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1.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 현대사회는 핵가족화와 취업여성의 증가가 두드러진다. 따라서 유아들
은 가정에서 충분한 지도와 지원을 받기가 어렵게 되었다.
▶ 그리하여 유아의 전인적·균형적 발달을 도모하기 위한 유아교육이 보다
충실히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유아교육기관과 가정의 긴밀한 협조와 의
견교환이 있어야 한다.
2. 부모교육의 필요성
▶ 취학 전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어머니가 자기 자신만의 시간과 기회를
열망하면서 동시에 좋은 어머니가 되기를 원하는 전형적인 갈등의 해결
을 도울 수 있다.
▶ 프로그램에 참가함으로써 어머니는 부모의 책임을 포기하지 않고 아동
양육의 과정을 도와주는 다른 어머니나 교사와 함께 그 책임을 나눌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 자녀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
- 이 세상의 어떤 부모도 자신의 자녀들이 바르게 자라 훌륭한 사람이 되
기를 바라지 않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 이러한 바람 속에서 부모들은 자녀들의 교육에 관심을 갖고 자녀들을 유
아교육기관에 보낸다.
- 그러나 유아교육이 성공적으로 되기 위해서는 교사나 원장의 노력뿐만
아니라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부모들이 관심과 협조가 필요하다.
- 부모들은 유아교육이 충실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부모교육에 참여함으로
써 자녀들의 건전한 성장·발달을 도울 수 있다.
▶ 가정과 교육기관의 일관성 유지
- 어린 유아일수록 주변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특히 3~6세의 유아들
은 주위 사람들 특히 부모나 교사의 행동이나 언어를 모방하는 경우가
많다.
- 부모들은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들이 무엇을 배우고 어떻게 생활하고 있
는가를 직접 관찰해 봄으로써 자녀들을 어떻게 가르치고 지도해야 하는
지를 배울 수 있다.
- 만일 교사가 잘 가르치더라도 부모가 유아교육기관에서 가르치는 것과
전혀 다른 방향으로 가르친다면, 유아들이 바르게 배우고 성장하기를 기
대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가정교육과 교육기관의 교육은 서로 일관성 있게
이루어져야 하며 이를 위해 부모들은 유아교육기관에 참여하여 보고 배
우고 실천에 옮길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 가정과 교사의 상호신뢰 도모
- 유아교육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교사와 유아들 사이에 존경
과 사랑에 바탕을 둔 상호이해가 있어야 할 뿐만 아니라 자녀들을 유아
교육기관에 보내는 부모들과 교사사이에도 상호이해와 협조가 절실히 필요하다.
- 이러한 상호이해나 협조는 교육기관과 가정 간의 신뢰에서 비롯된다고
할 수 있다. 부모들은 교사를 믿고 자녀를 맡겨야 할 것이며 반면에 교사
들은 가정과 부모를 믿고 유아들을 충실히 지도해야 할 것이다.
- 이와 같이 부모들과 교사와의 상호신뢰는 유아들의 교육문제를 잦은 만
남을 통해 서로 의견을 교환하는 데서 더욱 두터워질 수 있다.
▶ 교육에 필요한 정보 교환
- 교사는 유아들을 충실히 지도하기 위하여 유아들 개개인에 대한 신상을
충분히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교사는 각 유아들의 가정환경, 부모의 자
녀교육에 대한 관심, 부모들의 자녀양육 방법, 유아의 생활습관, 건강상
태, 성장과정 등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고 있어야만 유아들의 특성이나 개
성에 알맞은 지도를 할 수 있다.
- 또한 유아들의 행동이나 태도 등에 대한 어떤 변화가 일어났을 때, 부모
와 교사가 수시로 의견을 상호 교환함으로써 유아교육을 보다 효율적으
로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 이와 같이 부모들이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들을 교육하는데 필요한 자기
자녀에 대한 정보를 교사에게 제공해 주는 것도 간접적이긴 하나 유아교
육기관에 참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부모와 교사의 정보교환은 대화
를 통해서 이루어질 수도 있고 가정 통신문과 같은 각종 유인물을 통해
서도 가능하다.
▶ 자녀교육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 습득
- 부모들은 유아교육기관을 직접 방문하여 교사가 유아들을 지도하는 상황
을 관찰하거나 유아를 지도하는 활동에 보조교사로 참여해 봄으로써, 자
녀교육에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 또한 유아교육기관에서 실시하는 여러 형태의 부모교육에 참여하여 강의
를 듣거나 참관 또는 참여 활동을 해 봄으로써 자녀들의 발달 특징과 지
도방법에 관한 지식이나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 교사의 업무부담 감소
- 교사들은 나이가 어린 유아들일수록, 교사 대 유아의 비율이 높을수록 교
육하기가 힘들다.
-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다른 선진 외국의 경우에 비해 교사 대 유아의 비율이 높다.
선진 외국의 경우 1: 5 ~ 1: 6명
우리나라의 경우 1: 15 ~ 1: 30명
▶ 이와 같이 교사 대 유아의 비율이 높을 때 교사는 유아들을 지도하고
교육하기 힘들 뿐만 아니라, 유아교육기관 운영이나 교육에 관련된 각
종 서류의 정리, 유아지도에 필요한 각종 자료의 준비, 학급의 환경정리
그리고 유아교육과 관련된 각종 행사의 준비나 진행 등 과중한 업무를
처리하는데 상당한 어려움이 따르게 된다.
▶ 부모들이 유아교육기관에 참여하는 것은 자녀교육에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는 의미에서도 필요하지만, 교사의 과중한 업무
부담을 덜어 줄 수 있다.
'부모교육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동, 건강, 보육교사 등 부모교육론 요약 정리 24.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계획과 내용선정 (0) | 2022.08.05 |
---|---|
아동, 건강, 보육교사 등 부모교육론 요약 정리 23.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Ⅱ (0) | 2022.08.04 |
아동, 건강, 보육교사 등 부모교육론 요약 정리 21. 주장훈련 프로그램 (1) | 2022.08.03 |
아동, 건강, 보육교사 등 부모교육론 요약 정리 20. 적극적 부모 역할훈련 (0) | 2022.08.03 |
아동, 건강, 보육교사 등 부모교육론 요약 정리 19. 감정코칭 (0) | 2022.08.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