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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교육론

아동, 건강, 보육교사 등 부모교육론 요약 정리 33. 가정중심 부모교육

33. 가정중심 부모교육

1. 가정중심 부모교육
1960대 이유아교육에 있어서 부모나 가족의 개입이나 참여가 중요
하다는 인식은 보
화되었다. 특, 아동들의 인지적, 사회 정서적인 발
달에 부모의 영향이
대적이라는 사고가 지배적이 되면서 많은 가정중
심 프로그램들이 소개되고 개발되어
다.

 

가정중심 부모교육의 기본 가정은 가정이 교육의 중심이 되어야 하므로
부모교육의
심을 부모에 고 있다. 가정중심 부모교육은 가정을
중심으로 실시되고 있고 프로그램화되어
영되고 있다.

 

2. 가정중심 부모교육의

 

1960대 가정중심 부모교육 프로그램들이 성공을 거두자 미연방 정부
는 ‘자녀가 교육하는 데는 부모가
최초의 가장 중요한 교육자’라는
스타프로(Home Start Project)를 실시하게 하였다.

 

헤드 스타프로(Head Start Project)가 학교중심 유아교육 및 부
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발전시
는데 역할을 하였다면 스타
는 가정중심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발전시는데 을하였다.

 

가정중심 부모교육 용의 중점
- 의사소통 능력 증진하기
-
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능력 기르기
- 자기이해를 통한 자아개념
확립
- 인간발달 및 아동발달의 이해
- 효과적인 교수방법 체득 및 시
보이기
- 교
재·교구 제및 활용법 히기
- 가족관계증진 전략 배우기

 

가정중심 부모교육은 중류층이나 득층 를 대상으로 하여 실시
되고 있다. 그
나 이 유형은 계층 내에서 실시되는 것으로 계간의
통합에는 관심이 없다. 중
류층을 대상으로 할 경우 부모 자신이 지
요구에 기
하여 부모가 자유게 선택할 수 있으며 교육방법은 대체로
집단형태를 한다. 반면 득층 부모가 대상이 되었을 경우, 전
문가가
는 부모의 요구에 기하여 교육 용이 선정·조직된다.

 

대체로 정부가 위한 특정기관을 통하여 교육되는 경향이 있다. 헤드
스타를 위시한 가정중심의 프로그램을 평가한 (Love, 1976)는 자
녀의 발달과 교육을 증진시
기 위해 가정 방문자의 지원을 아 가정
에서 자녀를 가르
던 어머니들이 기관중심의 프로그램에 참여한 아동
들이 도달한 것과
수 있는 결과를 가다는 증를 제시하였다.

 

3. 가정중심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장점
부수적인 결과로 어머니들은 자녀가 가정일을 고무시으며, 책
놀잇감을 자녀에게 제공해 주면서 자녀교육에 활발참여하였다는
것이 주목되었다.

 

가정중심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장점
- 학교가 교육활동을 들고 가정을 방문할 경우 친밀한 관계를 가질 수 있
다. 도움이 필요한 부모와 아동은 학교중심 교육활동이나
회에 참
여하기
지만 가정방문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동안 서로 친숙해지
면 부모들을 학교활동이나 자녀교육에 관심을
게 할 수 있게 된다.

- 가정 방문자가 어니의 사정에 따라 시간을 조정할 수 있기 때문에 활
동을
치지 고 진행할 수 있다. 심리적 부담감 때문에 계속 하는 부
모들에게 계속 접
함으로써 참여도를 높일 수 있다.
- 가정 방문자는
가정의 문제나 요구수준에 게 개화된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다.
- 어
니들이 배우게 되는 영역의 지식은 영양, 건강, 가정관리 기술을
높이게 될 것이며 이로 인하여 가족구성원 모두 보다 행복하고

수 있다.
- 인구밀
지역에서 어져 있는 지역이나 대도시에서도 학 전 교육기
관에
게 참여할 수 는 가정의 유아에게도 교육의 혜택수 있다.

 

4. 가정중심 부모교육의
가정중심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부모교육자가 학습의 주도고 있
으며 부모는 부모교육자에 반
하도구성·조직되어 있다는 점에서 부
모교육자 주도형의 프로그램이다.

 

부모교육자를 위한 교육 및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평가 계획에서 부모의
요구도 분
, 지도과정의 평가, 사평가 등이 필요하다.

 

가정중심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아동의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 학
그리고 부모의 수용적 태도 형성에 매우 효과적이었음이 밝혀음에
구하고 미시체계 중심이며 통계적 요인의 경시로 이 유형의 적용
에는 한계성이 있다.

 

5. 집단 형 프로그램의 특
(Alvy & Dembo) 등이 제시한 집단 형 프로그램의 특
- 아동의 행동 이해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단기간에 걸실시되는
개념중심 교육이다.
- 부모의 기능을 아동의 육체적
·심리적 보호에 두고 있어 지역사회 자연의
활용, 가정보호나 지역사회와의 상호의
성은 거의 고려하지 고 있다.
- 가족요인에 대한 분
이 미비하다. 특히 통계적 요인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다.

 

6. 프로그램 사
로리다 부모교육 영·유아 프로그램 (Florida Parent Education Infant and Toddler Programs)
- 로리다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1967년 고든에 의해 빈곤 지역의 영아와
부모를 대상으로 시행된 대
적인 프로그램으로 세 가지 가정에 기초를 두고 있다.
­ 첫째, 가족은 아동의 발달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 둘째, 많은 발달연구의 결과들을 보면 교육 개입(intervention)을 위한 시
기는 인생의 초기가 가장 적절하다.
­ 셋째, 가족에게 을 주고 아동과 함께 하는 방법과 기술을 제공함으로
써 아동이 이
의 학교생활을 성공적으로 할 수 있게 된다는 가정이다.
그리고 아동을 위한 학습의 가장 중요한 장소는 가정이며, 부모는 가장
중요한 영향력을 지
교사로 다.
-
로리다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1967년 고든에 의해 빈곤 지역의 영아와
부모를 대상
-
로리다 프로그램은 1주 1회, 1시간에서 1시간 30분 정도 부모교육자가
아동의
가정을 방문하여 부모에게 한 주일 동안 아동과 함께 할 활동
을 소개한다.
- 이때 활동의 내용과 전개방식이 설명되며 시
이 보여진다. 부모는 부모
교육자에게서 배운 활동의 내용과 전개방식에 따라서 아동과 함께 활동
함으로써 아동발달을
는 최적의 교사가 될 수 있게 된다.

 

부모-자녀 장난도서관 프로그램 (Parent/Child Toy Library Program)
- 부모들에게 아동의 인지발달과 건강한 자아개념을 도록 도와주기 위한
경을 제공하고자 만들어진 프로그램이다.
-
니히(Nimnicht)와 그의 동(1971)들이 개발하였다.
- 부모들은 장
감 활용방법, 도서관 이용 등에 대한 교육을 받은 도서
관에서 장
감을 대출해 가게 되고, 가정에서 놀잇감과 게임을 기초로 한
활동을 하게 된다.
- 이 프로그램의 이
적 바은 반응적인 경에 대한 개념(Omar, K.
Moor & ·Alan, R. Anderson)으로 특히 가족이나 부모들이 아동의 신체
·지적 요구에 반응하는 능력과 학교가 아동의 요구에 반응하는 능
력을 강조한다.

 

부모-자녀 장난도서관 프로그램 (Parent/Child Toy Library Program)
의 기본가정
- 첫째, 아동의 인지적 능력을 최대한으로 신장시켜 수 있는 자극적인
경이 필요하다.
- 둘째, 아동은 매일
3시간 이상유아교육기관에서 지필요가 있다.
- 셋째, 부모는 아동의 지적발달을 자극할 수 있다.
-
째, 부모는 아동의 자아개념 발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변인이다.

 

부모-자녀 장난도서관 프로그램 (Parent/Child Toy Library Program)
- 여의 기적인 장감, 부모용 책자, 도서관 이용 및 활동 진행에
대한 안내 및 지도방법에 대한 소책자, 그
에 사서교사 훈련을 위한 자
들을 사용한며 이들은 아동 연게 수정하거나 가하여
적용된다.
- 비용이 많이
는 교육기관중심 활동이나 개방문을 대신하여 교육적
놀잇감을 도서관 운영방식을 통하여 대출해 주는 방법을 사용한다.
- 부모들은 사전
8주간의 교육을 통하여 도서관 사용방법 및 놀잇감의 활
용방법 등을 배우게 되며, 사서교사들은 전문적인 교육적 배경이
이도
1주간의 훈련을 받고 일하게 된다.
- 프로그램의

­ 감과 그 장감으로 수행되는 활동에 대한
­ 사서에 의해 지도되는 과정에 대한
­ 사서교사를 위한 보조자등 여단계로 나어 실시
-
놀잇감에 대한 미도 검사는 주로 부모들과의 면담을 통해 가하고 프
로그램 참여에 따른 아동의 성
도 검사는 실시하지 고 있다. 그 이유
즉각적인 성보다는 장기적인 영향이 중요하고 만일 사전 검사를 실
시한다면, 부모-자녀 간의 상호
용보다는 아동을 가르치는 것을 중요시
하게 될 것이라는 것을
두에 두기 때문이다.

 

모자-가정 프로그램(Mother Child Home Program : MCHP)
- 모자-가정 프로그램은 부모들에게 아동의 인지발달과 건강한 자아개념을
도록 도와주기 위한 경 제공을 목표로 한다.

- 인(Levenstein)이 1965년에 시하였으며 어와 인지발달은 사
회 계층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으므로 아동과 어
니의 어 상호
을 증진시켜야 한다고 하였다.
-
(Bruner)의 지적 성장(cognitive growth)의 개념 기초
- 프로그램의 내용은 감
운동기능발달, 어발달과 같은 인지영역과 유아
의 상호 정서적 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것으로 만
3 ~ 4세 아이를 대상
으로 2
에 걸시행되고 12의 책과 11종의 놀잇감으로 구성하여 운
영하였다.

 

가정개입 프로그램(Home Interventation Program)
- (Merle B. Karnes & Zehrbach) 등이 개발한 프로그램
- 부모가 아동과의 상호
용에 있어서 가장 중심적인 역할을 하도록 하였
다.
- 활동내용은 1
8이하의 영아들을 위한 영아 활동(Karnes
Infant
Activities)과 18터 36개사이의 유아들을 위한
조기 어활동(Karnes Early Language Activites), 그리고 3세부터 5
지의 아동들을 위한 가정중심 어 프로그램(Karnes
Homebased
Language Program)을 사용한다.
- 수
전략은 최소한의 비으로써 강화(reinforcement)를 강조한다. 장
감, 책, 퍼즐(puzzles), 그리고 교육게임들이 아동이 분하고 자아현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사용된다.
- 가정개입 프로그램들을
가하기 위하여 세 개의 형성가를 실시하였다.
- 그중 두 개는
3세와 4세의 아동들을 위한 것이으며, 나지 하나는 영
아들을 위한 것이
다.
- 특히
미를 는 것은 프로그램들 중의 하나는 더 나이가 많은 같은
안의 형제·자매들에 의하여 수행되어 그들도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많
혜택을 보다는 것이다.

 

히피 프로그램 (Home Instruction Program for Preschool Youngsters :HIPPY)
- 히(HIPPY) 프로그램은 이스라의 교수인 바아(A. Lombard)가 중
심이 되어 개발한 프로그램

- 1948년 신생국가로서 독립한 이스라은 유, 아시아, 아프리, 미국대
처에서부터 귀국한 유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이들에게
보다
등한 교육의 기회를 주기 위하여 히프로그램이 시으며,
미국 거주 유
인과 나다 거주 유인, 미국의 포단의 정적
을 받아 진행되
다.
- 이 연구는 1969
에 시되어 현재까지 진행되며 최에는 이스라
부의 지원을 받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미국의 보상교육 프로그램과 가정
중심 프로그램에 많은 영향을 받은 것으로
려져 있다.
- 만
4세에서 6세지를 대상으로 하며, 교육내용은 어, 판별력, 문제해결
력 등 세 가지 인지적 영역으로 되어 있다.
-
어활동은 기, 질문에 하기, 교보고 하기, 그기, 이야기
미기, 계성, 어력 등을 증강시켜 주는 것이다.
-
판별력은 시, 청각, 촉각 기술로 나다.
- 문제해결력은
판별력, 적절한 설명, 기, 분활동이 포함된다.
- 프로그램의 운영은 그 지역 주민들의 생활방식에
숙하고 친숙한 사람
중에서 이
보조자, 구역조정자, 지방조정자에 의해 실시되며 지방조
정자들은 전국조정자에 의해 관할되며, 전국조정자는 교육부 교육복지 프
로그램과 대학의 통제와 자문을 받도록 되어 있다.

 

행동과학연구소 프로그램
- 한국 행동과학연구소에서 소득층의 3세 이하 유아를 대상으로 하여 개
발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
인의 모자가정 방문 프로그램과 로리다 부모교육 영·유아 프로
그램을 바
으로 1984년예비실험을 거1985년에 우리나라 소득
층 가정을 대상으로 실시되
다.
- 이 프로그램은 문화 결
가정의 부모들에게 자녀양육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게 하여, 부모 역할에 대한 자신감과
정적인 자아개념을
증진시키며, 이
한 부모교육의 효과가 유아교육의 중역할을 하여 아
동의 성장발달에 지속적인 도움을 주도록 하는 데에 있다.
- 대상은 1
8에서 36개사이의 유아를 가진 가정
- 프로그램의 진행은 부모가 교육을 받아 직접 자녀를 양육하도록 하였다.
- 교육은
3분기로 나어 분기8회의 교육이 이어지며 총 24회의 교
육이 실시된다.

- 이게 프로그램이 가정에 전달 실시되는 과정에는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진행을 맡은 행정조정자, 실제 가정을 방문하여 부모교육을 실시하는 가
정방문자, 그리고 직접 아동을 지도하는 부모가
각각 중요한 역할을 맡게된다.
- 교육내용의 분

­ 첫째, 아동에 대한 발달상의 특및 바람직한 양육방법 등 올바른 자녀
양육에 필요한 지식과
도를 도록 하기 위한 내용
­ 둘째, 아동의 발달을 진시킬 수 있는 이활동을 소개
- 교육자
는 크게 부모용 소책자, 이활동을 위한 자, 가정방문자용 지
침서의 세 종
가 있다.
- 부모용 소책자는 16종으로, 소책자
다 부모에게 필요한 양육방법 및 발
달에 관한 지식, 아동과의
이활동, 놀잇감 만들기에 관한 내용이 소개
되어 있다.
-
이활동을 위한 아동용 자는, 부모용 소책자에 수록된 이활동에 필
요한
놀잇감 및 일상용을 포함한다. 가정방문 때다 부모용 소책자와
함께 전달되는
놀잇감 자의 종록, 그책, 가위, 크레파스,
, 공, 나, 퍼즐, 인형 등이다.
- 가정방문자용 지침서는, 가정방문자를 훈련할 때 교
로 사용되는 것으
로, 가정방문자가 부모에게 교육할 때 유용하도록 아동양육시 일어

있는 구체적인 상황을 예로 들어 수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