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 적극적 부모 역할훈련
1. 적극적 부모 역할 훈련(APT)
▶ 적극적 부모 역할 훈련(APT : Active Parenting Today)
- 1983년 마이클 팝킨(Michlael H. Popkin)이 개발한 부모 교육 프로그램
- 최초로 비디오를 사용하는 부모교육 프로그램
- 기본 철학 중의 하나는 가족 내에서 지도자적 역할을 할 사람은 자녀들
이 아니라 부모라는 관점
▶ 2 ~ 12세 아동의 부모를 위한 적극적 부모 역할 훈련 프로그램은 그 후
10대 자녀를 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청
소년 부모를 위한 새로운 프로그램인 십대의 적극적 부모 역할 훈련
(AP/Teens : Active Parents of Teens)으로 제작되어 보급되었다.
▶ APT와 AP/Teens의 비디오 교재에는 서양인, 흑인, 정상인, 한부모가
정, 혼합 가정이 등장하여 다양한 가족 유형을 보면서 많은 도움을 받게 되어 있다.
2. 프로그램의 목표
▶ APT 프로그램의 기본 목적
- 부모들이 그들의 자녀들이 살고 있는 사회 안에서 생존하고 번영하도록
보호하고 준비해주는 역할을 잘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자녀를 양육
한다는 것은 그들이 스스로 자신의 앞길을 헤쳐 나갈 수 있도록 도와서
독립적인 인간이 되도록 준비해주는 것이다.
▶ APT 프로그램의 특성
- 첫째, 부모의 권위가 존중되면서 자녀에게 민주적 지도자로 임한다.
- 둘째, 가족 화목활동을 통해 효도의 습관을 길러준다.
- 셋째, 생활기술 교육을 통해 자녀의 자아존중감과 생활능력을 길러주고
자녀로부터 존경 받는 부모가 된다.
- 넷째, 세계 속의 민주적 지도자로서의 자질을 길러준다.
- 다섯째, 비디오 시청과 역할극을 통한 유익하고 활기찬 교육이 이루어진다.
3. 프로그램의 내용
▶ APT 프로그램의 내용
- 제1장 적극적 부모, 제2장 용기와 자기존중감, 제3장 자녀를 이해하기, 제
4장 책임감을 발전시키기, 제5장 협동심을 구하기, 제6장 민주 사회에서
의 적극적 부모로 이루어져 있다. 이러한 순서에 따라서 프로그램은 진행
되며 각 장은 소주제를 중심으로 한 내용들로 나뉘어져 있다.
- 소주제에 따라 토의, 역할놀이, 경험 나누기 등의 활동이 실시되고 그 내
용에 관련된 비디오 상영이 있다. 그 내용은 실제생활에서 겪게 되는 자
녀와의 문제를 짤막한 단막극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 비디오를 보고 느낀 바를 토의하고 배운 기술을 적용해 보는 순서로 진
행된다. 이와 같이 교육은 비디오를 제시하고 집단 구성원 간의 상호작용
을 활용하며 참가자들이 적극적으로 역할을 연출하게 하고 부모용 지침
서를 이용하도록 한다.
▶ 적극적 부모
- 부모는 가족 내에서 지도자적 역할을 하며 자녀와는 다른 책임과 권리를 지
닌다. 부모의 권위가 효력을 발휘하기 위해서 자녀의 협력을 필요로 한다.
- 지도자의 유형은 전제형(Autocratic), 독재자(Dictator), 자유방임형
(Permissive), 심부름꾼(The doorman), 민주형(Democratic style), 적극적
부모(The active parent)를 들 수 있다.
- 적극적 부모는 자녀를 훈육할 때에 존엄성을 가지고 대해 주며 자녀는
부모에게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공손하게 표현할 수 있는 권리가 있음을
인정한다. 그리고 ‘제한된 자유’ 즉 선택의 자유를 자녀에게 허용한다.
- 가족화목활동 방법으로 비디오, 토의, 역할극, 독서과제, 가족화목활동 등
의 방법으로 다루어진다.
▶ 용기와 자아존중감
- 생활 속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사건’이라고 볼 때 그 사건에 대한 생각은
우리의 감정을 장악하고 행동으로 연결된다. 즉 생각은 느낌을 낳고 그것
은 행동으로 연결된다.
- 이를 APT에서는 ‘생각하기-느끼기-행동하기 회로’라고 한다. 이 회로는
성공회로와 실패회로로 나뉘는데 실패회로는 사건이 발생했을 때 그것에
대해 부정적이고 두려운 생각이 들어 낙심하게 되고 결국은 사건을 극복
하지 못하고 회피하게 된다는 것이다. 반대로 동일한 사건의 경우 그것
을 극복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생각이 생기면 두려움이 느껴지더라도 극
복하려는 용기가 생기고 결국 사건을 극복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 무엇인가를 극복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생각은 자아존중감에서 비롯된다.
- 자아존중감은 자신을 귀하게 여기며 능력 있고 사랑스러운 인간으로 성
공할 것이라는 신념과 관련된다. 이러한 신념은 위험을 감수할 용기를 가
져온다. 즉 높은 자아존중감은 용기를 가져오고 낮은 자아존중감은 절망
감과 두려움을 낳아 낙담을 가져온다.
- 부모는 용기를 주고 격려를 통하여 자기존중감과 용기를 북돋아 주어 자
녀에게 성공회로가 돌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여기서 격려해 준다는 것은
용기를 불러일으켜 주는 것이다.
기 꺾기 | 격려하기 |
∙부정적인 기대 갖기 ∙실수를 지적하고 책망하기 ∙완벽주의(과잉기대) ∙과잉보호(과소기대) |
∙자신감 길러 주기 ∙힘 북돋아 주고 강점 다져주기 ∙자녀를 존중하고 가치를 인정해주기 ∙독립심 자극하기 |
▶ 격려하기의 구체적인 방법
- 첫째, 자신감을 길러주기. 자신감을 길러주기 위해서는 부모가 끼어들어
개입하고 싶은 충동을 억제하는 대신 자녀의 능력에 적합한 책임감을 부
여하고 때때로 자녀의 견해나 충고를 구한다.
- 둘째, 자녀에게 힘을 주고 강점 인식하기이다. 대부분 부모가 범하는 실
수는 자녀가 최종적으로 도달해야 할 목표에 이르렀을 때, 또는 완벽하게
완성될 때까지 기다린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완전을 목표로 삼지 말고 진
보가 나타나면 그때마다 힘을 주고 인정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 셋째, 자녀를 존중해야 한다. 아이는 부모가 자신이 이기거나 지거나, 시
험에 합격하거나 실패하거나, 기쁠 때나 슬플 때나 언제나 자기편이라고
느끼고 싶어 하며 무조건적으로 수용해 주기를 바란다. 그러므로 자녀를
존중하기 위해 인간의 가치와 그릇된 행동의 개념을 구별하는 것이 필요
하다. 그리고 성취를 구별하며 아이의 독자성, 독특성에 대해 감사하는
것이 필요하다.
- 넷째, 자녀의 독립심을 자극하는 것이다. 아이가 할 수 있는 일인데도 어
머니가 대신해 주는 것은 삼가야 하며 응석을 받아주지 않도록 하고 소
속감을 기르게 해야 한다. 소속감은 모든 인간의 기본 요구이기도 하므로
아동들 스스로 집단적 노력을 통한 기쁨과 혜택을 경험하게 하여 상호의
존성을 체험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 자녀를 이해하기
- 자녀의 행동을 이해하고 자녀의 행동 발달에 적극적으로 영향을 주는 구
체적인 방법들을 익히는 데 도움을 주는 내용은 아동의 발달과정과 성격
의 형성 요인, 자녀의 네 가지 행동 목적, 분노의 처리 그리고 가족화목
활동으로 ‘기술 가르치기’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 자녀의 행동을 이해하는 데 있어 원인보다는 목적의 차원에서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다. APT에서는 부모가 자녀행동을 이해하면 자신들의 사고
및 행동양식을 쉽게 바꿀 수 있다고 믿는다. 드라이커스의 이론에 근거하
여 접촉, 힘, 보호, 물러서기와 같은 네 가지 목적이 유아의 행동을 지배
한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접 촉 | 유아의 안기고 싶어 하는 욕구는 유아의 생존에 필수적인 것으로 자라면 서 부모와의 접촉은 가족 간의 소속감을 발달시키고 소속감에서 생긴 자존심과 용기가 가족 밖에서도 긍정적 접촉을 할 수 있게 해 준다. |
힘 | 인간은 자신의 환경에 영향을 미치며 어느 정도 환경을 통제하고 싶어 한다. 우리는 모든 일이 뜻대로 되기를 희망하며 그러한 힘이 있기를 바란다. |
보 호 | 우리는 살아남기 위해 우리 자신과 가족을 보호할 수 있어야 한다. 타인의 안녕에 기여함으로써 자신의 보호도 이루어진다. |
물 러 서 기 | 활동 중지(time out)는 재충전의 기회로 가끔씩은 재충전하고 자신만의 시간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 인간은 생존 본능으로서, 위험으로부터 물러서는 것을 배워 왔다. |
▶ 적극적인 부모 역할 훈련에서 네 가지 기본적인 행동 목표들을 긍정적
으로 추구하느냐 부정적으로 추구하느냐가 가장 중요한 문제다. 자존심
과 용기를 가진 유아들은 긍정적 방법을 선택할 것이고 낮은 자아존중
감을 가진 유아들은 부정적 방법을 더 많이 선택할 것이다. 부정적인
방법으로 달성하고자 할 때 표에서 보는 것처럼 부당한 관심 끌기, 반
항, 복수, 부당한 회피가 나타난다.
자녀의 행동목적 | 긍정적 접근방식 | 부정적 접근방식 |
-접촉 -힘 -보호 -물러서기 |
-기여하기 -독립성 -주장하기, 용서하기 -자기만의 시간 갖기 |
-부당한 관심 끌기 -거역하기, 반항하기 -앙갚음 -부당한 회피 |
▶ 부모가 아동을 이해한다는 것은 바로 자녀 행동의 긍정적·부정적 접근
방식을 이해하는 것이다.
▶ 책임감을 발전시키기
- 책임감은 행동을 선택하고 그 선택의 결과를 수용하는 것과 관련된다. 적
극적인 부모는 자녀의 자유에 대한 욕구를 잘 인식하고 적당한 한계를
두고 허용한다. 그들은 자녀의 나이에 적합한 한계성과 책임감을 설정하고 있다.
▶ 효율적인 자녀훈육방법의 단계
- 첫째, 정중하게 요청하는 것이다. APT에서는 부모와 자녀 간의 상호존중
을 중요시하여 자녀에게 타인을 존중하는 법을 가르쳐야 한다.
- 둘째, 나-전달법을 사용한다. 나-전달법은 네가 잘못했다는 식의 어른들
의 표현을 지양하고 내가 어떻게 느끼는지를 전달하는 방법이다.
- 셋째, 자연적 결과(natural consequence)를 사용하는 것이다. 자연적 결과
는 아이의 어떤 행동으로 인해 부모의 개입이 자연적으로 일어나는 결과이다.
- 넷째, 논리적 결과(logical consequence)를 사용하는 것이다. 부모는 매번
자연적 결과에만 의존할 수는 없다. 아동의 그릇된 행동과 연관 지어서
논리적으로 받게 되는 결과는 책임감 있는 행동을 가르치기에 적절한 경
우가 많다.
▶ 협동심 구하기
- 협동이란 두 사람 이상이 공동의 목표를 향해서 상호지지적인 방식으로
함께 일하는 것이다.
- 우리 모두가 한 배를 타고 있다는 개념을 잘 알고 있는 협동심은 가족이
나 사회에서 중요한 가치를 가진다.
- 협동을 위해서는 적극적인 의사소통이 필요하다. 적극적인 의사소통은 자
녀가 자신의 문제를 처리해 나갈 때 지지해주는 대화기술이다.
▶ 협동심 구하기 APT
- 적극적으로 듣기
- 감정에 귀 기울이기
- 감정과 이야기 내용 연결시키기
- 대안을 찾고 결과 평가하기
- 추후 지도를 포함하기
민주사회에서 성공할 수 있는 개인 능력의 토대 형성을 위해 필요한 자
질은 협동심을 중심으로 협동을 통한 문제 해결, 적극적인 의사소통과
의사소통의 걸림돌 피하기, 가족화목활동으로 취침 시간을 즐거운 시간
으로 만들기 위한 ‘취침 전 습관과 사랑한다는 말’ 하기 등으로 이루어져있다.
▶ 민주사회에서의 적극적 부모
- APT는 민주주의 사회에서 살아남고 성공할 수 있는 자질을 길러주기 위
한 최초의 그리고 가장 기본이 되는 단위는 ‘가정’이라 한다.
- 전제하에 따라서 민주주의 원리, 가족 대화, 문제 해결을 위한 토론, 가족
회의, 가족화목활동으로 자녀들에게 가족이 세상에서 가장 소중하다는 것
을 인식시키는 ‘가족 단위의 강조’로 이루어져 있다.
- 가족모임은 가족구성원에게 영향을 끼치는 문제를 다루고 계획을 짜기
위해 일주일에 한 번씩 20분에서 1시간 정도 하는 것이 좋다.
- 집단토의에서 문제 해결을 위한 다섯 단계
문제점 규명
생각과 느낌을 서로 나누기
브레인스토밍을 이용하여 가능한 해결책 유도해내기
토론과정을 거쳐 의사결정하기
4. 프로그램의 운영과 평가
▶ 부모 역할(parenting)은 최근 많은 관심의 초점이 되고 있다. 그래서 종
교기관 상담기관, 복지센터 등은 적극적 부모 역할 훈련(APT) 프로그
램을 제시하여 적극적인 부모훈련을 하고 있다.
▶ 이 프로그램은 자녀를 이해하고 지도하기 위한 실용적인 모델로 지금까
지 백만 명 이상의 부모와 카운슬러, 교사, 심리학자들이 훈련을 받았다.
▶ APT 프로그램은 모든 참가 부모들을 대상으로 학습장면 중에 비디오
를 제시하고 집단원 간에 상호작용을 활용한다. 참가 부모들은 이 과정
에서 부모 역할에 필요한 정보를 얻고 통찰과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견
하게 되고 집단 구성원들과 마음을 나누게 되고 점점 더 적극적으로 활
동에 참여하게 된다.
5. 프로그램의 효과
▶ 첫째, 부모들 중 많은 사람들은 과거에 자녀를 지도하면서 범한 실수를
깨닫거나 회상하게 하여 지금 여기서(here & now)의 관점에서 효율적
인 부모가 되도록 한다는 것이다.
▶ 둘째, APT를 배우는 과정에서 더 많은 실수를 하게 되지만 실수를 통
해 새로운 기술을 사용하는 계기가 만들어진다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고 한다.
- APT는 부모들에게 자녀교육에 대한 목표를 명료화시켜주며 효율적인 자
녀지도방법을 가르쳐준다. 그리고 일관성 있는 부모 역할의 모형을 제시
해 줌으로써 부모로 하여금 확신을 가지고 분명하게 행동할 수 있게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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