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 지역사회중심 부모교육
1. 지역사회 중심 부모교육
▶ 아동과 부모가 거주하는 지역사회기관, 예를 들어 병원, 교회, 여성단체,
도서관, 지역 복지관 등에서 부모교육 프로그램, 유아교육 프로그램, 성
인교육 프로그램, 평생교육 프로그램 속에 부모교육을 계획하고 부모가
참여하는 것이다.
▶ 지역사회 중심 부모교육 유형은 가정, 학교, 지역사회가 상호의존 체계
라는 것을 가정한다. 이 프로그램은 생태계 관점에서 출발한 것으로 교
육의 개혁과 더불어 부모의 지역사회 참여 및 아동과 가족발달을 촉진
시키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장기적이고 종합적인 것이다.
▶ 외국에서는 대학을 중심으로 많이 실행되었으나 우리나라는 여성단체나
종교관련 기관에서 많이 실시하고 있었다.
2. 지역사회 중심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 BEEP 프로그램(Brookline Early Education Project)
- 출생에서 유치원 연령까지의 아동을 대상으로 학교가 중심이 되어 가정
과 지역사회 기관들을 연관시켜 주는 프로그램
- 대학교 소아과 병원과 협력하여 부모가 출생부터 유치원 연령 아동에 대
한 정보는 물론 아동을 위한 프로그램은 도서, 팸플릿, 영화, 강의, 워크
숍 등을 통하여 얻도록 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 어머니와 영아를 위한 프로그램(Mother and Infant Program)
- 워싱턴 대학 부속병원에서 실시한 프로그램으로 준전문가가 부모들에게
강의, 토의, 워크숍 등에 참여하도록 한다.
▶ 부모와 교사 협력 프로그램(Parent-Teacher Partnership Program)
- 유아교육과 성인교육 프로그램을 병행했다.
▶ 세인트 폴(St. Paul)의 아동 병원에서 실시하는 프로그램
- 어린 환자의 부모를 격려하기 위해 매주 놀잇감 선생님(toy lady)을 보내준다.
▶ 부모-아동 학습센터(Parent-Child Learning Center)
- 이 프로그램은 지역사회에 이미 설치되어 운영되고 있는 도서관을 이용
하여 아동들의 형식적인 읽기학습 이전 준비단계의 활동을 제공함으로써
미래의 학교수업에서의 성공은 물론 부모와 아동에게 함께 도서관 이용
의 창의적인 경험을 제공해 주고자 하는 프로그램이다.
▶ 부모교육 모델(Parent Education Model, PEM)
- 워싱턴 주에서 실시한 부모교육 모델은 부모들이 부모 역할의 실제적인
기능 습득의 기회를 접해 봄으로써 아동행동에 관한 기술과 지식을 습득
시키고자 설계된 프로그램이다.
▶ 가족과 지역사회(Family and Community) 프로그램
- 이 프로그램은 영국에서 지역사회 교육(community education)의 일부로
서 실시되었는데, 지역사회 주민들이 보다 효율적인 부모의 역할을 수행
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여성단체(YWCA연합회, 전국 주부교실 등) 프로그램
- 여성단체에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는데, 그 방법은 주제에 따라서
강의, 세미나, 토론회, 연찬회 등으로 실시한다.
- 그러나 이러한 여성단체의 프로그램은 여성의 의식화 교육과 권익신장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체계적인 부모교육 프로그램으로 보기 어렵다.
▶ 한국 구화학교에서는 장애자와 그들의 어머니에게 모자연수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으며 서울 장애자 종합 복지관에서도 사회교육의 일환으로
부모교육을 실시하는데 장애아의 치료교육과 부모를 교사화하는 장애자
부모교실을 갖는다.
▶ 1994년 10월 경상남도 진양군 금산면에 ‘들꽃 어린이집’이 개설되었다.
목적은 농촌 부부의 자녀들을 학교에 입학하기 전에 부모가 농사짓는
시간 동안 안심하고 맡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였다. 초등학교 입학
전의 아동으로 경남 진양군 금산면을 중심으로 하는 지역사회의 아동들
을 대상으로 하여 그의 부모들도 함께 교육하였다.
▶ 지역사회 중심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가족의 인지적·정서적 요인을 강조
하며 사회에서 영향력 있는 역할을 수행하는 부모들을 자녀들은 의식,
무의식적으로 행동을 따르고 동일시하게 된다고 한다.
▶ 자녀의 힘을 북돋우는 부모훈련(empowering parent training : EPT)
- 교육인적자원부는 자체적으로 1993년부터 청소년상담원인 ‘청소년 대화의
광장’에서 개발하기 시작하였다.
- ‘자녀의 힘을 북돋우는 부모’라는 프로그램의 총론이 개발된 이래 ‘자녀의
힘을 북돋우는 대화(1994)’, ‘바른 행동의 길 다지기(1994)’, ‘생활의 기틀
세우기(1995)’, ‘어울려 사는 지혜 기르기(1995)’ 등 1997년까지 구체적인
지도방법을 다룬 각론 프로그램이 개발, 개정되었다.
▶ EPT 프로그램은 전통사회에서 실천해 오던 자녀교육과 서구의 자녀교
육이 토착화되지 못함으로 인해 부모들이 느끼는 어려움과 혼란을 해결
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개발되었다.
▶ 프로그램의 개발과정에서 어느 한 학문분야에 치우치기보다는 학제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으며, 동양과 서양, 전통과 현대의 차이를 극복하고 우
리의 현실에 적절한 자녀지도의 지혜를 찾고자 하였으며, 그 세부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자녀교육을 위해 부모의 계속적인 변화와 성장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강조
- 부모-자녀관계에 필수적인 대화원리의 제시
- 자녀의 행동지도의 원칙과 방법에 대한 지침 제시
- 기본 생활습관 정립 방법 제시
- 어울려 사는 삶의 모습과 원리에 대한 제시
3. EPT 프로그램의 내용 영역
▶ EPT 프로그램의 내용 영역
- 총론: 자녀의 힘을 복돋우는 부모
자녀의 힘을 북돋우는 부모에서는 올바른 부모 역할의 기본 방향과 자녀
의 발달단계에 필요한 바람직한 부모의 태도 및 교육방법을 제시하는 것
이 골자이다. 부모 역할의 방향 설정을 위해 EPT 프로그램은 부모 됨의
여섯 단계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고 있다.
- 각론Ⅰ: 자녀의 힘을 복돋우는 부모
자녀의 힘을 북돋우는 대화는 바람직한 자녀지도에 필수적인 대화를 부모
-자녀 간에 효과적으로 하기 위하여 대화의 원리를 학습하고 구체적인 실
례를 익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대화의 원리는, 대화는 말하는 기술보다 태
도에 의해 결정되며, 부모가 가지고 있는 결론이나 해답을 자녀에게 주입
시키지 않도록 하고, 부모 자신의 마음과 자녀의 마음을 충분히 검토하여
서로의 타협점을 모색하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다.
- 자녀와의 대화를 위해 제시된 4가지 원리
원리 1. 진솔한 마음 전하기
원리 2. 자녀 모습 받아들이기
원리 3. 자녀 마음에 귀 기울이기
원리 4. 구체적으로 이해하기
- 각론Ⅱ: 바른 행동의 길 다지기
스스로 절제하며 책임질 줄 아는 자녀로 성장시키기 위해 행동지도의 원
칙과 방법들을 제시한다.
바른 행동의 길 다지기는 가르치기, 다지기, 바로잡기의 세 가지 원리로
구성되어 있다.
가르치기란 어떤 행동을 해야 하고 어떤 행동을 하지 말아야 하는지 구체
적으로 자녀 수준에 맞추어 자녀가 분명히 이해할 수 있도록 생활 속에서
지도하는 것을 말한다.
다지기란 자녀의 바른 습관과 행동을 숙달시키고 이를 굳혀 나가기 위해
적절한 상과 격려를 해주는 것이며,
바로잡기란 단호하고 분명한 부모의 지도와 경험시키기를 통해 자녀의 어
긋난 행동을 바로잡아 올곧은 행동으로 이끌어 주는 것을 말한다.
- 각론Ⅲ: 생활의 기틀 세우기
생활의 기틀 세우기는 자녀가 사회의 생활에 원만하게 적응하고 인류공동
체에 어울려 사는 삶에 준비하기 위해 기본적인 생활습관을 어린 시절부
터 몸에 익혀 자연스럽게 실천하도록 생활에 기틀을 세우는 방법을 모색
하는 것이다.
영역 | 상황 | 행동 |
시간의 틀 | 가정에서 | 식사하기, 학업 설계 등 |
학교에서 | 등․하교 시간, 학업 설계 등 | |
놀이생활에서 | 적절한 시간에 친구와 헤어지기 등 | |
공간의 틀 | 가정에서 | 청결상태 유지, 학습태도 지키기 등 |
학교에서 | 청소, 바닥에 오물버리지 않기 등 | |
놀이생활에서 | 공공장소에서 정숙하기 등 | |
물질 사용의 틀 |
가정에서 | 가구, 가전류 소중히 다루기 등 |
학교에서 | 공공시설 소중히 다루기 등 | |
놀이생활에서 | 놀이비용 규모 있게 사용하기 등 | |
건전한 정신의 틀 |
가정에서 | 부모권위 수용하기 등 |
학교에서 | 친구 간에 우애하기 등 | |
놀이생활에서 | 상대방의 권리 존중 등 |
- 각론Ⅳ: 어울려 사는 지혜 기르기
어울려 사는 지혜 기르기는 삶과 더불어 직면하는 자신과의 만남뿐만 아
니라 가족, 친구, 웃어른, 이웃, 자연환경과 바람직하게 어울려 사는 모습
과 방법을 담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청소년 대화의 광장과 시·도 청소년 종합상담실을 통해 일
반인들에게 보급되었다. 각 프로그램은 한국 청소년 상담원의 교수와 전국
에서 양성한 부모교육 교수요원들에 의해 전국 각지에서 운영되었다.
1단계인 1994~1995년은 대도시를 중심으로, 2단계인 1997~1998년은 중·
소도시를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전국에 보급시켜 1997년 말 2만 6백 여 명
이, 단기교육까지 합치면 7만 5천여 명이 교육을 받은 것으로 집계된다.
각 프로그램은 주 1회 총 12시간씩 교육이 실시되며, 워크숍의 형태로 진
행되도록 개발되었다.
교육방법은 워크북을 중심으로 참가자가 자신의 경우에 적용시켜 보고 부
모들끼리 서로의 경험과 생각을 충분히 나누고 토론해 보도록 하고 있다.
경우에 따라 각론 프로그램을 독립적으로 실시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총론
에서 자녀교육의 근간이 되는 점들을 먼저 습득해야 각론에서 구체적인
방법론이 실제 생활에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기 때문에 총론 프로그램
을 먼저 이수한 후에 각론 프로그램에 들어가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 외에도 교육인적자원부에서는 부모의 자녀교육을 돕기 위해 이와 관련
된 지도 자료를 발간하여 널리 보급하고 있다.
4. 프로그램 사례
▶ 2005년부터 실시된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는 가족이 겪는 문제와
고충을 함께 해결하는 방법을 찾고 가족의 건강한 변화와 성장
을 지원하고 있다.
▶ 가족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 보급하며 다양한 가족지
원서비스도 진행되고 있다. 크게 나누면 교육, 상담, 문화, 돌봄,
통합서비스, 네트워크를 들 수 있다.
5. 건강가정지원센터의 프로그램 사례들
▶ 사랑도 통역이 되나?
- 결혼 초기에는 서로에 대한 비현실적인 기대를 갖기 쉽기 때문에 초기 갈
등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 상처와 고통 등으로 갈등의 골이 깊어
져 회복하기 어려워진다.
- 부부가 서로의 차이를 이해하고 적용해야 하며, 상대 배우자 가족과의 관
계는 물론 부부 각자의 원가족 이슈가 표출되게 한다.
- 건강한 가정을 유지하고 예방적 가족지원을 목적으로 예비부부, 신혼부부
를 대상으로 교육한다. 결혼생활에 대한 구체적인 준비와 가정에 대한 올
바른 가치관 정립을 돕고, 결혼초기에 발생할 수 있는 갈등이나 문제상황
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 부모 아카데미
- 초등학교에 다니는 학령기는 지금까지 생활의 중심이었던 가정에서 벗어나
학교라는 집단생활로 변화하게 되며, 부모-자녀관계에 있어서도 이전과는
다른 상호작용을 요구한다.
- 학령기 자녀를 둔 부모의 요구와 지역 실정에 맞는 부모 역할 훈련프로그
램을 통해 효율적인 양육방법과 의사소통방법을 습득할 수 있도록 부모-자
녀 간 관계증진 및 자녀의 적응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내용의 교육
을 실시한다.
▶ 행복드림 아버지 학교
- 자녀양육에 적극적인 의지를 가지고 있지만 양육이나 교육 모델의 부재로
그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고 있는 아버지들이 많으며, 아버지 자신
의 경험이나 지식 부족, 또는 바람직한 교육방식에 접할 기회가 없는 경우
도 많다.
- 그러므로 아버지상 정립을 도모하고 격려와 지지로 존경받는 남편이자 아
버지로서의 자부심을 심어주고, 건강하고 행복한 가정의 주체자로서의 역
할을 수행해 나가도록 하며, 이를 통해 화목하고 안정된 가정생활을 영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주로 기혼 남성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삶을 재조명해 보며, 아버지의 정체
성을 정립하고, 신뢰받는 남편, 존경받는 아버지로서의 자부심을 갖게 하여
건강하고 행복한 아버지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 가정경영 아카데미
- 부모 및 부부의 역량강화를 통해 가족 내 하위체계의 재구성 및 가족이 성
장할 수 있는 가족관계를 형성하고 가족의 건강성을 증진시키고자 만든 프
로그램이다.
- 부모는 자녀의 성장과정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모델이며, 전 생애에 걸쳐
지속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부모교육은 중요하다. 부모의 역할은 다원화
되고 정보화된 현대사회에서 증가되는 가족의 욕구와 가족의 기능강화를
위해 획일화된 교육이 아닌 욕구에 부합되는 맞춤형교육을 수행하고 있다.
▶ 함께 키우는 우리 아이
- 정서·행동문제 예방차원의 전문심리상담서비스에 있어서 보다 효과적인 개
입을 위해서는 아동·청소년뿐만 아니라 양육자 지원을 병행하는 차원의 서
비스가 필요하다.
- 아동, 청소년과 양육자를 지원하는 통합서비스를 위해 상담자와 양육자, 학
교 및 지역사회기관을 연계하는 서비스로 놀이상담, 치료놀이, 무용/동작치
료, 미술치료 등의 심리 상담을 통해 성장에 장애가 되는 요소 극복하고
최적의 발달을 이루도록 양육자, 교사, 전문가가 함께 협력하여 돕는 것이다.
▶ 아이와 함께 잘 노는 법
- 아동에 대한 이해와 바람직한 상호작용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부모개입프
로그램이다.
- 아동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모와 함께 하는 놀이를 통하여 가정
생활 속에서 자녀와의 관계를 증진시키며 자녀와의 상호작용 및 신체접촉
을 통해 사랑과 관심을 표현하는 기술을 지도한다.
- 그러므로 부모들에게 놀이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놀아줄 수 있는 구체적
인 방법을 제시, 자녀와의 관계를 증진시키고 자녀들의 정서를 이해하고
공감하도록 하며 건강한 가족관계를 형성하고 유지시키는 데 목표를 둔다.
▶ 아이 돌보미 대상자를 위한 맞춤식 연계서비스
- 맞벌이나 한부모가족의 부모는 경제활동을 해야 하는 상황이므로 가정과
자녀양육에 관련된 유익한 정보를 접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따라서 가정에
필요로 하는 정보와 서비스를 추가로 제공함으로써 한 단계 질 높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한다.
- 특히 아이 돌보미 이용자 가정의 건강성 증진을 위하여 이용자 가정에 센
터의 교육, 상담, 문화, 사례관리 등 관련 프로그램 정보제공 및 참여를 유
도하고 있다.
▶ 기타 건강가정지원센터의 프로그램
- 한부모가족을 위한 통합서비스
- 할머니는 우리 엄마(조손가정 역량강화 프로그램)
- 새혼(재혼)가정 fun fun하게 살기
- 여성결혼이민자 친정어머니 맺어주기
- 가족행복 UP! 가족사랑 UP! 프로그램
'부모교육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동, 건강, 보육교사 등 부모교육론 요약 정리 36. 다문화 가정의 부모교육Ⅰ (0) | 2022.08.12 |
---|---|
아동, 건강, 보육교사 등 부모교육론 요약 정리 35. 대중매체 중심 부모교육 (0) | 2022.08.12 |
아동, 건강, 보육교사 등 부모교육론 요약 정리 33. 가정중심 부모교육 (0) | 2022.08.11 |
아동, 건강, 보육교사 등 부모교육론 요약 정리 32. 민주적인 갈등해결 방법 (0) | 2022.08.10 |
아동, 건강, 보육교사 등 부모교육론 요약 정리 31. 책임감 훈육방법 (0) | 2022.08.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