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심리학

임상심리사, 상담사, 교육학, 복지 등 교육심리학 핵심 이론 정리 7.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과 발달3

7강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과 발달 3

1. 성격의 의미

1) 성격과 관련된 용어

인격(character) : 개인이 속해 있는 사회의 도덕, 가치 관습 등과 관련한 성격

기질(temperament) : 생물학적인 배경과 관련한 성격

개성(individuality) : 다른 사람과 구분되는 그 사람만의 독특한 성격

성격 또는 인성(personality) : 한 개인이 다른 사람에게 드러내 보이는 전체적 인상

⇨ personality의 어원“persona”(假面)

 

2) 성격에 관한 학자들의 정의

Allport
개인 내부에 있는, 특징적인 행동과 생각을 결정해 주는 정신 • 신체적 체제의 역동적 조직
Lazarus
개인으로 하여금 일정한 방식으로 행동하게 하는 개인 내 제반 구조의 고정적 조직
Guthrie
안정되고 변화에 저항적인 것으로서 사회적 가치를 지니는 습관의 체제

⇨ 성격에 관한 정의는 성격학자의 수만큼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다양

 

3) 성격에 관한 학자들 정의의 공통점

❶ 성격은 가설적 조직체

❷ 성격의 개인차

❸ 개인의 생활사, 발달사에 비추어 조망해야 함

❹ 성격은 역동적이면서도 항상성을 띠는 고정적 조직체

 

2. 성격발달이론

1) 다양한 성격이론

(1) 유형이론

❐ 체격유형론

Kretchmer : 肥滿型(우울증과 관련)/ 細長型(분열증과 관련)/ 筋肉型(우울 및 불안과 관련)

Sheldon : 내배엽형(내장긴장형)/ 중배엽형(신체긴장형)/ 외배엽형(두뇌긴장형)

Hippocrates는 우리 몸 안에 있는 혈액, 체액, 황담즙, 흑담즙이 성격과 관련되어 있음을 주장

❐ 심리유형론

Jung : 인간은 크게 외향적인 사람과 내향적인 사람으로 분류할 수 있음(외향성-내향성)

Eysenck : 요인분석을 활용하여 세 가지 기본 성격차원 (외향성-내향성 차원/안정성-불안정성 차원

(신경증적 경향성)/정신병적 경향성 차원)을 발견함

⇨ MBTI (Myers-Briggs Type Indicator)

⇨ Eysenck 성격차원검사

(2) 특질이론

❐ Allport의 특질이론

특질(trait) : 다양한 종류의 자극에 대해서 동등한 양식의 반응을 보이는 하나의 성향

 주(主)특질, 중심특질, 이차적 특질

⇨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성격검사는 특질이론 (trait theory)을 바탕으로 제작된 것

Cattell의 표면특질과 원천특질

(3) 발달이론

 성격은 일생을 통해 발달해나감을 주장하는 이론

 Freud의 심리성적(psycho-sexual) 발달이론

 Erikson의 심리사회적(psycho-social) 발달이론

다른 방식의 성격이론 분류

예) 정신분석이론 (Freud, Jung, Fromm, Sullivan, Hartman 등),

현상학적 접근 (Rogers, Maslow, Kelly, Lewin 등),

특질이론 (Cattell, Allport 등),

행동주의적 접근 (Skinner 등) 등

 

2) Freud의 성격발달이론

(1) 개관

 개인의 성격은 유아기의 여러 가지 경험들에 의하여 형성

⇨ 출생 후 5년 사이에 기본 골격 형성

⇨ 그 이후는 마무리 단계에 지나지 않음

심리성적 발달 : 성적 에너지(libido)의 역할

(2) 성격발달단계

❐ 구강기 (oral stage, 0~1세)

 원초아(id)의 발달

⇨ 유아의 입과 입술이 성감대로 어머니의 젖을 빪으로써 쾌락욕구와 기아욕구를 만족시킴

구순적 만족의 충족
구순적 만족의 결핍
인간과 세계에 대한 신뢰감, 자기수용 획득
❱불신감 ❱불안감

❐ 항문기 (anal stage, 2~3세)

 자아(Ego)의 발달

❱ 대소변 억제, 배설 ➪ 쾌감을 얻음
❱ 부모의 배변훈련(toiler training)을 통해 처음으로 강요된 통제를 경험

⇨ 적절한 배변훈려 : 유아는 자립심과 자율성 획득

⇨ 너무 강제적이면 고집 세고 인색하며 강박적인 성격을 획득함

❐ 남근기 (phallic stage, 4~5세)

초자아(Super - Ego)의 발달

오이디푸스 콤플렉스(Oedipus Complex)를 경험

⇨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동성 부모와의 동일시를 통해 초자아를 발달시킴

양심자아이상

성 정체감(gender identity)의 형성

⇨ 자신의 성기를 만지고 자극하면서 쾌락 느낌

⇨ 남녀의 신체적 차이에 관심을 가짐

❐ 잠재기 (latent stage, 6~11세)

 리비도가 에너지의 신체 어느 부위에 집중되는 것이 아니라 잠복되어 있는 시기

특징
◾ 신체적 관심이 감소하고, 지적 흥미 증가
◾ 환경 적응에 필요한 기술습득에 주력함
사회적 자아, 도덕적 자아 형성

❐ 생식기 (genital stage, 12세 이후~)

여아 : 11세경 남아 : 13세경

특징 ◾ 빠른 신체적, 성적발달
◾ 이성에 대해 성적 흥미를 표현하고, 더 성숙한 방법으로 사랑함

3) Erikson의 성격발달이론

(1) 개관

 Erikson(1950), “아동기와 사회” (Childhood and Society)

 인간발달의 심리역사적 환경을 강조

 인간의 전 생애에 관심을 가지고 생활상의 심리사회적 위기를 이겨낼 수 있는 자아자질(ego quality) 또는 덕성(virtue)

관심을 가짐

⇨ 인간의 전 생애에 걸친 발달을 8단계로 구분

⇨ Erikson은 인간발달의 전 생애적 접근을 시도한 최초의 학자

점성원리 : 8단계의 심리사회적 자아발달단계는 유전된 성격의 기초 기반이 점차적으로 전개되어 나타난 결과

 각 단계의 구체적인 특징과 내용은 동일한 방식으로 서술되어 있음

(2) 성격발달 단계

❐ 유아기 :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0~1세)---희망

 Freud의 성격 발달 단계 구강기에 해당

기본적 신뢰감 형성
❱ 부모의 양육의 질

불신감 형성
❱ 일관성 없는 양육 ❱ 부모역할에 대한 자신감 부족

희망(Hope) : 일상의 사회적, 문화적 외계(外界)가 우리에게 주는 의미와 그것이 믿을 만한 것임을 확신하는 데 필요한 것

❐ 초기아동기 : 자율성 대 수치 및 의심 (2~3세)---의지력

 Freud의 성격 발달 단계 항문기에 해당

자율성 형성
❱ 아동을 한 인간으로 존중하며 독립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허용

수치 및 의심 형성
❱ 과잉보호 ❱ 무관심

의지력(Will) : 수치심과 의혹에 사로잡히게 하는 어떤 불가피한 경험에도 불구하고 자기통제와 자유로운 선택을 가능케 하는 힘

❐ 후기아동기 : 주도성 대 죄책감 (4~5세)---목적의식

 Freud의 성격 발달 단계 남근기에 해당

주도성 형성
❱ 아동의 호기심 수용
❱ 자율적 행동 허용

죄책감 형성
❱ 스스로 일을 완수할 기회 박탈
❱ 이성 부모에 대한 애정욕구에 대해 과도한 벌을 줌

목적의식(Purpose) : 달성 가능한 목표를 수립하고 추구하려는 의식과 용기

❐ 학동기 : 근면성 대 열등감 (6~11세)---유능감

 Freud의 성격 발달 단계 잠재기에 해당

근면성 형성
❱ 아동이 열심히 하고자 하는 일을 격려하고 칭찬함

열등감 형성
❱ 비교

유능감(Ability) : 자기가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의미 있는 목표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사회 환경에 적극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자신감을 의미

❐ 청소년기 :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 (12~20세)---충성심

 Freud의 성격 발달 단계 생식기에 해당

자아정체감 형성
❱ 적절한 성적 정체감의 발달 ❱ 직업에 대한 탐색과 선택

역할혼미 형성
❱ 자아정체감 형성 실패

충성심(Loyalty) : 가치체계의 불가피한 모순에도 불구하고 스스로 어떤 것을 지켜내는 능력

❐ 성인 초기 : 친밀감 대 고립 (21~40세)---사랑

 Freud의 성격 발달 단계 생식기에 해당

친밀감 형성
❱ 확고한 자아정체감의 발달

고립감 형성
❱ 친밀한 관계 형성 실패

사랑(Love) : 낭만적인 애정뿐 아니라 자신을 타인에게 관여시키고, 이 관여를 지키는 능력

❐ 성인 장년기 : 생산성 대 침체감 (25~65세)---배려

 Freud의 성격 발달 단계 생식기에 해당

생산성 형성
❱ 자신의 안위를 넘어 서서 타인과 인류의 복지를 위한 관심과 배려에서 비롯

침체감 형성
❱ 개인적 이득이나 만족만을 추구하는 자기도취

배려(Regard) : 다른 사람들과 함께 그리고 그들을 위하여 협력하고 봉사하는 ‘사회적 관심’에서 비롯

❐ 노년기 : 자아통합 대 절망감 (65세 이후)---지혜

 Freud의 성격 발달 단계 생식기에 해당

자아통합 형성
❱ 자신이 지금가지 살아온 자기 인생에 대한 긍정적 확신

절망감 형성
❱ 자신의 인생에 대한 긍정적 확신의 결여

지혜(Wisdom) : 지혜로운 사람은 죽음에 직면하여 초연하며, 자신의 존재가 죽음으로 인해 소멸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성취해온 업적이나 자손들을 통해 계속 유지된다는 것을 앎

(3) 교육적 시사점

❶ 학령 전 단계 : 자율성의 육성

❷ 학동기 : 비교의 문제

❸ 청소년기 : 자아정체감의 형성

⇨ 자아정체감은 청소년기의 중요한 과업이긴 하지만, 우리의 전 인생은 내가 누구인지를 알아가는 즉, 자아정체감을

형성해 가는 투쟁의 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