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문화자원의 이해

한국의 모든 것이 정리 된 한국문화자원의 이해 15. 현대의 문화자원

제15장 현대의 문화자원

15.1. 현대의 문화자원이란

-현대의 문화현장에서 관광객에게 구매의지를 갖게 하는 관건은 감동이다.

 

15.2. 문화콘텐츠 -문화적 요소가 체계화된 콘텐츠

*콘덴츠: ‘내용이나 목차라는 의미를 지니며, 경제적 이익을 창출하기 위하여 개발된 각종 정보 또는 내용물을 의미. 문화자원이 가지고 있는 원재료성을 의미

*원소스 멀티유즈 :하나의 소재를 개발하여 다양한 상품을 만들어내는 것

*멀티소스 멀티유즈 :다양한 소재를 원하는 이야기 구성을 위해 조합하거나 제공방식을 달리하는 것

* 한류 : 1990년대 후반 대만에서 활동을 시작한 클론’, 중국대륙으로 활동지역을 넓힌 ‘NRG' 등의 활동에 대한 자국 젊은이들의 반응을 보며 중국계언론이 한류라는 용어 사용

* 비 보이(B-boy) :B-boybbreak를 가리키는 말로 힙합문화에 심취해 브레이크 댄스를 전문으로 추는 남자를 가리킨다. 1970년대 미국 뉴욕의 뒷골목에서 힙합음악 에 브레이크댄스를 추는 것을 활용하면서 시작.

 

15.3. 스토리텔링

* 스토리란 소비자를 움직이는 제3의 감성이다.

스토리는 설득, 의사소통, 자기이해, 재미와 감동이 용이하도록 기획된 창조물이다.

* 스토리텔링의 기획 - 잘 고안된 디자인, 다양한 감정이입방법, 접근방법의 특화, 차별화된 상품 기획하고 제공

 

15.4. 종교유적지의 자원화

*템플스테이 =슬로 투어, 정신적 안정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