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급등주 및 이슈정리

리오프닝주 대표 섹터 면세점! 현재의 주가수준과 관련 수혜종목을 이슈와 함께 소개드립니다~

 

 

* 리오프닝주 대표 섹터 면세점! 현재의 주가수준과 관련 수혜종목을 이슈와 함께 소개드립니다~

오미크론 변이가 급속도로 확산되며 확진자 수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지만 확진자 대비 중증화율은 감소하고 있다. 이에 더해 면세점 구매한도가 폐지됐다는 소식에 면세점 섹터가 강세를 보이고 있다.

어제인 9일 신규 확진자 수는 54,122명으로 지난 8일 49,567명을 넘어서며 역대 최대치를 경신했다. 오미크론 변이의 영향으로 국내 확산세가 뚜렷한 가운데, 위중증 환자는 282명을 기록했다. 확진자수 대비 중증화율이 지속적인 감소세를 보이며 위드코로나 기대감 상승에 따른 리오프닝 관련 섹터들이 힘을 받고 있다.

실제로 위드코로나 전환을 일찍 시작한 영국을 비롯한 유럽의 경우 초기 확진자 수가 급증했다가 최근 감소세를 보이고 있고 위중증 환자 또한 현재 20명대로 급감했다. 프랑스, 이탈리아, 이스라엘, 덴마크 등도 마스크를 벗고 위드코로나 전환에 들어갔고 미국 또한 백신패스 규제 완화에 나섰다. 이에 경기회복 기대감이 커지며 리오프닝 섹터에서 강한 반등이 나왔다.

리오프닝 섹터 중 대표격인 면세점에 호재 소식이 추가됐다. 면세 업계가 코로나19 이후 좀처럼 회복 기미가 보이지 않자 정부에서는 회복을 위한 카드를 꺼내들었다. 현재 해외로 출국하는 내국인은 면세점에서 구매할 수 있는 한도가 최대 5000달러로 규정되어 있는데 구매 한도가 43년 만에 폐지된다. 기획재정부는 9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관세법 시행규칙 개정안 등 개정 세법 후속 시행규칙 개정안을 발표했다. 해외 출국자에게 면세품 소비를 폭넓게 허용함에 따라 해외 소비가 국내로 들어올 기대감이 커졌다.

다만, 면세 구매한도와 달리 면세한도는 기존과 같이 600달러가 적용된다. 면세한도도 확대하거나 폐지해야한다는 의견이 나왔지만 반영되지 않았다. 코로나19 이후 면세업계의 타격이 큰 만큼, 위드코로나로의 전환과 법적인 지원에 힘입어 다시금 빛을 볼 수 있을지 그 귀추가 주목된다.

인천공항 롯데면세점.

 

● 면세점 관련주

* 신세계 : 종속회사인 신세계디에프가 16년 5월 서울 시내면세점인 명동점을 개점하여 운영 중이며, 이후 시내면세점(강남점), 인천국제공항 제1, 2 여객터미널 면세점 등을 운영 중.

* 호텔신라 : 서울 중구 지역 및 제주시 등 소재에 면세점을 운영 중. 17년 4월 홍콩 첵랍콕 국제공항 면세점 운영 사업자로 선정되며, 아시아 3대 공항에 면세점을 운영하게 됨.

* HDC : 동사가 지분 50%를 보유중인 HDC신라면세점이 15년 12월 용산 아이파크몰에 입점해 영업 중.

* 현대백화점 : 서울 지역 시내면세점 특허 사업자로 선정되어 18년 11월 면세점 출점. 20년 2월 동대문 두산타워 내 2호점 동대문점 출점.

* 토니모리 : 하나투어, 제이에스티나 등과 함께 에스엠면세점 컨소시엄에 참여해 지분 보유 중.

* 글로벌텍스프리 : 외국인 환급서비스 업체. 사후면세제도를 시행하는 국가에서 외국인 관광객에 대한 내국세 환급대행사업 영위.

* JTC : 방일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사후 면세점 업체. 방일관광객을 대상으로 면세상품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