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독특한 이름이지만 당뇨병에 좋은 돼지감자! 돼지감자와 관련된 효능과 고르는 법까지 정보를 쉽게 알려드려요~

반응형

독특한 이름이지만 당뇨병에 좋은 돼지감자! 돼지감자와 관련된 효능과 영양정보를 쉽게 알려드려요~

돼지감자는 독특한 이름과 높은 영양가로 사랑받는 덩이뿌리 식물입니다. 생김새는 감자와 닮았지만 사실 감자와는 상관없고, 옹이가 있다는 점에서는 생강과 비슷한데요. 원래 이름은 ‘예루살렘 아티초크(Jerusalem Artichoke)’로 돼지의 사료로 이용했다고 하여 ‘돼지감자’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이렇듯 재미있는 일화가 있는 돼지감자는 당뇨병 예방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그렇다면 당뇨병 예방 외에 돼지감자가 가지고 있는 효능은 어떤 게 있을까요?

돼지감자에 풍부한 이눌린

당뇨병 환자들은 다른 질환을 앓고 있는 이들보다 더욱 먹거리에 민감합니다. 혈당을 높이는 음식이 때에 따라 치명적일 수 있어서인데요. 탄수화물과 당류 섭취를 철저히 조절해야 하는데, 그렇다보니 먹거리에 제한이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앞서 말했듯 돼지감자는 당뇨병 예방에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이유는 이눌린 성분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인데요. 이눌린은 뿌리 채소에 많이 함유된 일종의 수용성 식이섬유입니다. 이는 체내에 축적되지 않는 무해한 성분으로 췌장의 부담을 줄이면서 인슐린 분비를 촉진해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과당이라 혈당을 급격하게 올리지 않는데요. 돼지감자 한개 당 이눌린 함량은 15~20%로 알려집니다.

혈관 건강에도 GOOD

돼지감자는 일반감자의 75배의 이눌린을 함유하고 있는데요. 이 성분은 천연 인슐린 역할을 할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을 낮춰주어 고지혈증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돼지감자에 함유되어 있는 안토시아닌과 폴리레놀 성분은 혈관 속 노폐물을 제거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과 같은 혈관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이어트에도 좋은 돼지감자

돼지감자는 일반 감자와 달리 탄수화물 함유량이 적고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적합합니다. 또한 돼지감자의 열량은 100g에 약 35kcal로 칼로리가 적은 편입니다. 돼지감자에 들어있는 식이섬유는 유산균 증식을 도와 장을 튼튼하게 해주고, 포만감도 높여주어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좋은 돼지감자 고르는 법

모양뿐 아니라 크기와 무게도 제각각인 돼지감자는 표면이 주름 없이 매끄럽고 흠집이나 상처가 없는 것을 골라야 합니다. 껍질의 색은 옅은 갈색 빛을 띠는 것이 좋으며, 만져보았을 때 알이 단단한 느낌이 드는 것이 신선한 돼지감자입니다.

땅속에서 자라는 돼지감자는 흙이 많이 묻어 있으므로 물에 깨끗이 씻어 용도에 맞게 활용합니다. 돼지감자 껍질은 필러나 칼을 이용해 벗겨주면 되지만, 껍질에도 영양성분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깨끗이 씻어 껍질째 먹는 것이 영양 측면에서 좋습니다. 감자와 마찬가지로 껍질을 벗긴 돼지감자는 역시 공기와 닿으면 색이 변하기 때문에 사용 전까지 물에 담가 줘야 갈변을 막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