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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교육론

아동, 건강, 보육교사 등 부모교육론 요약 정리 31. 책임감 훈육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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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책임감 훈육방법

1. 책임훈육방법
상과 벌 자녀 양육방법의
- 첫째, 자녀의 행동에 대해 자녀보다는 부모가 책임진다.
- 둘째, 자녀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기회를 제한한다. 결과적으로 효과적
인 행동
규칙모르게 된다.
- 셋째,
위적인 모습을 보일 때만 바람직한 행동을 하게 된다.
-
째, 자녀에게 강제로 응하게 함으로써 반이 생수 있다.

 

상과 벌 자녀 양육방법의 장점
- 첫째, 이 방법은 부모가 아자녀가 자신의 행동에 대해 책임을 진다.
- 둘째, 자녀 스스로 어
행동이 적절한가를 결정한다.
- 셋째, 부모의
망에 따르도록 강요당하는 대신 자연적·사회적 사건의 결
과로부
자녀 스스로 배우게 된다.

 

2. 자연적·리적 결과의 기본원리
어린이의 목, 행동, 성을 이해한다.
- 자연적 결과는 자녀의 행동 목표무엇이건 간에 효과적인 것이다.
- 이것은 자녀로 하여금 자연의 현실을 경험하도록 내버려
으로써 생기게
되는 것이다. 여기에는 부모가 따로 조절할 필요가
다.

- 리적 결과는 자녀로 하여금 사회의 현실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생겨난
다. 리적 결과는 관심을 려는 행동에 대해 가장 적합하게 사용될 수
있다. 자신의
목표행사하기앙갚하기인 자녀는 리적 결과
를 부모가 내리는
이라고 생하는 경우가 있다.

 

하면서도 친하게 한다.
- 대부분의 부모들은 격하거나 아니면 친절하다. 격하면서도 친절한 부
모는 극히
다.
- 부모의 어조는 친절하게 대하는 정도를 나
타낸다. 반면, 적절한 행동에
대해서는
지 밀고 나아가는 격함을 나내어야 한다. 격하다는
것을
고함이나 가함으로 해하지 아야 할 것이다. 고함이란 자
녀를 다
도를 하는 것이고, 격하다는 것은 자신의 행동과 느낌
을 다도를 한다. 자신의 결정에 대한 도와 관계가 있는 것이다.

 

완벽한 부모’가 되지 으려고 노력한다.
- 자녀에 대한 부모의 과보호는 바람직하지 못한 것이다. 자녀로 하여금
스스로 결정한 일의 결과에 대해 경험하도록 그대로
다. 리적으로 생
해서 자녀에게 책임이 있는 일에 부모가 책임지려고 하지 아야 한다.

 

부모는 행동을 일관성 있게 한다.
- 어사람이라도 하게 일관성 있는 행동을 하지는 못한다. 그나 부
모는
더 일관성 있게 행동함으로써 자녀로 하여금 다에 올 일에 대
해 어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지 파악하게 한다. 이에 따라 자녀는 적절
하게 결정을 내
수 있게 된다.

 

행위자와 행위 자체를 분리시다.
- 부모의 소리와 비어적 행동은 자녀가 사회적으로 용되지 는 행
동을
다고 해도 자녀를 중하고 있다는 것을 나내어야 한다. 자녀에
대한
중을 보여주지 으면 결국 자녀를 주는 것이 된다.

 

독립심을 길러준다.
- 만일 부모가 자녀를 독립적인 사람으로 기르면 자녀는 책임있고 행복한
성인이 될 준비를 더 잘하게 된다. 부모가 자녀를
독립적이 되도록 도움
을 주면 자녀는 더
자신을 유능하다고 게 된다. 따라서 부모는 절
대로 자녀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을 대신 해주지
아야 한다.

 

동정심을 남용하지 는다.
- 대부분의 부모는 자녀가 하다고 고 생하기 때문에 자녀의 책
임을 대신 지는 경우가 있다. 동정은 이
상황에서는 매우 바람직하지
못한
도이다. 그것은 자녀에게 어가 결함이 있다고 인정하는 것이다.
문제를 해결할 능력이 다고 간접적으로 하는 것이다.

 

누구의 문제인지 인식한다.
- 부모는 실제로 자녀의 문제를 부모의 문제라고 착각한다. 부모는 그
려움에서
어나려면 문제를 명해 보고, 그것이 구의 문제인지 구
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구의 문제인지에 따라 행동하여야 한다.

 

이고 행동을 많이 한다.
- 부모들은 자녀에게 지나치게 을 많이 해서 훈육의 효과를 감소시다.
그리하여 어
자녀는 부모의 은 아하지 는다. 대체로 부모가 자
녀와
기할 때는 친절하게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그면 자녀는 기
이 부모의 를 기울일 것이다. 자녀에게 리적 결과를 사용할 때
는 행동이
따르므로 은 가능한 한 이는 것이 바람직하다.

 

기하지 는다.
- 부모는 한계를 정하고 자녀들이 거기에 대해 어게 반응할지는 스스로
결정하게 한다. 그리고 부모는 자녀의 결정을 그대로 받아들인다. 부모는
자녀와 경
을 하고 있는 것이 아니므로 반시 이야 할 필요는 다.
부모의
적은 자녀로 하여금 자기의 행동에 책임을 지도록 도와주는데
있다는 것을 명심한다.

 

자녀에게 책임을 지게 한다.
- 자녀들움할 때 부모는 가 잘못는지를 아내려고 하지
야 한다. 결
아내는 것은 자녀 간에 경의식을 키뿐이다. 문
제를 어
게 처리할 것인지 자녀 스스로 결정하게 한다. 고자질을 담아
아야 한다.

 

3. 리적 결과를 사용하는 요
자녀에게 선택다.
- 자녀에게 어행동을 할 수 있는지 을 주어 그 행동의 대가를 경
험하게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책임감을 배우는 것은
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을 의미한다.
- 자녀가
한 행동의 결과를 경험하게 하는 것은 자녀가 한 행동의
결과를 체험하게 함으로써 장차 보다 더 현명한
을 하도록 가르준다.
- 자녀가 그
된 행동을 할 때에 그 행동도 어이가 할 수 있는 여
지 행동 중의 하나를
한 것이며, 따라서 거기에 합당한 대가를
적으로 치
야 한다는 것을 보여 준다. 한 자녀가 바람직한 행동을
하면, 자아실현의 방법인 정적인 방법을 하면 정적인 결과
보게 된다는 것도 동시에 강조한다.

 

아동에게 자신의 행동 결과로 치르는 대가를 정하도한다.
- 부모는 의사결정 과정에 자녀를 참여시키면 훨씬 더 많은 조를 받을
수 있다. 게다가 행동의
이나 해결책에 대하여 자녀로부터 풍부한
아이
어를 제공받을 수 있다.
- 예를 들면, “수호야,
가 부을 어질러 놓으니 엄마리가 아프구나.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
으면 좋?”라고 하는 것이다.
- 자녀가 좋은 아이
어를 고 있지 못할 때에는 부모가 생한 방법과
그에 따르는
리적 결과에 대하여 자녀에게 이야기해 수 있다.

 

결과는 리적인 타성이 있어야 한다.
- 리적 결과의 방법을 사용하여 성공하려면 자녀가 가르치게 될 대가가
자녀의 그
된 행동에 리적으로 관련을 어야 한다. 그한 결과로써
대가를 치르게 된 것이라는
을 자녀가 이해하면 부모를 원망하지 따르게 된다.

 

부모 에서 실제로 실할 수 있는 선택권만 주도한다.
- 어문제에 대해서 부모가 사용할 수 있는 리적인 결과의 방법은
많다. 그므로 다른 어니들, 배우자, 자녀들과 함께 연구를 하는 것이
좋다. 그
나 부모가 문제를 소유하고 있을 때에 부모 에서 자녀에게
행동을 하게 할를 결정하게 된다. 부모로서 수용할 수 있는
만을 준다.

 

호하지조용한 목소리로 한다.
- 자녀에게 행동의 을 제시할 때나 자녀가 한 행동의 결과로 어
대가가 따르도록 할 때에는 단호하고 조용한 도로 임하는 것이 중요
하다. 화
어조나 설수설한 투로 하지 도록 한다.

 

자녀에게 선택을 주고 나서는 반시 그대로 실한다.
- 자녀를 훈육하기 위하여 리적 결과의 방법을 사용하려면 그대로 실행
하여야 한다. 만일 자녀가 그
된 행동을 계속하면 즉각적으로 그 결과를
경험하도록 시행한다.
- 자녀는
상 행동을 하기 련이다. 자녀가 부모에게 하지 는 경
우라 할지라도 자녀의 행동을 보면
바로 자녀가 어떤 쪽의 행동을
하고 있는지를 수 있다.
- 부모는 자녀
에서 어대가를 치르지 고서 자기 나대로 책임하
게 행동하도록 두
이상 방치하지 아야 한다. 자녀는 자기가 한 행
동의 결과를 경험함으로써 교훈이 습득되는 것이다.

 

자녀가 부모를 시해 본다는 사실을 유념한다.
- 자녀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좋은 방향으로 전시키고자 력할 때
에도 부모는 자녀가 당분간 여전히 그
된 행동을 할 것이라고 예상하는
것이
당하다. 자녀는 부모가 “이게 하라.”고 포한 대로 과연
시행할 것인지를 실제로 시험해
수 있기 때문이다.
- 다시
하면 “엄마, 아가 정옛날하고는 다를까?”를 아보고자
는 것이다. 여하과거에 부모 에서 보여준 반응방식에서 자녀는 이
득을
은 적이 많기 때문에 옛날의 부모-자녀 간의 관계로 되아가어한다. 그나 부모 에서 일관성 있게 자녀가 한 행동의 결과를 경험하도록 실행해 다면 이제 자녀는 부모를 이리리 요시험
봐봤자 효과가 다는 것을 고 자신의 행동을 변화시키게 된다. 결
국 자녀는 바람직한 행동을 하게 된다.

 

자녀에게 자신의 행동 결과를 경에 다시 한 기회를 다.
- 자녀를 자신이 한 행동의 결과로써 이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부모의
적이므로 자녀에게 기회를 다시 한 주도록 해야 한다. 다만
자기가 처
한 행동의 대가를 경험한 다에 그 기회를 다시 주
도록 한다.
- 만
자녀가 자신이 한 행동의 결과를 충분히 경험하고 나서도 여전히
된 행동을 계속한다면 그것은 자녀가 부모를 시험하고 있다는 증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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