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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직,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사 등 기초과목 사회복지개론 요점 요약 정리 4. 생활주기와 사회복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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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생활주기와 사회복지

1. 생활주기의 구분과 사회복지
1) 인간의 생활주기
- 대부분의 인간은 태어나서 자라고 성장해서 일을 하는 가운데 늙고 병들어서 죽게 됨
- 인간은 전 생애를 통해서 신체적/정신적인 발달과정에서 몇 가지 주기로 나눌 수 있음
- 주기는 단계별로 공통성과 이질성을 지니면서 상호연관 되어 있고, 그 발달과업에서 다른 주기와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있음
- 인간 생활주기는 일반적으로 영유아기, 소년기, 청년기, 중장년기, 노년기 등으로 나눌 수 있다.
- 중장년기는 다시 자녀의 출산과 양육시기, 자녀의 학업시기, 자녀의 결혼시기 등으로 세분시킬 수도
있지만, 대체로 중장년기는 일을 하면서 자녀를 양육․교육하는 시기라는 점에서 공통점을 가짐


2) 생활주기와 사회복지
- 생애주기에 대해서 사회복지학에서 관심을 갖는 이유는 각 시기마다 공통의 욕구를 가지고 있음
- 공통의 욕구를 충족시키는데 가족과 시장의 자원활용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음
- 일반적으로 영유아기와 소년기는 부모의 양육환경에 의해서 삶의 질이 좌우되고
- 청년기에는 부모로부터 점차 독립을 시도하여 나름대로 삶을 개척하게 되며
- 중장년기의 소득과 재산에 의해서 노년기의 생활수준이 결정되는 경향이 있음


3) 공세권의 연구 결과
- 생애주기는 평균 수명의 지속적인 연장과 출산율의 저하에 의해서 상당히 변화되었고, 한국사회는
반세기만에 농업사회에서 산업사회로 바뀜에 따라서 각 주기별 발달과업도 상당한 영향을 받게 됨
- 요약하면, 40년간의 간격을 두고 볼 때 결혼 연령은 늦어지고, 출산기가 급격히 단축되었으며,
자녀를 출산시킨 이후 노부부만이 사는 빈둥지시기와 배우자 없이 여성이 혼자 사는 시기가 크게
연장됨
- 가족주기의 변화는 인간의 생활주기의 변화와 밀접히 연관되어서 각 시기마다 사회복지 서비스의
필요성을 증가시키고 있음
- 우리 사회는 고령화 사회임, 고령 사회, 초고령사회를 대비하게 위한 연구가 필요함


4) 새로운 서비스의 필요
- 한국인 생활주기의 변화는 평균수명의 연장이나 출산율의 감소와 같은 인구의 변화뿐만 아니라,
혼인양식의 변화, 맞벌이, 그리고 도시화와 산업화와 같은 가족생활양식과 사회의 변화에 연계되어
있음
- 이러한 변화는 곧 기존 사회복지 서비스의 개혁과 새로운 사회복지 서비스의 개발을 요청하게 됨
그중 몇 가지만 소개하면 다음과 같음

5) 영유아 관련
▷ 첫째, 영유아보육과 자녀양육의 중요성이 강조됨. 출산율은 크게 줄었지만, 개별 가족의 입장에서는
6~7명이었던 자녀가 1~2명으로 축소됨에 따라 자녀양육을 더욱 소중히 여기게 되고, 기혼여성의
취업이 보편화되면서 영유아보육은 사회화 됨.
- 1991년에 영유아보육법이 제정되면서 영유아보육 서비스는 빠르게 보편화됨
- 5세 과정 : 누리과정, 보건복지부에서 표준화된 프로그램 지원
- 0~4세 : 보육기관 이용시 전계층 보육료 지원
- 0~2세 : 가정보육시 소득 하위자의 경우 일정 양육수당 지급


6) 아동 및 청소년기
▷ 둘째, 아동기와 청소년기는 공교육을 받는 시기로 정착됨
- 농업사회에서 산업사회로 바뀜에 따라서, 일터에서 필요한 기초지식이 읽고 쓰고 셈하기에서
외국어와 고등수학의 습득을 포함하여 높은 학력을 요구하게 됨
- 아울러, 인간 잠재력의 충분한 개발을 위해서 공교육기간이 늘어나면서, 이를 사회적으로
해결하려는 무상의무교육이 초등교육에서 중등교육까지 확대됨
- 서구 선진국의 대부분 나라는 12년 내외를 무상의무교육으로 하고, 한국도 2005년까지 중학교 무상
의무교육을 완료함


7) 노동연령기
▷ 셋째, 노동연령기에는 산업재해, 실업, 질병 등 현재 직면한 사회적 위험을 회피하기 위해서,
그리고 노령과 사망 같은 예측 가능한 미래의 위험에 대한 보장대책으로 사회보험이 제도화됨
- 서구 선진국은 20세기 초에 이러한 사회보험이 널리 도입되었고, 2차 세계대전 직후에 전국민에게
확대됨
- 한국은 1970년대 이후 사회보험이 노동자와 그 가족을 중심으로 정착되기 시작하여 최근
전국민으로 확산됨
- 따라서, 현재 중장년층은 한쪽으로 자녀를 부양하면서 다른 한쪽으로 자신의 노후준비와 함께 미쳐
노후생활을 준비하지 못한 노년층을 봉양해야 하는 삼중의 짐을 안고 있음


8) 노년기
▷ 넷째, 갑자기 늘어난 노년기에 대한 복지대책이 절실함
- 평균수명이 늘어나고 막내 자녀의 결혼 이후에도 노부부만 사는 빈둥지시기와 배우자 사망 후 주로
여성들만 사는 시기가 크게 늘어났기 때문에 노후의 소득과 의료를 보장하는 문제는 가장 절실한
복지문제가 되고 있음
- 더욱이, 늘어난 생활비를 벌기 위해서도 기혼 여성이 전업주부에서 벗어나서 취업을 함에 따라서,
전통적으로 주부의 보호를 받았던 노인, 환자, 아동 등 노약자를 보호하는 일이 빠르게 사회화되고
있음

9) 노인장기요양보험
- 65세 이상, 노인성질환 즉 치매나 중풍 등의 노인에게 신체활동이나 가사지원 등 장기요양급여를
제공
▷ 1등급 : 와병상태
▷ 2등급 : 휠체어 가능
▷ 3등급 : 보행보조기 이용자
- 시설급여 : 요양원 이용
- 재가급여 : 방문요양, 방문목욕, 주야간보호, 단기보호, 기타 재가급여 제공
- 건강보험관리공단, 2008.7월 시행


10) Maslow의 욕구 5단계와 그 내용

욕구 단계 결핍 상태 충 족 예
생리적 욕구 배고픔, 갈증
성적인 좌절
피로
질병
편안함
긴장의 만족감
감각의 만족감
신체적인 건강
좋은 음식을 누리는 만족
안전의 욕구 주거의 결핍
불안, 갈구, 상실감
두려움, 강박감
안락함
안전, 균형
평정, 안정
안정된 직업에서 갖는
안전감
소속의 욕구 과잉 자의식
바라지 않는 느낌
무가치한 느낌
공허함, 고독, 고립
불완전함
평온, 평정
자유로운 감정표현
온전한 감정
자애로운 감정
생명과 힘이 솟는 느낌
사랑의 관계에서
전체적인 수용의 경험
존경의 욕구 무능력한 감정
열등감
자신감, 승리감
긍정적인 자아관
자존, 자기개발
어떤 일을 성취시킴에
대한 보상을 받음
자아실현의
욕구
소외
삶의 의미 상실
권태
일상적인 생활
한정된 활동
건강한 호기심
정상에서 느끼는 경험
가능성의 실현
즐겁게 일하고 가치실현
창조적인 생활
깊은 통찰력을 경험함

2. 인간 생활주기와 발달과업
1) Havighust의 발달과업
하비거스트의 발달단계에 따른 발달과업은 사회복지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특히 청소년기의 발달과업은 자주 인용되고 있다.

발달단계 발달과업
영유아기
(∼18개월)
걸음마 배우기, 고형 음식물먹기, 말배우기, 배설물 통제, 성차인식과
성적 성숙학습, 생리적 안정, 사회적·물리적 환경에 대한 간단한
개념형성, 타인과 정서적 관계형성학습, 선악의 구별과 양심의 발달
아동기 놀이에 필요한 신체기술학습, 자신에 대한 건전한 태도 형성하기,
친구 사귀는 방법 배우기, 성역할학습, 읽기. 쓰기. 셈하기의 기초
기능학습, 일상생활에 필요한 학습, 양심. 도덕가치체계 발달, 인격적
독립의 성취, 사회집단제도에 대한 민주적 태도 발달
청소년기 자신의 신체 및 성역할 수용, 동성 또는 이성 친구와의 새로운 관계
형성, 남성 또는 여성으로서의 역할학습, 부모와 다른 성인으로부터
정서적 독립, 경제적 독립의 필요성 인식, 직업선택 및 준비, 결혼과
가정생활준비, 사회적 책임에 맞는 행동을 원하고 이를 실천하기,
유능한 시민으로서의 기본적 지적 기능과 개념획득, 과학적
세계관에 근거한 가치체계의 발달
청년·성인초기 배우자 선택, 배우자와의 생활방법학습, 가정형성, 자녀양육과 가정
관리, 시민으로서 의무완수, 친밀한 사회적 집단 형성
중·장년기 사회적 의무의 완수, 경제적 표준생활 확립과 유지, 10대 자녀의
훈육과 선도, 적절한 여가활용, 배우자와의 친밀한 관계유지, 중년기
의 생리적 변화 인정 및 적응, 노년기 부모에의 적응
노년기 신체적 건강쇠퇴에의 적응, 은퇴와 수입감소에 적응, 배우자의
사망에 대한 적응, 동년배와의 유대관계 재형성, 사회적 시민의 임무
수행, 생활에 적합한 물리적 환경의 조성

2) 인간 생활주기와 사회복지

3) 생애주기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교과목 관계
- 사회복지사 필수과목(10과목) : 사회복지개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법제론,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
현장실습(120시간)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인행사)은 사회복지사 2급을 취득하는데 필수 10과목 중의 하나이며,
사회복지사 1급 시험과목이기도 함
- 인행사는 크게 3 영역으로 구분됨
▷ 첫째 영역은 인간행동의 이해로 정신역동이론을 비롯한 다양한 이론을 공부함
▷ 둘째 영역은 생애주기별 이해로 태아기를 비롯한 노년기까지의 삶의 주기를 연구함
▷ 셋째 영역은 사회환경의 이해로 가족, 집단을 비롯한 문화를 연구함
▷ 인행사의 주요 내용
▹ 제1영역 : 인간행동의 이해
제1장 정신역동이론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2)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3)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
4) 융의 분석심리이론
제2장 인지행동이론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2) 스키너의 행동주의이론
3)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제3장 인본주의이론
1) 매슬로우의 욕구이론
2) 로저스의 현상학이론
▹ 제2영역 : 생애주기별 이해
제4장 태아기, 영유아기, 학령전기
제5장 아동기
제6장 청소년기
제7장 청년기
제8장 장년기
제9장 노년기
▹ 제3영역 : 사회환경의 이해
제10장 생태체계관점
제11장 가족, 집단, 조직체계
제12장 지역사회체계
제13장 문화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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