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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교육론

아동, 건강, 보육교사 등 부모교육론 요약 정리 21. 주장훈련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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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주장훈련 프로그램

1. 주장훈련 프로그램
부모를 위한 주장훈련(Assertive discipline for parents) 프로그램은
행동수정의 원리에 기
하여 아동·가족상가인 터 부부(Lee Canter
& Marlene Canter)가 개발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다.

 

주장훈련 프로그램은 부모가 아동의 행동을 보다 효율적으로 들이기
위한 접
방법을 계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워크숍을 통하여 교사, 부모, 상자를 훈련시며, 훈련
용은 부모가 호한 태도로 아동을 훈육시는 훈육방법을 중심으로 한다.

 

1984미국 교육자 전체의 10%인 40,000여 의 교육자가 이 프로그
램을 수
하였고 부모들을 위한 주장적인 훈육 훈련도 실시하였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이혼가정 부모가정의 아동을 위한
을 개발하여 적용할 수 있도
하였다.

 

주장훈련 프로그램은 부모를 위한 프로그램으로 실시되지학교, 교회,
, 성인교육 프로그램 등 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주장훈련 프로그램에서 교사와 영책임자들을 위한 훈련 프로그램으로
사용되는
서로는 터 부부가 교육자가 되는 (A take charge
approach
for today's educator)과 주장훈련 자(Assertive
discipline resource guide)이 있다. 이 책에서는 부모로서 어
게 의사
소통해야 하는지, 자녀의 행동에 언제, 어
게 적극적인 지지를 나타
야 하는지, 자녀의 분, 협, 나는 라는 태도에 어게 대
할 것인지를 알려 다.

 

훈련은 부모들은 자녀들을 행동을 바르게 하는 아동, 예의를 알고 지
는 아동, 행활을 하는 아동으로 성장시수 있다고 한다.

 

2. 프로그램의 목
기에는 대인관계에서의 안을 소시기 위해 사용된 훈련방법이었
으나 점차 개인의
리를 강조하는 방향으로 사용되었다.

 

주장훈련은 상대방의 리를 침해하하게 하지
서 자신의
구, 리, 의, 생각, 느낌 등을 직하게 상대방에게
하는 행동을 훈련시
는 것이다. 대부분 사람들은 자신의 리나 느낌
직하게 현하지 못해서 안을 경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정
도의 차이는 있지
주장훈련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주장훈련은 먼저 한 행동에 대한 인지적 평가가 선행되어야 하며,
주장적 방법을 사용하여 상대방에게
호하게 자신의 의
하고, 자신의 의사를 행동으로
침하도훈련을 하게 된다.

 

부모와 자녀 간의 상호작용을 성공적으로 이어 나가기 위해서는 부모
로 하여
자녀에 대한 분한 훈육의 필요성을 인식시고 자녀의 행
동에 대해 주장적으로 대
할 수 있는 기술을 습는 것에 점을 고 있다.

 

3. 프로그램의
주장훈련 프로그램은 실시하기 전에 주장적 행동이 무인지를 이해하
고 부모들이 사용하는 부적
한 반에 대해 인식할 필요가 있다.

 

대부분의 사람은 이에 대해 소극적이나 공적으로 대하게 된다. 자
기의
생각직하게 하고 어도 치나 체면 때문에 하지 고,
전한 체, 한 체, 예의 바른 체하며 마음에도 없는 을 하는 것이
나 행동은 바람직한 것이 아
다.

 

즉, 예를 들어 친구가 려 달라고 하는 경우, 이 있으면서도

이 없는데라고 을 하나, 나도 지이 필요해서
에게 아 달라고 하려고 는데라고 하는 행동은
무 소극적이다. 그리고 친구가 려 달라고 하는 경우에 “너
줄만 알고, 은 모르는 친구인데 어려주?
라고 ! 사람이 체면이 있어라. 무치로
려 달라고 하?이 자신의 리를 내세우기 위해 다른 사람의 입
장을 전혀
생각하지 고, 다른 사람을 롭히면서까지 자기 생각만 내
우는 공적 행동도 있다.

 

부모가 보이는 부적절한 반응
단호하지
못한 반응
사실의 진술 너는 잘못된 행동을 하고 있다.
질문 왜 그런 행동을 하니?
애원 제발 좀 조용히 해 다오.
따르지 않는 요구를
반복함
TV를 끄고 숙제를 해라.
무시 무시 자녀가 말한 것을 무시해 버린다.
적대적 반응 언어적 비하 너는 어쩌면 그렇게 단정하지
못하니?
비현실적 협박 다시 한 번만 더 해봐라.
심한 벌 너는 일주일 동안 나갈 수 없다.
체벌 때리고, 밀고, 머리를 잡아당긴다.

부모들이 보이는 부적한 반은 자녀가 무을 하기를 원하는지를
하게 제시해 주지 못하고 적대감만 초래한다는 점에서 효율적인 방법
이라고
수 없다.

 

므로 부모가 자신의 반을 일부적한 것으로 인식하기 시작하
면 바로 주장훈련의
계인 ‘호하게 의사소통하기’, ‘자신의 을 행동
으로
침하기’, ‘법칙 정하기’ 등의 기술을 학습함으로써 주장적 행동
을 시작할 수 있다.

 

부모의 특징 전달 메세지 결 과
권위 강조 내 말대로 해. 반항, 무책임,
자기훈육의 결핍, 보복
자유분방, 행동에
무관심
두고 봐, 네가 한 것은
네가 책임져.
분노, 보복, 공포,
반항, 혼동
도덕적 판단 너는 나쁜 아이야,
난 받아들일 수 없다.
죄의식, 상처받음
과거행동 강조 넌 늘 그런 식이니?
널 믿을 수 없다.
거부당한 감정,
자신감 결여
무시, 폭력, 애정결핍 너는 바뀌어야 해.
내 자식이라면
그럴 리 없다.
반항, 죄책감, 앙갚음
순종 요구 네가 좋든 싫든
상관없다.
너 혼자 결정내릴 수
는 없다.
반항적 성격,
반항적 순종

호하게 의사소통하기
- 자녀의 행동에 문제가 있으면 직접적으로 단호하게 하고, 과 함께
이나 과 같은 적절한 비어적인 방법을 사용하는 것도 효과적
이다. 이 방법과
행하여 칭찬정적인 강화로 사용될 수 있다. 비
어적인 칭찬 즉 미소, 안기 등의 방법을 활용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행동결과 체
- 부모들은 잘못된 행동에 대해 의 기회를 제공하도록 해야 한다. 그
게 함으로써 자기 행동의 리적 결과를 깨닫과 동시에 책임감도 길러진다.

- 자녀가 부모를 시험하는 행동 울기, 떼쓰기 등을 할 경우 부모는 이에
단호하게 대처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자녀가 바람직한 행동을
을 경우
칭찬만으로는 아동의 행동을 변화시킬 충분한 동기를 제공하지 못하
므로 특
혜택이나 보상이 필요하다.
- 이는 바람직한 행동이 나
타난 즉각적으로 제공되어야만 강화
서의 효력을 지니게 된다.

 

법칙 정하기
- 법정하기는 부모의 위를 주장하는 방법으로, 부모는 자녀의 문제행
동을 변화시켜야 한다는 것을 당당하게 요구해야 한다.
- 부모는 아동의
을 바라보며 조용하지만 단호하게 자신이 원하는 바를
해야 하며, 부모의 지시를 어을 경우에 야기되는 결과를 해 주어야
한다.
- 가족원 모두가
수 있도록 계서를 여 두는 것은 자녀에게 법
규칙을 상기시켜 주는 효과뿐만 아니라 단로 하는 이상의 부
가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이에 대해 체계적인 훈련계
이 필요한데 부모는 자녀와 함께 계하고
기록한다. 내용은 부모가 변화되기를 기대하는 특정한 행동, 잘못된 행동
으로 인한 결과,
정적인 행동에 사용되는 강화, 아동의 행동을 수정
하기 위한 방법들이 포함된다.

 

4. 프로그램의 영과 평가
주장훈련 프로그램은 학교상에서는 상당히 적으로 사용되고 있
고, 효과적인 훈련방법이라고 인정
고 있다. 특히 욕현이
억압된 아동의 정서현에 효과적인 방법이다.

 

나 다른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위주의적이라는 점에서
의 여지가 있다. 특긍정적인 자아개념의 발달을 진시지 못한다
나 아동의 행동이 윤리적인 목적에 근거한 것이 아의 주장에 근거해서 평가된다.

 

즉 아동은 보상을 은 것은 선한 행동으로, 벌을 은 것은 나
동으로 학습하게
수 있다. 한 교사로 하여기술이나 전문적
기보다는 아동의 행동을 조하기 위한 기술 습을 강조하게
된다.
점으로 종종 비효율적이고, 위협적이며, 조작적인 측면이 있다고 지적된다.

 

나 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부모, 교육자들은 족한 결과를 었다
고 보고하였다. 훈련을
은 부모들은 방법을 통해 행동을
바르게 하는 아동, 예의를 알고 지
는 아동, 행활을 하는 아동
으로 자신의 자녀들을 성장시
수 있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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