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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교육론

아동, 건강, 보육교사 등 부모교육론 요약 정리 20. 적극적 부모 역할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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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적극적 부모 역할훈련

1. 적극적 부모 역할 훈련(APT)
적극적 부모 역할 훈련(APT : Active Parenting Today)
- 1983년 마클 팝킨(Michlael H. Popkin)이 개발한 부모 교육 프로그램
- 최초로 비
디오를 사용하는 부모교육 프로그램
- 기
학 중의 하나는 가족 내에서 지도자적 역할을 할 사람은 자녀들
이 아니라 부모라는 관

 

2 ~ 12아동의 부모를 위한 적극적 부모 역할 훈련 프로그램은 그
10대 자녀를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요구에 부하기 위하여
부모를 위한 프로그램인 대의 적극적 부모 역할 훈련
(
AP/Teens : Active Parents of Teens)으로 제작되어 보되었다.

 

APT와 AP/Teens의 에는 서양인, 인, 정상인, 한부모가
정, 혼합 가정이 등장하여 다양한 가족 유형을 보면서 많은 도움을
게 되어 있다.

 

2. 프로그램의 목
APT 프로그램의 기본 목적
- 부모들이 그들의 자녀들이 고 있는 사회 안에서 생하고 영하도록
보호하고 준비해주는 역할을 잘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자녀를 양육
한다는 것은 그들이 스스로 자신의
앞길수 있도록 도와서
독립적인 인간이 되도록 준비해주는 것이다.

 

APT 프로그램의 특성
- 첫째, 부모의 위가 중되면서 자녀에게 민주적 지도자로 임한다.
- 둘째, 가족 화
활동을 통해 효도의 습관을 길러준다.
- 셋째, 생활기술 교육을 통해 자녀의 자아
중감과 생활능력을 길러주고
자녀로부
터 존경 받는 부모가 된다.
-
째, 세계 속의 민주적 지도자로서의 자질을 길러준다.
- 다
째, 비디오 과 역할극을 통한 유하고 활기교육이 이어진다.

 

3. 프로그램의
APT 프로그램의
- 제1장 적극적 부모, 제2장 용기와 자기중감, 제3장 자녀를 이해하기, 제
4장 책임감을 발전시키기, 제5동심을 구하기, 제6장 민주 사회에서
의 적극적 부모로 이
어져 있다. 이서에 따라서 프로그램은 진행
되며
장은 소주제를 중심으로 한 내용들로 나어져 있다.
- 소주제에 따라 토의, 역할
이, 경험 나기 등의 활동이 실시되고 그 내
용에 관련된 비
디오 상영이 있다. 그 내용은 실제생활에서 게 되는 자
녀와의 문제를
한 단극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 비
디오를 보고 느낀 바를 토의하고 배운 기술을 적용해 보는 서로 진
행된다. 이와 같이 교육은 비
디오를 제시하고 단 구성원 간의 상호
을 활용하며 참가자들이 적극적으로 역할을 연출하게 하고 부모용 지침
서를 이용하도록 한다.

 

적극적 부모
- 부모는 가족 내에서 지도자적 역할을 하며 자녀와는 다른 책임과 리를 지
다. 부모의 위가 효력을 발하기 위해서 자녀의 력을 필요로 한다.

- 지도자의 유형은 전제형(Autocratic), 독재자(Dictator), 자유방임형
(
Permissive), 심부(The doorman), 민주형(Democratic style), 적극적
부모(
The active parent)를 들 수 있다.
- 적극적 부모는 자녀를 훈육할 때에
존엄성을 가지고 대해 주며 자녀는
부모에게 자신의 생
과 감정을 공하게 현할 수 있는 리가 있
인정한다. 그리고
제한된 자유’ 즉 선의 자유를 자녀에게 용한다.
- 가족화
활동 방법으로 비디오, 토의, 역할극, 서과제, 가족화활동 등
의 방법으로 다
어진다.

 

용기와 자아
- 생활 속에서 부히는 문제를 사건이라고 때 그 사건에 대한 생
우리의 감정을 장
하고 행동으로 연결된다. 느낌고 그것
은 행동으로 연결된다.
- 이를
APT에서는 하기-기-행동하기 회로라고 한다. 이 회로는
성공회로와 실
회로로 나는데 실회로는 사건이 발생을 때 그것에
대해 부정적이고 두려운 생
이 들어 심하게 되고 결국은 사건을 극복
하지 못하고 회
하게 된다는 것이다. 반대로 동일한 사건의 경우 그것
을 극복할 수 있다는
정적인 생이 생기면 두려움이 지더라도 극
복하려는 용기가 생기고 결국 사건을 극복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
무엇인가를 극복할 수 있다는 정적인 생은 자아중감에서 비롯된다.
- 자아
중감은 자신을 하게 여기며 능력 있고 사운 인간으로 성
공할 것이라는 신념과 관련된다. 이
한 신념은 위험을 감수할 용기를 가
다. 높은 자아중감은 용기를 가져은 자아중감은 절망
감과 두려움을
담을 가져다.
- 부모는 용기를 주고 격려를 통하여 자기
중감과 용기를 북돋아 주어 자
녀에게 성공회로가
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여기서 격려해 준다는 것은
용기를
불러일으켜 주는 것이다.

 

려하기
부정적인 기대
실수를 지적하고 책하기
완벽주의(과기대)
보호(과소기대)
자신감 길러 주기
힘 북돋아 주고 강점
주기
자녀를 중하고
가치를 인정해주기
독립심 자극하기

려하기의 구체적인 방법
- 첫째, 자신감을 길러주기. 자신감을 길러주기 위해서는 부모가 어들어
개입하고
은 충동을 제하는 대신 자녀의 능력에 적합한 책임감을 부
여하고 때때로 자녀의
해나 충고를 구한다.
- 둘째, 자녀에게
을 주고 강인식하기이다. 대부분 부모가 하는 실
수는 자녀가 최종적으로 도달해야 할
목표에 이르을 때, 하게
성될 때지 기다다는 것이다. 그므로 전을 목표고 진
보가 나
나면 그때을 주고 인정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 셋째, 자녀를
중해야 한다. 아이는 부모가 자신이 이기거나 지거나, 시
험에 합격하거나 실
하거나, 기때나 때나 제나 자기이라고
어 하며 조건적으로 수용해 주기를 바란다. 그므로 자녀를
중하기 위해 인간의 가치와 그된 행동의 개념을 구하는 것이 필요
하다. 그리고 성
를 구하며 아이의 자성, 특성에 대해 감사하는
것이 필요하다.
-
째, 자녀의 독립심을 자극하는 것이다. 아이가 할 수 있는 일인데도 어
니가 대신해 주는 것은 가야 하며 응을 받아주지 도록 하고 소
속감을 기르게 해야 한다. 소속감은 모든 인간의 기
요구이기도 하므로
아동들 스스로
단적 력을 통한 기혜택을 경험하게 하여 상호의
성을 체험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자녀를 이해하기
- 자녀의 행동을 이해하고 자녀의 행동 발달에 적극적으로 영향을 주는 구
체적인 방법들을
히는 데 도움을 주는 내용은 아동의 발달과정과 성격
의 형성 요인, 자녀의
가지 행동 적, 분의 처리 그리고 가족화
활동으로 기술 가르치기등으로 이어져 있다.
- 자녀의 행동을 이해하는 데 있어 원인보다는
적의 차원에서 접하는
것이 필요하다.
APT에서는 부모가 자녀행동을 이해하면 자신들의 사고
및 행동양식을
게 바수 있다고 믿는다. 라이스의 이거하
여 접
, , 보호, 물러서기와 같은 가지 적이 유아의 행동을 지배
한다고 생
하는 것이다.

접 촉 유아의 안기고 싶어 하는 욕구는 유아의 생존에 필수적인 것으로 자라면
서 부모와의 접촉은 가족 간의 소속감을 발달시키고 소속감에서 생긴
자존심과 용기가 가족 밖에서도 긍정적 접촉을 할 수 있게 해 준다.
인간은 자신의 환경에 영향을 미치며 어느 정도 환경을 통제하고 싶어
한다. 우리는 모든 일이 뜻대로 되기를 희망하며 그러한 힘이 있기를
바란다.
보 호 우리는 살아남기 위해 우리 자신과 가족을 보호할 수 있어야 한다.
타인의 안녕에 기여함으로써 자신의 보호도 이루어진다.
물 러 서 기 활동 중지(time out)는 재충전의 기회로 가끔씩은 재충전하고 자신만의
시간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 인간은 생존 본능으로서, 위험으로부터
물러서는 것을 배워 왔다.

적극적인 부모 역할 훈련에서 가지 기본적인 행동 목들을 긍정적
으로
구하느냐 부정적으로 구하느냐가 가장 중요한 문제다. 자
과 용기를 가진 유아들은 긍정적 방법을 선택할 것이고
은 자아
을 가진 유아들은 부정적 방법을 많이 선택할 것이다. 부정적인
방법으로 달성하고자 할 때
에서 보는 것처럼 한 관심 기, 반
, 수, 부한 회가 나타난다.

자녀의 행동목적 긍정적 접근방식 부정적 접근방식
-접촉
-힘
-보호
-물러서기
-기여하기
-독립성
-주장하기, 용서하기
-자기만의 시간 갖기
-부당한 관심 끌기
-거역하기, 반항하기
-앙갚음
-부당한 회피

부모가 아동을 이해한다는 것은 바로 자녀 행동의 긍정적·부정적 접
방식을 이해하는 것이다.

 

책임을 발전시
- 책임감은 행동을 하고 그 의 결과를 수용하는 것과 관련된다. 적
극적인 부모는 자녀의 자유에 대한
구를 잘 인식하고 적당한 한계를
두고
용한다. 그들은 자녀의 나이에 적합한 한계성과 책임감을 설정하고 있다.

 

효율적인 자녀훈육방법의
- 첫째, 정중하게 요하는 것이다. APT에서는 부모와 자녀 간의 상호
을 중요시하여 자녀에게
인을 중하는 법을 가르야 한다.
- 둘째, 나-전달법을 사용한다. 나-전달법은
가 잘못다는 식의 어른들
현을 지양하고 내가 어는지를 전달하는 방법이다.
- 셋째, 자연적 결과(
natural consequence)를 사용하는 것이다. 자연적 결과
는 아이의 어
행동으로 인해 부모의 개입이 자연적으로 일어나는 결과이다.

- 째, 리적 결과(logical consequence)를 사용하는 것이다. 부모는 매
자연적 결과에만 의할 수는 다. 아동의 그된 행동과 연관 지어서
리적으로 받게 되는 결과는 책임감 있는 행동을 가르치기에 적절한 경
우가 많다.

 

협동심 구하기
- 동이란 두 사람 이상이 공동의 목표를 향해서 상호지지적인 방식으로
함께 일하는 것이다.
- 우리 모두가 한 배를
고 있다는 개념을 잘 고 있는 동심은 가족이
나 사회에서 중요한 가치를 가진다.
-
동을 위해서는 적극적인 의사소통이 필요하다. 적극적인 의사소통은 자
녀가 자신의 문제를 처리해 나
때 지지해주는 대화기술이다.

 

협동심 구하기 APT
- 적극적으로
- 감정에
기울이기
- 감정과 이야기 내용 연결시키기
- 대안을
고 결과 가하기
-
추후 지도를 포함하기
­ 민주사회에서 성공할 수 있는 개인 능력의 토대 형성을 위해 필요한 자
질은
동심을 중심으로 동을 통한 문제 해결, 적극적인 의사소통과
의사소통의 걸
돌 피하기, 가족화활동으로 침 시간을 거운 시간
으로 만들기 위한
‘취침 전 습관과 사한다는 말’ 하기 등으로 이어져있다.

 

주사회에서의 적극적 부모
- APT는 민주주의 사회에서 고 성공할 수 있는 자질을 길러주기 위
한 최초의 그리고 가장 기
이 되는 단위는 가정이라 한다.
- 전제하에 따라서 민주주의 원리, 가족 대화, 문제 해결을 위한 토
, 가족
회의, 가족화
활동으로 자녀들에게 가족이 세상에서 가장 소중하다는 것
을 인식시키는
가족 단위의 강조로 이어져 있다.
- 가족모임은 가족구성원에게 영향을
치는 문제를 다고 계
위해 일주일에 한
20분에서 1시간 정도 하는 것이 좋다.

- 단토의에서 문제 해결을 위한 다단계
­ 문제점 규
­ 느낌을 서로 나
­ 인스토을 이용하여 가능한 해결책 유도해내기
­ 과정을 거의사결정하기

 

4. 프로그램의 영과 평가
부모 역할(parenting)은 최근 많은 관심의 점이 되고 있다. 그
교기관 상기관, 터 등은 적극적 부모 역할 훈련(APT) 프로그
램을 제시하여 적극적인 부모훈련을 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자녀를 이해하고 지도하기 위한 실용적인 모로 지
백만 명 이상의 부모와 운슬러, 교사, 심리학자들이 훈련을 았다.

 

APT 프로그램은 모든 참가 부모들을 대상으로 학습장면 중에
를 제시하고 집단원 간에 상호작용을 활용한다. 참가 부모들은 이 과정
에서 부모 역할에 필요한 정보를
고 통아이디어를 발
하게 되고 집단 구성원들과 마음을 나누게 되고 점점 적극적으로 활
동에 참여하게 된다.

 

5. 프로그램의 효과
첫째, 부모들 중 많은 사람들은 과에 자녀를 지도하면서 한 실수를
깨닫나 회상하게 하여 지여기서(here & now)의 관점에서 효율적
인 부모가 되도
한다는 것이다.

 

둘째, APT를 배우는 과정에서 많은 실수를 하게 되지실수를 통
기술을 사용하는 계기가 들어진다는 것을 발하게 된다고 한다.
- APT는 부모들에게 자녀교육에 대한 목표를 명화시켜주며 효율적인 자
녀지도방법을 가르
준다. 그리고 일관성 있는 부모 역할의 모형을 제시
으로써 부모로 하여금 신을 가지고 분명하게 행동할 수 있게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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