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 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
1. 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
▶ 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부모교육의 효과가 가정에서 시작하
여 학교나 기관으로 파급되어지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러므로 교육의
성과를 올리기 위하여 우선 가정, 가족배경과 사회문화를 충분히 검토
하고 이해하여야 하며 학교나 기관이 부모의 요구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야 한다.
▶ 교육기관중심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교사 또는 학교 행정체제와 협력
하기 위해 부모들이 학교 수업을 참관하거나 학교 행정에 관여하는 것
등이 허용된다. 부모는 학교의 예산과 학교운영, 교사들과의 대화 체제
형성, 집단적 의사결정 과정에서 제기될 수 있는 문제 등을 처리할 수
있는 권한도 부여받게 된다.
▶ 이는 교육기관의 책무성만을 내세우는 부모를 양산해 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단점이 될 수도 있다는 지적이 있다. 이는 부모권에 대한 일방
적인 확대가 교권 침해의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도 있지만 교육
기관중심의 부모교육은 다음과 같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2. 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장점
▶ 집단집회 참여, 통신문 받기 등으로 교육활동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 자녀의 발달에 대해 객관적으로 통찰하는 기회를 갖는다.
▶ 자원 교사로서 참여하여 부모자신의 역량도 발휘하고 자녀에게 자부심
을 갖게 할 수 있다.
▶ 학급에 자원자로서 참여하여 학교활동을 이해할 수 있다.
▶ 유급 보조자로서의 참여하는 기회를 가짐으로 자기성장을 할 기회를 갖
는다.
▶ 학교 중요정책결정에 의사 결정자로서 참여하여 사회적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3. 기관중심 부모교육 유형
▶ 자원교사, 일일교사, 대체교사, 특기교사 등의 교육활동에 직접 참여
▶ 급식 돕기, 청소하기, 교육활동 준비작업 돕기 등의 교사보조 활동
▶ 교육기관에는 도움을 주나 실제적 교육활동을 하지 않는 것으로 장난감
대여나 수선 및 세척 업무, 도서대출 업무, 행사계획 및 진행 등 교육기
관 보조 활동
▶ 집단상담, 개인면담, 부모회, 강연회 참여 등 기관활동에 직접 참여
▶ 학교 운영에 관련된 정책결정에 참여 또는 경영관리에 참여
▶ 부모참여가 가장 낮은 상태는 부모가 교사의 전문성이나 학교 행정에
어떠한 제재도 가하지 않는다.
▶ 학교에 대한 지식과 정보는 교직원을 통하여 간접적으로(예 : 가정통신)
전달받으며 개인 면담이나 부모회에 참여하는 것이 전부이다.
▶ 그 다음 단계는 학교 참관, 학급 내 자원 봉사 등을 해 봄으로써 자녀를
효율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며 교사의 잡무 처리 보조, 교
구 및 교육자료 제작, 놀이지도 등에 참가하여 교사들이 학생지도와 교
육에 충실을 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정도의 부모참여이다.
▶ 그러나 조금 더 적극적인 부모교육 유형은 유아교육기관 또는 학교가
중심이 되어 각종 프로그램의 운영 전문가로서 부모의 자질 향상과 자
녀교육의 관심과 참여를 자극하고 부모 자신의 발전에 적극적인 태도를
갖게 하는 것이다.
▶ 부모를 교육전문가로서 그리고 학교 정책결정자로서 인정하는 부모참여
형태는 부모가 교직원과 동등한 자격을 갖고 자원 봉사자로 활동하는
것으로 학급활동에 직접 참여하거나 워크숍 등을 통하여 유아교육에 대
한 연수를 받아야 한다.
▶ 이와 동시에 교육과정계획, 예산안 심의, 교직원 임용 및 해고, 기타 학
교 행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등 교육기관 중심의 부모활동 중 가장
참여가 높다.
4. 프로그램 사례
▶ 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사례
- 장난감 대여 프로그램(Toy lending program)
부모를 유아교육기관에 참여시키면서 유치원과 가정과의 원활한 관계 형
성 및 상호협조 프로그램은 남캘로리나에서 더프(Eleaner Duff)가 시작
하였다.
아동의 성취, 호기심, 지속성, 창의력에는 부모의 적극적인 참여가 중요
하므로 가정과 센터가 연계성을 갖고 아동을 교육하기 위하여 남캘로리
나 대학 부속 어린이센터에 등록한 아동들을 위해 교사들이 시작한 프로
그램이다.
장난감 대여 프로그램은 유치원에서 장난감을 부모에게 대여해 주어 가정
에서 부모와 자녀가 함께 놀게 함으로써 아동에 대한 이해를 높이며 부
모-자녀의 상호작용을 증진시켰다고 한다.
▶ 교사 보조자로서 부모 활용 프로그램
- 달스 프로그램(DARCEE Program): 부모가 학급에 참여할 뿐 아니라 교
사로서 가르치는 책임까지 맡게 되는 부모 참여 형태로 어머니를 관리자로 본다. 달스(DARCEE) 프로그램
은 가정중심 프로그램도 있다.
- PTT 프로그램(The Parent are Teachers Too Program)
: 부모가 교사로서의 역할로 참여한다.
- 위탁 조부모 프로그램(Foster Grandparent Program)
: 노인을 지역사회기관과 연관시켜 훈련시킨 후 빈곤층 아동, 지체아 아동
과 연결시켜 학습에 참여시킨다.
- 부모와 교사 협력 프로그램(Parent-Teacher Partnership Program)
: 지역사회 확대 프로그램으로 부모가 교사로서 학급에 참여하여 부모교사
가 된다.
- 헤드 스타트 프로그램(Head Start Program)
: 부모는 아동에게 제일의 교육자이며 아동교육과 발달에 제일 큰 영향을
주는 사람으로 인정한다. 따라서 교육프로그램 계획과 운영에 대한 의사
결정에 직접 참여하고 고용자, 지원자, 관찰자로 수업과 그 밖의 다른 프
로그램 활동에 참여하게 한다.
- 폴로 스루 프로그램(Follow-Through Program)
: 부모를 초등학교 저학년 학급에 보조자 혹은 자원봉사자로 교육활동에
직접 참여시킨다.
- 이화부속유치원 어머니 참여 프로그램: 부모를 유치원 교사 보조자 형태
로 참여시킨다.
▶ 학교 전체 활동(school-wide activity)
- 강연회(workshops): 학교의 정책, 절차, 그리고 프로그램들을 부모에게 소
개하기 위한 활동
- 가족의 밤 행사, 지역의 문화축제, 카니발, 그리고 파트럭 정찬(potluck
dinners): 부모들과 지역사회 인사들을 비위협적이고 사회적인 방법으로
학교에 모셔오기 위한 활동
- 성인교육 학급운영: 광범위한 영역의 주제에 대해 학습할 기회를 지역사
회에 제공하기 위한 활동
- 훈련프로그램: 부모들에게 학급보조자와 클럽 및 활동 후원자들로서 기술
들을 제공하기 위한 활동
- 자동차 공동이용(car pools)과 아기 돌보기(babysitting)와 같은 봉사자들
을 지원하기 위한 활동
- 견본시장(fairs)과 바자(bazaars) 활동: 기부금 모금에 부모들을 참여시키
기 위한 활동
- 공연(performance)과 연극: 아동들이 하나의 부분을 담당하고 있는 프로
그램들은 부모들을 학교에 오게 하는 활동.
그러나 아동 공연의 목적에는 부모들을 참여
시켜서는 안 된다.
▶ 교육활동(educational activity)
- 학급과 센터활동 참여: 모든 부모들이 학급이나 센터활동에 직접 참여할
수는 없으나 상담, 지시, 그리고 훈련을 받은 부
모들은 학급과 센터활동에 유급보조자로서 참여
할 수도 있다.
- 개인차를 고려하는 교육프로그램(IEP : individual educational programs)
의 실행: 특별한 요구를 필요로 하는 자녀들을 가지고 있는 부모들을 위
하여 개별화된 교육계획을 수립하는 데 있어서의 부모의 참여는
법적으로 요구되는 의무일 뿐만 아니라 학습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좋은 방안이다.
▶ 봉사활동(service activity)
- 자원도서관(resource library): 부모들은 도서관에서 부모 역할 하기
(parenting)에 관련된 자료들을 활용할 수 있다.
- 육아(child care): 부모들의 참여를 가능하게 한다.
- 봉사교환(service exchange): 육아프로그램과 학교에 의하여 운영되는 봉
사교환은 봉를 필요로 하는 부모들을 돕는
다.
- 부모지원집단(parent support groups): 부모들은 부모로서의 역할 수행에
지원을 필요로 하므로 지원집단은
육아정보, 지역사회 기관에 관한
정보, 그리고 교육자 등을 제공한
다.
- 환영위원회(welcoming committee): 아동들이 처음 하나의 프로그램에 가
입할 때 다른 아동의 부모들과 자연
스럽게 접촉하게 하는 활동을 한다.
▶ 의사결정활동(decision activity)
- 고용 및 정책수립: 부모들은 정책을 수립하고 직원을 고용하는 위원회에
참여해서 활동할 수 있다.
- 교육과정(curriculum) 개발과 검토: 부모들이 교육과정에 관하여 알고 있
을 때 교육기관에 더 적극적인 태도와 지원하는 행동을 보이게 되므로
교육과정 개발과 검토에 참여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 그 러 나 부 모 교 육 프 로 그 램 을 어 떤 형 태 로 진 행 하 든 지 전 문 가
(professional)의 개입이 있어야 효과가 있으므로 대학과 연구기관에서 부
모교육 전문가로서의 훈련을 받아 자녀교육을 향상시키는 일에 부모와
동반자적 상호작용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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