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사회복지실천 과정과 과제
1. 사회복지실천의 미시적 방법과 거시적 방법의 과정
1) 미시적 실천과정
- 사회복지실천은 일련의 과정을 통해서 이루어지는데, 그 과정은 학자마다 약간씩 차이가 있지만
대체로 4-5단계로 나누어서 살펴볼 수 있음
- 개별사회사업에서 일반적으로 활용되는 단계는 인테이크과정, 조사과정, 진단 또는 사정과정, 치료
과정의 4단계임
- 집단사회사업은 준비, 오리엔테이션, 탐색과 시험, 문제해결, 그리고 종료단계는 5단계임
- 여러 학자들의 주장을 종합하여 사회복지실천을 계획단계, 탐색단계, 문제해결단계, 그리고 평가와
종결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에서의 목표, 사회복지사가 할 일, 그리고 사회복지사가 활용하는 주요
기술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음
2) 계획단계
- 계획단계는 사회복지사가 복지대상자(체계)를 돕는 본격적인 활동에 앞서 중요한 정보를 바탕으로
개입을 준비하는 과정임
- 사회복지사가 복지대상자의 상황을 이해하고, 자신의 개입 활동에 필요한 자원을 파악하여 활동을
계획하는 단계임
- 사회복지사의 주요 목표는 크게 개입 가능성의 탐색과 활동계획의 수립임
- 목표를 달성하기 대상자의 욕구와 문제를 개략적으로 파악하고, 필요한 자원을 파악하며, 기관의
재가를 받고, 복지대상자와 개입 여부를 합의하며, 개입계획을 세움
- 사회복지사는 대체로 조사자, 유도자, 계획가의 역할을 수행함. 이 단계에서 사회복지사에게 요구
되는 주요 기술로는 면접, 조사, 사정, 계획을 들 수 있음
3) 탐색단계
- 탐색단계는 사회복지사가 실제 상황에 개입하여 복지대상자(체계)의 문제해결을 위해 구체적인
방향을 설정하는 시기라고 할 수 있음
- 대상자와 모든 참여자들과 좋은 관계를 형성하는 것과 복지대상자의 욕구 혹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전문 방법을 탐색함
- 사회복지사는 복지대상자에게 활동목적과 일정을 알리고, 친밀감을 형성하고, 문제상황을
구체적으로 이해하며, 개입계획을 보완하고, 문제해결 방안을 결정하여, 행동체계를 구성
- 대상자에게 좋은 이웃이고, 필요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홍보자이며, 복지대상자를 포함한 모든
참여자들을 이끌어 가는 주도자임
4) 문제해결단계
- 문제해결 방안을 토대로 사회복지사가 복지대상자(체계)의 욕구와 문제를 해결하는 사회복지실천의
핵심적인 과정임
- 전체 과정에서 가장 긴 시간을 할애하고 있어, 사회복지실천의 몸통이라 할 수 있음
- 주요 목표는 복지대상자의 욕구 혹은 문제를 해결하고, 자신의 개입활동에 참여하는 이들의 결속력
강화에도 중점을 두어야 함
- 주요 임무는 보완된 개입 계획을 알리고, 문제해결을 위한 과업을 실천하며, 과정을 조정하고, 행동
체계를 유지하며, 종결의 예고와 계획임
- 사회복지사는 상담가와 조직가로서의 역할에 충실하고, 때로는 개혁가와 사회공학기술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함
5) 평가와 종결단계
- 사회복지사가 개입한 전체 내용에 대하여 참여자들이 함께 평가하고 종결을 위한 프로그램을
진행함으로써 사례활동이 끝남
- 평가를 통해 실적과 함께, 부족한 점을 발견할 수도 있고, 보완사항을 찾아낼 수도 있음. 평가는
대체로 목표달성 여부를 확인하고, 그 과정이 적법하고 적절하였는지를 확인함
- 평가의 주체에 따라서 지도감독자, 복지대상자, 담당 사회복지사, 다른 참여자가 평가할 수 있음
- 평가의 도구와 자료로는 설문지, 문제상황의 변화정도, 행동체계에 참여한 사람의 반응 등이 쓰임
- 평가가 끝나면 사회복지사는 바로 사례활동을 종결함. 평가와 종결은 끝이면서 동시에 새로운
활동의 시작임
6) 거시적 실천과정
- 사회복지실천에서 정책적 접근 혹은 거시적 접근을 간략히 다룰 뿐만 아니라, 사회복지실천
과정에서 사회복지정책의 형성과 집행과정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소홀히 취급하는 경우가
많았음
- 사회복지사는 대상자의 욕구와 문제를 해결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복지문제를 발견하고 이를 해결
할 수 있는 정책의제를 만들고, 여론형성과 입법과정에 영향력을 미칠 수 있고 있어야 함
- 최근 한국사회에서는 한국사회복지사협회, 참여연대 사회복지위원회 등을 통해서 사회복지사들이
관심 있는 주제를 정책화하는데 기여하기도 하였음
7) 정책형성
- 정책형성은 첫째, 정책문제를 정부로 귀속시키는 단계로 흔히 말하는 정책의제설정 단계
- 둘째는 정부내의 행동단계로서 여기에는 정책대안의 작성, 대안의 합법화, 그리고 필요한 예산배정
등이 포함됨
- 정책형성은 앤더슨(Anderson)이 말한 정책의제 설정, 정책대안의 작성, 정책대안의 채택 등 세
단계를 포함하는 것으로 사실상 정책과정에서 가장 핵심적인 단계임
- 정책이 형성되기 위해서는 ‘사회적 이슈’가 있어야 함. 사회적 이슈는 고립되어 있지 않고, 다양한
사회문제와 연계되어 있는데, 이는 10대소녀의 매매춘의 문제가 핵가족화, 결손가정의 증가, 성의
상품화, 고졸여성의 대량실업사태, 성의식과 생활의 변화 등이 상호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것과
같음
- 사회적 주목을 받은 정책의제는 주로 전문가집단, 관계 공무원, 그리고 정부출연연구기관의 연구원
등 보다 전문성을 가진 집단에 의해서 다듬어지고, 행정부 등을 통해서 정책대안으로 채택됨
8) 정책집행
- 정책집행은 형성된 정책을 주로 전달체계를 통해서 목표를 수행하기 위해서 인력을 배치하고
예산을 배정하여 일상업무를 수행하는 것임
- 프래스만(Pressman)과 윌다브스키(Wildavsky)는 집행을 바람직한 것과 그것에 도달하기 위한 수단들
사이의 상호작용과정으로 표현함
- 정책이 잘 집행될 수 있는 전달체계의 확립과 전문인력의 배치 그리고 적절한 예산의 확보가 매우
중요함
9) 행정부서와 사회복지사
- 중앙정부에는 보건복지부와 같은 복지행정의 주무부서가 있지만, 복지행정이 구현되는 시․도와 시․
군․구 그리고 읍․면․동은 행정자치부의 지휘감독을 받고 있음
- 이곳에서 일하는 공무원은 사회복지사가 아니거나 사회복지사라 할지라도 복지행정의 전문가가
아닌 일반 행정공무원의 지도감독을 받고 있음
- 또한 만성적인 복지예산의 부족은 복지서비스를 실질적으로 제공하기보다는 형식적인 집행을
가져옴
10) 정책평가
- 평가는 전체 정책과정에 대한 총괄적인 평가와 함께, 특정 사업의 실적에 대한 상세한 평가로
나누어볼 수 있음
- 평가는 흔히 법적으로 적법한가, 예산의 집행이 적정한가, 인력의 배치는 합리적이었는가 등을
기준으로 이루어짐
- 종합적인 평가보다는 측정하기 쉬운 일부의 기준에 의해서 평가되기도 함
- 즉, 흔히 복지정책에서 목표가 얼마나 효과적으로 달성되었는가를 평가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예산을
얼마나 썼는가 혹은 그 예산집행이 적법절차에 의해서 이루어졌는가만 평가하는 경우가 많음
- 사회복지사는 정책형성에는 상당한 기여를 했지만, 정책평가에 대해서는 크게 기여 미비
2. 개별사회사업 7가지 원칙과 대표적인 이론
1) 사회복지실천의 정리
- 지금까지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발달, 기술, 방법 등을 포괄적으로 살펴보았음.
- 한국의 사회복지실천은 미국과 다르고, 한국 내에서도 대도시와 농어촌, 서울과 지방에 따라 다름
- 그리고 다양한 사회복지기관에 따라서, 사회복지실천의 내용과 질은 매우 상이하기에 사회복지
실천의 문제점과 과제를 획일적으로 규정하기는 어려움
2) 사회복지실천을 발전시키기 위한 문제점 및 과제
- 첫째, 대학 사회복지학과(부)에서 사회복지실천을 전문적으로 가르쳐 줄 교수진이 부족함
- 둘째, 사회복지시설, 기관, 단체에서 사회복지사를 전문적으로 지도감독할 수 있는 선임사회복지사가
부족함
- 셋째,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복지대상자의 복지욕구충족과 사회문제 해결보다는 기관의 운영과
수지 맞추기에 급급하는 경우가 많음
- 넷째, 사회복지서비스에 대해서 사회복지의 전문 지식과 기술에 근거한 평가가 많지 않았음
- 다섯째, 늘어나는 주민의 복지욕구와 사회문제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사회복지기관을 획기적으로
증설해야 할 것임
3) 클라이언트를 돕는 일곱가지 전문적인 원리(Biestek)
- 개별화individualixation 사람은 누구나 개별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는 독특한 개인으로 취급되어야 할
인간의 권리에 기초한다. 따라서 개별화는 각 복지대상자의 특수한 성질을 인정하고 이해하는
것으로 개인의 권리이며 욕구이다.
- 의도적인 감정표현purposeful expression은 복지대상자로 하여금 자신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하는 것, 특히 자신의 비판받게 될지도 모르는 감정들을 자유롭게 표현하게 하는
것이다.
- 통제된 정서적 관여controlled emotional involvement는 복지대상자의 감정에 대한 민감성과 그가
의미하는 것에 대한 감정이입적 이해 그리고 그의 감정에 대한 의도적이고 적절한 반응 기술이다.
- 수용acceptance은 여러 약점을 가진 개인을 존재하는 그대로 편견없이 받아들이는 것이다. 사회복지
실천에서 수용적 태도는 정중함, 인내심, 그리고 경청하려는 의지로서 복지대상자가 불평을 하고 부
당한 요청을 하는 등 자기 자신을 어떠한 모양으로 표현하든 그것을 비판하지 않는 것이다.
- 비심판적 태도nonjudgemental attitude는 복지대상자를 돕는 과정에서 그의 문제의 원인이 그의 퍼
스낼리티와 같은 개인 내적인 요소에 의한 것이든 그들의 외부환경에 의한 것이든 그 문제의
책임이 복지대상자에게 있다는 것을 언어 혹은 비언어적인 것으로 표현하지 않는 것이다.
- 복지대상자의 자기결정client self-determination은 사회복지실천 전 과정에 걸쳐 복지대상자 개인의
권리와 욕구를 실현하기 위하여, 그가 모든 의사결정과정에 참여하여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하는
자유를 누리는 것이다.
- 비밀보장confidentiality은 복지대상자의 기본적인 권리에 기초하는 것으로서 전문적인 관계를 통해
밝혀지는 복지대상자에 관한 정보를 누출시키지 않는 것이다. 이는 사회복지사의 윤리적인 의무이고
성공적인 사회복지실천 관계유지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이다.
4) 개별사회사업의 대표적 이론
- 심리사회적모델psychosocial model은 1920년대와 1930년대 사회경제적 상황, 퍼스낼리티이론,
사회화 이론 등의 성장에서 크게 영향을 받아왔다. 이 모델은 인간을 생리적, 심리적으로뿐만
아니라, 인간을 둘러싼 사회경제적 상황을 포함한 전체적인 시각으로 ‘심리사회적’관점을 지니는
특색이 있다. 즉 인간은 주체성을 지닌 자주적 존재이지만, 동시에 환경의 영향을 받아 상황의
지배하에 생활하게 된다는 것이다.
- 기능적모델functional model은 1930년대 펜실베니아 사회사업대학원의 교수들에 의해 개발되었다.
진단주의학파는 프로이드(S.Freud)정신분석의 영향을 받아 인간을 기계적, 결정론적 관점에서 보는
반면, 기능주의학파는 인간을 의지적, 낙관적 관점에서 바라보며 인간을 ‘자신의 창조자’로 보고
있다.
- 문제해결모델problem-solving model은 시카고대학의 펄만(H.Perlman) 교수가 창안한 것으로
진단주의와 기능주의의 관점을 절충한 모델이다. 문제해결모델의 활동적 구성요소는 문제(problem),
사람(person), 장소(place), 과정(process)의 4P개념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모델의 특성은 복지
대상자가 문제해결자가 되어야 하고, 이 복지대상자의 자아는 퍼스낼리티 문제의 해결을 시도해야
하므로 자아개념이 중요시된다.
- 행동수정모델behavioral modification model은 1950년대 초에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에 회의를 느낀
학자들이 연구한 행동주의적 접근방식이다. 대표적 학자인 스키너(B.Sdinner)는 인간의 행동이
‘긍정적 강화’와 ‘부정적 강화’에 의해 결정된다는 ‘행동강화이론’을 제시했다.
- 가족치료모델family therapy model은 1950년대부터 1975년까지 약25년 동안 미국을 중심으로 발전
되어 온 이론으로, 가족을 단위로 하여 개개인, 개인간 유형, 의사소통 유형의 전체 체계에 초점을
맞춘다. 가족치료는 가족성원 속에서 역할과 상호의무를 명확히 하고, 성원간에 더욱 적합한 행동을
북돋아주려고 한다. 사회복지사는 언어적 비언어적 행동에 관심을 갖고, 가족사(family history)
보다는 ‘지금 이곳’(here and now)에 초점을 맞춘다.
- 위기개입모델crisis intervention model은 1960년대 이후 단기적 개별사회사업의 치료에 관심을 두고
개인이나 가족에게 접근하는 이론이다. 이 모델은 긍정적인 성장과 변화를 유도할수 있는 효율적인
대처기술을 개발해줌으로써 위기에 처해 있는 복지대상자를 원조하는 기술이다. 효과적인 대처
기술의 개발은 복지대상자에게 문제를 인식시켜 주고, 그 문제가 가져올 충격을 깨닫게 하며, 또한
유사한 경험에 직면했을 때 이에 대처하는 새롭고 더욱 효과적인 행동을 학습시킴으로써
이루어진다.
- 사회화모델socialixation model은 1960년대에 개별사회사업의 새로운 지식과 기법개발, 전문교육의
재조직 차원에서 인식된 이론이다. 이 모델에서 대상 집단은 사회화되지 못한 경우, 불충분하게
사회화된 경우, 특정 하위문화에 사회화된 경우 세 가지로 나뉘다. 따라서 사회화의 대행자는 사회
복지사이고, 사회화의 목표는 복지대상자가 사회기능력을 갖게 하는 것이며, 사회복지사의 기법은
교육, 모델제공, 참여권유, 피드백 제공 등으로 요약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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