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 지방자치와 사회복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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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방자치의 개념
(1) 지방자치의 정의
▷ 일정한 지역을 기초로 한 지방자치단체가 그 구성원인 지역주민의 자유로운 의사에 따라서
지방자치단체 자신의 권능과 책임아래 지역의 공공사무를 자치적으로 처리하는 것
▷ 일정한 지역을 기초로 한 지방자치단체가 국가의 일정한 감독 아래 그 구성원인 주민들의
자유로운 의사에 따라, 자신의 부담과 책임 아래 지역의 공공사무를 독자적으로 처리하는
것으로 지방 공공단체, 지역 공동문제와 욕구, 자기 부담과 책임, 자기처리, 국가감독이라는
요소가 포함.
(2) 지방자치의 필수요소
▷ 지방분권사상: 중앙정부로부터 독립된 자치권이 있는 지방자치단체
▷ 민주주의사상: 지방자치단체의 행정 사무가 지역주민의 참여에 의해 이루어져야 함
(3) 지방자치의 목적
▷ 정치 이념적 관점: 정부의 의사결정구조를 다원화하여 권한이 한곳에 집중되는 것을
상쇄시키는 목적에서 지방자치가 필요
▷ 국가권력 담당자간의 경쟁(Competition)과 균형(Balance)이 필요함. 삼권분립 이론도
이러한 맥락에서 필요한 장치이며, 지방자치는 삼권분립에 대한 부차적인 장치 (Auxiliary
Precaution)로 개발된 것으로 지방분권주의와 동의어적 성격.
(4) 복지사회를 실현하기 위한 수단의 선택
▷ 단체자치: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와의 관계로, 단체로서의 자치권에 주목.
중앙정부와의 관계에서 그 권한과 모순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만 자치가 인정
▷ 주민자치:지방자치 내에 있어서의 그 주민과의 관계로 지방자치 단체에 있어서
주민고유의 자치권을 스스로 참가해서 행한다고 하는 주민참여에 중점
▷ 단체자치와 주민자치의 비교 (남진열)
구분
|
단체자치
|
주민자치
|
1. 법적 관계
|
국가와 지방자치 단체와의 관계에 중점
|
지방자치 단체와 주민과의 관계에 중점
|
2. 권리 관계 인식
|
단체의 기능(지방자치단체로서의
자치권)으로 인식
|
주민의 권리
(지방행정에의 주민참여)로 인식
|
3. 자치권의 근거
|
국가에 의하여 인정되는 실정법상의 권리
|
자연법상의 고유의 권리
(주민이 자치권을 확보)
|
4. 자치의 원리
|
지방분권의 원리를 표현
|
민주주의 원리를 표현
|
5. 기원
|
독일, 프랑스에서 발달한 이념
|
영국, 미국에서 발달한 이념
|
▷ 영국형과 대륙형의 비교(남진열)
구분
|
영국형
|
대륙형
|
1. 관념적 기반
|
주민자치 사상
|
단체자치 사상
|
2. 자치의 본질적
내용
|
지방행정주체와 주민과의 관계
|
지방행정주체와 관계 국가(중앙정부)와의
|
3. 자치권의 근거
|
주민의 고유권리
|
국가에 의하여 주어진 권리
|
4. 기능분배방식
|
개별적 지정주의
|
포괄적 위임주의
|
5. 자치의 범위
|
광범위함(지방행정을 국가사무 또는
자치사무로 구분하는 관념이 없음)
|
협소함(지방행정을 국가사무와
지방사무로 엄격히 구분)
|
6. 중앙통제의
방식
|
입법적․사법적 통제
|
행정적 통제
|
7. 기관구성형태
|
기관통합형(의회 우월주의)
|
기관분립형(집행기관 우월주의)
|
8. 자차단체의
성격
|
자치단체로서의 순수 단일성
|
자치단위인 행정단위(이원성 동시에 ) 국가의
|
(5) 지방자치의 이론적 배경: 로컬 거버넌스(local governance)
▷ 관료적 위계체제로부터 연합, 느슨하고 보다 상호작용적인 행정구조로의 이행
▷ governance의 개념은 government의 변화된 의미로 이해, 통치(governing)의 새로운 과정으로
볼 수 있음
▷ ‘local governance’는 지방협치(地方協治)라는 개념이나 논자에 따라 다양하게 사용
▷ 거버넌스(governance)의 의미 : 조정, 안내, 방향, 공공활동에 관련된 다양한 조직과 기구의
연결 유형, 느슨한 결합체, 다중제도적 조직 상황, 새롭고 긍정적인 행정 이미지의 표현,
정부(government)와는 다른 개념
▷ 로컬 거버넌스의 정의 정리
- 참여 주체 : 지방 정부, 비영리단체, 영리단체의 참여를 포함
- 구조 : 수직적인 위계보다는 수직적∙수평적 위계를 모두 포함하는 확산 구조
- 기초 원리 : 분권화(정치적, 재정적, 제도적)
- 지방정부 중심의 제도적, 공식적 관계보다는 행정기관, 기업, 시민집단 간에 있어 각자의
전략적 목표와 이해관계를 비공식 네트워크를 통하여 반영, 조정, 통합해 나가는 것.
(6) 지방자치의 가치
▷ 정치적 측면 : 지방행정의 민주화 보장, 주민에 대한 민주주의 학교의 역할, 국가 권력의
비대화, 전제화 통제, 중앙정부의 정권교체 시 행정상의 혼란 방지
▷ 행정적 측면 : 지역 발전에 이바지 : 지역주민의 만족감 증대, 지역적 창의성 발휘, 행정의
효율성 향상, 인력과 경비 절감
▷ 현실적 가치 : 지역 실정에 맞는 행정을 전개함으로써 지역주민의 복지 증진에 이바지
2. 지방자치와 지역사회복지
(1) 지역사회복지
▷ 지역사회복지는 ‘지역’과 ‘(사회)복지’의 합성어로서 지역사회에 있어 주민생활의 형성과정을
통해 주민의 복지, 지역사회의 계획과 운영의 참가를 통하여 지역사회를 기초로 복지를
주체적으로 형성하여 공동사회를 창조하는 것
▷ 지방자치제가 지니고 있는 중심적 이념과 행정적 기능은 지역사회복지의 실현에 있음
(2) 지방자치제 실시에 따른 지역사회복지
▷ 지역사회복지서비스의 전달체계 : 지역사회복지협의회의 기능 대폭 강화, 민관 협력체계 필요
▷ 재원의 확보 : 지역복지사업의 수행을 위한 복지 자원 필요, 주민 자원 필요.
지역별 공동모금회 활성화
▷ 전문인력 배치 : 지역사회 문제 해결 및 욕구 충족의 원인 및 상황에 대한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조사 분석 필요, 다양하고 특수한 각 지역사회의 문제와 욕구에 따른
새로운 프로그램 개발
(3) 지방자치제 실시에 따른 지역사회복지의 순기능과 역기능
▷ 순 기능 : 개인의 권리와 자유의 신장, 주민 복지의 증진, 자원의 효율적 배분
▷ 역기능 : 자원 분배를 둘러싼 갈등, 사회적 형평성의 문제, 지역이기주의(NIMBY, PIMBY)
(4) 지방자치제 실시에 따른 지역사회복지의 영향
▷ 지방자치제의 실시로 지역사회와 지역주민의 의견을 중요시하여 지방재정 증가
▷ 사회복지기능의 강화를 위하여 사회복지관련 전문행정부서의 전문성과 활동범위가 넓어짐
▷ 사회복지의 행정이 국가중심의 행정에서 지방중심으로 변화
▷ 민간사회복지단체의 육성이 강화되어 주민의 자발적 참여에 의한 자원봉사 또는 민간참여가 활발해짐
(5) 지방자치에 따른 지역사회복지의 효과
▷ 사회복지서비스의 내용충실과 복지행정의 효율성
▷ 주민의 복지의식을 고취하여 지역사회의 발전을 가져옴
▷ 지역사회 자원의 개발과 지역 개발
▷ 복지행정의 책임뿐만 아니라 민간 및 지역주민의 협력과 참여에 기여
▷ 지방자치는 주민들이 행정기관에의 접근이 용이.
▷ 중앙지향적인 통제의 수준을 감소시킴으로써 의사결정의 속도와 유화성을 증대.
▷ 지역사회적인 독자성을 인정하는 분권화 정책이 강해짐.
▷ 지방자치를 통해 얻어지는 결과들은 지방자치 운영에 국한 된 것이 아니라 정당의 건전한
육성에 기여하고 국가정책의 운영에도 바람직한 영향을 주어 지역사회복지 및 모든
사회복지정책의 방향을 결정하는 데 좋은 영향을 미침.
▷ 지역개발의 촉진과 지방자치단체의 건전한 발전 유도, 지역 간의 균형 있는 성장, 지역문제
감소, 효율적인 국가발전을 가져옴.
▷ 사회복지를 위한 다양하고 새로운 양상을 띤 주민운동이 일어남.
(6) 지역사회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공공복지실천의 특징
▷ 실천의 주체는 지역사회의 복지집행기관으로 지방자치단체
▷ 전문인력인 사회복지점담공무원에 의해 법적 규정에 의한 사회복지업무를 수행
▷ 지역사회구성원의 요구충족과 문제 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전문적인 서비스 제공 및 연계활동
▷ 국민기초생활보장 제도를 비롯한 장애인, 노인, 한부모 가정, 아동세대 등의 공공부조 업무를
중심으로 이루어짐
▷ 대부분의 직접서비스와 관련된 사회복지 업무는 사회복지관, 재가복지기관 등 민간복지기관에
위탁하고 있는 실정
(7) 지방정부의 지역사회복지 활성화 과제
▷ 지방정부의 재정안정화
① 지방정부의 재원확보의 문제점
: 지방자치의 성패를 가늠하는 것이며 이와 함께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재정지출이 함께
이루어져야하나, 현재는 복지사업의 수행을 위한 재원마련이 현실적인 문제.
② 지방자치 원리에 부응하는 이상적인 방안
: 현재 지방세 수입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는 지역 간 차이에 의한 지방정부의
재정불균형이 심한 상황에서 지방세의 확대는 많은 문제점을 가짐.
→ 지방정부의 자주재원 마련을 위한 자체세원을 확보하는 방법을 개발.
③ 지방재정 확보책
: 국세와 지방세 배분체계의 조정을 통해 지방세의 비중과 역할을 강화해 나가는 것으로
되어 있는데, 이 과정에서 지방세 수입의 지역 간 격차가 확대될 경우에는 지방재정
조정제도(지방교부세, 국고보조금, 지방양여금)를 통해 이를 보완․보충해 나가는 것이 필요.
④ 지방정부의 복지재원을 확보하는 현실적인 방안
: 재산세, 토지과다보유세, 종합토지세와 같은 기존 지방세의 세원을 확대하는 방안.
지방재정 조정 제도의 합리적 운용을 통해 복지재원을 확보하는 방안. 지방세제 내의
목적세로 사회복지세를 신설하는 방안.
▷ 공공지역복지전달체계의 확립 ・ 공공복지전달 체계의 개선방안
① 노인·장애인·아동 등에 대한 사회복지서비스를 보다 내실 있고 통합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 개발이 필요.
② 서비스의 중복, 누락이 발생하고, 사각지대와 서비스의 질적 개선을 도모하기 위하여
민간복지기관의 기능을 조정.
③ 수요자의 부정수급․공급자의 복지급여 횡령 등의 사건에서 볼 수 있듯이 복잡한
급여체계를 하나의 통합된 체계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
④ 전문성 위해 사회복지행정을 일반행정과 구분하여 전문가 중심의 행정체계로 나아감.
▷ 지역사회 중심의 통합적 복지서비스 체계의 발전
-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인구에 대한 포괄적이고 통합적인 서비스가 제공되기
위해서는 지역사회에 존재하는 각종 공공과 민간복지와 보건서비스가 협력과 조정을 통하여
연계.
▷ 민간복지전달체계의 자율적 발전
-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사회복지공동모금회, 한국사회복지사협회 민간기관의 활성화 방안구축.
▷ 효과적인 민간복지 자원동원
- 민간사회복지 자원인 물적자원(종합사회복지관, 대학병원을 비롯한 관내 병원, 자활후견기관,
지역 내 사회복지시설 등)과 인적자원(사회복지사, 의사, 간호사, 목사, 전문직업인 등의
공식적 인적자원과 자원봉사자, 자조모임회원, 후원자 등의 비공식 인적자원)을 효과적으로
동원할 수 있도록 공공자원과 연계한 시스템 개발.
3. 사회복지전담공무원
(1) 개념
▷ 사회복지업무의 효율적 추진을 기하기 위하여 행정기관의 장이 사회복지사업법 제11조
(사회복지사 자격증의 교부 등)의 규정에 의한 사회복지사 자격을 가진 자 중에서 선발하여
행정기관에 배치한 국가 및 지방공무원
(2) 현황
▷ 사회복지사업법 제 14조 규정에 따라 사회복지업무를 담당하는 지방자치단체의 사회복지직
공무원으로 주로 읍 면 동에 배치되어 군무, 2002년부터 시 도, 시 군 구 사회복지관련
부서에서도 근무.
▷ 과학적이고 사실에 반영한 자산조사를 통하여 국민기초생활보장 제도의 성공적 도입, 정착에
주도적 역할
(3) 연혁
▷ 1987년 생활보호대상자(현재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노인, 장애인 등 저소득 취약계층에게
전문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저소득 밀집지역 읍 면 동사무소에 별정직
사회복지전문요원으로 처음 배치
▷ 1992년 사회복지사업법 개정을 통해 사회복지 전문요원의 법적 근거를 마련
▷ 2000년 1월부터 별정직에서 일반직 사회복지직으로 전환.
(사회복지전문요원→사회복지전담공무원)
(4) 직무
▷ 사회복지사 자격증 소지자들 중 공무원 임용시험을 통해 지방 사회복지직 7, 8, 9급으로
시 군 구청장이 임용
▷ 국민기초생활수급권자 조사 선정 급여 등의 공공부조와 노인, 장애인, 소년소녀가장,
한부모가정 등에 대한 각종 사회복지서비스 제공 담당
▷ 직무내용
- 직무분야직무내용서비스 대상자 조사 및 선정, 기초생활보장대상 및 부양자에 대한 재산,
소득 조사/ 노인, 장애인, 소년소녀가장, 모부자가정 등 서비스 대상자 조사 및 선정
- 급여지급 : 생계, 교육, 의료 등 국민기초생활보장 급여지급업무/ 장애수당, 경로연금 등
각종 급여지급업무
- 서비스 및 행정 : 취약계층의 가정문제 등 고충상담 후 해당기관 연계/소득가구 자활,
직업훈련, 취업훈련, 융자 등 자립지원, 장애인, 노인 등에 각종 지원시책
안내 및 제공/ 자원봉사, 결연사업 등 민간복지자원 발굴, 연계
(5) 직무수행 관련 제기되는 문제와 개선점
▷ 업무과정 : 일반 공무원으로서 행해야 하는 업무와 사회복지 업무의 중복수행 등으로
전문 서비스 제공의 어려움
▷ 정체성의 문제 : 공무원으로 근무하는 행정조직의 환경과 전문직으로서 사회복지사의
가치 및 역할수행 간의 갈등 초래
▷ 과다한 업무량
▷ 사회복지전담공무원 인력의 부족
▷ 전문적 사회복지전달체계의 미 구축
▷ 전문성 활용의 여건 부재
▷ 과제 : 업무환경 개선, 사회복지 전담공무원의 업무량 조정과 겸임조치 철폐.
전문적 사회복지전달체계의 독립화, 전문가로서의 자부심을 가지고 일할 수 있는 여건
조성.
사회복지 전담공무원의 자질향상을 위한 교육,훈련 프로그램, 전문적 서비스 제공
위한 전문 인력의 확충, 업무 전문화.
4. 지역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
(1) 지역사회복지의 제도적 환경변화
▷ 사회복지서비스 공급중심축의 지방으로의 이동.
▷ 사회복지서비스사무 지방이양과 재정분권.
▷ 공공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개편.
(2) 개념
▷ 사회복지서비스의 지방분권화는 예산과 정책의 권한을 중앙정부에서 지방정부로 이양하는
단순한 정부 간 기능의 이전을 목적으로 삼고 있지는 않음.
▷ 사회복지분권화의 근본적인 목적과 취지는 지역의 실정에 적합한 지역사회복지서비스를
계획하고 실행하자는 것과 지역사회구성원인 주민이 긴밀하게 참여하는 과정을 통해
사회복지서비스의 질 향상.
▷ 지역사회복지를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
- 첫째, 공공과 민간 사회복지서비스 주체들의 파트너십 형성을 통한 지역복지체계의 구축.
- 둘째, 관료제적 복지체계의 고착과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시민참여의 기제를 확보하는 것
(3) 사회복지서비스의 효과적인 전달체계(게이츠)
▷ 내용의 포괄성
▷ 접근의 용이성
▷ 대응의 융통성 : 관련된 사회복지기관들 사이에 효과적인 연결망
(4) 지역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 구성원칙(트렉커)
▷ 수혜자의 욕구에 따른 서비스 제공의 원칙
: 여러 가지 욕구와 다양한 문제를 동시에 순차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필요
▷ 수혜자대상의 거주지 특성에 따른 원칙
: 지역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표출되는 복지욕구에 맞는 정책의 수립과 집행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서 지역에 적절한 복지서비스가 제공
▷ 접근용이성의 원칙
: 편리한 곳에서 해당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고 수혜대상자와 서비스 제공기관과 상호연결
정도를 의미
▷ 주민참여의 원칙
: 정책결정과 집행과정에서 주민의 의사와 요구사항을 표출시켜 사회복지행정이 주민의 요구와
기대에 보다 민감하게 반응하면서 수행하도록 하고 책임행정을 확보하는데 기여
(5) 현행 공공복지(주민생활지원통합서비스) 수행체계의 주요 문제점
구분
|
문 제 점
|
실 태
|
기
능
|
∙ 기초보장 사후관리 취약
|
∙ 읍·면·동 복지직이 가구방문 등 관리업무 수행
곤란
|
∙ 확대되는 서비스 수요에 대한 공적 대응취약
∙ 서비스기획, 수요자 욕구사정, 민간과의
협력을 통한 맞춤형 서비스 제공 여건 취약
|
∙ 기초보장(현금급여/자산조사) 중심의 업무가
우선되고, 서비스관련 욕구파악, 서비스연계
미흡
|
|
∙ 복지서비스 간 연계 제공미진
|
∙ 대상자별, 서비스 간, 공공 민간기관간
협력기반으로서의 전산시스템 미비
|
|
∙ 복지급여 통합처리 어려움
|
∙ 행정전산시스템 고도화 과정에서 통합적
업무수행 지원기반이 미비
|
|
∙ “8대 서비스”의 실질적 제공 미흡
|
∙ “8대 서비스”에 대한 인식은 넓혔으나, 실제
서비스프로그램이 담보 되지 않음
|
|
∙ 민간서비스기관에 대한 모니터링 기제부재
|
∙ 복지“시설”에 대한 감독중심, “사업, 서비스”에
대한 모니터링은 불가
|
|
∙ 확대된 서비스 사업에 대한 기획력,
수행체계 부재
|
∙ 시·군·구 단위 사업 기획의 필요성은 높아가나,
재정력․기획 경험의 부재로 중앙정부
정책변화에 조응하기 어려움
|
구분
|
문 제 점
|
실 태
|
구 조
|
∙ 주민생활지원국 내 과간, 팀간 업무 협력
어려움
|
∙ 기능별(통합조사, 서비스연계), 대상별(노인,
장애인…….) 팀간 업무연계가 유기적이지
않음(대상별 사업팀의 대상자 관리기능 취약)
|
∙ “주민생활지원과”와 “사회복지과”의 역할 왜곡
|
∙ 복지 업무가 기타서비스 영역과 분리되는 현상
|
|
∙ 읍면동 주민생활담당(6급)의 역할 취약
|
∙ 복지업무에 대한 행정직의 commit,
업무이해가 미흡하여, 복지직 1인과 동일
역할 어려움 (교육 절실)
|
|
∙ 유관 공공기관, 민간기관과의 “협력업무”
취약
|
∙ 지역사회복지협의체가 운영되고 있으나,
고용지원기관, 보건소, 민간복지기관 등과의
구속력을 가진(재정이 결합되거나 규제가
따르는) 업무협력이 어려움
|
(6) 전달체계의 문제점과 대안
▷ 통합서비스 조직체계의 실효성.
▷ 시.군.구 본청과 읍.면.동 간 기능분담.
▷ 인력부족 및 행정직과 사회복지직 간의 조화.
▷ 사회복지 전문성 확보(정책, 서비스, 인력).
▷ 기존 서비스 전달기관과 공공부문 간의 역할분담.
▷ 민-관 협력 네트워크체계와 기존 사회복지협의체와의 관계설정.
▷ 민-관 협력체계에의 지역주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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