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 실제Ⅱ
1. 가정과의 대화
▶ 면담(개인면담, 집단면담)
- 부모와 교사 간에 상호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다.
- 교사가 아동에게 영향을 주는 가정생활이나 가족관계에 대해 알 수 있어
서 아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 아동의 문제행동이 발생할 경우 해결방안을 같이 연구할 수 있다.
- 부모가 자녀에 대해 새로운 인식을 하게 된다.
- 부모가 교육기관의 교육목적이나 프로그램에 대해 알 수 있다.
- 교육기관에서의 행사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수 있다.
▶ 가정통신문
- 가정통신문은 보육시설과 가정 간에 대화의 연계를 촉진시키는 기본적이
고 많이 활용되는 매체의 역할을 한다.
- 특히 부모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기관 생활을 알려주고, 가정에서 교사로
서의 부모 역할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제공하여 아동과 부모의 대화에
상호작용 능력이 촉진하도록 도울 수 있다.
- 가정통신문은 기관의 설비 및 운영계획, 월별, 주별, 일일교육 활동과 준
비물, 부모교육의 계획과 운영, 교육에 관한 정보 등을 부모에게 제공해 주는 역할을 하므로 성의 있는 내용과 아동에 대한 정확한 관찰내용을 전달하고 회신용 공간을 활용하여 부모의 의견이 전달되도록 해야 한다.
▶ 원아조사서
- 원아조사서는 교사가 유아교육기관에 처음 입학하거나 또는 진급하는 유
아들이 효율적인 학습지도나 생활지도를 위하여 각종 자료나 정보를 얻
기 위해 작성하는 것으로 유아교육기관이나 초등학교에 입학하거나 진급
하는 아동에게는 필수적이다.
- 유아교육기관의 경우에 원아조사서에 들어가야 할 내용으로는 건강상의
병력사항, 전염병 예방, 생활 습관, 수면, 간식, 배설, 성장기록, 부모교육
방법 등이 된다.
- 원아조사서를 작성할 때는 부모들의 기입의 간편성을 도모하기 위하여
가급적 기록은 최소화하고 체크리스트 식으로 제작하는 것이 좋다.
▶ 부모용 게시판(홈페이지를 통한 부모교육)
- 정보화시대, 컴퓨터를 통한 정보 활용에 익숙한 학부모들을 위해 컴퓨터
를 통해 부모교육과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 맞벌이 부부가 대부분인 보육시설에서는 특히 온라인을 통해 정보를 얻
고자 하며, 보육시설에서의 하루 일과와 통신문, 사진 정보 등을 통하여
내 자녀의 기관 생활이나 교우관계 등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고자 한다.
- 부모들의 소모임도 온라인 게시판을 통하여 이루어지고 있어 앞으로의
활용가치가 더 높아지게 될 것으로 보인다.
▶ 설문조사
- 교육기관에서 유아 개개인에 대한 정보를 수집, 그 결과를 분석하여 개별
지도 자료로 활동하는 데 특히 부모와의 상담 자료로 활용한다.
- 물론 유아에 관한 정보는 교육기관에서의 활동과정을 통하여 수집할 수
있으나 가정에서의 활동상황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설문조사가 가장 적절
하다. 설문조사는 수시로 실시하여 그 결과를 가지고 부모와 상담한 후
유아지도 자료로 활용한다.
- 대체적으로 기본생활 습관, 친사회적 행동, 안전사고 행동, 1일 건강, 사
회 성숙도, 생활습관, 교우관계, 놀이 상황 등을 들 수 있는데 이러한 설
문조사는 월별 학습활동 주제와 관련하여 조사한 후 학습활동과 통합하여 지도하며, 부모와의 상담을 통해 아동 개별지도 자료로 활용한다.
▶ 뉴스레터
- 교육기관의 사정에 따라 주 1회, 격월, 또는 연 1회에 보낼 수 있다.
- 뉴스레터는 교육기관에서 일어난 일들을 알릴 수 있다. 또한 내방객에 대
한 소식, 교육기관의 활동에 관한 소식들을 전할 수 있다.
- 뉴스레터를 보면서 부모는 교육기관에 대한 소식을 접할 수 있고, 교육기
관의 교사와 공감대를 형성하여 동반자적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다.
▶ 부모 오리엔테이션
- 학기 초에 신입유아의 학부모에게 교육기관의 교육철학, 운영방법, 교육
방법, 교육기관 행사, 아동지도 방법 등에 관해 전반적으로 소개하는 시간이다.
- 대부분 교육기관의 장을 강사로 하여 대집단 모임으로 이루어진다. 또한
오리엔테이션에서 다루어지는 내용은 교육기관의 교육프로그램, 교육방
침, 일과 및 행사에 대한 안내와 교직원 인사, 반 편성 안내 등이며, 비디
오나 슬라이드, 홈페이지에 게시된 자료를 통해 이루어진다.
▶ 가정방문
- 지역 사회나 가정의 환경이 특히 열악하거나 도서 벽지 지역, 또는 특별
한 사정이 있어서 부모들이 유치원에 모이기 어려운 경우에는 방문을 통
하여 부모교육을 실시할 수가 있다.
- 방문이 필요한 경우에는 반드시 사전에 연락을 하여, 허락이 있는 경우에
만 실시해야 한다. 가정방문을 위해서는 가정의 부모보다 교사가 고려할
사항이 더욱 많다.
▶ 부모 자원봉사
- 학부모 자원봉사를 통해 부모가 교육기관에 교재, 교구를 제작해 주거나
학급에서 보조교사로 일하고 교육 기관의 여러 가지 프로그램에 협조하
는 것은 서구에서는 흔히 있는 일이다.
- 이탈리아의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에서 주목받는 것 중의 하나는 교
육에 대한 부모들의 적극적인 참여이다.
- 부모들은 지역 사회의 자원을 유아에게 제공하기 위해 협조하고 유아교
육기관에 구체적인 방식으로 기여하려고 한다. 부모와 교사가 함께 유아
교육기관에서 필요한 기구를 만들기도 하고 교육 공간을 재배치하기도
하며 운동장의 여려 놀이 기구를 수리해 주기도 한다.
- 더 나아가 야외 학습이나 소풍에 보조교사로 동반하고 유아들이 진행하
는 프로젝트에 적절한 도움을 아끼지 않는다.
-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전통적으로 학교를 어려운 곳으로 생각하는 부모
들과 학부모를 가까이 하면 문제가 생긴다는 학교 문화가 존재한다. 이것
은 부모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방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해 왔으나, 수동적
이고 소극적이며 비전문적인 수준의 봉사에서 점차 능동적이고 적극적이
며, 전문적 수준으로 바뀌어 가고 있다.
- 그리하여 근래에는 제한적이긴 하나 그 분야는 교구제작, 전문지식을 활
용한 봉사, 교통안전지도, 현장학습 동반, 급식 및 청소 보조, 부분적 수
업 보조 등으로 다양하게 모색되고 있다.
▶ 소집단 부모교육
- 소집단 모임은 형식적 모임과 비형식적 모임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 형식적 모임은 브레인스토밍, 원탁 모임, 동심원 모임이나 소집단 토의,
워크숍, 참관과 견학, 역할놀이나 극놀이, 공개토론회 등이 있다.
- 비형식적 모임에는 강연회, 심포지엄, 시청각 교재, 독서회 등이 있다.
▶ 브레인스토밍
- 여러 사람이 다양한 아이디어를 산출하게 하는 방법이다. 참여자들이 적
극적인 상호작용을 통하여 아이디어를 교환하고 많은 사고를 할 수 있도
록 장려한다.
- 제안된 의견에 대하여 비판은 하지 않고 일단 받아들인 후에 여러 아이
디어를 종류에 따라 선정하고 분석한다.
- 이 방법은 서로 자극을 주기 때문에 다양한 사고를 이끌어 낼 수 있고,
또 문제해결력을 기를 수 있다. 집단의 크기는 30명 이하로 하고 좌석은
원으로 배치하는 것이 보다 많은 상호작용을 유도할 수 있다. 제한시간은
4~6분 혹은 10분 정도이고 이 기간에 제안된 의견을 분석하여 가장 적
당한 방향으로 제시하고 결론을 맺는다.
▶ 원탁모임
- 전 구성원이 참가하도록 장려하는 공개토의 방법인데 참여자는 서로 바
라보며 시선을 교환할 수 있도록 원으로 앉는다.
- 토의를 통하여 문제를 정하고 결정을 할 때, 지도자와 구성원이 주제에
대하여 사전에 배경지식을 갖고 있으면 효과적이다. 지도자는 주제를 명
확하게 제시하고 토의자가 주제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도와주며 가능한
한 자신은 이야기하지 않는다.
- 모임을 갖기 전에 토의 장소의 분위기, 채광, 통풍상태를 점검하여 편안
하고 안락한 분위기가 되도록 환경을 준비한다. 그리고 교육기관에서는
미리 TV가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갈등 관계 중재 방법, 바람직한 EQ
교육방법 등 적절한 주제를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
▶ 동심원 모임이나 소집단 토의
- 동심원 모임은 공개토의나 원탁 모임을 변형하여 큰 원 안에 작은 원을
만들어 모두 중심을 향하여 앉아 모임을 갖는 방법이다. 작은 원의 구성
원이 토의를 하면 바깥 원에 있는 사람들은 듣는다. 지정된 시간이 지나
면 전체집단이 함께 토의를 한다.
- 이 방법은 내부원을 소집단으로 형성하여 보다 많은 토의를 할 수 있으
며, 전체집단은 토의에 대한 흥미를 높일 수 있다. 또한 역할을 바꾸어
바깥 원이 구성원 내부의 소집단토의에 참여할 수도 있다.
- 내부의 소집단 크기는 6~8명이 적절하나 최대 12명까지 가능하다. 전 인
원은 24~30명이며 제한 시간은 5~10분이다. 좌석은 서로 가까이 배치하
여 비형식적인 분위기에서 모든 참여자가 쉽게 소집단의 토의를 들을 수
있게 한다.
▶ 워크숍과 센터
- 프로그램과 교육과정을 직접 시범하는 것으로, 절차를 설명하고 학습과정
을 보여주며 실제 참여를 도모하는 워크숍은 구성원이 직접 참여하여 교
구제작, 그림 그리기, 동요·동시 만들기, 실제행사 계획 등을 하는 것이다.
- 교육활동에 필요한 교재교구 만들기, 손유희 배우기, 효과적인 동화 읽어
주기 방법 등이 있다. 워크숍과는 달리, 센터는 구성원이 실제로 참여하
지는 않고 집단별로 각 영역에 모여 단지 시범을 보거나 설명을 듣고 매
체들을 보는 형식이다.
- 이 방법의 장점은 첫째, 상호작용이 증진되고 개별적인 질문이 가능하며
둘째, 구성원은 자신에게 유익한 주제를 선정할 수 있고, 셋째, 비형식적
인 환경에서 하므로 다른 방법보다 시범자의 심리적 부담이 적다는 것이
다.
▶ 참관과 견학
- 직접현장을 견학하고 지역사회를 방문하는 참관과 견학은 새로운 경험을
제공한다. 방문 전에 미리 토의를 가져 배경지식과 목표를 알고 있으면
만족스러운 학습효과를 얻게 된다.
- 또한 방문 후에 추후 활동시간을 갖고 방문을 통하여 얻은 경험을 명확
하게 해주고 문제를 규명하여 새로운 계획으로 확장시킬 수 있다.
- 사전준비로 방문에 대하여 미리 공문을 보내 허가를 얻고 그곳에서 요구
하는 절차를 알아야 하며, 운송수단도 알아두어야 한다.
- 방문하기에 적당한 곳으로는 박물관, 특수학교, 신문사, 방송국, 병원, 우
체국, 경찰서, 소방서, 목장, 과자공장 등이 있다.
▶ 역할놀이와 극놀이
- 상황을 극화하여 구성원들이 특정한 역할을 시행하는 방법이다.
- 주제를 가진 특정상황에 참여한 후 자신이 한 역할에 대한 느낌과 반응
에 대하여 토의한다. 이때의 토의는 자기 자신에 대한 묘사가 아니므로
심리적 부담이 없어 구성원들이 쉽게 참여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부모들은 역할을 바꾸어 교사나 유아가 되어 봄으로써 다른 사람의 입장
에 대한 이해심을 갖게 될 수 있다.
- 적절한 주제로는 유아의 문제행동, 자녀와의 대화법, 상대방 입장 되어보
기 등 가정방문 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이 될 것이다.
- 집단의 구성원이 구상하였거나 다른 곳에서 선정한 연극대본을 사용하기
도 하고 참여자가 직접 촌극(짧은 단편적인 연극)을 만들 수도 있다.
▶ 공개토론희
- 선정된 주제에 대하여 집단으로 토의하는 비형식적 모임으로 여러 사람
이 관심을 갖고 있는 주제를 택하여 구성원 간의 상호작용을 촉진하고
청중의 흥미를 높인다.
- 보통 주제에 대하여 서로 상반되는 의견을 논의하며, 전문가를 초빙하지
않는 것이 심포지엄과는 다른 점이다.
- 주로 4~6명이 토의자로 선정되며 이들은 청중과 마주 대한 채 책상을
사이에 두고 서로 친근하게 이야기할 수 있도록 좌석이 배치된다. 토의
후에는 청중과 질의, 응답 시간을 가지며 사회자가 결론을 맺는다.
- 적당한 주제로는 아동발달의 새로운 방향, 새로운 교수방법, 훈육방법, 아
동의 질서의식 함양, 맞벌이 부부의 가정운영 방법 등이 있다.
▶ 강연회
- 강연회는 월 1회 또는 격월 1회 정도로 강사를 초빙하여 강연을 듣게 하
는 것으로 부모와 교사 간의 의사전달이 가장 용이하고 큰 준비 없이 진
행시킬 수 있으므로 교육기관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고 보편화되어 있다.
- 강연회의 내용은 주로 다양한 교육이론, 아동발달단계에 따른 부모의 역
할 등과 같은 유형의 교육이론을 비롯하여 교육기관의 이해, 아동발달에
대한 지식과 지도 방법, 성교육 그 밖의 부모들의 관심사를 다룬다.
- 또한 강연회의 계획은 부모들의 요구에 따라 또는 운영자의 판단에 따라
1년 계획을 수립하고, 이에 따른 강사진의 명단을 작성하고 사전에 연락
처를 조사해 둔다.
- 부모회를 통해 강연의 제목과 강사선정이 끝나면, 강사교섭을 하는 데 약
2주 전에 약속해 두어야 한다. 다음으로 각 가정에 강연회 초청편지를 부
모회 회장 이름으로 발송한다.
- 초청편지는 교육기관에서 발송하는 일반통신과 달리 강연회의 제목, 일
자, 장소, 강사소개가 분명하고 간결해야 한다.
- 또한 강연을 듣는 부모의 좌석은 참석인원에 따라 다양하게 변형시킨다.
인원이 적거나 강연내용이 실제적 문제를 다루는 경우에는 반원이나 원
형으로 앉고 또한 타원형, 사각형으로 좌석을 꾸며 서로 얼굴을 마주보면
서 강연을 듣는다.
- 적절한 주제로는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자녀교육과 양육방법, 놀이의 중
요성,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 유아교육의 중요성,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
부모․자녀 대화기법 등이 있다.
▶ 심포지엄
- 한 주제를 여러 명의 발표자들이 여러 가지 측면에서 다루어 발표한다.
전문가들에 의해서 진행되는 점은 강연회와 비슷하나 여러 명이 발표한
다는 점에서 다르다.
- 제한시간은 5~15분 정도이고, 청중의 자리는 원이나 반원으로 배치되며,
발표자는 청중 앞에 테이블을 두고 앉는다. 발표 후 질의·응답시간이 주
어지고, 사회자가 중요한 점을 요약하여 결론을 맺는다.
- 적절한 주제는 유아의 행동치료(소아정신과 의사, 상담사, 치료사), 유아
경제교육(경제학자, 금융전문가, 유아전문가), 가정 및 기관에서의 안전
(의사, 응급처치 요원, 간호사) 등이 있다.
▶ 시청각 교재
- 시각적 자극, 계획된 자료, 필름 등을 제시하여 공개토의를 촉진시키는
효과를 가진 방법인데 청각적인 것보다 시각적 자극을 첨가하는 것이 더
욱 효과적이다.
- 집단에 필요한 주제를 결정하여 자료를 선정한 후 이것을 전달할 수 있
는 적당한 기재를 설치한다. 사전에 준비상황, 설치상태, 기재 등을 점검
한 후 사회자가 먼저 주제를 발표한다. 토의자는 시청각 자료에 대한 배
경 지식과 그 용도를 설명한 수 전체 공개토의로 질의응답 시간을 갖는다.
- 이용할 수 있는 시청각 자료로는 녹음테이프, 비디오테이프, 슬라이드, 차
트, 포스터, 그림, 인쇄자료의 필름스트립, O.H.P 등이다.
- 적절한 주제는 기관에 대한 소개, 자녀와의대화법, 기본생활습관, 성교육
등 다양하게 할 수 있다.
▶ 독서회
- 선정된 전문가나 부모가 자녀교육과 부모교육에게 도움이 되는 책을 선
정 하여 각각 책을 읽게 한 후 자유로이 내용을 각각 보고하거나 전체적
으로 토의를 하는 방법이다.
- 진행은 공개토론의 형식을 취한다. 사회자가 책과 발표자를 소개하고, 발
표자가 저자와 내용을 소개한 후 모두 함께 대화 형식으로 토의한다. 새
로 나온 좋은 책을 부모에게 소개하는 시간이 될 수 있다.
- 적절한 주제는 자녀양육에 관한 도서, 바람직한 부모 역할에 관한 도서,
취미와 관련된 도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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