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주장훈련 프로그램
1. 주장훈련 프로그램
▶ 부모를 위한 주장훈련(Assertive discipline for parents) 프로그램은
행동수정의 원리에 기초하여 아동·가족상담가인 캔터 부부(Lee Canter
& Marlene Canter)가 개발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다.
▶ 주장훈련 프로그램은 부모가 아동의 행동을 보다 효율적으로 길들이기
위한 접근방법을 단계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 이 프로그램은 워크숍을 통하여 교사, 부모, 상담자를 훈련시키며, 훈련
내용은 부모가 단호한 태도로 아동을 훈육시키는 훈육방법을 중심으로 한다.
▶ 1984년 미국 교육자 전체의 10%인 40,000여 명의 교육자가 이 프로그
램을 수료하였고 부모들을 위한 주장적인 훈육 훈련도 실시하였다.
▶ 특히 이 프로그램에서는 이혼가정 또는 편부모가정의 아동을 위한 내용
을 개발하여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주장훈련 프로그램은 부모를 위한 프로그램으로 실시되지만 학교, 교회,
성당, 성인교육 프로그램 등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 주장훈련 프로그램에서 교사와 운영책임자들을 위한 훈련 프로그램으로
사용되는 저서로는 캔터 부부가 쓴 교육자가 되는 길(A take charge
approach for today's educator)과 주장훈련 자료집(Assertive
discipline resource guide)이 있다. 이 책에서는 부모로서 어떻게 의사
소통해야 하는지, 자녀의 행동에 언제, 어떻게 적극적인 지지를 나타내
야 하는지, 또 자녀의 분노, 협박, “나는 몰라”라는 태도에 어떻게 대응
할 것인지를 알려 준다.
▶ 훈련받은 부모들은 자녀들을 행동을 바르게 하는 아동, 예의를 알고 지
키는 아동, 행복한 생활을 하는 아동으로 성장시킬 수 있다고 한다.
2. 프로그램의 목표
▶ 초기에는 대인관계에서의 불안을 감소시키기 위해 사용된 훈련방법이었
으나 점차 개인의 권리를 강조하는 방향으로 사용되었다.
▶ 주장훈련은 상대방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불쾌하게 하지 않는 범위 내에
서 자신의 욕구, 권리, 의견, 생각, 느낌 등을 솔직하게 상대방에게 표현
하는 행동을 훈련시키는 것이다. 대부분 사람들은 자신의 권리나 느낌
을 솔직하게 표현하지 못해서 불안을 경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정
도의 차이는 있지만 주장훈련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 주장훈련은 먼저 적절한 행동에 대한 인지적 평가가 선행되어야 하며,
주장적 방법을 사용하여 상대방에게 단호하게 자신의 의견을 말로 표현
하고, 자신의 의사를 행동으로 뒷받침하도록 훈련을 하게 된다.
▶ 부모와 자녀 간의 상호작용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나가기 위해서는 부모
로 하여금 자녀에 대한 분명한 훈육의 필요성을 인식시키고 자녀의 행
동에 대해 주장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시키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다.
3. 프로그램의 내용
▶ 주장훈련 프로그램은 실시하기 전에 주장적 행동이 무엇인지를 이해하
고 부모들이 사용하는 부적절한 반응에 대해 인식할 필요가 있다.
▶ 대부분의 사람은 이에 대해 소극적이거나 공격적으로 대하게 된다. 자
기의 생각을 솔직하게 말하고 싶어도 눈치나 체면 때문에 말하지 않고,
얌전한 체, 겸손한 체, 예의 바른 체하며 마음에도 없는 말을 하는 것이
나 행동은 바람직한 것이 아니다.
▶ 즉, 예를 들어 친구가 돈을 빌려 달라고 하는 경우, 돈이 있으면서도
“지금 돈이 없는데”라고 거짓말을 하거나, “나도 지금 돈이 필요해서
너에게 빌려준 돈을 갚아 달라고 말하려고 했는데”라고 하는 행동은 너
무 소극적이다. 그리고 친구가 돈을 빌려 달라고 하는 경우에 “너는 돈
을 빌려갈 줄만 알고, 갚을 줄은 모르는 친구인데 어떻게 빌려주겠니?”
라고 말하거나 “야! 사람이 체면이 좀 있어라. 무슨 염치로 또 돈을 빌
려 달라고 하니?”와 같이 자신의 권리를 내세우기 위해 다른 사람의 입
장을 전혀 생각하지 않고, 다른 사람을 괴롭히면서까지 자기 생각만 내
세우는 공격적 행동도 있다.
부모가 보이는 부적절한 반응 | ||
단호하지 못한 반응 |
사실의 진술 | 너는 잘못된 행동을 하고 있다. |
질문 | 왜 그런 행동을 하니? | |
애원 | 제발 좀 조용히 해 다오. | |
따르지 않는 요구를 반복함 |
TV를 끄고 숙제를 해라. | |
무시 | 무시 | 자녀가 말한 것을 무시해 버린다. |
적대적 반응 | 언어적 비하 | 너는 어쩌면 그렇게 단정하지 못하니? |
비현실적 협박 | 다시 한 번만 더 해봐라. | |
심한 벌 | 너는 일주일 동안 나갈 수 없다. | |
체벌 | 때리고, 밀고, 머리를 잡아당긴다. |
▶ 부모들이 보이는 부적절한 반응은 자녀가 무엇을 하기를 원하는지를 명
백하게 제시해 주지 못하고 적대감만 초래한다는 점에서 효율적인 방법
이라고 볼 수 없다.
▶ 그러므로 부모가 자신의 반응을 일단 부적절한 것으로 인식하기 시작하
면 바로 주장훈련의 단계인 ‘단호하게 의사소통하기’, ‘자신의 말을 행동
으로 뒷받침하기’, ‘법칙 정하기’ 등의 기술을 학습함으로써 주장적 행동
을 시작할 수 있다.
부모의 특징 | 전달 메세지 | 결 과 |
권위 강조 | 내 말대로 해. | 반항, 무책임, 자기훈육의 결핍, 보복 |
자유분방, 행동에 무관심 |
두고 봐, 네가 한 것은 네가 책임져. |
분노, 보복, 공포, 반항, 혼동 |
도덕적 판단 | 너는 나쁜 아이야, 난 받아들일 수 없다. |
죄의식, 상처받음 |
과거행동 강조 | 넌 늘 그런 식이니? 널 믿을 수 없다. |
거부당한 감정, 자신감 결여 |
무시, 폭력, 애정결핍 | 너는 바뀌어야 해. 내 자식이라면 그럴 리 없다. |
반항, 죄책감, 앙갚음 |
순종 요구 | 네가 좋든 싫든 상관없다. 너 혼자 결정내릴 수 는 없다. |
반항적 성격, 반항적 순종 |
▶ 단호하게 의사소통하기
- 자녀의 행동에 문제가 있으면 직접적으로 단호하게 말하고, 말과 함께 눈
맞춤이나 손짓과 같은 적절한 비언어적인 방법을 사용하는 것도 효과적
이다. 이 방법과 병행하여 칭찬은 긍정적인 강화물로 사용될 수 있다. 비
언어적인 칭찬 즉 미소, 껴안기 등의 방법을 활용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 행동결과 체험
- 부모들은 잘못된 행동에 대해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도록 해야 한다. 그렇
게 함으로써 자기 행동의 논리적 결과를 깨닫게 됨과 동시에 책임감도 길러진다.
- 자녀가 부모를 시험하는 행동 즉 울기, 떼쓰기 등을 할 경우 부모는 이에
단호하게 대처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자녀가 바람직한 행동을 했을 경우
에 칭찬만으로는 아동의 행동을 변화시킬 충분한 동기를 제공하지 못하
므로 특별한 혜택이나 보상이 필요하다.
- 이는 바람직한 행동이 나타난 직후에 즉각적으로 제공되어야만 강화물로
서의 효력을 지니게 된다.
▶ 법칙 정하기
- 법칙 정하기는 부모의 권위를 주장하는 방법으로, 부모는 자녀의 문제행
동을 변화시켜야 한다는 것을 당당하게 요구해야 한다.
- 부모는 아동의 눈을 바라보며 조용하지만 단호하게 자신이 원하는 바를
말해야 하며, 부모의 지시를 어겼을 경우에 야기되는 결과를 말해 주어야
한다.
- 가족원 모두가 볼 수 있도록 계획서를 붙여 두는 것은 자녀에게 법칙이
나 규칙을 상기시켜 주는 효과뿐만 아니라 단순히 말로 하는 이상의 부
가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이에 대해 체계적인 훈련계획이 필요한데 부모는 자녀와 함께 계획하고
기록한다. 내용은 부모가 변화되기를 기대하는 특정한 행동, 잘못된 행동
으로 인한 결과, 긍정적인 행동에 사용되는 강화물, 아동의 행동을 수정
하기 위한 방법들이 포함된다.
4. 프로그램의 운영과 평가
▶ 주장훈련 프로그램은 학교상황에서는 상당히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
고, 효과적인 훈련방법이라고 인정받고 있다. 특히 욕구표현이 좌절되
고 억압된 아동의 정서표현에 효과적인 방법이다.
▶ 그러나 다른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비해 권위주의적이라는 점에서 논란
의 여지가 있다. 특히 긍정적인 자아개념의 발달을 촉진시키지 못한다
거나 아동의 행동이 윤리적인 목적에 근거한 것이 아닌 힘의 주장에 근거해서 평가된다.
▶ 즉 아동은 보상을 받은 것은 선한 행동으로, 처벌을 받은 것은 나쁜 행
동으로 학습하게 될 수 있다. 또한 교사로 하여금 상담기술이나 전문적
판단을 돕기보다는 아동의 행동을 조종하기 위한 기술 습득을 강조하게
된다. 단점으로 종종 비효율적이고, 위협적이며, 조작적인 측면이 있다고 지적된다.
▶ 그러나 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부모, 교육자들은 만족한 결과를 얻었다
고 보고하였다. 훈련을 받은 부모들은 새로운 접근 방법을 통해 행동을
바르게 하는 아동, 예의를 알고 지키는 아동, 행복한 생활을 하는 아동
으로 자신의 자녀들을 성장시킬 수 있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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