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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교육론

아동, 건강, 보육교사 등 부모교육론 요약 정리 34. 지역사회중심 부모교육

34. 지역사회중심 부모교육

1. 지역사회 중심 부모교육
아동과 부모가 주하는 지역사회기관, 예를 들어 원, 교회, 여성체,
도서관, 지역
지관 등에서 부모교육 프로그램, 유아교육 프로그램, 성
인교육 프로그램, 평
교육 프로그램 에 부모교육을 계획하고 부모가
참여하는 것이다.
지역사회 중심 부모교육 유형은 가정, 학교, 지역사회가 상호의체계
라는 것을 가정한다. 이 프로그램은
태계 관점에서 발한 것으로 교
육의 개
더불어 부모의 지역사회 참여 및 아동과 가족발달을
는 서스를 제공하는 장기적이고 합적인 것이다.
국에서는 대학을 중심으로 많이 실행되었으나 우리나라는 여성체나
교관련 기관에서 많이 실시하고 있었다.

 

2. 지역사회 중심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BEEP 프로그램(Brookline Early Education Project)
- 출생에서 유치원 연령까지의 아동을 대상으로 학교가 중심이 되어 가정
과 지역사회 기관들을 연관시켜 주는 프로그램
- 대학교 소아과
원과 력하여 부모가 출생부유치원 연아동에 대
한 정보는
물론 아동을 위한 프로그램은 도서, 릿, 영화, 강의,
등을 통하여 도록 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머니와 영아를 위한 프로그램(Mother and Infant Program)
- 대학 부속원에서 실시한 프로그램으로 준전문가가 부모들에게
강의, 토의,
등에 참여하도록 한다.

 

부모와 교사 협프로그램(Parent-Teacher Partnership Program)
- 유아교육과 성인교육 프로그램을 다.

 

(St. Paul)의 아동 원에서 실시하는 프로그램
- 어린 환자의 부모를 격려하기 위해 매주 놀잇(toy lady)을 보내준다.

 

부모-아동 학습터(Parent-Child Learning Center)
- 이 프로그램은 지역사회에 이미 설치되어 운영되고 있는 도서관을 이용
하여 아동들의 형식적인
기학습 이전 준비단계의 활동을 제공함으로써
미래의 학교수
에서의 성공은 물론 부모와 아동에게 함께 도서관 이용
의적인 경험을 제공해 주고자 하는 프로그램이다.

 

부모교육 모(Parent Education Model, PEM)
- 주에서 실시한 부모교육 모은 부모들이 부모 역할의 실제적인
기능 습득의 기회를 접해
으로써 아동행동에 관한 기술과 지식을 습득
시키고자 설계된 프로그램이다.

 

가족과 지역사회(Family and Community) 프로그램
- 이 프로그램은 영국에서 지역사회 교육(community education)의 일부로
서 실시되
는데, 지역사회 주민들이 보다 효율적인 부모의 역할을 수행
할 수 있도록
는다.

 

여성체(YWCA연합회, 전국 주부교실 등) 프로그램
- 여성단체에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는데, 그 방법은 주제에 따라서
강의, 세미나, 토
회, 연회 등으로 실시한다.
- 그
나 이한 여성단체의 프로그램은 여성의 의식화 교육과 권익신장을
중심으로 이
어지고 있으므로 체계적인 부모교육 프로그램으로 보기 어다.

 

한국 구화학교에서는 장자와 그들의 어머니에게 모자연수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으며 서
지관에서도 사회교육의 일으로
부모교육을 실시하는데 장
아의 치교육과 부모를 교사화하는 장
부모교실을
는다.

 

199410경상남도 진양금산면에 ‘들어린이’이 개되었다.
목적은
농촌 부부의 자녀들을 학교에 입학하기 전에 부모가
시간 동안 안심하고
수 있도하기 위해서였다. 등학교 입학
전의 아동으로 경남 진양
금산면을 중심으로 하는 지역사회의 아동들
을 대상으로 하여 그의 부모들도 함께 교육하였다.

 

지역사회 중심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가족의 인지적·정서적 요인을 강조
하며 사회에서 영향
있는 역할을 수행하는 부모들을 자녀들은 의식,
무의식적으로 행동을
르고 동일시하게 된다고 한다.

 

자녀의 북돋우는 부모훈련(empowering parent training : EPT)
- 교육인적자원부는 자체적으로 1993년터 청상담원인 ‘청대화의
에서 개발하기 시하였다.
-
자녀의 북돋우는 부모라는 프로그램의 총이 개발된 이래 자녀의
북돋우는 대화(1994), 바른 행동의 다지기(1994), 생활의 기
세우기(1995), 어울려 사는 지기르기(1995)등 1997년까지 구체적인
지도방법을 다
각론 프로그램이 개발, 개정되다.

 

EPT 프로그램은 전통사회에서 실던 자녀교육과 서구의 자녀교
육이 토
화되지 못함으로 인해 부모들이 는 어려움과 혼을 해결
하고자 하는
지에서 개발되었다.

 

프로그램의 개발과정에서 어한 학문분야에 치우치기보다는 학제적인
입장을
하고 있으며, 동양과 서양, 전통과 현대의 차이를 극하고 우
리의 현실에 적
한 자녀지도의 지고자 하였으며, 그 부적인
목적은 다음과
다.
- 자녀교육을 위해 부모의 계속적인 변화와 성장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강조
- 부모-자녀관계에 필수적인 대화원리의 제시

- 자녀의 행동지도의 원과 방법에 대한 지침 제시
- 기
생활습관 정방법 제시
- 어울려 사는
의 모습과 원리에 대한 제시

 

3. EPT 프로그램의 용 영역
EPT 프로그램의 용 영역
- 총: 자녀의 을 복우는 부모
­ 자녀의 북돋우는 부모에서는 올바른 부모 역할의 기방향과 자녀
의 발달단계에 필요한 바람직한 부모의
도 및 교육방법을 제시하는 것
자이다. 부모 역할의 방향 설정을 위해 EPT 프로그램은 부모
단계를 다과 같이 설정하고 있다.
-
각론: 자녀의 을 복우는 부모
­ 자녀의 북돋우는 대화는 바람직한 자녀지도에 필수적인 대화를 부모
-자녀 간에 효과적으로 하기 위하여 대화의 원리를 학습하고 구체적인 실
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대화의 원리는, 대화는 하는 기술보다
도에 의해 결정되며, 부모가 가지고 있는 결이나 해을 자녀에게 주입
시키지
도록 하고, 부모 자신의 마음과 자녀의 마음을 충분히 검토하여
서로의
타협점을 모하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다.
- 자녀와의 대화를 위해 제시된
4가지 원리
­ 원리 1. 진마음 전하기
­ 원리 2. 자녀 모습 받아들이기
­ 원리 3. 자녀 마음기울이기
­ 원리 4. 구체적으로 이해하기
-
각론: 바른 행동의 다지기
­ 스스로 절제하며 책임질 아는 자녀로 성장시키기 위해 행동지도의 원
과 방법들을 제시한다.
­ 바른 행동의 다지기는 가르치기, 다지기, 바로기의 세 가지 원리로
구성되어 있다.
­ 가르치기란 어행동을 해야 하고 어행동을 하지 아야 하는지 구체
적으로 자녀 수준에
맞추어 자녀가 분명히 이해할 수 있도록 생활 속에서
지도하는 것을
한다.

 

­ 다지기란 자녀의 바른 습관과 행동을 숙달시키고 이를 나가기 위해
적절한 상과 격려를 해주는 것이며,
­ 바로기란 단호하고 분명한 부모의 지도와 경험시키기를 통해 자녀의 어
행동을 바로아 올은 행동으로 이어 주는 것을 한다.
-
각론: 생활의 기세우기
­ 생활의 기세우기는 자녀가 사회의 생활에 원만하게 적응하고 인공동
체에 어울려 사는
에 준비하기 위해 기적인 생활습관을 어시절부
터 몸자연스게 실하도록 생활에 기을 세우는 방법을 모
하는 것이다.

영역 행동
시간의 가정에서 식사하기, 설계 등
학교에서 등․하교 시간,  설계 등
놀이생활에서 적절한 시간에 친구와 헤어지기 등
공간의 가정에서 결상유지, 학습도 지키기 등
학교에서 청소, 바닥 오물버리지 않기 등
놀이생활에서 공공장소에서 정숙하기 등

사용의
가정에서 가구, 가전소중히 다루기 등
학교에서 공공시설 소중히 다루기 등
놀이생활에서 이비용 규모 있게 사용하기 등
건전한
정신의
가정에서 부모위 수용하기 등
학교에서 친구 간에 우애하기 등
놀이생활에서 상대방의  존중 등

- 각론: 어울려 사는 지기르기
­ 어울려 사는 지기르기는 과 더어 직면하는 자신과의 만뿐만 아
니라 가족, 친구,
어른, 이, 자연경과 바람직하게 어울려 사는 모습
과 방법을 담고 있다.
­ 이 프로그램은 대화의 장과 시·종합상담실을 통해 일
반인들에게 보
다. 프로그램은 한국 상담원의 교수와 전국
에서 양성한 부모교육 교수요원들에 의해 전국
지에서 운영되다.
­ 1단계인 1994~1995년은 대도시를 중심으로, 2단계인 1997~1998년은 중·
소도시를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전국에 보시켜 1997년 말 2만 6여 명
이, 단기교육
지 합치면 75천여 명이 교육을 받은 것으로 계된다.
­ 프로그램은 주 1회 총 12시간교육이 실시되며, 의 형로 진
행되도록 개발되
다.
­ 교육방법은 을 중심으로 참가자가 자신의 경우에 적용시켜 보고 부
모들
리 서로의 경험과 생을 충분히 나고 토해 보도록 하고 있다.
­ 경우에 따라 각론 프로그램을 독립적으로 실시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총
에서 자녀교육의 간이 되는 들을 습득해야 각론에서 구체적인
방법
이 실제 생활에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기 때문에 총프로그램
이수한 각론 프로그램에 들어가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에도 교육인적자원부에서는 부모의 자녀교육을 기 위해 이와 관련
된 지도 자
를 발간하여 리 보하고 있다.

 

4. 프로그램 사
2005부터 실시된 건강가정지원터에서는 가족이 는 문제와
을 함께 해결하는 방법을 고 가족의 건강한 화와 성장
을 지원하고 있다.
가족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 보하며 다양한 가족지
원서
스도 진행되고 있다. 게 나누면 교육, 상, 문화, ,
통합서
스, 트워크를 들 수 있다.

 

5. 건강가정지원터의 프로그램 사
사랑도 통역이 되나?
- 결혼 초기에는 서로에 대한 비현실적인 기대를 기 때문에 초기
등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 상처와 고통 등으로 등의
져 회복하기 어려
진다.
- 부부가 서로의 차이를 이해하고 적용해야 하며, 상대 배우자 가족과의 관
계는
물론 부부 자의 원가족 이출되게 한다.
- 건강한 가정을 유지하고 예방적 가족지원을
적으로 예비부부, 신혼부부
를 대상으로 교육한다. 결혼생활에 대한 구체적인 준비와 가정에 대한 올
바른 가치관 정
고, 결혼초기에 발생할 수 있는 등이나 문제상황
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고 있다.

 

부모 아데미
- 초등학교에 다니는 학기는 지금지 생활의 중심이었던 가정에서 어나
학교라는
단생활로 변화하게 되며, 부모-자녀관계에 있어서도 이전과는
다른 상호
용을 요구한다.
- 학
기 자녀를 부모의 요구와 지역 실정에 는 부모 역할 훈련프로그
램을 통해 효율적인 양육방법과 의사소통방법을 습득할 수 있도록 부모-자
녀 간 관계증진 및 자녀의 적응에 도움을
수 있는 다양한 내용의 교육
을 실시한다.

 

복드지 학교
- 자녀양육에 적극적인 의지를 가지고 있지만 양육이나 교육 모의 부
그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고 있는 아버지들이 많으며, 아버지 자신
의 경험이나 지식 부족,
는 바람직한 교육방식에 접할 기회가 는 경우
도 많다.
- 그
므로 아버지상 정을 도모하고 격려와 지지로 경받는 남편이자 아
버지로서의 자부심을 심어주고, 건강하고 행복한 가정의 주체자로서의 역
할을 수행해 나가도록 하며, 이를 통해 화
하고 안정된 가정생활을 영위
할 수 있도록
는다.
- 주로 기혼
성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조명해 보며, 아버지의 정체
성을 정
하고, 신받는 남편, 경받는 아버지로서의 자부심을 게 하여
건강하고 행복한 아버지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고자 한다.

 

가정경영 아데미
- 부모 및 부부의 역강화를 통해 가족 내 하위체계의 구성 및 가족이 성
장할 수 있는 가족관계를 형성하고 가족의 건강성을 증진시키고자 만든 프
로그램이다.
- 부모는 자녀의 성장과정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모
이며, 전 생애에 걸
지속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부모교육은 중요하다. 부모의 역할은 다원화
되고 정보화된 현대사회에서 증가되는 가족의
구와 가족의 기능강화를
위해
일화된 교육이 아닌 욕구에 부합되는 형교육을 수행하고 있다.

 

함께 우는 우리 아이
- 정서·행동문제 예방차원의 전문심리상담서비스에 있어서 보다 효과적인 개
입을 위해서는 아동
·청뿐만 아니라 양육자 지원을 행하는 차원의 서
비스가 필요하다.
- 아동,
과 양육자를 지원하는 통합서비스를 위해 상담자와 양육자, 학
교 및 지역사회기관을 연계하는 서비스로
이상담, 치료놀이, /
, 미술치등의 심리 상담을 통해 성장에 장애가 되는 요소 극복하고
최적의 발달을 이
도록 양육자, 교사, 전문가가 함께 력하여 는 것이다.

 

아이와 함께 잘 노는 법
- 아동에 대한 이해와 바람직한 상호용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부모개입프
로그램이다.
- 아동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모와 함께 하는
이를 통하여 가정
생활 속에서 자녀와의 관계를 증진시키며 자녀와의 상호
용 및 신체접
을 통해 사과 관심을 현하는 기술을 지도한다.
- 그
므로 부모들에게 이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수 있는 구체적
인 방법을 제시, 자녀와의 관계를 증진시키고 자녀들의 정서를 이해하고
공감하도록 하며 건강한 가족관계를 형성하고 유지시키는 데
목표다.

 

아이 보미 대상자를 위한 식 연계서
- 맞벌이나 한부모가족의 부모는 경제활동을 해야 하는 상황이므로 가정과
자녀양육에 관련된 유
한 정보를 접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따라서 가정에
필요로 하는 정보와 서비스를
가로 제공함으로써 한 단계 질 높은 원스서비스를 제공한다.
- 특히 아이
보미 이용자 가정의 건강성 증진을 위하여 이용자 가정에
의 교육, 상담, 문화, 사관리 등 관련 프로그램 정보제공 및 참여를 유
도하고 있다.

 

기타 건강가정지원터의 프로그램
- 한부모가족을 위한 통합서비스
- 할
니는 우리 엄마(조가정 역강화 프로그램)
- 새혼(
혼)가정 fun fun하게
- 여성결혼이민자 친정어
어주기
- 가족행복
UP! 가족사UP! 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