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 민주적인 갈등해결 방법
1. 부모-자녀 간의 갈등
▶ 모든 부모들은 자녀들의 행동을 변화시켜 보려고 했지만 좌절감만 겪은
경험있을 것이다. 실제로 자녀를 양육하다보면 자녀들이 부모들의 욕구
를 거슬리는 방향으로 행동하는 일이 많다. 그러나 이러한 갈등상황은
부모-자녀 간의 관계에서 어쩔 수 없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 위와 같은 부모와 자녀 간의 욕구 갈등은 일상생활에서 피할 수 없다.
부모-자녀 간의 사소한 의견 차이가 때로는 결정적 싸움으로까지 번질
수가 있는데, 바로 이 점이 단순한 부모의 문제도 아니고 자녀의 문제
도 아닌 관계상의 문제이다.
▶ 갈등은 인간을 서로 멀어지게 하거나(불화) 좀더 가깝고 친숙한(상호이
해) 관계로 이끄는 힘이 있다. 갈등의 해결 방법이 부모-자녀 관계에서
는 매우 결정적인 요인이다. 갈등이 인간생활의 한 부분이며 불필요하
지만은 않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부모는 많지 않다.
▶ 십대 자녀를 가진 부모들은 자녀들의 나이가 들수록 자녀들과의 불일치
가 증대되거나 가족 간의 갈등이 심화되어 서글퍼지기도 한다.
▶ 오늘날의 부모들이 겪는 궁지의 근원인 엄격한 태도(부모가 이김)와 관
대한 태도(자녀가 이김) 둘 중 하나를 택해야 하는 갈등에 빠지게 된다.
그래서 많은 부모들이 아동양육에 있어 훈육문제에 관한 주된 질문사항
으로서는 엄격성과 관용성, 권위주의와 허용성, 그리고 경직성과 유연성
중 어느 쪽을 택하느냐는 것 등이다.
2. 갈등해결의 3가지 방법
▶ 권위주의적 갈등해결 방법
- 갈등의 해결을 위하여 권위주의적 방법에 의존하는 부모는 심각한 ‘승리’
의 대가를 치러야 한다.
- 즉 자녀들은 갈등을 해결하고자 하는 동기가 낮고, 부모를 원망하게 되며
부모는 이를 강요하기에 어려움을 겪게 되며 자녀의 자율적 규제를 발달
시킬 기회를 말살하는 결과가 초래된다.
- 어떤 갈등상황에서 부모가 자신의 해결책을 강요할 경우, 자녀들의 동기
는 대단히 낮아지게 되어 별다른 심리적 투자 없이 부모의 결정을 그대
로 따르려 할 수도 있다. 그 결과 자기 밖의 외적인 동기에만 익숙해져서
부모의 처벌의 공포에서만 벗어나려고 그저 따르게 되는 것이다.
- 이 방법을 통하여 어떤 일을 시킬 때 자녀들은 부모에 대한 분노심을 일
으킨다. 자기들에게는 불공평하다고 생각하게 되어 자연히 부모에게 분노
가 향하게 된다.
- 강요와 복종의 대가는 자녀들의 적개심만 키우게 된다. 부모가 이 방법으
로 자녀의 갈등을 해결하였을 때 자녀의 얼굴에서 분노와 원망을 읽을
수 있고, 적개심에 차있는 소리를 듣거나 심한 경우 신체적인 상해를 시
도하는 경우도 있다.
- 즉 부모와 자녀 간의 관계를 악화시킬 싹을 키운다고 보기 때문에 사랑
과 애정으로 대치되어야 한다. 부모의 권위에 복종적이고 동조하는 아이
들도 있는 게 사실이지만, 이렇게 자란 아이는 자기들의 행동을 통제하는
데 외부적 권위에만 의존하는 인간으로 자라게 되어 성인이 되어도 내적
통제가 약하기 때문에 자기들의 인생이나 행동의 통제에 해답을 줄 권위
적 존재만 찾게 된다.
▶ 허용적 갈등해결 방법
- 자신들의 방식대로 하도록 허용된 아이들은 반항심, 적개심, 의존성, 공격
성, 복종성, 동조성, 포기심 등이 적을 것이며 부모들의 힘에 대처해서 자
기방식을 발전시킬 필요가 없을 것이다.
- 부모의 허용적인 갈등해결 방법은 아이들로 하여금 자신의 힘으로 부모
의 힘에 이길 것을 격려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아이들은 부모를 통제하는
데 울화를 처리할 줄 알며, 부모에게 죄책감이 들게 하는 방법이나 자기
의 불쾌한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도 배우게 된다.
- 이런 아이들이 가끔 난폭하거나 다루기 힘들고 충동적이기도 하며, 자기
들의 욕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도 배웠고, 또한 자기 행동에 내적
통제가 부족하여 자기중심적이거나 이기적일 수도 있다. 그리하여 타인의
재물이나 감정을 무시하고 인생의 목표가 획득하거나 성취하는데 있기도
하다.
- 동료들과의 인간관계에서 곤란을 겪어 버릇없는 애로 취급받고 주위의
친구들에게 따돌림을 받기도 한다. 이러한 가정의 아이들은 부모에게 하
던 버릇대로 다른 아이들에게도 자기의 방식대로만 행동하기 때문이다.
- 학교에 적응하기도 어렵고, 교사나 다른 권위의 인물이 권위나 힘에 의존
하는 방식으로 훈육하기 때문에 충격을 받을 수도 있다. 이러한 가정에서
부모역할은 매우 불행하며, 기쁨은 거의 없고 서글픈 생각에서 ‘사랑할
수 없다.’, ‘미워한다.’라는 말이 부모 입에서 나오게 된다.
▶ 민주적 갈등해결 방법
- 민주적 갈등해결 방법은 힘을 동등하게 지닌 사람들 사이의 갈등을 해결
하는데 잘 활용된다.
- 두 사람 사이에 힘의 차이가 거의 없을 때 갈등을 해결하기 위하여 힘을
사용하려는 시도들을 하지 않는 이유는 분명하다. 힘을 사용해서 아무런
이득도 얻지 못하는데 힘을 사용한다는 것은 어리석기 짝이 없기 때문이다.
- 민주적인 갈등해결 방법은 비폭력적·무패적 방법이다. 즉 이 방법은 어느
한쪽이 이기고 어느 한쪽이 지는 것이 아니라 양쪽이 다 이기는 양승해
결 방법이라고 하겠다. 왜냐하면, 해결책은 양쪽의 모두에게 수용되기 때
문이다. 이것은 양쪽이 서로 일치하는 것이 궁극적인 갈등해결책이다.
▶ 민주적 갈등해결 방법이 효과적인 이유
- 문제해결의 동기화: 사람은 다른 사람의 지시에 따르기보다 스스로 의사
결정에 참여할 때 동기유발이 더 잘된다.
- 고차원적 해결 방법 모색: 민주적인 해결 방법이 권위주의적 방법이나 허
용적 방법에 비해 갈등을 해결하는데 차원이 높은 해결책이다.
- 사고력 신장: 민주적인 갈등해결 방법은 실제로 아이들에게 생각하게끔
격려한다.
- 적대감의 감소와 사랑의 충만: 두 사람이 합의하였다면 적대감은 일어나
지 않을 것이고 두 사람은 그만큼 가까워진다.
- 강요의 감소: 대체로 아이들은 실행과정에서 강요받는 일이 없고, 손해보
는 것도 없다.
- 힘의 사용 감소: 부모와 아이는 서로 대립하여 다투는 대신에 함께 일함
으로써 부모의 권위에 맞서는 흔한 방법을 사용할 필요
가 없게 된다.
- 독립된 인격체로서의 존중: 이 방법은 아이들이 부모를 믿으며 부모로부
터도 똑같이 믿음을 받는다고 느끼기 때문에
좋은 것이다.
▶ 민주적 갈등해결의 6단계
- 1단계: 갈등의 확인 및 정의
- 2단계: 가능한 모든 해결 방법의 모색
- 3단계: 제시된 모든 해결 방법에 대한 평가
- 4단계: 가장 좋은 해결 방법의 결정
- 5단계: 결정된 해결 방법의 실행
- 6단계: 실행한 해결 방법의 평가
▶ 1단계 : 갈등의 확인 및 정의
- 자녀들이 바쁘거나 무슨 일에 전념해 있지 않은 편안한 때를 택함으로써
자녀들이 간섭받거나 자신의 할 일이 늦어지는데 대해 부모에게 저항하
거나 원망하지 않게 될 것이다.
- 해결해야 할 문제를 분명하고 상세하게 자녀에게 말한다.
- 부모의 느낌, 충족되지 않은 욕구, 부모를 괴롭히는 것 등에 대해 자신이
느끼는 그대로 정확하고 분명하게 아이들에게 말한다. 이 때 나-전달법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자녀를 얕잡아 보거나 비난하는 말을 피한다.
- 부모는 부모와 자녀가 모두 받아들일 수 있는 해결책을 찾으려고 애쓰고
있다는 점을 아이들에게 분명히 전달하도록 한다. “우리는 서로 도움을
주고 받을 수 있어.”와 같은 해결방안 제시는 어느 편도 지는 사람이 없
이 두 사람 모두의 필요를 충족시켜 줄 것이다.
▶ 2단계 : 가능한 모든 해결 방법의 모색
- 먼저 아이들이 가지고 있는 해결 방법을 알아본 후, 부모들이 가지고 있
는 해결 방법을 아이들이 제시한 방법과 같이 생각해 본다.
-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들이 제시한 해결 방법을 비평하거나 얕보지 않는
것이다. 아이들이 제시하는 모든 해결 방법들은 모두 받아들인다.
- 아이들이 내놓은 해결 방법 가운데 부모가 받아들이기 어려운 것이 있을
지라도 이를 그대로 나타내 보이는 말을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 여러 자녀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할 때에는 만약 그 중 한 아이가
한 가지의 해결 방법도 제시하지 않는다면, 부모는 그 아이도 해결 방법
을 제시할 수 있도록 용기를 북돋아주어야 할 것이다.
- 더 이상의 좋은 해결 방법이 나올 수 없겠다고 여겨질 때까지 여러가지
방법을 찾는데 최선을 다한다.
▶ 3단계 : 제시된 모든 해결 방법에 대한 평가
- 이 단계는 여러가지 해결 방법을 평가하는 것이다. 부모는 “좋아, 이 가운
데 어느 것이 가장 좋은 해결 방법으로 보이니?” 또는 “자, 어떤 해결 방
법이 우리가 바라던 것인지 찾아볼까?”라고 말할 수 있다.
- 일반적으로 부모나 자녀 중 어느 한 쪽에서 받아들이기 어려운 것을 제
거하고 나면 아주 좋다고 여겨지는 한두 가지로 해결 방법이 좁혀진다.
이 단계에서 부모들은 “난 그것이 마음에 들지 않아.” 또는 “그것은 내가
필요로 하던 것이 아닌데.” 또는 “그건 공정하다고 생각하지 않아.”와 같
이 부모 자신의 느낌을 정직하게 나타내야 한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된다.
▶ 4단계:가장 좋은 해결 방법의 결정
- “자, 이 해결 방법이 마음에 드니?”, “우리 모두 이 해결 방법에 만족하는
가?”와 같은 질문과 더불어 아이들의 입장도 생각하면서 제시된 다른 방
법들을 계속 음미해 본다.
- 최종적이고 도저히 바꿀 수 없는 결정을 내리지는 말자. 여러분은 “됐어,
이 방법으로 해 보고 그것이 성공할지 어떨지는 계속 지켜보자.”
- 해결 방법에 여러 개의 요점들이 포함되었다면 아이들이 잊어버리지 않
도록 아이를 위해 쓰도록 하는 것도 좋다.
- 각자가 그 결정을 내리는데 참가하고 있다는 점을 분명히 이해하도록 하자.
▶ 5단계:결정된 해결 방법의 실행
- 부모와 자녀가 서로 합의하여 결정된 사항은 구체적으로 기록해 두는 것
이 도움이 될 때가 있다.
- 부모와 자녀는 “누가 무엇을 언제까지 한다.”, “이것을 실천하려면 무엇이
필요한가?”, “우리가 결정한 것을 언제 실천에 옮겨 볼까?”에 대해 부모
와 자녀가 모두 서명을 할 필요가 있을 수도 있다.
- 취침시간의 문제에 있어서는 가족들 중 누가 시계를 보고 있다가 그 시
간을 알려 줄 것인지의 문제에 대해서도 합의를 하는 것이 좋다. 아이들
이 자기 방을 깨끗이 정돈하는 문제에 있어서는 어느 정도 깨끗하게 해
야 하는가의 문제도 이야기할 수 있다.
- 최종적으로 결정된 방법에 대해 그 문제와 관련된 모든 사람이 의견의
일치를 보고 난 후에 실천하는 문제를 다루는 것이 가장 좋다.
▶ 6단계:실행한 해결 방법의 평가
- 부모는 결정된 방법에 대해 아이들에게 다시 확인해 볼 필요가 있을 때도 있다.
- 해결 방법을 결정할 때 아이들은 나중에 실천하기 어려운 방법에 쉽게
동의하기도 한다. 부모도 여러가지 이유로 해서 약속한 것을 실천하기가
어렵다는 점을 발견할 수도 있다.
- 6단계가 모두 적용되는 것이 아닌, 가끔은 어떤 갈등은 한 번의 시도로
해결되기도 한다. 때에 따라서는 제시된 해결 방법을 평가하는 3단계에서
최종 해결이 나오기도 한다.
-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기초적인 규칙부터 아이들에게 이야기하는 것
이 더욱 효과적일 때도 있다. 부모는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의 말을 가로막
지 않도록 동의를 구할 필요가 있다. 여러 가족이 관계되는 것이 아닌 문
제일 경우는 해당되는 사람만 따로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한다.
- 부모가 강압적으로 하지 않고 서로 의견의 일치를 보도록 노력한다. 문제
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찾고 있을 때에는 전화도 받지 않기로 하는 가
정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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