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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교육론

아동, 건강, 보육교사 등 부모교육론 요약 정리 27. 사랑과 격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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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사랑과 격려

1. 사랑현의 중요성
자녀를 사랑하지 는 부모가 있을까? 도치도 제 새끼는 다 예
다고 들었고,
어도 아프지 을 자식들이라는 도 들어 다.
므로 대부분의 부모들은 모자녀를 사랑하고 진심으로 사랑한
다고
믿고 있다.

 

나 부모들이 현하는 사랑의 방법은 각각 다르다. 사랑이
면 그이지 현하는 것을 어하게 생각하는 부모들도 있다.

 

나 사랑은 기술이며 사랑은 현하는 것이라고 한다. 그므로 사
랑을
는 즉시 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부모가 자녀에게 일상
에서 사랑을 끊임 없이 현할 때 아이는 부모의 사랑을 알게 되고,
자신을 사랑하고 자기의
존귀함을 깨닫게 되며 부모를 믿고 사랑하게된다.

 

아직도 부모들은 자녀에게 사랑을 현하면 시 아이가 나해지
나 남아의 경우 남성성 발달에 지장을 봐 걱정하지사실은 정 반
대다.
오히려 부모의 사랑을 으며 자아이는 정서적 결
고 강한 자신이 발달된다.

 

결과적으로, 정서적으로 결된 사람은 어려서 부모의 사랑을
지 못했거나 부모의 사랑을 았다 해도 그 사랑이 진실되지 고 일
관성이 없었기 때문이다.

 

므로 부모로부터 사랑을 고 자건강한 자녀는 자신도 다른 사
람들에게 사랑을
잘 표현할 수 있게 된다.

 

대개 부모들이 무 바서 자녀들에게 사랑과 관심을
못하기 때문에 아이들이
들어하고 고통스러워하는 것을 보아다.

 

부모가 자녀에게 현을 많이 한다고 해서 아이가 없어지는 경
우를 본 적이 없다. 그
므로 부모가 자녀를 사랑한다고 해서
아이의
이 나지지는 는다. 자녀가 없는 이유는 부모가 자
녀에게 사랑을 많이
현해서가 아다. 오히려 사랑과 관심을 주는 대
신 자녀에게 아무
제한도 하지 고 지나치게 관대하게 대하기 때문
이다. 그
나 자녀와의 관계에서 지나친 심과 의심을 불러일으
는 부적한 사랑이 있을 수 있다.

 

자녀를 자신의 소유물처럼 생각하는 부모의 소유이 자녀를 의적이
독립심을 상실하게 들어 많은 부작용과 행을 는 원인이
되고 있다.

 

많은 부모들이 자신의 인을 자식들의 을 통해서 성려는
고 있다. 부모가 하고 던 일을 자녀들에게 시으로써 자
신이 못
던 마음의 한을 우고 족을 으려는 일이다. 즉 대리
을 강요하는 것이다. 부모들은 자신이 전하여 무인가 의지
하고
은 의심을 자녀에게 려서 지원을 고 보호를 으려 한다.
자녀들에게 지나친 기대를 하고 과중한 부
을 강요하게 되는 역할전을 하는 것이다.

 

이와 은 소유이나 대리 의 강요, 역할전등의 부적한 사랑은
자녀의 안정을
치고 정상적인 이상 증상을 유발하게 된다.

 

2. 신체적인 사랑
자녀들은 아동기에서 기까지 부모로부터 많은 신체적 정을 필
요로 한다. 그
나 많은 부모들은 자녀의 인지발달에 관심을
모-자녀 간의 좋은 관계의 기본이 정서적이고 신체적이라는 사실을 알
지 못한다.

 

음마기 자녀들에게는 국어로 된 진 모보다는 부모
실에서 자녀와 함께 뒹굴는 것이 필요하고 도움이 된다.

 

부모와 자녀 간의 신체적 접은 심리적 접보다 중요하다. 자녀와
드럽고 사랑스게 신체접하는 것은 신체발달을 자극하고 스트레
스를 여주며 면역체계 기능을 도와다. 부모-자녀 간의 신체
이 자녀의 두뇌발달을 자극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신체접
은 자녀라 부모의 정서적 애착을 강화시켜주기도 한다.

 

할로우(Harlow)의 원이 실
- 출생한지 안 된 새이를 어미로부격리시다. 그리고
도록 장치가 된 사로 만든 어미와, 으나 부헝겊으로
만든 어미가 있는 실험실에서 새
이를 키다. 어느 날 큰소리가 나
서운 공포의 상황에 처을 때 원이의 행동을 관찰했는데, 아기
이는 을 주는 사어미 대신 헝겊어미를 는 것이다. 아기
이는 헝겊 어미에게 달려가서 그 에 안기고 그 다
음 몸사어미 으로 을 내밀어 그에 매달려 있는 우유를 먹었
다. 이 연구는 배고과 같은 신체적 구의 충족도 중요하지만, 촉각
통한
부접의 중요성을 시사하여 아기에게 때의 어니의
도를 지시하고 있다.

모든 자녀는 다른 사람들, 특부모가 자기를 사랑하고 중해 주기를
다. 그데 대개 부모들은 바서 자녀들에게 사랑의 시지 보
는 것을 리고 사랑의 시지 대신 부모는 분시지를 보
때가 많다.

 

때로는 부모가 사랑의 시지를 보자녀는 그것을 사랑의 시지
아들이지 는다. 그므로 부모는 자녀들을 사랑하는 것보다는
자녀들이 사랑
고 있다고 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사랑의 현 4가지 유형
- 하는 유형: , 와 함께 있으면 행복해, 내게 소중해,
자라
서 고마워’, ‘난 네가 좋아등의 을 한다.
-
로 보내는 유형: , 마워’, , 감격, 행복해등의
시지를 지나 이일로 보다.
- 행동하는 유형: 자녀가 잘 때 이
어준다, 선물을 사준다, 간식을 만
들어준다, 자녀와 함께
아준다.
- 신체적으로 접
하는 유형: 안는 것, 수하는 것, 어를 만져주는 것,
뽀뽀하는 것, 리를 는 것,
는 등 신체접을 한다.

 

3. 칭찬려하기
우리는 남 에서 자신을 칭찬나 아및 자식을 칭찬하는 것을
불출의 하나로 여겨 칭찬하고 려하는 것이 활화되어 있지 못하고
많이 부족한
이다.

 

전통적으로 이 미덕이라는 교육을 아서 우리나라 사람이 다
른 나라 사람들보다 자아
다는 보고도 있다.

 

우선 칭찬려의 의미부터 살펴보자. 칭찬은 주로 자녀가 어일을
성공적으로 성
취했거나 긍정적일 때 하는 것이다. 반면, 용기를
불러일으다는 의미로 높은 성나 긍정적인 상이 아어도 노력
점을 높이사
으로의 발전을 위해 해주는 이다.

 

즉 우리는 자녀의 한 일이나 좋은 일에는 칭찬을 하지, 자녀가
한 점이 부족하나 실패했을 때에는 려를 하는 것이다.

 

자녀를 려하는 부모는 자녀의 실수를 인정하고 그것으로부터 스스로
배우도
도와주는 것이다. 즉 부모는 자녀가 전하라도 기회를
주어
으로 발전하게 하는 것이다.

 

신이 어일을 훌륭하게 해을 때의 순간을 생각해 보자. 그 때
신의 느낌은 어는가? 대개의 사람들은 뿌듯하고, 상하고, 자랑스
고, 족스러운 기분을 경해 보았을 것이다. 우리 자녀들도 무언가 일
을 해
을 때 마가지로 뿌듯하고, 상하고, 자랑스고, 족스러울
것이다.

 

4. 려하는 태도
자녀를 려하려는 부모는 다음과 은 태도를 가야 한다.

 

자녀를 있는 그대로 수용한다.
- 만일 부모가 자녀들 스스로 자기를 가치 있는 존재로 여기원한다면
진정으로
불완전한 상의 자녀를 그대로 받아들여야 한다. 부모는 자녀
의 발전을
는 방법이 그들의 단을 강조해서 지적하는 것이라고 믿
다. 그
나 실제로 이한 접히려 역효과를 내며, 자녀를 절하
게 만든다. 어
사람이 자기의 결이 들춰낸다고 생해 보
자. 자기가 가치 있다고
는가? 중요한 것은 사람은 자기가 향상될
수 있다고
믿으려면 자기 자신에 대해 정적으로 야 한다는
이다. 자주 격려 받고 가족이 자신을 가치 있게 생한다는 것을 알았
을 때의 기분을 상상해 수 있을 것이다.

 

자녀의 고자질을 무시한다.
- 자녀의 고자질에 부모가 관심을 보이는 것은 좋지 은 효과를 가져다.
자녀는
하게 보이거나 앙갚하기 위해 고자질을 한다. 고자질하는 자
녀는
극적인 기인 부모를 이용함으로써 적을 성한다. 부모가 자
녀들에게 고자질을
용하면 자녀들은 다부모를 로써 이
용한다. 자녀의 잘못된 행동을 다
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그 행동을 시하는 것이다. 부모는 부정적인 행동을 시하는 동시에 정적인 행동에 대해 관심을 보여주어야 한다.

 

긍정적 태도를 보인다.
- 자녀를 격려하는 부모는 부정적인 어를 사용하지 는다. 문제가 생
을 때 격려하는 부모는 자녀를 중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하기,
나-전달법, 문제해결 및 자연스
리적인 결에 도달하기 등의 방법
을 사용한다.
- 부모는 자녀가 어
한 문제를 해결하거나 과제를 수행하려 할 때 간
은 유에서 어나야 한다. 자녀가 도움을 다면 부모는 “만
하면 어게 될 것 같으니?”, “에 대해 생?”, “
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구나
!”라고 제안하는 형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도
록 도와주어야 한다.

 

자녀를 신하면 자신것이다.
- 부모가 자녀를 신하지 는데 스스로 자신을 신아는 자녀는
거의
다. 부모는 자녀의 실수를 경시하는 대신 자녀에 대한 신
현할 아야 한다. 부모는 자녀가 력한 결과에 대해 정적인 측면
에서
심히 지적해 주어야 한다.

 

자녀의 장점에 대하여 관심을 보인다.
- 자녀는 자기도 도울 수 있고 공할 수 있다는 것을 사하다고
다. 자녀의 능을 인정해 주고 이능으로 가족에게 공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해
으로써 자녀에게 스스로가 유한 인간임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자녀는 가족에게 공함으로써 만족스운 위치를
을 수 있다.

 

자녀의 노력과 성를 인정한다.
- 부모가 자녀에게 높은 수나 정리된 방 등을 기대하는 경우, 어
자녀는 자신이 전하지 으면 가치가 다고 생하게 될 수 있다. 격
려는 한
에 한 단계나아가는 합리적인 기대와, 자녀의 성공뿐만 아
니라
력과 실도 받아들인다는 것을 의미한다.

자녀를 칭찬하기보다 려한다.
- 사실상 부모가 자녀를 ‘칭찬’하면서 자녀를 격려하고 있다고 생하는
경우가 많다. 부모는 자녀가
칭찬으로 인하여 절될 수 있다는 것을
지 못하고 있다. 언뜻 보면 칭찬과 격려는 같게 보인다. 이것은 칭찬
과 격려가 모두 정적인 행동에 중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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