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 실제Ⅰ
1.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 실제
▶ 유아교육기관에서는 부모교육을 운영하기 위해 부모참여, 부모회, 가정
과의 대화, 부모자원봉사, 소집단모임을 통한 부모교육 등의 방법으로
운영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2. 부모참여
▶ 수업참관
- 수업참관은 유아가 유아교육기관에서 어떻게 생활하고 있는가를 관찰함
으로써 부모가 그들의 자녀를 좀 더 잘 이해하며 교사와 함께 유아의 전
인적 발달을 도울 수 있는 활동이다.
- 부모가 유아교육기관에서 실시되는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유아교육프로그
램과 유아교육기관에 대하여 이해와 협조가 가능하며 나아가서는 유아를
지도하는 교사의 지도 방법에 대하여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 어머니 참여
- 최근 유아교육기관들은 어머니들을 수업에 참여시키는 특별한 행사를 진
행한다. 부모들은 가정과는 다른 상황에서 자녀의 행동을 객관적으로 살
펴 볼 수 있으며 다른 아이들과의 발달상의 차이나 개인차를 인식하는 계기도 된다.
- 물론 교사들의 유아지도방법을 배울 수 있어 어머니를 직접 영유아의 수
업에 함께 참여하여 활동하는 참여수업의 형태로 진행할 것을 권장하여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전반적으로 참관수업에서 참여수업의 형태로 운영하
고 있다.
- 이러한 참여수업은 대부분 연 2회 정도 실시하고 있으며, 이때 보육시설
의 운영형태나 원에 궁금한 사항들을 상담하고 교육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 아버지 참여
- 아버지는 직장 관계로 평일에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실시하는 프로그램에
참여하기가 어렵다. 토요일 오후 시간에 아버지 참여 수업 일을 정하는
예가 많다.
▶ 아버지 참여 수업과 성과
- 첫째, 아버지는 자녀의 교육기관의 생활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증진될 수
있다.
- 둘째, 자녀는 아버지와 함께 교육기관에서 매우 행복한 시간을 보낸다.
- 셋째, 아버지는 어린 자녀와의 상호작용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된다.
- 넷째, 가정에서 아버지 역할의 중요성을 인식하는데 도움이 된다.
▶ 아버지 참여
- 아버지의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1∼2개월 전부터 가정통신을 통하여 적
당한 시간을 선택한다.(토요일 오후 2시 등)
- 아버지가 참석할 수 있는 유아만 참석하는 방법을 검토한다.
- 유아와 함께 하는 시간이 끝나면 반드시 원장과 아버지와 함께 하여 평
가 및 좌담회를 갖는다.
- 원장은 아버지 역할의 중요성에 대하여 간략하게 강의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아버지 참여수업을 연 1회 이상 자주 가질 수 있는 교육기관에서는 특별
한 주제(과학, 수학, 언어, 미술, 창의성 등)를 선정하여 활동한 후 활동
결과를 유아와 함께 평가해 볼 수 있도록 한다.
▶ 보조교사
- 부모가 교육기관에서 교사 역할을 보조하는 부모참여 방법이다. 보조교사
참여방법은 오늘날 유치원 학급당 원아 수가 30명 내외, 초등학교의 경우
35명 내외로서 교사 대 아동 수의 비율이 너무 과밀한 현재의 실정에서
교사의 입장에서 볼 때 아주 절실한 방법이다.
- 또한 부모의 입장에서 보면 자신의 능력과 역할을 새롭게 확인할 기회가
되고, 교육현장에서 체득한 기술과 정보를 가정에서 자녀지도에 적극 활
용할 수 있다.
▶ 운영참여
- 유아교육에서 가장 진보적인 부모참여형태로써 교육기관 체제를 통제하
고자 하는 부모의 요구를 운영자나 교사가 존중해 주는 방법이다.
- 교육기관에서 교육기관의 장이나 교사가 일방적으로 수립한 목표, 내용,
방법으로 이루어지는 교육활동에 부모를 참여시키려 하면 피동적이며 소
극적으로 참여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교육계획 단계부터 부모를 참여시
킨다면 부모들의 의견이 반영되므로 보다 주체적이며 적극적으로 교육활
동에 참여하게 될 것이다.
- 부모가 운영에 참여하는 활동으로는 소풍, 견학, 운동회, 바자회, 환경구
성, 연구수업 등이 있다. 어떤 활동은 교사가 주관하는 것보다 부모에게
전적으로 위임할 때 더욱 효과적으로 운영될 수도 있다.
▶ 장난감 도서관
- 교육기관과 부모가 원활한 관계를 맺고 상호협조하려는 목적에서 실시하
는 프로그램이다.
- 이 프로그램은 아동의 인지적 발달과 건전한 자아개념의 발달을 위한 도
움을 제공함과 동시에 부모로 하여금 아동이 스스로 학습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하고 부모가 아동의 교육에 관계되는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존재라는 생각을 증진시킬 수 있다.
- 또한 아동이 다양한 장난감을 가지고 놀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고, 부
모는 자녀에게 적절한 장난감을 선택하는 방법과 사용법을 익히도록 하
여 가정에서의 학습을 강화시켜 준다.
3. 부모회
▶ 부모회란 유아교육기관과 관계된 부모들의 집단모임을 말한다.
▶ 부모회를 통해서 교사와 부모는 공동의 목표를 추구해 갈 수 있다. 부
모회의 방법으로는 강연회, 토론회, 좌담회, 역할놀이, 독서회, 워크숍
등이 있다. 부모회를 통한 강연회의 주제에는 유아교육 및 보육관련분
야, 가정생활 분야, 법률 분야, 경제 분야, 보건위생 분야 등이 있다.
▶ 교사는 유아에 대한 그들의 관찰 내용을 부모와 함께 나누고 유아의 성
취를 보고하고 질문을 하며 문제점을명확하게 제시할 기회를 가지며,
부모는 유아에 대한 그들의 경험과 지식을 교사와 함께 나누고 질문에
대답을 하게 되면서 자신이나 유아의 문제점을 분명하게 알게 된다.
▶ 부모모임을 통해, 부모가 학교를 알도록 소개하여 부모가 학교에 능동
적으로 협조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부모에게 유아교육기관의 철학, 정
책, 행사일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이와 같은 모임은 학기 초에 도
움이 된다.
▶ 강연회
- 강연회는 많은 사람들에게 동시에 정보를 전하는 장점이 있다.
- 특히 입학 초기에는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야 하는 부모들에게 유치원의
교육 목적, 교육 과정, 활동, 교사의 학급 운영, 부모의 역할 등에 대한
내용을 강연회를 통하여 알려주면 그 효과가 크다.
- 이때 대집단으로 유치원에 대한 일반적인 내용을 알리고 난 뒤에, 학급별
소집단으로 나누어 학급에 관한 사항을 구체적으로 알리면 더욱 효과가
크다. 부모들은 소속감을 느끼고 교사들은 강연회에 대한 반응도 들을 수
있기 때문이다.
- 강연회는 다양한 사람이 강사가 될 수 있는데, 예를 들면 원장과 교사는
물론, 유아교육 전문가, 초등학교 교원, 지역사회 인사, 유아의 부모 등이
될 수 있다.
▶ 좌담회, 토론회
- 토론회와 좌담회는 자녀교육의 특정 문제를 주제로 관심이 있는 부모들
이 모여서 자신의 문제나 경험을 서로 이야기하거나 토론을 하는 방법이
다.
▶ 집단토의
- 집단토의는 반 단위로 구성하여, 매우 비형식적인 형태이기 때문에 부모
들이 부담 없이 쉽게 참여하여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으며 부모들
상호 간의 친밀감과 참가의식을 높일 수 있는 모임이다.
- 좌석을 둥글게 앉도록 하는 것이 특징이며, 여러 부모에게 골고루 기회를
준다.
- 집단토의는 반 단위로 구성하여 30명 정도가 토의를 하는 것이 적당하다.
- 집단토의에서는 사회자의 기술이 많이 요청된다. 사회자는 긴 이야기를
적절히 끊거나, 주제에서 벗어나는 이야기 또는 주관적인 견해로 인한 논
쟁 등을 조절해야 한다.
▶ 역할놀이
- 상황을 극화하여 구성원들이 특정한 역할을 시행하는 방법으로 주제를
가진 특정상황에 참여한 후 자신이 한 역할에 대한 느낌과 반응에 대하
여 토의한다.
- 이때의 토의는 자기 자신에 대한 묘사가 아니므로 심리적 부담이 없어
구성원들이 쉽게 참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부모들은 역할을
바꾸어 교사나 아동이 되어 봄으로써 다른 사람의 입장에 대한 이해심을
발달시킨다.
▶ 부모역할훈련(PET나 STEP 등의 대중화된 부모교육 프로그램)
- PET(Parent Effectiveness Training)는 고든이 개발한 부모교육 이론 및
프로그램으로 부모효율성 훈련 또는 효율적인 부모훈련이다.
- 부모-자녀 문제는 일상생활에서 겪게 되는 많은 인간관계의 어려움을 성
공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나 기술이 부족하여 생기는 것이므로 인
간관계를 개선시킬 수 있는 방법과 기술을 훈련시키는 프로그램이다.
- STEP(Systematic Training for Parenting) 프로그램은 딩크메이어와 맥
케이가 개발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부모훈련프로그램이다.
- 이 프로그램은 좀 더 훌륭한 부모가 되고자 하는 성인을 위하여 고안된
것으로 프로그램의 내용은 주교재를 한 주에 한 장씩 읽으며 자녀양육
문제를 토의하고 경험담을 나눌 수 있는 내용으로 엮어져 있다.
- 이 외에도 드라이커스의 민주적 이론, 기너트의 인본주의 이론, 번의 상
호교류 이론, 행동주의 이론 등 20세기에 와서 부모의 역할 및 자질 향상
을 위한 이론들이 널리 연구되어 부모들에게 직접, 간접적으로 보급되어
온 프로그램들을 교육기관에서 활용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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