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Ⅱ
1.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 실제
▶ 유아교육기관에서는 부모역할에 어려움을 갖고 있는 부모들을 도와주
고, 유아교육기관에 직접 부모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개방하여야 한다.
▶ 부모교육 또는 부모의 효과적인 개입은 자녀의 성장·발달에 매우 중요
한 변인으로 작용하며, 교육의 효과를 크게 좌우하기까지 한다. 따라서
부모교육은 유아교육에 있어 필수적인 요인으로 등장하여야 한다.
▶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부모교육은 부모가 부모역할을 보다 적절하고 효
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일종의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을 의미한다.
▶ 일반적인 부모교육은 아동이 가진 잠재력을 개발하고 유아의 발달을 도
우며 유아의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 부모교육은 부모훈련, 부모참여, 부모지지, 부모역할 등과 같은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2. 유아교육 측면의 부모교육 필요성
▶ 첫째, 성장의 잠재력을 가장 많이 갖고 있는 결정적인 시기의 유아에게
최적의 환경을 부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므로 유아의 인적 환경인 부
모를 교육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 둘째, 우리나라 부모들은 유아기부터 인지발달 중심의 교육에 치중하는
면이 있다. 따라서 부모교육을 통해 유아의 발달과 교육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 셋째, 교사의 과중한 업무를 감소시키기 위해 부모참여가 필요하다. 따
라서 부모들이 유아교육기관의 업무에 참여하는 것은 교사의 과중한 업
무 부담을 덜어 줄뿐 아니라 자녀교육에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을 습득
할 수 있다는 의미에서도 필요하다.
▶ 부모들은 자기 자녀에 대해 가장 잘 알며, 자녀의 발달에 대해 가치 있
는 정보를 나눌 수 있다. 교사들은 아동발달에 대한 전문적인 훈련을
받았으며, 유아들이 집단상황에서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그날그날 볼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교사와 부모는 같은 유아에게 관심을 두고 있기
때문에 협력은 필수적이다.
▶ 교사가 알아야 할 부모의 다양한 입장
-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부모를 이해하고 그들
의 자질 향상을 돕고 교사와의 긴밀한 유대관계를 갖기 위해서는 먼저
다음과 같은 부모의 다양한 입장을 고려하여 서로 너무 큰 기대나 실망
을 초래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3. 부모와 교사의 상호협력
▶ 부모는 때때로 교사의 말을 이해하지 못하고 엉뚱한 것 같기도 하지만
유아에 대해 아주 실질적이고 필요성을 지닌 그 나름대로의 확고한 신
념을 가진 사람이다.
▶ 부모는 그들의 가정과 이웃에 관련된 많은 사람들과 복잡한 관계를 갖
고 있으며, 이러한 상호관계는 자녀의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
인 중의 하나이다.
▶ 부모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진행되는 교육과정에 수반되는 어떤 활동의
목적을 이해할 수도 있고 혹은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다. 부모는 자녀
가 원해서 유아교육기관에 보내는 것이 아니라 강제로 보내는 입장일
수도 있고, 반대로 자녀는 원하지만 부모는 다른 기능훈련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기관에 등록하기를 더 원할 수도 있다.
▶ 부모는 자녀의 일상생활, 즉 잠자는 습관, 식사습관, 사고의 유형에 영
향을 주는 중요한 개체들이다.
▶ 부모는 그들의 자녀가 갖고 있는 문제를 효율적으로 처리해 나가지 않
을 수도 있는 하나의 개체이다.
▶ 부모는 자기 자신의 건강이나 그들 가족문제에 대하여 또는 자녀문제에
대하여 비관이거나 이미 더 이상 지탱해 나갈 것을 포기한 사람일 수도
있다.
▶ 부모는 자신들의 목적과는 일치하지 않지만, 유아교육기관 운영방침에
잘 호응해 나가려고 노력하는 사람일 수도 있다. 또한 부모는 자신의
생활이 너무 바쁘기 때문에 유아교육기관 교사와의 관계를 전혀 유지할
수 없으며, 또한 교사의 방침이나 교육방법에 비협조적이며 순응할 수
없는 입장일 수도 있다.
▶ 부모는 자녀의 교육이 모두 교사에게 책임이 있고, 부모는 단지 경제적
부담만 책임지면 된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 교사가 알아야 할 부모에 대한 전망
- 부모들은 항상 중요한 공헌을 할 수 있다. 즉 부모들은 그들의 교육적·경
제적 배경에 관계없이 자녀들의 발달과 교육에 중요한 몫을 할 수 있다.
- 부모들은 그들 자녀들의 교육 프로그램에 특별한 공헌을 할 수 있다. 그
들의 취미나 직업, 전문적 기술을 자녀와 함께 하는 시간에 활동할 수 있
도록 요청할 수 있다.
- 부모들은 부모로서 행동하는 새로운 기술을 배울 수 있다. 즉 부모들은
교육적인 기술들을 배우기 위해 적극적인 접근이 필요하다는 신념을 갖
게 되며, 기술들은 부모-자녀가 상호작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 부모들은 그들 자녀에 대한 중요한 관점들을 가지고 있다. 즉 그들은 자
녀가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배울 수 있는지를 설명하는 것은 물론, 학교
밖이나 주변 환경에서의 경험과 흥미, 그리고 여러 관련된 것들에 관하여
많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 부모-자녀 관계는 교사-유아 관계와는 다르다는 것을 인식하고 부모는
자녀와의 관계에서 특별히 본능적임을 알아야 한다.
- 부모를 포함한 프로그램의 활동과정, 결과들은 교직원들의 견해보다는 부
모들의 견해에 더 영향을 받는다.
- 대부분의 부모들은 그들 자녀를 진정으로 돌보게 된다. 자녀에 대한 믿음
을 갖고 보호, 양육, 교육하고 있다.
- 부모들은 자녀를 위해서 가정이나 유아교육기관에서 그들을 도와줄 수
있는 많은 중재역할을 할 수 있다.
▶ 교사의 역할
- 첫째, 모든 부모들에게 똑같이 대하고, 따뜻하게 환영하며 존경심을 보여야 한다.
- 둘째, 부모들의 이야기를 진심으로 들어주고, 언제나 부모들이 교사의 생
각에 동의하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이해하고, 또한 교사 자신도 언제나
옳은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인정한다.
- 셋째, 부모들로부터 유아에 대한 정보 및 문화적 배경을 알아내어 유아의
교육경험에 적용시킨다.
- 넷째, 직업이 있거나 집이 먼 부모들을 위해 정해진 시간 이외에 혹은 퇴
근 후에라도 부모들과 만날 수 있어야 한다.
- 다섯째, 가정방문을 통해서 부모와 접촉할 수 있도록 시도한다.
- 여섯째, 저소득층 부모나 교육수준이 낮은 부모들도 유아교육기관에 올
수 있는 분위기나 편의를 제공한다.
4. 부모교육의 유형
▶ 가정통신
- 가정통신은 교사와 부모가 직접적으로 대면하지 않고 일종의 서신을 통
하여 의사 소통하는 것을 말한다. 메모, 편지, 주간 교육계획안 등이 가정
통신문의 한 형태이다.
- 전문적인 용어의 사용을 피하며 한 번에 너무 많은 정보를 싣거나 너무
자주 사용하게 되면 부모가 가정통신문에 주의를 덜 기울이게 된다.
- 또한 가정통신문은 새로운 내용과 이것을 전달할 참신한 편집이 요구된
다. 재미있는 가정통신문(예를 들면, 한 아동과 가족의 소개, 아동의 작
품, 그림, 이야기 등)을 통하여 부모들은 유아교육 기관에 대하여 잘 이
해하게 되고 그 이외의 다른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중요한 자료가 된다.
▶ 부모회
- 교사의 부모집단과의 의사소통은 부모를 교육시키고 유아교육기관의 활
동에 부모를 참여시키는 효과적인 방법의 하나이다.
- 부모집단의 모임인 부모회는 유아교육기관에 다니는 아동들의 부모들이
한 달에 한 번 혹은 두 달에 한 번 정도로 일정한 기간을 두고 정기적으
로 갖는 모임을 일컫는다.
▶ 강연회
- 강연회는 매달 1회 혹은 1년에 한두 번 정도 강사를 초빙하여 정해진 주
제에 대해 강연을 듣는 것이다.
- 이 방법은 의사전달이 용이하고 손쉽게 준비할 수 있으므로 유아교육기
관에서 자주 활용되고 있다. 이러한 강연회는 부모회 임원들과 함께 부모
들의 욕구를 고려하여 1년 계획을 세워 시행한다.
- 강연회의 내용은 주로 유아교육기관의 이해, 유아의 발달에 대한 지식과
지도방법, 성교육, 그밖에 부모들의 관심사를 다룬다.
- 강연 내용과 강사 선정이 끝나면 강사 교섭을 하여 적어도 2주 전에 약
속을 해 두어야 한다.
▶ 좌담회
- 좌담회는 몇 사람이 모여 앉아서 유아교육에 관한 문제나 어떤 정해진
문제를 놓고 각자의 의견을 나누는 모임이다. 즉 부모교육의 일환으로 개
최하는 경우 3∼6명의 전문가를 초빙하여 부모들과 정해진 주제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한다.
- 좌담회는 여러 연사들이 서로 다른 의견을 제시함으로써 내용이 포괄적
으로 다루어져서 부모들에게 어떤 문제를 다각적인 면에서 볼 수 있는
능력을 키워줄 수 있다.
▶ 워크숍
- 부모들의 워크숍은 부모들이 주어진 어떤 일에 실제로 참여하여 배우고
실습해 보는 집중적인 교육 프로그램이다. 유아교육기관에서는 폐품을 활
용하여 교구나 유아용 놀이기구를 만드는 유아교육 자료제작 워크숍이
흔히 개최된다.
▶ 역할놀이
- 역할놀이는 심리극(psycho-drama)의 일종으로 좌담회 등이 있기 전에 몇
사람이 그 문제에 나오는 내용을 소재로 간단한 즉흥극을 하여서 주제를
청중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려는 의도에서 사용되기도 한다.
- 역할극을 통해 어떤 역할을 해 봄으로써 그 사람의 입장을 이해할 수 있
게 된다. 예를 들어, 부모가 자녀의 역할을 해 봄으로써 자녀의 입장을
더 잘 이해하게 되어 결과적으로 자녀의 지도에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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