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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교육론

아동, 건강, 보육교사 등 부모교육론 요약 정리 32. 민주적인 갈등해결 방법

32. 민주적인 갈등해결 방법

1. 부모-자녀 간의
모든 부모들은 자녀들의 행동을 화시켜 보려고 절감만 겪
있을 것이다. 실제로 자녀를 양육하다보면 자녀들이 부모들의
거슬리는 방향으로 행동하는 일이 많다. 그나 이등상
부모-자녀 간의 관계에서 어
수 없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위와 은 부모와 자녀 간의 등은 일상활에서 할 수 없다.
부모-자녀 간의 사소한 의
차이가 때로는 결정적 움으로까지
수가 있는데, 바로 이 점이
순한 부모의 문제도 아고 자녀의 문제
도 아
관계상의 문제이다.

 

등은 인간을 서로 멀어지게 하나(화) 좀더 고 친한(상호이
해) 관계로 이
이 있다. 등의 해결 방법이 부모-자녀 관계에서
는 매우 결정적인 요인이다.
등이 인간활의 한 부분이며 필요하
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부모는 많지 다.

 

대 자녀를 가진 부모들은 자녀들의 나이가 들수자녀들과의 일치
가 증대되
나 가족 간의 등이 심화되어 서지기도 한다.

 

오늘날의 부모들이 지의 원인 엄한 태도(부모가 이김)와 관
대한 태도(자녀가 이김)
중 하나를 택해야 하는 등에 지게 된다.
서 많은 부모들이 아동양육에 있어 훈육문제에 관한 주된 질문사
으로서는 엄성과 관용성, 위주의와 용성, 그리고 경직성과 유연성
중 어
느 쪽을 택하느냐는 것 등이다.

 

2. 등해결의 3가지 방법
위주의적 등해결 방법
- 등의 해결을 위하여 위주의적 방법에 의하는 부모는 심‘승
의 대가를 치야 한다.
-
자녀들은 등을 해결하고자 하는 동기가 고, 부모를 원망하게 되며
부모는 이를 강요하기에 어려움을
게 되며 자녀의 자율적 제를 발달
시킬 기회를
말살하는 결과가 초래된다.
- 어
떤 갈등상황에서 부모가 자신의 해결책을 강요할 경우, 자녀들의 동기
는 대단히
아지게 되어 다른 심리적 투자 이 부모의 결정을 그대
로 따르려 할 수도 있다. 그 결과 자기
적인 동기에만 숙해져서
부모의 처
의 공포에서만 어나려고 그따르게 되는 것이다.
- 이 방법을 통하여 어
일을 시킬 때 자녀들은 부모에 대한 분심을 일
다. 자기들에게는 하다고 생하게 되어 자연히 부모에게 분
가 향하게 된다.
- 강요와 복종의 대가는 자녀들의 적개심만 키우게 된다. 부모가 이 방법으
로 자녀의
등을 해결하였을 때 자녀의 에서 분와 원망을
수 있고, 적개심에 차있는 소리를
거나 심한 경우 신체적인 상해를 시
도하는 경우도 있다.
-
부모와 자녀 간의 관계를 화시킬 을 키운다고 보기 때문에 사
과 애정으로 대치되어야 한다. 부모의 위에 복종적이고 동조하는 아이
들도 있는 게 사실이지만, 이
게 자란 아이는 자기들의 행동을 통제하는
부적 위에만 의하는 인간으로 자라게 되어 성인이 되어도 내적
통제가
하기 때문에 자기들의 인생이나 행동의 통제에 해
존재게 된다.

 

용적 등해결 방법
- 자신들의 방식대로 하도록 용된 아이들은 반심, 적개심, 의성, 공격
성, 복종성, 동조성, 포기심 등이 적을 것이며 부모들의
에 대처해서 자
기방식을 발전시킬 필요가
을 것이다.
- 부모의
용적인 등해결 방법은 아이들로 하여금 자신의 으로 부모
에 이것을 격려하는 방법이다. 이한 아이들은 부모를 통제하는
데 울화를 처리할
며, 부모에게 책감이 들게 하는 방법이나 자기
한 감정을 현하는 방법도 배우게 된다.
- 이
아이들이 가폭하거나 다들고 충동적이기도 하며, 자기
들의
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도 배고, 한 자기 행동에 내적
통제가 부족하여 자기중심적이거나 이기적일 수도 있다. 그리하여
인의
재물이나 감정을 시하고 인생의 목표득하거나 성하는데 있기도
하다.
- 동
들과의 인간관계에서 곤란을 어 버는 애로 취급받고 주위의
친구들에게 따
을 받기도 한다. 이한 가정의 아이들은 부모에게 하
대로 다른 아이들에게도 자기의 방식대로만 행동하기 때문이다.
- 학교에 적응하기도 어
고, 교사나 다른 위의 인위나 에 의
하는 방식으로 훈육하기 때문에 충격을 받을 수도 있다. 이한 가정에서
부모역할은 매우
행하며, 기은 거의 고 서에서
다., 한다.라는 이 부모 입에서 나게 된다.

 

주적 등해결 방법
- 민주적 등해결 방법은 을 동등하게 지사람들 사이의 등을 해결
하는데 잘 활용된다.
- 두 사람 사이에
의 차이가 거의 을 때 등을 해결하기 위하여
사용하려는 시도들을 하지
는 이유는 분명하다. 을 사용해서 아무런
이득도 지 못하는데 을 사용한다는 것은 어리기 때문이다.
- 민주적인
등해결 방법은 비폭력적·무패적 방법이다. 이 방법은 어
이 이기고 어이 지는 것이 아니라 양이 다 이기는 양
결 방법이라고 하
다. 왜냐하면, 해결책은 양의 모두에게 수용되기 때
문이다. 이것은 양
이 서로 일치하는 것이 극적인 등해결책이다.

 

주적 등해결 방법이 효과적인 이유
- 문제해결의 동기화: 사람은 다른 사람의 지시에 따르기보다 스스로 의사
결정에 참여할 때 동기유발이 더 잘된다.
- 고차원적 해결 방법 모
: 민주적인 해결 방법이 위주의적 방법이나
용적 방법에 비해 등을 해결하는데 차원이 높은 해결책이다.
- 사고력 신장: 민주적인
등해결 방법은 실제로 아이들에게 생하게
격려한다.
- 적대감의 감소와 사
의 충만: 두 사람이 합의하였다면 적대감은 일어나
을 것이고 두 사람은 그만까워진다.
- 강요의 감소: 대체로 아이들은 실행과정에서 강요받는 일이
고, 해보
는 것도
다.
-
의 사용 감소: 부모와 아이는 서로 대하여 다투는 대신에 함께 일함
으로써 부모의
위에 서는 한 방법을 사용할 필요
게 된다.
-
독립된 인격체로서의 중: 이 방법은 아이들이 부모를 믿으며 부모로부
같이 믿음을 받는다고 기 때문에
좋은 것이다.

 

주적 등해결의 6
- 1단계: 등의 인 및 정의
- 2단계: 가능한 모든 해결 방법의 모

- 3단계: 제시된 모든 해결 방법에 대한
-
4단계: 가장 좋은 해결 방법의 결정
-
5단계: 결정된 해결 방법의 실행
- 6단계: 실행한 해결 방법의

 

1: 등의 인 및 정의
- 자녀들이 바거나 일에 전념해 있지 안한 때를 함으로써
자녀들이 간
받거나 자신의 할 일이 어지는데 대해 부모에게 저항
거나 원망하지
게 될 것이다.
- 해결해야 할 문제를 분명하고 상세하게 자녀에게
한다.

- 부모의 느낌, 충족되지 구, 부모를 괴롭히는 것 등에 대해 자신이
는 그대로 정하고 분명하게 아이들에게 한다. 이 때 나-전달법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자녀를
아 보거나 비하는 한다.
- 부모는 부모와 자녀가 모두 받아들일 수 있는 해결책을
으려고 애
있다는
을 아이들에게 분명히 전달하도록 한다. “우리는 서로 도움을
주고 받을 수 있어.”와 같은 해결방안 제시는 어
느 편도 지는 사람이
이 두 사람 모두의 필요를 충족시켜 것이다.

 

2: 가능한 모든 해결 방법의 모
- 아이들이 가지고 있는 해결 방법을 본 후, 부모들이 가지고 있
는 해결 방법을 아이들이 제시한 방법과 같이 생
다.
-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들이 제시한 해결 방법을 비
하거나 보지
것이다. 아이들이 제시하는 모든 해결 방법들은 모두 받아들인다.
- 아이들이 내
은 해결 방법 가운데 부모가 받아들이기 어려운 것이 있을
지라도 이를 그대로 나
내 보이는 을 사용하지 도록 한다.
- 여
자녀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할 때에는 만그 중 한 아이가
한 가지의 해결 방법도 제시하지
는다면, 부모는 그 아이도 해결 방법
을 제시할 수 있도록 용기를
북돋아주어야 할 것이다.
- 더 이상의 좋은 해결 방법이 나올 수
다고 여질 때지 여가지
방법을
는데 최을 다한다.

 

3: 제시된 모든 해결 방법에 대한 평가
- 이 단계는 여가지 해결 방법을 가하는 것이다. 부모는 “좋아, 이 가운
데 어
것이 가장 좋은 해결 방법으로 보이니?는 “자, 어해결 방
법이 우리가 바라
것인지 볼까?”라고 할 수 있다.
- 일반적으로 부모나 자녀 중 어
에서 받아들이기 어려운 것을 제
거하고 나면 아주 좋다고 여
지는 한두 가지로 해결 방법이 좁진다.
이 단계에서 부모들은 “
그것이 마음에 들지 아.” 는 “그것은 내가
필요로 하
것이 아데.” 는 “그건 공정하다고 생하지 아.”와 같
이 부모 자신의
느낌을 정직하게 나내야 한다는 어서는 안 된다.

 

4가장 좋은 해결 방법의 결정
- “자, 이 해결 방법이 마음?”, “우리 모두 이 해결 방법에 만족하는
?”와 같은 질문과 더어 아이들의 입장도 생하면서 제시된 다른 방
법들을 계속
미해 다.
- 최종적이고 도
히 바는 결정을 내리지는 자. 여분은 “어,
이 방법으로 해 보고 그것이 성공할지 어
지는 계속 지켜보자.”
- 해결 방법에 여
개의 요들이 포함되다면 아이들이 어버리지
도록 아이를 위해 도록 하는 것도 좋다.
-
자가 그 결정을 내리는데 참가하고 있다는 을 분명히 이해하도록 하자.

 

5결정된 해결 방법의 실행
- 부모와 자녀가 서로 합의하여 결정된 사은 구체적으로 기록해 두는 것
이 도움이 될 때가 있다.
- 부모와 자녀는 “
무엇지 한다.”, “이것을 실하려면 무엇
필요한가
?”, “우리가 결정한 것을 제 실옮겨 볼까?”에 대해 부모
와 자녀가 모두 서명을 할 필요가 있을 수도 있다.
-
침시간의 문제에 있어서는 가족들 중 가 시계를 보고 있다가 그 시
간을
것인지의 문제에 대해서도 합의를 하는 것이 좋다. 아이들
이 자기 방을
이 정하는 문제에 있어서는 어정도 하게 해
야 하는가의 문제도 이야기할 수 있다.
- 최종적으로 결정된 방법에 대해 그 문제와 관련된 모든 사람이 의

일치를 보고
난 후에 실하는 문제를 다는 것이 가장 좋다.

 

6실행한 해결 방법의 평가
- 부모는 결정된 방법에 대해 아이들에게 다시 인해 필요가 있을 때도 있다.
- 해결 방법을 결정할 때 아이들은 나중에 실
하기 어려운 방법에
동의하기도 한다. 부모도 여
가지 이유로 해서 속한 것을 실하기가
다는 을 발할 수도 있다.
- 6단계가 모두 적용되는 것이 아
, 가은 어떤 갈등은 한 의 시도로
해결되기도 한다. 때에 따라서는 제시된 해결 방법을
가하는 3단계에서
최종 해결이 나
기도 한다.

-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기초적인 규칙아이들에게 이야기하는 것
이 더
효과적일 때도 있다. 부모는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의 을 가로
도록 동의를 구할 필요가 있다. 여가족이 관계되는 것이 아
제일 경우는 해당되는 사람만 따로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한다.
- 부모가 강
적으로 하지 고 서로 의의 일치를 보도록 력한다. 문제
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고 있을 때에는 전화도 받지 기로 하는 가
정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