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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교육론

아동, 건강, 보육교사 등 부모교육론 요약 정리 18. STEP 이론Ⅱ

반응형

18. STEP 이론Ⅱ

1. STEP 프로그램
효율적인 부모 역할 수행을 위한 체계적인 훈련인 STEP(Systematic
Training
for Effective Parenting : STEP)은 크메이어와 맥케
(
Dinkmeyer & Mckay)가 1976개발한 합적이고 계적인 부모교
육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라이스(Dreikurs)의 주적 양육방식이론과 기노트
(Ginott)의 인본주의적 부모교육이론, 고든(Gordon)의 부모의 효율성
훈련이론,
(Berne)의 상호교이론과 행동수정이론 등을 합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다.

 

2. 프로그램의
STEP 프로그램의 용은 양육 원리와 기술을 습하게 하는 부모능
향상을 위한 것과 유아의 긍정적 행동목점이 된 유아의 행동발
달을 위한
용을 중심으로 9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구체적인 용은 게 부모로서의 능향상을 위한 용과 유아의 행동
발달을 위한
용으로 나다. 전자는 부모에게 요구되는 양육의 원리
와 기술을
함하고 있으며, 자는 유아의 긍정적인 행동목이 되어 있다.

 

STEP 프로그램은 부모들로 하여자신을 정하게 통하여 자신의
문제를
파악하고 이를 해결할 능을 가질 수 있게 한다.

 

그리하여 프로그램에 참한 부모들은 자녀를 보다 이해하고 동등한
체로 취급하며, 자녀가 긍정적이고 책임있는 행동을 하도
수 있게 된다.

 

STEP프로그램의 9주간 교육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다.

 

어린이 행동의 이해
- 부모와 어이의 사회적 등과 부모의 민주적인 양육도를 강조한다.
여기서 사회적
등이란 어이가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에 있어서 성인
과 동등하다는 것을
한다. 이등의 원리에 입해서 부모는 자녀
에게 책임이 따르는 자유로운
및 결정의 기회를 준다. 어이는 성
인과
마찬가지로 사회적 인을 으려는 구에 따라 행동을 한다.
사회적
존재로서 자기를 정하려는 어이의 구가 계속해서 절될
경우에는 잘못된 행동이 나
타난다. 어이의 잘못된 행동으로는 관심
기, 행사하기, 보복하기, 부적절성 나내기 등 가지가 있는데, 주
은 관을 통해서 발될 수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부모와 자녀
간의
정적인 관계이다. 이 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기요소로는 상
중, 거운 시간 기(taking time for fun), 격려, 사시(communicating love)이다.

 

자녀 이해와 부모 자신의 이해
- 부모는 어이들이 잘못된 행동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그들의 정서를 사
용한다는
에 유의해야 한다.
- 부모는 화를 내거나 야단을
서 어이를 통제하려고 애필요가 다.
단지 일정한 한계
을 설정하여 어이가 스스로 결정해서 행동하고 그
결과로부
배우도록 배려하는 것으로 충분하다.
- 인간의 생활방식은 가족분위기와 가치관, 성 역할, 가족 간의 위치, 훈육
방법 등에 영향을 받는다.
한 부모가 되려고 력하기보다는 책임있
는 부모가 되려고 해야 한다.

 

자신과 자아감 길러주기
- 부모들이 하는 칭찬은 일종의 보상으로서 어이의 행동이 적으로 동
기화되게 만들기 때문에 바람직하지
다.
- 격려는 어
이의 정적인 행동을 인정해 주고 어이의 실수를 인정함
으로써 자아
중감을 게 해준다.
- 격려
­ 첫째, 어이를 있는 그대로 수용하는 것
­ 둘째, 어이가 스스로를 다고 믿을 수 있도록 부모가 믿어 주는 것
­ 셋째 어이가 자심을 증진시킬 수 있는 대화기술의 개발을 도와주는

 

의사소통 I: 효과적인 경
- 자녀의 의사를 왜곡하지 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에는 수동적인 대
화와 대화의
를 사용하는 방법, 경하는 도가 있다.
- 수동적인 대화는 일명
의 대화라고도 한다. 대화자(자)가 화자의
을 주로 기만 하는 것이다. 래 대화를 잘하는 사람이란 을 많이
하는 사람이 아니라 상대방의
을 잘 들어주는 사람이다. 잘 들어준다
는 단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에게 주의를 기울여 은 관심
을 보이며 상황에 따라 적절한 반응을 보임으로서 상대방이 하고

을 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
으로 공감적인 자세로 이 들어주는 도를 보여주는 경이 있다.
­ 상호
­ (eye contact)
­ 반영적 경(reflective listening)
­ 관심(caring)과 개방성을 전달하는 비어적 행동(non-verbal behavior)
­ 상대방을 받아들이고 용하기를 실함으로써 가능하다.

 

- 특히 반영적 경(reflective listening)은 어이의 감정과 생을 반영하
는 개방적인 반응 형
로 아주 효과적인 경방법이다.

 

의사소통 II : 대안 기, 나-시지(I-message)
- 의사소통의 가장 기적 요소는 “나-시지” 방식으로 부모의 생
현하는 것이다. 나-메시지는 자녀에게 그의 행동이 어게 방해
가 되는지
한 그 방해에 대해서 부모가 어는지를 해 주는
것이다.
-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
기 단계
­ 이의 느낌을 이해하고 분명히 하기 위하여 반영적 경을 사용한다.
­ 인스토(brainstorming)을 통해 대안을 탐색한다.
­ 가지 대안 중에서 해결책을 하도록 는다.
­ 결정할 때 예상되는 결과에 대해 의한다.
­ 이로 하여금 실행하게 한다.
­ 가시간을 계한다.

 

자연적·리적 결과의 적용
- 부모들이 유념해야 하는 것은 보상과 처은 바람직한 훈육방법이 아니
라는 것이다. 보상과 처
위를 바으로 하기 때문에 부모와 자녀
간의 상호
중의 관계를 하며 자녀의 책임감 형성을 해한다.
- 자녀 스스로 행동에 책임을 지도록 하는 방법으로써는 자연적
·리적 결
과를 경험하게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자연적
·리적 결과를 사용하는 데
에는 원
이 있다.

 

자연적·리적 결과의 사용 원칙 12가지
- 어이의 목표행동과 감정을 이해할 것
-
격하면서 친절할 것
-
한 부모가 되려고 애
- 부모의 행동을 보다 일관성 있게 할 것
- 행위자와 행위를 분리할 것
-
독립심을 북돋
- 동정심을
용하지
- 다른 사람의 생
에 지나친 관심을 두지
-
구에게 문제가 있는지를 파악할 것
-
을 적게 하고 행동을 많이 할 것

- 우거나 포기하지
- 어
이 스스로 책임을 지도록 장할 것

 

자연적·리적 결과의 활용
- 자연적·리적 결의 활용방법은 자연적이고 리적인 결과를 도적 상
황에 대응시켜 활용하는 것이다.
물론 반영적 경, 대안 기, 나-전달
법, 그리고 자연적
·리적 결과의 원리를 사용할 때 가장 두에 두어야
할 것은 자녀를 수용하고, 자녀의 문제해결능력을 신
하며 자녀의 인격
중해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가족모임
- 민주적 가족관계는 가족구성원 모두가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할 기회를
가질 때 비로소 성
한다. 가족 모임이란 모든 가족구성원이 정적으로
는 모임으로서 부모와 자녀 간의 원활한 관계를 형성하는 데 필수적이
다. 그
나 가족모임에서는 가족구성원이 지켜야 할 가지 지침이 있다.

 

가족모임 시 가족구성원들이 지켜야 할 지침
- 계된 시간에 정적으로 모인다.
- 모든 가족구성원을 동등하게 대하고 의장 역할은
아가며 맡는다.
- 반영적 경
과 나-메시지를 사용하여 자기의 느낌과 신념을 직하게
전달하고 상대방의 이야기를 개방적인
도로 수용 한다.
-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인스토을 이용하여 대안을 탐색한다.
- 가족 내에 일어
좋은 일을 리고 서로 격려한다.
- 가족 전체를 위한
을 준비한다.
- 모임의 소요시간은 가족들이 함께 정하고, 정해진 시간 내에
다. 유
아가 있는 경우 2
0~30분 정도로 하지만 조금 아동이 있는 경우에도
1시간을 초과하지
는 것이 좋다.
- 모임 중에 나
이나 결정 사은 기록해 다.

 

자신개발 및 재력
- STEP 프로그램이 강조하는 것의 하나는 자녀들에게 자신감을 배양하여
잠재력을 신장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자녀와의 관계에서 부모의 정적인 역할을 강조한다.
- 부모의
정성은 인에 대한 관심, 인내, 유, 우정, 친절 등을 포
함하여 인간의 가치를 향상시켜주는
덕목과 관련된다.
- 부모들은 자녀들이 가치 있는 인간임을 인식하고 어려운 일에도 용기를
가지고 도전하도록 해야 한다.
한 아이들이 가진 잠재력이 무엇인지
고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어야 한다.

  주 제 내 용 목 표
제1주 -어린이 행동의 이해
-잘못된 행동의 목표 이해
-관심, 보복, 권력,
부적절성
-상호존중하기
-즐거운 시간 갖기
-격려와 용기 주기
-사랑을 표현하기
-자녀의 행동 이해하기
-부모-자녀의 사회적
평등 이해하기
제2주 -자녀 이해
-부모 자신의 이해
-감정이입 이해하기
-생활형태 이해하기
-좋은 부모란?
-자녀훈련방법 익히기
-자신감과 독립심
키워주기
-책임 있는 부모 되기
제3주 -자신감과 자아존중감
길러주기
-있는 그대로 상태
수용하기
-긍정적 태도 보이기
-자녀에 대한 신뢰감
갖기
-용기 주는 특별한
언어 사용 배우기
제4주 -의사소통 I:효과적인 경청 -효과적인 경청
-반영적 경청
-감정을 이해할 수
있는 단어 사용하기
-효과적인 의사소통
제5주 -의사소통 II:대안 찾기
나-메시지
-부모의 생각과 느낌의
표현
-나-메세지 사용하기
-자녀의 가치를
존중하기
-문제의 소유자
파악하기
-문제 해결하기
  주 제 내 용 목 표
제6주 -자연적논리적 결과의
적용
-개방적 태도 보이기
-단호하게 표현하기
-잘못된 행동에 대해
논리적 사고로 스스로
결정하기
-자연적논리적 결과
사용법 익히기
-논리적 결과 적용하기
-자신의 행동결과 알기
제7주 -자연적논리적 결과의
활용
-자녀의 권리 존중하기
-집안일 분담시키고
-함께 논리적 결과
사용하기
-자신의 권리와 의무
알기
-자신의 일을 스스로
처리하기
제8주 -가족 모임 -시간을 일정하게
정하기
-오락시간 갖도록 하기
-가족 모두 참석할 수
있는 시간 계획하기
-재미있는 시간 갖기
-나-메시지 활용
-가족구성원의
의사소통
제9주 -자신감 개발 및 잠재력
발휘
-부모행동 변하기
-긍정적 태도 보이기
-부모 자신의 실수
인정하기
-상호존중심 나타내기
-자신감 배양
-잠재력 신장

3. 방법 및 전
STEP 프로그램에서 활용되는 교육방법
- 의사소통을 위한 대화기술(communication skills)
­ STEP 프로그램에서 강조하는 것은 자녀와의 만족스운 관계를 위한
대화기법을 부모들이
득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효과적으로 하는
방법과 효과적으로 경
하는 기술이 포함된다.
­ 부모 역할에서 중요한 것 중의 하나가 아동이 세계를 어게 경험하는가
부모들은 어이들이 어고 있으며 어이의 행동이 부모에
게 어
게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어이와 함께 이야기를 나는 것이
다. 부모 역할에서의 이
한 면은 기 기법과 하기 기법과 같은 대화
기술을 통해 습득된다.

 

부모들이 기술 이전에 기본적으로 가야 하는 태도
- 어이를 한 개인으로 중한다.
- 어
이를 성실한 마음으로 대한다.
- 어
이를 공감적으로 이해한다.
- 어
이를 수용하는 도를 가져야 한다.

 

하기 기법은 나를 현해주는 대화(I-message), 동등수의 대화
(leveling) 및 부모
시지 등이며 이것은 어린이의 행동에 대해 부모
느낌을 정직하게 현하는 기술을 한다. 이때 유념할 것은
행동을
사하는 것이지 그 행동을 평가하하지 해야
한다.

 

기 기법
- 감정이입(empathy)
- 반영적 경
(reflective listening)
- 적극적 경
(active listening)
- 감정이입적 반응(
empathic responding)
- 공감(
shared meaning)
- 반영시키기(
mirroring)

 

경을 계획하는 기술(skills in planning the environment)
- 부모-자녀관계를 개시키는 방법으로써 검토되고 있는 것의 하나가
경을 계하는 일이다. 경 특히 가정경은 부모-자녀관계를 개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 따라서 가족구성원들은
요로운 가정경이 되도록 그들이 보내는 시간,
공간 및 활동 등을 계
하는 데 을 기울여야 한다. 어이가 무료해하
는 생활을 예방하기 위해
경을 부하게 해주거나, 지해하는 시간이
되기 전에 자극상황을 만들거나 어
이의 안정성을 위해 안정된 경을
력과 기술에 의해 가족생활에서의 등은 적어질 수 있다.
-
경을 계하는 기술은 가족 모두의 력이 되어야 한다.

 

부모 자신을 화시는 기술(parent self-change)
- 부모자녀간의 등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이들의 행동변화와 아울
부모가 자신을 변화시키는 기술이 중요하다. 부모가 변해야 자녀들과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
- 부모 자신의 변화에는 아동발달 단계에 대한 이해 및 부모 자신의 기대
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포함된다. 부모들로 하여금 다른 아동의 발달 특
이나 양육 특등을 비교하고 부모 스스로 자신을 이해할 기회를
으로써 자녀양육에 관한 실제적인 도가 발달될 수 있도록 이
수 있다.

 

자녀를 화시는 기술(changing the child)
- STEP에서 강화 요법과 같은 행동관리 기술을 다루었으나 이와 같은 행
동수정 입장에서의 기법보다는 한계를 설정하고 그 한계를 지키지 못

을 때 사용하는 방법인 자연적·리적 보상체계(natural and logical
consequences
)의 훈육방법이 부모들에게 자녀를 변화시키는 데 더
력적이고 효과 있는 기술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가족의 문제해결 기술(changing the family-problem solving skills)
- 가족문제해결 기술은 가족 내에서 어문제가 발생을 때 그 문제를
체계적으로 해결하는 과정과 관련된 기법이다.
- 이는 변화를 수행하기 전에 문제해결을 위한 체계적인 과정으로써 민주
적인 가족문제 해결방안인 고든의
무승부법(No-lose Method)이나 라이
스의 가족상담(Family counsil) 기법이 사용되고 있다.
- 가족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은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문제에 대한 세심
하고 주의
사로 시해서 여가지 대안의 해결책
(
brainstorming)이 나게 된다. 그중 가장 적절한 해결책이 되고 실
행되고
가된다.
- 만
문제가 해결되지 는다면 그 해결책에 대해 정의해 보거나 다른
해결책을
아보아야 한다. 문제해결은 가족 중 특정 한 사람만을 문제를
일으키는 사람으로 보지
도록 주의해야 한다.

 

프로그램의 영과 평가
- STEP 프로그램은 9주에 걸한 주에 한 장어나가는 형식으로 되
어 있으며, 자녀양육 문제에 대하여 토의하거나
장에서 추천하는 내용
을 실
이것에 대한 경험담을 나어 보는 방법으로 진행된다.
- 이 프로그램에서 훈련받은 부모는
훈련된 부모 교사가 되어 원한다면
다른 부모
단을 훈련할 수도 있다.
- 최
근 STEP 프로그램은 6세 이하의 자녀와 10대 부모를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대상에 따라 다양하게 적용하고 있다.
-
코즐로우스키(Kozlowski, 1978)는 실험단의 부모 11명을 대상으로 프로
그램을 실시한 결과 부모들이 자녀를 이해하고 신
하는 도를 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였다.
-
(Moline, 1979)은 Salt Lake County Court System으로부
된 학대부모들에게 STEP 프로그램을 실시함으로써 그들의 독재적인
도를 민주적인 도로 변화시킬 수 있다고 보고하였다.
- 부모의 양육
도는 변화시키기 어려운 것임에도 구하고 프로그램에 참
여한 부모들은
정적인 양육도 변화를 경험한 것으로 나나 있다.
- 이
한 결과의 주된 원인은 프로그램이 종합적이며, 조직화·체계화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그 실시과정이 단계적이어서 부모들의
진적인 향상
에 도움을 주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STEP은 총 9주간의 프로그램을
실시하는데 부모들은 매주 학습한 결과를 스스로 주간
가란에 기록한
다. 그리하여 자녀에 대한 자신의
도를 매주 스스로 가하고, 프로그
램 지도자나 참여자와의 토
을 통해서 자신의 문제파악하게 된다.
- 이
한 과정을 통해서 진적으로 자신의 잘못된 도를 수정하고 민주
적인 양육
도에 접하게 된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한 많은 연구들
보면, 프로그램에 참여한 부모들은 자녀의 행동을 정적으로 지
함으로써 자녀의 행동에 정적인 변화가 일어을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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