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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교육론

노인복지학과, 평생교육사, 평생교육 복지사1급! 노인교육론 요점 정리 15강 세대간 교육 (노인에 관한, 노인에 의한 교육)

 

15장. 세대간 교육 (노인에 관한, 노인에 의한 교육)

 

앞서 우리는 노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무엇을 어떻게 교육할 것인가에 대해 주로 다루었다. 그러나 노인교육이 필요한 대상은 비단 노인만이 아니다. 누구에게 노인교육이 필요할까? 우선 앞으로 노인이 될 사람들에게, 곧 자신이 맞이하게 될 변화를 예견하고 준비하고 잘 대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교육이 필요하다. 노인교육이란 무엇인가, 노년기의 삶은 어떠하며 어떠한 변화가 있을 것인가에 대한 교육이다. 그리고 가족구성원, 사회구성원들이 노인을 이해하고 그들과 적절히 의사소통하고 서로 도움을 주고받기 위하여 구성원들에게 필요한 교육이 있다. 노인 뿐 아니라 모든 세대들에게 노인에 관한 교육이 필요한 이유이다.

또 교육목적과 내용에 따라서는, 노인에 의한 교육이 효과적이고 필요할 때가 있다. 어떤 때는 교육자인 노인을 위해, 또 어떤 때는 학습자를 위해서이다. 이것이 노인에 의한 교육이다. 이 장에서는 앞서 다른 노인을 위한 교육과 함께 노인에 관한 교육, 노인에 의한 교육에 대해 다루도록 하겠다.

1) 노인에 관한 교육

사람들의 수명이 길어지면서 이제 우리의 인생에서 노년기가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길어졌다. 100세 시대를 바라보고 있는 지금, 직장에서 은퇴하고 가정에서 도맡았던 주요 역할들을 다음 세대에게 물려주고 맞이하는 노년을 60세부터로 보아도, 인생의 남은 40년을 어떻게 살 것인가에 대한 물음이 남는다. 기간이 길어지면서 노년기를 이해하고 준비해야하는 필요성 역시 높아진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모든 사람들에게 앞으로 다가올 노년기에 대해 이해하고, 노화와 노화로 인한 변화를 받아들이고 노년기를 잘 준비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교육이 필요하다. 또한 지금 노인이더라도 노화란 어느 한 순간 완결되는 상태가 아니라, 노화되어 가는 과정을 의미하기 때문에, 이 다음의 노화과정에 대한 이해와 대비가 필요하다. 예를 들어, 70세의 노인에게 80세, 90세 때의 노화와 노년기 삶을 이해시키는 교육이 필요한 것이다. 이와 같은 노인에 관한 교육은 다가올 미래를 이해하고 당면할 일들에 대해 대비하고 적응시키기 위한 교육이다.

뿐만 아니라 노인을 포함한 가족구성원과 사회구성원에게 노인과 노화에 대해 이해시키기 위한 교육이 필요하다. 젊은 세대와 나이든 세대는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으로 많은 것이 다르기 때문에 서로 이해하지 못하고 불만이나 관계상의 어려움이 생길 수 있다. 그러나 이해하지 못한 상태로 그냥 따로 지내기로 결정할 것인가, 서로에 대해 알아가며 적응하고 관계를 형성할 것인가는 선택할 수 있는 주제가 된다. 젊은 사람의 패기와 부족한 부분을 보듬고 나이든 분의 경험과 연륜을 존경하며, 서로의 차이를 이해할 수 있도록 사회적 분위기를 형성해야하는 것도 교육의 몫일 수 있다. 최근 세대간의 갈등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의 하나로, 젊은 세대에게 노인에 관하여, 나이든 세대에게 젊은이들의 특성과 사회에 관하여 교육하고 세대가 함께 모여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자리가 필요하다. 특히 젊은 세대들은 아직 살아보지 못한 노년기에 대해 상상하고 이해하기가 어려울 것이다. 노년기의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특성을 앎으로써 노인을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이해하고, 또 노화를 자신에게도 다가올 미래로 받아들일 때 노인을 보다 가까이 받아들일 수 있을 것이다. 외국의 경우, 부모의 나이듦을 이해하고 준비하기 위한 청장년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나 책들이 많이 있다. 가장 먼저 가정 안에서부터 가족구성원의 한 사람인 노인을 이해하고 잘 돕기 위해 노인에 관하여 알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그 다음으로 사회의 노력이다. 사회구성원으로서의 노인들이 보다 편리하게 적응하고 살 수 있는 사회와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는, 노인에 관한 이해가 필요하다. 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길을 걸을 때, 집안에서 생활할 때, 사회활동을 할 때 필요한 것이 무엇일까, 그들에게 어려움은 무엇일까, 어떻게 사회와 환경을 변화시키고 배려하면 그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을까의 고민이 필요하듯이, 노인들의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특성을 고려할 때 그들에게 필요한 사회와 환경의 변화가 무엇일지에 대해 사회가 함께 고민하는 것이다. 최근 노인 인구의 증가에 따라 노인을 위한 시설과 노인대상 서비스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고, 이를 소위 실버산업(silver business)라고 부른다. 노인들에게 편리한 시설과 서비스를 제공하려면 노인에 관한 이해가 필수적일 것이다. 이와 같이 노인을 상대로 하는 직업이 늘어나는 것과 함께, 노인들과 함께 일하는 직업도 늘어나고 있다. 동료로서의 노인을 이해하고 함께 일하기 위해 이들에게도 역시 노인에 관한 교육이 필요하다.

(1) 노인에 관한 교육의 목적 및 내용

노인에 관한 교육의 목적은 노인을 포함한 전 세대를 대상으로 노인과 노화와 관한 지식을 가르치고 이해시켜 앞으로 다가올 노화에 준비하고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것과 세대 간 이해를 증진시키는 것이다. 한정란(2005)은 노인에 관한 교육을 크게 세 가지 하위 영역으로 구분하였다.

첫째, 어린 아동, 일반인, 노인 모두를 대상으로 노화와 노년기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한 교육이다. 노년기는 인생의 한 시기임과 동시에, 전 생애를 정리하고 되돌아볼 수 있는 인생의 의미 있는 시기이다. 따라서 전 생애적 관점에서 노화와 노년기를 이해함으로써 인간 삶에 대해 폭넓은 이해를 할 수 있다. 또 자신에게 다가올 노화와 노인됨에 대해 이해하고 긍정적인 태도를 가짐으로써 노년기를 잘 준비하고 적응할 수 있다. 젊은 세대들에게는 노인에 관한 교육을 통해 세대간 이해의 폭을 넓일 수 있고, 노인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형성할 수 있다. 이를 위하여 출생에서 사망까지의 전 생애 발달에 관한 내용, 노화와 노년기에 나타나는 특징에 대한 지식, 노인들의 다양한 삶의 모습 및 준비해야할 점들을 교육할 필요가 있고, 아울러 젊은 세대들에게는 그러한 노인들을 이해하고 잘 상호작용하기 위한 의사소통 방법 등을 교육하는 것이 적절하다.

둘째, 노년기에 일선에서 물러나 새로운 삶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하는 퇴직 준비 교육이 필요하다. 노년기는 변화가 많은 시기이다. 신체적, 정서적인 개인의 변화뿐만 아니라, 그동안 익숙했던 직장과 가정의 주요 역할로부터 물러나고 대인관계나 경제적 상황 등 다양한 측면에서의 변화를 겪게 된다. 다라서 앞으로 일어날 이들에 대해 예상하고, 또 다른 노인들의 삶을 살펴봄으로써 자신의 삶을 계획할 수 있고, 또 여러 노년기의 삶 중 자신이 원하는 삶을 선택할 수 있을 것이다. 노년기는 그동안 몸담았던 직장을 기준으로 보자면 물러나는 것이지만, 그동안 직장과 가정에서의 역할을 담당하느라 시간과 힘이 부족하여 하지 못했던 많은 일들을 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는 기대되는 시작일 수 있다. 그리고 노년기에는 해야 할 일들, 인생을 되돌아보고 의미를 부여하고, 다음 세대들을 위해 기여하고 전수할 많은 해야 할 일들이 남아있다. 노인에 관한 교육을 통하여 노년기를 전 생애의 보다 넓은 시각에서 이해하고 계획하고 준비할 수 있다.

셋째, 고령화의 진전으로 그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실버산업과 관련하여 노인과 더불어 혹은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직업에 종사하거나 종사하기를 원하는 이들에게 노인과 관련된 전문성을 길러주기 위한 전문적인 노년학 교육이 필요하다. 노인과 함께 일하는 직장 구성원들에게는 함께 일하는 동료, 고용자에 대해 이해함으로써 직업의 효능성을 높일 수 있다. 또 노년학 교육을 통해 노인 관련 산업에 종사할 인력을 양성하여 고령화 사회의 경제구조 변화에 대응할 수 있다. 그리고 이와 같이 노인에 관해 이해하는 인력을 통하여 노인들에 대한 서비스의 질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노년기의 특징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노인들을 어떻게 대하여야 할지에 대한 교육이 있어야 한다. 실버산업의 경우 노인 고객의 요구와 특징을 이해하고, 노인과 상호작용하기 위한 지식과 기술들을 갖추도록 하여야 한다.

(2) 노인에 관한 교육 및 평가 방법

노인에 관한 교육의 내용에 있어서 전생애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발달과 변화의 과정에 있는 노년기로 이해해야 한다. 또한 노년기의 특징에 대해서 다루어야 하는데, 노화란 여전히 발달적인 변화와 성장이 거듭되는 시기라는 인식을 갖고 노년의 감각 쇠퇴, 신체기능 약화, 은퇴와 가족관계 변화 등에 대응하는 전략 교육이 포함된다. 노인에 관한 교육 내용에 있어서 다양한 노인의 삶, 즉 개인차가 큰 노년기에 맞춰 다양한 삶의 모습을 이해하고 바람직한 노인상을 정립하고 자신이 닮고 싶은 이상적인 노인상을 설계하고 준비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이 포함된다. 더 나아가 노인과의 상호작용기술이 포함되어야 하는데, 즉 노년기의 감각 쇠퇴를 기해하고 효과적인 상호작용을 위한 지식과 기술 습득을 하도록 하며 노인의 취향과 요구에 맞춘 상품개발과 판매방식을 개발하는 것 또한 노인에 관한 교육의 내용에 포함된다.

노년기를 체험해보지 못한 학습자들에게 어떻게 노년을 이해시킬 수 있을까? 노년을 그들에게 ‘실제’로 경험해보게 하기 위해서는 어떤 교육방법이 적절할까? 강의와 토론을 통해 노화와 노년기에 대한 지식을 전달할 수 있겠지만, 그러한 지식을 보다 실제처럼 느끼고 와닿게 하기 위해 몇 가지 유용한 교육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첫째, 읽기를 통한 교육이다. 독서는 우리가 직접 경험해보지 못한 인생의 많은 부분을 알게 해주는 좋은 교육의 방법이다. 노인의 삶과 특성을 묘사한 소설을 읽음으로써 노인에 대한 학습자들의 관심을 증대시킬 수 있을 것이다. 또 활동적이고 개방적인 노인의 삶을 그린 책을 함께 읽는 것도, 노인은 그저 소극적이고 죽음을 준비하는 시기라는 등의 편견과 오해를 깨뜨리는 좋은 방법이다. 또한 최근 신문이나 잡지에 실린 노인 관련 기사를 읽거나, 영화 등 동영상 자료를 봄으로써, 노인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이후의 교육에 진지하게 참여할 수 있는 분위기를 형성할 수도 있다. 읽기를 통한 교육은 다음의 교육을 위한 동기부여와 도입부로서도 효과적이며, 그 자체로 교육을 대체하거나 과제를 부여하는 식으로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다.

둘째, 노인과 직접 만나 일대일 면담을 하거나 또는 그들의 삶을 받아 적으면서 보다 깊이 있게 노인에 관해 이해할 수 있다. 노인과의 면담을 하면서 학습자는 노인의 인생과 경험, 노년기의 좋은 점과 아쉬운 점 등에 대해 이해할 뿐만 아니라, 노인의 지혜와 경험을 배우게 되고 자신의 미래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을 것이다. 노인과의 면담은 노인이 자유롭게 자신의 인생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할 수도 있겠지만, 면담자 즉 학습자가 면담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한 질문들을 준비해간다면 더 유익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일생동안 당신의 행복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요인은 무엇이었나요? 일생에서 가장 크게 이루었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젊은이들에게 충고 하나 해주신다면 어떤 말씀을 해주고 싶으세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삶에서 중요한 것들의 우선순위가 어떻게 달라지나요? 등의 질문이 유용할 것이다.

그리고 일회적 면담을 넘어서서 보다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면서 노인의 삶을 자서전으로 받아 적는 방법도 있다. 자서전쓰기는 노인이 자신의 삶에 대해 말하는 것을 받아 적어 자서전으로 엮음으로써 젊은이에게는 노인의 삶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고, 노인에게는 자신의 삶에 대해 깊이 있게 생각해볼 수 있게 기회를 제공한다. 자서전을 통해 인생을 전 생애적 관점에서 볼 수 있고, 사건이나 사람들이 자신의 인생에 가졌던 의미를 발견할 수 있어 노인과 자서전을 쓰는 사람 모두에게 중요한 학습의 시간이 될 수 있다. 이때에도 노인의 회상을 돕기 위한 질문들이나 자서전에 들어갈 주요 주제들에 대해 학습자가 계획을 갖고 있으면 더 효과적으로 자서전 쓰기를 할 수 있을 것이다. 한정란 외(2004)는 인생의 주요 주제들로 인생의 전환점, 가족, 일과 역할, 사랑과 증오, 건강, 고난과 역경, 인간관계, 학문과 예술, 신념과 가치관, 이별과 죽음의 10가지를 제시하였다.

셋째, 노인병원, 양로원, 복지관, 실버타운 등 노인을 관찰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는 시설을 방문하는 방법이다. 예전의 대가족 안에서는 할아버지 할머니와 함께 생활하고 그분들의 노화를 가까이에서 보면서 알 수 있었지만, 요즘의 핵가족에서는 노화에 대해, 노인의 삶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현저히 적어졌다. 따라서 노인들이 이용하고 생활하는 시설을 찾아감으로써, 노인과 노인의 삶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시설 견학을 통한 교육을 잘 하기 위해서는 사전교육이 필요하다. 직접 대면하기에 앞서 비디오 시청이나 강의 등을 통해 노인에 대해 이해하는 과정이 유용하다. 자칫 노인에 대해 전혀 알지 못한 채 노인병원이나 실버타운 등에 가서 노인의 삶을 접하는 것이 학습자에게 충격이 될 수 있고, 이러한 반응은 시설에 있는 노인에게도 좋지 않다. 따라서 노인에 대해, 그리고 방문할 시설에 대해 사전에 이해하고 가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노인에 관한 교육과 함께 노인과의 상호작용 방법에 대한 교육도 사전에 이루어져야 한다. 노인들은 시력과 청력이 약한 경우가 많으므로, 대화를 나눌 때 크고 낮은 목소리로 하고, 손짓이나 표정 등을 함께 표현하면 의사소통을 더 원활하게 할 수 있다.

넷째, 봉사학습이 있는데, 이는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봉사활동에 참여함으로써 노인과 지속적으로 만나고 그들과 상호작용하고 도우면서 지식을 넘어선 이해와 배움을 얻을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지는 노인에 관한 교육의 대표적인 예로, 노인교육 지도자과정이 있다. 교육부에서 제시한 기준 교육과정은 <표>와 같다.

<표> 노인교육 지도자 과정의 기준 교육과정

① 공통필수(84시간)

단원(시간)
주요 내용
노년학개론(6)
고령화의 개념, 사회적·개인적 변화
고령화의 사회적 문제(역할상실, 세대갈등, 인간관계)
고령화의 심리적 문제(소외, 무기력)
노인교육개론(6)
평생학습사회와 노인교육의 필요성
노인교육의 기본 모형
국내외 노인교육 현황
노년기 발달과 노인학습(12)
노인의 특성
노년기 변화와 성공적 노화
노인의 인지적 특성
노인교육방법론(12)
노인교육의 원리, 노인교육의 방법
노인교육 교재와 자료 개발
노인교육프로그램개발(18)
노인교육 프로그램 기획, 설계, 마케팅 및 실행, 평가
노인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노인상담(9)
노인상담의 이론 및 실제
노인교육 행정(9)
노인교육기관의 설립과 운영
노인교육기관 사례
노인자원봉사(6)
노인 자원봉사자 교육 및 관리
국내외 노인 자원봉사 현황
노인교육 현장실습(6)
노인교육시설 견학, 노인교육 실습

② 선택(6시간): 퇴직 후 적응교육, 노년기 건강관리, 죽음의 인식과 준비, 실버산업, 노인 여가와 레크리에이션 등

노인에 관한 교육이 효과적으로 잘 이루어졌는지에 대한 평가는, 노인에 관한 교육의 목적으로부터 출발해야할 것이다. 노인에 관한 교육의 목적은 노인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와 인식을 갖는 것, 노화와 노년기에 대해 잘 이해하는 것, 노인들과 상호작용하고 더불어 살 수 있는 것임을 고려할 때, 노인에 관한 교육 평가의 내용 역시 노인에 대한 학습자의 태도와 인식, 지식과 이해수준, 상호작용방법 등을 다루는 것이 적절하다. 노인에 대한 태도 변화를 측정하는 검사도구나 면담 평가, 노화와 노년기에 대한 지식을 측정하는 평가지, 또는 노인과의 대화나 서비스에 대한 실습 평가 등이 가능하다.

2) 노인에 의한 교육

노인은 학습자의 대상일 뿐만 아니라 훌륭한 교육자이다. 노인들의 경험과 삶의 연륜은 젊은 사람들에게 살아있는 지식과 깨달음을 준다. 많은 지식과 교육내용에 있어 가장 좋은 교육자는 노인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젊은 세대들에게 우리의 관습과 전통, 예절을 바르게 지도하는데에는 이를 직접 경험하고 그 의미와 바른 방식을 잘 아는 노인이 가장 좋은 교육자가 될 것이다. 그리고 역사나 과거의 생활상에 대한 교육내용에 있어서도 이론이나 책에 나온 이야기에 그치지 않고 실제 경험하고 겪은 노인 교육자는 생생한 교육을 이끌어낼 수 있다. 이밖에도 전문지식과 기술 분야에서 오랫동안 경험을 쌓아온 노인들이 좋은 교육을 할 수 있다. 노인에 의한 교육은 학습자인 젊은 세대 뿐만 아니라 교육자가 되는 노인에게도 매우 의미있다. 맥클러스키가 말한 바와 같이, 노인들은 계속해서 사회에 중요한 구성원으로서 참여하고 공헌하며 영향력을 행사하고자 하는 욕구가 있다. 노인들은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젊은 세대에게 전달하면서 사회의 구성원으로 참여하고 공헌하며 영향력을 행사하며 욕구를 충족할 수 있다. 또 노인 상호간의 교육을 통해 노인이 교육자이자 학습자가 될 수도 있다.

한정란(2005)는 노인에 의한 교육의 목적을 크게 세 가지로 나누었다.

첫째, 젊은 세대에 대한 목적이다. 노인에 의한 교육을 통해, 젊은 세대의 학습자는 아직 경험하지 못한 삶의 다양한 경험과 인생의 지혜를 배우고, 앞으로 다가올 노년기에 대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고 배울 수 있다. 노인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대인관계의 폭이 넓어질 뿐만 아니라, 젊은 세대를 위해 공헌하는 노인의 모습을 통해 노인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고 인생을 바라보는 시각과 삶에 대한 태도를 발전시킬 수 있다. 지식적인 측면에서도 책이나 이론으로부터 학습한 내용을 실제 경험과 연계시킴으로써 더 깊이 있는 지식 습득이 가능해진다.

둘째, 노인에 대한 목적이다. 노인은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활용하여 봉사하고 교육적 기여를 함으로써 자신의 가치와 의미를 발견할 수 있다. 또한 교육의 장에서 젊은 세대와 상호작용을 하면서 대인관계의 폭을 넓힐 수 있고, 의미 있는 사회활동을 통해 삶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셋째, 사회에 대한 목적이다. 노인의 경험과 전문성, 지혜 등 노인이 가진 자원을 사회에 유용하게 환원하고, 노인과 젊은 세대의 교류를 통해 세대간 화합을 이룰 수 있다.

노인에 의한 교육은 전통가치 및 기술에 관련된 내용(도덕, 다도, 관혼상제, 혼복 입기, 전통놀이, 전통음식 만들기 등), 역사적 사실 및 사건에 대한 내용(일제강점기, 6.25전쟁, 4.19혁명 등), 생활기술에 관한 내용(바느질, 음식 만들기, 신선한 채소 고르기, 화분 관리 등 생활 속의 경험과 지혜) 등 노인의 삶의 경험을 토대로 한 내용을 다룰 때 특히 효과적이다. 또한 노인들이 종사해온 전문분야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노하우(전문적인 기술이나 학문 분야의 경험, 지식, 비법 등, 자동차 정비, 미용, 도예, 연주, 가사, 자원봉사 등)를 전수하는데에도 적절하다. 그리고 최근에는 많은 노인들이 지역사회봉사활동을 통해 사회에 기여하고자 하며, 어린 아동을 돌보거나 장애인들을 돕는 일, 도서관이나 박물관 봉사 등 어린 아동부터 같은 세대 노인까지 폭넓은 대상에게 가능한 봉사로 다양한 영역에서의 교육실천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노인에 의한 교육에서는 강의나 토론 등 일반적인 교육방법 외에도 시범, 실습, 봉사 등의 교육방법이 다양하게 사용될 수 있다. 단 교육을 하는 노인 중에는 교육방법에 익숙한 사람도 있지만 교육에 대해서는 비전문가들도 있다. 따라서 교육내용에 대한 지식을 갖고 있더라도, 학습자에 대해 이해하고, 효과적인 교육방법을 익혀서 교육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교수방법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

또 노인에 의한 교육은 학습자를 변화시킬 뿐만 아니라 교수자로 참여한 노인의 입장에서도 또 다른 교육이라는 측면에서도 격려와 지지가 중요하다.

노인에 의한 교육의 평가는 교육프로그램 및 교육자에 대한 평가, 학습자에 대한 평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교육프로그램 및 교육자에 대한 평가는 교육자의 교수기술, 수업내용에 대한 평가인데, 직업적인 교사인 경우와 단회성의 교사인 경우는 교육자 평가의 목적이 다를 수 있다. 노인 교육자의 경우는 대부분 단회성의 교육활동이 많이 때문에, 굳이 엄격하게 교육내용과 교수방법을 평가하여 이후의 교육에 반영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라면, 노인 교육자의 노력과 시도에 대해 격려하고 지원하는 방식으로의 평가가 적절할 것이다. 그리고 노인 교육자가 평가 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교육에 대해 함께 평가하고 그 결과를 공유하는 과정도 좋다. 학습자를 평가할 때에는 교육내용으로의 지식뿐만 아니라 노인에 의한 교육을 통해 학습자들에 노인에 대한 이해와 태도, 인식에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는지를 다루는 것이 좋다. 노인에 의한 교육에서 다루어졌던 교육 내용들이 교육적인 측면에서 얼마나 달라졌는지에 대하여 평가하는 것 또한 전반적인 학습자 평가이다. 평가에서 격려와 지원을 하고, 평가의 결과를 토대로 교수자와 학습자가 프로그램에 대하여 환류하는 것 자체들이 노인에 의한 교육에서 다루어진다.

* 정리하기

1. 인생에서 노년기로 살아가는 기간이 늘어난 만큼 젊은이에게는 노화와 노년기에 대한

이해를 위해, 노인에게는 더 노화된 이후의 삶에 대한 이해와 대비를 위해 ‘노인에 관한

교육’이 필요하다.

2. 노인에 관한 교육의 목적은 노화와 노년기에 대한 이해증진, 노년기 이후 새로운 삶에

대한 준비와 대비, 실버산업을 위한 전문성 증진 등이다. 이를 위해 어린 아동부터 일반인,

노인 모두에게 노인에 관한 교육이 필요하다.

3. 노인은 학습의 대상일 뿐만 아니라 훌륭한 교육자가 될 수 있다. 노인에 관한 교육은 젊은 세대에게 깊이 있는 지식을 전수하기에 적절하고, 노인 입장에서는 봉사와 교육적 기여를 통해 자신의 가치와 의미를 발견할 수 있으며, 사회적 차원에서는 세대 간 화합을 이룰 수 있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 연습문제

1. 다음은 노인에 관한 교육방법 중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노인이 자신의 삶에 대해 말하는 것을 받아 적게 하며 인생의 주요 주제들(인생의 전환점,

가족, 일과 역할, 사랑과 증오, 건강, 고난과 역경 등)을 다룬다.

① 읽기를 통한 교육 ② 면담을 통한 교육

③ 자서전 쓰기를 통한 교육 ④ 봉사활동을 통한 교육

③ 자서전 쓰기를 통한 교육에 해당하는 설명으로 자서전 쓰기를 통해 젊은이는 노인의

삶을, 노인은 자신의 삶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볼 수 있다.

 

2. 다음 중 노인에 관한 교육에서 다루는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전 생애 발달

② 노년기 특징

③ 노인과의 상호작용 기술

④ 노인들이 종사해 온 전문분야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노하우

④ 노인에 의한 교육에서 다루는 내용이다.

 

3. 노인에 의한 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노인의 사회참여 욕구를 반영한다.

② 노인들에게 편리한 시설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을 가진다.

③ 교육의 평가는 크게 교수자 평가와 학습자 평가로 구분한다.

④ 강의나 토론 등 일반적인 교육방법 외에도 시범, 실습, 봉사 등 교육방법이 다양하다.

② 노인에 관한 교육의 목적이다.

 

4. 다음 설명은 무엇과 가장 관련이 깊은가?

노인 교육자가 전통가치 및 기술, 역사적 사실 및 사건, 자신의 생활기술을 전달한다.

① 노인을 위한 교육 ② 노인에 관한 교육

③ 노인에 의한 교육 ④ 매체를 통한 교육

③ 노인에 의한 교육에 해당하는 설명으로 노인에 의한 교육은 노인의 삶의 경험을

토대로 한다.

 

5. 노인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노화란 어느 한순간 완결되는 상태이다.

② 이미 노인이더라도 성공적인 노화를 위한 노력과 준비가 필요하다.

③ 고령 인구 증가로 노인과 관련된 서비스가 증가하고 있다.

④ 노년기는 신체적・정서적인 개인의 변화뿐만 아니라, 대인관계나 경제적 상황 등 다양한

측면에서의 변화를 경험한다.

① 노화란 어느 한순간 완결되는 상태가 아니라 노화되는 과정이므로 노인이 된

이후에도 다음의 노화과정에 대한 이해와 대비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