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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직,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사 등 기초과목 사회복지개론 요점 요약 정리 7. 사회복지실천의 개념과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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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사회복지실천의 개념과 방법

1. 사회복지실천의 발달과정
1) 사회복지의 양대 접근방법
- 사회복지의 양대 접근방법 : 기술론, 정책론
- 기술론의 이론적 특징은 인간존엄성과 프로이드학파에 의한 정신분석이론에 근거하는 인간행동의
이해를 강조하고, 근래에는 개체와 환경 양면을 동시에 강조하는 하나의 흐름임
- 실용주의적 사상을 기반으로 하여 개별사회사업, 집단사회사업, 지역사회조직 등의 사회사업의 주요
전문기술의 종합체계로 확립됨
- 사회문제를 도덕의 문제, 대상자 개인의 성격의 결함이나 정서적 혹은 정신적 이상문제, 또는
가족과 지역사회에서의 인간관계 부적응의 문제에 환원시키고 있음

 

2) 정책론
- 정책론은 사회복지를 자본주의 제도의 구조적 필연으로서의 모순, 즉 빈곤을 바탕으로 하는 여러
가지 사회문제를 주요 대상으로 삼고 있음
- 빈곤문제의 주원인을 개인적인 성격의 결함이나 도덕성의 결여에서 찾기보다는 사회구조적인
모순의 결과라고 봄
- 사회문제 대책 : 자본주의국가가 체제를 유지, 재생산하기 위한 분배정책의 성격을 갖는 것임을
명확히 하고 있음
- 사회복지실천의 기술적 방법과 정책적 방법의 대상, 목적, 기초가 되는 지식, 변화 전략상의 차이는
상당한 차이가 있음

 

3) 기술론과 정책론의 조화
- 기술론과 정책론은 상호대립관계에 있으나 사회복지의 실천면에서는 상호보완관계임
- 법이나 제도 등의 정책은 전체 인간생활의 일정한 수준이나 범위를 다루는 것이고, 복지서비스로
나타나는 기술은 개별화된 원조활동을 통해 사회복지를 실현하고자 하는 것임
- 정책론과 기술론이 잘 조화를 이룰 때 참된 복지를 실현시킬 수 있기에 이 둘은 동전의 양면관계에
있음
- 사회복지실천은 흔히 ‘사회복지방법’ 혹은 ‘사회복지방법론’이란 용어로 쓰이고 있는데, 대체로
기술론에 개별사회사업, 집단사회사업, 지역사회조직 등을 포함시키고 정책론에 사회복지행정,
사회복지조사, 사회행동 등을 열거하고 있음

 

4) 사회복지실천의 정의
- 미나한(Anne Minahan)과 핀커스(Allen Pincus)는 사회사업실천은 사람과 사회환경에 존재하는
체계들 사이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둠
- 사회복지실천이란 생활상 필요로 하는 제반의 서비스를 받기 위해 체계에 의존하고 있는 개인을
돕는 일이라고 강조하고 있음
- 스키드모어(Rex A. Skidmore) 등은 사회사업은 개별사회사업, 집단사회사업, 지역사회조직, 행정,
조사를 포함한 사회복지실천을 통해 개인, 집단-특히 가족,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
예술, 과학, 전문직 등으로 정의함

 

5) 한국의 사회복지실천
- 한국의 사회복지실천은 대체로 미국과 일본의 영향을 크게 받았음.
- 미국으로부터는 사회복지실천 기술이, 일본으로부터는 사회복지실천 프로그램이 한국에 영향을 크게
미치고 있음
- 미국의 사회복지실천은 개별사회사업, 집단지도사업, 지역사회실천의 순으로 주목을 받았고,
근래에는 통합적 방법론과 사례관리가 폭넓게 수용되고 있음

 

6) 개별사회사업
- 개별사회사업은 직접 실천 중에서도 개인과의 일 대 일 기반으로 한 실천방법
- 19세기 말 빈민층을 일 대 일로 원조하기 위해서 설치된 자선조직협회는 자원봉사자에 의해서 운영
되었는데, 20세기초에 점차 자원봉사자보다는 케이스워커로 불리는 직원에 의해서 운영되었음
- 리치몬드(Mary Richmond)는 발트모아 자선조직협회의 총서기로 일하였고,
사회진단(Social
Diagnosis)(1917)과
개별사회사업(What is Social Casework)(1922)을 집필, 수년 동안 사회사업
실천의 주된 교재가 되었음
- 해밀턴(Gorden Hamilton) : 1940년에
사회사업의 이론과 실제(1940)를 출간, 이 책은 개인과
환경을 연결시키려고 노력, 심리사회적 진단은 환경 속의 개인이라는 개념의 발전을 보게 되었음
- 개별사회사업은 1960년대에 심리적 접근을 강조하고, 빈민과 억압된 계층의 욕구를 제대로 반응
하지 못한다는 비판을 받음, 인간 문제는 사회적 조건으로부터 나온다는 점이 강조되었고,
사회계획과 사회변화에 대한 관심이 사회사업 전문직 내에서 강조되었음

 

7) 집단사회사업
- 집단사회사업은 19세기 동안 종교와 자선조직의 실천모델로서 개발, YMCA와 YWCA에서 집단
프로그램 및 활동으로 제공하였음
- 19세기 인보관 운동이 시작되었고, 런던의 토인비홀, 시카코의 헐하우스에서 집단 프로그램을 통해
소외계층을 도왔음, 이 기관들은 이민자들이나 공장 노동자들에게 집단 경험을 통해 도시의 환경을
극복하도록 도움을 주었음.
- 집단사회사업은 주로 사회화, 기술훈련, 교육, 레크리에이션을 위해 활용되었음
- 1930년대 초에 개별사회사업과 구별하기 위한 목적으로 ‘집단사회사업’(social group work)이라는
용어가 사용되었음
- 1960년대까지 다양한 모델이 개발되었는데, 사회적 모델, 치료모델, 성장 및 지지모델을 들 수 있음

 

8) 지역사회조직사업
- 지역사회조직사업은 그 기원을 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운동에 두고 있음
- 제2차 대전 직전 미국 사회사업전국대회에서는 지역사회조직사업이 사회사업실천의 한 방법으로
보고되었고, 이 무렵 알린스키(Saul Alinsky)는 지역사회조직사업의 기초를 다진 중요한 인물임
- 1962년에 지역사회조직은 대학원에서 하나의 전공 영역으로 사회사업교육위원회의 인정을 받았고,
시민운동이 왕성한 이때 이 과목은 매우 인기가 높았음
- 최근 들어 지역사회실천이라는 용어가 지역사회조직사업을 대신하여 자주 등장하는데, 거시적
실천으로서 지역사회실천은 지역사회조직사업, 지역사회개발, 사회계획, 사회행동, 사회행정과 관련된
기술을 포함함

 

9) 통합방법론
- 1970년대 사회사업실천방법(개별, 집단, 지역사회조직사업)의 공통적 요소를 찾으려는 노력이 활발히
전개되어 통합방법론 또는 일반실천방법이 소개되었음
- 문제해결은 개별, 집단지도, 지역사회조직사업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개념 중의 하나였고,
통합적이고 일반적 실천이론을 개발하는데 중요한 개념이 되었음
- 대표적인 학자로는
사회사업실천을 쓴 핀커스(Pincus)와 미나한(Minahan), 사회사업과정을 쓴
콤프톤(Compton)과 갈라웨이(Galaway)가 있음
- 통합적 방법은 생태학적 견지를 포함하고 있는 체계이론에 기초를 둠
- 이 모델은 사회복지사가 전문적 지식, 기술, 가치를 가지고; 개인, 집단, 지역사회와의 문제해결을
위하여; 다양한 견지를 가지고 문제를 분석하고 행동을 취하여; 문제해결을 한다는 것을 강조함

 

10) 사례관리
- 1970년대 초에 출현하여 1980년대에 폭발적 관심을 받음
- 사례관리는 모든 전통적 사회사업 실천방법들을 통합하고, 체계이론에 기반하여 문제해결을 위한
개념적 단일체를 제공함
- 사례관리는 전통적 접근방법에 뿌리를 두고 있으면서도 개별사회사업과는 일정한 차이가 있음
- 개별사회사업은 보통 복지대상자들을 사무실에서 약속을 정하여 만나고 사무실 안에서 문제를
해결하려는 경향이 있는데, 사례관리는 사무실에서 벗어나 복지대상자의 환경에 개입하는 도전적인
과제를 수행하려고 노력함
- 사례관리자로서 사회복지사는 개별, 집단지도, 가족치료, 지역사회조직을 통합하여 활용함
- 사례관리는 심리치료에 깊이 관여하지 않고, 복지대상자가 실제적인 생활문제나 지역사회에서의
생존에 관련된 문제를 잘 다루도록 도와줌

 

2. 사회복지실천의 기술과 방법의 특징과 한계
1) 사회복지실천의 기술
- 사회복지사가 해결해야 할 인간의 문제는 복잡하고 다양화하기에, 이에 대처할 수 있는 고도의
기술이 무엇보다도 중요함
- 복지분야에 종사하는 사회복지사는 복지대상자와의 전문적 관계를 통해 세워 놓은 목표 달성을
위해서 나름대로 사용할 수 있는 광범위한 지식, 전략, 기법 및 기술의 체계를 가져야 함
- 사회복지사가 복지대상자와 전문적 관계를 형성하여 복지서비스를 제공할 때, 가장 구체적인 기술
중에는 면접, 기록, 사정, 평가 등이 포함됨

 

2) 면접
- 단순한 대화가 아니라 욕구와 문제가 있는 복지대상자를 돕기 위해 사용되는 목표지향적 활동
- 면접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 사회복지사는 복지대상자를 관찰하는 기술, 듣는 기술, 질문
하는 기술, 해석하는 기술 등을 갖추어야 함
- 복지대상자는 언어와 함께 비언어적 표현에 민감해야 진술의 타당성을 확인할 수 있고, 반응(환류)
하기에 용이함
- 면접 상황에서 복지대상자가 말하는 것과 질문에 대한 응답을 듣는 것은 매우 중요함
- 사회복지사가 좋은 질문을 하기 위해서는 질문하는 법을 알아야 하는데, 질문은 크게 개방형과
폐쇄형으로 나눌 수 있음

 

3) 기록
- 담당하는 사례를 관리하기 위해서 매일 기록하고, 각종 회의록을 쓰며, 사회의 계획진행과정결과
보고서도 모두 기록으로 남겨짐.
- 기록의 목적은 복지대상자의 욕구 확인, 사례의 지속성 유지, 기관이 실시하는 서비스의 정당성의
입증, 전문가간 의사소통의 원활화, 복지대상자와 정보 공유, 사례에 대한 지도감독의 자료, 교육
훈련의 자료, 행정적 과업을 위한 자료제공, 조사를 위한 자료제공 등으로 활용하는데 있음
- 복지대상자와의 활동일시와 장소, 활동목표, 소 프로그램과 목표달성 전략, 활동내용, 평가, 다음
활동계획, 발견사항 등을 기록해두어야 할 것임
- 가급적 모든 문서를 컴퓨터로 작성하여 보관하며, 기록물에 등급을 매겨서 일정한 조건을 갖춘
직원이 기록물을 공유하도록 해야 함

 

4) 사정
- 사정이란 사례에 개입하기 전에 복지대상자 체계의 문제 혹은 욕구를 사회복지사의 활동에 요구
되는 자원을 파악하는 과정임
- 사정의 목적은 복지대상자의 문제와 욕구해결을 위해 필요한 자원을 조사하여 사회복지사의 개입
계획을 세우기 위한 토대를 마련하는 것임
- 합리적인 사정을 위해서는 복지대상자의 문제와 욕구를 파악하고, 그 문제해결을 위해 사회복지사가
가진 능력을 점검하며, 기관과 지역사회로부터 동원할 수 있는 자원을 바탕으로, 복지대상자에게
주어질 서비스의 수준과 방법을 결정해야 함
- 올바른 사정을 위해서는 개입초기부터 끝까지 지속성, 수집된 자료와 정보의 객관성, 그리고
복지대상자의 현재상황과 의견이 존중되는 참여의 원칙이 지켜져야 할 것임

 

5) 평가
- 평가는 미리 정해진 틀에 의해 투입된 내용과 결과를 토대로 개입의 효과성과 효율성 그리고 복지
대상자의 변화 정도를 점검하는 것임
- 평가는 정책의 결정자에게, 기관의 운영자에게, 복지실천가에게, 그리고 복지대상자에게 중요한
관심사임.
- 사례에 맞는 평가틀을 만들고, 객관적인 절차에 의해서 평가하며, 사례별 평가와 종합적인 평가를
정리하고, 평가내용을 지도감독자, 관련인에게 공표하여 환류(피드백)를 받아야 할 것임

 

6) 사회복지실천 방법
- 사회복지실천 방법은 전통적으로 개별사회사업, 집단사회사업, 지역사회사업(조직)이라고 분류되어
왔음
- 최근에는 개인, 집단, 지역사회를 구분하지 않고 접근하는 통합적인 방법이 강조되고 있지만,
사회복지실천의 방법의 복지대상자의 규모에 따라 구분될 필요가 있음
- 위의 세 가지 실천 방법은 나름대로 다른 배경에서 생성되어 발전되었고, 현장에서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복지사도 자신의 기술수준과 성향에 의해 개입하는 방법을 달리할 수 있기
때문임
- 전통적인 실천방법의 정의, 발달과정, 기본원리, 과정, 그리고 이론적 모델을 간략히 소개하고,
통합적 접근방법과 정책적 접근방법을 소개하고자 함

 

7) 개별사회사업
- 개별사회사업의 초기적 모습은 자선조직협회의 우애방문활동에서 찾을 수 있지만, 리치몬드의
사회진단(1917)에 의해서 그 기초가 확립되었다고 볼 수 있음
- 초기 개별사회사업은 복지대상자의 문제는 개인과 환경간의 조정을 통해서 해결될 수 있다는
시각에 바탕을 두었는데, 점차 사회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심리사회적 모델로 발전되었음.
- 비에스텍(Biestek)은
개별사업 관계(1961)에서 사회복지사는 복지대상자와의 개별사회사업 관계를
형성하여, 궁극적으로 복지대상자가 자신과 사회환경간에 효율적인 적응을 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고 했음
- 사회복지사가 복지대상자를 돕기 위해서는 일곱 가지 전문적 원리를 지킬 것을 강조함.
- 일곱가지 전문적 원리 : 개별화, 의도적 감정표현, 통제된 정서적 관여, 수용, 비심판적 태도,
자기결정, 비밀보장
- 사회사업의 대표적인 이론 : 심리사회적 모델, 기능적 모델, 문제해결모델, 행동수정모델,
가족치료모델, 위기개입모델, 사회화모델 등이 있음

 

8) 집단사회사업
- 집단사회사업은 개인의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집단을 그 수단으로 삼음
- 집단사회사업가는 집단의 상황과 집단구성원의 욕구를 파악하고, 집단활동의 장을 설정하여 집단이
갖는 목적에 따라 적절한 프로그램을 전개해야 함
- 집단사회사업가는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는데, 그중 대표적인 것은 가능자, 변화매개자, 중재자,
대변자, 그리고 상담자의 역할 등임
- 집단사회사업의 실천모델은 사회적 목표모델, 치료적 모델, 상호작용적 모델 등으로 분류되고 있음.

 

9) 사회복지행정
- 사회복지실천에는 개인, 집단, 지역사회를 위한 사회사업인 전통적인 접근과 별개로 복지행정,
사회조사, 사회행동 등이 있음을 밝히면서도, 한국 사회복지실천론에서는 대체로 거시적 접근 혹은
정책론을 간략히 취급하거나 별도로 다루어 왔음
- 사회복지행정은 사회복지조직과 사회복지사가 효과적으로 서비스를 기획, 실천, 평가하도록
지원해 주는 활동으로, 이윤추구나 경영관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고, 복지대상자의 복합적 욕구
충족에 우선순위를 두어야 함

 

10) 사회복지조사
- 사회복지조사는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수행하는 데 활용할 수 있는 지식을 산출하는 것임
- 사회복지조사는 대체로 문제제기, 연구설계, 자료수집, 자료분석, 보고의 단계로 이루어짐
- 사회행동은 다수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사회문제에 대해 바람직한 사회변화를 가져오며, 그와
같은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복지활동의 과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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