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 STEP 이론Ⅱ
1. STEP 프로그램
▶ 효율적인 부모 역할 수행을 위한 체계적인 훈련인 STEP(Systematic
Training for Effective Parenting : STEP)은 딩크메이어와 맥케이
(Dinkmeyer & Mckay)가 1976년 개발한 종합적이고 단계적인 부모교
육 프로그램이다.
▶ 이 프로그램은 드라이커스(Dreikurs)의 민주적 양육방식이론과 기노트
(Ginott)의 인본주의적 부모교육이론, 고든(Gordon)의 부모의 효율성
훈련이론, 번(Berne)의 상호교류 분석이론과 행동수정이론 등을 종합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다.
2. 프로그램의 내용
▶ STEP 프로그램의 내용은 양육 원리와 기술을 습득하게 하는 부모능력
향상을 위한 것과 유아의 긍정적 행동목표가 초점이 된 유아의 행동발
달을 위한 내용을 중심으로 총 9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 구체적인 내용은 크게 부모로서의 능력향상을 위한 내용과 유아의 행동
발달을 위한 내용으로 나뉜다. 전자는 부모에게 요구되는 양육의 원리
와 기술을 포함하고 있으며, 후자는 유아의 긍정적인 행동목표가 초점이 되어 있다.
▶ STEP 프로그램은 부모들로 하여금 자신을 정확하게 통찰하여 자신의
문제를 파악하고 이를 해결할 능력을 가질 수 있게 한다.
▶ 그리하여 프로그램에 참석한 부모들은 자녀를 보다 잘 이해하고 동등한
인격체로 취급하며, 자녀가 긍정적이고 책임감 있는 행동을 하도록 도
와줄 수 있게 된다.
▶ STEP프로그램의 9주간 교육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어린이 행동의 이해
- 부모와 어린이의 사회적 평등과 부모의 민주적인 양육태도를 강조한다.
여기서 사회적 평등이란 어린이가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에 있어서 성인
과 동등하다는 것을 뜻한다. 이러한 평등의 원리에 입각해서 부모는 자녀
에게 책임이 따르는 자유로운 선택 및 결정의 기회를 준다. 어린이는 성
인과 마찬가지로 사회적 승인을 얻으려는 욕구에 따라 행동을 선택한다.
사회적 존재로서 자기를 정립하려는 어린이의 욕구가 계속해서 좌절될
경우에는 잘못된 행동이 나타난다. 어린이의 잘못된 행동으로는 관심 끌
기, 힘 행사하기, 보복하기, 부적절성 나타내기 등 네 가지가 있는데, 주
의 깊은 관찰을 통해서 발견될 수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부모와 자녀
간의 긍정적인 관계이다. 이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기본 요소로는 상
호존중, 즐거운 시간 갖기(taking time for fun), 격려, 사랑의 표시(communicating love)이다.
▶ 자녀 이해와 부모 자신의 이해
- 부모는 어린이들이 잘못된 행동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그들의 정서를 사
용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 부모는 화를 내거나 야단을 쳐서 어린이를 통제하려고 애쓸 필요가 없다.
단지 일정한 한계점을 설정하여 어린이가 스스로 결정해서 행동하고 그
결과로부터 배우도록 배려하는 것으로 충분하다.
- 인간의 생활방식은 가족분위기와 가치관, 성 역할, 가족 간의 위치, 훈육
방법 등에 영향을 받는다. 완벽한 부모가 되려고 노력하기보다는 책임있
는 부모가 되려고 해야 한다.
▶ 자신감과 자아존중감 길러주기
- 부모들이 하는 칭찬은 일종의 보상으로서 어린이의 행동이 외적으로 동
기화되게 만들기 때문에 바람직하지 않다.
- 격려는 어린이의 긍정적인 행동을 인정해 주고 어린이의 실수를 인정함
으로써 자아존중감을 갖게 해준다.
- 격려
첫째, 어린이를 있는 그대로 수용하는 것
둘째, 어린이가 스스로를 옳다고 믿을 수 있도록 부모가 믿어 주는 것
셋째 어린이가 자존심을 증진시킬 수 있는 대화기술의 개발을 도와주는
것
▶ 의사소통 I: 효과적인 경청
- 자녀의 의사를 왜곡하지 않고 듣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에는 수동적인 대
화와 대화의 열쇠를 사용하는 방법, 경청하는 태도가 있다.
- 수동적인 대화는 일명 ‘침묵의 대화’라고도 한다. 대화자(청자)가 화자의
말을 주로 듣기만 하는 것이다. 본래 대화를 잘하는 사람이란 말을 많이
하는 사람이 아니라 상대방의 말을 잘 들어주는 사람이다. ‘잘 들어준다’
는 단순히 말을 듣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에게 주의를 기울여 깊은 관심
을 보이며 상황에 따라 적절한 반응을 보임으로서 상대방이 하고 싶은
말을 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 마지막으로 공감적인 자세로 깊이 들어주는 태도를 보여주는 경청이 있다.
상호존중
눈 접촉(eye contact)
반영적 경청(reflective listening)
관심(caring)과 개방성을 전달하는 비언어적 행동(non-verbal behavior)
상대방을 받아들이고 허용하기를 실천함으로써 가능하다.
- 특히 반영적 경청(reflective listening)은 어린이의 감정과 생각을 반영하
는 개방적인 반응 형태로 아주 효과적인 경청방법이다.
▶ 의사소통 II : 대안 찾기, 나-메시지(I-message)
- 의사소통의 가장 기본적 요소는 “나-메시지” 방식으로 부모의 생각과 느
낌을 표현하는 것이다. 나-메시지는 자녀에게 그의 행동이 어떻게 방해
가 되는지 또한 그 방해에 대해서 부모가 어떻게 느끼는지를 말해 주는
것이다.
-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 찾기 단계
어린이의 느낌을 이해하고 분명히 하기 위하여 반영적 경청을 사용한다.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을 통해 대안을 탐색한다.
여러 가지 대안 중에서 해결책을 선택하도록 돕는다.
결정할 때 예상되는 결과에 대해 논의한다.
어린이로 하여금 실행하게 한다.
평가시간을 계획한다.
▶ 자연적·논리적 결과의 적용
- 부모들이 유념해야 하는 것은 보상과 처벌은 바람직한 훈육방법이 아니
라는 것이다. 보상과 처벌은 권위를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부모와 자녀
간의 상호존중의 관계를 파괴하며 자녀의 책임감 형성을 저해한다.
- 자녀 스스로 행동에 책임을 지도록 하는 방법으로써는 자연적·논리적 결
과를 경험하게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자연적·논리적 결과를 사용하는 데
에는 원칙이 있다.
▶ 자연적·논리적 결과의 사용 원칙 12가지
- 어린이의 목표행동과 감정을 이해할 것
- 엄격하면서 친절할 것
- 완벽한 부모가 되려고 애쓰지 말 것
- 부모의 행동을 보다 일관성 있게 할 것
- 행위자와 행위를 분리할 것
- 독립심을 북돋아 줄 것
- 동정심을 남용하지 말 것
- 다른 사람의 생각에 지나친 관심을 두지 말 것
- 누구에게 문제가 있는지를 파악할 것
- 말을 적게 하고 행동을 많이 할 것
- 싸우거나 포기하지 말 것
- 어린이 스스로 책임을 지도록 권장할 것
▶ 자연적·논리적 결과의 활용
- 자연적·논리적 귀결의 활용방법은 자연적이고 논리적인 결과를 도덕적 상
황에 대응시켜 활용하는 것이다. 물론 반영적 경청, 대안 찾기, 나-전달
법, 그리고 자연적·논리적 결과의 원리를 사용할 때 가장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은 자녀를 수용하고, 자녀의 문제해결능력을 신뢰하며 자녀의 인격
을 존중해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 가족모임
- 민주적 가족관계는 가족구성원 모두가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할 기회를
가질 때 비로소 성립한다. 가족 모임이란 모든 가족구성원이 정규적으로
갖는 모임으로서 부모와 자녀 간의 원활한 관계를 형성하는 데 필수적이
다. 그러나 가족모임에서는 가족구성원이 지켜야 할 몇 가지 지침이 있다.
▶ 가족모임 시 가족구성원들이 지켜야 할 지침
- 계획된 시간에 정규적으로 모인다.
- 모든 가족구성원을 동등하게 대하고 의장 역할은 돌아가며 맡는다.
- 반영적 경청과 나-메시지를 사용하여 자기의 느낌과 신념을 솔직하게
전달하고 상대방의 이야기를 개방적인 태도로 수용 한다.
-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브레인스토밍을 이용하여 대안을 탐색한다.
- 가족 내에 일어난 좋은 일을 알리고 서로 격려한다.
- 가족 전체를 위한 오락을 준비한다.
- 모임의 소요시간은 가족들이 함께 정하고, 정해진 시간 내에 끝낸다. 유
아가 있는 경우 20~30분 정도로 하지만 조금 큰 아동이 있는 경우에도
1시간을 초과하지 않는 것이 좋다.
- 모임 중에 나온 계획 사항이나 결정 사항은 기록해 둔다.
▶ 자신감 개발 및 잠재력 발휘
- STEP 프로그램이 강조하는 것의 하나는 자녀들에게 자신감을 배양하여
잠재력을 신장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자녀와의 관계에서 부모의 긍정적인 역할을 강조한다.
- 부모의 긍정성은 타인에 대한 관심, 인내, 유머감각, 우정, 친절 등을 포
함하여 인간의 가치를 향상시켜주는 덕목과 관련된다.
- 부모들은 자녀들이 가치 있는 인간임을 인식하고 어려운 일에도 용기를
가지고 도전하도록 해야 한다. 또한 아이들이 가진 잠재력이 무엇인지 알
고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어야 한다.
주 제 | 내 용 | 목 표 | |
제1주 | -어린이 행동의 이해 -잘못된 행동의 목표 이해 -관심, 보복, 권력, 부적절성 |
-상호존중하기 -즐거운 시간 갖기 -격려와 용기 주기 -사랑을 표현하기 |
-자녀의 행동 이해하기 -부모-자녀의 사회적 평등 이해하기 |
제2주 | -자녀 이해 -부모 자신의 이해 |
-감정이입 이해하기 -생활형태 이해하기 -좋은 부모란? |
-자녀훈련방법 익히기 -자신감과 독립심 키워주기 -책임 있는 부모 되기 |
제3주 | -자신감과 자아존중감 길러주기 |
-있는 그대로 상태 수용하기 -긍정적 태도 보이기 -자녀에 대한 신뢰감 갖기 |
-용기 주는 특별한 언어 사용 배우기 |
제4주 | -의사소통 I:효과적인 경청 | -효과적인 경청 -반영적 경청 -감정을 이해할 수 있는 단어 사용하기 |
-효과적인 의사소통 |
제5주 | -의사소통 II:대안 찾기 나-메시지 |
-부모의 생각과 느낌의 표현 -나-메세지 사용하기 -자녀의 가치를 존중하기 |
-문제의 소유자 파악하기 -문제 해결하기 |
주 제 | 내 용 | 목 표 | |
제6주 | -자연적․논리적 결과의 적용 |
-개방적 태도 보이기 -단호하게 표현하기 -잘못된 행동에 대해 논리적 사고로 스스로 결정하기 |
-자연적․논리적 결과 사용법 익히기 -논리적 결과 적용하기 -자신의 행동결과 알기 |
제7주 | -자연적․논리적 결과의 활용 |
-자녀의 권리 존중하기 -집안일 분담시키고 -함께 논리적 결과 사용하기 |
-자신의 권리와 의무 알기 -자신의 일을 스스로 처리하기 |
제8주 | -가족 모임 | -시간을 일정하게 정하기 -오락시간 갖도록 하기 -가족 모두 참석할 수 있는 시간 계획하기 |
-재미있는 시간 갖기 -나-메시지 활용 -가족구성원의 의사소통 |
제9주 | -자신감 개발 및 잠재력 발휘 -부모행동 변하기 |
-긍정적 태도 보이기 -부모 자신의 실수 인정하기 -상호존중심 나타내기 |
-자신감 배양 -잠재력 신장 |
3. 방법 및 전략
▶ STEP 프로그램에서 활용되는 교육방법
- 의사소통을 위한 대화기술(communication skills)
STEP 프로그램에서 강조하는 것은 자녀와의 만족스러운 관계를 위한
대화기법을 부모들이 획득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효과적으로 말하는
방법과 효과적으로 경청하는 기술이 포함된다.
부모 역할에서 중요한 것 중의 하나가 아동이 세계를 어떻게 경험하는가
또 부모들은 어린이들이 어떻게 느끼고 있으며 어린이의 행동이 부모에
게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어린이와 함께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다. 부모 역할에서의 이러한 면은 듣기 기법과 말하기 기법과 같은 대화
기술을 통해 습득된다.
▶ 부모들이 기술 이전에 기본적으로 가져야 하는 태도
- 어린이를 한 개인으로 존중한다.
- 어린이를 성실한 마음으로 대한다.
- 어린이를 공감적으로 이해한다.
- 어린이를 수용하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
▶ 말하기 기법은 나를 표현해주는 대화(I-message), 동등수준의 대화
(leveling) 및 부모 메시지 등이며 이것은 어린이의 행동에 대해 부모
의 느낌을 정직하게 표현하는 기술을 말한다. 이때 유념할 것은 단지
행동을 묘사하는 것이지 그 행동을 평가하거나 판단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 듣기 기법
- 감정이입(empathy)
- 반영적 경청(reflective listening)
- 적극적 경청(active listening)
- 감정이입적 반응(empathic responding)
- 공감(shared meaning)
- 반영시키기(mirroring)
▶ 환경을 계획하는 기술(skills in planning the environment)
- 부모-자녀관계를 개선시키는 방법으로써 검토되고 있는 것의 하나가 환
경을 계획하는 일이다. 환경 특히 가정환경은 부모-자녀관계를 개선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 따라서 가족구성원들은 풍요로운 가정환경이 되도록 그들이 보내는 시간,
공간 및 활동 등을 계획하는 데 힘을 기울여야 한다. 어린이가 무료해하
는 생활을 예방하기 위해 환경을 풍부하게 해주거나, 지루해하는 시간이
되기 전에 자극상황을 만들거나 어린이의 안정성을 위해 안정된 환경을
만드는 노력과 기술에 의해 가족생활에서의 갈등은 적어질 수 있다.
- 환경을 계획하는 기술은 가족 모두의 노력이 되어야 한다.
▶ 부모 자신을 변화시키는 기술(parent self-change)
- 부모자녀간의 갈등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린이들의 행동변화와 아울
러 부모가 자신을 변화시키는 기술이 중요하다. 부모가 변해야 자녀들과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
- 부모 자신의 변화에는 아동발달 단계에 대한 이해 및 부모 자신의 기대
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포함된다. 부모들로 하여금 다른 아동의 발달 특
징이나 양육 특징 등을 비교하고 부모 스스로 자신을 이해할 기회를 줌
으로써 자녀양육에 관한 실제적인 태도가 발달될 수 있도록 이끌어 줄
수 있다.
▶ 자녀를 변화시키는 기술(changing the child)
- STEP에서 강화 요법과 같은 행동관리 기술을 다루었으나 이와 같은 행
동수정 입장에서의 기법보다는 한계를 설정하고 그 한계를 지키지 못했
을 때 사용하는 방법인 자연적·논리적 보상체계(natural and logical
consequences)의 훈육방법이 부모들에게 자녀를 변화시키는 데 더욱 매
력적이고 효과 있는 기술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 가족의 문제해결 기술(changing the family-problem solving skills)
- 가족문제해결 기술은 가족 내에서 어떤 문제가 발생했을 때 그 문제를
체계적으로 해결하는 과정과 관련된 기법이다.
- 이는 변화를 수행하기 전에 문제해결을 위한 체계적인 과정으로써 민주
적인 가족문제 해결방안인 고든의 무승부법(No-lose Method)이나 드라이
커스의 가족상담(Family counsil) 기법이 사용되고 있다.
- 가족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은 몇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문제에 대한 세심
하고 주의 깊은 묘사로 시작해서 여러 가지 대안의 해결책
(brainstorming)이 나오게 된다. 그중 가장 적절한 해결책이 선택되고 실
행되고 평가된다.
- 만약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그 해결책에 대해 재정의해 보거나 다른
해결책을 찾아보아야 한다. 문제해결은 가족 중 특정 한 사람만을 문제를
일으키는 사람으로 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프로그램의 운영과 평가
- STEP 프로그램은 9주에 걸쳐 한 주에 한 장씩 읽어나가는 형식으로 되
어 있으며, 자녀양육 문제에 대하여 토의하거나 각 장에서 추천하는 내용
을 실천한 후 이것에 대한 경험담을 나누어 보는 방법으로 진행된다.
- 이 프로그램에서 훈련받은 부모는 ‘훈련된 부모 교사’가 되어 원한다면
다른 부모 집단을 훈련할 수도 있다.
- 최근 STEP 프로그램은 6세 이하의 자녀와 10대 부모를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대상에 따라 다양하게 적용하고 있다.
- 코즐로우스키(Kozlowski, 1978)는 실험집단의 부모 11명을 대상으로 프로
그램을 실시한 결과 부모들이 자녀를 이해하고 신뢰하는 태도를 갖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였다.
- 또한 몰린(Moline, 1979)은 Salt Lake County Court System으로부터 소
환된 학대부모들에게 STEP 프로그램을 실시함으로써 그들의 독재적인
태도를 민주적인 태도로 변화시킬 수 있었다고 보고하였다.
- 부모의 양육태도는 변화시키기 어려운 것임에도 불구하고 프로그램에 참
여한 부모들은 긍정적인 양육태도 변화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나 있다.
- 이러한 결과의 주된 원인은 프로그램이 종합적이며, 조직화·체계화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그 실시과정이 단계적이어서 부모들의 점진적인 향상
에 도움을 주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STEP은 총 9주간의 프로그램을
실시하는데 부모들은 매주 학습한 결과를 스스로 주간 평가란에 기록한
다. 그리하여 자녀에 대한 자신의 태도를 매주 스스로 평가하고, 프로그
램 지도자나 참여자와의 토론을 통해서 자신의 문제점을 파악하게 된다.
-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점진적으로 자신의 잘못된 태도를 수정하고 민주
적인 양육태도에 접근하게 된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한 많은 연구들
을 살펴보면, 프로그램에 참여한 부모들은 자녀의 행동을 긍정적으로 지
각함으로써 자녀의 행동에 긍정적인 변화가 일어났음을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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