치
○ 자원봉사관리자 교육프로그램
○ 자격증 부여
○ 자원봉사활동지원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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