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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교육론

아동, 건강, 보육교사 등 부모교육론 요약 정리 26.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 실제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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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 실제Ⅱ

1. 가정과의 대화
(개인면, 집단)
- 부모와 교사 간에 상호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다.
- 교사가 아동에게 영향을 주는 가정생활이나 가족관계에 대해
수 있어
서 아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 아동의 문제행동이 발생할 경우 해결방안을 같이 연구할 수 있다.
- 부모가 자녀에 대해 새로운 인식을 하게 된다.
- 부모가 교육기관의 교육
적이나 프로그램에 대해 수 있다.
- 교육기관에서의 행사에 대해 의
을 교할 수 있다.

 

가정통신문
- 가정통신문은 보육시설과 가정 간에 대화의 연계를 진시키는 기적이
고 많이 활용되는 매체의 역할을 한다.
- 특히 부모들이 가장
금해 하는 기관 생활을 려주고, 가정에서 교사로
서의 부모 역할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제공하여 아동과 부모의 대화에
상호
용 능력이 진하도록 도울 수 있다.
- 가정통신문은 기관의 설비 및 운영계
, 월별, 주, 일일교육 활동과 준
, 부모교육의 계과 운영, 교육에 관한 정보 등을 부모에게 제공해 주는 역할을 하므로 성의 있는 내용과 아동에 대한 정한 관내용을 전달하고 회신용 공간을 활용하여 부모의 의이 전달되도록 해야 한다.

 

원아조사서
- 원아조사서는 교사가 유아교육기관에 처입학하거나 는 진하는 유
아들이 효율적인 학습지도나 생활지도를 위하여
종 자나 정보를
기 위해 성하는 것으로 유아교육기관이나 초등학교에 입학하거나 진
하는 아동에게는 필수적이다.
- 유아교육기관의 경우에 원아조사서에 들어가야 할 내용으로는 건강상의
력사, 전예방, 생활 습관, 수면, 간식, 배설, 성장기록, 부모교육
방법 등이 된다.
- 원아조사서를
성할 때는 부모들의 기입의 간성을 도모하기 위하여
적 기록은 최소화하고 체크리스식으로 제하는 것이 좋다.

 

부모용 게시(홈페이지를 통한 부모교육)
- 정보화시대, 컴퓨를 통한 정보 활용에 숙한 학부모들을 위해 컴퓨
를 통해 부모교육과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
맞벌이 부부가 대부분인 보육시설에서는 특히 라인을 통해 정보를
고자 하며, 보육시설에서의 하일과와 통신문, 사진 정보 등을 통하여
내 자녀의 기관 생활이나 교우관계 등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고자 한다.
- 부모들의 소모임도
라인 게시을 통하여 이어지고 있어 으로의
활용가치가 더 높아지게 될 것으로 보인다.

 

문조사
- 교육기관에서 유아 개개인에 대한 정보를 수, 그 결과를 분하여 개
지도 자로 활동하는 데 특히 부모와의 상담 자로 활용한다.
-
물론 유아에 관한 정보는 교육기관에서의 활동과정을 통하여 수할 수
있으나 가정에서의 활동상황을
아보기 위해서는 설문조사가 가장 적절
하다. 설문조사는 수시로 실시하여 그 결과를 가지고 부모와 상담한

유아지도 자로 활용한다.
- 대체적으로 기
생활 습관, 친사회적 행동, 안전사고 행동, 1일 건강, 사
회 성숙도, 생활습관, 교우관계,
이 상황 등을 들 수 있는데 이한 설
문조사는
월별 학습활동 주제와 관련하여 조사한 학습활동과 통합하여 지도하며, 부모와의 상담을 통해 아동 개지도 자로 활용한다.

 


- 교육기관의 사정에 따라 주 1회, 격, 는 연 1회에 보수 있다.
-
레터는 교육기관에서 일어일들을 수 있다. 한 내방에 대
한 소식, 교육기관의 활동에 관한 소식들을 전할 수 있다.
-
레터를 보면서 부모는 교육기관에 대한 소식을 접할 수 있고, 교육기
관의 교사와 공감대를 형성하여 동반자적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다.

 

부모 엔테
- 학기 초에 신입유아의 학부모에게 교육기관의 교육학, 운영방법, 교육
방법, 교육기관 행사, 아동지도 방법 등에 관해 전반적으로 소개하는 시간이다.
- 대부분 교육기관의 장을 강사로 하여 대
단 모임으로 이어진다.
에서 다어지는 내용은 교육기관의 교육프로그램, 교육방
침, 일과 및 행사에 대한 안내와 교직원 인사, 반
성 안내 등이며, 비
라이, 홈페이지에 게시된 자를 통해 이어진다.

 

가정방문
- 지역 사회나 가정의 경이 특히 열악하거나 도서 지 지역, 는 특
한 사정이 있어서 부모들이 유치원에 모이기 어려운 경우에는 방문을 통
하여 부모교육을 실시할 수가 있다.
- 방문이 필요한 경우에는 반
시 사전에 연을 하여, 이 있는 경우에
만 실시해야 한다. 가정방문을 위해서는 가정의 부모보다 교사가 고려할
이 더많다.

 

부모 자원
- 학부모 자원사를 통해 부모가 교육기관에 교, 교구를 제해 주거나
에서 보조교사로 일하고 교육 기관의 여가지 프로그램에 조하
는 것은 서구에서는
히 있는 일이다.
- 이
리아의 에밀리아 프로그램에서 주받는 것 중의 하나는 교
육에 대한 부모들의 적극적인 참여이다.

- 부모들은 지역 사회의 자원을 유아에게 제공하기 위해 조하고 유아교
육기관에 구체적인 방식으로 기여하려고 한다. 부모와 교사가 함께 유아
교육기관에서 필요한 기구를 만들기도 하고 교육 공간을
배치하기도
하며 운동장의 여려
이 기구를 수리해 주기도 한다.
- 더 나아가 야
학습이나 소에 보조교사로 동반하고 유아들이 진행하
는 프로
에 적절한 도움을 아는다.
- 그
나 우리나라에서는 전통적으로 학교를 어려운 으로 생하는 부모
들과 학부모를 가
이 하면 문제가 생긴다는 학교 문화가 존재한다. 이것
은 부모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방해하는 요인으로
용해 으나, 수동적
이고 소극적이며 비전문적인 수준의
사에서 차 능동적이고 적극적이
며, 전문적 수준으로 바
어 가고 있다.
- 그리하여
래에는 제한적이긴 하나 그 분야는 교구제, 전문지식을 활
용한
사, 교통안전지도, 현장학습 동반, 식 및 소 보조, 부분적 수
보조 등으로 다양하게 모되고 있다.

 

집단 부모교육
- 소단 모임은 형식적 모임과 비형식적 모임으로 나수 있다.
- 형식적 모임은
인스토, 원모임, 동심원 모임이나 소단 토의,
, 참관과 학, 역할이나 극이, 공개토회 등이 있다.
- 비형식적 모임에는 강연회, 심포지
, 시청각 , 서회 등이 있다.

 

인스토
- 여사람이 다양한 아이어를 출하게 하는 방법이다. 참여자들이 적
극적인 상호
용을 통하여 아이어를 교하고 많은 사고를 할 수 있도
록 장려한다.
- 제안된 의
에 대하여 비은 하지 고 일단 받아들인 에 여아이
어를 종에 따라 정하고 분한다.
- 이 방법은 서로 자극을 주기 때문에 다양한 사고를 이
수 있고,
문제해결력을 기를 수 있다. 단의 크기는 30명 이하로 하고 좌석
원으로 배치하는 것이 보다 많은 상호
용을 유도할 수 있다. 제한시간은
4~6분 은 10분 정도이고 이 기간에 제안된 의을 분하여 가장 적
당한 방향으로 제시하고 결
는다.

 

모임
- 전 구성원이 참가하도록 장려하는 공개토의 방법인데 참여자는 서로 바
라보며 시
을 교할 수 있도록 원으로 는다.
- 토의를 통하여 문제를 정하고 결정을 할 때, 지도자와 구성원이 주제에
대하여 사전에 배경지식을
고 있으면 효과적이다. 지도자는 주제를 명
하게 제시하고 토의자가 주제에서 어나지 도록 도와주며 가능한
한 자신은 이야기하지
는다.
- 모임을
기 전에 토의 장소의 분위기, , 통검하여
하고 안
한 분위기가 되도록 경을 준비한다. 그리고 교육기관에서는
미리
TV가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등 관계 중방법, 바람직한 EQ
교육방법 등 적절한 주제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

 

동심원 모임이나 소집단 토의
- 동심원 모임은 공개토의나 원모임을 변형하여 원 안에 은 원을
만들어 모두 중심을 향하여
아 모임을 는 방법이다. 은 원의 구성
원이 토의를 하면 바
원에 있는 사람들은 는다. 지정된 시간이 지나
면 전체
단이 함께 토의를 한다.
- 이 방법은 내부원을 소
단으로 형성하여 보다 많은 토의를 할 수 있으
며, 전체
단은 토의에 대한 미를 높일 수 있다. 한 역할을 바
원이 구성원 내부의 소단토의에 참여할 수도 있다.
- 내부의 소
단 크기는 6~8명이 적절하나 최대 12명지 가능하다. 전 인
원은 2
4~30명이며 제한 시간은 5~10분이다. 좌석은 서로 가이 배치하
여 비형식적인 분위기에서 모든 참여자가
게 소단의 토의를 들을 수
있게 한다.

 

워크숍
- 프로그램과 교육과정을 직접 시하는 것으로, 절차를 설명하고 학습과정
을 보여주며 실제 참여를 도모하는
은 구성원이 직접 참여하여 교
구제
, 그그리기, 동요·동시 만들기, 실제행사 계등을 하는 것이다.
- 교육활동에 필요한 교
교구 만들기, 배우기, 효과적인 동화
주기 방법 등이 있다.
과는 달리, 는 구성원이 실제로 참여하
지는
영역에 모여 단지 시을 보거나 설명을 고 매
체들을 보는 형식이다.

- 이 방법의 장은 첫째, 상호용이 증진되고 개적인 질문이 가능하며
둘째, 구성원은 자신에게 유
한 주제를 정할 수 있고, 셋째, 비형식적
경에서 하므로 다른 방법보다 시자의 심리적 부담이 적다는 것이
다.

 

참관과
- 직접현장을 학하고 지역사회를 방문하는 참관과 학은 새로운 경험을
제공한다. 방문 전에 미리 토의를 가져 배경지식과
목표고 있으면
만족스
운 학습효과를 게 된다.
-
한 방문 추후 활동시간을 고 방문을 통하여 은 경험을 명
하게 해주고 문제를 명하여 새로운 계으로 장시킬 수 있다.
- 사전준비로 방문에 대하여 미리 공문을 보내
가를 고 그에서 요구
하는 절차를
아야 하며, 운수단도 아두어야 한다.
- 방문하기에 적당한
으로는 관, 특수학교, 신문사, 방국, 원, 우
체국, 경
서, 소방서, 장, 과자공장 등이 있다.

 

역할이와 극
- 상황을 극화하여 구성원들이 특정한 역할을 시행하는 방법이다.
- 주제를 가진 특정상황에 참여한
자신이 한 역할에 대한 느낌과 반응
에 대하여 토의한다. 이때의 토의는 자기 자신에 대한
사가 아니므로
심리적 부담이
어 구성원들이 게 참여 할 수 있다는 장이 있다.
- 부모들은 역할을 바
어 교사나 유아가 되어 으로써 다른 사람의 입장
에 대한 이해심을
게 될 수 있다.
- 적절한 주제로는 유아의 문제행동, 자녀와의 대화법, 상대방 입장 되어보
기 등 가정방문 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이 될 것이다.
-
단의 구성원이 구상하였거나 다른 에서 정한 연극대을 사용하기
도 하고 참여자가 직접
극(은 단적인 연극)을 만들 수도 있다.

 

공개토론
- 정된 주제에 대하여 단으로 토의하는 비형식적 모임으로 여사람
이 관심을
고 있는 주제를 하여 구성원 간의 상호용을 진하고
중의 미를 높인다.
- 보통 주제에 대하여 서로 상반되는 의의하며, 전문가를 초하지
는 것이 심포지과는 다른 이다.
- 주로
4~6명이 토의자로 정되며 이들은 중과 주 대한 책상을
사이에 두고 서로 친
하게 이야기할 수 있도록 좌석이 배치된다. 토의
에는 중과 질의, 응시간을 가지며 사회자가 결는다.
- 적당한 주제로는 아동발달의 새로운 방향, 새로운 교수방법, 훈육방법, 아
동의 질서의식 함양,
맞벌이 부부의 가정운영 방법 등이 있다.

 

강연회
- 강연회는 1회 는 격1회 정도로 강사를 초하여 강연을 게 하
는 것으로 부모와 교사 간의 의사전달이 가장 용이하고
준비 이 진
행시킬 수 있으므로 교육기관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고 보
화되어 있다.
- 강연회의 내용은 주로 다양한 교육이
, 아동발달단계에 따른 부모의 역
할 등과 같은 유형의 교육이
을 비롯하여 교육기관의 이해, 아동발달에
대한 지식과 지도 방법, 성교육 그
의 부모들의 관심사를 다다.
-
한 강연회의 계은 부모들의 요구에 따라 는 운영자의 단에 따라
1
을 수하고, 이에 따른 강사진의 명단을 성하고 사전에 연
처를 조사해 다.
- 부모회를 통해 강연의 제
과 강사정이 나면, 강사교을 하는 데
2주 전에 속해 두어야 한다. 다으로 가정에 강연회 초청편지를 부
모회 회장 이
으로 발한다.
- 초
청편지는 교육기관에서 발하는 일반통신과 달리 강연회의 제, 일
자, 장소, 강사소개가 분명하고 간결해야 한다.
-
한 강연을 는 부모의 좌석은 참인원에 따라 다양하게 변형시다.
인원이 적거나 강연내용이 실제적 문제를 다
는 경우에는 반원이나 원
형으로
원형, 사형으로 좌석며 서로 주보면
서 강연을
는다.
- 적절한 주제로는 신입생
, 자녀교육과 양육방법, 이의 중
요성,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 유아교육의 중요성,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
부모
자녀 대화기법 등이 있다.

지엄
- 한 주제를 여명의 발자들이 여가지 측면에서 다어 발한다.
전문가들에 의해서 진행되는
은 강연회와 비하나 여명이 발
다는
에서 다르다.
- 제한시간은
5~15분 정도이고, 중의 자리는 원이나 반원으로 배치되며,
자는 을 두고 는다. 발표 후 질의·시간이 주
어지고, 사회자가 중요한
을 요하여 결는다.
- 적절한 주제는 유아의 행동치
(소아정신과 의사, 상담사, 치사), 유아
경제교육(경제학자, 금
전문가, 유아전문가), 가정 및 기관에서의 안전
(의사, 응
처치 요원, 간호사) 등이 있다.

 

청각
- 시적 자극, 계된 자, 필등을 제시하여 공개토의를 진시키는
효과를 가진 방법인데
청각적인 것보다 시적 자극을 가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
단에 필요한 주제를 결정하여 자정한 이것을 전달할 수 있
는 적당한 기
를 설치한다. 사전에 준비상황, 설치상, 기등을
사회자가 주제를 발한다. 토의자는 시청각 에 대한 배
경 지식과 그 용도를 설명한 수 전체 공개토의로 질의응
시간을 는다.
- 이용할 수 있는 시
청각 로는 녹음테이프, 비디오테이프, 라이, 차
, 포스, 그, 인의 필트립, O.H.P 등이다.
- 적절한 주제는 기관에 대한 소개, 자녀와의대화법, 기
생활습관, 성교육
등 다양하게 할 수 있다.

 

서회
- 정된 전문가나 부모가 자녀교육과 부모교육에게 도움이 되는 책을
정 하여 각각 책을 게 한 자유로이 내용을 각각 보고하거나 전체적
으로 토의를 하는 방법이다.
- 진행은 공개토
의 형식을 한다. 사회자가 책과 발자를 소개하고, 발
자가 자와 내용을 소개한 모두 함께 대화 형식으로 토의한다. 새
로 나
좋은 책을 부모에게 소개하는 시간이 될 수 있다.
- 적절한 주제는 자녀양육에 관한 도서, 바람직한 부모 역할에 관한 도서,
미와 관련된 도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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