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원봉사론

사회복지, 복지학과, 복지사 등 과목 자원봉사론 요약 정리 14. 자원봉사 서비스 대상별 특성

반응형

14. 자원봉사 서비스 대상별 특성

 

1. 봉사대상으로서의 아동


1) 사회변화와 아동문제
○ 가족형태에 따른 아동문제
- 산업화, 도시화로 인한 가족구조의 변동, 가족기능의 약화
- 과거 인구억제정책의 영향에 의한 아동인구의 지속적 감소 추세
- 이혼율의 증가 가족해체 현상 증가 인한 가족의 보호기능 약화
- 편부모 가족증대 미혼모의 증가 등으로 인한 아동양육의 문제

 

○ 빈곤가정 아동문제
- 편부모, 맞벌이 빈곤 가정은 자녀양육 및 교육에 어려움 겪음
- 빈곤가정은 가족구성원의 보호와 사회화 기능이 약화되어 지원이 필요함
- 과거 6.25전쟁 후 아동의 문제는 고아
미아와 같은 요보호아동의 보호문제
- 오늘날 가족의 아동보호기능 약화를 사회적 보호 방식으로 대처하는 문제에 주력

 

2) 서비스 영역

구분 영역 내용
지지적 서비스 아동상담 부모와 아동이 각자 책임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도록 능력을 지원
강화
대리적 서비스 입양
가정위탁보호
아동시설 보호
아동양육기능을 전혀 수행할 수 없을 때 부모나
가족을 대리하여 아동을 양육
보호
보조적 서비스 보육사업
아동보호
부모들의 역할을 일부 보조하거나 대행하는
서비스

 

3) 아동 특성
○ 아동의 발달적 특성
- 심신이 미성숙한 상태
- 태아기 영아기, 유아기, 청년기의 단계를 거쳐 성숙해감
- 다른 포유동물에 비해 장기간에 걸쳐 의존
보호받아야 함
- 아동은 생리적 욕구와 인격적 욕구가 동시에 충족되어야 함
- 아동은 매우 민감하여 가정을 시초로 점차 사회화 되어감
- 아동은 사회적 인간으로 성장하기 위해 사회 환경 적응능력 학습필요


4) 아동발달을 고려한 자원봉사

구분 고려사항
인간화의 역할 불우하거나 원만하지 못한 가정환경으로 낮은 자아상을 가진 아동
변화에 대한 적응력 향상, 자립의지 고취
사회화의 역할 사회화는 건전한 사회인으로 성장하게 하는 중요 요소
아동이 스스로 원만한 대인관계 갖도록 보조
목표나 목적 달성의 의지 고취, 건전한 사회인으로 성장하도록 지도
민주화의 역할 민주적 가치의 내재화, 민주주의 실천을 향한 지도력 보여줌
아동이 타인을 존중하고 자신의 의사를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지도

 

5) 자원봉사 내용

구분 자원봉사 종류 자원봉사 내용
직접적
자원 봉사
상담 또래상담 , 전화상담, 가족과의 상담, 학교부적응아동
상담지도, 문제행동아동 상담지도
심리적
지지
결손가정 아동 지도, 요보호아동 결연,
실직가정 아동 심리, 정서지도
교육지원 어린이 공부방 학습지도, 학습부진아 지도, 어린이 교육
프로그램 지도(한글, 영어, 한자 등), 어린이 컴퓨터 지도,
아동 자원봉사자를 위한 교육
여가선용
지도
취미교육(미술, 음악, 종이접기, 동화구연, 무용), 동아리활동
지도(연극, 영화, 만화, 노래, 댄스, 영어, 문학 등), 캠프활동 보조,
레크리에이션 지도, 독서 지도, 전통문화놀이 지도(사물놀이, 탈춤)
사회활동 지원
보호활동
동반 외출, 농촌활동 지도, 방과 후 아동보호 지도, 일일 위탁
부모, 영유아보호시설아동 돌보기, 보육시설아동 돌보기
간접적
자원 봉사
업무 보조 아동단체 시설업무 보조, 아동 숙박시설(수련장) 업무 보조
초청 및 방문 ⋅사회복지시설 방문봉사
조사활동 ⋅유해 문화환경 조사 감시, 위험장소 검사
정보제공 ⋅자원봉사활동 정보지도 제작, 아동을 위한 지역사회신문 제작
캠페인 가출아동공동체 건립운영을 위한 바자회, 소년소녀가장을 위한
음악회, 낙도 도서, 놀잇감 보내기 캠페인, 결식아동을 위한
사랑의 빵 나누기 모금, 저소득가정 아동의 교육비 지원을 위한
물품기증 바자회, 소년소녀가장 돕기 캠페인, 아동학대예방 및
신고 캠페인, 심장병 어린이 수술비 모금을 위한 편지쓰기

2. 봉사대상으로서의 청소년


1) 청소년 특징
○ 청소년의 특징
- 부모
가족에 대한 의존을 벗어나 또래집단성인집단에 가까워지려는 시기
- 사회적 능력을 기르며 판단과 행동의 기준을 선택하고, 신념체계 확립
- 현대사회에서 성공하기 위한 제반기능과 성인이 되는 법 학습하고 획득
- 신체적인 급변과 정서적인 가변성이 심한시기
- 기성세대에 대한 거부와 저항을 표출하기도 함

 

○ 청소년 보편적 특징
- 고도성장 배경에서 성장한 세대로 물질적 풍요 속에 무절제한 소비성향
- 입시에 대한 과도한 스트레스 욕구불만 여가문화와 사회적 활동 부족
- 자기중심적이고 이기주의적 경향
- 영상매체의 영향으로 감각적 쾌락추구
- 입시위주의 교육의 희생자 소외감과 좌절감
- 청소년을 위한 행위의 기준이나 규범부재로 불안 불만 등의 행동특성

 

2) 자원봉사 내용

3. 봉사대상으로서의 노인


1) 고령화 사회의 노인문제

구분 노인문제
사회적 측면 고령자와 생산연령인구 간의 균형과 관련된 문제
독거노인, 거동불능노인, 노인자살의 증가 등과 관련한 문제
복지, 산업, 의료, 교육, 주택, 종교와 관련된 문제
개인적 측면 노인의 소득, 질병, 소외와 고립의 문제
노인문제종류 경제활동의 장으로부터 배제되어 소득 감소중단 문제
역할상실과 사회적심리적 소외의 문제
건강보호의 문제
여가활용의 문제

 

2) 자원봉사 종류
○ 장소에 따른 분류
- 재가노인 복지 : 가정봉사원 파견/방문, 주간보호, 단기보호, 호스피스
- 시설노인 복지 : 시설환경 정리, 노인시설 위문 공연, 노인급식 보조


○ 목적 및 대상

구분 노인문제
삶의 보람증진 노인대학 운영 보조, 문맹노인 학습지도, 독거노인 모임 마련, 노인
체육지도, 노인 취미활동 지도, 노인특기 개발지도, 노인 취업알선
독거노인봉사 도시락 배달, 세탁물 배달, 외출 동행, 가정결연, 노인가정 환경미화
간호재활 치매노인 사회적응 지도, 욕창관리, 작업요법 지도, 건강강좌, 목욕 보조

3) 노인을 위한 자원봉사
○ 자원봉사 원칙
- 노인은 어떠한 상황에 처해있든 간에 존중되어야 하며 한 사람의 개인으로서 개성이 존중
되어야 함
- 노인의 자기결정권은 최대한 존중되어야 함
- 노인은 사회의 유지
발전에 기여한 공로자로서 대우받아야 하며 복지혜택을 받을 당연한 권리가
있음
- 노인의 상황에 적합한 전문적인 서비스를 받을 수 있어야 함
- 신체적
심리적지적사회적영적 제반 영역을 고려하여 전인적인 측면의 도움 제공
- 변화하는 시대의 독특한 욕구에 맞는 모든 종류의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어야 함

 

○ 자원봉사자의 자세
- 단정한 외모와 겸손한 태도, 노인에 대한 존경의 마음
- 노인들의 욕구와 관심을 두는 일에 중점을 두어 도움을 제공
- 봉사활동의 내용을 정할 때는 노인의 의사 반영하여 제공
- 봉사활동의 한계를 분명히 하고 지나치게 무리한 행동주의
- 활동 중에 알게 된 사실에 대한 비밀보장 원칙 준수
- 노인의 신체적
정신적사회적 특성을 구체적으로 이해해야 함
- 약속 준수 필수, 변동사항은 사전에 통보하여 상호 신뢰 유지하도록 노력


4) 자원봉사 내용

4. 봉사대상으로서의 장애인

 

1) 장애인 개념
○ 현대사회와 장애
- 자연 및 생태계의 파괴, 환경오염, 약물남용, 산업재해 및 사고 등으로 누구나 장애를 입을
가능성을 안고 살아감
- 장애에 대한 인식개선 필요

 

○ 장애 개념
- 평균적 기준이나 가치적
병리적발달적환경적 기준에 의해 신체적정신적사회적 여러 측면의
발달에 정상적 집단으로부터 일탈되어 있어 재활요구를 지닌 사람

 

○ 장애인의 어려움
- 건강을 유지하는데 있어서의 어려움
- 일상생활의 동작을 하는데 있어서의 어려움
- 사회생활에의 참여가 곤란함에서 비롯되는 어려움

 

2) 종류와 특성
○ 재활사업
- 장애인 복지의 주축이 되는 재활사업은 제도적 측면
전문적 활동 중요
- 기존 재활서비스 전달방식 시설중심재활(institution-based rehabilitation)
- 현재 지역사회중심재활(community-based rehabilitation) 전개
▲ 지역사회의 자원에 기반하여 장애인 본인 가족, 지역사회 전체를 지원
▲ 재가장애인들의 욕구를 병원
시설서비스보다 효율적으로 제공

 

○ 장애인 봉사활동 특성
- 장애인을 위한 봉사활동은 장애인의 자립, 생활의 확충에 목적
- 장애인과의 지속적 관계를 유지하며, 지역주민과 장애인, 지역주민과 장애인복지시책의 중개자
역할

 

3) 자원봉사자의 역할

역할 내용
상담가 장애로 인한 개인적 심리문제, 가족직장이웃학교재활기관과의 문제
장애인의 문제를 이해하려 노력하고 문제해결의 방안을 모색함
전문적 조정자 재활서비스는 독립된 각 전문분야의 고도의 전문성이 필요함
관련된 전문성이 중복과 격차 없이 효율적으로 연계되어야 함
전문적인 조정자로서의 자원봉사자역할이필요함
지역사회
활동가
장애인들이 봉착한 여러 문제들을 지역사회에 알리고 해결되도록 역할
장애인 개인문제와 사회문제의 깊은 상관관계로 인해 자원봉사자의
지역사회 개입은 필수적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태도를 변화시키고 장애인 복지를 위한
지역사회자원을 동원하며 조직화시키는 역할
사회조사자 장애인의 욕구를 발견하고 욕구 충족을 돕기 위해 노력해야 함
장애인들이 갖고 있는 문제와 이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문제들을
사회조사를 통해서 지역사회에 알림
국가나 사회가 장애인의 문제 해결에 필요한 대책을 수립하도록 자극하고
참여를 독려하는 역할 수행
사회교육가 장애인들의 인권 옹호의 역할
지역사회 계몽을 통해 장애인들에 대한 바른 가치관 형성
지역사회가 장애인들을 위한 복지서비스를 확충하도록 교육설득
장애인들의 복지와 재활이 증진되고, 장애인들이 사회의 중요 일원으로서
사회에 공헌할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지원

 

4) 자원봉사 내용

5. 봉사대상으로서의 다문화가족


1) 개념
○ 개념
- 우리와 다른 민족 또는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포함된 가정 총칭 용어
- 단일 민족 국가라는 민족주의, 순혈주의가 타 국가에 비해 강하여, 다문화 가정은 오랜
세월동안 혼혈 가정, 혼혈인 등으로 불리며 소외.
- 최근 국제결혼의 빈도가 높아져 증가하고, 점차적으로 국민의 부정적인 시각과 정서가 해소되기
시작하면서, 2000년대부터 국가적으로 새로운 정책이 대두
- 이 용어는 '국제결혼가정', '혼혈아' 등 인종차별적인 이미지와 그로 인해 유발되는 정서를
해소하기 위해 2003년 건강시민연대가 제안하여 현재까지 사용.

 

○ 다문화가족 문제
- 언어 및 의사소통의 문제, 문화의 이질성에서 오는 부적응의 문제, 가족관계의 불만, 아동교육
및 관리의 문제, 가정폭력 등

 

2) 대상 및 관련법
○ 대상
- 일반적인 범주의 다문화가족
- 외국인 노동자
- 결혼이주여성
- 탈북자나 화교 등
- 이밖에도 학자에 따라 유학생을 포함시키기도 함

 

○ 관련법

관련법 내용
재한외국인 처우
기본법
2007년 5월 제정
재한외국인이 한국인과 서로 이해 존중하며 사회통합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제정
매년 5월 20일 세계인의 날 제정
다문화가족지원법 2008년 3월 제정
다문화가족이 안정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이들의 삶의 질 향상과
사회통합에 이바지 하는 것을 목적으로 제정
결혼중개업의 관리에
관한 법률
2007년 12월 제정
결혼중개업을 건전하게 지도 육성 이용자를 보호하여 건전한
결혼문화를 형성하기 위해 제정
국적법 2008년 3월 제정
외국인이 대한민국의 국민이 되는 요건을 정함을 목적으로 제정
외국인근로자의 고용
등에 관한 법률
2003년 8월 제정
외국인의 원활한 인력관리 수급 목적

3) 관련 서비스 시설

관련시설 내용
다문화가족
지원센터
2006년 결혼이민자센터로 시작 2008년 법개정과 함께 명칭변경
결혼이주여성을 위한 한국어교육, 문화 및 자립을 위한 교육, 각종
애로사항 상담
전국 200여개소의 시군구에 설치 운영
이주여성인권센터 결혼이주여성에게 인권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상담이 가능한 시설
전국 5개지부 설치 운영, 매우 적음
이주여성
긴급인권센터
1577-1366 결혼이주여성을 위한 생명의 전화
가정폭력이나 성매매 등의 폭력을 당했을 때 긴급 전화상담 및 쉼터 제공
외국인노동자센터 국내거주 이주노동자들의 임금체불, 취업, 인권, 건강 상담 지원
다양한 이름으로 외국인이 많이 거주하는 지역에 설치 운영되고 있음


4) 자원봉사 유의점
○ 다문화에 대한 인식을 바꾸어야 함
○ 다문화가족에 대한 호칭에 주의하여야 함
○ 때로는 호의적으로, 때로는 무관심으로 대해야 함
○ 이웃사촌 한가족 결연맺기 운동이 필요힘
○ 다문화와 관련된 정부의 정책과 제도를 알고 있어야 함

 

5) 자원봉사 활동 내용

구분 내용
대표적인
자원봉사
프로그램
한국 문화 알리고 배우기, 서로의 문화이해하기, 언어 배우기, 한국음식
배우기, 한국생활 적응하기, 가족관계 개선을 위한 가족 상담 및 사회적
역할 담당하기 등
자원봉사자로
다문화가족의
활용
외국어 강사, 같은 국가 산모를 위한 산모도우미, 다문화상담자
다문화가족
자원봉사
프로그램
다문화가족에게 한국어교육 자원봉사, 한국문화 알리기 자원봉사,
다문화가정 자녀에 대한 자원봉사, 다문화가족에게 대화 자원봉사,
다문화가족에게 운동제공 자원봉사, 다문화가족의 멘토 자원봉사,
다문화지역사회운동의 전개

6. 봉사대상으로서의 지역사회


1) 필요성
○ 현대사회의 특징은 산업화, 도시화, 핵가족화, 고령화 등
○ 사회복지욕구의 질적, 양적 변화
○ 정부주도의 시설보호중심의 서비스에서 지역사회 기반의 서비스 전개
○ 인권존중, 주민 주체에 의한 사회복지강조, 사회연대감과 상호부조정신에 기초한 지역공동체
건설 강조
○ 인간은 사회적 존재이므로 사회생활을 통하여 상호의존
○ 가정과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필요한 자원과 서비스 제공

 

2) 자원봉사 내용

7. 봉사대상으로서의 저개발국가 및 국제사회

 

1) 국제사회를 위한 자원봉사
○ 국제적 봉사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활동, 즉 언어, 종교, 정치, 사회경제적 장애를 넘어
자신의 시간, 능력, 에너지를 사용하여 세계, 특히 저개발국가의 지역사회개발, 교육, 의료,
환경보전 등을 실천하며 경험을 확대하는 것임
○ 봉사활동 장소가 국내일 경우라도 국제적 문제나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것이면
국제자원봉사활동임
○ 한국은 한국국제협력단(KOICA)에서 파견하는 ‘해외봉사단(Korea Overseas Volunteers)'외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음
○ KOICA의 협력이념은 상호의존과 공존의 인류공동체이념, 문화상대주의이념, 인도주의 사상임

 

2) 국제사회를 위한 자원봉사 동기
○ 다른 문화를 경험하기 위해
○ 기술과 지식을 공유하기 위해
○ 도전하고 빈곤과 불이익을 바꾸기 위한 시도
○ 현재와 미래를 위해 지속 가능한 자연환경을 지키고 만들기 위한 지역, 국가, 세계적인
프로젝트에 참여하기 위해
○ 국적, 연령, 신분이 다른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는 기회
○ 국제적 경험을 통한 학습의 연장선상(대안교육의 일환)
○ 여행, 유학, 연수 보다 경제적이며 다양한 경험을 얻을 수 있는 기회

 

3) 국제사회를 위한 세계적인 흐름
○ 전세계적으로 자원봉사활동에 관심이 증가 하고 프로그램이 확대
○ 국가적, 국제적인 기구들이 적극적으로 자원활동을 조직
○ 국가적, 국제적 차원의 정기적인 활동뿐만 아니라 민간차원(NGO)의 활동이 더 빠른 속도로 증가
○ 가장 전통적인 형태인 워크캠프(Workcamp)가 계속 유지되고 있음
○ 선진국에서 후진국으로의 이동에서 후진국에서 선진국으로의 이동 증가
○ 활동이 주제 및 이슈(issue) 중심으로 전문화
○ 연대를 목표로 한 네트워크 활동이 활발히 전개

 

4) 국제 자원봉사활동의 유형
▲ 워크캠프형
▲ 개인, 단기형
▲ 정기방문형
▲ 장기개발형
▲ 긴급원조형
▲ 인턴십형
▲ 국내형

 

5) 자원봉사 내용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