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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원봉사론

사회복지, 복지학과, 복지사 등 과목 자원봉사론 요약 정리 2. 자원봉사 이론 및 철학정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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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자원봉사 이론 및 철학정신 

1. 자원봉사 이론

 

1) 제도이론
○ 개념
- 제도적 환경이 조직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조직들은 그 안에서 합법성을 어떻게 획득해
나가는지를 설명해주는 이론
- 환경의 영향력을 강조하는 개방체계적 관점 제시
- 거시적인 제도 환경 요소들에 초점
- 조직의 제도적 외부환경이나 내부 구성원들이 채택하고 있는 신념체계와 같은 설명을 통하여
자원봉사조직의 형태 설명시 유리

 

○ 자원봉사조직에 미치는 영향
- 조직이 갖추어야 할 정책, 프로그램, 지위, 절차, 여론, 유권자의 관점, 교육체제에 의해 정당화
된 지식, 사회적 권위, 법이나 법원의 판례 전문성

 

○ 제도이론에서의 자원봉사조직
- 자원봉사조직은 기술에 의해 결정된 것이 아닌 제도적인 환경에서부터 나오는 규칙에 의해서
결정됨

 

○ 제도로서 성장과정
- 강요적(coercive): 국가와 법에 의한 제제를 통해서 규칙이 수용된 경우
▲ 예) 자원봉사활동기본법, 자원봉사센터운영지침
- 모방적(imitative): 성공적인 조직을 따라하는 것
▲ 예) 프로그램 등이 잘된 각종 행정 및 서비스 규칙 모방
- 규범적(normative): 전문적인 규범들이 제도나 규칙으로 받아들여지게 된 경우
▲ 예) 자원봉사 인증관리시스템

 

○ 장점
- 자원봉사조직에서 보여지는 유사성 구별에 설명이 적절한 이론
- 제도가 도출되는 과정이나 개념, 제도적 규칙들의 전이과정 이해에 기여
- 서비스 전달에 책임이 있는 조직들 간의 네트워크체계를 통해 개별조직이해
- 자원봉사조직이 명확한 기술보다 도덕적인 이념이나 가치에 의해 존립되는 부분에 대해 정당성
부여

 

○ 단점
- 제도화 과정 자체에 대한 명확함을 갖고 있지 못함.
- 기술적 환경과 제도 환경과의 상호연관성에 대해 뚜렷한 관점제시 못함.
- 조직형태의 이해와 설명이라는 목적을 넘어서서 관리 실천을 위한 개입기술로의 활용을
설명하기에는 부족함.

 

2) 교환이론
○ 개념
- 인간을 이기적이고 합리적이고 환경변화에 적응하는 존재로 인식
- 사회적 관계를 개인간, 개인과 집단간 및 집단과 집단간에 상호 필요한 자원을 주고(비용)
받는(보상)관계로 인식
- 사회는 개인으로 구성된 소집단간의 교환관계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유형화된 조직으로
이해
- 교환당사자는 각각 주는 것의 가치보다는 받는 것의 가치가 크다는 판단, 즉 비용보다는 보상이
크다는 판단이 서야 교환이 성립
- 외부환경에서 사업을 위한 인적 물적 자원을 조달하여야 하므로 교환관계는 수시로 발생

 

○ 특성
- 사람은 두 사람 간에 교환자원을 주고받는 반복적 행위가 이루어지는 존재이며, 교환자원은
물질적인 것과 비물질적인 것이 포함되는데 금전, 물품, 칭찬, 복종, 존경 등이 있음
- 상대방에게 주는 교환자원은 비용이 되고 상대편으로 부터 받는 교환자원은 보상이 되며,
교환관계에 있는 당사자는 가능하면 비용에 비하여 보상이 크도록 행동하려 하고, 권력적으로
대등한 입장에서 교환관계를 유지하려고 함.

 

○ 교환의 유형
- 동등한 가치의 다른 자원으로서 보상하는 것
- 다른 보상의 원천을 개발하는 것
- 새로운 자격이나 지위를 획득하는 것
- 강제력을 사용하는 것
- 연합적 활동으로 대응하는 것
- 소유자원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
- 원하는 보상이나 욕구를 포기하는 것

 

3) 동기이론
○ 개념(최유미, 2013)
- 행동을 유발하고 행동의 방향을 설정하며, 그 행동을 유지하는 심리적인 힘.
- 인간이 일정한 행동을 하도록 움직이게 하는 근원으로서 목표지향적인 행동을 유발하고
지시하고 유인하며 격려함으로써 행동을 촉진시키도록 자극하고 고무하는 내적 상태임

 

○ 동기부여 된 자원봉사자(최유미, 2013)
-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
- 자신의 직무에 만족
- 프로그램과 조직의 성공에 영향을 미침

 

○ 동기부여 기능(최유미, 2013)
- 동기부여는 자원봉사자를 지속적으로 활동하게 하는 핵심요소임
- 동기부여를 통해 자원봉사자의 이직을 막고, 이직했다가도 다시 돌아오게 한다면
자원봉사관리자는 새로운 자원봉사자의 채용에 소요되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음
- 모집이 자원봉사자가 충분하지 못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라면, 동기부여를 통해 자원봉사자를
떠나지 않게 하는 것은 그 문제를 막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음

 

○ 동기이론 유형
- 자원봉사자의 동기는 크게 보아 타인중심적 즉 이타적인 동기와 건강한 자기이익(self-interest)
동기, 즉 자기중심(self-centered) 또는 이기적(selfish) 동기들의 결합에 의해 이루어 짐.

 

○ 이타적 동기이론
- 타인의 복지에 대한 비이기적인 배려 또는 헌신
- 절대적 이타주의는 드물며, 상대적 이타주의를 말함
- 학습 또는 모델링 접근(Learning or Modeling Approach) : 이타주의적 반응들은 그 반응이
강화된 경험이 있기 때문이고 또한 이런 반응들은 계속되는 강화를 통해 행동으로 고정됨
- 사회규범적 접근(Social Norms Approach) : 사회규범이 이타주의 발생과 이타적 행동에 영향을
주게 되는 것으로써, 사회적 순응행동으로 이해됨 (사회적책임 규범, 상호호혜 규범, 사회정의
규범)

 

○ 이기적 동기 이론
- 자아실현, 성취욕구, 경험추구 등 자아 지향적 동기 또는 욕구
- 자원봉사활동의 기본원리와 자발성 무시 - 새로운 문제점 대두
- 개인중심적 이론 : 개인의 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욕구, 흥미, 태도에 초점
- 조직중심적 이론 : 행동이 일어는 환경 즉 조직의 조건 내지 분위기에 초점
○ 상호작용적 이론
- 개인중심적 이론과 조직중심적 이론의 양측면의 상호작용을 허용하는 것

 

4) 기대이론
○ 개념
- 브롬(Vroom)은 인간의 활동의 수행으로 인정받게 되고 이익을 얻을 것이라는 기대에 의해서,
그리고 활동의 결과가 개인에게 긍정적 가치를 부여할 것이라는 기대에 의해서 참여하게 됨.
- 인간행동의 본능이론을 거부, 개개인은 사고와 이성을 지닌 존재
- 자원봉사자는 자신의 활동에 대하여 기대하는 보상을 받을 수 있다고 여길 때 그 활동성은
지속성을 가짐.

 

○ 인간행동 지속화의 영향요소
- 선호성 : 일에 대한 흥미
- 수단성 : 욕구충족에 대한 신념
- 기대성 : 자원봉사활동 수행능력에 대한 신념

 

5) 욕구이론
○ 개념
-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이론은 5단계별로 인간이 가지고 있는 기본욕구와 충족에 대한 이해를
하게 되므로 자원봉사자의 참여성 또는 지속성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이론
- 자원봉사자 개인이 충족하기를 원하는 사회적 욕구, 자존감의 욕구, 그리고 자아실현의 욕구
등은 자원봉사활동 참여성 또는 지속성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함
- 프랜시스(Fracies)는 자원봉사자의 자원봉사 동기. 욕구를 경헝 습득, 사회적 책임감의 표현,
타인의 기대부응, 사회적 인정, 사회적 접촉, 사회적 교환의 욕구로 자원봉사의 이타적 동기와
이기적 동기가 모두 포함.

 

○ 욕구의 유형
- 결손 혹은 결핍성 욕구 : 결핍되면 반드시 채워져야하는 욕구
예) 생리적, 안전, 소속·인정·사랑, 자존감의 욕구
- 성장욕구 : 결핍되어도 반시 채워질 필요는 없는, 하지만 한 인간으로 성장·발달하기 위해서는
채워질 필요가 있는 욕구
예) 지적욕구, 심미적 욕구, 자아초월의 욕구

 

6) 성취동기이론

 

○ 개념
- 자원봉사는 성취욕구와 권력욕구가 자원봉사의 동기가 됨.
- 개인이나 집단 간에 성취하고 자 하는 것이 물건이나 혜택일 수 도 있지만 때로는 다른
사람에게서 받는 인정이나 동정도 모두 포함
- 현대사회는 일방적 투입보다 서로 쌍방의 성취동기에 의한 원리를 추구

 

○ 맥클랜더(McClelland)의 인간의 행동 유발 동기요인
- 성취의 욕구(needs for achievement) : 성취욕구가 강한 사람은 과업의 완수
- 친교의 욕구(needs for affiliation) : 친교의 욕구가 강한 사람은 원만한 인간관계의 형성
- 권력의 욕구(needs for power) : 권력의 욕구가 강한 사람은 지도자가 될 기회의 포착

 

7) 심리적 계약모델
○ 개념
- 트로스(Troth, 1999)의 심리적 계약모델은 공식적 문서에 의한 계약이 아니라 상호공조를
바탕으로 한 암묵적 신뢰관계를 의미.
- 즉, 잠복된 동기를 파악하고 적절하게 통제함으로써 자원봉사행동을 일으키는 단계에서 미래의
가능성에 대한 암묵적 기대요인이 암묵적으로 합의가 이루어지며, 자원봉사행동이 시작된 이후
암묵적 기대에 대한 암묵적 합의가 지켜질 행동은 지속될 것이라는 예측이 가능

 

○ 심리적 계약모델 : 전제와 결과

전제 참여형태 충족 또는 위배 결과
개인차원의 기대
조직차원의 기대
개인적, 조직적
기대의 상호작용
심리적 계약 형태
조직 약속
개인차원
조직차원
계약유지(지속)
계약파기(중단)

 

8) 연속적 단계모델
○ 개념
- 스미스(Smith)는 자원봉사행동에 관련된 요인들이 자원봉사행동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을
설명하는 이론적 틀로서 “연속적 단계모델(Sequential Specificity Model: SSM)"을 제시
- 자원봉사행동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크게 환경적 맥락요인, 개인적 배경요인, 상황요인
세 단계로 나누었으며, 각 단계의 변인들은 연속적 단계를 거쳐서 직 · 간접적으로 영향을 준다고
가정

 

○ 연속적 단계모델(최유미, 2013)

환경적 맥락요인 역사·문화·지역규모·인구분포 자원봉사영역의 구조 및 특성





개인적 맥락요인 인구사회학적 특성
개인의 성격과 능력
자원봉사에 대한 일반적 태도
자원봉사에 대한 특수한 태도
상황요인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특별한 상황적 자극이나 인식 등 직접적
동기요인
종속요인 자원봉사행동결정

2. 자원봉사의 철학정신

1) 서구 자원봉사정신의 근원
○ 유대기독교의 윤리관
- 자원봉사대상을 특정한 요구호자로 한정
- 자선(charity)사상에서 유래한 자원봉사정신
- 모든 종교를 초월하여 가장 위대한 덕은 자선
- 개인이 자신의 환경을 개선
- 동료를 위해 봉사하는 책임을 기꺼이 가짐
- 사랑의 실천적 행위임과 동시에 사회성을 갖는 행동

 

○ 희랍시대의 민주주의 철학
- 자원봉사 대상을 대중 전체로 확대
- 커뮤니티 유대감 형성을 위한 사랑의 활동
- 자원봉사의 도덕적 숭고한 정신은 민주주의와 일치
- 도덕적 민주주의는 정치적. 경제적 민주주의보다 상위 개념
- 자원봉사의 주체는 국민이며, 그 방법은 전 국민이 직·간접적으로 협조하고 참여할 수 있으며
자발적 이어야 하며, 그 목적은 전 국민의 공동복지 내지는 복지사회실현을 위한 자발적 활동임

 

2) 현대의 자원봉사주의를 형성해 온 철학
○ 박애정신
- 인도주의적 도덕과 윤리에 기초하여 생활곤궁자를 원조하는 민간활동
○ 상부상조정신
- 공동체 의식, 연대의식에 바탕을 둔 상호원조 제도
○ 자발적 참여민주주의 철학
- 자유의사, 또는 선택에 의해 어떤 행위를 하는 것.
- 자발적 행동을 가치지향의 중심으로 삼음.

 

3) 자원봉사의 기본가치
○ 자아실현성
○ 자발성
○ 무보수성
○ 이타성
○ 사회성
○ 공동체성
○ 인간의 가치와 존엄에 대한 확신
○ 인간의 잠재적 가능성에 대한 신념

 

4) 자원봉사활동의 가치
○ 인간과 대상의 관계를 통해 가치가 정착됨(최유미, 2013).
- 논리적 가치와 도덕적 가치, 미적(
美的) 가치, 종교적 가치로 생각할 수 있음
- 가치를 감독하는 인간의 존재가 있어야 비로소 존재하며, 가치가 생기기 위해서는 대상에
관계하는 자기의 일정한 태도, 즉 평가작용이 예상되며 그러한 평가작용의 주체인 자기성격에
따라 가치 자체에도 개인적·사회적·자연적·이상적이라는 구별이 생김

 

○ 가치의 구분(김영호, 2009)
- 수단적 가치 : 자원 봉사를 다른 것을 이루기 위한 수단임. 즉, 기업에 취업하기 위하여,
학생들이 입시를 위하여 자원봉사에 참여

 

- 목적적 가치 : 개인적 가치, 사회적 가치, 경제적 가치
▷ 개인적 가치 : 사회에서 내 자신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과 사회 환원에 대한 다양한 형태,
자신감과 신뢰감을 형성하거나 다양한 분야의 인간관계를 형성하고자 하는 것들
▷ 사회적 가치 : 시민으로서 지역사회에 직접적으로 공헌하기 위해서, 사회에 대한 책임을
이행하는 것
▷ 경제적 가치 : 자원봉사활동을 경제적으로 환산한 경우의 산출물

 

○ 자원봉사활동의 활동적 가치
- 다른 사람과 사회에 대한 이해 및 대인관계 기술을 증진시키고 사회적 책임을 증가시키며
조직몰입, 지역사회 참여 증가와 같은 긍정적 행동을 유발함(류기형 외, 2009)

 

- 김영호(2009)의 자원봉사활동의 사회적 가치를 사회의 변화에 대한 여섯가지 관점
① 국가나 지방조직의 행정이 미치지 못하는 부분에 대한 보완 역할
② 공동사회의식과 참여의식을 높임
③ 육체적, 정신적 잉여에너지를 건전한 방향으로 사용, 사회와 개인 발전에 기여
④ 복지사회로의 발전을 가져옴
⑤ 사회구성원들로 하여금 소속감과 안정감을 가지도록 함
⑥ 사회문제 대변의 기능을 통해 사회 안정을 실현할 수 있음

 

○ 자원봉사활동의 경제적 가치(최유미, 2013)
- 경제적 가치에 대한 접근방법 : 거시경제학적 이론과 미시경제학적 이론
-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거시 경제적 이론에서 전통적인 경제학 분석은 민간 기업의 역할에
초점을 두는 반면, 정부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역할을 경제적인 사건에 통합하는 과정에서
민간의 비영리부문에 대한 관심을 소홀히 다룬 점에 주안점을 두고 있음.

 

- 거시 경제적 이론 : 수요이론과 공급측면이론
= 정부나 시장에 의해 충족되지 않는 공공재에 대한 지속적인 수요와 연결시켜, 공공재를
충분하게 공급할 수 없는 경우 자원봉사조직 및 자원봉사 활동은 이러한 간격을 메우기 위해서
나타날 수 있다는 이론

 

- 미시 경제적 이론 : 공공재모형과 민간소비모형
= 공공재모형은 공공재를 증가시키고자 하는 욕구가 자원봉사활동을 하게 만드는 동기임
= 민간소비모형에서 자원봉사활동은 그 자체가 자원봉사자에게 동기유발이 된다는 점

 

5) 20세기 이후 사회복지동향(로마니쉰의 연구)
○ 대상 : 요 보호 국민 → 전체국민
○ 실천이념 : 자선 → 사회정의 개념(상호호혜)
○ 실천 원칙 : 선별주의 → 보편주의
○ 급여수준 : 최저생활보장 → 최적생활수준
○ 실천목적 : 문제 지닌 개인의 변화 → 제도적 모순 지닌 사회의 개혁
○ 공급형태 : 민간주도 → 정부주도. 공사확대
○ 실천자원 : 사회문제의 해결 → 예방, 복지사회 구현
* 귀족의 의무(Noblesse Oblige) : 특권층의 국가적, 사회적 책임

 

<추가보충자료>
* 매슬로우의 욕구의 위계
1단계 : 생리적인 욕구
2단계 : 안전에 대한 욕구
3단계 : 소속감과 사랑의 욕구
4단계 : 자존감의 욕구
5단계 : 자아실현의 욕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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