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가볼만한 곳

가족들과 함께 가면 더 좋은 신기한 다양한 것들이 있는 최근 개관한 안산산업역사박물관을 소개드립니다.

반응형

가족들과 함께 가면 더 좋은 신기한 다양한 것들이 있는 안산산업역사박물관을 소개드립니다.

 

필자는 개관 전 사전 운영하는 기간에 미리 다녀왔습니다.

화랑유원지에 이 박물관을 한참 짓던 시절부터 봐온지라 기대감을 안고 박물관에 방문했습니다.

그럼, 기대를 안고 안산산업역사박물관으로 가보겠습니다.

 

박물관 입구에 과거 1970년대 반월공단에 노동자들을 실어나르던 하늘색 낡은 버스와 대부도 염전에서 실제로 소금을 나르던 동주염전 소금궤도차가 시선을 끕니다.

1층 로비에는 전자동으로 포장할 수 있는 기계인 솔팩 로타리 자동포장기가 있습니다.

안산시의 산업발전 역사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유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상설전시실1

상설전시실1에서는 안산산업도시의 발전사와 안산이 산업도시로 발전할 수 있었던 그당시 배경과 이유도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1975년 이전 안산시는 넓은 평야지대라 벼농사 농업이 주를 이루었지만, 1976년부터 반월신공업도시가 생긴 후 급성장하면서 1987년에는 

절정을 이루게 됩니다. 안산시가 산업도시로 발전하면서 안산에 일자리 구하러 온 사람들이 전국에 모여들면서 인구도 점차 늘었습니다.

서해안 요충지 안산산업단지가 21세기 들어 안산스마트허브로 거듭나면서 보완하고 개선하며 미래산업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전시실에서는 안산산업에 대한 신문스크랩을 영상으로 공개하고 과거 안산에서 제조생산한 기계부품을 전시합니다.

또한, 과거부터 현재까지 안산에서 기업을 운영하던 기업 대표와 종사자들의 사진과 그들의 기업운영과 근무 경험 인터뷰 사진과 글을 공개합니다.

상설전시실2

이 전시실에서는 안산에 있는 기업의 과거부터 현재까지 제조·생산한 기계와 부품, 제품을 전시합니다.

한국산업의 뿌리가 된 안산 반월 시화국가산업단지의 주요 산업을 소개합니다.

뿌리산업, 전자산업, 자동차산업, 기계산업 분야의 대표 기술, 공정, 생산품을 통해 한국을 넘어 세계의 산업기술사를 이끌어가는 

안산의 역할을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상설전시실2 들어가자마자 가장 먼저 눈에 띈 것은 바로 기계 부품을 이용한 설치미술.

볼트와 널트, 회전날개 등 각각의 부품은 그 자체로 어떤 기능을 하지 못하지만, 이 모든 부품이 조립을 통해 하나의 기계를 완성하면 

실생활과 어떤 분야의 기계로 작동하게 되죠.

이렇듯 안산은 뿌리 기술을 기반으로 한 자동차산업 전기전자산업의 발전의 전진기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뿌리산업은 제조품의 생산성과 성능을 결정하기 때문에 자동차, 기계, 조선 등 전통적인 제조업은 물론 미래의 첨단산업으로 나아가는 

중요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조, 소성가공, 용접, 표면처리, 금형, 열처리 등 뿌리기술의 종류를 소개하고 안산 반월시화국가산업단지는 국내 최대 규모의 중소제조업체 

단지라고 소개합니다.

안산은 뿌리산업을 바탕으로 첨단 기술과의 융합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첨단 산업기지로 자리 잡았습니다.

 

전시실에서 목걸이, 시계 등 액세서리와 구형 컴퓨터와 핸드폰 그리고 집 전화와 믹서기, 선풍기 등 과거 전자제품을 볼 수 있으며 

오래전에도 현재보다 훨씬 큰 제습기가 존재했다는 사실을 새롭게 알게 됐습니다.

세발로 가는 자동차와 초창기 자동차와 트럭 모델 등 과거 실제 운행하던 자동차 실물도 볼 수 있습니다.

기계 산업이 무엇인지 그리고 우리나라의 발전 역사를 당시 드릴 기계, 연삭 기계, 띠톱 기계, 선반 기계 및 제품 전시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전자제품의 발전상을 설명하며 전화기, 컴퓨터, 자동차, 핸드폰, 칼라텔레비전 등 전자제품의 개발생산으로 우리 생활이 어떻게 달라졌고 

산업이 발전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자동차 한 대에 어떤 부품이 필요할까요?

자동차 해부도에 각각 필요한 부품을 전시해 어떤 부품이 필요한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상설전시실3

상설전시실3에서는 우리나라를 비롯해 안산의 제지 인쇄산업 발전상을 알 수 있습니다.

동아출판 안산공장에서 실제로 사용했던 인쇄출판기계.

 

형압기, 재단기, 활판인쇄기, 활자주조기, 자모조각기 등 자세히 소개합니다.

안산 반월 시화국가산업단지 내 제지인쇄산업체에서는 골판지, 골심지, 라이너 등 물품 배송을 위해 사용하던 종이박스 원료와 우유팩 같은 식품 

위생용 종이상자, 포장용기를 생산했습니다.

이외에도 일반도서와 학습용 서적 등 인쇄물을 발행해 널리 이용했습니다. 

한국의 섬유염색가공산업의 역사를 소개하고 안산반월염색가공단지의 변천사와 물레를 대체한 와인딩머신, 

목제솜틀기 등 과거의 기계제품도 전시합니다.

또한, 이 전시실에서는 한국의 화학산업역사 발전상과 세제를 비롯한 다양한 화학제품을 전시합니다.

전시실을 둘러보면서 여기저기에서 “그땐 그랬지.” 추억을 이야기하는 소리가 들리더군요.

산업역사박물관이라고 해 전문적이고 다소 난해할 줄 알았는데, 지금은 잊혀졌거나 사라진 과거 제품을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