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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교육론

아동, 건강, 보육교사 등 부모교육론 요약 정리 23.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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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Ⅱ

1.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 실제
유아교육기관에서는 부모역할에 어려움을 고 있는 부모들을 도와주
고, 유아교육기관에 직접 부모들이 참여할 수 있도
개방하여야 한다.

 

부모교육 는 부모의 효과적인 개입은 자녀의 성장·발달에 매우 중요
인으로 작용하며, 교육의 효과를 우하기까지 한다. 라서
부모교육은 유아교육에 있어 필수적인 요인으로 등장하여야 한다.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부모교육은 부모가 부모역할을 보다 적하고 효
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
는 일의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을 의미한다.

 

일반적인 부모교육은 아동이 가진 재력을 개발하고 유아의 발달을 도
우며 유아의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
는 것에 목적을 고 있다.

 

부모교육은 부모훈련, 부모참여, 부모지지, 부모역할 등과 은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2. 유아교육 측면의 부모교육 필요성

 

첫째, 성장의 재력을 가장 많이 고 있는 결정적인 시기의 유아에게
적의 경을 부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므로 유아의 인적 경인 부
모를 교육하는 것
한 중요하다.

 

둘째, 우리나라 부모들은 유아기부터 인지발달 중심의 교육에 치중하는
면이 있다.
라서 부모교육을 통해 유아의 발달과 교육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셋째, 교사의 과중한 무를 소시기 위해 부모참여가 필요하다.
라서 부모들이 유아교육기관의 무에 참여하는 것은 교사의 과중한
무 부줄뿐 라 자녀교육에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을 습
할 수 있다는 의미에서도 필요하다.

 

부모들은 자기 자녀에 대해 가장 알며, 자녀의 발달에 대해 가치 있
는 정보를 나
수 있다. 교사들은 아동발달에 대한 전문적인 훈련을
았으며, 유아들이 집단에서 어게 반하는지를 그날 볼
있는 기회를
는다. 교사와 부모는 은 유아에게 관심을 고 있기
때문에 협
은 필수적이다.

 

교사가 알아야 할 부모의 다양한 입장
-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부모를 이해하고 그들
의 자질 향상을
고 교사와의 긴밀한 유대관계를 기 위해서는
과 같은 부모의 다양한 입장을 고려하여 서로 무 큰 기대나 실망
을 초래하지
도록 해야 한다.

 

3. 부모와 교사의 상호협
부모는 때때로 교사의 을 이해하지 못하고 엉뚱한 것 기도 하지
유아에 대해 아주 실질적이고 필요성을 지그 나대로의 고한 신
념을 가진 사람이다.

 

부모는 그들의 가정과 이웃에 관련된 많은 사람들과 복잡한 관계를
고 있으며, 이한 상호관계는 자녀의 활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인 중의 하나이다.

 

부모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진행되는 교육과정에 수반되는 어활동의
목적을 이해할 수도 있고
은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다. 부모는 자녀
가 원해서 유아교육기관에 보
는 것이 아라 강제로 보는 입장일
수도 있고, 반대로 자녀는 원하지
부모는 다른 기능훈련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기관에 등
하기를 원할 수도 있다.

 

부모는 자녀의 일상활, 즉 자는 습관, 식사습관, 사고의 유형에 영
향을 주는 중요한 개체들이다.

 

부모는 그들의 자녀가 고 있는 문제를 효율적으로 리해 나가지
을 수도 있는 하나의 개체이다.

 

부모는 자기 자신의 건강이나 그들 가족문제에 대하여 는 자녀문제에
대하여
관이나 이미 이상 지해 나것을 기한 사람일 수도
있다.

 

부모는 자신들의 목적과는 일치하지 , 유아교육기관 영방침에
해 나가려고 노력하는 사람일 수도 있다. 한 부모는 자신의
활이 무 바기 때문에 유아교육기관 교사와의 관계를 전혀 유지할
수 없으며,
한 교사의 방침이나 교육방법에 협조적이며 순할 수
없는 입장일 수도 있다.

 

부모는 자녀의 교육이 모교사에게 책임이 있고, 부모는 지 경제적
담만 책임지면 된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교사가 알아야 할 부모에 대한 전
- 부모들은 상 중요한 공을 할 수 있다. 부모들은 그들의 교육적·
제적 배경에 관계
이 자녀들의 발달과 교육에 중요한 을 할 수 있다.

- 부모들은 그들 자녀들의 교육 프로그램에 특한 공을 할 수 있다. 그
들의
미나 직, 전문적 기술을 자녀와 함께 하는 시간에 활동할 수 있
도록 요
할 수 있다.
- 부모들은 부모로서 행동하는 새로운 기술을 배울 수 있다.
부모들은
교육적인 기술들을 배우기 위해 적극적인 접
이 필요하다는 신념을
게 되며, 기술들은 부모-자녀가 상호용하는데 도움을 수 있다.
- 부모들은 그들 자녀에 대한 중요한 관
들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자
녀가 어
상황에서 어게 배울 수 있는지를 설명하는 것은 물론, 학교
이나 주변 경에서의 경험과 미, 그리고 여관련된 것들에 관하여
많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 부모-자녀 관계는 교사-유아 관계와는 다르다는 것을 인식하고 부모는
자녀와의 관계에서 특
능적임을 아야 한다.
- 부모를 포함한 프로그램의 활동과정, 결과들은 교직원들의
해보다는 부
모들의
해에 더 영향을 받는다.
- 대부분의 부모들은 그들 자녀를 진정으로
보게 된다. 자녀에 대한 믿음
고 보호, 양육, 교육하고 있다.
- 부모들은 자녀를 위해서 가정이나 유아교육기관에서 그들을 도와

있는 많은 중
역할을 할 수 있다.

 

교사의 역할
- 첫째, 모든 부모들에게 같이 대하고, 따하게 영하며 경심을 보여야 한다.
- 둘째, 부모들의 이야기를 진심으로 들어주고,
제나 부모들이 교사의 생
에 동의하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이해하고, 한 교사 자신도 제나
은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인정한다.
- 셋째, 부모들로부
유아에 대한 정보 및 문화적 배경을 아내어 유아의
교육경험에 적용시
다.
-
째, 직이 있거나 부모들을 위해 정해진 시간 이
근 후
에라도 부모들과 만수 있어야 한다.
- 다
째, 가정방문을 통해서 부모와 접할 수 있도록 시도한다.
- 여
째, 소득층 부모나 교육수준이 은 부모들도 유아교육기관에 올
수 있는 분위기나
의를 제공한다.

 

4. 부모교육의 유형
가정통신
- 가정통신은 교사와 부모가 직접적으로 대면하지 고 일종의 서신을 통
하여 의사 소통하는 것을
한다. 모, 지, 주간 교육계안 등이 가정
통신문의 한 형
이다.
- 전문적인 용어의 사용을
하며 한 많은 정보를 거나
자주 사용하게 되면 부모가 가정통신문에 주의를 기울이게 된다.
-
한 가정통신문은 새로운 내용과 이것을 전달할 참신한 편집이 요구된
다.
미있는 가정통신문(예를 들면, 한 아동과 가족의 소개, 아동의
, 그, 이야기 등)을 통하여 부모들은 유아교육 기관에 대하여 잘 이
해하게 되고 그 이
의 다른 정보를 을 수 있는 중요한 자가 된다.

 

부모회
- 교사의 부모단과의 의사소통은 부모를 교육시키고 유아교육기관의 활
동에 부모를 참여시키는 효과적인 방법의 하나이다.
- 부모
단의 모임인 부모회는 유아교육기관에 다니는 아동들의 부모들이
한 달에 한
은 두 달에 한 정도로 일정한 기간을 두고 정기적으
는 모임을 일는다.

 

강연회
- 강연회는 매달 1회 은 1에 한두 정도 강사를 초하여 정해진 주
제에 대해 강연을
는 것이다.
- 이 방법은 의사전달이 용이하고
손쉽게 준비할 수 있으므로 유아교육기
관에서 자주 활용되고 있다. 이
한 강연회는 부모회 임원들과 함께 부모
들의
구를 고려하여 1을 세시행한다.
- 강연회의 내용은 주로 유아교육기관의 이해, 유아의 발달에 대한 지식과
지도방법, 성교육, 그
에 부모들의 관심사를 다다.
- 강연 내용과 강사
정이 나면 강사 교을 하여 적어도 2주 전에
속을 해 두어야 한다.

 


- 담회는 사람이 모여 아서 유아교육에 관한 문제나 어정해진
문제를
자의 의을 나는 모임이다. 부모교육의 일으로 개
최하는 경우
36명의 전문가를 초하여 부모들과 정해진 주제에 대해
자유
게 이야기한다.
-
담회는 여연사들이 서로 다른 의을 제시함으로써 내용이 포
으로 다
어져서 부모들에게 어문제를 다적인 면에서 수 있는
능력을 키
수 있다.

 

워크숍
- 부모들의 은 부모들이 주어진 어일에 실제로 참여하여 배우고
실습해 보는
중적인 교육 프로그램이다.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을 활
용하여 교구나 유아용
이기구를 만는 유아교육 자작 워
히 개최된다.

 

역할
- 역할이는 심리극(psycho-drama)의 일종으로 담회 등이 있기 전에
사람이 그 문제에 나는 내용을 소로 간단한 극을 하여서 주제를
중이 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려는 의도에서 사용되기도 한다.
- 역할극을 통해 어
역할을 해 으로써 그 사람의 입장을 이해할 수 있
게 된다. 예를 들어, 부모가 자녀의 역할을 해
으로써 자녀의 입장을
더 잘 이해하게 되어 결과적으로 자녀의 지도에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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