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심리학

임상심리사, 상담사, 교육학, 복지 등 교육심리학 핵심 이론 정리 9. 행동주의 학습이론 2

 

9강. 행동주의 학습이론 2

1. 작동 조건형성이론

1) 개관

 작동 조건형성이론(작동적 혹은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은 수의적 행동의 학습기제인데, 즉 반응을 유발하는 자극이 분명하지 않을 때의 행동을 설명하는 데에는 작동 조건형성이론이 유용함

수의적 행동
❱ 우리의 의지로 조절이 가능한 행동 ( 예 : TV 채널 돌리기, 문 열기 등 )

수동 조건형성이론
주로 불수의적 반응의 학습과 관련된 것으로, 불수의적 반응이란 우리의 의지로 좌지우지할 수 없는 반사행동이나
공포반응, 불안반응 등을 말함

❖ 수동(受動)과 작동(作動)의 의미 →

수동(respondent):자극에 대해서 나타난 행동
작동(operant) : 유기체가 만들어서 내놓은 행동
자극 → 행동
자극 → 행동

 

2) Thorndike의 도구적 조건형성이론

(1) 개관

 Thorndike의 고양이 실험

 

 Thorndike는 학습자가 다양한 반응을 해보면서 그 중에서 문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한 반응을 학습한다는 것을 증명함

 성공하기까지 무수한 시행착오를 거치기 때문에 이러한 학습을 시행착오적 학습(trial and error learning)이라 함

⇨ 성공적인 반응이 성공적인 결과를 가져다 준 도구로 사용되었다는 점에서 그의 이론을 도구적 조건형성이론이라 부름

(2) 학습의 법칙

❶ 연습의 법칙 * Ebbinghaus의 망각곡선

❷ 효과의 법칙

❸ 준비성의 법칙

 

3) Skinner의 행동조형이론

(1) 개관

 Thorndike가 시작한 도구적 조건형성 실험은 하버드 대학교의 Skinner에 의해 보다 체계적으로 연구됨

 가장 큰 차이점은 학습시키고자 하는 행동을 실험동물이 할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그 행동을 계획적으로 조형(shaping)해 가는 연구를 계획한 점임

⇨ 예: 비둘기의 8자 모양 걷기, 쥐의 미로학습 등

(2) 주요개념

❐ 강화와 벌

강화
특정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기 위한 모든 활동
특정행동의 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모든 활동


가(加)
감(減)
정적 강화물
정적 강화
부적 강화물
부적 강화

❐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

계속적 강화
❱ 육성시키고자 하는 행동을 할 때마다 강화함 ➭ 어떤 행동을 학습하는 초기에 유용
간헐적 강화
❱ 가끔씩만 강화함 ➭ 학습된 행동을 유지시키는데 유용

❐ 강화계획

 Skinner의 비둘기 실험


비율(Ratio)
간격(Interval)
고정(Fixed)
고정비율(FR) 예) 성과급
고정간격(FI) 예) 월급
변동(Variable)
변동비율(VR) 예) 도박기계
변동간격(VI) 예) 낚시행동

2. 관찰학습이론

1) 관찰학습의 의미

 행동주의 학습이론인 수동(고전적)조건형성과 작동(조작적)조건형성은 어떤 직접적인 자극에 대해서 반응을 하는 학습기제

 인간은 직접적인 경험이 없이도 학습을 하는데 가장 대표적인 간접학습은 관찰에 의한 것임

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한 결과로 발생하는 학습을 사회학습(social learning)이라 함

 Bandura에 의해 주창됨

사회학습 또는 모방학습(modeling)이라고도 불리며, 유기체가 어떠한 행동을 시도해보지 않고서도 학습이 일어날 수 있다는 점에서 무 시행학습(no-trial learning) 이라고도 불림

⇨ TV광고에 대한 두 관점

⓵ 수동 조건형성이론

⓶ 모방학습

 

2) 관찰학습이론의 성격

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인지주의 학습이론을 결합해 놓은 것

⇨ 우리가 어떤 행동을 학습하는 데에는 외부 환경의 어떤 직접적인 자극(강화)뿐 아니라 우리 내부의 인지적 요인이 함께 작용한다는 것인데, 굳이 따지자면 행동주의보다는 인지주의의 경향이 강함

3) 주요개념

(1) 상호결정론

 인간은 어떤 식으로 행동하는가에 따라 환경에 영향을 미치며, 이렇게 변화된 환경은 다시 자신의 후속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데, 이렇게 인간, 행동, 환경의 세 요소는 교호작용(交互作用)을 함

(2) 자기 규제

 모델의 행동이라는 외적 자극이 단순히 관찰자의 행동을 통제하는 것이 아니라 관찰자의 내적인 인지적 통제에 의해 어떤 행동의 학습이 일어남

학습이란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통제하는 자기규제의 과정

(3) 자기효능감

 특정한 환경에서 어떤 과제를 수행하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기평가를 말하는데, 지각된 자기효능감은 학습장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함

자기 효능감이 높은 사람
자기 효능감이 낮은 사람
도전적이고 모험적인 과제를 선택하고, 그 과제를 끝까지 수행하려고 함
자신의 능력에 비해 지나치게 쉽거나 어려운 과제를 선택하고, 장애가 생기면 쉽게 포기하는 경향

 

4) 관찰학습의 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