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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학

임상심리사, 상담사, 교육학, 복지 등 교육심리학 핵심 이론 정리 11. 수업과 교수이론

11강 수업과 교수이론

1. 수업의 일반모형

1) 개관

 수업이 어떤 과정을 통하여 이루어지는가에 대해 다양한 수업모형이 제안되고 있으나, 그 모형들은 궁극적으로 다음에 제시할 Glaser의 모형을 다소 수정한 것에 불과

 Glaser의 수업모형

2) 수업목표의 설정

 수업의 실제는 수업목표에 대한 관점과 제시방법에 따라 그 모습이 상당히 달라짐

 수업목표는 수업이 효과적인 경우 그 수업과정에 참여한 학습자의 생각과 행동이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지를 진술한 것

Bloom의 교육목표 분류학
◾ 교육목표를 심리운동적 영역, 인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으로 구분하고, 각 영역에 적합한 교육목표의 내용과 진술방식에 대해 설명

❖ 수업목표를 진술할 때 유의할 사항

❶ 교사의 입장에서 진술하지 말고, 학습자의 입장에서 진술

➧학습과 관련된 제반 이론적 관점을 상세하게 지도한다.(X)

➧학습과 관련된 제반 이론적 관점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줄 안다.(O)

❷ 가능한 한 행동적이고 구체적인 용어로 진술

Mager의 수업목표 3요소
◾ 여러 학습이론중 (‘조건’) 적어도 세 가지 이상의 학습이론에 대하여 (‘수락기준’) 그 특징과 한계점을
설명할 수 있다. (‘도착점 행동’)

3) 출발점 행동의 진단

출발점 행동
(entering behavior)
교수자가 학습자로 하여금 장차 성취하게 하려는 지식, 기능, 태도에 있어서
학습자의 현재의 위치

 출발점 행동은 수업목표와 마찬가지로 구체적이고 행동적인 용어로 진술되는 것이 좋음

⇨ 출발점 행동의 진단은 수업이 이루어지기 전에 설문지 등을 이용하여 파악할 수도 있고, 수업 시작단계에서 간단한 질문과 응답으로서 파악할 수도 있음

 출발점 행동의 진단은 학습자가 학습할 준비가 얼마나 되어 있는가에 대한 평가라고도 할 수 있음

학습준비도의 중요성에 대한 강조

Ausubel
유의미 학습(meaningful learning) 은 학습자의 인지구조 내에 있는 '선행조직자'를 활용함으로써 가능하다고 하면서 학습준비도의 육성이 필요함을 주장
Ganer
학습내용은 대체로 위계적 구조를 띠고 있기 때문에 선행학습이 중요함

4) 수업절차의 선정과 실행

 수업은 교육의 핵심적 활동

 수업절차에 관한 두 가정

❶ 모든 학습자에게 알맞은 한 가지 표준적인 수업양식이 있음

❷ 학습자의 개인차에 알맞은 다양한 수업양식이 있음

어떤 학생에게, 어떤 과제를, 어떻게 가르쳐야 가장 효과적인가?
학습자의 특성(trait)을 고려한 수업
수업의 과제(task)를 고려한 수업
수업실제(treatment)를 고려한 수업

❖ 수업을 계획하고 준비할 때 고려할 사항

❐ 학습자 특성 파악

일반적인 특성 : 학습자의 수, 연령, 성별, 직업, 교육 정도, 언어능력, 수리능력과 같은 지능에 관한 정보 등

구체적 특성 : 가르치고자 하는 수업내용에 대한 지식 정도, 선행학습 정도, 학습동기 등

⇨ 학습자 특성은 학습자 개인별로 파악되는 것이 바람직하나, 실제 수업현장에 유용하기 위해서는 학급별 등 집단적인 차원에서도 분석되어야 함

❐ 수업내용 관련자료의 분석

 수업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교수자는 필요한 수업내용을 선정하고 그와 관련된 예시문, 기타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해야 함

 기존의 교과서 및 각종 지침서, 참고서를 참조할 수 있으며, 아울러 각종 잡지나 전문 서적, 신문 등을 읽고 분석·정리하여야 함

❐ 수업내용의 체계화

 내용의 체계화란 가장 효율적으로 가르치기 위하여 내용을 적절히 분류하고 순서화하는 작업

교육내용이 조직원리
계속성(continuity) 계열성(sequence) 통합성(integration)

❐ 수업방법의 선택

 학습자 특성, 수업목표, 수업내용에 맞는 적절한 수업방법을 선택하는 일은 매우 중요

 어떤 수업자료나 매체들이 사용되어야 하는지도 이때 결정됨

다양한 수업방법
◾ 강의형 ◾ 토의형 ◾ 실습형 ◾ 독립형 ◾ 개인교수형

❐ 시청각매체 및 보조자료의 개발

 학습자의 주의를 끄는 보조자료의 활용: 칠판, 괘도(chart), OHP(Over-Head Projector), 슬라이드, 녹음자료, VTR 등

 교수자는 자신이 이용할 시청각 기기와 자료의 특성 및 이용법을 완전히 파악해 효과적인 수업이 되도록 해야 함

⇨ 시청각 매체의 제작에는 상당한 창의성과 시간, 노력이 요구되는 만큼, 현재 시중에 나와 있는 자료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조사하여 정리해두는 것도 필요

❐ 교안의 작성

 교안은 교수자가 학습자를 지도하는 수업활동의 기반이 되는 학습지도안으로서 수업의 목표, 단계, 내용, 전달 방법 등을 기록해 놓은 것

 교안을 작성함으로써 학습내용을 빠짐없이 가르칠 수 있고 수업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음

⇨ 시간배정은 도입부 15%, 전개 80%, 종결 5% 정도가 되도록 하는 것이 효과적

 학습지동안 작성 유의사항

◾ 수업목표를 분명히 명시
◾ 실제 학습상황에 적합한 구체적인 내용으로 작성
◾ 지도순서를 일목요연하게 제시
◾ 준비물과 그 활용방법을 명시
◾ 학습지도안 작성은 교수자가 직접 하도록 하고, 교수자 자신의 편의보다는 수업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이용되어야 함

5) 학습성과의 평가

 수업목표가 얼마나 달성 되었는지를 평가하는 단계

 평가는 간단한 문답으로 할 수도 있고, 설문지를 작성하여 할 수도 있으며, 퀴즈 형식으로 할 수도 있고, 창의적인 기타 방법 등을 이용할 수도 있지만, 평가는 반드시 수업 목표와 관련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을 잊어버려서는 안 됨

평가의 종류
◾ 진단평가 ◾ 형성평가 ◾ 총괄평가

6) 피드백 과정

 수업 전 과정의 효과성, 적합성, 양호성, 타당성 여부를 점검하고 반성할 수 있는 체계

 평가가 끝나고 난 이후 이 결과를 가지고 과연 수업목표는 제대로 잘 세웠는지, 출발점 행동의 진단은 제대로 되었는지,

적합한 수업절차를 선정하고 제대로 수업을 진행했는지, 그리고 평가는 타당하게 잘 했는지 등에 대하여 점검해 보는 것

⇨ 이렇게 하는 이유는 다음의 수업을 보다 잘 하기 위한 것

2. 다양한 교수이론

1) 인주주의 교수이론

Bruner : 인지주의 교수이론의 대표자

 Piaget가 아동이 지적으로 어떻게 발달하는가에 관심을 가진 반면, Bruner 는 지적 발달이 어떻게 학습과 수업에 관련되는지에 관심을 가짐

 인지주의 교수이론에 의하면 교사는 특수한 기술을 가르치는 목적보다는, 정신적인 목적을 가지고 있다고 봄

⇨ 따라서 인지주의 교수이론가들은 엄격하게 행동적인 용어로 수업목표를 진술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주장

두 가지 학습형태

❶ 여러 가지 유사한 과제에 적용할 수 있는 특수한 기능을 배우는 것

❷ 어떤 기능을 습득하는 것이 아니라 일반적인 아이디어를 습득하는 것

⇨ 지식을 기본적이고 보편적인 아이디어로 계속 심화, 확장시키는 원리와 태도의 전이가 Bruner 교육이론 및 수업이론의 핵심

 학습이 효과적으로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는 아동의 발달수준에 맞는 표상양식(동작적영상적상징적)대로 학습자료를 제시 할 필요가 있음

“어떠한 과제라도 지적으로 정당한 형태로 구성되면, 어느 발달단계에 있는 어는 아동에게도 가르칠 수 있다. ”

Bruner의 나선형 교육과정
◾ 교육내용의 일반적 조직 원리인 계속성, 계열성, 통합성 중 무엇보다도 계열성이 잘 갖추어진 교육과정

2) 인본주의 교수이론

 인본주의 심리학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학습자의 자기주도성과 학습과정에서 일어나는 경험의 가치를 강조하는 관점의 이론

인본주의 교수이론의 관점
◾ 인간은 근본적으로 유능하며, 자아를 실현하고자 하는 본능을 가지고 있음
◾ 학습은 학습자가 정보의 개인적 의미를 발견하는 만큼 이루어짐
◾ 개인의 자율성과 자기결정을 중시하는 학생중심의 교육을 강조
◾ 참다운 학습이란 자기주도적인 것이기 때문에 교사는 촉진자의 역할만 잘하면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